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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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605 (+88) | 2101 | 마나 | 425 (+40.0) | 1105 |
공격력 | 50 (+3) | 101 | 공격 속도 | 0.625 (+2.14%) | 0.852 |
5초당 체력회복 | 2.5 (+0.5) | 11 | 5초당 마나회복 | 9 (+0.4) | 15.8 |
방어력 | 32 (+5) | 117 | 마법 저항력 | 30 (+1.3) | 52.1 |
이동 속도 | 325.0 | 325 | 사정 거리 | 550.0 | 550.0 |
이전 버전의 룬 특성이 있습니다.
룬 시뮬레이터 파트의 업데이트가 필요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8/7/6/5/4초
적에게 별부름을 명중시키면 2.5초 동안 별의 가호 효과를 부여받아 초당 60/75/90/105/120(+0.3AP)의 체력을 회복하고 적을 향해 움직이지 않을 때 이동 속도가 20/22.5/25/27.5/30%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800)
재사용 대기시간: 6/5/4/3/2초
재사용 대기시간: 20/19/18/17/16초
구역이 사라질 때 아직 이 안에 서 있는 적들은 모두 1/1.25/1.5/1.75/2초 동안 발이 묶이고70/110/150/190/230(+0.4AP)의 마법 피해를 입습니다. (사정거리: 925)
재사용 대기시간: 150/135/120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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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별부름
(Starcall)
- 마나 소모: 45/50/55/60/65
- 재사용 대기시간: 8/7/6/5/4초
- 소라카가 지정한 위치에 별을 떨어뜨립니다. 폭발 반경 안에 서 있는 적들은 85/120/155/190/225(+0.35AP)의 마법 피해를 입으며 2초간 속도가 30% 느려집니다.
적에게 별부름을 명중시키면 2.5초 동안 별의 가호 효과를 부여받아 초당 50/60/70/80/90(+0.3AP)의 체력을 회복하고 적을 향해 움직이지 않을 때 이동 속도가 15~25% 증가합니다.
- 사정거리: 800
- 은하의 마력
(Astral Infusion)
- 마나 소모: 40/45/50/55/60, 최대 체력의 10%
- 재사용 대기시간: 6/5/4/3/2초
- 대상 아군의 체력을 80/115/150/185/220(+0.6AP)만큼 회복시킵니다. 소라카가 별의 가호 효과를 받는 동안 시전하면, 대상에게도 3/3.5/4/4.5/5초 (별부름 스킬 레벨 기준) 동안 별의 가호 효과를 제공합니다. 소라카의 체력이 5% 이하일 때는 시전할 수 없습니다.
- 사정거리: 550
- 별의 균형
(Equinox)
- 마나 소모: 70/75/80/85/90
- 재사용 대기시간: 20/19/18/17/16초
- 지정한 위치에 1.5초간 구역을 생성하여 이 반경 안에 서 있는 적 챔피언들에게 70/95/120/145/170(+0.4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이 영역 안에 서 있는 적 챔피언들은 밖으로 나갈 때까지 스킬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구역이 사라질 때 아직 이 안에 서 있는 적들은 모두 1/1.25/1.5/1.75/2초 동안 발이 묶이고70/110/150/190/230(+0.4AP)의 마법 피해를 입습니다.
- 사정거리: 925
- 기원
(Wish)
- 마나 소모: 100
- 재사용 대기시간: 160/145/130초
- 신의 권능을 빌어 즉시 모든 아군 챔피언의 체력을 150/250/350 (+0.55AP)만큼 회복시킵니다. 체력이 40% 이하인 챔피언에게는 기원의 위력이 50%씩 증가합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라인에선 원딜이 좀 잘해야 해요. 최소한 비슷한 실력이어야 하구요.
원딜이 못해버리면 소라카는 답이 없습니다.
라인전= 서폿차이라는 말은 유틸 서폿에겐 틀린 말이거든요.
그러므로, 라인전은 원딜이 주도합니다.
소라카는 이 부분을 인정해야겠죠.
원딜이 실수해도 웃어넘기고, 내가 실수해서 물리면 바로 바로 사과하는게 좋다고 봅니다.
왜냐하면 원딜의 실력에 묻어가는 챔프인건 맞기 때문이죠.
물론 혜지네 도구네 헛소리 하는 인간들 많구요.
패드립에 성드립에 가족 이야기 꺼내면 리폿하고 괴롭히셔도 무방합니다만.
왠만해선 웃어넘기는게 좋더라구요.
라인 관리라면.
원딜이 밀라고 하면 밀고 당기라고 하면 당기는게 맞는데요.
로밍도 내가 가고 싶어서 간다기 보다는 상대가 미드나 탑으로 올걸 예측하고 달려야 해요.
예측이 맞아서 딸피의 아군을 살려내면 거기서 발생하는 이득이 엄청나거든요.
그 팀이 투자한만큼 손해인데, 소라카는 같이 라인 버렸으면 손해가 없거든요.
공략에서 말씀드렸듯,
소라카는 서로 킬 못따고,
서로 템 안나오면 이득이에요.
힐이 무시무시하니까 말이죠.
단, 라인관리하다가 Q로 미니언을 먹는 경우가 많은데.
대신 핑와를 양보하는게 좋은거 같아요. 미니언 때리는거 무서워서 견제 못하면 곤란하거든요.
(미는 라인. 중간 라인일때.)
당기는 라인일때는 최대한 미니언 안죽이게 노력하시구요.
뭐 죽이면 어쩔수 없긴 한데요.
다른 유틸폿들에 비해서 소라카의 힐량 증가가 꽤 크기 때문에 저는 왠만해선 큰 상관없다고 보는 쪽입니다.
소라카 첫코어가 나오는게 원딜 반코어 나오는것 못지 않게 팀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라인전 동안 다섯개 정도까지는 무방하지 않나 해요.
(단, Q를 어느정도 맞춘다는 전제로. Q를 못맞추겠으면 평타견제만 하시길 권합니다.)
하지만 원딜 입장에선 100원 모자라서 BF 나올게 곡괭이 나온다고 생각하면 조마조마하거든요.
(실제 Q때문에 그렇게 되는 경우는 거의 없음)
더 큰 문제는 당기고 싶은데 미니언 때려둬서 밀어버려야 하는 경우죠.
이렇게 호흡이 안맞는건 곤란해요.
서로 어려운 부분이니 잘 웃어넘기시길 바랍니다.
정글도 잘 봐야 합니다.
정글 입장에서 소라카는 갱 호응이 안되어서 오고 싶지 않거든요.
차라리 버려달라고 미리 이야기 해두던가.
(어차피 소라카는 원딜 못커도 탑/ 미드가 잘 크면 그만임)
호응 하려면 "탈진"은 필수입니다.
탈진 걸고 Q-> E 콤보면 필킬이 나오거든요. (최소 점멸 빠짐)
아니면 끌려주는 방법도 있어요. 블츠 제외.
레오나 같은거 한테 끌려주면 좋다고 들어올 겁니다.
소라카가 생각보다 잘 안죽어서 쳐 맞는 동안에 정글러가 덮치는 그림이 잘 나와요.
소라카 최고의 갱호응은 끌려주는 거라는것도 기억해 두시고요.
대부분 소라카는 결국 죽고 나머지 다 따거나 스펠 개판으로 만들어 놓는 상황이 잘 나옵니다.
이런 이득 나쁘지 않아요.
소나/ 유미 이런 애들과 소라카가 다른점은.
소라카는 죽어도 손해가 적다는 거라고 보거든요.
다만, 원딜 대신 끌리는건 원딜이 피 없을때 빼곤 원딜이 끌리는게 낫습니다. (역시 블츠제외. 블츠는 애초에 누구든 끌리면 안됨)
원딜이 끌리면 보통 잘 안죽는데, 소라카가 끌리면 초반엔 잘 죽거든요.
원딜이 딸피이면 당연히 끌려줍니다만.
소라카도 딸피면 그냥 버리세요.
원딜이 확실히 잘 크기 전까지는 소라카도 귀중하니까요.
원딜이 2코어 이상 나오면 원딜이 더 중요하니까 그땐 소라카가 끌리는게 낫겠지만서도요.
초반에 우리편이 던질거에요.
탑은 솔킬을 따일거고, 미드나 정글중에 하나가 죽겠죠.
스코어는 보통 4:1 정도 에서 5:1 정도 되지 않을까 해요.
소라카가 커버 가능한 범위는 4:6게임.
킬로 치면 최대 더블 스코어 정도 까지 한타에서 역전이 가능합니다.
그러니까, 소통이 가능하다면 걍 상체 파달라고 확실히 말하는게 낫습니다.
소라카쪽에서 백만갱을 흘리면서 갱받이를 해줘야 상체가 반반이라도 가니까요.
미드 정글 탑 vs 미드 정글로 3:2 싸움을 했는데도 1:2도 못하면 져야합니다.
상체에 기대같은거 하지 마세요.
바텀이 갱을 다 받아낸다는 마인드가 좋습니다.
그러려면 당연히 소라카의 맵리가 중요하구요.
원딜이 라인을 너무 밀면 안됩니다.
적당히 밀면서 라인관리 할줄 아는 원딜이 좋겠죠.
할줄 모르면 미는 원딜보다 차라리 당기는 원딜이 낫습니다.
라인이 너무 밀려있지 않다는 전제로.
최고의 생존기는 풀피죠.
소라카 라인전은 항상 상대보다 많은 피로 유지 되어 있어야 해요.
우리편 갱은 당연히 없는거고, 상대편 갱은 당연히 자주 오는 거니까.
E랑 스펠쓰면서 빠질수 있는 여유를 확보해 두어야 합니다.
딸피로 아슬아슬하게 갱도 흘리고 상대편 피도 빼두면.
둘다 안죽었으니 소라카 마나는 원딜의 체력으로 바뀌겠죠?
상대는 둘다 집을 가야 할때, 우리 원딜은 풀피. 소라카만 집을 가는게 원하는 그림입니다.
이런 상황을 만드려면 정글이 왔을때 피관리가 잘 되어 있어야 하고.
탈진/ 점멸이 가능한 남아있어야겠죠.
라인전을 이기고 말고는 정글/ 미드가 정하는 거라서요.
바텀은 서로 터지지 않고 반반유지하는게 좋습니다.
우리편 미드/ 정글이 이겼으면 바텀 포탑은 터뜨렸을 거고.
우리 미드/ 정글이 그래도 졌으면 바텀 포탑이 터졌겠죠.
우리가 이겨서 미드/ 탑 포탑철거하러 다니면서 오브젝트 챙기는게 베스트 그림이긴 합니다만.
우리편이 그럴리가 없죠?
망하면 망한 나름대로 바꿔줄리 없고.
잘됐으면 잘된 나름대로 오브젝트 안챙기고 나혼자 매드무비 찍으려다가 제압골드 헌납하고 올거에요.
그리고 소라카 R- 100초남음을 미친듯이 두드리겠죠.
중반은 스노우볼 굴릴 딜러를 잘 구별해야 됩니다.
좀 냉정해야 해요.
0/8/1 이렐은 힐도 아까우니 옆에 오면 주세요. 쫓아가서 줄 필요가 없어요.
던지는 놈 옆에 가면 소라카도 1+1 됩니다.
반대로 5/0/1이라면 야스오라도 반드시 구출해 오세요.
여기선 반대로 소라카가 죽더라도 야스오만 살려내면 이득이거든요.
비슷한 킬뎃이라면 가능한 원딜을 시팅해주는게 좋아요.
평범한 상황에서 비슷한 킬뎃을 냈다는 건, 요즘 개념에선 원딜이 잘하는 거거든요.
그래도 원딜 2코어 전까지는 미드/ 탑/ 정글에서 잘큰애 궁 / 구원 잘눌러주고.
합류 빨리 해주는게 중요합니다.
나머지 떨거지들한테 달려가다가 죽지 마세요.
살고 싶으면 알아서 뒷무빙 치겠죠.
그럼 힐을 주시면 됩니다.
앞무빙은 잘 큰애 한테만.
그리고 시야가 어려운데요.
가능한 중간 시야를 추천합니다.
소라카는 시야먹다 죽으면 던지는 플레이거든요.
우리편이 시야를 잘 먹어줄리가 없으니, 가능한 중간의 강가로 나누어서 시야를 먹어주세요.
용이 나오면 용에다가 시야를,
바론이 나오면 바론 시야를.
둘다 있으면 한곳엔 제어와드 던져두고, 다른 곳엔 서포터 와드를 박아두길 권하구요.
이런 경우엔 바론쪽에 제어와드를 권장합니다.
상대입장에서 봐도.
소라카를 몇번 자르면 킬도 쉽게 먹고 상대가 한타를 못열게 만들수 있기 때문에 효과적이거든요.
유리하면 시야를 깊숙히 먹으라는 건 이해하시되.
소라카 특성상 주변에 아군이 없으면 굳이 무리하지 말고 중간 시야로 충분합니다.
아군이 핑와 많이 사고 시야에 적극적이면 말 안해도 잘 먹으실수 있겠죠?
하지만 소라카 와드 없다고 불평만 하고 핑와 하나도 안사는 놈들 천지라면,
부쉬엔 항상 날 노리는 놈이 대기중이라고 생각하시고, 부쉬마다 Q를 날리시면서 천천히 시야 드세요.
불리한 상황에선 용/ 바론으로 갈때 시야를 두번에 나눠서 먹는게 낫습니다.
소라카가 3개의 코어템이 나온 시점이 후반일 텐데요.
여기서 템이 더 나오면 무슨 주문매듭 구슬이네. 극 주문력이네 뭐네 하는 것 보다 방템을 추천합니다.
얼어붙은 심장/ 솔라리 같은 아이템으로 부족한 방/마방을 챙기는게 낫습니다.
하다못해 존야라도 지참하시길 바라는데.
존야보다는 방템이 좋은 부분이. 소라카는 초시계를 쓰면 그동안 힐로스가 생기기 때문이죠.
소라카는 성배/향로/ 구원 외엔 힐량이 그다지 늘지 않아요.
주문력을 늘려도 고통스런 상처로 카운터 당하는게 더 큽니다.
그에 비해, 상대는 점점 소라카를 자르기 쉬워지니까.
전략이 편해집니다.
호락호락하게 죽지 않도록 방템 하나 가주는게 좋은것 같아요.
힐량이 고만고만하다면 장로싸움에서 먼저 짤리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소라카를 어차피 노릴거라는 걸 알고.
막템은 거기 맞춰 준비해두시길 권해요.
소라카가 아무리 뭘 둘러도 장로보다 낫지 않거든요.
장로에 그나마 말이라도 건넬수 있는건 잘큰 향로소나외엔 없다고 생각하니까.
장로 싸움에서 생존할수 있는 방템을 한개 추천합니다.
힐 카이팅을 해줘야겠죠.
힐을 주고 살짝 포지션 잡고.
힐 주고, 살짝 포지션 잡고.
중간중간에 Q를 넣고, E를 넣는게 역할의 전부입니다.
쉬운 역할인데, 이것만 잘하면 2인분이 넘어요.
날 원콤 낼수 있는 친구만 보면서 그 친구를 슬슬 피해주는 무빙 필요하구요.
또, 내가 반드시 지켜야 할 딜러는 절대 죽이면 안됩니다.
(나랑 그 딜러가 죽고 팀이 이기더라도. 때에 따라선 손해가 날수 있음. 반대로 내가 죽더라도 그 딜러에게 3초를 벌어주면, 2~3킬 차이를 만들수 있음)
그 딜러의 위협이 CC라면 미카엘로.
힐이 부족하다면 구원/ 성배등으로.
최대한 버티게 해주는게 소라카의 역할입니다.
"오래싸우면 소라카 유지력 못이긴다."는 말은.
"날카로운 한끝만 흘려버리면 결국 소라카 있는 쪽이 이긴다."는 뜻입니다.
한방에 찌르고 들어올때, 주요 딜러를 살리고 산화하는게 소라카의 역할이겠죠.
(보통 소라카도 딸피가 되기 때문에, 그러면 딜러를 포기하고 소라카라도 잡자고 선회하는 경우가 많아요. 이 경우, 중요 스킬을 맞고 죽으면 개이득입니다.)
피곤해서 여기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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