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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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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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오카이, 뒤틀린 나무 정령
Maokai, The Twisted Trea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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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프기원 유성 마오서폿 공략

- 위험한게임(2020-10-02, 조회수: 17330)

자이라 원챔인데 얘 나오면 힘들어서 씀

무상성 사기는 아닌데
현재 승률지표 최상위권 1~2위
라인전 잘 넘기면 중반이후 영향력이 어마어마함
오브젝트싸움 ㅆㅅㅌㅊ

유불리 상관없이 한쪽 정글을 아예 꽉 잡을 수 있고
팀이 유리할 땐 적 아랫정글은 와드로, 윗정글은 묘목으로 먹는 시야컨트롤 가능
마오카이, 뒤틀린 나무 정령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65 (+109) 2518 마나 377.28 (+43.0) 1108.28
공격력 64 (+3.3) 120.1 공격 속도 0.694 (+2.13%) 0.945
5초당 체력회복 5 (+0.75) 17.75 5초당 마나회복 6 (+0.45) 13.65
방어력 35 (+5.2) 123.4 마법 저항력 32 (+2.05) 66.85
이동 속도 335 335 사정 거리 125.0 125.0

주룬 고정

부룬으로 지배(고정뎀 + 끈사)를 들었으나 끈사 너프로 결의 채용합니다.

적 조합이 사려도 견제를 피할 수 없을 경우 뼈 방패 대신 SecondWind(재생의 바람) 재생의 바람 드세요.

뼈 방패는 가끔씩 점멸w로 호응해야하거나 킬각잡고 ewq점화 박으면 뒤가 없는 마오카이를 위해 베스트 룬입니다.

(굳이 무리해서 라인전 이득 볼 필요 없고 지양해야 할 플레이지만, 들어가야하는 경우가 종종 생깁니다.)



물론 이길 수 있는 라인전 상성도 꽤 있지만,

기본적으로 라인전은 무난하게 넘기자는 마인드가 기본입니다.

초반 설계로 선푸쉬 잡고 먼저 부쉬장악해서 타워에 가두고 ManaflowBand(마나순환 팔찌) 쿨마다 묘목넣는 그림이 베스트고,

실패했을 경우 견제형 묘목보다는 라인에 가깝게 부쉬묘목을 던져서 

라인밀리는 걸 방지해주는 식으로 묘목을 활용해야합니다.




원딜조합도 중요한 게, 사거리 짧아서 잦은 딜교가 필수적인 원딜보다는

푸쉬력 좋고 상대를 밀어넣을 수 있고 평타사거리 길어서 비교적 안전파밍이 가능한 Caitlyn(케이틀린)
딜교 실패의 부담이 적은 Senna(세나)
상대를 미니언과 떨어지게 강요해서 묘목을 피하기 힘들게 만드는 Jhin(진)Ashe(애쉬)

2:1 라인전으로도 어느정도 파밍이 가능한 Ezreal(이즈리얼) 정도가 베스트 조합입니다. 


그 외 Kai’Sa(카이사)Samira(사미라) 뭐 이런애들 데리고는 차라리 다른픽이나 여진 탱마오카이를 하세요.

유성 리안드리 마오카이만 다루는 공략이다보니 생략하겠습니다.




상대 원딜로는 푸쉬력 좋아서 바텀을 아예 잠가버릴 수 있는 애들이나

짤서폿 버프를 받고 우리원딜과 평타딜교하면 2:1딜교가 되어버리는 Caitlyn(케이틀린)Ashe(애쉬)
묘목을 빨아먹고 무한푸쉬가 가능한 Sivir(시비르)같은 애들이 나오면 (안나와서 만나보진 못함) 까다롭습니다.




Ignite(점화) 상대로 하여금 선을 넘지 못하게 해주는 스펠입니다. 선 넘으면 ewqIgnite(점화) 국룰이에요.

Exhaust(탈진) 굳이 내가 먼저 들어가지 않는 경우. 적팀이 먼저 킬각잡고 들어와야하는 경우 킬각 회피용으로 채용.
마법 흡수 (Sap Magic)
재사용 대기시간: 30/25/20초
마오카이가 자연에서 마법의 힘을 빨아들여 40초 마다 다음 기본 공격 시 최대 체력의 4~12.8% 만큼 체력을 회복합니다.

마오카이가 스킬을 사용하거나 적의 스킬에 적중당하면 마법 흡수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4초 줄어듭니다.

마오카이의 체력이 95%보다 많을 때 마법 흡수가 발동하지 않습니다.
대형 정글 몬스터에게 공격 당하면 재사용 대기시간이 몬스터의 기본 공격당 1.5초 감소합니다.
덤불 주먹 (Bramble Smash)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7/6.5/6/5.5/5초
마오카이가 충격파를 일으켜 적을 뒤로 날려버리고 65/110/155/200/245 (+0.4AP) (+최대 체력의 2/2.5/3/3.5/4%)의 마법 피해를 입히며 0.25초 동안 속도를 99%만큼 늦춥니다.

몬스터에게 120/130/140/150/16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700)
뒤틀린 전진 (Twisted Advande)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14/13/12/11/10초
마오카이가 비전 에너지로 가득한 구름으로 변신하여 대상 적에게 다가가 60/85/110/135/160 (+0.4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1/1.1/1.2/1.3/1.4초 동안 바닥에 고정시킵니다. (사정거리: 525)
묘목 던지기 (Sapling Toss)
마나 소모: 60/65/70/75/80
재사용 대기시간: 18/17/16/15/14초
마오카이가 30초 동안 주변을 감시하는 묘목을 던집니다. 묘목은 근처 적을 추격해 가까이 가면 폭발하며 50/75/100/125/150 + (+0.25AP)(+추가 체력의 5%)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폭발에 맞은 적은 2초 동안 45% 둔화됩니다.

수풀에 설치된 묘목은 30(+마오카이의 추가 체력의 1.5%)초 동안 유지되고 더 강력한 폭발을 일으켜 맞은 적 모두에게 2초 동안 두 배의 피해를 입히고 2초 동안 45% (+주문력 100당 1%) (+추가 체력 100당 1%) 둔화 시킵니다.

챔피언이 아닌 대상에게는 최대 300의 피해를 입히며, 수풀에 설치될 경우 이 수치가 두 배로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1100)
대자연의 마수 (Nature's Grasp)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30/110/90초
마오카이가 나뭇가지와 가시로 된 거대 벽을 소환합니다. 벽은 천천히 전진하며 벽에 닿은 적에게 150/225/300 (+0.7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0.75~2.25초 동안 속박합니다. 속박 시간은 벽이 이동한 거리에 비례합니다.

적 챔피언이 맞으면 마오카이가 2초에 걸쳐 감소하는 40/50/60% 추가 이동 속도를 얻습니다. (사정거리: 30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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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8

 

 

e선마 고정

q를 선마하는 이유 : w 속박시간 증가 효율 낮고 한방딜은 q올리는게 더 쎔.

그나마 초중반에서는 진입후 ewq한번돌리면 죽는건 똑같지만

w보단 q를 두번 쓸 확률이 더 높음.


스킬 콤보

 Sapling Toss(묘목 던지기) 묘목 활용이 9할입니다. 자세한 방법은 아래에 기술


기본콤보 Sapling Toss(묘목 던지기)eTwisted Advande(뒤틀린 전진)wBramble Smash(덤불 주먹)q


Twisted Advande(뒤틀린 전진)w 는쓰고 꼭 적 뒤로 가서 Bramble Smash(덤불 주먹)q 할 필요 없이,

밀고 싶은 방향으로 Bramble Smash(덤불 주먹)w 시전하면 그쪽으로 밀려납니다. Twisted Advande(뒤틀린 전진)q 자체가 적과 위치가 완전히 겹쳐지는 판정이에요.


다만 평소엔 스킬삑날 위험이 있으니 w 이후 밀고싶은 반대 방향으로 한걸음 움직여서 q를 써주시고,


w로 진입했는데 딸피라 이동 할 시간이 없거나


나도 속박이 걸려 이동이 불가능하더라도 원하는 방향으로 밀 수 있다는 점만 알아주세요.

 

스킬 활용 팁

 


 Sap Magic(마법 흡수) 패시브는 적 스킬을 맞거나 내가 스킬 사용 시 4초씩 쿨타임이 줄어듭니다.

 유성 마오카이는 물몸이니 라인전 버티기용 이외로는 의미 없습니다.

 들어가서 이거 활용해서 한턴 더버티고 그런 플레이는 후반에도 불가능.



 Sapling Toss(묘목 던지기) 유성 마오카이의 모든 것. ap샤코같은 설계챔프라고 생각하세요.


블루진영 : 초반 시작시 바텀쪽 강가로 달립니다.


보통 용 앞쪽에서 상대방과 마주치게 되는데, 마주칠 경우 와드 설치하고 e 한번 깔아주고 귀환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적 블루 아래쪽 부쉬에 깔아줍니다.


정글에 까는 모든 묘목은 챔프 지나다니는 길과 가까운 부쉬 가장자리에 까는 게 기본입니다. 

!!!! 1픽셀 1픽셀이 중요하니까 꼭 통로 가까이 깔아주세요 !!! (왼쪽 벽에 짝 달라붙어서 지나가지 않는 이상 무조건 맞음)




귀환 이후 렌즈로 바꾸고, 1렙 이득 작업을 시작합니다.


리쉬용으로 우리 레드 부쉬에 묘목 1개 던져주고(데미지 600가량. 평타 6~7대분량의 데미지로 리쉬 충분합니다.)


이 때도 무조건 레드에 가깝게 던져주고 핑 찍으세요. 나중에 묘목이 때리면 정글 버프 뺏아갈 수 있음.



바로 용쪽 강가로 가서 적팀 블루리쉬후 내려오는쪽 부쉬에 묘목 하나,


퍼플진영 바텀 삼거리부쉬 하나 던져주면 둘중 하나는 무조건 맞습니다.



산삼 한번 맞고 강가로 내려올 경우 -> 부쉬 말고 물에다가 묘목 하나 더 던져서 한번 더 맞추세요.


삼거리 부쉬쪽 산삼 맞을 경우 -> 라인에다 뿌려서 묘목 한번 더 맞추세요.



서로 리쉬하는 경우라면 보통 이런식으로 피 이득을 보게 되고,


이 이득을 바탕으로 선푸쉬 및 선2렙을 가져가 상대를 타워 안쪽에 가두게 됩니다.


나는 렌즈를 들고있고 상대는 와드를 들고있는데, 부쉬에 몇번 들락거려주면 와드 깔텐데 렌즈로 지워주고 압박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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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플 진영 : 


퍼플 진영 바텀은 좀 힘들어요. 리쉬 하고 나서도 1렙설계 대처 가능하고 승률 10% 내려간다 보시면 됩니다.


똑같이 1렙 용쪽에서 만나서 와드 까는게 보통인데


상대가 안보일경우 3거리에 묘목던져서 체크후 와드 설치하고 블루쪽으로 빠져서 대기하주세요. (집가서 렌즈로 바꿀필요 X 퍼플은 렌즈 없이 와드로 진행합니다.)


상대가 삼거리에 와드설치를 안 할 경우 , 1분 3초쯤에 우리 블루쪽 부쉬에 리쉬용 묘목하나 던져준뒤 묘목작업 시작합니다.


삼거리 부쉬 들어오자마자 밟는곳에 묘목 하나, 그리고 강이랑 제일 가까운 쪽에 묘목 하나 더 던져주면 5~6틱의 데미지가 들어갑니다. (부쉬묘목 하나당 3틱)


상대가 삼거리에 체크와드를 깔아서 적 바텀이 라인쪽으로 돌아서 걸어올 경우엔

작골 오른쪽 부쉬에 라인에 최대한 가깝게 묘목 하나 깔고 삼거리에 알짱거리면서 모습 보여주다가

상대 미니언에 안맞게 라인 바닥에다가 묘목 하나 더 던져주세요.


운 좋으면 부쉬묘목 1 + 그냥묘목 1 이렇게 맞추는거고 상대가 대처를 잘하면 그냥묘목 1개 맞추는게 전부입니다.



그리고 이 모든 걸 할 수 있는 환경은, 1렙에 바텀쪽에서 별다른 인베싸움을 안해야한다는 조건이 붙음.


인베 가지 말고, 적이 인베를 올 땐 무조건 묘목을 활용해서 이득을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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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렙에 이득봤을 경우 선푸쉬 이후 라인묘목으로 견제 및 ManaflowBand(마나순환 팔찌) 스택을 채워줘야 합니다. (마나소모 심하니 마순팔 쿨일땐 상대가 무리해서 부쉬 진입하는경우 아닌이상 던지지 말 것)


여기서 Sapling Toss(묘목 던지기)의 이동속도 및 인식범위 개념과 그를 바탕으로 한 부쉬 묘목 위치선정이 정말 중요합니다.


Sapling Toss(묘목 던지기)의 이동속도는 마오카이의 이동속도 영향을 받습니다.

Sapling Toss(묘목 던지기)의 인식범위는 상당히 높습니다. 수치상 175라고 되어있는데

실제로는 마오카이 Bramble Smash(덤불 주먹)q스킬 가까이있는 적 밀어내는 원 범위 있죠? 그정도 됩니다.


따라서 적 미니언과 그만큼 떨어트려서 깔아주셔야 하고, 상대방이 묘목을 데리고 적팀 미니언 건너편으로 이동해서 묘목을 회피하는 경우가 있는데 그런 경우를 막아야합니다.


마오카이 - 적팀 원거리미니언 - 적팀 원딜 

이런식으로 파밍하고 있을 때 적팀 원거리미니언 뒤쪽에 던져서 ArcaneComet(신비로운 유성)+Sapling Toss(묘목 던지기) 데미지를 넣어주는게 베스트.

(진, 애쉬같은 원딜이랑 라인전 조합이 좋은게 이 때문)



상대방이 적팀 근거리와 원거리 사이에서 파밍할 경우에는 

부쉬욕심내는 적 서폿을 노리던지, 미니언에 가까운 부쉬 끝자락에 던져서 적팀 미니언에 맞춰서 라인푸쉬하세요.

운좋으면 미니언이랑 적챔프랑 같이 맞아요. 


라인 푸쉬가 불가능할 경우에도 부쉬 끝자락에 던져서 타워 안에 갇혀버리는 상황을 방지하세요.



다시금 ap 마오카이 서폿은 "라인전에서만 안 망하면 이긴다"는 마인드 라는걸 강조드립니다.





첫 귀환 이후에는 ManaflowBand(마나순환 팔찌) 스택도 차있어서 마나관리가 어느정도 되므로

1. 갱방지용 Sapling Toss(묘목 던지기) 하나,

2. 라인에 뿌려서 ArcaneComet(신비로운 유성) 쿨 돌리는 용도의 Sapling Toss(묘목 던지기) 하나,


3. 라인 부쉬진입 방지 or 푸쉬용 Sapling Toss(묘목 던지기) 하나.


총 3개 운용이 가능합니다.




나머지 Bramble Smash(덤불 주먹)Twisted Advande(뒤틀린 전진)는 되도록 쓸 일이 없도록 하시고. 견제 받을 때 Sap Magic(마법 흡수)쿨 꼬박꼬박 돌려주세요.

유리할 경우 일부러 앞으로 가서 무빙하면서 짤스킬(이즈q같은) 피해서 빼주시고 맞았을 경우 Sap Magic(마법 흡수)로 회복해주시는게 좋습니다.



Twisted Advande(뒤틀린 전진)진입은 

1.상대방이 피관리 안됐으면서 선넘었을때

2.적팀 정글이 바텀쪽이 아닐 때

3.  Twisted Advande(뒤틀린 전진)Bramble Smash(덤불 주먹)Ignite(점화)로 킬이 가능한지

4. 진입 이후 부쉬쪽으로 끌여들여 부쉬Sapling Toss(묘목 던지기)를 맞출 수 있는지


4가지를 모두 생각하시고 진입하세요. 꼭 라인에서 킬욕심 안내고 반반만 가도 마오카이가 지금 원탑이기때문에


섣부른 진입은 알아서 무덤파는 꼴에 지나지 않습니다.


그 외엔 Twisted Advande(뒤틀린 전진)를 미니언에 타서 상대 딜스킬 피하는용도로 써주시거나

집탐 라인푸쉬때 부쉬Sapling Toss(묘목 던지기) + Bramble Smash(덤불 주먹)로 라인미는용도로 사용하세요. 그 외의 용도로 사용할 필요 없고 마나 낭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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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ature's Grasp(대자연의 마수)

3가지 특징이 있습니다.


1. 마오카이 뒤에서부터 5줄기의 뿌리가 V자 대형으로 등장합니다.

가운데 뿌리는 마오카이 발밑에서 출발, 양쪽 사이드로 갈 수록 더 뒤에서 출몰합니다.


이를 이용해서 즉발 속박이 가능합니다.



2. 이동한 거리에 비례해서 속박 시간이 길어집니다.



3. 이동한 거리에 비례해서 투사체 이동속도가 증가합니다.



보통 뒷텔위치에서 적 도주경로를 예측해서 써주면 예상치 못한 곳에서 빠르게 등장하고 긴 속박시간을 갖는 S급 궁극기가 되므로 좋은 각이 잘 나옵니다.



내가 이미 교전중인데 적이 합류를 할 때는 합류중인 적 방향으로 써주시면 적이 오다가 긴 시간 발이 묶여버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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같은 설치형 서포터 Shaco(샤코)Zyra(자이라) 두마리 설치물 상성에 대해서 이야기해보자면


Shaco(샤코)의 박스는 내 묘목에 설치된 위치에 깔 경우 묘목만 부셔지고 박스는 그대로 유지됩니다.


하지만 박스 쿨보다 Sapling Toss(묘목 던지기)쿨이 짧아서 비슷비슷 하고, 이미 박스가 깔려있는 곳에 Sapling Toss(묘목 던지기)를 던질경우 서로 부쉬에 못들어가는 동점이 됩니다.


다만 e선마 샤코가 산삼 제거용으로 박스를 돌리는 경우, 마오카이의 마나가 먼저 고갈되고 딜교도 손해를 보니 그 점만 주의해주세요.



Zyra(자이라)의 식물은 식물은 반피 까이고 남아있고 묘목만 사라집니다.


다만 씨앗쿨보다 마오카이 e쿨이 더 짧고, 마오카이 e 하나를 빼려고 Zyra(자이라)는 2개의 스킬(qw)을 사용해야하므로 서로 부쉬에 스킬을 사용한다면 마오카이의 이득입니다.


게다가 자이라의 식물은 마오카이 Sap Magic(마법 흡수)를 발동시켜주고 한방에 죽죠


q선마 유성자이라가 아닌이상 무조건 마오카이가 이득보고 (요즘 자이라는 대부분 e선마, q선마할경우 갱호응 쓰레기)


자이라가 q선마한다면 그건 또 그거대로 이득인 게 q선마 이후 w찍는건 말이안되고 e를찍을텐데


그럼 중반 시야싸움에서 씨앗쿨타임이 Sapling Toss(묘목 던지기)에 비해 압도적으로 부족하므로 마오카이가 시야싸움 쳐바릅니다.


체젠, 유지력 최저인 Zyra(자이라)인데 Sapling Toss(묘목 던지기) 한번만 실수로 맞아도 반피가 되어버리고

안그래도 물몸인 Zyra(자이라)가 피관리까지 안되면 라이너 반콤에 죽습니다. 시야싸움에 소극적이 될 수 밖에 없어요.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시작템 : 얼음칼 고정(돈이 빠르게 벌리는편은 절대 아닙니다. 하지만 마나젠때문에 필수)

블루팀일 경우 : 와드박고 렌즈로 교체

퍼플팀일 경우 : 와드로 그대로 진행.




--

루비수정 or 신발 >> 루비수정 + 2티어신발 >> 가면 + 2티어신발 이런식으로 올립니다.

리안드리만 뜨면 다른템 필요없으나

모렐까지 간 후에도 게임이 안끝난다면 벨트(뚜벅이라 마주치기만해도 암살당할때) 혹은 밴시로 생존해주세요.

묘목 활용하고 정글에서 신중하게 플레이한다면 암살당할 일 적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미스 포츈


원딜 평타보다 사거리가 길고 대응불가능한 하드견제형 ap 메이지 챔프

(미포, 브랜드, 제라스 등)

라인전에서 터질 확률 매우 높음

이런경우 원딜이 이즈 골라서 솔파밍해야함

라인전을 넘길 확률이 극악이지만 넘길수만 있다면 마오카이 기여도가 훨 높으니 존버할만함
룰루

스킬구성이 그냥 카운터

실드로 묘목 시야장악 힘이 빠지고 라인전 또한 원딜이 푸시력이 좋을경우 대응 불가능.

원딜끼리 서로 평타견제 자주넣는 상황이 나온다면 답없어짐

이외의 실드서폿(카르마, 소나) 및 견제 빡센 힐챔프(세나)

얘넨 후반가서도 마오카이에 비해 영향력 안밀려서 가장 까다로운 부류
케이틀린


라인푸쉬 좋고 평타거리 긴 친구들

갱와도 w로 물기도 힘듬

마오카이 카운터는 라인을 먼저 밀어서 바텀을 아예 잠가버리는 조합.

라인 밀고당기고로 상성을 증폭시키는 원딜러가 잘하고 까다로운 원딜러.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모르가나

여진 마오카이의 카운터지만

유성 마오카이에게 카운터당함.
판테온
이런애들도 부쉬못먹으면 별거 아님

어지간한 근접 탱챔은 묘목딜도 잘들어가고 라인전 빡견제도 못넣고 무난무난하게 중반 넘기게해주는 친구들.
징크스
사거리 짧고 라인푸쉬 그냥저냥인 뚜벅이 원딜류

견제도 안빡세고 주도권 내줘도 갱호응하기 쉬움


카운터픽 대처법 = 픽할때 최대한 탑 마오카이인척하셈

상대입장에서 여진 마오카이일수도 있기때문에 섣불리 극카운터픽을 못할 수 있고

아예 극복불가능한 견제챔이 잡힐경우 여진 마공점으로 선회하는게 나음

 


 

중반 운영법

 

 리안드리 띄운 이후에 그냥 정글에 사세요.


 오브젝트 무조건 챙겨간다는 마인드로 정글에 살면서 e쿨만 돌리세요.


 한타때 섣불리 진입하지말고 궁각, 부쉬묘목 최 우선적으로 신경쓰시고 무조건 교전은 정글에서 일어나도록 신경쓰세요.


 꼭 잡아야 하는 경우 플Twisted Advande(뒤틀린 전진)같은건 센스껏


 오브젝트 두고 대치할경우 핑와로 안전한곳 확보한 후, e쿨마다 나와서 뿌려주세요 별거없음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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