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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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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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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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트록스, 다르킨의 검
Aatrox, the Darkin Bla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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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드 라인의 복병, 정수 아트록스

- Edum(2020-10-19, 조회수: 3689)



 일단 제일 중요한, 왜 탑 챔피언 아트록스를 미드에 기용하는가?

-

이 질문에 답하기 위해선, 현재 탑의 주류픽을 봐야함.

현 메타 대표적인 탑 챔피언
Renekton(레넥톤)Darius(다리우스)Camille(카밀)Fiora(피오라) Jax(잭스)

아트록스는 가까이 붙어서 싸우는 브루저 챔피언들한테 약한 모습을 보이는데, 현 메타에서 탑 주류픽이 다 그럼.

뭐, Garen(가렌)Maokai(마오카이)Mordekaiser(모데카이저) 정도는 어려운 편은 아니지만 막! 그렇게 유리하지도 않음.


근데, 미드는 주류픽의 개념이 없고 AP누커나 ADAP암살자 챔피언 들이 많이 나옴.

그래서, 아트록스는 미드를 가면 픽에서 부터 교란을 줄 수 있고, 카운터가 잘 안 나옴.


아트록스의 캐리력을 논하자면, 두 말하면 잔소리임. 잘 크는 순간, 캐리력 탑에 듬.

그리고 미드에선 아무리 말려도, 잘 클 수 밖에 없는게 -

CS수급이 빠르고, 아트록스의 강점인 중규모 교전의 이점을 살릴 수 있어서 말려도 다시 뒤집기가 쉬움.

그리고, 몬스터 빼먹기에도 용이함. 



그리고 미드에  나오는 챔피언 중,

Galio(갈리오)Malzahar(말자하)Vel'Koz(벨코즈)Sylas(사일러스)Vladimir(블라디미르)Viktor(빅토르)Annie(애니)Anivia(애니비아)Orianna(오리아나)Xerath(제라스)Kassadin(카사딘)Twisted Fate(트위스티드 페이트)Fizz(피즈) 
거의 이정도는 진짜 아트록스가 못해도 7:3정도로 유리함. 

이제 다음으로 넘어가겠음.

아트록스, 다르킨의 검
소환사 주문 점멸 점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50 (+114) 2588 마나 105.6 (+45.0) 870.6
공격력 60 (+5) 145 공격 속도 0.651 (+2.5%) 0.928
5초당 체력회복 3 (+1) 20 5초당 마나회복 0 (+0) 0
방어력 33 (+4.45) 108.65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5.0 345 사정 거리 175.0 175.0

 룬은 정복자 / 유성 둘로 나뉨. 

다른 건 들 가치도 없고 들 필요도 없음.


근데 유성은 왜?

너프 전 정복자는 아트에게 좋은데, 너프 후 상황에 따라 유성이 더 좋을 수도 있음. 

왜냐하면, Q짤로 견제할 때 유성과 시너지가 좋고, 

상대가 Q짤의 비중이 더 많은 챔피언일 때 유성이 더 유리함. 물론, 후반가면 정복자가 더 좋겠지만, 취향이기도 함.



일단 예시를 들어보겠음.

개인적으로 내가 유성을 드는 상대픽으론,

Ahri(아리)Akali(아칼리)Orianna(오리아나) Katarina(카타리나)Fizz(피즈)       ( 정글 상성에서 우리 정글이 후달리면 Irelia(이렐리아) )
[ 위 챔피언이 나와도, 상대 조합보고 정복자 들기도 함. )

위 챔피언의 공통점은 아트가 풀콤박기 애매함. 

아리의 경우, 매혹으로 아트가 진입하는 걸 끊음. 

아칼리의 경우, W와 E로 잘 빠져나가고, 콤보를 쉽게 안 맞아줌.

오리아나의 경우, 자신있으면 정복자를 들면되는데, 오리아나 이속이 너무 빨라서 콤보 넣기가 쉽지가 않음.

카타리나의 경우, 순보로 콤보를 다 씹을 수도 있음.

피즈의 경우, Q와 E(재간둥이)로 콤보 씹을 수 있음.


그래서, 유성을 들어서 Q짤을 때리다가 한방을 노려야 함. 


나머지는 거의 정복자 드는 게 나음.



그리고 한 가지, 왜 정밀과 파편에서 공속을 드는가?

앞서 말하지만, 이건 취향 차이임. 나는 아트록스의 평타 비중이 꽤 중요하다고 생각함.

아트의 패시브는 Q끝에 맞추거나 상대 챔피언을 평타로 때릴 시 쿨타임이 감소됨.

그래서, 패시브를 잘 이용할 수 있고, 아트는 챔피언 자체가 스킬의 비중이 매우 커서

초반 쿨감이 적을 때, 스킬이 빠지면 약해짐. 이걸 빠른 공속을 이용한 평타로 보완하는 거임.


정복자+공속룬을 들면, Yasuo(야스오)Fiora(피오라)Irelia(이렐리아)도 이길 수 있음.



최후의 일격 or 최후의 저항은 ㄹㅇ 취향. 

나는 쉬운 상대로는 일격, 어려운 상대로는 저항듬.




그리고 왜 마법을 들고, Transcendence(깨달음)NimbusCloak(빛의 망토)을 드는가?


마법드는 이유는 간단함.

그냥 블클-죽무-(요오무/비사지) 일반적으로 이렇게 타는 템트리는 딱히 마법으로 쿨감룬을 들 필요는 없음.



쉽게 말해, Transcendence(깨달음)를 드는 이유는 정수를 올리고, 블클을 사면 쿨감이 40%인데 죽무까지 사면 오버쿨감이 됨. 그래서 드는 거임. 그리고, 비사지(정령의 형상)까지 사도 오버쿨감 딜로스가 없어서, 좋음.

 미드 아트의 핵심은 솔킬임. 애초에 탑에서 미드로 온 이유가, 미드의 메이지들을 쉽게 잡기 위함임.

근데, AD 브루저 나와도 그냥 점화드는 걸 추천함.


자신없으면 텔.
사신 태세 (Deathbringer Stance)
재사용 대기시간: 24~12초
아트록스의 다음 기본 공격이 대상 최대 체력의 4%~12%(레벨에 따라)만큼 추가 마법피해를 입히고, 추가 피해량의 80%만큼 아트록스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미니언에게는 25% 회복)

아트록스가 스킬이나 기본 공격으로 챔피언 또는 대형 몬스터를 적중시키면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하며, 다르킨의 검 끝으로 적중시키면 재사용 대기시간이 두 배로 감소합니다.

다르킨의 검 (The Darkin Blade)
재사용 대기시간: 14/12/10/8/6초
아트록스가 대검을 내려쳐 10/25/40/55/70 (+0.6/0.675/0.75/0.825/0.9 총 공격력)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끝에 적중한 적을 잠깐 공중으로 띄워 올리고 60% 증가한 피해를 입힙니다. 이 스킬은 두 번 재사용할 수 있으며 다시 사용할 때마다 범위 모양이 변하고 이전보다 25% 더 많은 피해를 입힙니다.

미니언에게는 55%의 피해를 입힙니다.
몬스터를 공중에 띄울 경우 지속시간이 두 배로 증가합니다.
지옥사슬 (Infernal Chains)
재사용 대기시간: 20/18/16/14/12초
아트록스가 지면을 내리쳐 처음 맞힌 적에게 30/40/50/60/70 (+0.4 AD)의 마법 피해를 주고 1.5초 동안 25/27.5/30/32.5/35%만큼 둔화시킵니다.

대상이 챔피언 또는 대형 몬스터인 경우 1.5초 안에 해당 지역을 벗어나지 않으면 다시 끌려가 피해를 받습니다.

미니언에게는 두 배의 피해를 줍니다.
파멸의 돌진 (Umbral Dash)
재사용 대기시간: 9/8/7/6/5초
기본 지속 효과: 아트록스가 챔피언에게 가한 물리 피해의 18/19.5/21/22.5/24%만큼 체력을 회복합니다. 세계의 종결자가 활성화되어 있으면, 파멸의 돌진 체력 회복량이 20/24/28/32/36%로 증가합니다. 사용: 아트록스가 지정한 방향으로 돌진하비낟.
세계의 종결자 (World Ender)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아트록스가 10초 동안 진정한 악마의 모습을 드러냅니다. 사용 시 근처 적 미니언에게 공포를 주고 자신의 이동 속도가 60/80/100% 증가했다가 점차 감소합니다. 세계의 종결자 지속 시간 동안 아트록스의 공격력이 20/30/40% 증가하고 치유 효과가 20/32.5/45% 증가합니다.

적 챔피언 처치에 관여하면 세계의 종결자 지속 시간이 증가하고 아트록스가 죽음에 이르는 피해를 입으면 부활합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은 무조건 Q-E-W 순.



  아래로, 아트의 콤보를 간략하게 설명하겠음.


 아트록스는 콤보가 여러 가지임. 중요한 건 E를 언제 쓰냐.





Deathbringer Stance(사신 태세)평타 The Darkin Blade(다르킨의 검)Infernal Chains(지옥사슬)Umbral Dash(파멸의 돌진)World Ender(세계의 종결자)R



상대의 거리가 멀어서 The Darkin Blade(다르킨의 검)Umbral Dash(파멸의 돌진)(QE)를 먼저 쓸 경우, 


The Darkin Blade(다르킨의 검)Umbral Dash(파멸의 돌진) - Infernal Chains(지옥사슬) - The Darkin Blade(다르킨의 검)2 - Deathbringer Stance(사신 태세)평타 - 당겨질 때 The Darkin Blade(다르킨의 검)3


근데, 이 콤보의 문제점은 W를 맞은 상대가 이동기 혹은 W의 옆 방향으로 향해서 당겨지는 걸 막아서 콤보를 피할 수도 있음. 


그래서, 각만 나온다면 무조건 플을 빼는 콤보가 있음.



대신 이 풀콤은 조건이 있는데, 바로 Umbral Dash(파멸의 돌진)E가 없이 The Darkin Blade(다르킨의 검)1타를 상대에게 맞췄을 경우임.



The Darkin Blade(다르킨의 검)1 - Infernal Chains(지옥사슬) 바로 - Deathbringer Stance(사신 태세) - The Darkin Blade(다르킨의 검)2Umbral Dash(파멸의 돌진) (상대가 W에서 못 빠져나가게) - Deathbringer Stance(사신 태세) - 돌아올 때 The Darkin Blade(다르킨의 검)3


이러면 플 안 빼면 피 다뺴고, 그대로 솔킬따이게 됨.



뭐, 다른 콤보는 유동적임. 아트 콤보는 많이 해보는 게 답인 거 같음.






아래는 스킬의 팁을 말해주겠음.


The Darkin Blade(다르킨의 검)Umbral Dash(파멸의 돌진) 잘 맞추는 법 


이건 꽤 심리전임. 바로 The Darkin Blade(다르킨의 검)Umbral Dash(파멸의 돌진)를 써서 맞출 수도 있지만, 상대가 예상하고 있을 수도 있음.


그래서, The Darkin Blade(다르킨의 검)쓰고 떨어지기 직전? 보다는 0.3~4초 정도 전에 Umbral Dash(파멸의 돌진)를 쓰면, 


다른 데 The Darkin Blade(다르킨의 검)쓸 줄 알고 방심한 상대에게 때릴 수 있음.





:   The Darkin Blade(다르킨의 검)Flash(점멸)도 굉장히 중요함.


Flash(점멸)를 Umbral Dash(파멸의 돌진) 대신에 이용할 수 있음. 리메이크 후 Umbral Dash(파멸의 돌진)가 2번 쓸 수 있을 땐 큐플이 그렇게 중요할 정도는 아니었지만, 지금은 굉장히 중요함.





:  아트 콤보를 쓸 때 집중할 점은 Infernal Chains(지옥사슬) 에서 못 빠져 나가게 한다고 생각하는 게 편할 듯.





World Ender(세계의 종결자) 궁은 웬만하면 솔킬각 콤보 넣기 전에 쓰셈. 그리고 갱회피 용으로도 쓸 수 있고, 풀콤 시도를 해봤는데 상대가 다 맞아줬다 하면 궁쓰고 빠르게 쫒아갈 수 있고, 한타할 때 들어가기 전에 무조건 키고 들어가셈.





아트록스의 스킬에 대해서는 말로 설명하기가 참 어려운 거 같음. 


여러번 해보는 게 답임.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자, 왜 아트록스로 정수를 사는 지 설명하겠음.


일단 아트는 수 차례 너프를 받고 딜이 약해진 경향이 있고, 쿨감이 너무 중요함.


아트 정석 템트리에서 쿨감 40%를 맞추려면,

The Obsidian Cleaver(흑요석 양날 도끼)Death's Dance(죽음의 무도)Caulfield's Warhammer(콜필드의 전투 망치) 3000 + 3600 + 1100 = 7700원임.

정수 트리를 타면,

Essence Reaver(정수 약탈자)The Obsidian Cleaver(흑요석 양날 도끼) 3300 + 3000 = 6300 원임. 

1400원이나 쌈, BF하나 급임. 


그리고 치명타 25%가 은근 굉장히 쌤. 



그리고 아트는 깡딜이 굉장하기 때문에, 정수를 올림으로써, 타노스 시절 아트 다시 발현 가능함.




템 올리는 순서를 말하면,

Caulfield's Warhammer(콜필드의 전투 망치)Kindlegem(점화석) 두개 먼저 사는 것은 무조건 고정임.

1300원 모여서 BF살돈 있어도 무조건 위 트리부터 타야함.

그 다음 Essence Reaver(정수 약탈자)The Obsidian Cleaver(흑요석 양날 도끼)Death's Dance(죽음의 무도) 까진 고정. 

그 다음으론 템을 유동적으로 올리면 됨. 추천하는 아이템으론,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 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 Maw of Malmortius(맬모셔스의 아귀)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Thornmail(가시 갑옷)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 Guardian Angel(수호 천사)

나머진 진짜 절대 가지마셈.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야스오
야스오의 대표적인 미드 카운터. 아트의 스킬을 피하기에 최적하된 스킬 구성.

하지만, 아트가 신중하게 스킬을 사용하고, 중간 중간 평타 비중을 섞으면 쉽게 풀 수 있음.

말렸을 땐 절대로 1대1 해서는 안됨.
르블랑
때릴 각을 잘 안줌. 그냥 유성들고 큐짤하는 게 나음.

근데, 굉장히 손싸움이긴 함.
조이
수면으로 아트록스의 접근을 저지하고, 빠른 기동성으로 콤보도 잘 피하고, 로밍력도 좋음.

섣불리 딜교하면 아트가 피 볼수도 있음. 되도록이면 수면 빠졌을 때 딜교하면, 이득 볼 수 있음.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카사딘
그냥 카사딘으로는 아트록스 상대가 안됨 ㅋㅋ 궁찍고 이리저리 피하려 해도 그럼 마나가 달고, 마나 아끼자니 쳐 맞아야 하고,

원래 그렇듯 카사딘이 AD 챔프에게 약한 걸 아트록스를 만나면 더 심해짐.

그냥 상대가 안됨.

제라스
얘도 아트록스 상대가 안됨. E 스턴이 있어도 맞아도 아트록스가 이김.
갈리오
얘는 위에 있는 애들보다 더 심함. 근거리에다가 이동기인 E가 판정이 안 좋고, 아트 Q로 끊기 수월함.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중반 운영법

 

 

후반 운영법

 

 

팀파이트시 역할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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