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2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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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이틀린, 필트오버의 보안관
Caitlyn, The Sheriff of Pilto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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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드가 쓰는 '아랫동네' 케틀공략법

- 케틀만판다(2020-11-27, 조회수: 16344)


플레 이상 상위티어 분들은 그냥 '아, 브실골에서는 이런 생각을 하는구나' 하고 구경해주셨으면...



작성글 갱신 당시 티어
-2016. ??. ?? 골드 4
-2020. 11. 14 골드 2↑
-2020. 11. 15 골드 3↓

수정 일자 및 내역
-2020. 11. 14 아이템에 대한 의견 갱신
-2020. 11. 15 덫 활용법 정리 및 사진첨부(계속 추가 예정)
케이틀린, 필트오버의 보안관
소환사 주문 회복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80 (+107) 2399 마나 313.8 (+40) 993.8
공격력 60 (+3.8) 124.6 공격 속도 0.681 (+4%) 1.144
5초당 체력회복 3.5 (+0.55) 12.85 5초당 마나회복 7.42 (+0.7) 19.32
방어력 27 (+4.7) 106.9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25.0 325 사정 거리 650.0 650.0
기민한 발놀림FleetFootwork(기민한 발놀림)(안정성) vs 치명적 속도LethalTempo(치명적 속도)(공격성)(추천)

기민한 발놀림은 치고 빠지기를 좋아하는 분에게 추천합니다. 안정성 위주

저는 한 대 맞으면 두 대 때려주기를 좋아해서 치명적 속도를 주로 씁니다.

또한 초반에 적 챔프 한 대 툭 치면 치속 발동으로 인한 빠른 공속으로 미니언을 편안하게 먹는 장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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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전보Triumph(승전보) vs 침착PresenceOfMind(침착)(추천)

이번에 침착이 바뀌었습니다.

이전에는 킬 혹은 어시가 있어야만 침착이 빛을 발했다면

지금은 평타만 때려주어도 금방 마나가 회복되기 때문에 라인 유지력은 오히려 좋아졌습니다.

만렙 기준으로 초당 12.2 가 회복되는데 블루 버프랑 똑같습니다.

교전이 끝나도 마나가 반 이상 남아있는 걸 볼 수 있을 겁니다.

*원딜은 항상 첫번째 타겟이기 때문에 라인전 때 외에는 승전보가 크게 의미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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핏빛 길LegendBloodline(전설: 핏빛 길) vs 민첩함LegendAlacrity(전설: 민첩함)(앞으로 대세 예상)

이거는 정말 고민해볼 만합니다.

핏빛 길: 0.6% * 15 = 최종 9% 생명력 흡수 - 12%에서 9%로 너프되었는데 생각보다 체감이 큽니다.

또한 피바라기의 개편, 신화템의 등장으로 피흡템 선택의 폭이 넓어졌습니다.

핏빛 길의 시대가 저물 것이라고 예상합니다.


민첩함: 공격속도 3% + 1.5% * 10 = 18% = 열정의 검 1개

민첩함의 빠른 공속으로 라인의 강력함, 빠른 헤드샷 스택을 가져오고

중후반 피흡템을 올려 부족한 생명력 흡수를 보충하는 것도 매우 의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아직까지는 핏빛 길의 안정성을 좋아하는 분들이 많아 추천 룬을 핏빛 길로 해놓았으나

민첩성의 선택률 및 승률이 점점 상승할 것 같습니다.
상대에게 CC가 너무 많으면 미련 없이 정화 듭니다.

애쉬-레오나 조합 필수
애쉬-쓰레쉬 조합 필수

모르가나-진 조합 고려
헤드샷 (Headshot)
5번째 기본 공격마다 케이틀린이 헤드샷을 발사합니다. 수풀 아에서 공격하면 헤드샷에 필요한 기본 공격을 2회 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헤드샷은 60/90/120%의 물리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90구경 투망 및 요들잡이 덫에 적중한 적을 대상으로 할 때는 사거리가 두 배로 늘어납니다. 요들잡이 덫에 적중한 적을 대상으로 헤드샷은 요들잡이 덫 레벨에 따라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헤드샷 피해량은 레벨, 치명타 확률, 치명타 피해량(치명타 확률의 85%)(치명타 피해량의 100%)에 비례합니다.
헤드샷은 챔피언이 아닌 유닛에게 50%/25%/0%의 물리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덫에 걸린 대상이 추가로 입는 피해는 요들잡이 덫 스킬 레벨에 비례합니다.
필트오버 피스메이커 (Piltover Peacemaker)
마나 소모: 55/60/65/70/75
재사용 대기시간: 10/9/8/7/6초
1초동안 조준한 후, 좁게 적을 관통하는 총알을 발사 50/90/130/170/210 (+1.25/1.45/1.65/1.85/2.05 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적중시 탄도체 유효 범위가 넓어지지만, 60%의 피해를 입힙니다.

덫으로 위치가 드러난 대상에게는 항상 100%의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1250)
요들잡이 덫 (Yordle Snap Trap)
마나 소모: 20
재사용 대기시간: 26/22/18/14/10초
적 챔피언이 걸리면 1.5초 동안 행동 불가 상태가 되고 이후 짧은 시간 동안 모습이 드러나는 덫을 설치합니다.

덫은 30/35/40/45/50초 동안 지속되며, 한 번에 3/3/4/4/5개의 덫만 설치할 수 있습니다.

덫에 걸린 적은 헤드샷으로 40/85/130/175/220 (+0.4 추가AD) 증가된 피해를 입습니다. (사정거리: 800, 범위: 135)
90구경 투망 (90 Caliber Net)
마나 소모: 75
재사용 대기시간: 16/14/12/10/8초
투망을 발사하여 80/130/180/230/280 (+0.8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적의 이동속도를 1초 동안 50% 늦춥니다. 케이틀린은 뒤로 밀려납니다. (사정거리: 950)
비장의 한 발 (Ace in the Hol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90초
공을 들인 완벽한 사격을 하여 2000/2500/3000 거리 안에 있는 적에게 300/500/700 (+1.0 추가 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다른 적 챔피언이 총알을 대신 맞을 수도 있습니다.
피해량이 현재 치명타 확률에 비례하여 0~50%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35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기본콤보: E-Q-평
덫 밟았을 때: 평 - E - Q - 평 - R
도주하기: E-W (가능하면 평(기민한 발걸음에 좋음))

케틀은 덫 활용을 얼마나 잘하느냐에 숙련도가 갈린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덫은 다양한 경우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덫 활용법에 대해 추후 총 정리해서 한번에 올리곘습니다.)


속박:
케틀이 CC기 챔프와 어울리는 이유.
기절 혹은 속박된 적 [발]에 깔아 추가 속박 및 데미지로 킬각을 봅니다.
또한 설치형 덫이기 때문에 존야를 쓴 상대방 발에 깔면 도주 방지 혹은 추적 방지를 할 수 있습니다.

시야확보:
덫 설치 시 순간적으로 시야를 보여주기 때문에, 저 같은 경우 벽 너머 식물을 파괴할 때 주로 씁니다.

식물 파괴를 통해 갱킹 예방 안정성 증가, 순간적인 시야 확보 등 다양한 이점이 있습니다.

경로방해:
CC기에 물리면 본능적으로 포탑과 가장 가까운 경로로 도망가게 되어있습니다. 

해당 경로를 예측하여 덫을 미리 깔아두면 도망가는데 방해되기도 하고 무의식 중에 밟아 킬각이 나오기도 합니다.

잘 깔리는 경우 상대방이 점멸 썼는데 덫을 밟는 경우도 종종 나옵니다.

또한, 부쉬 끝 부분에 덫을 미리 깔아 상대 갱킹 예방 및 상대 서포터의 부쉬진입 방해 등을 할 수 있습니다.


덫 활용법
[사진으로 보는 덫 활용법 총정리![미완성]]

-블루진영으로 라인전 중 상대 갱킹 경로를 최대한 방해할 때-

[시야가 없을 때]




[덫을 까는 순간 확보되는 시야] - 솔방울을 터뜨려 미리 갱 방지

-레드진영에서 용을 먹기 위해 주변을 정리할 때(특히 와드가 부족할 때)-

[용 뒤 수정초]


[용 뒤 수정초 파괴로 확보된 시야]


[용 뒤 솔방울 파괴] - 이동기가 없는 상대 정글이 스틸을 위해 점멸을 강제하게 함



-라인전에서 도움 되는 덫 위치(블루진영 기준)-
 (빨간 선: 상대방의 주 이동경로)

[서포터의 부쉬진입을 막기 위한 덫 설치 위치]

[상대 정글러의 갱킹을 방해하기 위한 덫 설치]


-적의 포탑 수비 방해- 공격로 주위에 깔려있는 덫은 진입하는 적에게 굉장히 부담을 줍니다.

[일반 포탑 철거 시 적의 진입을 방해할 때]


[억제기 포탑 - 미드]
  *위에 2개, 아래 3개인 이유
  심리적으로 폭이 좁게 느껴지는 위쪽으로는 잘 나오지 않습니다. 
  또한, 위에 벽이 있어 뒤 혹은 아래로 도망 경로가 한정 되어있습니다.


[억제기 포탑 - 미드]
*철거 후 계속 밀 예정일 때 - 아래사진처럼 八자로 깔아주고 철거합니다
*철거 후 빠질 예정일 때 - 계단 입구에 부채꼴로 예쁘게 깔아주고 철거 후 빤스런!


[억제기포탑 - 바텀]
*바텀 억제기 포탑 주위는 좌우 경로가 넓어서 八자로 까는 것이 큰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때문에 덫 경로 밖에서 견제하면서 적의 진입도 막을 수 있는 부채꼴을 선호합니다.

*八자 설치 시에는 노란 부분은 비워둡니다. 포탑이 밀릴 경우 우측에 벽이 있어서 상대의 도주로가 제한됩니다.




그 외 다른 활용법은 추가로 정리해서 덧붙이겠습니다.


시작 아이템
기본-치감
탱커상대
그 외
2020. 11. 12
2020. 11. 14 수정


[신화템 장-단점]

-불멸의 철갑궁* (불멸의 철갑궁)

흡혈, 공속, 치명타에 생명선 효과로 인한 순간적인 생존력까지... 안정성이 극대화 되어서

보다 더 과감하게 플레이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게다가 피바라기The Bloodthirster(피바라기)의 개편으로 2흡혈 템트리가 충분히 고려 가능해졌습니다.

2흡혈을 올리기 위해 룬에는 민첩성LegendAlacrity(전설: 민첩함)에 투자합니다.(피바라기에 없는 공속 보충)

인 게임에서 확인한 결과, 확실히 생존력이 괴물 같아집니다.(암살자의 원콤 방해, 말파 진입 시 생존 등)

*다만, 현재 2흡혈 템트리가 사미라의 승률에 어마어마한 기여를 하고 있어서 

아이템과 챔프 중 무엇이 너프 될 지는 지켜봐야 할 듯합니다.


-크라켄 학살자(크라켄 학살자)

상체가 태불망 오브 레전드면, 봇은 크라켄 오브 레전드로 바뀌었습니다.

크라켄 학살자가 가져오는 고정데미지를 무시할 수 없을 뿐더러 전설템 마다 공속 10%를 추가해주어

케틀에게 부족한 공속을 보충하는데에 더욱 큰 도움을 줍니다.

다만, 여전히 케틀에게 크라켄 학살자는 크게 메리트가 없는 것 같습니다.(풀템기준 데미지 평균 130~140)

고정데미지에는 치명타가 적용되지 않아서 철갑궁이나 돌풍에 비해 효율이 낮습니다.

덫, 투망 헤드샷으로 순간 폭딜이 가능한 케틀로서 다른 방향으로 계산하는 것이 더 좋다고 생각됩니다.

상대 팀에 퓨어탱커가 많다면, 레오나의 W를 박살내버리고 싶다면 고려해봐도 될 것 같습니다.

*크라켄은 베인에게 줍시다.



-돌풍*(돌풍): 돌풍의 등장으로 스타일리쉬한 플레이나 콤보가 가능해졌습니다.

버그인지는 모르겠으나 돌풍 아이템을 두 번 누르면 딜레이없이 바로 사용이 됩니다.

즉, 투망을 쓰면서 오히려 앞으로 전진이 가능하다는 뜻입니다.

점멸 사거리 만큼 이동이 가능하니 다양한 공격루트, 미니언을 피한 투망각보기, 추격 등

본인이 얼마만큼 연구하느냐, 또 액티브를 잘 다루느냐에 따라 돌풍의 효과가 차이 날 것 같습니다.

*전 손이 느려서 돌풍은 잘 안 씁니다만, 성공적으로 썼을 때 찍히는 물음표 뽕맛이 어마어마합니다!


추가로,

[*첫 복귀 시 치감템 사는 걸 아까워 하는 분들에게.]


초반 상대가 흡혈 유지력이 좋거나 힐러가 있다면 (소라카, 소나, 세라핀, 바드, 알리스타(?))
고민없이 처형인의 대검Executioner's Calling(처형인의 대검)을 올립니다. 간혹 이걸 아까워하는 분들이 있는데, 

흡혈 혹은 치유를 방해한 수치 만큼 딜을 준 거랑 똑같이 생각하면 됩니다.

또한, 치감 효과 자체는 늘 라인전에 부담을 주기 마련입니다. 사거리로 선공권을 쥔 케틀에게 좋은 무기입니다.
이번 개편으로 상위 아이템인 필멸자의 운명Mortal Reminder(필멸자의 운명)에 치명타, 공속, 이속 옵션이 붙어서 

케틀에게 아주 어울립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레오나
노. 블. 레. 쓰. 판.

다른 원딜도 마찬가지겠지만 강력한 CC기를 보유한 서포터들은 몹시 위협적입니다.

특히 케틀은 투망 판정이 단순 이동이어서 CC를 맞은 상태에서 투망이 나가면

제자리에서 기절하는 최악의 상황이 옵니다.

내 서폿이 유틸이라면 최소 하나는 밴.
제드
잘 큰 암살자에게 개길 수 있는 원딜은 없습니다.

맵 계속 보면서 위치 파악해주고 최대한 서폿 옆에 붙어서

생존을 도모해야 합니다.

가능하다면 예상 덫을 깔아 도주로 혹은 역전 기회를 엿보는 것도 좋은 시도!
(예를 들어 제드 궁은 내 뒤쪽에 덫. 이런거)
긴 사거리 원딜을 상대로 밀리지 않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속박 보조에 덫 슬로우, 강력한 딜.

한 대 맞았을 때 아프기는 하지만 평타 사이 딜레이와 장전 시간 동안

딜교 이득을 보면 됩니다. (치속룬 기준)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베인
우월한 사거리 차이.

하지만 2코어 나온 케이틀린이 1코어 베인에게 맞다이 집니다.

내가 잘 컷다고 해도 만만하게 여기지 말 것!

케이틀린은 겸손이 필요한 챔프입니다.
카이사
우월한 사거리 차이.

하지만 순간 DPS는 카이사가 월등합니다.

카이사 보다는 CC를 가진 상대 서폿을 조심할 것.
이즈리얼
우리 구간 이즈는 W만 맞췄다 하면

앞 비전으로 터뜨리려는 병이 있습니다.

덫 깔고 패줍시다.

이즈의 Q는 때때로 미니언 사이에서 힘을 못 씁니다.

미니언 뒤에서 딜교하면 유리합니다.



라인 운영법

2020. 11. 12

상체게임인 건 여전합니다.
상황에 따라 공격적, 수비적 운영을 유동적으로 하면 됩니다.

챔프와 상관없이 서포터가 공격적이면 같이 공격적으로 하고,
수비적이라면 라인을 당겨 갱을 기다리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다만, 라인 밀고 당기는 타이밍을 잘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아군 정글러가 아래 바위게를 먹을 타이밍이 오면 빠르게 라인을 밀고 바위게 싸움에 합류할 준비를

해주어야 합니다. 아래 바위게 시야 하나만 있어도 적 미드, 정글의 갱을 억제 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역버프나 주도권이 없어 적 정글러가 바위게를 무난하게 먹는 타이밍이라면

거의 80%확률로 바위게 먹기 전 후에 봇 갱각을 보므로 신호를 보내고 적 정글러 위치 확인 전까지는 

우리 쪽 라인에서 안전하게 플레이하는 것이 좋습니다. 필요하다면 CS도 과감하게 포기합니다.

팀원들을 대하는 자세

봇은 어디까지나 서폿80% 원딜20%입니다. 상체 45% 서폿 45% 원딜 10% 입니다.


상체의 도움 및 협력 없이는 원딜이 크기 어려우며, 잘 큰 원딜은 또 모두가 지켜주려고 합니다.


팀원들에게 고마움을 알았으면 좋겠어요.


또한 10%의 힘이 있어야 100%가 완성된다는 것. 본인의 역할이 귀하다는 것 역시 알았으면 좋겠습니다.


우리는 골드입니다.


잘 큰 상대가 종종 무리해서 던지는 것은 예사고


잘 이기고 있으면서도 팀챗은 전쟁 중일 수도 있습니다.


멘탈 잘 잡고 팀원 믿고 끝까지 열심히 하셨으면...

마치며

긴 글 읽어주신 분들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혹시나 부족한 점, 다른 의견이 있다면 얼마든지 피드백 감사히 받겠습니다.

안녕~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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