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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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탑] 신성한 파괴자 안 갑니다.
본 공략은 챔프의 테크닉적 요소 보다는
빌드의 정형화를 목적으로 서술하였습니다.
운영 및 테크닉적인 요소를 배우고 싶으시다면
만당님의 유튜브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소환사 주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
체력 | 650 (+104) | 2418 | 마나 | 350 (+50.0) | 1200 |
공격력 | 60 (+3.5) | 119.5 | 공격 속도 | 0.625 (+2%) | 0.838 |
5초당 체력회복 | 9 (+0.76) | 21.92 | 5초당 마나회복 | 6.25 (+1) | 23.25 |
방어력 | 31 (+5.2) | 119.4 | 마법 저항력 | 32 (+2.05) | 66.85 |
이동 속도 | 340.0 | 340 | 사정 거리 | 150.0 | 150.0 |
이전 버전의 룬 특성이 있습니다.
룬 시뮬레이터 파트의 업데이트가 필요합니다.
룬은 만당님의 빌드를 거의 그대로 차용하니
영상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1qwnp__4Qx8&ab_channel=%E3%85%87y%E3%85%87
1. 집공 빌드
초반에 약한 카밀, 모데, 사일러스 등을 상대로 유용함.
1. 메인룬[정밀] 선택지
상대 CC기가 없다 ->
강인함을
공속으로


정밀룬 나머지는 고정.
2. 보조룬 선택지
1.
->


웬만하면 마순팔이 나음.
하지만 싸가지없는 원딜챔들 점화들고 붙어서 줘패겠다 하면
빛망도 나쁘지 않음.
(다만 마나는 분명 부족할 것이기 때문에 도란링 스타트)
EX) 





위 챔들 상대로 텔을 들고 버티고 싶다면 아래 기발 빌드를 차용
2. 굶사를 채용하고 싶다면


보조룬에
or
+
를 찍으면 됨.



패시브 피흡이 꽤나 쏠쏠할 것임.
2. 착취 빌드

대부분의 챔프 상대로 들며 (모르겠으면 착취)
상대가 만만하면 철거 + 사전준비도 괜찮음
3. 기발 빌드

거리를 안주는 아트, 럼블, 갱플과
원거리 챔피언 상대로 듬.










무자비한 폭풍 (Chosen of the Storm)
볼리베어가 피해를 입힐 때마다 공격 속도가 5%(+주문력의 4%) 증가합니다. 최대 5회까지 충첩됩니다.
번개 발톱 : 5회 중첩 시 볼리베어의 발톱에 번개가 감돌며 이때 기본 공격 시 가장 가까운 적 다섯에게 11~60(+0.5AP)의 추가 마법피해를 입힙니다. 이 효과를 유지하려면 볼리베어가 6초 안에 피해를 입혀야 합니다.
번개 발톱 : 5회 중첩 시 볼리베어의 발톱에 번개가 감돌며 이때 기본 공격 시 가장 가까운 적 다섯에게 11~60(+0.5AP)의 추가 마법피해를 입힙니다. 이 효과를 유지하려면 볼리베어가 6초 안에 피해를 입혀야 합니다.

번개 강타 (Rolling Thunder)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14/13/12/11/10초
재사용 대기시간: 14/13/12/11/10초
4초 동안 이동 속도가 12/16/20/24/28%(적을 향해 이동 시 2배) 증가하며 다른 유닛을 통과할 수 있습니다. 스킬이 활성화된 동안 다음 기본 공격 시 10/30/50/70/90 (+1.2 추가 AD)의 추가 피해를 입히고 대상을 1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볼리베어가 대상을 기절시키기 전에 이동 불가 효과를 받으면 볼리베어가 분노하여 이 스킬과 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됩니다.
볼리베어가 대상을 기절시키기 전에 이동 불가 효과를 받으면 볼리베어가 분노하여 이 스킬과 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됩니다.

광란의 상처 (Frenzy)
마나 소모: 30/35/40/45/50
재사용 대기시간: 5초
재사용 대기시간: 5초
볼리베어가 적을 공격하여 5/30/55/80/105 (+1.0 AD)(추가 체력의 6%)의 물리피해를 입히고 적중 시 효과를 적용하며 8초 동안 대상에게 상처를 남깁니다.
상처가 남은 대상에게 광란의 상처를 사용하면 피해가 50%(+추가 공격력의 15%) 증가하며 볼리베어가 20/35/50/65/80 (+잃은 체력의 8/11/14/17/20%)만큼 체력을 회복합니다.(미니언 상대 시 50% 효과 감소)
상처가 남은 대상에게 광란의 상처를 사용하면 피해가 50%(+추가 공격력의 15%) 증가하며 볼리베어가 20/35/50/65/80 (+잃은 체력의 8/11/14/17/20%)만큼 체력을 회복합니다.(미니언 상대 시 50% 효과 감소)

천공 분열 (Majestic Roar)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잠시 후 볼리베어가 지정한 위치에 번개를 소환하여 적에게 80/110/140/170/200 (+0.8AP) (+대상 최대 체력의 9/10/11/12/13%)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2초 동안 40% 둔화시킵니다.
볼리베어가 폭발 지역 안에 있으면 3초 동안 자신의 최대 체력의 14%(+0.8AP)에 해당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볼리베어가 폭발 지역 안에 있으면 3초 동안 자신의 최대 체력의 14%(+0.8AP)에 해당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폭풍을 부르는 자 (Thunder Claws)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60/135/110초
재사용 대기시간: 160/135/110초
볼리베어가 변신 후 지정한 위치로 도약합니다. 12초 동안 체력이 175/350/525, 공격 사거리가 50 증가합니다.
볼리베어가 착지 시 땅에 균열이 생겨 근처 적 포탑이 2/3/4초 동안 비활성화되며 300/500/700 (+2.5 추가 AD) (+1.25AP)의 물리피해를 입습니다. 근처 적들은 50% 둔화했다가 1초에 걸쳐 원래대로 돌아옵니다. 볼리베어 바로 아래에 있는 적은 300/500/700 (+2.5 추가 AD) (+1.25AP)의 물리 피해를 입습니다.
볼리베어가 착지 시 땅에 균열이 생겨 근처 적 포탑이 2/3/4초 동안 비활성화되며 300/500/700 (+2.5 추가 AD) (+1.25AP)의 물리피해를 입습니다. 근처 적들은 50% 둔화했다가 1초에 걸쳐 원래대로 돌아옵니다. 볼리베어 바로 아래에 있는 적은 300/500/700 (+2.5 추가 AD) (+1.25AP)의 물리 피해를 입습니다.
스킬 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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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 트리
WQER순 마스터.
스킬 콤보
스킬 활용법은 만당 유튜브 참고하시면 됨.
볼베의 교과서
https://www.youtube.com/channel/UCm6Y-gVqhlhX4FzrJCtsSzg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현재 볼리베어의 빌드는 2갈래로 나뉨.
1.
/
기반의 국밥 빌드


2.
기반의 딜 빌드

필자는 2번빌드는 실험 후 버린 상태.
이유는 후술함
1. 
썬파 빌드


현재(11/16일 기준)는
만을 채택.

다만 지금 썬파가 워낙 사기고, 이후 너프먹을 가능성이 크기에
얼건이 그 시점에 대체제가 될 수 있음.
3) 빌드
초반


저번 시즌의 볼베는 빠른 쿨감셋을 위해 1코어를 뽑기 전에
를 올렸으나,

지금 메타에서는 신화템을 빨리 뽑는것이 최우선이기 때문에 무조건
완성이 제 1 목표.

다만 상대가 평타위주고 치감이 정말 어쩔 수 없이 필요하다면
는 구입.

(피오라, 이렐, 레넥톤, 원딜류)
1코어

뚜벅이인 볼베한테 얼건의 부재는 확실히 불편한 요소이긴 함.
하지만 상대가 AP비중이 70%이상이면 그냥 썬파를 올림.

상대가 AD/AP비중이 고루 섞인 조합이면 얼건 선택.
(대부분의 상황)
2코어


일반적인 상황에는 비사지
상대가 올 AD이면 죽무
3코어

만당이 약팔이 하는줄 알았는데 진짜 좋음.
스킬쿨일때 존야로 2.5초 버티고
존야 풀리면 다시 E와 W로 탱킹하면 됨.
다만 스테락 실드가 터지는 타이밍에 동시에 존야를 누르면
실드를 날려먹는 셈이니 주의. 신경안 쓰고 있으면 은근 나올 수 있는 실수임
4코어
1) 치감이 필요하면


망각의 구는 내가 선빵으로 치감을 걸어야 될 때 (우리팀에 치감 부족)
가갑은 아군에 치감이 충분할 때, 나는 보조적인 치감을 주는 느낌.
(상대가 때리지 않으면 안터지므로 확정적인 치감이 필요할땐 망각의 구)
참고로 망각의 구는 업글하지 않고, 막코어에 꼭 있어야 한다면
로 업글

2) 상대가 치명타 위주이면 

3) 마방이 더 필요하면
/
(취향, 필자는 전자 선호)


4) 돈이 남아돈다 

5코어
1) 무난무난 : 

2) CC가 너무 답이 없다 : 

3) 내가 혼자 탱인데 딜을 버티기 힘들다 

그 외 고려해볼만한 템들



다만 가격대비 옵션이 괜찮은 편이라 액티브 효과가 필요하다면 고려해볼만함.






상대가 근거리 위주 조합이면 아예 신발을 팔고 가는 선택지도 고려할만함
신발



빠른 쿨감을 위해
가 최우선 선택지,

BUT 상황에 따라서 
도 고려.


뽑는 타이밍은 1,2코어 뽑는 중간중간 딱 돈될때 가는편.
2.
빌드를 안가는 이유

볼베한테 좋은 템인건 맞음.
다만 어디까지나 볼리베어의 근본은 탱커이고,
오래 버티면서 W의 사기적인 깡딜/회복으로 버티는게 기본임.
이런면에서 방/마저를 전혀 제공하지 않는
는 매우 리스크가 큼.

2,3코어에서 방/마저중 하나를 챙긴다고 하더라도
전설급 아이템중에서는 한쪽만을 선택하는게 일반적이며,
그렇다면 3코어가 뜨기 전까지 방/마저중 하나의 스탯은
포기해야하는 셈이 됨. 이는 안그래도 죽창메타인 현재
안정성이 정말 떨어진다는 소리.
반면
는? 기존의 태불망에서 마저와 쿨감까지 추가되어

볼베한테 버릴 스탯이 없고 심지어 딜도 쏠쏠하게 잘 나옴.
라인클리어는 말할 것도 없고, 심지어 신화급 기본 지속 효과가
볼리베어에게 가장 중요한 옵션인 스킬 가속임.
??? :
도 스킬가속 주고, 피흡까지 주는데?

선혈포식자도 분명 좋은 아이템인건 맞음.
하지만 근본적인 문제는 같음. '방/마저의 부재'
현재 2코어로 올릴 만한 방템중 가장 매력적인 선택지는
임.

하지만
는 하위템이 공템위주의 구성이라

완성되기 전까지의 안정성이 떨어짐.
1코어로
를 들고있다면 이런 단점이 어느정도 해결되지만,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일라오이
촉수를 잘 피하고, 궁을 잘 흘려낸다면 분명 볼베도 솔킬각을 볼 수는 있지만
상대하다보면 정신이 피폐해짐. 1대1로는 정말 답이 없지만 팀적으로 뚫어낼 수 있다는 점에서 아래 둘 보다는 나음
상대하다보면 정신이 피폐해짐. 1대1로는 정말 답이 없지만 팀적으로 뚫어낼 수 있다는 점에서 아래 둘 보다는 나음

쉔
초반엔 비빌만 하나 주력 스킬인 Q와 W가 모두 쉔 장막에 막히기 때문에
무난하게 반반을 가게 된다면 사이드에서 쉔을 뚫어내기가 힘들고,
쉔이 궁극기로 다른 라인을 터트린다면 무기력하게 보고있을 수 밖에 없음.
무난하게 반반을 가게 된다면 사이드에서 쉔을 뚫어내기가 힘들고,
쉔이 궁극기로 다른 라인을 터트린다면 무기력하게 보고있을 수 밖에 없음.

케일
Q가 슬로우라 볼베 Q가 초기화가 안돼서 붙을 수가 없음. 때문에 일방적으로 맞기만 하고,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맞딜이 성립이 안됨.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다리우스
진짜 다리우스한테 져본 적 없음. 라인 당기면서 짧게짧게 딜교하다가
서로 딸피일때 순식간에 붙어서 터트리면됨. 점화 필수
서로 딸피일때 순식간에 붙어서 터트리면됨. 점화 필수

세트
진짜 뭘 해도 지기 힘든 매치업. 착취들면 정말 쉬움

카밀
상대 정글이 엘리스가 아닌 이상 뚫어내기 매우 쉬움. 하지만 무난하게 성장해서 중후반 왕귀한 카밀은 못이기니 기회를 안주는게 관건. 집공 필수
상대 챔피언별 룬 스펠
(추가중)


















































시작템 :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중반 운영법
후반 운영법
팀파이트시 역할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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