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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샤코, 악마 어릿광대
Shaco, The Demon Je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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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3 돌풍 샤코의 붐은 온다. 샤코 원챔 쌈무위에오리한점

- 쌈무위에박스(2021-04-14, 조회수: 21918)

안녕하세요 시즌 3부터 시작하여 원딜을 제외하곤 
샤코론 어디던 가는 쌈무위에 오리한점 입니다. (현재는 AP JG ACCOUNT 라는 계정을 이용합니다)

LOL.PS 사이트엔 공략을 올려두었으나 조금더 많은 사람들이 

보았으면 하는 마음에 인벤에 공략을 씁니다. 

샤코는 매우 난이도가 있는 챔피언으로 사람마다 숙력도의 

차이가 매우 납니다. 이 점 유의 하시고 많은 연습 후에 랭크 게임에서 

사용하시기를 당부드립니다. 



사실 저번 시즌 까지 승률(승률 47프로)이 매우 좋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현재 새 시즌 아이템트리를 발견하며 승률이 62프로까지 올라 갔으며 샤코의 전성기를 이끌어 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사진의 50게임중 대부분의 게임은 돌풍 샤코 이며 몇몇판의 서폿샤코 및 감전 드락사르와 같은 실험을 위한 판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아마 10.25패치 및 mmr 버그 (현재 1판 이기면 11~13점 1판 지면 -23점)이 없어지고 나면 더 높은 티어로 올릴 수있을 것이라고 예상됩니다. 
샤코, 악마 어릿광대
소환사 주문 강타 점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30 (+99) 2313 마나 297.2 (+37.0) 926.2
공격력 63 (+3) 114 공격 속도 0.694 (+3%) 1.048
5초당 체력회복 8.37 (+0.55) 17.72 5초당 마나회복 7.16 (+0.35) 13.11
방어력 26 (+4) 94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5 345 사정 거리 125.0 125.0
주룬은 칼날비 룬을 들어주고 차래로 돌격 일발 시야 수집 영리한 사냥꾼을 들어 줍니다.

치명타 샤코이기 때문에 감전 처럼 한 두대 평타 치고 E를 던져 감전을 터트리기 보다는 칼날비를 통한 많은 수의 평타 및 칼날비 분신 공속 뻥튀기를 이용하여 (추후 설명) 상대 딜러를 견제 할 수 있습니다.

10.25패치가 진행되게 되면 돌풍의 쿨타임이 90초에서 60초로 대폭 감소합니다만 여기서 영사를 들어주게 되면 한타에서 돌풍을 2번까지 돌리면서 싸울 수 있습니다. 

부룬으로는 우주의 통찰력과 외상을 들어줍니다. 아이템 쿨감을 통해 돌풍의 쿨을 더 빨리 돌려주고 외상의 경우 코어템이 나올때 마다 딜이 매우 강해지는 현 메타에 알맞는 룬이라고 생각합니다. 
처음에는 강타 탈진을 들었으나 개인적으로 강타 점화가 더 좋았습니다.
 
사람의 취향에 따라 탈진을 들어도 무방하며 카직스와 같이 칼챔과 암살자가 판치는 현 메타에 되게 괜찮은 룬이라고 생각합니다. 또, 추노에도 많은 도움을 줍니다. 
암습 (Backstab)
샤코가 대상의 뒤에 있으면 기본 공격이 20~35 (+0.15 추가 AD)의 추가 물리 피해, '양날 독'은 15~50 (+0.1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압습의 기본 공격 추가 피해에는 치명타가 적용될 수 있습니다.
속임수 (Deceive)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12/11.5/11/10.5/10초
샤코가 근처로 순간이동해 2.5/2.75/3/3.25/3.5초 동안 투명 상태가 됩니다. 깜짝 상자나 환각 스킬을 사용해도 투명 상태는 유지됩니다.

투명 상태 중 다음 기본 공격 시 25/35/45/55/65 (+0.6 추가 AD)의 추가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치명타가 적용될 수 있습니다.) 뒤에서 공격 시 피해량의 155%가 치명타로 적용됩니다.

은신 - 투명: 근처의 적 포탑 또는 절대 시야만이 샤코의 모습을 드러낼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500)
깜짝 상자 (Jack In The Box)
마나 소모: 70/65/60/55/50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샤코가 2초 뒤 시야에서 사라지는 상자를 남깁니다. 상자는 49 (+0.1AP)초 동안 보이지 않습니다. 적이 가까이 다가오거나 발각되면 발동해 주변 적 챔피언을 0.5/0.75/1/1.25/1.5초 동안, 미니언과 정글 몬스터를 2초 동안 공포에 빠뜨립니다.

상자가 발동되면 주변 모든 적을 5초 동안 공격해 10/15/20/25/30 (+0.12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거나 단일 대상 공격 시 25/40/55/70/85 (+0.18AP)의 피해를 입힙니다.

깜짝 상자는 몬스터에게 20/35/50/65/8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425)
양날 독 (Two-Shiv Poison)
마나 소모: 75
재사용 대기시간: 8초
기본 지속 효과: 양날 독이 사용 가능할 때는 샤코의 기본 공격이 대상의 이동 속도를 2초 동안 20/22.5/25/27.5/30% 감소시킵니다. 대상이 미니언이나 몬스터일 경우 공격 속도를 20~30% 느리게 합니다.

사용 시: 대상에게 70/95/120/145/170 (+0.8 추가 AD) (+0.6AP) 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3초 동안 이동 속도를 20/22.5/25/27.5/30% 감소시킵니다.

최대 체력의 30% 이하인 적에게 5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625)
환각 (Hallucinat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00/90/80초
샤코가 잠시 사라졌다가 18초간 유지되는 분신과 함께 다시 나타납니다. 분신은 처치되면 폭발하여 주변 적에게 150/225/300 (+0.7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즉시 발동하는 작은 깜짝 상자 세 개를 남깁니다.

- 작은 상자는 10/20/30 (+0.15P)(단일 적 공격시 25/50/75 (+0.15AP))의 피해를 입히고 적을 1초 동안 달아나게 합니다.
- 분신은 샤코의 60%에 해당하는 피해를 입히지만 받는 피해량이 50% 증가합니다. (범위: 250)
스킬 빌드
  •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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밑으로 말이 매우 많습니다. 그러나 초심자 분들에게는 도움이 되는 글이니 꼭 읽으셨으면 합니다. 

 스킬 선마 같은 경우

 E Q R W 순으로 합니다. 초심자 분들의 경우 Q의 은신 시간이 짧은 것 때문에 갱킹을 가시는데 많이 힘들어 하시는 경향을 보이는데 이 경우 Q 3 렙까지 찍으시고 E를 찍으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또 2렙때 스킬을 Q 를 찍냐 E를 찍냐로 갈리는데 이는 팀의 위치에 따라 달라집니다. 블루 스타트를 하여 블루 두꺼비를 먹는 경우 2렙에 E를 레드 스타트를 하여 레드 골렘을 먹으실 경우 Q를 찍으시면 됩니다. 


정글링 동선 


샤코의 초반 박스를 통한 정글링 동선은 여러 방법이 있는데 그 중 가장 따라 하기 쉬운 것이 리쉬 받는 곳에 박스 한개, 그 다음 먹을 캠프에 2개를 박는 방법입니다. 


참고로 샤코 박스의 지속시간은 40초로 즉 TAB 키를 누르셨을 때 초반 레드 블루 젠이 40초가 남았다고 뜨는 순간 박스를 박으시면 총 3개 까지 박으 실 수 있습니다. 


이때 한가지 팁을 드리자면 초반에 우물에서 나오자 말자 달려가서 강가 쪽에 박스를 하나 박으시면 상대가 인베 들어오는 것을 방지 할 수 있고 동시에 3개까지도 박스 설치가 가능합니다. 


또 해보시가면 아시겠지만 종종 바텀이 리쉬를 대충 하는 경우 2번째 박스가 지워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때문에 2번째 박스를 박으실때 쿨이 돌자 말자 박지 마시고 2초 정도 있다가 박으시는 것도 괜찮은 방법입니다. 


보통의 경우 샤코는 아랫 3캠을 먹고 3렙을 찍은 후 동선을 생각합니다. 

버프-> 두꺼비 -> 버프를 통한 3렙 동선은 거의 사용하지 않는데 이는 위와 같이 박스를 잘만 깔면 아랫 3캠을 먹고 반대쪽 버프를 먹은 후 탑으로 뛰어도 앵간한 정글 챔피언 버프 두꺼비 버프 동선과 속도가 비슷하여 역갱을 볼 수있기 때문입니다. 


심화 방법으로 칼부와 레드를 동시에 먹고 그 다음으로 작골을 먹고 매우 빠른 3렙 바텀 갱을 찌르는 방법과 블루 늑대를 동시에 먹고 두꺼비를 먹은 후 3렙 바텀갱을 찌르는 방법이 있으나 이는 많은 숙련도가 필요하기에 필요하시다면 영상을 찍어 올려드리겠습니다. 

스킬 콤보


콤보는 특별히 어렵진 않습니다. 
Q 평타 캔슬 R 평평평 돌풍 E 보통 이렇게 콤보를 넣으면 상대는 죽습니다. 

그러나 한가지 샤코 장인들의 잡기술이 들어갑니다. 샤코의 경우 칼날비의 공속이 분신에도 적용이 됩니다. 이때문에 평타를 친 후 궁을 사용하게 되면 칼날비의 공속이 뻥튀기가 된채로 분신에 적용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분신과 함께 공격을 하면 매우 빠르게 한명을 지워버릴 수 있죠. 하지만 이런식의 콤보는 Q 평을 했을때 은신이 풀리기 때문에 상대가 반응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위의 콤보는 샤코의 잡기술 중 하난데 Q로 은신한 상태로 평타를 침과 동시에 궁을 사용하면 평타 캔슬이 되는데 평타 캔슬을 시키면 칼날비가 적용되게 됩니다. (영상에서 보시면 Q 평캔 R 에서 칼날비 발동 소리를 들을 수 있습니다.) 즉 상대의 시점에서 보면 칼날비 공속 뻥튀기를 받은 분신과 본체가 동시에 나타나는 것으로 보이게 됩니다. (은신이 아직 풀린 상태가 아니기 때문) 이해가 잘 되지 않으시다면 댓글로 남겨주시길 바랍니다. 티어가 낮으신 경우 Q 평타 후 R 을 사용하여도 상대가 잘 반응하지 못하지만 티어가 높으신 분들은 Q평캔 R을 사용하시는게 좋습니다. 



위의 영상은 칼날비 분신으로 상대 미스포츈을 가격하여 상대 미스포츈을 느려지게 하고 이후 분신 폭발로 럼블이 짤려 불리했던 한타를 한타 대승을 이끌어 내는 장면입니다. 샤코 분신의 평타는 E 양날독의 패시브인 느려짐이 붙기 때문에 공속이 뻥튀기 된 샤코가 상대 딜러에게평타를 때리면 충분한 딜로스와 느려짐을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Q. Q를 사용후 평캔을 하면 Q 딜이 날라가지 않나요? 
전에 받았던 질문 입니다. 실험을 통해 Q 딜이 그대로 남아 있음을 보여줍니다. 

스킬 활용 팁

 


샤코 Q는 매우 좋은 판정을 가지고 있으며 이즈리얼의 비전으로도 씹히지 않는 리신의 QQ를 타이밍만 잘 잡는다면 딜을 씹을 수 있습니다. 

또 Q를 사용한 후 R이나 W를 사용 하더라도 은신이 풀리지 않습니다, 


샤코의 대표적인 CC기 이자 정글링에 많은 보탬을 주는 친구 입니다. AP 샤코의 경우 박스 선마를 하지만 AD 샤코는 맨마지막으로 선마해줍니다. 그러나 상대 딜러에게 CC기를 줌으로써 많은 효율을 보여줍니다. 

여기서 중요한점이 박스의 발동시전 시간이 있기에 상대의 발 밑에 바로 깐다는 개념이 아닌 상대의 도주 위치, 즉 상대 현재 위치로부터 1티모미터 가량 떨어진 위치에 깔아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 발밑에 깔 경우 그냥 피해 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나 빼먹었네요 가장 중요한 블로킹입니다. 박스로 그랩, 엘리스 고치, 그라가스 배치기 등 상대 주요 CC기를 막아주도록 합시다. 보통 그런 스킬 빠지면 시체인 애들이 많습니다.


저가 샤코로 물관샤코를 가지 않는 큰 이유 중 하나 입니다. 양날독의 경우 원래 마법 피해였다가 물리 피해로 변경 되었다가 다시 마법 피해로 변경 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AP 샤코는 마관신을 감으로써 효율을 보일 수있지만 AD 샤코는 물관을 갈 이유가 많이 떨어졌습니다. 실제로 드락사르 템트리를 갔을 때와 돌풍 트리를 갔을때 E딜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그러나 이 친구와 돌풍은 막딜을 내기에 큰 힘을 줍니다. 징수의 총이 나온 시점에서 상대 딜러 피가 4칸 정도 되었을때 돌풍 E를 하면 방템을 두른 상대 딜로도 보통 죽게 됩니다. 이는 두 효과의 옵션이 매우 유사 하기 때문인데 샤코가 쌔다고 방템을 가지만 아까 말했다시피 E 스킬은 마법 딜로 들어갑니다. 또한, 돌풍 딜 또한 마법 딜로 들어가게 됩니다. 거기다가 두 효과의 공통점으로 체력이 낮은 대상에게 추가딜을 준다는 점이 있습니다. 이때문에 막딜로 넣기에 매우 적합하며 상대 원딜이 힐이나 스펠을 아끼다가 죽는 경우가 허다하며 플을 쓴다 하더라도 돌풍 E를 하면 트타 점프도 따라 갈 만큼 가격할 수 있습니다. 


샤코의 꽃이라고 할 수 있는 분신입니다. 기본적이 훼이크 부터 시작하여 ,QR 트릭, 분신 멀리 보내 돌아오게 하기, 칼날비 공속 뻥튀기 정말 많은 것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것을 설명하기에는 너무 길기 때문에 김똘빈, 클레이(노영진, 샤코타임), 포베 등 여러 유튜버들의 영상을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하나만 설명하자면 R은 쓰는 순간 잠시 무적 상태가 됩니다. 이 판정이 너무 사기적이기 때문에 포탑 딜은 물론이며 피즈 궁 제드 궁 카서스 궁 앵간한건 다 씹을 수 있습니다. 이점을 활용하여 잘 살아 나가시길 바랍니다. 


또, 포탑의 경우 샤코 분신을 아주 하등하게 취급하여 자신의 팀이 샤코 분신에게 처맞아도 분신을 타겟팅하지 않습니다. (미니언 다 죽고 타겟팅 함) 이를 잘 이용하면 상대를 타워에 압박한 상황에서 무난하게 다이브를 칠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분신이 때릴때 본체가 타워 사거리 안에 있으면 본체를 때립니다)


또, 샤코의 궁은 약간의 이동기 판정을 받는데 이를 이용하면 용 둥지, 바론 둥지, 미드 일자 부쉬 등 얇을 벽을 넘을 수 있습니다. 이를 이용하 Q로 들어가 강타로 스틸하고 궁으로 빠져 나오는 그림을 연출 해낼 수 있습니다. 벽에 딱붙은 상태로 마우스를 넘어갈 곳에올려두고 R을 사용하면 기존의 자리에 분신이 남고 벽뒤로 넘어갈 수있습니다. (많은 숙련도 요구)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탬트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10.25패치에서 돌풍이 버프를 먹어 쿨타임이 줄어 금방금방 암살각을 잡을 수 있고 사용에 제약이 없기에 필용에 따라 도주용으로 사용해도 무방합니다.

또 무한의 대검이 60프로 크리가 생겼을때 치명타 데미지가 35%로 증가하는 효과가 붙게 되기 때문에 무한의 대검을 필히 3코어로 가줍니다. 

나보리 신속검 같은 경우 스킬가속을 챙겨주고 동시에 Q쿨을 돌려줘 생존에 이롭게 해줍니다. 하지만 치명타가 터져야 효과가 나는 것이기 때문에 4코어 또는 막템으로 가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또, 요즘 치감이 매우 필요한 경우가 많이 나오기 때문에 사이에 처형인을 섞어 주시는 것도 매우 좋습니다. 상황에 따라 유동적으로 탬을 가시기 바랍니다 (3코어까지는 고정) 

신발은 상황에 따라 유동적으로 가십쇼 (굳이 공속 신은 안신어도 됩니다 공속이어차피 매우 빨라 딜을 조금이라도 버틸 신발을 갑시다)

정글링에 의문을 품을 수 있는데 돌풍에 들어있는 절정의 화살을 선탬으로 올리면 4렙짜리 칼부 작은 것을 평타 한대 씩과 박스 딜로만 잡을 만큼 매우 수월히 정글링이 가능합니다. 현재 징수의 총이 정글몹에 터져 징수의 총이 뜨면 매우 빠르지만 이는 조만간 너프를 먹어 챔피언에게만 터지게 됩니다,(큰 영향은 없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렉사이
진동감지가 매우 짜증납니다.
그레이브즈
개 사기챔
이블린
동선 읽기가 매우 빡셉니다. 앵간하면 선빵칠 구도가 나오지 않아 역으로 원콤 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밖에 앵간한 챔프들은 상대법만 조금씩 알면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니달리 같은 경우는 탑 갱을 갈 때 우리 아랫쪽 캠프가 털리는 걸 라이너 한테 지켜달라고 하면 성장 차이도 그리 나지 않고 돌풍이 나오게 되면 그냥 맞딜하면 이깁니다. 

킨드는 2렙카정 3렙 카정만 조심합니다. 

탱커 챔프는 굳이카정 갈 생각하지 마시고 갱킹으로 상대 딜러진들 조지고 다니면 알아서 자멸합니다 . 

엘리스는 고치만 박스로 막아주면 됩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저는 개인적으로 초반 3캠프 후 갱 또는 나머지 버프 먹고 갱가는 동선을 선호합니다. 샤코 같은 경우는 초반 3캠프가 다른 챔피언에 비해서 매우빨라 예상치 못한 순간에 3렙 갱을 갈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만약 서로간의 탑이 칼챔이어서 갱 먼저 온쪽이 주도권을 잡을 수 있다면 역버프 3캠 3렙 탑갱도 좋은 동선입니다. 

중반 운영법

 중반 한타에서 캐리하는 돌풍 샤코 잘큰 아트록스 빅토르 그리고 파이크까지 죽고 2대 4인 상황 캐리하는 샤코 입니다,.




 

후반 운영법

 

 

팀파이트시 역할

 

 

챔피언별 대응법

 가나다 순으로 정열 했으며 혹시나 빠진 챔피언이 있어 설명을 원하시는 분은 댓글로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샤코가 초반 3렙때 싸움이 약하다고 생각하시는 경우가 있는데 박스를 끼고 싸우면 앵간하면 다 이깁니다 BUT 상대가 강타로 박스를 지울 수 있음을 인지하셔야합니다


그라가스(하)

 개인적으로 패기 아주 좋은 챔피언입니다. QER 모든 스킬을 R로 피할 수 있습니다. 그라가스의 배치기는 빗나가면 자기자신이 죽게되는 스킬인 만큼 매우 중요한 스킬인데 이는 샤코의 박스로 블로킹이 가능합니다,


그레이브즈(상)

 솔직히 너무 깡패 챔피언입니다. 월식이 너프를 먹고 계속해서 먹긴하지만 아직 1티어인데는 다 이유가 있습니다. 앵간하면 벤하는 것이 편하나 혹여나 만나는 상황이 된다면 개인적으론 역버프를 하여 동선을 꼬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바텀 친구들에게 연기와 와드를 하나 박아 달라고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역버프 3캠 3렙을 통해 탑이나 미드를 한번 풀고 이를 이용해서 라이너와 함께 그브의 동선을 생각하여 교전을  하는것이 중요합니다.(쉽게 말해 머리 싸움입니다) 하지만 미드가 카사딘 탑이 케일이다? 그럼 닷지하십쇼 절대 못이깁니다. (저가 유일하게 닷지하는 경우 입니다)


녹턴(상위 티어 중 하위 티어 상)

초반에 싸우었을 때 박스를 끼고 싸우면 이길 수 있으나 쉴드로 공포를 씹고 패시브와 Q 스킬로 박스를 지우고 싸우면 

집니다. Q를 아꼈다가 빠지는 용도로 사용하는것이 좋습니다. 6레벨 이후론 상대 정글에 지속적으로 들어가 시야를 먹어줘야하며 이를 통해 녹턴의 갱킹을 막아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론 하위 티어에서는 그브 보다는 녹턴이 상대하기 어려울 것이라 생각합니다) 


누누와 월람프(중) 

요즘 자주 나오는 친구 중 한명입니다. 교전에서 눈 굴리는 것을 잘 생각해주어야하는데 Q 디시브를 활용해서 눈을 막아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군과 거리가 멀때는 누누가 이동할 동선에 박스를 깔아 공포를 넣어 공을 끊어주는 것도 좋으나 아군과 가까이서 눈을 굴릴때 Q로 눈을 대신 맞아주고 빠져 나오는 센스 플레이가 요구 됩니다. 


니달리(하)

룬메라리 패치 이후 고양이가 되어버린 니달리 입니다. (현재 5티어) 갱킹을 갔을 때 반대쪽 정글 (탑 갱을 갈때 아랫 정글) 카정 들어오는 것을 라이너에게 막아 달라고 하는 것이 좋습니다. 성장 차이가 많이 나면 잡기 어렵긴하나 이것만 조심하면 상대하기 쉽습니다. 창을 박스로 막는 것도 좋으나 창을 일부러 맞아준 뒤 박스로 끌고 와서 잡는 방법도 있습니다. 

Q.어! 브 실 골에서는 그런거 안봐줘요! 

A. 브실골에서는 니달리란 챔피언이 없습니다. 


람머스(중) 

은근히 상대하기 까다롭습니다. 구르기를 박스로 캔슬이 가능하나 잘하는 람머스는 렌즈 돌리면서 그런거 다 피하고 다닙니다. 또 도발의 판정이 상당히 좋아 디시브(Q)를 사용하는 타이밍에 도발이 걸리면 은신상태로 쫒아가서 평타를 때리는 그림이 꽤나 나옵니다. 그러나 초반에는 개팰 수 있기 때문에 초반에 많이 패둬야합니다. 전령, 용, 바론 등 오브젝트 관리를 통해 빠르게 게임을 끝내는 것이 좋습니다.


렉사이(상)

자객의 발톱을 들고 오는 렉사이입니다. 어줍잖게 거리 재다가 자객 때문에 한번에 훅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 한타 페이지 때 땅안에 들어가 있으면 선진입이 매우 어렵습니다. 따라서 박스를 통해 들어오는 적을 받아 친다는 느낌으로 플레이를 해야합니다. 



리 신(중)

현메타에 적응하지 못한 불운의 챔피언입니다. 그러나 챔프의 멋 때문에 아직까지도 잘 나오는 챔피언 중 하나입니다. 이 친구랑 싸울때 조심해야하는 점이 초반 싸움입니다. 샤코가 앞서 말한것 처럼 앵간한 애들은 3렙때 맞딜해서 팰 수있습니다. 그러나 이 친구는 초반 정복자와 W 피흡이 매우 괴랄하여 초반 교전에서 이기기 힘든 경우도 있습니다. 또 E를 맞으면 은신도 보이기 때문에 어줍잖게 간보다가 Q로 튀어야지 생각하다가 E를 맞고 플로 쫒아오는 리신에게 킬을 주는 경우가 생깁니다. 6렙 이후론 QR 트릭을 이용해 분신에게 QRQ 콤보를 넣는 리신을 볼 수 있을 겁니다. 


릴리아(중)

AP 메이지 정글러 중 그나마 살아남은 챔피언입니다. 패시브 독으로 인해서 간보다가 빼는 플레이가 매우 어렵습니다. 한번에 터트리겠다는 마음가짐으로 접근해야합니다. 


마스터이(하) 

궁 키고 달려오다가 박스 밟으면 반대쪽으로 뛰어 갑니다. 혹여나 박스가 없다 그럼 그냥 Q로 튀면 됩니다(렌즈 있는 지 확인하는게 중요) 솔직히 맞딜해도 분신 컨트롤 조금만 해주면 잡을 수 있습니다.


바이(중)

좀 깡패긴합니다. 바이 Q와 R을 피해주는게 중요합니다. 한타때 기여도 면에서 샤코가 훨씬 월등하기 때문에 굳이 초반에 뭘 안할려고 해도 괜찮습니다. (결정적으로 거의 안나옵니다)


사일러스(하) 

진짜 이거 모르는 사람 되게 많습니다. 사일러스가 샤코 궁을 뺏어서 궁을 키면 본체 사일러스 옆에 샤코 초상화 남아 있습니다. 그냥 그거 패면 됩니다. 시작전에 팀원들에게 알려주고 추가적으로 샤코 분신한테 사일러스가 궁을 쓰면 그냥 씹힙니다. E 들어오는 거 상자로 잘 막아주고 치감칼 하나 먼저 올리고 생각하는게 편합니다.


세주아니(하~중)
그리 어렵지는 않습니다만 탱커 치곤 은근히 딜이 강한 편이라 조심하는 것이 좋을거 같습니다. 한타때 세주가 밀고 들어오면 은신으로 들어가서 상대 원딜 포커싱 해주면 됩니다. 필요에 따라 박스를 우리팀 원딜쪽에 깔아 상대가 들어오기 어렵게 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아무무(중)
눈물로 인해서 계속해서 쫒아 다닐수 있어서 팰수가 있어서 은근히 상대하기가 까다로울 수 있으나 그리 어렵지는 않습니다. 치다가 Q로 도주하는 식의 플레이는 지양하시는게 좋습니다


마치며

 갑자기 새벽에 삘 꽂혀서 열심히 썼습니다. 꼭 한번씩들 봐주시고 궁금한점 있으시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필요하시다면 친구추가도 받습니다 (ap jg accou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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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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