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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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르, 잃어버린 고리
Gnar, the Missing Lin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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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즌11 정석나르 총 정리

- 허스키나르(2020-12-09, 조회수: 8104)

시즌 11 템들이 많아지면서 나르의 템트리도 뒤죽박죽이 됬는데
나르는 유저들마다 성향도 다르고 챔의 운영 형식도 다르기에 이 템트리면 대체로 이런식으로 운영을하고 뭐가 좋고 뭐가안 좋은지 간단하게 설명해줄 생각임
나르, 잃어버린 고리
소환사 주문 순간이동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40 (+79) 1883 마나 100 (+0.0) 100
공격력 57 (+3) 108 공격 속도 0.625 (+0.5%) 0.678
5초당 체력회복 4.5 (+1.25) 25.75 5초당 마나회복 0 (+0) 0
방어력 32 (+3.7) 94.9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175.0 175.0
저게 제일 기본룬임 (솔킬각 보기 가장 쉬운룬)

모데카이저와같은 오랫동안 싸워야하는 챔들은 정복자 정도 들어주면 됨

라인전이 빡센 원딜챔중 이길각이 안보이는 챔들은              
기발 방어방어이렇게 가주고   

이길각이 보이는 챔들은
콩콩이   빛의망토 (피 많이 깎일거 같으면)(피 안깎이고 짤짤이만 넣을 수 있으면)
          
                     (이거들고 딜교 반반갈 수 있으면)(후반 갈 확률이 높으면) 
 부룬은 위와같이 재생 과잉 방두개 가면되고

만약 티모면 빛망대신 무효화구체 절대집중 주문작열 재생 과잉성장 딜마방마방 가면됨



그 다음 룬으로는 착취가있는데 이룬은 탱커나 내가 마음 편히먹고 원할때 평타딜교를 할 수 있는챔들에게 가면됨

착취-철거-뼈 방패(짤딜교하면 재생)과잉성장 
부룬은 (고정) 라인전 매우 쉽게이기거나 서로 딸 수없으면라인전 이겨야하면 최후시리즈

다른룬 감전 치속 난입 이런건 방관 공속 나르 할때 한번식들 써보고 위에룬의 거의 고정적인 룬이라고 생각함









 
가장 기본적인 룬이라고 생각함 나르가 다른 룬을들고 이득보는것보다는

텔로 스플릿을 가능케하고, 점멸로 예상 못하는 궁각을 주기위해서 거의 고정적으로 가야하는 룬이라고 생각함

뭐 예외로 다리우스와 같은 유체화 점멸을 들고와서 무조건 라인전을 압살한다는 마인드를 가지고있는 챔피언들을 
상대로는(텔 안드는 챔들) 를 들어서 같이 영혼의 맞다이를 할 수 있음 굳이 싸우고 싶지않으면 그냥 텔들고 라인전은 안 싸워주면됨
분노의 유전자 (Rage Gene)
나르는 전투 중 분노가 생성됩니다. 분노가 최고치에 도달한 후 4초가 지나거나 스킬을 사용하면 메가 나르로 변신하여 생존력이 커지고 스킬이 바뀝니다. 메가 나르 지속 시간은 15초이며, 다시 미니 나르로 돌아오면 13초 동안은 분노를 획득할 수 없습니다.
부메랑 던지기 / 돌덩이 던지기 (Boomerang Throw / Boulder Throw)
재사용 대기시간: 20/17.5/15/12.5/10초
부메랑을 던지면 5/45/85/125/165 (+1.15 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2초 동안 적들의 속도를 15/20/25/30/35% 늦춥니다. 부메랑은 적 하나를 맞힌 다음에는 나르에게 돌아오며, 이후 맞히는 적들은 50%의 피해를 입습니다. 적 하나 당 부메랑에 한 번만 맞습니다. 부메랑을 받으면 재사용 대기시간이 40% 감소합니다.

메가 나르: 돌덩이를 던져 맞은 대상과 주변 모든 적을 30/35/40/45/50% 둔화시키고 45/75/105/135/165 (+1.4 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돌덩이를 집어들면 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70%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1100)
슝슝 / 쿵쾅 (Hyper / Wallop)
기본 지속 효과: 같은 대상에게 매 3번째 기본 공격이나 스킬 공격을 하면 추가로 0/10/20/30/40(+1.0AP)+ 대상의 최대 체력의 6/8/10/12/14%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입히고 나르의 이동 속도가 20/40/60/80%(궁극기 스킬 레벨에 따라) 상승한 다음 3초에 걸쳐 서서히 감소합니다. (몬스터 상대로 300의 피해)

메가 나르: 1.25초 동안 일정 구역 안에 있는 적들을 기절시켜 25/55/85/115/145(+1.0 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나르가 메가 형태에서 미니 형태로 돌아올 때는 슝슝의 이동 속도 상승 효과를 받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7초
폴짝 / 우지끈 (Hop / Crunch)
재사용 대기시간: 22/19.5/17/14.5/12초
대상 지점으로 폴짝 뛰어 4초 동안 공격 속도가 40/45/50/55/60% 상승합니다. 유닛 위에 착지하면 튕겨서 더 멀리 날아가며, 착지한 유닛이 적일 경우 20/60/100/140/180 (+나르 최대 체력의 6%)에 해당하는 물리 피해를 입히고 잠시 둔화시킵니다.

메가 나르: 대상 지점으로 훌쩍 뛰어 착지 위치에 있는 모든 적에게 80/115/150/185/220 (+나르 최대 체력의 6%)에 해당하는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나르에게 밟힌 적들은 잠시동안 둔화됩니다.

우지끈 스킬을 사용하여 변신하게 되면 메가 나르가 되어서도 튕겨 날아갈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475/600)
나르! (GNAR!)
재사용 대기시간: 90/60/30초
슝슝의 이동 속도 증가분이 45/60/75%로 상승합니다.

메가 나르: 근처 모든 적을 정해진 방향으로 밀어내서 200/300/400 (+0.5 추가AD)(+1.0AP) 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1.25/1.5/1.75초 동안 속도를 45% 늦춥니다. 벽에 부딪히는 적은 150%의 피해를 입고, 둔화되는 대신 기절합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미니 나르때는 적절히 카이팅 해주면 그게다임

 메가나르때는 솔직히 궁 없을때는 싸움 안 거는게 맞음 궁있을때만 eR평w평q평 
스킬 활용 팁
활용 이랄게 있나 나르는 그때 그때에 따라서 순간적인 판단이 중요한 챔프이고, 분노관리가 핵심이기에 스킬활용 할게없음

뭐 분노 3정도 부족할때 공중 벽궁이라던가 공중w같은데 있지만 뭐...
시작 아이템
딜탱
매우 간단히 표현하자면 저게 나르의 템트리의 대부분임

먼저 라인전이 할만하면 도란의검 라인전 짤짤이딜교를 잘당하거나 힘들면 도란방패 너무 쉬우면 수확의 낫가주면됨

이번 시즌은 신화템이 매우중요하기에 신발을 올리려면 똥신까지만올리고 신화템 뽑고 올리는게 좋음

첫번째 딜탱트리는  선혈을 갑니다 왜냐하면 미니나르때의 체력보안과 메가나르때 콤보강화 및 탱킹력을 올릴 수 있기에
딜템인데도 나르의 탱킹력도 올려주는 매우 좋은챔입니다. 선혈의 패시브중 앙심도 개피 나르가 확돌변하여 역전할때가 꽤있는 나르에게 꽤나 좋은패시브이고, 선혈로 한타탱킹력 및 라인클리어를 조금이라도 보안해주며, 주문가속으로 메가나르로 변하기 직전인데 미니나르e를 빼야하는 상황일때좋고, e의 중요도를 조금이나마 도와줘서 아무리 주문가속이 나르랑 그리 안어울린다고해도 요긴하게는 쓸 수있음.
단점으로는 미니나르랑은 별로 어울리지는 않는 템이라는건데 애초에 시즌10나르의 템트리도 블클얼망을 주로가는데 그때와 비슷하거나 오히려 더 ㄱㅊ다는 생각이 듬(탐식의 망치로 라인전 유지력을 좀더 올릴 수 있기에) 

두번째 딜트리는 트포를갑니다 

지금 op.gg의 통계를 봐서라도 대부분이 트포를 올리는 추세이고, 미니나르 카이팅도 도와주고 주문검으로 메나가르 풀콤보일때의 딜량도 어마어마하며 미니정복자도 가지고있는 딜쪽측면에는 나르템중 가장 좋은 템이라고 볼 수 있음 
나르에게 공속이 매우 중요한데 탱템을가더라도 공속을 챙길 수 있기에 나르에게 부족한 요소가 없지만,
단점으로는 미니나르때 너무 물몸이라 툭하면 죽기에 이템을가면 완전극후반가서 트포뺴고 다 극탱템을 맞추지 않는한 게임하는 내내 물몸이라서 메가나르때도 들어가서 궁박고 바로죽기도하고 내가 엄청잘커서 나를 잡을 애가 없는한
죽기가 너무 쉬운 템이기에 양날의 검이라고 말할 수 있음
여담으로, 탱이많다면 트포대신 신성한 파괴자를 가는데 트포보다 유지력도 좋고 주문검효과도 쓸만해서 선혈과 트포의 사이의 템이라고 생각하면됨

세번째 탱트리는 서건을갑니다

태불방이 op일때는 아무리 나르가 태불방과 어울리지 않는템이라고 해도 태불방이 서건보다 효율이 좋은템이었지만,
이번 패치로 태불방이 체력이내려갔기에 이제는 서건이 더 쓸만하다고 봐도 됨 서건도 너프먹었는데 똑같은거 아니냐고 물어볼 수 있는데 태불방은 체력을 너프먹었지만 서건은 역장크기와 챔피언크기가 좀더 적어지는 너프를 먹었음
역장크기는 좀 아깝지만 챔피언크기는 어찌보면 나르에게는 버프라고 볼 수 있음 메가나르때는 챔피언 크기가 커야지 좋았지만 미니나르때는 아무리 탱템트리를 가더라도 크기가 크면 좋을게 없기때문에 이부분에서는 다른 탱챔들과는 다르게 나르에게는 이득이라고 볼 수 있음 나르의 예전템트리를보면 대회를 재외하고는 거의 대부분의 유저들은 얼망을 필수적으로갔는데 이 템을통해서 나르의 얼망을 조금이나마 돌려받을 수 있음




여기서 거드라를 왜가냐고 할 수 있는데 거드라를 가는이유는 나르는 거의 대부분 스플릿을하다가 각이보이면 합류하고 라인 몇개 지우다가 분노 적당히차면 합류하고 이런식인데 거드라를 가지않는 그냥나르는 한라인을 지우다보면 분노가 다차버려서 분노조절을할려면 라인을 버리고 그냥합류하던가 분노를빼고 라인을 더먹어서 다시 분노를 채워서 합류하던가 둘중하나가 되는데 그렇게되면 좋은 한타각을 놓치던가, 어딘가에서 손실을 볼 수 있기에 거드라를가서 나르의 깡체력과 딜을 올려주고, 거드라로 스플릿을 좀더 효율좋게 할 수 있음
 또한 거드라의 철거능력은 덤으로 가져갈 수 있음

여기서 트포나 선혈일때는 거드라대신 히드라를 올려도 됨 

그런데 그게임에서 꼭 필수 불가적으로 가야하는 템들이 많다면, 굳이 거드라히드라를 안올려도됨 이 두개의 역활은 스플릿능력이지 한타 능력이 아니기 떄문

그런다음 3코어나 4코어는 공속을 올려서 스플릿능력이나 딜보충을 하던가 우리팀 딜이 충분하고, 한타를 좀더 지향해야한다면 탱템을 적절히 맞추거나 상황보고 내가 주력딜러면 딜탱템도 적절히 올려주면됨

나르가 갈만한템들을 싹정리해 주긴 할건데 템들도많고 인벤 템넣는게 복잡해서 차후 느릿느릿 추가해봄



















 

 

라인 / 정글 운영법

 라인 운영은 내가 6렙전에 유리한 상성이면 적절한 평타딜교를 해주면됨 그리고 3렙 메가나르타이밍에 너가 들어가서 이들을 볼 수 있으면 들어가면되는데 내 생각에는 그럴각을 주는 챔들은 거의 없다시피 함

불리하면 라인을 당겨서 6렙전까지는 적절히 시에스만 받아먹다가 6렙 타이밍에 풀콤박고 킬각이면 계속 싸워주고 아니면 그냥 빼주면서 딜교하면됨 나르의 궁쿨은 짧기에 그냥 궁돌았고 각보이면 딜교할때마다 쓰는게 제일좋음

나르 궁극기는 그냥 일반스킬이라고 생각하면 편함

 

초반 운영법

 용탐이나 정령탐이되었을때 분노를 빼지말고 적절히 상황보고 분노조절 해줘야함 용쌈이 곧일어날거같은데 라인 막밀다가 분노 차서 용쌈때 메가나르면 이길싸움을 놓치기는 아깝기에 용탐 정령탐일때는 분노늘 빼지말고 유지하는게 좋음

중반 운영법

 슬슬 바텀이나 탑타워가 깨지고 서로 라인 스왑을 할수도 안할수도 있게되는 타이밍이 됬는데 이때는 너가 상대 라이너를 압도할 수 있으면 상대 포탑까지 라인을 박고 상대 정글몹으로 분노조절하고 반반이면 상대라이너와 대치하면서 분노조절이나 해주고

너가 졋다면 그냥 오는 라인먹고 우리정글 두꺼비나 치면서 분노조절 해주면됨


그렇게 분노조절을 한 후에 한타가 보면됨

 

후반 운영법

 후반에는 한번죽으면 골로가기에 거드라도 뽑았겠다 빠르게 라인밀고 한타와 내 스플릿라인 중간지점에서 정글몹이나치면서 간봐주면됨 텔있으면 포탑이라도 철거하면서 어그로라도 뺴주고

 

팀파이트시 역할

 템에 따라 아주 조금씩은 다른데


딜트리면 미니나르때는 원딜처럼 포지션을 잡고 있다가 메가나르때 콤보박고 바로뺴줘야함 바로 골로가기 때문임

딜탱트리면 미니나르때는 앞라인이있으면 딜러와 앞라인 사이쯤 포지션을 잡고, 앞라인이 없으면 애매한 앞라인을 잡아주면 됨 메가나르때는 콤보박고 주문가속으로 wq계속 박아대다가 피없을때쯤 선혈쓰고 슬금슬금 빠지면서 딜교해주면 됨

탱트리면 미니나르때는 앞라인이있으면 비슷비슷하게 서주고 없으면 완전 앞라인을 잡아서 슬로우좀 넣어주다가 메나나르때는 콤보박고 울팀 상황보고 계속 싸우거나 우리원딜 포커싱 해주면됨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원래 나르는 시즌 10일때도 상황에 따라서 템트리도 그 게임 상황을보면서 바꿔가며 가게되는데, 이번 시즌에 들어오면서 그게 좀더 극심화 되었다고 생각합 그래도 그 템트리에따라 나르의 운영방법이 달라지는게 재밌어서 하는거 아니겠음?ㅋㅋ 


위에 글이 읽기 싫다면 그냥 집공에 선혈-블클 만 읽고 가주면됨 트포나 얼건을 상황을 보고 가야 이득을 보는 템이지만 선혈은 상대 챔피언이 누구든, 울팀 조합이나 상대조합을 생각안해도 좋은 템이기에 


한마디로  '템 귀찮은데 그냥 선혈블클가야지' 이것만 알면 됨


추후 챔피언별 상대법이나 나르가 쓸만한템중 그 템의 이점과 단점등을 더욱 적어 줄거임 배드많으면 삐져서 안씀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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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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