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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샤코, 악마 어릿광대
Shaco, The Demon Je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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즐겜과 승리, 두마리 토끼를 다 잡고 싶은 당신을 위한 만년서리 샤코 서폿! 냠냠굿 *^^*

- 몬스따화이트(2020-12-22, 조회수: 6275)

항상 느끼는 거지만, 프리시즌은 그야말로 롤에 대해 회의감을 느끼게 만듭니다.

프리시즌이라 점수에 별로 구애 받지 않으니 롤을 즐겁게는 하고 싶은데?

즐겁게 하면 지고,

또 막상 즐겁게 해도 게임을 지고 나면 알 수 없는 찜찜함이 몰려옵니다.

저와 같은 사람들이 많을 거라 여기고

오랜 시간 연구를 하진 않았지만, 그래도 어느정도 많은 플레이와 실험을 거쳐 완성했습니다.

우선 공략을 시작하기에 앞서, 제 공략은 샤코에 대한 이해도와 숙련도에 대한 공략과는 거리가 멉니다.

그리고 그런 것들에 대한 공략은 이미 많이 나와있죠. 저 보다 더 잘 아시는 분이 산더미처럼 많으실 테구요.

제 공략은 서폿 샤코의 운영과 더불어, 어떻게 하면 즐기면서 게임을 승리로 이끄실 수 있는지에 대한 공략입니다.

라인전은 강하게 가져가지만 늘 한타 때 무엇을 해야할지 도무지 감이 오지 않으시는 분들,

샤코 서폿으로 충분히 재밌는 라인전을 했지만 게임은 결국 패배하고 마는 분들,

그런 분들께 꽤 괜찮은 공략이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직장을 다니고 있어서 시간이 많지 않아, 공략의 퀄이 좀 많이 떨어집니다.

사진 첨부도 많이 하지 않았고, 중요한 부분을 빨간색으로 표시한다던가 해서 여러분의 가독성을 높여주는 배려 또한 하지 못했습니다. 그런 부분들에 대해선 미리 죄송합니다.

그래도 공략이 그렇게 길지 않으니 천천히 전부 읽어보시고, 습득해가실만한 정보가 있어서 가져가 주신다면

그보다 제게 더한 보람은 없을 것 같네요.


그럼 서론은 이만 마치고

즐겜과 승리, 두마리 토끼를 다 잡을 수 있는 만년서리 샤코 서폿 공략 시작하겠습니다.


냠냠굿 *^^*


샤코, 악마 어릿광대
소환사 주문 점화 탈진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30 (+99) 2313 마나 297.2 (+37.0) 926.2
공격력 63 (+3) 114 공격 속도 0.694 (+3%) 1.048
5초당 체력회복 8.37 (+0.55) 17.72 5초당 마나회복 7.16 (+0.35) 13.11
방어력 26 (+4) 94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5 345 사정 거리 125.0 125.0


룬은 이렇게 가져가 줍니다.


샤코 서폿의 핵심은 강한 라인전입니다.

그리고 라인전에서 그런 샤코 서폿의 핵심 딜 스킬은 깜짝 상자가 아닌 e스킬입니다.

당연히 깜짝 상자도 중요합니다.

하지만 깜짝 상자는 딜링용이 아닌 변수 창출용으로, 딜적인 측면에서는 e스킬이 훨씬 높은 비중을 차지합니다.


그러므로 e스킬 슬로우와 시너지가 잘 맞는 유성을 들어주시구요.

라인전 마나관리를 위한 마순팔, 그리고 e스킬의 데미지를 늘려줄 주문작열 또한 고정입니다.


그리고 깨달음 또한 중요한데요.

나중에 제대로 다루겠지만,

샤코 서폿의 한타에서의 역할은 전장 휘젓기 입니다.

최대한 적진 한가운데에서 공포로 상대를 혼란스럽게 만들고

유유히 빠져나와야하죠.

그런 점에서 깨달음은 정말 좋은 특성입니다.

우선 샤코의 부족한 쿨감을 채워주고,

이번에 새롭게 추가된 11레벨 이후 킬 관여시 기본 스킬의 남은 재사용 대기시간 20% 감소는

공포로 전장을 휘저은 다음 빠져나가야할 그 긴박한 순간에 팀원이 적을 잡는데 성공하게 되면, 기본 스킬의

남은 재사용 대기시간이 줄어들어 아슬아슬하게 q스킬의 쿨이 돌아서 살아나가게 되는 그런 장면을 심심치 않게

만들어내실 수 있게 됩니다.

그러므로 깨달음을 찍어줍니다.


보조룬은 취향인데요.

전 침착을 꼭 들어주는 편입니다.

아까 말했듯이 전장을 휘젓고 빠져나갈 때

q쿨이 돌았어도 마나가 없어서 사용하지 못할 것을 대비해 침착을 꼭 들어줍니다.

그리고 적에게 피해를 입히면 마나재생이 증가하는 특성도 있기에, 라인전에서도 꽤나 쏠쏠합니다.

그리고 최후의 일격은 라인전에서 팀 원딜이 적을 마무리하지 못했을 때, e스킬로 확실히 마무리를 해줄 수 있게

들었습니다.


저는 이러한 이유들로 보조룬을 저렇게 드는데, 보조룬은 취향대로 드셔도 됩니다.

스펠은 취향입니다.

하지만 전 보통 이렇게 듭니다.

또, 그 중 점화는 거의 필수라고 생각됩니다.

일단 샤코는 원딜을 케어해주기에 좋은 서폿은 아닙니다.

간혹 박스 위치가 좋아서 운 좋게 갱을 회피하는 그림도 나오긴 하지만,

원딜의 체력을 회복 시켜주거나, 보호막을 씌워주거나, 쓰레쉬 처럼 랜턴으로 원딜을 데려온다던가 하는

그런 서포팅은 전혀 해줄 수가 없죠.

그러므로 적을 괴롭히거나, 죽임으로써 원딜을 케어해줘야 합니다.

라인전에서 e스킬로 적 원딜에게 딜링을 하다 보면 어느순간 킬각이 잡히기 시작합니다.

그럴 때 e스킬과 점화로 깜짝 킬을 내주는 것이 샤코의 서포팅인 셈이죠.

또한, 원딜이 마무리 하지 못한 적을 e스킬과 점화로 킬을 만들어주는 것 또한 샤코의 서포팅 역할입니다.

그리고 전체채팅으로 냠냠굿 *^^* 한 번 외쳐주면서 적팀의 멘탈을 흔들어주는 것도 중요하다고 볼 수 있겠네요.

샤코 서폿의 역할은 적을 끊임 없이 괴롭혀서 적의 멘탈을 흔들고, 적을 죽임으로써 원딜을 지키는 것입니다.


점화를 제외한 스펠은 진짜 개인의 취향대로 들면 된다고 생각하는데요.

전 적을 좀 더 괴롭히고, 더불어 바뀐 템들로 딜이 정말 괴랄해진 암살자나 누커들로 부터 원딜을 조금이라도 지켜주고자

탈진을 많이 드는 편입니다.


* 점멸은 진짜 들지맙시다. 효율이고 뭐고 그냥 샤코 가오가 안삽니다 ㅋ

암습 (Backstab)
샤코가 대상의 뒤에 있으면 기본 공격이 20~35 (+0.15 추가 AD)의 추가 물리 피해, '양날 독'은 15~50 (+0.1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압습의 기본 공격 추가 피해에는 치명타가 적용될 수 있습니다.
속임수 (Deceive)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12/11.5/11/10.5/10초
샤코가 근처로 순간이동해 2.5/2.75/3/3.25/3.5초 동안 투명 상태가 됩니다. 깜짝 상자나 환각 스킬을 사용해도 투명 상태는 유지됩니다.

투명 상태 중 다음 기본 공격 시 25/35/45/55/65 (+0.6 추가 AD)의 추가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치명타가 적용될 수 있습니다.) 뒤에서 공격 시 피해량의 155%가 치명타로 적용됩니다.

은신 - 투명: 근처의 적 포탑 또는 절대 시야만이 샤코의 모습을 드러낼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500)
깜짝 상자 (Jack In The Box)
마나 소모: 70/65/60/55/50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샤코가 2초 뒤 시야에서 사라지는 상자를 남깁니다. 상자는 49 (+0.1AP)초 동안 보이지 않습니다. 적이 가까이 다가오거나 발각되면 발동해 주변 적 챔피언을 0.5/0.75/1/1.25/1.5초 동안, 미니언과 정글 몬스터를 2초 동안 공포에 빠뜨립니다.

상자가 발동되면 주변 모든 적을 5초 동안 공격해 10/15/20/25/30 (+0.12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거나 단일 대상 공격 시 25/40/55/70/85 (+0.18AP)의 피해를 입힙니다.

깜짝 상자는 몬스터에게 20/35/50/65/8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425)
양날 독 (Two-Shiv Poison)
마나 소모: 75
재사용 대기시간: 8초
기본 지속 효과: 양날 독이 사용 가능할 때는 샤코의 기본 공격이 대상의 이동 속도를 2초 동안 20/22.5/25/27.5/30% 감소시킵니다. 대상이 미니언이나 몬스터일 경우 공격 속도를 20~30% 느리게 합니다.

사용 시: 대상에게 70/95/120/145/170 (+0.8 추가 AD) (+0.6AP) 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3초 동안 이동 속도를 20/22.5/25/27.5/30% 감소시킵니다.

최대 체력의 30% 이하인 적에게 5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625)
환각 (Hallucinat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00/90/80초
샤코가 잠시 사라졌다가 18초간 유지되는 분신과 함께 다시 나타납니다. 분신은 처치되면 폭발하여 주변 적에게 150/225/300 (+0.7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즉시 발동하는 작은 깜짝 상자 세 개를 남깁니다.

- 작은 상자는 10/20/30 (+0.15P)(단일 적 공격시 25/50/75 (+0.15AP))의 피해를 입히고 적을 1초 동안 달아나게 합니다.
- 분신은 샤코의 60%에 해당하는 피해를 입히지만 받는 피해량이 50% 증가합니다. (범위: 25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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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8




스킬 활용 팁

샤코 서폿의 핵심은 웬만하면 라인이 밀리면 안된다는 겁니다.

라인이 밀리게 된 순간 부터 샤코 서폿의 매리트는 아예 사라지고 맙니다.

깜짝 상자를 활용할 수 없게 될 뿐더러, e스킬을 던지러 가는 것 또한 아주 힘듭니다.

e스킬 한 번 던져보려다가 되려 쳐맞고 오는 경우가 다반사죠.


그래서 1레벨 스킬은 깜짝 상자 고정입니다.


게임 시작 후 1분 5초 쯤에



이 위치에 깜짝 상자를 하나 설치해 줍시다.

적 미니언이 바텀 라인으로 오는 길에, 적 미니언과 우리팀 미니언이 만나는 지점에서 최대한 멀게, 그리고 깜짝 상자를 설치하는 것이 적에게 들키지 않게 설치해주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일단, 당연히 적 미니언이 바텀 라인으로 오는 길에 설치해줘야 깜짝 상자가 적 미니언을 공포에 빠뜨리고 공격할 수 있겠죠? 깜짝 상자를 너무 사이드 쪽으로 붙여서 설치하면 적 미니언이 깜짝 상자에게 공격 받지 않고 그냥 지나치는 불상사가 생길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건 적 미니언과 우리팀 미니언이 만나는 지점에서 최대한 멀게 설치하는 것입니다.

적 미니언과 우리팀 미니언이 만나는 지점에 깜짝 상자를 설치해버리면

적 미니언이 공포에 빠졌을 때, 깜짝상자와 우리팀 미니언이 적 미니언에게 무호흡 딜링을 하는 장면을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그로인해 바텀에 도착하기도 전에 적팀 미니언 한마리가 죽어버린다면, 선2렙은 커녕 선푸쉬의 주도권도 잃게 되겠죠.

그래서 깜짝 상자는, 우리팀 미니언이 공격을 도와줄 수 없게 상대팀 미니언과 만나는 지점에서 최대한 멀게 설치해줍니다. 여러분이 확실히 인지하고 넘어가셔야 할 부분은 깜짝 상자는 적 미니언 딜링용이 아닌, 잠깐의 공포와 미미한 딜링으로 적팀 미니언이 바텀 라인에 도착하는 시간을 늦춰서 우리팀 미니언과 적팀 미니언이 만나는 지점을 상대팀 포탑쪽으로 조금 쏠리게 함으로써 선푸쉬를 용이하게 만들어주기 위함입니다.

그리고 적에게 들키지 않게 설치해주는 것은 너무 당연한 것이겠죠?


이렇게 1분 5초쯤에 바텀 라인에 깜짝 상자를 하나 설치해주면, 리쉬전에 깜짝 상자 쿨이 돕니다.

쿨이 돈 깜짝 상자는 샤코 서폿을 보고 화가 잔뜩 났을 정글의 똥꼬를 긁어주는데에 사용합시다.


나머지 스킬 마스터 순서에 대해서는 길게 말하지 않겠습니다.

라인전의 주력 딜링 스킬인 e를 가장 먼저 마스터한 후

한타 때 도주, 진입을 좀 더 수월하게 해줄 q스킬을 다음으로 마스터해줍니다.

그 다음 궁을 마스터해주시고, 나머지 포인트는 깜짝 상자에 주시면 되겠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추천 아이템
아이템 빌드


서폿 샤코가 아이템에 대해 가장 깊은 고민을 해야 될 때는 바로 게임 시작 직후입니다.


우리에겐

1. 마나재생을 이용한 e스킬 짤짤이냐

2. 타곤산을 이용한 라인푸쉬냐

이 두가지 선택지가 있습니다. 


우리는 이미 룬에서 마나재생을 상당량 얻고 협곡으로 들어왔습니다.

마나재생이 더 늘어나면 당연히 좋지만, 마나를 어느정도 관리를 하면서 플레이한다면 굳이 더 얻지 않아도 될 수치죠.


또한, 우리는 라인에 깜짝 상자를 하나 설치해줌으로써 선푸쉬의 주도권을 조금은 잡게될 것입니다.

굳이 타곤산이 없어도, 깜짝 상자로 조금 밀어놓은 라인을 원딜과 함께 푸쉬한다면 라인을 어렵지 않게 밀어넣을 수 있을 것입니다.


사실 뭘 사든 도찐개찐이지만,

우리는 우리팀 바텀 조합과 상대팀 바텀 조합을 보고 고려하여 더 나은 선택지를 고를 수 있습니다.


1. 적 바텀 듀오가 라인푸쉬가 좋을 때

-> 당연하겠지만, 고대유물 방패를 사줍시다.


예를 들어, 적 바텀 듀오가 케이틀린과 제라스라고 해봅시다.

라인푸쉬가 아주 강력하죠.

이렇게 초반 바텀 라인에 설치한 깜짝 상자 하나의 작은 영향으로 선푸쉬 주도권을 잡기에는, 적 바텀 듀오의 라인푸쉬가 너무 좋을 때 고대유물 방패를 사주시면 되겠습니다.

깜짝 상자로 살짝 밀어놓은 라인을 토대로, 타곤산을 터뜨려주며 라인 선푸쉬 주도권을 잡아주시면 되겠습니다.

또한, 라인 푸쉬가 좋은 챔피언들은 대개 포킹 스킬이나 견제용 스킬이 있기 마련입니다. 아무리 무빙에 자신이 있다해도 스킬을 다 피할 수는 없죠. 이런 상황에서 고대유물 방패에 있는 작은 수치의 체력재생이 큰 도움은 못 되겠지만,

소소한 도움이 되어줄 것입니다.

라인을 미는 것도 중요하지만, 체력관리 또한 아주 중요합니다.

피 철철 흘리면서 라인 힘들게 밀어봤자 갱 맞고 눕습니다.

적의 스킬을 요리조리 피해가며 타곤산을 터뜨려서 라인을 밀어주고 포탑에 박히는 미니언을 먹느라 정신 없는 원딜에게 e스킬을 날려주며 전체채팅으로 냠냠굿 *^^*을 갈겨주는 게 가장 베스트입니다.


2. 적 바텀 듀오가 라인푸쉬가 그렇게 좋지 않을 때

-> 전자와 반대로, 주문도둑의 검을 사주시면 되겠습니다.


예를 들어, 적 바텀 듀오가 베인과 블리츠크랭크 같은 경우이지요.

더 높아진 마나재생을 토대로 적 원딜을 끊임없는 e스킬 짤짤이로 괴롭혀주시면 되겠습니다.

하나 조심할 건, 적이 라인 푸쉬가 안 좋다고 해서 라인푸쉬를 소홀히 해서는 안된다는 겁니다.

적 서폿이 고대유물 방패를 사서 타곤산을 터뜨려가며 선푸쉬 주도권을 잡으려 할 수도 있고,

샤코가 e스킬이 없어서 견제를 못하는 1레벨 타이밍을 노리고, 바로 딜교를 걸어오며 1레벨에 바로 라인 주도권을

가져가려 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확실한 선푸쉬 장악을 위해, 1레벨에 바텀 라인에 도착하면 평타와 깜짝 상자를 사용해가며

빡세게 라인푸쉬를 해줍시다.

그렇게 라인을 밀고 나면 e스킬 짤짤이로 적 원딜의 체력을 꾸준히 빼주시다가 정글 불러서 킬 한 번 내면

바텀 라인전은 끝입니다.

당연히 상대편에도 정글이 있으니, 갱 방지 와딩은 필수겠죠?

시작 아이템은, 이 정도 고려하셔서 선택해주시면 되겠습니다.


그 다음 여러분이 올려야할 아이템은, 이 공략의 핵심 아이템이죠.

만년서리입니다.

생각만해도 신나네요. 냠냠굿 *^^*


첫 귀환 때, 돈이 되신다면 양피지를, 안 되신다면 양피지의 하위템을 사줍니다.

양피지를 구매하기 전까지는 다른 아이템을 섞지 않는 게 매우 중요합니다.

주문력 + 마나 + 스킬 가속 / 이에 더불어 레벨 업을 할 때 마나 회복까지!

샤코 서폿의 라인전에 있어, 정말 안성맞춤인 아이템입니다.

그러므로 양피지를 구매하기 전까지는 300원 남았다고 똥신 사는 못된 짓은 참읍시다.

본인은 300원 남으면 충전형 물약을 사주는 편입니다. 가성비 개쩔거든요.

여러분은 취향에 따라 물약 하나 사셔도 되고, 충전형 물약 사셔도 되고, 아끼셔도 됩니다.

근데 하나 여러분들이 꼭 명심하셔야할 것은, 여기서 제가 말하는 '300원 남았다' 라는 말은

핑와를 사고 남은 돈을 뜻합니다.

서폿과 핑와는 둘도 없는 친구입니다.

핑와는 갱 방지는 물론이거니와, 부쉬에 핑와를 설치하는 것 자체가 갱 호응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라인푸쉬를 해야 매리트가 살아나는 샤코 서폿은 항상 갱의 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그런 샤코에게 핑와란 75원짜리 가엔인 셈이죠.

그러므로 집에서 나올 때는 항상 핑와 친구를 데리고 나와줍시다.

핑와 박기 전에, 핑와 핑 한 번 찍어서 우리팀에게 '나 핑와 샀다' 라고 알려주는 것 또한 잊지 맙시다.


무난하게 양피지를 사셨다면, 이제 당신은 똥신을 신을 자격을 얻었습니다.

하지만 아직 메이커 장화는 안됩니다.

똥신과 핑와 값을 제외한 돈은 어떻게든 악착 같이 모아서 만년서리를 사줍니다.

이 때 부터 샤코에게 날개가 달리기 시작합니다.

공포와 슬로우밖에 없던 샤코에게 속박이라는 cc기가 하나 더 생기는 순간부터

샤코의 변수 창출 경우의 수는 기존의 2배 이상이 됩니다.

자세한 아이템 활용안에 대해서는 추가공략에서 다루겠습니다.


만년서리를 사셨다면, 이제 당신은 메이커 장화를 신을 자격을 갖추었습니다.

취향이나 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웬만하면 아이오니아 장화를 신어줍시다.

서폿 샤코가 마관신으로 얻는 딜에 대한 체감을 느낄 수 있는 건 라인전에서 뿐,

만년서리를 사셨다면 이미 라인전은 끝나있거나 거의 끝나가는 중일 겁니다.

그런 상황에서라면 로밍을 위한 기동력도 탈락.

신속신은 취향이긴 하지만, 전 신지 않습니다.

판금장화 또한 샤코는 전장을 휘저을 뿐,

AD딜을 지속적으로 견뎌야할 상황도 거의 없고, 판금장화로 평타딜을 아슬아슬하게 버티고 살아나는 경우 또한 극히 드물기에 신지 않습니다.

적이 cc기가 많다면 헤르메스 장화는 고려해볼만 하겠네요.

하지만 저는 생존과 진입을 위한 q 스킬의 쿨을 감소시킬 수 있는 스킬 가속이 붙어있다는 점,

그리고 점화와 탈진의 쿨을 감소시킬 수 있는 소환사 주문 가속이 붙어있다는 점에서

아이오니아 장화를 신어주는 편입니다.


장화까지 사셨다면, 초시계 -> 존야 순으로 올려주시면 됩니다.

돈이 1000원 있다고 해도, 악마의 마법서 살 것이 아니라 초시계를 사는 것을 매우 추천드립니다.

샤코에게 있어서 초시계와 존야는, 수치도 몇 안되는 스킬 가속보다 오히려 2.5초 동안 스킬쿨이 돌아오는 것을

기다릴 수 있게 해줌으로써 아슬아슬하게 q스킬을 쓰고 도망가는 장면을 심심치 않게 보여주는 중요한 아이템입니다.


존야까지 올리셨다면, 그 뒤로는 개인의 취향대로 아이템을 구매해주시면 됩니다.

근데 보통 존야까지 올리고 다음 아이템을 사기 전에 게임이 끝납니다.

네, 승리로 끝납니다.

어떻게 승리하는지는 추가공략에서 다루겠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모르가나
블랙 실드 쓰면 e스킬 딜이 전혀 박히지 않습니다.
화가 잔뜩 나서 블랙 실드 빠진 타이밍에 무리하게 e스킬 던지러 갔다가 속박이라도 맞으면
바로 그 자리에 눕습니다.
w로 라인 푸쉬도 빠르고, 한타에서도 샤코보다 활약할 수 있는 부분이 매우 많습니다.
이 친구는 무조건 벤 해줍시다.
마오카이
묘목 때문에 부쉬를 활용한 깨작깨작 플레이를 하기 어려워집니다.
속박도 두개나 보유하고 있어서 q 진입각을 보기가 어렵고,
라인을 우리가 밀고 있더라도 이 녀석이 부쉬에 묘목만 던져놓으면 부쉬에 들어갈 수가 없게 됩니다. 그리고 갱호응도 매우 좋아서 라인을 밀고 있는 상황에서
마오카이의 깜짝 점멸w나 궁에 속박을 맞고, 적 정글의 등장에 원딜과 함께 그 자리에 눕게 되는 경우가 자주 나옵니다. 이 친구는 팀원분들께 벤을 한 번 부탁드려봅시다.
한방 딜이 세서 깜짝딜에 샤코가 은신도 못 써보고 그 자리에 누울 수도 있습니다.
스킬 사거리도 긴 편이고 갱호응도 좋아서, 우리가 라인을 밀고 있고 진의 체력을 3분의 2이상 빼놓은 상태라고 해도 이 녀석은 정글 부르고 뒤에서 궁만 갈기면 되기 때문에
전혀 리스크 없이 저와 우리 원딜을 눕힐 수 있습니다.
이 친구는 샤코와도 시너지가 좋으니 팀 원딜한테 '진 가능?' 이라고 물어봅시다.


사실 모르가나와 마오카이 빼고는 상대하기 어렵지 않습니다.

마음 같아서는 모든 바텀 챔프에 대한 상대법을 알려드리고 싶지만,

시간이 많지 않아 그렇게는 못해드리는 점 죄송합니다.

혹시 댓글로 말씀해주시면 시간 될 때 친철하게 답변 해드리겠습니다.


요즘 핫한 서폿 판테온에 대한 상대법에 대해서만 다뤄보겠습니다.


한타 때는 아니지만, 라인전에서만큼은 원딜이 아닌 판테온이 본체입니다.

스킬 강화 패시브에, 괴랄한 딜의 q스킬, 확정 스턴 w스킬, 피해를 막아주는 e스킬에

빠른 합류 까지 갖춘 궁까지

정말 까다롭죠.

이렇게 까다로운데 우리는 이런 서폿  판테온을 극복해내고 상대 원딜을 말리게 해야하는 어려운 미션을 받게된 셈입니다.

하지만 서폿 샤코는 극복할 수 있죠.


일단, 판테온 서폿을 상대할 땐 주문도둑검을 사줍시다.

왜일까요? 이유는 판테온이 강한 만큼 q스킬을 비롯한 다른 스킬들을 사용해야할 빈도가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건 주문도둑검을 들고 선푸쉬를 뺏기지 않는 것입니다.

리쉬를 마친 후 라인에 복귀하면, 깜짝 상자와 평타를 이용해 라인을 빠르게 밀어줍니다.

판테온은 대개 1레벨 스킬을 q로 찍기 때문에 굳이 붙어서 싸워주는 게 아니면 별 리스크 없이 라인을 밀 수 있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판테온이 1레벨 싸움을 작정하고 w를 찍어온 상황에는 어떻게 하느냐.

그런 리스크에 대한 대비책이 제가 탈진을 드는 이유입니다.

1레벨에 판테온이 달려든다면 주저하지 말고 탈진을 걸어주시면 됩니다.

어차피 라인을 밀어넣게 되면 원딜이 무리하다가 물리지 않는 이상, 탈진을 써야될 상황이 그렇게 자주 나오지도 않고

탈진 한 번 아끼려다가 선푸쉬 주도권을 잃게 된다면, 샤코 서폿의 매리트를 잃게됨과 동시에 항상 다이브의 위험에 노출이 되고 빅라인이 들어올 때 다이브를 당해서 원딜이 죽게된다면 바로 바텀 라인전의 패배로 직결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제 아무리 판테온이라도 1레벨에 탈진이 걸리면 아무것도 못하게 되고, 탈진을 뺐으니 이득이라고 생각해 뒤로 빼는 것이 다반사일 겁니다. 판테온이 빼지 않고 계속 싸운다면 e스킬도 없고 탈진이 걸려 느려진 판테온을 점화와 샤코의 패시브를 활용해 두들겨 패주시면 됩니다.


이렇게 라인 선푸쉬를 장악하고 나면 그 뒤로는 굉장히 쉽습니다.

적 정글의 갱 루트에 와드는 필수로 박아주시고,

판테온이 갑자기 덮칠 것을 대비해 원딜 주위에 깜짝 상자 몇 개만 작업해놓으시면

판테온이 들어와도 유유히 딜을 하며 빠지는 우리 원딜을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라인을 밀고 있으니 당연히 e스킬 짤짤이를 해주시면 되구요.

e스킬은 판테온이 아닌 원딜한테 날려주시면 됩니다.

그럼 판테온이 들어가도 호응해주지 못하는 무기력한 적 원딜의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무리해서 호응하려 하면 q + 평 + 점화 + e로 마무리 해주시면 되구요.

이미 e스킬 짤짤이를 많이 맞은 상태일 테니, 이 정도로 충분히 마무리 될겁니다.

그리고 판테온을 상대로는 q 진입을 함부로 안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제일 베스트는 앞에서 깔짝 대며 e스킬을 날려주다가 판테온이 화가 잔뜩 나서 w스킬을 쓸 때

동시에 q 은신으로 뒤로 빼주면서 허공에 방패치기를 한 판테온한테 원딜이 돌팔매질을 해주는 것입니다.

판테온의 w는 거리가 아주 가까운 것이 아닌 이상, 모션과 동작이 눈에 보이기 때문에

쉽게 q 스킬로 피하실 수 있습니다.

판테온의 궁 로밍은 그렇게 크게 걱정하실 것 없습니다.

판테온이 로밍을 간 동안 라인을 계속 푸쉬하며 포탑 골드나 다이브킬로 이득을 취해주셔도 되고,

라인을 푸쉬하고 있는 상황이니 판테온 보다 먼저 발 빠르게 로밍을 갔다오셔도 되는 부분입니다.

다만, 하나 명심하셔야할 부분은 판테온의 로밍을 무시하고 포탑 골드와 다이브킬을 취할지 말지는

여러분이 선택을 잘하셔야 합니다. 판테온이 그저 미드나 탑을 한 번 궁으로 찔러보는 정도라면 무시해도 되겠지만,

정글과 함께 미드나 탑이 개입한, 4명에서 6명까지 싸우고 있는 소규모 교전 상태에서는 우리도 발 빠르게 교전 장소로 이동해줘야 한다는 걸 꼭 명심합시다.

이제 판테온은 걱정할 거 없겠죠? 냠냠굿 *^^*



팀파이트시 역할

라인전에서의 역할에 대해서는 이미 많은 분들이 잘 알고 계실 테고, 제 공략 앞 부분에서도 충분히 다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이제 이 공략의 핵심인 만년서리를 이용한 한타 운영법에 대해 설명을 드리고 이 하찮은 공략을 마칠까 합니다.


자, 우선 왜 하필 만년서리인가?

루덴이나 밤수를 가면 딜뽕맛을 더 느낄수 있지 않은가?


답변드리겠습니다.

한타에서의 샤코는 딜러가 아닙니다. 당연히 루덴이나 밤수를 가면 딜은 더 잘 나오겠죠.

하지만 샤코가 확정적으로 딜을 넣을 수 있는 스킬은 e스킬 하나뿐입니다.

깜짝 상자나 궁은 잘 맞아주지도 않을 뿐더러, 맞더라도 공포 걸린 잠깐 뿐이죠.

샤코의 역할은 라인전이 끝나고 한타가 시작될 때 180도 바뀝니다.

라인전에서는 e스킬을 주로 활용한 짤짤이 딜러였다면,

한타에서는 은신과 깜짝 상자, 그리고 궁을 이용해서 전장을 휘젓고 변수를 만들어내는 어그로꾼입니다.

그런 어그로꾼에게 아이스 에이지를 쓸 수 있게 만들어준다는 건

기존 창출 가능 변수의 2배 이상을 끌어낼 수 있게 해주는 것입니다.

라인전에서 샤코 서폿의 핵심 아이템이 양피지였다면,

한타에서 샤코 서폿의 핵심 아이템은 양피지의 상위 아이템인 만년서리입니다.

라인전에서는 양피지와 함께 잠깐의 짤짤이 딜러 시절을 보내다가,

한타에서 비로소 만년서리와 함께 진정한 어그로꾼으로 변태하는 것이죠.

한타에서의 모습이 진정한 샤코의 모습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자, 그럼 만년서리 활용안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적진 한가운데로 진입할 때


q를 쓰고 적진 한가운데로 진입해서 궁을 써줍니다.

q쓴 상태에서 궁을 쓰면 분신만 보인다는 건 다들 잘 알고 계실 내용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럼 적팀이 분신에게 일점사를 가하겠죠. 그 때 분신이 터지면 적팀이 공포에 빠지고

우리는 깜짝 상자 설치후 공포가 풀리려는 적에게 만년서리로 한 번 더 속박을 먹여주며

유유히 빠져나오면 됩니다.

이런 상황이 벌어지는 동안 우리팀이 가만히 있진 않겠죠?

샤코로 인해 엉망이 된 적팀 진영을 팀원들이 파고들어 한타를 승리로 이끌게 될 것입니다.


만약 q 스킬을 쓰자마자 적진 한가운데로 진입할 수 있는 거리라면

q스킬을 쓰자마자 바로 깜짝 상자를 설치해줍니다.

q스킬을 쓰며 바로 같이 w스킬을 써주면 w스킬 모션이 캔슬됩니다.

그 뒤로는 위와 동일합니다. 궁을 써주시고, 만년서리로 속박해주시고 유유히 빠져나오시면 됩니다.


자, 그럼 적팀이 분신을 안 터뜨리면 어떻게 하는가? 개죽음 당하는 거 아닌가?

전혀 상관없습니다.

적팀이 분신을 안 터뜨리면 그냥 만년서리로 속박 먹이시고 유유히 빠져 나오면 됩니다.

그럼 애초에 계획한대로 못한 것 아닌가? 그렇게 허무하게 궁 빼고 나와버리면 한타는 지는 거 아닌가?

전혀 아닙니다.

진입을 하셔서 궁을 썼는데 적팀이 분신을 터뜨리지 않은 상황에서는

일단 만년서리로 가능하면 딜러를 속박으로 묶어줍니다.

그 동안 팀원들이 호응을 하러 와주겠죠?

이제부터 샤코 보다 샤코 분신의 역할이 중요해집니다.

샤코 분신을 우리 팀원들과 겹쳐주는 겁니다.

적팀은 난전중에 계속 광역피해와 범위피해등을 줄 것이고, 샤코 분신이 팀원들과 겹쳐있다면 당연히 분신도 피해를

입을 수 밖에 없겠죠.

그러다가 분신이 터지면 적팀은 공포에 빠질 것이고,

그 1초 남짓한 공포의 순간에 한타의 승패는 결정이납니다.

전혀 걱정할 것 없습니다.

그리고 제가 굳이 설명하진 않았지만

우리는 존야를, 하다못해 초시계라도 가지고 있습니다.

2.5초라는 긴 시간의 경직 상태를 언제, 어떻게 활용할지는 여러분의 능력입니다.


만년서리 샤코 서폿의 한타 이니시에이팅은

선진입을 한다고 해도 죽음에 대한 리스크가 적고, 종종 공포가 대박을 쳐서 한타를 완전한 승리로 이끌기도 하며,

만년서리가 샤코의 부족한 cc 기능을 보완해줌으로써 적들을 좀 더 오랜시간 묶고 혼란에 빠뜨릴 수 있습니다.



2. 팀 원딜을 보호할 때


이 부분은 설명할 것도 없이 간단합니다.

적이 암살자라면 미리 원딜 근처에 깜짝 상자를 작업해놓고

암살자가 들어와서 공포에 걸린다면 만년서리 속박으로 굳히기에 들어가주시면 됩니다.

설령 암살자가 들어왔는데 공포에 걸리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만년서리 속박 맞춰주시고 바로 깜짝 상자 하나 깔아주시면 되구요.

상대가 공포에 걸리지 않은 상태에서 만년서리 속박을 맞춘다는 게 조금 어렵게 다가오실 수도 있을 텐데요.

급하게 쓰지 마시고 상대방의 스킬 구성을 생각해가며 멈출 수 밖에 없는 타이밍에 만년서리 한 번 딱 갈겨주시면

암살자들 좋아 죽습니다.

그리고 암살자가 광역 피해 스킬이 많다면

미리 분신을 만들어놓고 원딜을 물러온 암살자에게 분신이 피해를 입도록 조종하여 분신을 터뜨림으로써,

공포가 걸리게 하고 만년서리를 써서 굳히기를 하는 등. 활용안은 무지 많습니다.


탱커가 원딜에게 달려드는 경우는 굳이 설명하지 않아도 잘 하실 수 있을 겁니다.

왜냐하면 무지 쉽거든요.

솔직히 깜짝 상자랑 만년서리만 써도 탱커들 아무것도 못합니다.

좀 빡세다 싶으면 궁 써서 분신으로 탱커 다가오기 힘들게 계속 비벼도 되구요.

어려울 것 없죠? 냠냠굿*^^*














마치며

사실 이 공략의 핵심은 전체채팅으로 냠냠굿*^^*을 쳐주는 것입니다. 냠냠굿ㅋㅋ 도 추천합니다.

냠냠굿 뒤에 ㅋㅋ 딱 두개만 써주면 상대편이 좋아 죽더라구요. 회사 점심시간마다 조금씩 쓴 거고,

처음 써보는 공략이라 문장이 어색한 부분도 있고 퀄도 많이 떨어집니다. 죄송합니다. 그래도

너무 진지하게는 말고 조금은 재밌는 마음으로 가볍게 읽어주시면 꽤 도움이 될 공략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럼 이 하찮은 공략은 여기서 이만 글을 줄이도록 하겠습니다.

즐겜과 승리, 두 마리 토끼를 다 잡고 싶은 당신! 지금 당장 만년서리 샤코 서폿 합시당! 냠냠굿*^^*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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