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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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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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632 (+126) | 2774 | 마나 | 410 (+40) | 1090 |
공격력 | 59 (+3.5) | 118.5 | 공격 속도 | 0.625 (+1.5%) | 0.784 |
5초당 체력회복 | 8.71 (+0.8) | 22.31 | 5초당 마나회복 | 9.5 (+0.8) | 23.1 |
방어력 | 24 (+4.7) | 103.9 | 마법 저항력 | 32.1 (+2.05) | 66.95 |
이동 속도 | 340 | 340 | 사정 거리 | 125.0 | 125.0 |
이전 버전의 룬 특성이 있습니다.
룬 시뮬레이터 파트의 업데이트가 필요합니다.
갈리오의 스킬이 적 챔피언 또는 에픽 몬스터에게 적중하면 석상의 강타 재사용 대기시간이 3초 감소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은 스킬 사용 한 번당 한 번만 감소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1/10/9/8/7초
정글 몬스터가 대상일 때 최대 200의 피해를 체력 비례 피해로 입힙니다. (사정거리: 825)
재사용 대기시간: 18/17/16/15/14초
첫 번째 사용 시 : 갈리오가 방어 태세를 갖추며 25/30/35/40/45(+0.08 추가 마법 저항력) (+0.04AP) (+추가 체력0.01)%의 마법 피해량 감소 효과를 얻지만 15% 느려집니다. 물리 피해 감소는 마법 피해 감소 효과의 절반만 적용됩니다.
두 번째 사용 시 : 0.5초 ~ 1.5초 동안 주변의 적 챔피언들을 도발하고, 20/30/40/50/60 (+0.3AP)의 피해를 입히며, 피해량 감소 효과가 2초 재적용됩니다. 도발 범위와 지속시간은 방어 태세를 유지한 시간에 비례합니다. (사정거리: 275)
재사용 대기시간: 11/10/9/8/7초
챔피언이 아닌 대상에게 입히는 피해가 20%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650)
재사용 대기시간: 180/160/140초
착지 시 해당 지역에 있던 적은 모두 150/250/350 (+0.6AP)의 마법 피해를 입고 0.75초 동안 공중에 떠오릅니다. (사정거리: 4000/4750/5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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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적으로 이걸 보는 사람들이 갈리오 스킬이 어떤건지는 알고있다는 전제하에 쓰겠습니다.
패시브 (광역 평타)
타겟팅한 적 주위에 있는 모든 적을 같은 피해량으로 때리는 평타를 쓰게 해주는건데
이 말에서 알 수 있듯이 굳이 상대방을 직접 눌러서 치지 않더라도 적 주변에 있는 미니언을 때려서 적 미드라이너에게 데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원거리 챔피언을 상대할땐 활용할 일이 많지 않지만 근접챔피언을 상대할땐 상대가 우리팀 미니언을 먹으려 할 때 적 미드라이너 근처에 있는 미니언에 다가가 평타를 쳐주면 적 미드라이너는 평타 사거리가 닿지 않는곳에서 이기적인 딜교를 해낼 수 있습니다
별거 아니라고 생각할 수 있는데 패시브평타 데미지가 쎄기도 하고 상대는 때리지 못하는 거리에서 나 혼자 때린다는게 매우 큰 메리트가 있습. 이거 하나하나 쌓여서 나의 라인주도권이 생기는겁니다.
내 경험상 플레2~3까진 상대 미드라이너가 이거 거의 생각 안하고 그냥 당해줍니다 그냥 이런 스킬을 인식하고있지 않는 느낌? 그래서 주도권 매우 쉽게 가져올 수 있습니다.
Q
갈리오의 라인푸쉬 및 초반 딜교를 담당하는 스킬인데 활용법은 딱히 없습니다.
평범하게 Q가 타겟한 곳에 모이면서 추가 퍼뎀을 주는 거를 제외하고 설명하자면
Q는 Q 돌풍이 지나가는 자리에 데미지 + 모이는 곳에 데미지 총 2번이 들어가는데
보통의 상황에선 상대가 미니언을 먹을때 Q를 정빵으로 맞춰주는게 베스트지만 우리 정글이 카정을 들어간다거나 바위게 싸움을 하려고 하면 라인을 빨리 밀고 합류를 해줘야 하지 않겠습니까? 이럴땐 Q를 상대 미드라이너를 노리고 쓰지말고 상대 원거리 미니언을 향해서 쏘되 Q가 지나가면서 상대 미드라이너를 타격할 수 있도록 해주는게 베스트.
그러니까 굳이 추가퍼뎀을 위해 라인푸쉬를 포기하면서까지 상대 미드라이너를 노릴 필요는 없다는것임.
말로만 보면 엥 이게 뭔소리야? 싶겠죠 제가 읽어도 그렇네요 나중에 영상 넣도록 하겠습니다.
W
갈리오 숙련도가 가장 크게 드러나는 스킬이라고 생각합니다.
이건 정말 상황에따라 활용법이 다르고 어떻게 쓰냐에따라 숙련도가 갈리기 때문에 많이 나오는 상황만 몇가지 얘기해주겠습니다.
1) 한타가 열린 상황 상대 딜러가 이즈리얼E.카이사R 같이 순간적으로 사라질 수 있는 이동기를 가진 경우엔 W를 길게 차징하지않고 가까이 붙자마자 W를 0.4초~0.5초정도 짧게 차징 후 E를 반대로 써서 박아줘야합니다. 그렇다고 너무 적게 차징하면 w도발시간동안 e를 맞아주지 않으니 적당히 차징은 해야합니다.
W를 오래 차징하게되면 저런 챔피언들은 도발 범위에서 쉽게 벗어날 수 있습니다. 또한 W를 오래 차징하지 않았기때문에 E를 정면으로 쓰면 도발이 풀리자마자 날아가버리기때문에 E를 못박게됩니다. 따라서 E를 반대로 써줘서 0.1초라도 빨리 박아줘야합니다.
돌풍정도의 돌진거리는 갈리오가 바짝 붙어있으면 W풀차징 거리에 걸릴 수 있는데 이즈리얼 카이사는 무조건 W짧게 끊어줘야됩니다.
2) 사이드 대치 중 팀원이 나와 맞라인을 선 상대를 잡자고 오는데 아군의 호응 거리가 애매할 경우엔 W를 풀차징되자마자 바로 박게되면 아군이 도착했을땐 도발이 풀린 상태여서 아군 스킬을 100%확정적으로 맞출 수 없게됩니다. 따라서 W를 풀차징까지 쌓은 상태에서도 W를 계속 꾹 누르고 있다가 아군이 적에게 스킬을 맞출 수 있는 거리까지 왔을때 W를 풀어주면 도발에 걸린 상대에게 아군이 쉽게 스킬을 맞추고 딸 수 있게됩니다.
이 상황은 정말 많이 나오기때문에 알아두시길 바랍니다.
3) 도주시 W활용
도발스킬엔 상대가 나에게 평타를 치는 것 뿐만 아니라 적지않은수준의 슬로우도 묻어있습니다.
따라서 도주시 적이 가까이 나에게 붙었을 때 W를 1초정도 차징하고 써주면 적과 거리를 벌려서 도주E사용이 가능해집니다.
4) W길게 차징하기
생각보다 많이 나오는 상황인데 W를 풀차징하자마자 쓰지않고 W를 계속 꾹 누르고있으면 가끔 다른 상대가 W를 쓴줄알고 W끝자락 범위 안에 들어올 때가 있습니다.
글로만 보면 엥 이런 멍청한짓을 한다고? 싶지만 꽤 많이 일어나는 상황입니다.
이런 상황 아니고서라도 내가 도발을 걸려는 상대가 도주기가 빠진 상태라면 일부로 W를 길게 차징해서 범위를 벗어나려고 하는 상대에게 딜로스를 줄 수도 있습니다.
E
1) E 반대로 쓰기
갈리오E는 뒤로 약간 도약했다가 앞으로 돌진하는 매커니즘인데 상대방과 딱 붙어있을때 상대방을 정면으로 바라보고 쓰면 뒤로 도약하고 앞으로 돌진하는 만큼 시간이 더 걸리고 그때문에 상대방이 무빙으로 피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상대방과 붙어있을땐 E를 상대방과 마주보지않고 반대로 써서 돌진과 동시에 상대방과 박치기할 수 있도록 해줘야됩니다.
이게 손에 익으면 스킬 콤보에 질이 올라가는데
W풀차징을 했을땐 E를 정면으로 써도 상대방이 도발이 걸린 시간동안 서있기때문에 맞출 수 있지만
W를 짧게 차징 했을땐 정면으로 쓰면 E돌진도중에 상대방이 빠져나갈 수 있기때문에 E를 반드시 반대로 써줘야 맞출 수 있고
추가로 E를 반대로 박을줄 알게되면 W이후에 바로 E를 쓰지않고 QE를 써서 Q에 달린 추가퍼뎀을 모두 입힐 수 있게돼서 더 많은 딜을 박을 수 있습니다.
2) 도주
뒤로 살짝 도약했다가 돌진하는거라 도주할때 E활용을 잘 해줘야하는데
예를 들자면 내가 도주하는데 상대 헤카림이 내 도주경로 쪽으로 계속 막아서면서 카이팅질하면 E를 헤카림을 바라보고 쓰지않고 반대로 쓰면 헤카림 앞으로 내가 이동하면서 더 빨리 도주할 수 있습니다.
R
W광역도발과 더불어서 갈리오를 쓰는 이유인데 이걸 잘 써야 승률이 오릅니다.
1) 라인 주도권을 갖고있는 궁을 들고있는 상태
라인을 밀고 멀뚱멀뚱 서있지 말고 일부로 상대 바텀쪽으로 내려가는 동선을 보여줍니다.
이렇게 하면 상대 바텀에 위험핑 찍혀서 압박 받던 우리팀 바텀에 숨 좀 쉬게 해줄 수 있고
우리 바텀이 라인을 박은 상태라면 다이브 압박을 줄 수도 있습니다.
궁 없을때도 가능한짓이긴 하지만 궁 있을때 하면 효과 직빵입니다.
우리팀 바텀은 이유도 모른채 라인 주도권을 조금 얻게 되는 거예요.
단 이짓거리 할때 너무 멀리 나가면 칼부먹던 상대정글이랑 눈 마주치고 죽을 수가 있습니다 주의해서 하세요.
++ 미니언을 정리하고 빠질때 일부로 상대 미드 시야범위내에서 바텀쪽으로 무빙을 치고 시야 밖으로 벗어난 후에 다시 탑쪽으로 무빙을 밟아서 탑 로밍을 가는 낚시 플레이도 가능합니다. 상대 미드는 갈리오가 아래쪽으로 사라지는걸 보고 바텀에 빽핑을 찍고 탑에는 찍지 않을텐데 이런점을 이용한 낚시성 플레이입니다. 쓸 일이 많으니 알아두시길 바랍니다.
2) 꼭 합류용으로만 쓸 필요 없음
광역 AP베리어 광역 에어본은 상대입장에서 굉장히 큰 압박입니다.
소규모 교전이나 한타에서 멀리서 합류할 때만 R을 사용하지 말고 EQW패시브 다 터뜨리면 각보다가 궁 써버리세요 궁 에어본 피하려고 도망가다가 적 딜로스 생기기도 하도 초반 AP메이지들 스킬 하나정도 씹을 베리어는 나와서 소규모쌈에서 역전도 쉽게 나옵니다.
딱히 이거에 대해선 더 설명할 거 없는 거 같고 꼭 합류용으로만 생각하지 말아주셨으면 해서 적어뒀습니다.
3) 아군 돌진기에 궁 덮기
이건 너무 당연한거라 그냥 더 말하지 않겠습니다.
4) 쓸데 없는 거 타지말자
이건 텔레포트도 마찬가지인데 너가 없어도 알아서 잘 이길 거 같으면 쓰지말고 아꼈다가 다음 교전에서 활용합시다.
텔레포트나 갈리오 궁극기 있는게 상대팀에서 느끼는 압박감 자체가 다릅니다.
갈리오가 궁극기만 들고있어도 상대는 다이브 각에서도 쉽게 다이브 칠 수 없고 무리해서 치는 다이브 받아먹고 오히려 유리해질 수도 있습니다 이건 굳이 갈리오 뿐만 아니라 다른 챔피언 할 때도 합류 해야할지 안 해도 될지 각을 잘 봐야됩니다 본인의 선택 하나가 겜 바꿀 수도 있어요.
스킬 콤보같은건 스킬 활용 쓰면서 뜨문뜨문 말해뒀기도 했고 갈리오 자체가 스킬콤보랄게 없이 단순하고 그때그때 써야 될 스킬을 써주는게 더 나아서 굳이 써두진 않겠습니다.
은 슈렐리아를 갈 때가 아니라면 사지 마세요.
슈렐은 하위템이 2개라 템창이 부족하지 않지만 벨트는 하위템이 3개라서 충전형 물약을 샀을 때 템창이 부족해지는 상황이 종종 발생합니다 따라서 충전형물약은 슈렐리아를 선택하실게 아니라면 되도록 사지 말아주세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여러분들도 고정밴 하셨으면 합니다.
슬프지만 루시안을 갈리오가 라인전에서 자력으로 이길 방법이 하나도 없습니다 ㅠㅠ
닷지 실패하셨다면 선 판금장화 + 팔목보호대를 들고 우리 정글이 올때까지 존버해줍시다.
다른 애들과 똑같이 라인전 하시되 주의하실점은 애니비아가 Q를 쏠때 갈리오 E로 도주를 하실 생각이라면 E를 꼭 우리포탑 정면으로 쓰지 마시고 90도 틀어서 측면으로 써우셔야 애니비아 W에 대쉬가 막히지 않아서 쉽게 도주할 수 있게됩니다.
애니비아가 정화가 아닌 텔이나 점화를 선택했다면 갱 불러서 따주도록 합시다.
생존스펠이 없는 애니비아는 갈리오의 밥입니다.
상대로 조이가 나온다면 갈리오가 선E로 박는 딜교는 성공해도 이다지 이득 보기가 힘들고 실패한다면 파멸적인 손해가 되기 때문에 절대 해주지 말아주세요
미니언을 좀 포기하더라도 조이E각은 절대 주지 마시길 바랍니다.
한 번 맞으면 그대로 주도권을 줘야하기때문에 라인전을 최대한 조심스럽게 해주시길 바랍니다.
만약 정글싸움이나 로밍에서 킬을 드셨다면 빠르게 인장+마법교류장치로 딜찍누 하셔도 좋고
아니라면 선 헤르메스 신발 구매하신 후 라인전 단단하게 가져가주시는게 좋습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사일이 1랩에 E를 찍었다 - 사일이 E 쓰기 전까진 Q아꼈다가 E를 사용하면 Q평으로 딜교
사일과의 딜교는 항상 스킬 한사이클만 해주시길 바랍니다.
조금이라도 길게 딜교하면 사일 W에 손해보는 딜교를 할 수 밖에 없습니다.
W짧게 끊어쓰자마자 돌아가는 위치에 Q바로 쏴주면 처음 한두번은 무조건 맞으니 이득 챙겨줍니다.
한두번 당하면 일부로 돌아가지 않고 남아서 평타딜교 할려고 할텐데 W평으로 딜교후 다시 돌아가는게 보이면 그때 Q 던져줍시다.
상대 정글 동선 파악 몇가지 예시
1.레드팀(위쪽팀)기준 칼날부리 와드에 바로 상대 정글이 보였다 = 레드-칼부-늑대-블루-두꺼비-갱 동선이겠구나
2.박은지 시간이 좀 지나서야 보였고 tap키를 눌렀더니 상대 정글 cs가 8개다 = 레드-작골-칼부 이후 풀캠프 동선이겠구나
3.칼날부리를 안 먹고 그냥 지나간다 = 레드 - 늑대 - 블루 - 두꺼비 - 갱 or 레드 - 블루 - 두꺼비 - 갱 동선이겠구나
위처럼 확실하진 않지만 대략적인 동선예측이 가능해지고 내가 이렇게 정글 위치를 찾아주면 우리 바텀 탑이 2랩갱 걱정없이 라인 압박을 해줄 수 있게됩니다.
스타트 이후 포션을 다 먹더라도 cs를 최대한 놓치지 않도록 파밍하다가 2번째 대포웨이브가 생성되는 타이밍에 귀환을 해서 파밍이 잘됐다면 or 돈이 부족하다면와 포션 와드를 사서 귀환해줍니다. 이때 라인을 보고 텔 탈지 말지 결정해주시면 됩니다.
그럼 언제 타고 언제 안 타나요?
다만, 텔을 타셨다면
바로 상대방 타워에 미니언을 박아넣을 수 있다 -> 라인 바로 푸쉬
바로 박진 못하겠다 -> 라인 막타만 치면서 프리징
해주셔야 상대방의 텔레포트도 빼거나 라인 손해를 보게 할 수 있습니다. 이 점은 주의해주세요
미드 or 바텀 라인전이 한 라인이라도 끝난 경우라고 생각하겠습니다.
텔,궁이 있다면 미드는 원딜에게 주고 사이드를 무리하지 않는선에서 먹는게 좋습니다.
이때 '무리하지 않는 선'이라는건 상대방의 위치가 파악되지 않았으면 상대 1차타워 두드리거나 상대 1차까지 이후까지 앞으로 나가지 말라는겁니다. 갈리오는 죽어서 성장이 밀리기 시작하면 라클 속도도 느려지고 캐리력이 기하급수적으로 떨어지니까 사이드 돌때 특히 주의해주셔야합니다.
이 챔피언은 혼자 사이드 돌다가 막으러 오는 상대 줘패는 잭스 피오라같은 챔피언이 아님을 명심하고 플레이 해주세요.
텔,궁이 없다면 싸움이 확실히 안 일어날 거 같은 상황 외엔 원딜 주변에서 멀리 떨어지지 말고 서폿과함께 용 전령쪽 시야를 먹어주세요.
어쩔 수 없는 상황이긴 한데 가끔 우리 원딜이 전적검색 했더니 KDA가 1점대인 사람들이 있는데 이런 분들은 보통 미드 라인을 스면 사릴줄을 몰라서 막 당해줍니다.
이런 원딜이 팀으로 매칭됐다면 사이드 좀 먹기보단 그냥 미드 옆에서 상대 들어오는거 잡아먹는 각을 봐줍시다.
우리 조합과 상대 조합을 보면서 게임 시작 전에 내가 들어가서 적 딜러를 물어야 하는지 아니면 우리 딜러를 지키면서 해야하는지 미리미리 생각해두고 게임을 하시면 한타에서 내가 뭘 해야하는지 아실겁니다.
어차피 선택지는 우리 딜러 지키기 or 상대 딜러 물기 두가지니까요 이정도는 쉽게 생각이 되실 거라고 생각됩니다.
잘 모르시겠다면 댓글에 달아주세요 답글 해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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