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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렐, 철의 여인
Rell, the Iron Maid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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렐 후픽으로 나름 쓸만한 챔입니다!

- 카르마나미(2021-08-02, 조회수: 24704)

렐이 한국인이 힘들어하는 챔피언 1위인지라 아무이유없는 렐혐이 퍼지는데 이 느려터진 렐도 쓸데가 있긴 하다는걸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전 골딱이라...티어인증같은건 안할겁니다 ㅎ

바쁜분들은 맨 뒤 3줄요약이라도 읽어달라구...

+) 너프를 주구장창 먹었지만 아직 쓸만합니다. 단, 조합. 상성 보셔야합니다. 막 상대 그라가스나 이런건데 굳이 얘 뽑지 맙시다...
렐, 철의 여인
소환사 주문 탈진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10 (+79) 1953 마나 350 (+32) 894
공격력 55 (+3) 106 공격 속도 0.625 (+1.5%) 0.784
5초당 체력회복 8.5 (+0.75) 21.25 5초당 마나회복 6 (+0.35) 11.95
방어력 36 (+4.2) 107.4 마법 저항력 30 (+2.05) 64.85
이동 속도 330 330 사정 거리 175 175

주 룬
Aftershock(여진)

여진은 고정입니다 가장 렐이랑 잘 맞고...

그 외 룬은 포식자 정도가 떠오르긴 하는데 포식자는 아직...

FontOfLife(생명의 샘)BonePlating(뼈 방패)Overgrowth(과잉성장)

이것도 진짜 고정입니다.

(수정)철거에서 생명의 샘으로 수정한 이유는 철거를 터트리다 렐이 죽어버리는 경우가 꽤 생기기 때문에 생명의 샘으로 수정했습니다

보조룬
HextechFlashtraption(마법공학 점멸기)BiscuitDelivery(비스킷 배달)

이제 보조룬인데 이건 취향차이입니다.

전 마공점 ㅡ 비스킷 추천드립니다.

외상이나 신발도 나쁘지는 않아요.
 
그래도 굳이 마공점 비스킬 드는 이유를 3가지 말해보자면

1. 렐은 진입한 후 빠질때 진짜 느려서 많이 아주 많이 맞습니다. 

    따라서 비스킷이 초반 라인전에 도움이 크게 됩니다.

2. 그냥 렐 특성상 잘 맞습니다. 

   이런 이니쉬형 챔피언치고 마공점 안맞는 챔프 못봤습니다.

3. 라인전 유지력이 매우 좋아집니다 

쨌든 비스킷이 수많은 너프를 먹었지만 진입한 후 버티기 위해선 체력이 필수입니다.

OFFENSE(공격)FLEX(유연)FLEX(유연)

그리고 쿨감 ㅡ 방어 ㅡ 방어 찍어주시면 됩니다.
상대가 ap 딜서폿이다 -> 방어 ㅡ 마방
상대가 ap 유틸서폿이다 -> 방어 ㅡ 방어
Exhaust(탈진)점화 붙이고 놓쳐버리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보통은 탈진 들어줍시다.

Ignite(점화)상대가 뚜벅이에다 힐있는(세나, 소라카 등)경우

Flash(점멸)점멸은 필수입니다...점멸 없으면 거의 궁(점멸)없는 우디르
갑옷 파쇄 (Break the Mold)
렐의 기본 공격과 스킬이 5초 동안 2%의 방어력과 2%의 마법 저항력을 훔칩니다. 최대: 10%

최소치는 0.8~2(레벨에 따라)이며, 미니언 또는 에픽 정글 몬스터를 대상으로는 훔칠 수 없습니다.
파열의 일격 (Shattering Strike)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11/10.5/10/9.5/9초
렐이 전방으로 창을 찔러 대상을 0.75초 동안 기절시키고 모든 보호막을 파괴하며 60/100/140/180/220 (+0.6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철마술: 붕괴 (Ferromancy: Crash Down)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11초
사용 시 - 철마술: 붕괴: 렐이 탈것에서 뛰어내리며 1초 동안 적들을 띄워 올리고 60/90/120/150/180 (+0.6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렐이 15/40/65/90/110 (+최대 체력의 12%)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보호막은 다시 탑승할 때까지 지속됩니다.

그런 다음 중갑 상태로 변하며 12%의 추가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 35%의 공격 속도, 75의 공격 사거리를 얻지만 10% 둔화됩니다. 이 상태에서는 철마술: 탑승 스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 시 - 철마술: 탑승: 렐이 탈것에 오르며 잠시 이동 속도가 30% 빨라졌다가 점차 감소합니다. 3.5초 안에 다음 공격 시 적을 공중으로 띄워 올리고 뒤로 더지며 10/25/40/55/70 (+0.4AP)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탑승 상태에서는 철마술: 붕괴 스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전속력 (Attract | Repel)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13초
기본 지속 효과 - 탑승 민첩성: 렐이 탑승 상태에서 이동 속도가 5~50(레벨에 따라) 증가하고 전투 중에는 3~25(레벨에 따라)까지 감소합니다.

사용 시 - 전속력: 렐과 아군 하나가 돌진하여 3초에 걸쳐 이동 속도가 12/14/16/18/20%까지 서서히 증가합니다. 적이나 대상 아군을 향해 이동하면 두 배로 증가합니다.

추가로 렐의 다음 공격 또는 파열의 일격 스킬이 일정 지역에서 폭발해 25/35/45/55/65 (+0.5AP) (+최대 체력의 3%)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자기 폭풍 (Magnet Storm)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렐이 자기 폭발을 일으켜 근처 적들을 렐 쪽으로 끌어당깁니다. 그런 다음 2초 동안 근처 적들을 계속 잡아당기며 120/200/280 (+1.1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패시브
평타 한대씩만 때려도 방어, 마저 꽤나 올라가니 꼭 활용하세요.


스킬

 2가지로 스킬찍는게 나뉘는 편입니다.


먼저 1렙 WFerromancy: Crash Down(철마술: 붕괴)Ferromancy: Mount Up(철마술: 탑승) vs 1렙 EAttract | Repel(인력과 척력)


개인적으로는 W선호합니다.


왜냐하면 1렙 딜교각을 잡아볼만 할정도로 렐은 초반 강챔입니다


대신 W는 맞춰야합니다...ㅋㅋ


1렙에 E를 먼저 올리는 경우는


상대 조합 상성이 아군보다 좋은 경우입니다.


두드려맞기 딱 좋다 싶은 경우 E찍고 2렙을 노려봅시다.


선Q를 하지 않는 이유 = 2렙킬각이 안나오기 때문이므로


2렙 킬각 버리고 3렙킬각 볼거면 Q선 해도 별다른 문제는 없습니다.


또한 2렙에 킬각을 못잡는 조합인 경우 2렙 e를 포기하시고 q 를 찍어도 됩니다.


EAttract | Repel(인력과 척력)선마 vs WFerromancy: Crash Down(철마술: 붕괴)Ferromancy: Mount Up(철마술: 탑승)선마


이것도 개인적으로는 W선마를 선호하는 편입니다.


W가 중갑상태일때 말을 타면서 생기는 이속


그리고 말상태에서 중갑으로 바뀔때 들어오는 보호막


이 두개가 꽤 쏠쏠하기 때문입니다.


솔직히 E선마가 라인전단계에서 좋은지 의문이긴 합니다


그래서 E선마는 그냥 수비적으로 할때만 추천드립니다.


Q선마는 하지마세요 렐은 극탱이지 자르반이 아닙니다.

스킬 콤보

 6렙 이전이든 이후든 WFerromancy: Crash Down(철마술: 붕괴)Ferromancy: Mount Up(철마술: 탑승)로 진입 -> 


QShattering Strike(파열의 일격)로 긁으면서 방어막 파쇄 + 방감 -> EAttract | Repel(인력과 척력)로 스턴은 같습니다.


대신 궁Magnet Storm(자기 폭풍)이 있으면


W진입후 궁극기로 모아서 E가 가장 무난한 콤보가 될거라고 생각합니나.


단지 궁을 언제쓸지는 진짜 취향차이에 케바케입니다.


(렐은 완전 플레이스타일따라 달라질 가능성이 많습니다)

스킬 활용 팁

 Shattering Strike(파열의 일격)Q


긁을만 하면 바로바로 긁어주세요. 


체력회복도 은근히 달달합니다.


게다가 마나 50짜리 스킬이라 마나부담도 크게 없습니다.


물론 이거긁다 체력이 더빠지면 손해인건 아시죠?


WFerromancy: Crash Down(철마술: 붕괴)Ferromancy: Mount Up(철마술: 탑승)


렐의 처음이자 마지막인 진입기이자 이동기인만큼 아주 중요합니다.


Ferromancy: Crash Down(철마술: 붕괴)말탄 상태일때


W사용시 띄움 범위안에 딜러를 맞추셔야 합니다.


물론 상대 탱도 원콤낼 딜이 나오면 별로상관없습니다.

 

하지만 라인전에서 그게 쉽지 않으니 딜러를 물어줍시다.


여기엔 2가지 이유가 있는데


1. 렐은 W를 쓰면 중갑상태가 되어 느려집니다...


   따라서 맞으면서 상대 딜러에게 접근, 또는 도망을 쳐야합니다.


   이속이 엄청나게 느려지는 중갑 렐에게는 W미스는 최악입니다.


2. 생존기가 W밖에 없으므로 W쓰고나면 우디르입니다.


   아니 우디르보다 더한놈이 됩니다.


   딜러를 물면 1대 1 교환이라도 볼 수 있지만....

   

   탱을 물면 빠지다 죽습니다.


   1, 2번의 상황이 아니더라도 괜히 마구잡이로 W쓰지마세요...


   예외:도망칠때는 써줍시다.

Ferromancy: Mount Up(철마술: 탑승)중갑상태일때


W를 쓸경우 이속증가와 함께 순간적으로 이니쉬가 가능해집니다.


마공점과 조합하면 꽤 빨라서 상대가 예측이 힘듭니다...


따라서 상대가 예측하기 어렵게 W를 기습적으로 타야합니다.


킬각을 재고있는 상황이라면 W를 아낍시다.


이동기가 있는 상대인 경우 중갑상태 W를 쓰는게 좋습니다.


당연히 기습적으로 이니쉬 거는게 킬각잡기 용이하기 때문입니다.


이 W를 어떻게 쓰는지가 결국 렐 숙련도를 가릅니다.


Attract | Repel(인력과 척력)E

이 스킬도 맞추냐 못맞추냐 따라 리스크가 꽤 큽니다.


일단 아군과 자신 사이 적을 E를 통해 스턴을 걸어주는것도 좋습니다


하지만 자신 근처의 원 범위의 적을 스턴 거는 편이  편합니다.


W로 진입후 상대에게 붙어 E를 쓰는 콤보가 대부분일테니까요.


Magnet Storm(자기 폭풍)R: 결국 궁극기후 E사용을 위한 스킬

초 소프트 CC인지라 별 의미 없는거 아닌가?


라는 느낌이 들긴 하지만 뚜벅이 상대로는 정말 좋습니다.


그리고 이동기 있는 챔피언들에게도 렐의 궁은 부담입니다.


원딜에게 거리가 되어야 이동기를 써서 킬각을 잡는데


그 전에 앞에서 렐이 궁써서 방해하면 암살자 입장에서는 당황스럽고,


꽤나 허무하게 가는 장면이 자주 연출됩니다.


따라서 결국W - R - E콤보로 암살자든 뭐든 다 묶어버리면 됩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필수템
1.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솔라리(화공탱크의 너프로 이제 사실상 솔라리가 주류)

단, 화공탱을 가고 싶으면 아예 못갈 수준은 아니다.

2. Zeke's Convergence(지크의 융합)지크의 융합

3. Knight's Vow(기사의 맹세)기사의 맹세

선택적 아이템
1.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망자의 갑옷(너프먹은뒤로 그닥... 그래도 쓸만은 함)

2. Thornmail(가시 갑옷)가시갑옷(치감. 요새 피흡지옥이라 필요할 가능성 높음.)

3. Abyssal Mask(심연의 가면)심연의 가면(상대 AP과다)

4.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란두인(상대 AD평타챔 과다. 나름 추천)

5.(증오의 사슬)증오의 사슬

(2코어 또는 3코어로 꽤 쏠쏠한 템. 상대 한명이 너무 잘커서 이니쉬 전에 내가 녹는다 싶으면 가자)

5. Gargoyle Stoneplate(가고일 돌갑옷)가고일(한타조합일때. 그닥 추천은 안함.)


장화
1. 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신속신(딱히 추천은 안하지만 질리언 상대로는 가야할지도...)

2.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기동신

(평범하게 잘 컷다. + 로밍이 필요한 시점이거나 상대 서폿이 로밍챔일때)

3.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 헤르메스(가장 무난하다고 봄)

4. Ninja Tabi(판금 장화)판금(상대에 평타기반 딜러가 2명이상 있을때)

이제 화공탱크를 가지 않는 이유는 너무 지속적인 너프를 받아서입니다...

하지만 그래도 쓸만은 하니 공략은 남겨둡니다.

터보화공탱크 사용법
 W 거리를 만드는데 사용합시다. 

화공 +W면 뚜벅이인 원딜에게는 아주 위협적인 이니쉬입니다.

중갑상태(말에서 내린)에서의 W 이속증가와 합쳐지면 기습 이니쉬가 가능합니다.

기타
나머지 지크랑 기사의 맹세는 너무 잘맞아서 넣었습니다.

망자의 갑옷은 좀더 이속뽕을 느끼고 싶은분들께는 꽤나 좋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레오나
걍 OP 적폐인데 너프를 제대로 먹질 않는 라이엇의 딸.

• 상대법

밴하자...

솔직히 만나면 좀 답이 없습니다.

렐이 들어가면 EQR다맞고 폭사할 각이 보이거든요....

그렇지만 그래도 상대법을 적자면 평상시보다 '덜'진입각을 재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무조건 원딜한테 풀콤(W Q E R E)가 가능할때만 들어가시면 된다는거죠.

이런각에 들어가시면 그냥 애초에 서폿이 레오나든 뭐든 원딜이 폭사합니다
그라가스
원래 모르가나에서 얘로 바뀐이유는 하나입니다.

그냥 모르가나 있으면 유틸폿이나 하세여.

그라가스는 배치기로 렐의 기마상태W를 끊어먹을수 있는 장점이 존재합니다.

문제는 중갑상태 W도 끊어먹을수 있다는 장점이 존재합니다.

플을 써도 배치기에 막힙니다.

방법은 진짜 플 W로 반응도 못하게 넘겨버리는 수밖에는...

그냥 상대 서폿 그라가스면 렐 하지마세요 제발...
쓰레쉬
얜 정말 만나면 좀 심각합니다.

W로 달려가면 E로 밀치고요... 궁으로 스턴연계좀 해보려 하면 랜턴으로 살립니다. 그냥 얘 나오면 렐 하지마세여.

상대법:음... 절.대 말 탄상태에서W쓰지마세요.

고티어일수록 무조건E반응합니다

그리고 렐이 랜턴빠진 타이밍을 잘 노려서 W로 원딜을 뒤로 넘긴뒤 스턴연계가 들어가면 킬인건 마찬가지입니다.

무조건 랜턴빠진 타이밍을 노려주세요.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세트
상대법: 세트는 쉽습니다. 그냥 W보호막 Q로찌르면 1방컷 + W 차징할때 궁써서 끌고오면 방향 삑사리납니다(W플이 되는거랑 똑같은 원리) 열심히 뛰어오면 이거저거 다 맞아준뒤 농락해도 어지간하면 이깁니다. '붕'일족의 한계죠
아펠리오스
요즘 자주나오는 아펠이죠. 얘는 그냥 뚜벅이라 렐이 물면 절대 못살거나 최소 플입니다.

아펠과 렐이 조합되어도 무섭지만 렐은 아펠의 나름 카운터이기도 하니 잘 사용해 봅시다.
유미
???:보호막협회장
꼭 유미가 아니더라도 그냥 모든 보호막있는 AP견제위주의 서포터들

상대법:애초에 이런애들 특징이 뚜벅이 + 보호막 원툴인데 보호막은 렐Q에 찢기는데다 몸이 약한 뚜벅이는 렐이 W만 써도 사라집니다.

단, 잘하는애들 만나면 지옥입니다. 그래도 유미는 쉬워요
결론
상대하기 쉬운 애: 뚜벅이에 보호막이 주력인 챔
상대하기 어려운애: 이동기 많고 스턴많고 블쉴있는애


라인 / 정글 운영법
라인은 Q짤 넣어주시면서 방어력 계속 뺏을수 있으면 좋구요.

초반단계에 굉장히 강력하니 선 2렙 무조건 노리면 됩니다.

선 2렙 노려볼만 한 조합이라는 확신이 들면 그냥 1렙에W찍으세요.

헷갈리는 상황에도 Q보다는 W입니다.

이후에는 정글 불러서 갱호응하기 좋다는걸 어필해주세요.

물론 2대2도 좋지만 정글 왔을때 정말 갱호응하기엔 좋습니다.

여기서 제일 궁금한건 그럼 렐은 누구랑 상성이 잘 맞는가? 인데 어지간한 원딜과 매칭되면 모두 중간 이상은 됩니다만 특히 인파이트형원딜과 상성이 좋습니다.

사미라, 아펠, 칼리스타, 트타와 함께쓸때 아주 강한 모습을 보입니다.

안좋은 예시는 이즈입니다.

그냥 저티어라 그런지 몰라도 렐이 이니시에이팅 걸어주는데 아무것도 안해요 얜.

초반 운영법
초반에는 위에서 이야기했는 계속 W각 재면서 원콤을 노려봅니다

2렙, 3렙 타이밍에 아주 강한 렐이므로 이니시각만 잘보면 무조건 킬입니다.

말에서 내려있을때 답답하다고만 생각하지 마시고 킬각을 잴수있는 거라고 생각해 주세요.

말에서 내린 상태에서 사용하는 W야말로 렐의 진짜 힘입니다.

중반 운영법
중반에 상대 원딜 서폿이 딜이 나오고 탱이 될때부터 각을 세심하게 쟤야합니다.

괜히 들어갔다가 중갑되고 느려진 렐이 뚜벅...뚜벅거리다 죽는 모습을 보실수 있으니까요....

되도록 상대 생존기를 빼놓고 시작하는 이니시에이팅일수록 좋습니다.

렐은 몇번이나 말하지만 실패한 이니시에이팅에 대한 부담이 가장 크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섬세하게.

레오나나 쓰레쉬 할때야 무지성 궁이나 무지성 그랩같은 이니시를 걸어도 되는 상황이 생기지만...

렐이 무지성 W를 쓰고 진입했다고 생각해보세여.

과연 얘가 살수 있을까요?

후반 운영범
얘가 후반을 오면 보통 "해줘"소리를 듣습니다.

워낙 매드무비형 챔피언이라서 게임 뒤집기 굉장히 좋죠.

쫄지말고 침착한 이니시에이팅으로 매드무비를 찍어봅....찍기는 커녕 죽지나 마세요.

괜히 헛각보고 들어가면 후반에는 진짜 폭사입니다.

진짜 진짜 진짜 세심해야 합니다.

 이건 무조건 된다 싶은 각이여도 다시한번 보셔야 합니다.

렐은 실패하면 무조건 죽습니다...

쓰레쉬나 레오나같은 애들이랑은 달라요.

하지만 후반에 이니시를 제대로만 성공시키면 영웅이 될수도 있으니...

당신의 이니시각에 달렸습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얘기했듯 1순위는 세심한 이니시에이팅 2순위도 세심한 이니시에이팅입니다

다른 서포터는 이니시를 건 후 빠져나올 수단이 있거나 최소한 살 수 있는 가능성이 있습니다.

하지만 렐은 이니시에이팅이 실패하는순간 바로 폭사인점 이해하시고.

조심히 또 조심히 이니시각을 재주세요.

그리고 항상 무지성 기마상태 W좀 쓰는버릇좀 고치셔야 합니다.

W는 말에서 내린상태일때 쓰는게 진짜입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댓에 남겨주시면 알려드륍니다요

마치며
렐에 대한 궁금한점이나 상대법 궁금한건 댓으로 ㄱㄱ!
계속 추가하겠습니다잇

3줄요약
1. W선마하셈
2. 여진드셈
3. 아펠이랑 같이하셈

글 게시(2020.12.28)
전반적인 수정(2021.8.2)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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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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