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0명
0% (0표)
0% (0표)
0% (0표)
오리아나, 시계태엽 소녀
Orianna, The Lady of Clockwork
0
0
0
0/0
*연구 완료* 이제는 원딜 오리아나

- 엔탈피(2021-01-07, 조회수: 8734)

시즌 3때 롤을 시작하고 어느덧 8년이라는 시간이 되어가네요.
롤은 그동안 많은 변화를 겪었고 수많은 메타가 있었지만 오리아나는 롤드컵 시즌만 되면 항상 등장하는 공무원과도 같은 챔피언입니다. 그만큼 정통 메이지 챔피언으로서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고 밸런스가 잘 잡힌 무난한 챔피언입니다.

저는 시즌 6때부터 미드를 주라인으로 서기 시작하였고 오리아나, 빅토르, 말자하 이 3개의 챔피언은 항상 꾸준히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중 모스트1은 오리아나이고 지금까지의 판 수를 다 합치면 500판이 넘습니다.
특히나 브,실,골 구간에서 많은 게임을 했고 이 구간을 탈출하는데 가장 많은 공을 세운 챔피언입니다.

다이아 이상의 유저분들은 오리아나에 대해서 어느 정도 알고 있는 분들이 대부분일 것입니다. 이런 분들은 그냥 참고용으로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제 공략은 오리아나의 기초에 대해서 설명하는 글이므로 오리아나를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이나 주챔으로 쓰고 싶으신 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


우선 오리아나의 챔피언 특성에 대해서 집고 넘어가겠습니다.
*오리아나의 장점*
1. 무상성이다.
→ 긴 사거리를 통한 견제가 용이하고, 쉴드를 통한 데미지 흡수가 가능하며, 광역 스킬을 통한 빠른 라인클리어가 가능하다.
→ 아무리 빡센 상대여도 4:6까지는 먹고 들어갈 수 있다.
2. 성장 기대치가 높다.
→ 높은 CS 수급력을 통하여 코어템을 뽑을수록 강력해지고 한타때 강한 위력을 발휘한다.
→ 긴 사거리를 이용하여 일반적인 견제를 할 수 있고, 이를 이용한 카이팅이 용이하다.
→ 아군과 CC연계가 편하고 오리아나의 구체를 통해 상대의 포지셔닝을 불편하게 만든다.
*오리아나의 단점*
1. 도주기의 부재(뚜벅이)
→ 대쉬기가 없어서 상대의 강제 이니쉬&갱킹에 취약하다.
→ Q사거리를 이용한 일반적인 딜교가 불가능한 근접 챔피언들(한번에 달라붙는)에 약하다.
2. 지박령 챔프
→ 파밍을 통한 성장형 챔프이므로 본인 성장이 최우선이 되어야 한다.
→ 적극적인 합류보다는 가만히 CS 먹는게 제일 좋다.
→ 상대가 로밍에 능한 챔피언을 가지고 초반부터 게임을 터뜨리는 경우가 발생한다.

미드 vs 원딜 비교



→ 요즘 미드 챔피언들 상대로 대부분이 오리아나가 상성에서 밀린다.
→ 오리아나 챔피언 성능은 전시즌과 크게 달라지지 않았지만 다른 챔피언에 비해 상대적으로 티어가 떨어졌다.
→ 굳이 미드 오리아나 말고 더 좋은 챔피언이 미드에는 많다.
※ 원딜로 쓸 경우 오리아나의 장점이 더욱 부각됨
→ 서폿과의 연계CC 용이, 서포터의 세이브를 통한 생존, 양피지 이후 빠른 라인클리어와 딜 포텐, 이로 인한 빠른 성장
→ 미드에서의 단점이 서포터를 통해 어느정도 커버 되고, 양피지 나온 순간부터 강해져서 AD 챔피언보다 빨리 힘을 갖춘다.
※ 주의사항
→ 원딜이 AP 이므로 상체(탑, 미드, 정글)에서 AD 챔프를 반드시 해줘야 한다.
→ 유틸 서폿과 시너지가 안좋다.(쉴드, 회복하는 물몸 서포터들)
→ 이 두가지를 만족하면 미드로 쓸 때 보다 훨씬 더 좋은 성능을 낼 수 있습니다.
오리아나, 시계태엽 소녀
소환사 주문 회복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00 (+110) 2470 마나 418 (+25.0) 843
공격력 44 (+2.6) 88.2 공격 속도 0.658 (+3.5%) 1.05
5초당 체력회복 6.87 (+0.55) 16.22 5초당 마나회복 8 (+0.8) 21.6
방어력 20 (+4.2) 91.4 마법 저항력 26 (+1.3) 48.1
이동 속도 325.0 325 사정 거리 525.0 525.0
보통 미드 오리아나의 경우 난입+영감에 비스킷&시왜물 찍고 부패 물약을 이용하여 초반 라인전을 빡세게 한다음에 텔복귀를 하지만 바텀은 2대2이기 때문에 똑같이 하기에는 비효율적입니다.

콩콩이vs유성 비교하자면
오리아나는 1렙때 Q를 찍고 견제+파밍을 동시에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리쉬를 해주고 나서 라인에 왔을때 근접미니언 3마리를 Q 한방에 다 먹고 관통하는 Q에 원거리 미니언과 상대 챔피언을 같이 맞춰주면 가장 이상적인 그림이죠.
오리아나의 주 스킬인 Q는 짧은 쿨타임과 적은 마나, 긴 사거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Q를 미니언 근처에 꺼내두고 CS를 먹으면서 관통하는 Q를 계속해서 상대 챔피언에 맞추면서 긁어먹는 식으로 라인전을 플레이 하시면 됩니다. 이때 긁어먹는 식으로 계속 짤짤이를 날릴 때마다 콩콩이가 많은 재미를 선사합니다.

유성을 들게 될 경우 오리아나 Q+W+유성으로 이어지는 콤보로 유성을 확정타로 넣을 수 있지만 초반 라인전단계에서 오리아나 W는 함정카드 입니다. Q와 W 순수 데미지는 60으로 동일하나, 1렙 Q 마나 30, 1렙 W 마나 70이므로 병맛같은 효율을 자랑합니다. 뿐만 아니라 아군 서폿에게 E를 걸어줄때 E 쉴드 + 콩콩이 쉴드 덕분에 꽤나 쏠쏠한 효율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저는 콩콩이를 듭니다.

W는 갱킹 호응 할 때 아니면 쓰지 맙시다. 그래야 마나 관리가 가능해집니다. 마나 관리만 잘 하면 뒤로 갈 수록 피의 맛+굶주린 사냥꾼의 피흡량이 좋아집니다.
점멸은 고정이고, 바텀 2대2에서 좋은 효율을 자랑하는 회복 들어줍시다.
상대 정글과 서폿이 CC가 강력하다면 정화를 들어도 좋습니다.

시계태엽 감기 (Clockwork Windup)
오리아나는 자신의 구체를 주문과 공격의 매개체로 사용합니다.
오리아나와 구체가 너무 멀리 떨어져 있으면 구체는 오리아나에게로 되돌아갑니다.

오리아나의 기본 공격이 10~50(레벨에 따라)만큼의 피해에 주문력의 15%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추가로 줍니다. 4초 안에 같은 대상을 추가로 공격하는 경우 20%만큼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줍니다. 이 추가 피해는 최대 2번까지 중첩됩니다.
명령: 공격 (Command: Attack)
마나 소모: 30/35/40/45/50
재사용 대기시간: 6/5.25/4.5/3.75/3초
오리아나가 구체에게 목표 지점으로 돌진하라고 명령하여 구체가 대상 지점으로 가는 동안 마주치는 대상에게 60/90/120/150/180(+0.55 AP)의 마법 피해를 줍니다. 첫 타격 이후에는 70%의 피해를 입힙니다.

구체는 목표 위치 지점에 머뭅니다. (사정거리: 825)
명령: 불협화음 (Command: Dissonance)
마나 소모: 60/65/70/75/80
재사용 대기시간: 7초
오리아나가 구체에게 에너지를 방출하도록 명령하여 주변에 있는 적에게 70/120/170/220/270 (+0.7AP)의 마법 피해를 줍니다.

이때 자기장이 3초 동안 발생하여 2초 동안 적의 이동 속도를 30/35/40/45/50%만큼 낮추고 아군의 이동 속도는 30/35/40/45/50%만큼 높입니다. 이 효과는 시간이 흐르면 점점 약해집니다. (범위: 255)
명령: 보호 (Command: Protect)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9초
기본 지속 효과: 구체가 보호하는 아군 챔피언의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이 6/12/18/24/30만큼 증가합니다.

액티브: 오리아나가 구체에게 아군을 따라다니며 이들을 보호하고 2.5초 동안 55/90/125/160/195(+0.45AP)의 피해로부터 보호하도록 명령합니다. 중간에 마주치는 적은 방어막 총 수치 75%만큼의 피해를 받습니다. (사정거리: 1100)
명령: 충격파 (Command: Shockwav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10/95/80초
오리아나가 구체에게 충격파를 방출하도록 명령하여 근처에 있는 적에게 250/400/550(+0.95AP)의 마법 피해를 주며 잠시 뒤 적을 구체 쪽으로 잡아당깁니다. (범위: 41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Q+W 맞추고 나한테 E
그냥 사거리 유지하면서 Q+W 견제 계속 해주시면 됩니다. 스킬 날라오면 E로 데미지 흡수 해줍시다.
Q+W 맞추면 W 슬로우 때문에 R은 도주기 없으면 맞을 수 밖에 없습니다. 공기팡을 두려워 하지 마시고 과감하게 쓰세요.
스킬 활용 팁
룬 설명에서도 말했지만 초반에 W는 함정카드 입니다. 마나 아낍시다.
오리아나의 핵심 스킬인 R을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지만 가장 좋은건 아군과의 연계입니다.
E를 아군한테 써주면 아군이 오리아나 구체를 달고 들어가게 됩니다. 이 때 오리아나 궁 사거리 안에 있다면 상대는 오리아나의 궁연계에 당할 수 밖에 없습니다. 구체를 달고 있는 아군과 거리가 너무 멀어지지 않도록 궁 사거리 신경 써주시고 공기팡 조심하세요.

오리아나가 먼저 R로 이니쉬를 열 수 있는 상황이 나온다면 아끼지 말고 씁시다. 상대를 먼저 짜르거나, 여러 명을 적중시킬 수 있는 각이 나오거나, 그 밖에 궁 각은 많이 있으니 각 나오면 쓰세요. 궁 한번 대박 나면 한타 바로 박살냅니다.

오리아나 궁 각을 재려고 무리하게 앞무빙을 치진 맙시다. 괜히 각 잘못 줘서 물리면 제대로 된 한타도 못하고 죽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상황별 아이템
첫 귀환에 양피지를 뽑으면 Best 입니다.
템 순서는 돈 되는 대로 올려줍시다.
1300 이상: 양피지
1300 미만: 증폭의 고서+마나 수정+장화 (돈 되는대로)

양피지 이후 850원 모이면 방출의 마법봉 가주시고
400원 이상: 여눈
300원 이상: 장화

이 후 돈 800원 남으면 장화부터 마법사의 신발로 업그레이드 해주시고
1코어 루덴+2코어 대천사 까지는 고정입니다.

미드가 아니어서 블루를 못먹기 때문에 루덴 하나로는 마나가 부족합니다. 대천사가 쉴드는 사라졌지만 높은 마나통+주문력 계수 때문에 오리아나의 깡딜을 올리는데 좋은 아이템입니다.

3코어는 상황에 따라서 크게 두가지로 나뉩니다.
존야/밴시를 통한 생존 or 모렐로를 통한 치감
상대 딜러가 잘커서 내가 죽을것 같으면 존야/밴시 사주세요. 둘 중에서 하나만 가시면 됩니다.
굳이 생존템 안가더라도 안죽겠다 싶으면 그냥 모렐로 올려주세요. 망각의 구 800원이라서 치감은 빨리 갖출 수 있습니다.

보통 3코어까지만 떠도 게임이 대부분 끝이 날겁니다. 이 때 쯤이면 게임시간은 30분 정도 되는 후반 타이밍 이에요. 탱커가 아닌 이상 대부분의 딜러들은 오리아나 Q+W에 반피 넘게 까여요. 

게임이 안끝났다면 4코어는 공허의 지팡이 올려주세요. 마저템 두른 탱커들도 아파할겁니다.

공허의 지팡이 이후에도 게임을 하고 있다면, 그 게임은 정말로 극후반 단계입니다. 있는 돈 쥐어 짜내서 아이템 사고 마지막 한타를 준비 할 단계입니다. 코어템을 일시불로 사는건 거의 불가능 하므로 최대한 영양가 있는 아이템을 삽시다. 만약 존야를 안샀다면 초시계 하나 사서 어그로 한번 빼는것도 좋고, 중간에 인장을 샀는데 10스택이 쌓였다면 메자이를 사도 되고, 1250원이 모여 있으면 쓸큰지를 사도 되고 하여튼간 돈에 맞춰서 삽시다.

라바돈의 죽음모자vs지평선의 초점
미드 오리아나라면 대천사 대신에 2~3코어로 올릴만한 아이템이지만, 대천사를 가는 원딜 오리아나 특성상 제일 마지막에 올릴 수 밖에 없는 아이템 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아이템을 가는 상황은 그렇게 많지 않을 것입니다. 마지막에 쓸큰지를 구매한 상황이라면, 가격 차이가 800원이기 때문에 지평선을 가는 경우가 조금은 더 많이 생기겠죠? 뭐든지 돈에 맞춰서 사는게 제일 좋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제라스
+럭스, 자이라, 벨코즈, 브랜드 등등
견제가 심한 서포터들 상대로 힘듭니다.
오리아나의 초반은 Q를 이용하여 파밍+깔짝깔짝 대는게 전부인데 얘네들은 신나게 폭격합니다. 오리아나의 느린 이속으로 스킬을 피하는게 쉽지 않기 때문에 일방적으로 뚜드려 맞습니다. 갱 부르거나 아군 서포터를 믿는게 답입니다.
노틸러스
+블리츠, 쓰레쉬, 레오나, 파이크 등등
도주기가 없는 오리아나는 그랩에 한번 끌리면 플래쉬를 빼거나 죽어야 합니다.
거리 유지 하면서 피하면 되긴 하지만 상대가 갱 왔을 때 강제로 호응 하는거 조심합시다.

상대하긴 까다롭지만 아군 서포터로 나오면 정말 좋습니다.
루시안
+칼리스타
미드에서 만나면 정말 한숨만 나오는 챔피언이죠. E 때문에 궁도 잘 안맞습니다. 거리 유지가 생명입니다. 거리 한번 내줘서 앞대쉬로 평타 치면서 들어오면 한순간에 검은화면 됩니다. 서포터가 자리 비우고 이놈이랑 1대1 됐을때 조심합시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미스 포츈

뚜벅이 원딜들은 오리아나의 밥이죠?
양피지 이후부턴 오리아나가 쎄지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라인 푸쉬 하고 교전 유도 합시다.
오리아나가 먼저 물리지만 않는다면 원딜들은 다 잡아먹습니다.
가끔 미포 들고 서폿 오는 애들 있는데 라인전은 열받지만 물면 죽습니다. 갱 부르거나 아군 서포터를 믿읍시다.
이즈리얼
라인전때 미니언 뒤에 숨어있으면 이즈는 오리 Q를 맞지만 오리는 이즈 Q 안맞습니다.
얘가 쎄지려면 무라마나 떠야되는데 오리아나는 양피지부터 쌔지니깐 계속 성장차이 벌립시다. 비전으로 궁 피할 수 있으니깐 대놓고 궁쓰진 맙시다.
애쉬
이놈은 함정카드입니다. 원딜인척 하면서 서폿으로 와서는 W 깔짝깔짝 대는거 매우 열받습니다. 원딜일땐 궁만 조심하면 얘도 뚜벅이라 결국엔 오리아나 밥입니다. 서폿으로 온다면 1대1로 접근하지 말고 아군 한명 불러서 달라붙으세요. 미포 서폿이랑 똑같이 깝치면 죽입시다.
초반 라인전 단계만 보면 약할 순 있지만, 양피지 이후 빠르게 힘을 갖추며 팀파이트를 적극적으로 유도합시다.
먼저 물리지만 않으면 구체 드리블을 통하여 다양한 변수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W는 아끼고 Q를 이용한 파밍&견제
양피지를 한번에 뽑으면 정말 좋습니다.
항상 갱 조심하시고 아군이랑 함께할때 오리아나는 더욱 좋아집니다.

초반 운영법
양피지 이후 라인 푸쉬 하고 팀파이트 적극적으로 유도해서 용&전령 챙깁시다.

중반 운영법
중후반 운영은 하나입니다. <안 죽는 것>
시야 없는 곳 혼자 다니지 말고 무리하게 CS 먹으러 멀리 나가지 마세요.
뭉쳐서 한타할 때가 오리아나한테 제일 좋습니다.
포지션 잘 잡고 먼저 물리면 안돼요.

후반 운영법


팀파이트시 역할
상대 앞라인 Q+W 견제 해주세요. 거리 유지 하면서
Q로 부쉬랑 시야 없는 곳 체크 잘 해주시고 상대가 들어올 경로에 구체 깔아두면 상대는 구체 때문에 못들어옵니다. 그러다가 아군이 이니쉬 먼저 열면 E로 구체 줘서 궁 연계해도 되고, 상대가 먼저 들어오면 궁으로 지켜줘도 되고 오리아나가 살아있으면 할 게 많습니다. 사는게 중요합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사실, 비원딜이 인식이 좋지 못한 것은 사실입니다. 기존의 원딜 유저분들은 비원딜 나오면 인상이 찌푸려 지는게 사실이기도 하구요. 공략을 적는 이유가 "당장 기존 원딜을 갖다 버리고 오리아나 원딜을 하세요!" 이게 아니고 제가 미드로 써오던 오리아나를 원딜로 써보니 미드로 쓸 때 보다 훨씬 좋아져서 여러분들에게도 제 생각을 공유하고 싶을 뿐입니다. 그러니 오리아나를 시작하려는 분들이나, 주챔으로 쓰고 싶으신 분들은 원딜로 써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는 스트리머가 아니어서 녹화된 영상 같은걸 첨부하지 못했습니다. 그저 오랫동안 롤을 해온 한명의 오리아나 유저로서 제가 쌓은 경험과 지식을 최대한 글 안에 담아보았습니다.
질문은 댓글 남겨주세요. 피드백 감사히 받겠습니다. 욕설과 비방은 삼가해주세요.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0명
0% (0표)
0% (0표)
0% (0표)
 

코멘트

코멘트(0)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구미로 9번길 3-4 한국빌딩 3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

인터넷 신문 위원회 배너

2023.08.26 ~ 2026.08.25

인벤 온라인서비스 운영

(웹진, 커뮤니티, 마켓인벤)

바로가기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