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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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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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라카, 별의 아이
Soraka, The Starchil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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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라카뿐만 아닌 유틸 서폿들 총정리.

- 올림푸스(2021-01-08, 조회수: 13719)

프리시즌이 끝나고 정규시즌이 시작되면서
솔직히 유틸서폿들의 티어가 많이 내려온 지금.


난 그동안 유틸서폿을 많이 했는데 이제와서

<21.01.18 op.gg 기준. 서포터 1~5위>

이런애들은 못하겠다.
하는 저티어 유저분들을 위한 간단한 지침서입니다.

이 공략에는 시즌 초반 배치를 보는 여러분들이 

만나기 쉬운 상대 <메타 상위픽>들에 대처하는 법과
아이템 선택 하는법 등을 적은 공략입니다.

소라카 뿐만 아닌 모르가나, 유미, 세라핀, 잔나, 룰루, 나미, 소나 등 유틸서폿을 총망라하여 적어보았습니다.
소라카, 별의 아이
소환사 주문 점화 탈진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05 (+88) 2101 마나 425 (+40.0) 1105
공격력 50 (+3) 101 공격 속도 0.625 (+2.14%) 0.852
5초당 체력회복 2.5 (+0.5) 11 5초당 마나회복 9 (+0.4) 15.8
방어력 32 (+5) 117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25.0 325 사정 거리 550.0 550.0
룬은 픽창에서 정해지는 만큼, 늦지않게 
미리 상황에 따른 룬페이지를 저장해놓는 것이 실수를 피하는 지름길입니다.

1. 메인룬과 보조룬은 어떤걸 들어야 하나요?

전부 아군과 적의 픽에 따라 정해진다는걸 알고 계실거라 믿습니다.
모른다면 방금 말했으니 알아두시는게 좋습니다.

메인룬은 어떻게 정하는가?
->적 원딜과 서폿을 찾아라!

a.적 서폿이 딜서폿입니다.
a1. 사거리가 짧다 - 결의로 가시면 됩니다.
a2. 사거리가 길다 - 마법으로 가시면 됩니다.

b.적 서폿이 근거리입니다.
메인 결의로 가시면 됩니다.

c.적 서폿이 그랩챔입니다.
메인 마법으로 가시면 됩니다.

d.적 서폿이 유틸챔입니다.
메인 마법으로 가시면 됩니다.

e.적 바텀이 비원딜입니다.
e1.적 원딜이 근거리입니다. <야스오,요네 등등>
메인 결의로 가시면 됩니다.

e2.적 원딜이 원거리 메이지 입니다.
메인 마법으로 가시면 됩니다.

이 a1~e2 는 라인전이 중요한 현 메타상 뒤에도 계속 나올 예정입니다.



2. 1번을 보고 메인룬은 정했습니다. 하위 특성들은요?

유틸서폿의 메인은 마법과 결의

보조는 영감과 결의, 마법(메인이 결의 일경우) 으로 나뉩니다.

지배와 정밀은 개인의 취향이나, 
이 공략글을 읽는 분들이라면 영감과 결의에서 선택하심이 좋을거라 생각됩니다.


마법

1.콩콩이 vs 유성

콩콩이 : 소라카, 나미, 룰루, 유미
유성 : 잔나, 모르가나
세라핀 : Q선마 세라핀 - 콩콩이 // E선마 세라핀 - 유성


2.마나순환 팔찌

고정입니다.


3.깨달음 vs 절대집중

깨달음이 우선입니다.

절대집중 - 라인전을 찢어발길 자신이 있습니다. 할때 드시면 됩니다.

전 로밍을 자주 가는데요? 기민함 말고 4번에서 물위를 걷는자를 추천합니다.


4.주문 작열 vs 물위를 걷는자

주문작열 - 유틸 서폿도 라인전에서 딜 서폿 못지않게 짤짤이를 자주 넣기에 주문작열을 추천합니다.

물위를 걷는자 - 전 로밍을 자주 가는데요? 하는 분들이 드시면 됩니다.
상성상 상대 미드가 약하고, 우리 미드가 강하다. 하는 상황에는 매우 추천합니다.
아랫 바위게와 용교전등에서 확실한 우위를 잡을 수 있게 도와줍니다.


결의 (=수호자)

1.수호자

유틸 서폿에게 결의는 수호자와 동일어입니다.
"상황에 따라서 전 여진을 드는데요?" 라고 말할 수 있으신 분들은 이 공략이 필요 없는 분들이십니다.


2.생명의샘vs철거

생명의 샘과 철거는 아주 극과 극이며, 늘 상황마다 다르며, 

생명의 샘의 경우 후반까지 어찌저찌 상황이 나오지만
철거의 경우 한번도 활용하지 못한채 끝을 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픽창에서 이후에 벌어질 라인전을 알수 있을리가 없죠.
미리 정해드리겠습니다.

적원딜이 베인,카이사 -> 철거
그외 -> 생명의 샘

*철거

철거는 라인전 우위를 가져야만 이득을 볼 수 있는 룬입니다.
유틸서폿은 체력도 낮아 큰 효과를 보기 힘드나 초반에 타워골드는 적지않은 이득이기에 
라인전이 중요한 현메타에서 우위를 가져갈 확률이 높은 상황에 듭니다.
다만 내가 로밍위주 플레이를 한다면 절대 들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원딜러야 그냥 무시하고 타워골드를 같이 먹어도 된다지만, 미드나 탑의 포탑골드를 서폿이 같이 먹을 경우
뒷일은 감당할 수 없습니다.

*생명의 샘

그냥 무난하게 유틸서폿이 들만한 룬입니다.


3.뼈방패

고정입니다.


4.소생vs불굴의 의지

소생 - 하루종일 힐과 실드를 줍니다.

불굴의 의지 - 쿨타임이 깁니다. (모르가나, 세라핀)

다만 요즘 애쉬와 미스포춘. 진이 자주 보이는 현 메타에서 
강인함과 둔화저항은 무시할게 못되기에 불굴의 의지를 추천합니다.

4-1.과잉성장은 왜 안드나요?
유틸서폿은 정글러가 강력한 현메타에서 정글교전에 자주 참여하는 만큼 라인을 비우는 빈도가 잦습니다.
라인을 비우게 되면 과잉성장은 효과를 전혀 보지 못하는 특성이며, 그 성장치또한 미미하기에 제외했습니다.



3.보조룬과 하위 특성은 어떻게 하나요?

위 1번 항목에서 정해진 분류법을 따릅니다.

a1. 메인 : 결의 / 보조 : 마법 <마순팔,주문작열>
사거리가 짧은 딜 서폿들은 대부분 강력한 순간 CC와 데미지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아군에게 붙어 수호자를 터뜨려 방어막을 형성해 한번에 터지는 일이 없도록 해줘야 합니다.


a2. 메인 : 마법 / 보조 : 결의 <뼈방패,소생>
사거리가 긴 딜서폿 상대로 따로 떨어져서 무빙하다보니 수호자가 터질일이 적습니다.


b. 메인 : 결의 / 보조 : 영감 <비스킷>
마법을 안가져 오는 만큼 초반 라인전을 위한 비스킷이 필수입니다.

초시계 vs 우주적 통찰력

초시계 - 상대 알리스타, 노틸러스 <다이브에 능한 서포터>
우주적 통찰력 - 그외


c. 메인 : 마법 / 보조 : 결의 <뼈방패>
철거 vs 소생 vs 생명의 샘

철거 - 상대가 블리츠, 파이크 + 라인전에 자신이 좀 있습니다.
얘들은 백날 로밍다니느라 라인에 잘 안붙어 있습니다. 철거 터뜨리기가 쉽습니다.
라인전에 붙어있더라도, 그랩 한번에 소모하는 코스트가 크므로 철거 터뜨리기가 쉽습니다.
라인전에 붙어있을때 그랩 맞으면 철거 외 소생이나 생명의샘 뭐를 들어도 터지는건 다르지 않습니다.

소생 - 우리 원딜이 사거리가 짧습니다.
끌려갈 확률이 높습니다. 혹여나 살아 나오거나 끌려갔을때 아주 조금의 가능성이라도 만들어줍니다.

생명의 샘 - 그외

*내가 모르가나입니다.
결의가 아닌 영감에서 초시계와 우주적 통찰력을 들어주세요.


d. 메인 : 마법 / 보조 : 결의 <뼈방패>
소생 : 우리 원딜이 적 원딜보다 사거리가 짧다.
생명의 샘 : 우리 원딜이 적 원딜보다 사거리가 길다.

*내가 모르가나입니다.
결의가 아닌 영감에서 초시계와 우주적 통찰력을 들어주세요.


e1. 메인 : 결의 / 보조 : 마법 <마순팔,주문작열>
근거리 비원딜 상대로는 라인전이 상당히 중요합니다.
혹여나 킬을 주는 순간 게임이 끝나버리므로, 죽지않게 수호자를, 
그리고 라인전에서 강력한 마순팔과 주문작열을 챙깁니다.

*내가 모르가나입니다.
메인룬 마법에서 유성/마순팔/깨달음/주문작열
깨달음을 드는 경우는 블랙쉴드 쿨타임을 0.1초라도 줄이기 위해서입니다.
보조룬 영감에서 초시계와 우주적 통찰력을 들어주세요.

e2. 메인 : 마법 / 보조 : 결의 <뼈방패,소생>
원거리 메이지 비원딜은 최근 메타에 잘 등장하지 않습니다만 스웨인을 필두로 딩거 직스같은 경우가 있으며,
라인전을 평소와 비슷하게 가져가면 됩니다. 6렙전과 첫 코어템이 뜨기전에 정글을 부르는게 중요합니다.




4.적응형 능력치 선택

1.첫번째 능력치
스킬가속vs공격속도

스킬가속 - 스킬 한개가 중요한 유틸서폿에겐 스킬가속을 추천합니다.
적응형 - 그냥 무난한 취향입니다.
공격속도 - 잔나,룰루와 같이 평타 한대씩 섞는 챔피언의 경우이나 내가 숙련도가 높다 할때 추천합니다.


2.두번째 능력치
적응형vs마법저항

적응형 - 무난합니다.
마법저항 - 상대가 미포원딜 <유성과 E선마 미포가 대세인만큼 마법저항 하나주는것도 좋습니다.>

3.세번째 능력치
방어력 고정입니다.

유틸서폿은 견제를 하다 미니언에게 맞던 라인전에서 상대에게 평타를 맞건 방어력이 있는게 좋습니다.
어차피 유틸서폿은 후반에 체력 넣었다고 안죽는게 아닙니다.
물론 방어력 넣었다고 안죽는게 아닙니다. 다만 초반 라인전에선 방어력의 효율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1.상대 미드가 로밍챔이다.
2.상대 정글이 그브,헤카림,카직스다.

주로 팀게임이나 듀오에서 많이 선택되며, 솔랭에서는 외면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유틸 서폿의 경우 내가 살아서 캐리하는것이 아닌, 아군을 살려서 캐리해야 하므로, 탈진이 상당히 중요합니다.

특히 요즘같이 돌풍들고 날뛰는 애들이 많은 상황에서 탈진이 더 빛을 발하는게 현실입니다.
들어왔는데 탈진맞고 원콤을 못낸다? 그러면 바로 적을 죽이고, 내가 아군을 살릴수 있는 상황이 나옵니다.

유틸서폿이 앞에서 점화건다고 나갔다간 터지는것도 한순간임을 명심하기 바랍니다.
상대가 들어왔을때 받아치기 가장 좋은 스펠은 탈진입니다.


아군 원딜이 정화나 텔을 들었을때, 아군에게 탈진과 힐중 어떤걸 들지 채팅으로 물어봅시다.
그때 힐을 선택했다면 그냥 힐을. 아니라면 탈진을 들어줍니다.

그냥 나는 점화를 들겠다 하시는 분들과
상대 조합을 봤을때 위 상황이 아니며, 라인전 주도권을 가져갈 자신이 있을 경우.
구원 (Salvation)
소라카는 최대 체력이 40% 이하인 부상이 심한 아군에게 달려갈 때 이동 속도가 90%만큼 증가하여 매우 빨라집니다. (범위: 2500)
별부름 (Starcall)
마나 소모: 45/50/55/60/65
재사용 대기시간: 8/7/6/5/4초
소라카가 지정한 위치에 별을 떨어뜨립니다. 폭발 반경 안에 서 있는 적들은 85/120/155/190/225(+0.35AP)의 마법 피해를 입으며 2초간 속도가 30% 느려집니다.

적에게 별부름을 명중시키면 2.5초 동안 별의 가호 효과를 부여받아 초당 60/75/90/105/120(+0.3AP)의 체력을 회복하고 적을 향해 움직이지 않을 때 이동 속도가 20/22.5/25/27.5/30%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800)
은하의 마력 (Astral Infusion)
마나 소모: 40/45/50/55/60, 최대 체력의 10%
재사용 대기시간: 6/5/4/3/2초
대상 아군의 체력을 100/130/160/190/220(+0.65AP)만큼 회복시킵니다. 소라카가 별의 가호 효과를 받는 동안 시전하면, 대상에게도 3/3.5/4/4.5/5초 (별부름 스킬 레벨 기준) 동안 별의 가호 효과를 제공합니다. 소라카의 체력이 5% 이하일 때는 시전할 수 없습니다. (사정거리: 550)
별의 균형 (Equinox)
마나 소모: 70/75/80/85/90
재사용 대기시간: 20/19/18/17/16초
지정한 위치에 1.5초간 구역을 생성하여 이 반경 안에 서 있는 적 챔피언들에게 70/95/120/145/170(+0.4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이 영역 안에 서 있는 적 챔피언들은 밖으로 나갈 때까지 스킬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구역이 사라질 때 아직 이 안에 서 있는 적들은 모두 1/1.25/1.5/1.75/2초 동안 발이 묶이고70/110/150/190/230(+0.4AP)의 마법 피해를 입습니다. (사정거리: 925)
기원 (Wish)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50/135/120초
신의 권능을 빌어 즉시 모든 아군 챔피언의 체력을 150/250/350 (+0.55AP)만큼 회복시킵니다. 체력이 40% 이하인 챔피언에게는 기원의 위력이 50%씩 증가합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서폿에게도 스킬 콤보란게 존재하긴 하겠지만, 상황에 맞게 스킬을 활용하는게 중요하고, 그게 스킬 콤보입니다.

스킬 활용 팁

패시브 - 나미의 스킬효과를 받은 아군의 이동속도 증가.

라인복귀할때 아군에게 E와 Q를 이용하여 아군 원딜의 복귀속도를 당겨줄 수 있다.

W로 라인복귀를 돕는건 마나소모때문에 지양하는 편.


Q - 가장 중요한 스킬이며, 가장 아껴야하는 스킬.

보통 궁을 맞춰 에어본 된 적에게 적중시키거나 아군 딜러에게 붙는 상대를 저지하기 위해 쓴다.

이럴때 보통 아군을 중심으로 Q를 던지면 아군은 나미 패시브와 연계해 이동속도 버프를, 적은 기절에 걸리게 된다.


W - 힐과 딜을 동시에 할 수 있는 스킬.

거리조절이 가장 중요하며, 힐과 딜을 조건부로 동시에 할 수 있는 스킬.

마나소모가 커서, 초반 라인전에서 남용은 힘들다.


E - 3번의 스킬 혹은 평타를 강화하며, 적중시 추가피해와 슬로우를 주는 스킬.

나미의 숙련도를 보여줄 수 있는 기술이라고 생각하는 스킬.

아군이 적에게 딜을 넣는 순간에 걸어줘서 순간 폭딜을 입힐 수도 있으며,

마나소모가 W에 비하면 적어 나미 패시브를 돌려 거리유지 및 견제에 가장 잘 활용할 수 있는 스킬.


R - Q보다 빨리 쓰는 스킬. 실질적으로 Q를 맞추기 위해서 쓰는 앞기술에 가깝다.

유틸서폿 중에서 이니시를 열던 받던 가장 생각없이 날릴 수 있는 궁이 아닐까 싶다.


패시브 - E를 받은 아군, 혹은 E를 쓰지 않은, 셀프 E를 쓴 룰루가 공격시 픽스가 추가공격을 가한다.

이로 인해 룰루는 라인전에서 평타견제도 준수하다.


Q - 슬로우.


W - 아군에게는 이속과 공속증가 버프를, 적에게 사용하면 매우 강력한 CC기.

룰루의 숙련도는 W와 E에서 오는게 아닐까 싶을정도로 상황에 맞는 활용도가 중요한 기술이다.

한타에선 잘 큰 적이 우리 딜러를 죽이기 위해 들어왔을때 적에게 사용한다.

다만 야스오의 장막에 막힌다.


E - 아군에게는 쉴드와 룰루 패시브를, 적에게 사용하면 즉각피해와 적을 볼 수 있게된다.

이걸 사용했을 시 픽스 위치에 따라 Q가 나가는 방향이 달라지므로 숙련도가 필요.

마나가 많다면 라인전에서 거리 유지한 상황에서 미니언에 E를 걸고 Q를 사용하여 

장거리에서 상대에게 Q를 맞출 수 있다.


R - 아군 딜러의 생존을, 이니시를 더 확실하게 해주는 스킬. 

궁을 사용한 대상 주변 적에게 에어본과 슬로우를 거는만큼 상황을 파악하여 이걸 아군 딜러를 살릴때 사용할지, 

아군의 이니시를 더 성공적으로 할 수 있게 할지는 숙련도에 따라 달려있다.

혹은 룰루가 먼저 나가 <원콤을 안당한다는 가정하> 어그로를 한번 빼는 용도로 사용하기도 하나 

그럴경우 룰루의 주력인 W와 E가 모두 소모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극과극의 결과를 가져온다.


패시브 - 모르가나에게 스킬흡혈을 제공한다고 생각하면 된다.


Q - 아주 강력하며 맞추기 힘든 CC기. 

맞추면 영웅이요. 못맞추면 역적이 된다는 압박감에 잘 이용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다.

투사체가 느린만큼 상대가 피할 확률도 높다. 그렇다면 그점을 활용하여 상대의 무빙을 한쪽으로 강제하자.


W - Q를 맞추면 자연스럽게 연계하는 스킬.

라인전에서 대포미니언이나 챔피언에게 적중시 쿨타임이 계속 감소한다. 

이를 패시브와 활용해서 소소한 체력회복과 라인푸쉬 주도권. 

그리고 마순팔과 유성을 돌리는데 사용된다.

왠만하면 1만 주고 마지막에 마스터하는게 좋다. 마나소모가 급격하게 증가한다.


E - 모르가나의 밥줄. 해당 쉴드가 파괴되지 않는 이상 모든 CC에 면역이 된다.

AP피해만 방어하므로, AD<야스오>는 이 쉴드를 파괴할 수 없다.


R - 걸린 적에게 절대시야를 가져온다. 적폐 아칼리를 연막에서 몰아 낼 수 있다.


패시브 - 체력이 적은 아군에게 이동할때 이동속도 대폭증가.

이를 활용해서 타워 허깅한 아군의 체력을 회복하기 위해 어머니가 열심히 뛰며 Q로 체력을 회복하는게 포인트.

아군 바텀쪽 정글교전 합류속도도 매우 빠르게 만들어준다.


Q - 맞추면 슬로우 느린듯 빠른 투사체. 소라카의 라인 교전능력의 핵심중 하나.

<별의가호>는 체력회복 뿐만 아니라 맞추면 적에게서 도망칠때 이동속도도 올려준다.


W - Q를 맞추고 W로 아군에게 힐을 주면 아군도 <별의가호>효과를 얻어 도망칠때 이속이 빨라진다.

보통 싸움이 끝나고 힐을 주는데 Q를 맞췄다면 싸우는 도중 힐을 주는게 결과적으로 이득을 볼 확률이 높다.

다만 소라카의 체력을 소모하므로 남용하지는 말자.


E - 범위 지속 침묵, 침묵이 끝날시 범위에 있는 적을 속박. 라인전에서 알리스타가 들어온다? 

소라카나 원딜 밑에 깔아둔다면 알리스타가 Q를 쓰지 못하고 방생시켜준다. 

E를 미리 쓴게 아니라면 E도 안써져서 난입도 못터뜨린다.

파이크도 눈물쏟게 만들수 있으며, 대다수의 근접 챔피언들이 소라카의 E에 피눈물을 흘린다.


미니언과 몬스터에게 데미지를 입히지 않으므로, 이걸로 라인클리어하려는 모습은 안보였으면 하는 스킬.


R - 카서스 카운터. 한판 뒤집기가 가능한 글로벌 힐. 

소라카의 밥줄이자 궁극의 사냥꾼을 들라고 속삭이는 악마같은 스킬입니다.


패시브 - QWE를 아무거나 3회 사용할 시 다음 스킬을 강화한다.

보통 플래티넘까지도 별생각 없이 Q만 강화해서 쓴다.

소나는 궁극기를 제외한 QWE를 사용했을때 주변 아군에게 특수한 각각의 버프를 부여하는데

그 버프를 부여했을 경우 소나가 마나를 회복합니다.

그래서 소나는 원딜과 자주 붙어서 움직이기에 수호자도 나쁘지 않은 선택입니다.


Q - 견제기이자 패시브와 활용되면 강력한 딜링기중 하나.

보통 초반에 시작하자마자 우물에서 2번 사용한뒤 리쉬나 인베이드 교전을 하기도 한다.


W - 가장 체력 많이 피가 단 아군 1인에게 힐링과 주변 아군 배리어.

패시브와 연계할 경우 적이 입히는 피해가 감소하는 효과가 있다.

적 딜러가 대놓고 들어왔을때 그 적에게 강화 W를 맞춘다면 상대는 약한 탈진효과를 받은거나 다름없다.


E - 소나 본인 이동속도 증가와 주변아군 이속증가

패시브와 연계할 경우 적에게 슬로우를 건다.

보통 추노하거나 도망칠때 쓰인다.

라인전에서는 1스택에 E를 키고 접근해서 Q와 강화 Q로 데미지를 입히고 나오기도 한다.


R - 한때 광역이었던, 현재는 너프되서 전혀 광역이 아닌듯한 CC기.

가로축이 좁아져서 오길래 썼는데 안맞는 경우가 많다.


좋은데 하기 싫고 안봤으면 합니다.



패시브 활용이 중요합니다.


W의 마나소모가 극악으로 증가한만큼 내려서 평타를 잘치는 유미가 잘하고 못하고를 나누며,

CC가 있는 상대에게 평타친다고 갔다가 순식간에 짤리거나 W가 캔슬되는 순간 게임은 터집니다.


유미를 상대로 상대가 다이브를 오지 않고, 무난하게 큰다면 무난하게 이길 확률이 높습니다.


그런만큼 유미는 스킬 활용보단 초반 라인전에서 방어적인 시야확보가 중요하며, 무빙이 중요하지 않은만큼

계속 맵리딩을 하며 적 미드가 없어졌는지, 적 정글이 어디있는지를 계속해서 파악해야합니다. 



패시브 - 아군이 잔나에게 이동할때 이동속도 증가.
라인 복귀할때 아군의 앞에 서서 이끌어준다는 느낌정도.

Q - 잔나가 특정 방향을 보며 한바퀴를 도는데 해당 방향이 Q가 나가는 방향.
이건 상대법에 가깝습니다. 보통 라인클리어를 도와주거나 도주, 상대의 채널링, 이동기를 끊는 스킬.
이걸 맞추기 위해서 쓴다면 W를 맞춰 슬로우를 건뒤 Q를 짧게 끊어서 바로 띄우는 콤보를 씁니다.

W - 견제기로 유성과 잘어울립니다.
초중반에나 쓰이며 후반에 이걸 쓴다고 앞으로 나가는일은 없도록 하면 좋습니다.

E - 쉴드기이며, 효과를 받은 아군 챔피언의 AD를 증가시켜 초반 라인전에서 타이밍 맞게 쓰는게 중요합니다.
포탑에도 사용 가능하며, 적이 포탑을 적당히 치고 미니언이 알아서 치겠지 하면서 빠져서 귀환탈때
잔나가 포탑에 쉴드를 써버리면 상대 귀환타이밍을 어긋나게 할 수도 있습니다.

R - 광역 넉백과 광역 힐링.
상대 돌진조합의 이니시를 받아치는데 최적화된 스킬입니다.
다만 요즘 올라프가 많이 나와서 이거 믿고 있다간 회색화면 보기 쉽습니다.


시작 아이템
신화 아이템
전설 아이템
*신화 아이템

*제국의 명령
압도적인 1티어라고 생각합니다.


*월석 재생기
아군이 제국효율이 별로이거나, <진,유성미포,포킹바루스...?>
상대 포킹이 많이 아픈 조합일땐 월석도 낫배드. 대신 월석을 가려면 
나도 그만큼 짤을 상대에게 잘 넣을수 있는 챔에 한정. 

<룰루,소라카는 월석 효율이 좋은편이며, 제국과 달리 스킬가속을 주는 월석재생기인만큼 효율이 좋다.>

다만 월석은 라인전에서야 얼굴 맞대고 계속 비벼야된다지만 대치구도로 갈경우 
상대에게 맞고 체력빠진 아군이 월석효과를 믿고 근처에 있어줄리가 없으며, 
그때쯤에 소라카나 룰루가 월석 효과 뽑겠다고 나갔다가 짤리기 쉽다.

상대 챔프를 보고 원거리 이니시가 가능한 챔피언이 있다면 뒤로갈수록 월석의 티어는 하락한다.


*강철의 솔라리 펜던트
유틸서폿은 솔라리 효율이 그닥좋지 않습니다. <체력비례 방어막 효과는 없어짐. 현재는 그냥 레벨비례>
마나를 많이 소모하는데, 위에 올린 서폿 신화템중 유일하게 마나재생이 없는 신화아이템이기 때문입니다.

다만 아군이 전부 유리몸이거나, 상대 암살자가 잘크는 경우 울며 겨자먹기로 솔라리를 가야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바텀 첫귀환전에 아군 미드가 1~2데스를 당했다면 눈물을 머금고 솔라리 올리는게 가망이 있습니다.
하지만 어림도 없지 15분


*슈렐리아의 군가
슈렐은 21.01.06일 패치기점으로 버프를 먹긴 했으나, 
아직까지는 돌진조합같은게 아니라면 그냥 제국이나 월석가는게 좋습니다.
특히 그 조합에서 유틸서폿을 픽하고 슈렐을 올릴바엔 다른걸 하는게 맞습니다.


*전설 아이템

*향로 - 원딜이 진/미포 제외한 다른 원딜일시에 1순위로 뽑힙니다.
아군 정글러나 미드라이너가 평타기반 챔피언 일경우 압도적인 1순위가 되나

라인전이 답도없이 말렸다면 2순위로 밀립니다.

*미카엘 - 적 챔피언의 원거리 CC기 (마오카이, 애쉬, 레오나, 세주아니 등등)이 있는데 아군 원딜이 정화를 안든경우
아군 원딜 상태가 브론즈일때는 미카엘을 가도 죽는건 변함이 없으므로, 다른걸 올리는게 맞습니다.
그리고 내가 액티브 아이템을 잘 못쓴다. 하는 분들은 그냥 내가 못써서 안간다고 말하고 안올리는게 맞습니다.

*흐물지 - 주로 라인전이 말린경우에 1순위로 올리는 전설 아이템입니다.

*구원 - 근접챔피언 위주 조합을 상대할때 2순위로 올립니다.

다만 솔랭의 경우 상대 암살자가 잘커서 내가 죽기 싫어서 "체템을 하나 올려야 되지 않나?" 라는 압박을 받게되는데, 
그럴바엔 구원말고 차라리 지크나 망자의갑옷을 올리는게 훨씬 더 좋습니다.


*존야 - 모르가나의 필수템

*지크 - 지크는 궁극기 쿨타임이 긴 유틸서폿들과 크게 어울리는 편이 아니며, 
유틸서폿중에서는 그나마 룰루가 궁극기 쿨타임이 3렙기준 80초로 제일 짧아 어울린다지만
위에서 체력적인 압박이 극심할때를 제외한다면 다른 유틸 서폿템을 올리는걸 추천합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유틸 서포터들은 전부 다이브에 취약한 편입니다.

방어적인 와드설치 <블루팀 : 레드 우측하단 폭발열매 쪽. 퍼플팀의 경우 블루 밑 정글부쉬등>를 습관화하며,

라인에서 딜교할때를 제외하곤 맵을 봐서 상대 미드와 정글 위치를 계속해서 확인해야합니다.


상대 미드가 안보여? -> 미드 미아핑 계속 찍다보면 우리 미드가 상대 미드가 집갔는지 안갔는지 말해줍니다.

상대 정글이 안보여? -> 적 정글이 탑에 마지막으로 보인뒤 시간이 좀 지났다면 그냥 사립니다.

                          그도 모른다면 그냥 우리 정글러가 탑-미드쪽에 있다면 사립니다.


중반 운영법

슬슬 내가 가진 유틸기나 힐링기를 받을만한 자격이 있는 사람을 찾아야합니다.

보통 원딜러겠지만, 초반 라인전의 결과 우리 원딜러가 사람이 아니라면 

바로 손절하고 잘큰 미드나 탑, 정글러를 찾습니다.


다 망했다면 가망이 없습니다. 

유틸서폿은 유리하거나 반반일때 힘을 발휘하지, 말린판에서 역전을 만들기 힘듭니다.

 

후반 운영법

포지션이 상당히 중요합니다.



희생정신을 가장한 몸니시도 게임을 바꾸는 상황을 만들어낸다.

상대의 잘큰 딜러가 나를 자주 문다? 적을 끌어들여 나를 던져주고, 적의 미드나 정글을 잡아내는 교환은

후반일수록 성공적입니다.


라는건 전부 개소리입니다.


유틸서폿은 후반에 전투 지속력을 바탕으로 골드차이를 좁히거나 더 벌려주는 중요요소입니다.

먼저 잘려버리는 순간 답이 없으므로, 뒷포지션을 잡고, 뒤에서 적이 튀어나올 수 있는 위치에 와딩을 하며,


오브젝트 싸움시 미는 라인이 있다면 전투를 질질 끌어 전투 유지력을 바탕으로

타워나 CS 이득을 발생시키면서 천천히 플레이 하시면 됩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1.후반일수록 먼저 짤리지 말것.

2.시야장악할때는 아군을 부를 것.

3.어두운 곳에 혼자 나가지 말 것.


위 3항을 못하겠다. 힘들다 하면 중반에 찾은 캐리한 1인을 따라다니며, 주변에 와딩을 하면 됩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샤코서폿 상대로는 1렙에 최대한 빠르게 용 우측하단 강가에 와딩을 해서 박스 위치를 파악하고,

귀환해서 바로 렌즈로 바꿔 리쉬 및 라인전을 시작하는게 좋습니다.  

 

마치며

 쓰다보니 중간에 ~~입니다와 ~~한다등 말투가 오락가락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유의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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