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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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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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605 (+88) | 2101 | 마나 | 425 (+40.0) | 1105 |
공격력 | 50 (+3) | 101 | 공격 속도 | 0.625 (+2.14%) | 0.852 |
5초당 체력회복 | 2.5 (+0.5) | 11 | 5초당 마나회복 | 9 (+0.4) | 15.8 |
방어력 | 32 (+5) | 117 | 마법 저항력 | 30 (+1.3) | 52.1 |
이동 속도 | 325.0 | 325 | 사정 거리 | 550.0 | 550.0 |
이전 버전의 룬 특성이 있습니다.
룬 시뮬레이터 파트의 업데이트가 필요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8/7/6/5/4초
적에게 별부름을 명중시키면 2.5초 동안 별의 가호 효과를 부여받아 초당 60/75/90/105/120(+0.3AP)의 체력을 회복하고 적을 향해 움직이지 않을 때 이동 속도가 20/22.5/25/27.5/30%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800)
재사용 대기시간: 6/5/4/3/2초
재사용 대기시간: 20/19/18/17/16초
구역이 사라질 때 아직 이 안에 서 있는 적들은 모두 1/1.25/1.5/1.75/2초 동안 발이 묶이고70/110/150/190/230(+0.4AP)의 마법 피해를 입습니다. (사정거리: 925)
재사용 대기시간: 150/135/120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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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폿에게도 스킬 콤보란게 존재하긴 하겠지만, 상황에 맞게 스킬을 활용하는게 중요하고, 그게 스킬 콤보입니다.
패시브 - 나미의 스킬효과를 받은 아군의 이동속도 증가.
라인복귀할때 아군에게 E와 Q를 이용하여 아군 원딜의 복귀속도를 당겨줄 수 있다.
W로 라인복귀를 돕는건 마나소모때문에 지양하는 편.
Q - 가장 중요한 스킬이며, 가장 아껴야하는 스킬.
보통 궁을 맞춰 에어본 된 적에게 적중시키거나 아군 딜러에게 붙는 상대를 저지하기 위해 쓴다.
이럴때 보통 아군을 중심으로 Q를 던지면 아군은 나미 패시브와 연계해 이동속도 버프를, 적은 기절에 걸리게 된다.
W - 힐과 딜을 동시에 할 수 있는 스킬.
거리조절이 가장 중요하며, 힐과 딜을 조건부로 동시에 할 수 있는 스킬.
마나소모가 커서, 초반 라인전에서 남용은 힘들다.
E - 3번의 스킬 혹은 평타를 강화하며, 적중시 추가피해와 슬로우를 주는 스킬.
나미의 숙련도를 보여줄 수 있는 기술이라고 생각하는 스킬.
아군이 적에게 딜을 넣는 순간에 걸어줘서 순간 폭딜을 입힐 수도 있으며,
마나소모가 W에 비하면 적어 나미 패시브를 돌려 거리유지 및 견제에 가장 잘 활용할 수 있는 스킬.
R - Q보다 빨리 쓰는 스킬. 실질적으로 Q를 맞추기 위해서 쓰는 앞기술에 가깝다.
유틸서폿 중에서 이니시를 열던 받던 가장 생각없이 날릴 수 있는 궁이 아닐까 싶다.
패시브 - E를 받은 아군, 혹은 E를 쓰지 않은, 셀프 E를 쓴 룰루가 공격시 픽스가 추가공격을 가한다.
이로 인해 룰루는 라인전에서 평타견제도 준수하다.
Q - 슬로우.
W - 아군에게는 이속과 공속증가 버프를, 적에게 사용하면 매우 강력한 CC기.
룰루의 숙련도는 W와 E에서 오는게 아닐까 싶을정도로 상황에 맞는 활용도가 중요한 기술이다.
한타에선 잘 큰 적이 우리 딜러를 죽이기 위해 들어왔을때 적에게 사용한다.
다만 야스오의 장막에 막힌다.
E - 아군에게는 쉴드와 룰루 패시브를, 적에게 사용하면 즉각피해와 적을 볼 수 있게된다.
이걸 사용했을 시 픽스 위치에 따라 Q가 나가는 방향이 달라지므로 숙련도가 필요.
마나가 많다면 라인전에서 거리 유지한 상황에서 미니언에 E를 걸고 Q를 사용하여
장거리에서 상대에게 Q를 맞출 수 있다.
R - 아군 딜러의 생존을, 이니시를 더 확실하게 해주는 스킬.
궁을 사용한 대상 주변 적에게 에어본과 슬로우를 거는만큼 상황을 파악하여 이걸 아군 딜러를 살릴때 사용할지,
아군의 이니시를 더 성공적으로 할 수 있게 할지는 숙련도에 따라 달려있다.
혹은 룰루가 먼저 나가 <원콤을 안당한다는 가정하> 어그로를 한번 빼는 용도로 사용하기도 하나
그럴경우 룰루의 주력인 W와 E가 모두 소모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극과극의 결과를 가져온다.
패시브 - 모르가나에게 스킬흡혈을 제공한다고 생각하면 된다.
Q - 아주 강력하며 맞추기 힘든 CC기.
맞추면 영웅이요. 못맞추면 역적이 된다는 압박감에 잘 이용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다.
투사체가 느린만큼 상대가 피할 확률도 높다. 그렇다면 그점을 활용하여 상대의 무빙을 한쪽으로 강제하자.
W - Q를 맞추면 자연스럽게 연계하는 스킬.
라인전에서 대포미니언이나 챔피언에게 적중시 쿨타임이 계속 감소한다.
이를 패시브와 활용해서 소소한 체력회복과 라인푸쉬 주도권.
그리고 마순팔과 유성을 돌리는데 사용된다.
왠만하면 1만 주고 마지막에 마스터하는게 좋다. 마나소모가 급격하게 증가한다.
E - 모르가나의 밥줄. 해당 쉴드가 파괴되지 않는 이상 모든 CC에 면역이 된다.
AP피해만 방어하므로, AD<야스오>는 이 쉴드를 파괴할 수 없다.
R - 걸린 적에게 절대시야를 가져온다. 적폐 아칼리를 연막에서 몰아 낼 수 있다.
패시브 - 체력이 적은 아군에게 이동할때 이동속도 대폭증가.
이를 활용해서 타워 허깅한 아군의 체력을 회복하기 위해 어머니가 열심히 뛰며 Q로 체력을 회복하는게 포인트.
아군 바텀쪽 정글교전 합류속도도 매우 빠르게 만들어준다.
Q - 맞추면 슬로우 느린듯 빠른 투사체. 소라카의 라인 교전능력의 핵심중 하나.
<별의가호>는 체력회복 뿐만 아니라 맞추면 적에게서 도망칠때 이동속도도 올려준다.
W - Q를 맞추고 W로 아군에게 힐을 주면 아군도 <별의가호>효과를 얻어 도망칠때 이속이 빨라진다.
보통 싸움이 끝나고 힐을 주는데 Q를 맞췄다면 싸우는 도중 힐을 주는게 결과적으로 이득을 볼 확률이 높다.
다만 소라카의 체력을 소모하므로 남용하지는 말자.
E - 범위 지속 침묵, 침묵이 끝날시 범위에 있는 적을 속박. 라인전에서 알리스타가 들어온다?
소라카나 원딜 밑에 깔아둔다면 알리스타가 Q를 쓰지 못하고 방생시켜준다.
E를 미리 쓴게 아니라면 E도 안써져서 난입도 못터뜨린다.
파이크도 눈물쏟게 만들수 있으며, 대다수의 근접 챔피언들이 소라카의 E에 피눈물을 흘린다.
미니언과 몬스터에게 데미지를 입히지 않으므로, 이걸로 라인클리어하려는 모습은 안보였으면 하는 스킬.
R - 카서스 카운터. 한판 뒤집기가 가능한 글로벌 힐.
소라카의 밥줄이자 궁극의 사냥꾼을 들라고 속삭이는 악마같은 스킬입니다.
패시브 - QWE를 아무거나 3회 사용할 시 다음 스킬을 강화한다.
보통 플래티넘까지도 별생각 없이 Q만 강화해서 쓴다.
소나는 궁극기를 제외한 QWE를 사용했을때 주변 아군에게 특수한 각각의 버프를 부여하는데
그 버프를 부여했을 경우 소나가 마나를 회복합니다.
그래서 소나는 원딜과 자주 붙어서 움직이기에 수호자도 나쁘지 않은 선택입니다.
Q - 견제기이자 패시브와 활용되면 강력한 딜링기중 하나.
보통 초반에 시작하자마자 우물에서 2번 사용한뒤 리쉬나 인베이드 교전을 하기도 한다.
W - 가장 체력 많이 피가 단 아군 1인에게 힐링과 주변 아군 배리어.
패시브와 연계할 경우 적이 입히는 피해가 감소하는 효과가 있다.
적 딜러가 대놓고 들어왔을때 그 적에게 강화 W를 맞춘다면 상대는 약한 탈진효과를 받은거나 다름없다.
E - 소나 본인 이동속도 증가와 주변아군 이속증가
패시브와 연계할 경우 적에게 슬로우를 건다.
보통 추노하거나 도망칠때 쓰인다.
라인전에서는 1스택에 E를 키고 접근해서 Q와 강화 Q로 데미지를 입히고 나오기도 한다.
R - 한때 광역이었던, 현재는 너프되서 전혀 광역이 아닌듯한 CC기.
가로축이 좁아져서 오길래 썼는데 안맞는 경우가 많다.
좋은데 하기 싫고 안봤으면 합니다.
패시브 활용이 중요합니다.
W의 마나소모가 극악으로 증가한만큼 내려서 평타를 잘치는 유미가 잘하고 못하고를 나누며,
CC가 있는 상대에게 평타친다고 갔다가 순식간에 짤리거나 W가 캔슬되는 순간 게임은 터집니다.
유미를 상대로 상대가 다이브를 오지 않고, 무난하게 큰다면 무난하게 이길 확률이 높습니다.
그런만큼 유미는 스킬 활용보단 초반 라인전에서 방어적인 시야확보가 중요하며, 무빙이 중요하지 않은만큼
계속 맵리딩을 하며 적 미드가 없어졌는지, 적 정글이 어디있는지를 계속해서 파악해야합니다.
유틸 서포터들은 전부 다이브에 취약한 편입니다.
방어적인 와드설치 <블루팀 : 레드 우측하단 폭발열매 쪽. 퍼플팀의 경우 블루 밑 정글부쉬등>를 습관화하며,
라인에서 딜교할때를 제외하곤 맵을 봐서 상대 미드와 정글 위치를 계속해서 확인해야합니다.
상대 미드가 안보여? -> 미드 미아핑 계속 찍다보면 우리 미드가 상대 미드가 집갔는지 안갔는지 말해줍니다.
상대 정글이 안보여? -> 적 정글이 탑에 마지막으로 보인뒤 시간이 좀 지났다면 그냥 사립니다.
그도 모른다면 그냥 우리 정글러가 탑-미드쪽에 있다면 사립니다.
슬슬 내가 가진 유틸기나 힐링기를 받을만한 자격이 있는 사람을 찾아야합니다.
보통 원딜러겠지만, 초반 라인전의 결과 우리 원딜러가 사람이 아니라면
바로 손절하고 잘큰 미드나 탑, 정글러를 찾습니다.
다 망했다면 가망이 없습니다.
유틸서폿은 유리하거나 반반일때 힘을 발휘하지, 말린판에서 역전을 만들기 힘듭니다.
포지션이 상당히 중요합니다.
희생정신을 가장한 몸니시도 게임을 바꾸는 상황을 만들어낸다.
상대의 잘큰 딜러가 나를 자주 문다? 적을 끌어들여 나를 던져주고, 적의 미드나 정글을 잡아내는 교환은
후반일수록 성공적입니다.
라는건 전부 개소리입니다.
유틸서폿은 후반에 전투 지속력을 바탕으로 골드차이를 좁히거나 더 벌려주는 중요요소입니다.
먼저 잘려버리는 순간 답이 없으므로, 뒷포지션을 잡고, 뒤에서 적이 튀어나올 수 있는 위치에 와딩을 하며,
오브젝트 싸움시 미는 라인이 있다면 전투를 질질 끌어 전투 유지력을 바탕으로
타워나 CS 이득을 발생시키면서 천천히 플레이 하시면 됩니다.
1.후반일수록 먼저 짤리지 말것.
2.시야장악할때는 아군을 부를 것.
3.어두운 곳에 혼자 나가지 말 것.
위 3항을 못하겠다. 힘들다 하면 중반에 찾은 캐리한 1인을 따라다니며, 주변에 와딩을 하면 됩니다.
샤코서폿 상대로는 1렙에 최대한 빠르게 용 우측하단 강가에 와딩을 해서 박스 위치를 파악하고,
귀환해서 바로 렌즈로 바꿔 리쉬 및 라인전을 시작하는게 좋습니다.
쓰다보니 중간에 ~~입니다와 ~~한다등 말투가 오락가락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유의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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