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3명
100% (3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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쉬바나, 하프 드래곤
Shyvana, The Half-Drag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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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11시즌 현재 가장 강력한 형태의 쉬바나(AD발걸음 분쇄기 / 탑레 D3) *배치 5연속 mvp*

- 나0승2블린(2021-01-27, 조회수: 31851)

쉬바나 원챔 골드도라곤입니다.


시즌 9때 AD쉬바나로 탑레 다3을 찍었지만, 시즌 10에는 안타깝게도 플레를 벗어나지 못했습니다. AD쉬바나가

많이 힘들었던 시즌이라..

하지만 올시즌은 다릅니다! 드디어 AP가 몰락하고 AD에게도 기회의 자리가 생겼습니다.

혼돈과 격변의 프리시즌동안에도 여러가지 바뀐 상황속에서 AD쉬바나를 연구해보았습니다.

태불방. 처음엔 좋았습니다. 하지만 너프후 이젠 못씁니다. 단호하게 발걸음보다 구립니다.

트포나 신파자. 7%부족합니다. 너무 애매하다는 느낌을 지울수 없었습니다. 결과는 프리시즌 승률 47.36%..

그러다가 한달간 불의의 사정으로 게임을 못 하는 동안, 고민해 봤습니다. 과연 현재 가장 좋은

AD쉬바나용 신화템은 무엇일까, 키스톤은 무엇일까...

그 답이 나온 오늘, 5연속 mvp를 달성하고 이게 답이라는 확신에 가득차서 이 공략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첫판은.. 변명을 좀 하자면 한달만이기도 하고, 마우스를 안 좋은 마우스를 사용했으며 발분을 처음 사용해보았습니다.

원래 쓰던 마우스를 쓰면 이상한 잡음이 들려서 집에 굴러다니던 마우스를 쓴 것이었는데 바로 원래 마우스로 바꾸자마자 파멸적인 5연 mvp해버린 사람 누구야

부캐닉:동족상잔의 귀재
쉬바나, 하프 드래곤
소환사 주문 점화 강타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64.6 (+104) 2432.6 마나 100 (+0.0) 100
공격력 66 (+3) 117 공격 속도 0.658 (+1.7%) 0.848
5초당 체력회복 8.59 (+0.8) 22.19 5초당 마나회복 0 (+0) 0
방어력 38 (+4.55) 115.35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50.0 350 사정 거리 125.0 125.0
정복자 고정입니다. 발걸음 분쇄기와 몰왕, 전설-민첩함으로 쌓은 공속과 정복자의 깡스탯 시너지가 좋으며

다 알다시피 쉬바나는 정복자를 매우 빠르게 터트릴 수 있는데 발걸음 분쇄기와 그 하위템인 강철가시 채찍으로

더더욱 빠르게 정복자를 발동시킬 수 있습니다.

적진 한가운데서 전투 지속력이 생명인 전사 챔피언에게 정복자만큼 든든한 키스톤은 없죠.

시즌 10때 AP쉬바나가 활개를 쳐서 사람들이 간과하는 게 쉬바나는 AD계수가 더 많습니다.

정복자로 깡스탯을 올리면 그만큼 브레스, W, 평-Q 데미지가 올라가죠.


그리고 정복자보다 더 중요한 게 굶주린 사냥꾼과 전설-민첩함 입니다.

굶주린 사냥꾼은 들어보면 누구나 그 사기성을 단박에 알거라고 생각하고

민첩함은 공속이 중요한 쉬바나에게 초중반 모자란 공속을 빠르게 보충해주는 개사기 룬입니다.

아이템으로 얻은 공속 18%보다 공속이 더 많이 올라갑니다. 그 이유는 모르겠어요.

종종 강인함을 드는 분들이 계시는데, 강인함이 필요하면 그냥 신발로 챙기면 끝입니다.

민첩함 드세요.


승전보, 최후의 저항은 챔피언 특성과 이번 공략의 컨셉상 당연한 것입니다.

두 룬끼리의 시너지도 있고 스테락, 가고일 등 쉴드를 폭발적으로 제공하는 아이템들 덕분에

낮은 체력에서 좀 더 오래 전투를 지속할 수 있기 때문에 그만큼 최후의 저항 그리고 승전보의 성능이

많이 체감될겁니다.


좀비와드는 호불호입니다. 사냥의 증표 등 다른 룬을 들어도 되는데,

저는 좀비와드가 가장 좋다고 생각합니다. 적응형 능력치 추가는 덤이고,

첫귀환부터 와드를 렌즈로 교체해 와드를 지우면서 돌아다니면 생성되는 좀비와드 효과가 매우 좋습니다.


룬스탯은 보통 방어쪽을 체력or방어or마저로 하느냐만 갈리는데 저는 체력을 주로 씁니다. 쉬바나는

패시브덕에 기본 방마저가 높고 공략에서 체력계수가 달린 아이템을 많이 가기 때문에..

이건 진짜 취향입니다.
D점멸은 진리입니다. 다만 "ㅇ"을 칠때 각별히 주의하세요.

요새 점화나 탈진도 통계에 잡히던데 현 메타에서 나쁘지 않을 것 같기도 합니다. 치감도 워낙 중요하고,

애들이 이속도 빠르고 폭딜 메타라 탈진이나 점화도 상황 봐서 들면 괜찮을 것 같습니다.

(수정)저는 요새 점멸 대신 점화를 듭니다. 발분으로 기동력+슬로우를 확보하게 되어서 맞다이시 치감+고뎀으로

엄청난 우위를 점하게 해주는 점화를 들면 운신의 폭이 더 넓어집니다. 사실 쉬바나 점멸 그렇게 필요 없구요. 평타를 칠 

대상만 있다면 궁도 바로바로 돌고 W, 발분이 있기때문에 더욱 괜찮습니다. 체감상 그래요. 예전과 다르게 ad쉬바나가

쿨감도 어느정도 챙길수 있어서 그런것 같습니다.
용족의 분노 (Fury of the Dragonborn)
쉬바나의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이 5 만큼 증가합니다. 원소 드래곤(장로 드래곤 포함)에게 20%의 추가 피해를 입히며, 쉬바나 또는 아군이 원소 드래곤을 처치할 때마다 쉬바나의 방어력 및 마법 저항력이 5씩 증가합니다.

칼바람 나락: 포탑을 부술 때마다 쉬바나의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이 5씩 증가합니다.

뒤틀린 숲: 쉬바나는 썩은 아귀에게 10%의 추가 피해를 입히며, 팀이 썩은 아귀를 처치할 때마다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이 5씩 증가합니다.
두 번 물어뜯기 (Twin Bite)
재사용 대기시간: 8/7.5/7/6.5/6초
다음 기본 공격 시 쉬바나가 두 번 공격하여 (+1.0AD) (+0.5AP)의 물리 피해를 입힌 후 (+0.2/0.4/0.6/0.8/1.0AD) (+0.25AP)의 물리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다음 2회의 기본 공격 시 공격 속도가 50/55/60/65/70% 증가합니다.

기본 공격 시 스킬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0.5초 감소합니다.

용 형상: 기본 공격이 강화되어 쉬바나 앞에 있는 모든 유닛을 공격합니다.

이 스킬은 피해를 입힐 때 효과가 발동합니다.
연소 (Burnout)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쉬바나가 근처 적에게 초당 20/30/40/50/60 (+0.2 추가AD)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이동 속도가 30/35/40/45/50%(+0.1 AP)증가합니다. 이동 속도는 3초에 걸쳐 정상으로 돌아옵니다.

연소 스킬을 활성화한 상태에서 기본 공격을 하면 근처 적에게 5/7/9/11/13 (+0.05 추가AD)의 마법 피해를 입히며 스킬 지속 시간이 1초 늘어납니다.

용 형상: 연소의 범위가 350/365/380으로 증가합니다. (범위: 325)
화염 숨결 (Flame Breath)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쉬바나가 85/125/165/205/245 (+0.5 AD)(+0.7 AP)의 마법 피해를 주고 5초간 불씨를 남기는 화염구를 던집니다. 화염구는 챔피언에게 적중하면 멈춥니다. 불씨가 적용된 대상에게 기본 공격을 하면 적 최대 체력의 3% (+추가 공격력 100당 1%)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몬스터 상대 최대 150의 피해)

용 형상: 최대 범위 내의 원하는 지점에 화염 숨결을 시전할 수 있습니다. 화염 숨결이 챔피언에 적중하거나 대상 지점에 도달하면 폭발하여 85/125/165/205/245(+1.0 AD)(+1.0 AP)의 피해를 입히며, 4초 동안 주변 220/240/260의 범위를 불타는 땅으로 만들어 (1~18레벨에)초당 40~100(+0.15 추가AD)(+0.2 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불씨를 계속 적용시킵니다. (사정거리: 925)
용의 강림 (Dragon's Descent)
분노 소모: 100
쉬바나가 150/250/350의 체력과 50/65/80의 사거리가 추가된 용으로 변신한 후 목표 지점으로 날아갑니다. 비행 중 쉬바나와 부딪힌 적들은 150/250/350 (+1.0 AP)의 마법 피해를 입으며 목표 지점 쪽으로 밀려납니다.

기본 지속 효과: 기본 지속 효과: 쉬바나는 1초마다 분노가 1/1.5/2씩 생성됩니다. 기본 공격 시 분노가 2 생성됩니다. (사정거리: 85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W+발분 (평)E 평QorQ. 꼭 평Q에 집착하지 마세요.


E+W 평Q 발분(부쉬 기습)


궁니시) R (발분) E (발분) Qor평Q (발분) 등등... 상대방이 1초의 고민도 없이 플래시로 뺄거 같을 때 즉 급할 때는


궁 Q+발분. 이후 도망치는 상대방에게 E.

스킬 활용 팁

스킬 분배는 와드 설치와 함께 게임 내에서 할 수 있는 전부입니다.


진형, 아군의 상황과 아군의 스킬, 상대방의 스킬과 심리를 계산해서


스킬을 그때그때 적절하게 배분하는 것이


전투의 전부라고 생각합니다.


쉬바나는 E를 맞추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E딜 지분이 상당하기 때문이죠.


따라서 포킹 상황이나 CC에서 연계되는 상황이 아니라면


최대 사거리 근처에서 E를 쓰는 것보다는 어느정도 붙어서 안전하게 맞춰주는 것이 더 좋습니다.


또 발분으로 슬로우를 묻히면 E를 맞추기 쉽습니다. 정말 발분은 신입니다..

시작 아이템
신발
핵심 아이템
막템
잉걸불 강타 고정입니다. 즉발로 대상에게서 받는 피해 4초간 감소. 그리고 표식이 남아있는 동안 피해를

입히면 적을 불태워 도트 고뎀을 입힙니다. 개사기. 발분덕에 성능 구린 서리 강타에 구애받을 필요가 전혀 없습니다.



발걸음 분쇄기의 장점 중 하나

그건 바로 강철가시 채찍이 하위템이라는 점입니다. 정말 엄청 큰 장점입니다.

싸고, 사용효과가 정글러들한테 너무 좋아서 저거 나오는 순간 정글몹처리, 잔몹 처리, 라인 정리

등등 바로 좋아지고 성장 가속화. 진짜 개사기템


핵심 아이템 네가지는 웬만하면 가줍니다. 발걸음 분쇄기는 이 공략의 핵심이며

공격력, 체력, 스킬가속에 "공속 20%"를 제공하기에 쉬바나에게 좋습니다. 사용 효과, 패시브 효과, 기본 지속 효과

모두 매우 좋은 사기템. 쿨도 짧은 이동 + 60% 슬로우 기술 하나 생긴것만으로 날라다니는 기분을 느끼게 됩니다.


몰왕은 거의 쉬바나 전용템이고.

스테락+가고일은 중후반 한타 페이즈때 대단한 위력을 발휘합니다.

브루저 주제에 상대의 집중 포화를 수초간 견디게 해줄 정도.

상대 ad가 아프면 중간에 천갑 미리 섞고 ap가 아프면 망토 섞고

하는 센스를 발휘하세요


막템은 저는 거드라를 좋아하지만

ap뎀이 좀 아프면 정령의 형상도 좋고

상대가 올 ad다 그러면 죽무, 그리고 가고일 대신에 방어력템 하나 더 가주거나 하면 됩니다.


혹여나 신발을 팔 만큼 후반에 접어들었다 그럼 신발 팔고 이속 달린 망갑이나 대자연 같은 걸로

이속 보충해주면 됩니다.

발분의 장점이 전설템 효과가 이속 3%라는 매우 좋은 효과라서

신발을 파는데에 망설임이 필요없습니다.


또 꿀팁 하나. 상대가 무조건 카정을 올 것 같다(ex그브)싶으면

충전형 물약 대신에 제어와드 스타트도 괜찮습니다. 정글템 피흡+굶사로 피관리가 전시즌보다 쉬워져서

물약을 구매하지 않아도 큰 부담은 없습니다. 특히 윗팀 스타트일때 두꺼비로 피흡하고 3렙찍고 레드먹으러 가면

포션 없이 풀피라서

레드쪽에서 종종 마주치는 그브, 니달리등의 카정 챔프를 쫓아내기 수월합니다. 점화와 함께 역으로 킬딴 적도 많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그레이브즈
걍 자주 나오길래 밴해줍니다. 어렵지는 않은데 그브가 초반 카정오는 걸 좋아해서 귀찮고 딱히 밴 할 거 없어서 합니다. 아직 발분 쉬바나를 많이 해보진 못해서 카운터는 좀 더 연구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근데 전 쉬바나 카운터는 딱히 없고 그냥 초반 카정 싸움, 아군 라이너가 카운터라고 생각합니다. 갱 당해주는 건 그럴수 있고 다이브만 역갱봐주면 그만이지만 미드가 밀려서 상대 미드, 정글러가 함께 카정 들어오는건 노답입니다


신챔 렐인데.. 보호막 파괴 기능이 있다고 해서 넣었습니다. 사실 별 카운터는 아닌데 렐, 레넥톤같은 보호막 파괴 챔프들은 후반 한타 페이즈때 주의해야합니다. 스테락+가고일로 버텨야되는데 보호막 파괴되면 난감하죠. 파이크, 우르곳 등 처형도 조심
베인
탱커 학살자 베인. 예전에는 ad쉬바나를 잘 잡았지만 발분이 나온 후로는 어떨까요. 아직 안 만나봤는데 쉬울듯? 보호막, 피흡이 특징인 ad쉬바나라 탱쉬바나보다 훨씬 상대하기 쉬움


라인 / 정글 운영법
첫 풀캠 풀피로 포션 없이 먹을 수 있습니다.

초반 운영법
그냥 풀캠 돌고 캠프 반쪽 더 먹고 1200원 모아서 강철가시채찍 사옵니다. 그럼 정글링 가속화. 레드가 있고 3레벨 이상인 타이밍에는 아군과 적군 라이너 챔프, 라인 상황을 봐서 갱을 가도 좋습니다. 용은 3레벨부터 가능하니까 언제든 틈틈히 노려줍니다. 상대 정글러가 카정을 올 것 같다 싶으면 충전형 물약 대신에 핑와를 사도 됩니다. 이제 정글링 피관리가 수월해서.. 역법의 필요성도 줄어들었습니다. 유동적으로 합시다. 상대 정글러 동선, 상황 봐가면서
중반 운영법
용, 전령, 소규모 교전 계속 유도. 이때부터 발분이 나와서 기동력, 갱킹력, 소규모 교전력 대폭 향상

후반 운영법
후반은 한타가 중요한데 AD 발분 쉬바나는 이니시에이팅 할 수 있습니다. 진입하고 콤보 + 발분 써주고 스테락 + 가고일로 버티고 살아나오면 됩니다. 대치때는 w로 움직이면서 e로 포킹, 평Q로 와드 삭제 등등

거드라 나오면 철거 굉장히 빠릅니다. 그 전에도 기본적으로 ad+공속템들 위주에 Q덕분에 타워 철거 빠른편.

팀파이트시 역할
AD쉬바나는 맞다이가 상위권이지만 이 빌드는 갱상황 등 소규모 교전과 한타에서 더 강합니다. 한타때 역할은 그때그때 다르고 그냥 잘 보고 하면 됩니다. 뭐라고 말을 해야 할지 모르겠네요. 그때그때 다른 몇가지 경우의 수가 있다고 밖엔..

챔피언별 대응법
쉬바나는 간단한 챔이라 걍 누구라도 좀만 해보고 생각해보면 챔프별 대응도 알 수 있을겁니다.

마치며

감히 현 메타에서


쉬바나라는 챔피언의 가능한한 모든 시너지를 폭발시킨 최강의 형태라고 생각합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3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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