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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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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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드, 그림자의 주인
Zed, the Master of Shado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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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4) 제드 공략

- 하이엔가(2021-02-16, 조회수: 22045)

 말투를 어찌해야 할지 모르겠어서 음슴체로 씀
만약 기분 나쁘다면... 미안

본인은 제드를 주력으로 다이아 4를 찍었음
개나소나 간다는 다이아 4지만 그래도 여기까지 올라오면서 느낀 상대법을 적어보려 함
닉네임은 "은작이"
물론 유명 네임드 유저나 다른 고티어 분들에 비하면 시늉만 내는 거지만 그래도 제드 자체는 많이 했다고 자부함
근데 요즘 벽 느낌
나 개못하는 것 같음

공략은 미완성임

가독성도 구리고 많이 안 채워져 있음
그래도 상대법은 적혀 있으니 참고 하셈 

피드백 환영

제드, 그림자의 주인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54 (+99) 2337 마나 200 (+0.0) 200
공격력 63 (+3.4) 120.8 공격 속도 0.651 (+3.3%) 1.016
5초당 체력회복 7.09 (+0.65) 18.14 5초당 마나회복 50 (+0) 50
방어력 32 (+4.7) 111.9 마법 저항력 29 (+2.05) 63.85
이동 속도 345.0 345 사정 거리 125.0 125.0
제드의 룬은 정복자니 뭐니 하지만 사실 감전 하나면 됨 (옆동네에선 유성 같은 것도 쓰지만 그런 건 패스) 

대체로 감전+마법의 조합을 가장 많이 씀



지배

감전
 감전은 단순함
 어디에든 어울리는 제드의 파트너임


보조룬


비열한 한방vs피의 맛vs돌발 일격

사실 3개 전부 제드와 어울리지만 제드는 피의 맛TasteOfBlood(피의 맛)을 포기할 수가 없음
3렙 이전까진 성능을 못내는 제드 특성상 라인전의 행방은 1,2렙때 피관리를 통해 결정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 구간을 수월하게 넘길 수 있게 해주는 피의 맛TasteOfBlood(피의 맛)은 중요도가 높음

다만 주문 작열Scorch(주문 작열)+비열한 한방CheapShot(비열한 한 방)의 조합은 제드보다 유지력이 안 좋은 상대로 재미를 볼 수 있는 세팅임
돌발 일격SuddenImpact(돌발 일격)은 2티어 룬 답지 않게 후반엔 체감이 되지만 초반엔 없다 싶은 룬이라 사용하기 꺼려짐


사실 뭘 들어도 거기서 거기지만 현 방관템 특성상 쿨감의 확보를 위해 그림자 검Umbral Glaive(그림자 검)이 필수가 되어 
요새는 좀비 와드ZombieWard(좀비 와드)를 많이 감



엄청 중요함
없으면 안될 정도로 중요함
다른 걸 들 이유가 없음



정밀

정복자
 간단하게 정리하자면 원콤이 안 나는 상대에게 드는 룬이라고 할 수 있음

장인들에 의해 발굴되어 아는 사람만 쓰다가 점차 널리 퍼지게 된 룬
 다만 정복자Conqueror(정복자)의 가장 큰 문제점은 치고 빠지는 식의 딜교가 능한 챔피언 상대로는 거의 효율을 못 본다는 거임
이를 극복하려면 제드가 딜교를 능동적으로 할 수 있는 상대에게만 들거나 평타를 통한 영혼의 맞다이를 무조건 이긴다는 생각으로 싸워야 함
 현재는 밸류가 많이 떨어진 상태이니 3탱 조합이나 근접챔이 아니라면 쓰지 않는게 나음
쉽게 말해 개패듯 팰 수 있는 상대로만 쓰면 됨


보조룬

 

취향차 였으나 침착PresenceOfMind(침착)의 리메이크 이후로 침착PresenceOfMind(침착)은 깨달음Transcendence(깨달음)을 드는 제드 특성상 필요가 없어진 룬임



이건 진짜 거기서 거기임 다만 쿨감신을 생각한다면 강인함LegendTenacity(전설: 강인함)이 필수



정복자Conqueror(정복자)를 든 상황이라면 체력 샌드백을 많이 칠 상황이 나올테니 체력차 극복CutDown(체력차 극복)이 낫다고 생각 할 수 있겠지만 블클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밤끝Edge of Night(밤의 끝자락)을 올린 제드의 체력은 2800대임 사실 큰 효율을 보고 쓰진 않음 다만 체력이 붙어있지 않은 공템으로 5개를 꽉꽉 채운다면 2티어 룬이라고는 생각 할 수 없는 효율이 나옴
클레드 또는 하드 탱커가 나오면 체력차 극복CutDown(체력차 극복) 그 이외엔 최후의 일격CoupDeGrace(최후의 일격)을 드셈



마법

NimbusCloak(빛의 망토)

무효화 구체NullifyingOrb(무효화 구체) 하나만으로는 성능이 미묘함 주문포식자Hexdrinker(주문포식자)와 함께 갈 생각이 아니면 추천하지 않음
빛망NimbusCloak(빛의 망토)은 참 좋은 룬이지만 쓰임새가 애매함 정확히 말하자면 제드와 잘 맞지만 활용할 상황이 그리 나오진 않음 
궁으로 붙어도 특유의 이속으로 쉽게 빠져나가는 조이Zoe(조이)나 에코Ekko(에코)등의 상대를 이속에서 밀리지 않게 하는 용도 정도임



많이 중요한 룬
쿨감만 보고 가도 될 정도로 좋은 룬이었는데 처치관여 스킬 쿨감 돌려 받는 것까지 붙어서 매우 좋아짐 
반 필수 룬중 하나



말 그대로 취향 차
나는 개인적으로 폭풍의 결집GatheringStorm(폭풍의 결집)을 드는 편임
다만 실드류 상대 말파Malphite(말파이트)나 야스오Yasuo(야스오) 상대로는 주문 작열Scorch(주문 작열)의 효율이 좋은 편임
말파Malphite(말파이트)는 패시브를 돌리기 어렵게 만들고
야스오Yasuo(야스오)는 주문 작열Scorch(주문 작열)의 선딜 덕에 실드가 주문 작열Scorch(주문 작열)에 터질 수 있음



결의

사실 결의를 드는 이유는 거의 한가지임
뼈방패BonePlating(뼈 방패) 과잉성장Overgrowth(과잉성장)을 통한 죽지는 않겠다 마인드



옵션은 좋은데 체력 계수인 것과 결의에 제드와 어울리는 룬이 적다는 게 발목을 잡음


BonePlating(뼈 방패)

개인적으로 늘 저평가 되는 사기룬이라고 봄
조건부로 90~180의 피해를 고정으로 막아주는데 이는 초반부터 후반까지 좋은 성능을 냄
사실상 뼈방패BonePlating(뼈 방패)를 위해 결의를 드는 수준


Overgrowth(과잉성장)

의외로 체감되는 룬 
앞서 말한 뼈방패BonePlating(뼈 방패)와 연계하면 왜 이리 안 죽냐 소리가 나오게 함



영감

사용하기 미묘한 룬들이 많음


대체로 장화MagicalFootwear(마법의 신발)를 감
장화MagicalFootwear(마법의 신발)의 성능도 좋고 킬을 먹고 굴려야 하는 제드 특성상 잘 맞긴 하지만 
딜 기댓값이 제일 낮은 영감 계열이라 사용률은 낮은 편



쿨감신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과 조합되면 꽤 좋은 성능을 내지만 그래도 미묘함
무엇보다 일반 쿨감이 달려 있지 않은게 너무 큼

그나마 생각 해볼 스펠이 정화Cleanse(정화) 정도인데
갱호응이 좋고 자체 딜도 쌘 조이Zoe(조이)나 르블랑LeBlanc(르블랑) 상대로 가는 편임
씨씨 맞으면 죽겠다 싶은 조합에만 정화Cleanse(정화)를 들고 나머지는 점화Ignite(점화)
약자 멸시 (Contempt for the Weak)
제드는 체력이 50% 이하인 적을 기본 공격할 때 적의 최대 체력의 6/8/10%에 해당하는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이 효과는 동일한 챔피언에 대해서는 10초에 한 번씩만 적용됩니다.

약자 멸시가 몬스터에게 10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에픽 몬스터에게는 최대 300 피해를 입힙니다.
예리한 표창 (Razor Shuriken)
기력 소모: 75/70/65/60/55
재사용 대기시간: 6초
제드와 그림자가 표창을 던져, 각각 처음 맞는 적에게 80/120/160/200/240(+1.0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이후 관통하는 적들에게는 각각 60%의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900)
살아있는 그림자 (Living Shadow)
기력 소모: 40/35/30/25/20
재사용 대기시간: 20/19/18/17/16초
제드의 그림자가 전방으로 질주하여, 5초간 그 자리에 유지됩니다. 이 스킬을 다시 시전하면 제드가 그림자와 위치를 바꿉니다.
그림자는 제드가 사용하는 스킬을 모방합니다.

그림자와 제드가 동일한 대상을 가격할 경우, 제드는 30/35/40/45/50의 기력을 회복합니다. 기력 회복은 시전 시 1번만 적용됩니다. (사정거리: 700)
그림자 베기 (Shadow Slash)
기력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5/4.5/4/3.5/3초
제드와 그림자가 근처의 적들을 베어 65/90/115/140/165(+0.65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제드가 이 스킬로 적 챔피언을 하나 맞힐 때마다 살아있는 그림자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3초씩 감소합니다. 그림자가 복제한 그림자 베기에 맞은 적은 각각 1.5초 동안 20/25/30/35/40%의 둔화에 걸립니다.

제드와 그림자의 그림자 베기에 모두 맞은 적은 둔화 비율이 30/37.5/45/52.5/60% 적용되는 대신, 추가 피해는 받지 않습니다.
죽음의 표식 (Death Mark)
재사용 대기시간: 120/110/100초
제드가 잠시 공격을 받지 않는 상태가 되어 제 자리에 6초 동안 유지되는 그림자를 생성합니다. 그 다음 대상에게 돌진하여 죽음의 표식을 남깁니다.
3초가 지나면 표식이 발동하여 (1.0AD)에 더해, 제드와 그림자가 표식이 적용된 동안 해당 적에게 가한 모든 마법과 물리 피해의 25/40/55%를 물리 피해로 가합니다. 죽음의 표식을 다시 활성화하면 제드가 이 그림자와 위치를 바꿉니다.
죽음의 표식 사용 후 그림자와 자리를 바꾸기 위해, 0.5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가집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wqe 사용법

 wqe
장점- 빠르고 부드러운 콤보
단점- 낮은 정확도

사용법

 1. 스킬을 피할 수 없는 적에게 쓴다
ex) 하드 씨씨에 맞은 적, 좁은 지형에 낀 적, 미니언 막타를 치려는 적

 2. 보이지 않는 곳에서 기습을 할 때 쓴다
ex) wqwe평은 부드럽고 빠른 콤보임, 부쉬 속에서 대기하다가 기습할 때 씀

 3. weq의 박자감에 쉽게 대처 할 수 있는 적에게 쓴다
ex) we를 쓰는 제드를 보고 표창 사운드에 반응해 회피기를 쓰는 적, 장막을 쓰는 야스오



요지는 weq의 박자감에 익숙해진 상대방에게 반응하기 힘든 콤보를 집어 넣는데 있음
정확도가 낮기에 무빙 경로를 예측해 쓰거나 기습할 때 써야 잘 맞는 편


스킬 활용 팁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난 월식을 감



일단 말하자면 프리시즌이 지나고 제드의 템트리가 많이 생겨 났음
월식 이외의 신화템들도 충분한 가치가 있다는 게 증명이 되었고 다채로운 템트리의 선택이 가능해졌음
하지만 내 생각을 말하자면 

뭔 템을 가든 월식 미만잡

현재 주력으로 삼을 수 있는 제드의 신화템은 암살자 신화템 3개와 전사 신화템 2개가 있음 
허나 월식을 제외한 나머지 신화템들은 각각의 문제점 덕에 결국 주류 템트리로 자리 잡긴 힘들다고 생각함

지금부터 그 이유를 설명하겠음


일단 전사 신화템 부터 설명하자면

(선혈포식자)선혈포식자 (신성한 파괴자)신성한 파괴자

이 두 템이 제드와 어울리는 신화템으로 뽑히는 상황임

(선혈포식자)
선혈포식자

 사실 개인적인 의견부터 말하자면 나는 선혈포식자를 별로 좋아하지 않음
단순하게 좋은 스펙에 단순하게 좋은 사용 효과 덕에 단순하게 쌔기 때문임
덕분에 올라프 아트록스등 단순하게 쌘 브루저들이 더 쌔지는 상황이 벌어짐

엎친데 덮친 격으로 현 치감템의 성능도 문제임 
물론 치감 자체의 성능은 더욱 좋아졌지만 
필멸자는 끔찍한 가성비를 보여주고 사슬검은 암살자에게 어울리는 템이 아님
말이 길어졌지만 하고 싶은 말은 이거임
선혈포식자가 현재 제드의 신화템으로 갈 수 있는 이유는 미묘한 치감템 성능과 템 자체 스펙이 좋아서라는 거임

무엇보다 선혈포식자를 주력으로 삼게 되면 제드는 암살자 보다는 광역 ad캐스터에 가까운 포지션을 보여주게 됨
리메이크 전 탈론 같이 한타때 최대한 많이 긁어 어그로 핑퐁 및 광역딜에 치중하는 모습

그럼 좋은거 아닌가? 라고 물어 볼 수 있음
다만 현재 탈론도 정복자 선혈 트리를 많이 가는데 이는 탈론의 태생 자체가 광역 ad 암살자였기에 가능 한 거임
게다가 탈론의 기본 스탯은 높은 편이고 제드보다 더 손쉽게 광역딜이 가능함

무엇보다 선혈포식자를 가면 딜이 부족해 암살을 포기해야함
물론 이 모든 내용은 내가 선혈포식자를 개인적으로 싫어하고 암살자로서의 제드에 집중하는 내 플레이 스타일 때문이지 나는 광역딜을 넣으며 어그로 핑퐁하는 플레이가 좋다 싶으면 나쁘지 않은 템 선택이라고 봄



(신성한 파괴자)
신성한 파괴자

 신성한 파괴자는 좋은 아이템임
신화급 지속효과는 방마관 5%씩인데 이는 월식보다 높은 수치임
게다가 템 옵션도 괜찮고 주문검의 성능이 매우 높음
방관템을 둘둘 두르는 제드이기에 최대 체력 10%피해는 패시브에 준하는 딜이 나옴

그런데 왜 안 좋은거냐

이유는 정말 단순함
조합템이 제드와 너무 안 어울리기 때문임
탐식의 망치까진 괜찮다 하지만 제드는 광휘의 검과 점화석을 초반에 올리는 챔프가 아님
이 조합템의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톱날단검을 하나 올리고 신파자를 올리는 방법도 있지만
1코어를 4400원에 올려야 한다는 말도 안되는 상황에 놓이게 됨

그럼 1코어를 요우무로 올리고 신파자를 올리면 안되냐 라는 발상도 있을 수 있는데
암살자는 초반에 강하고 중반에 약했다가 다시 후반에 강해지고 극후반에 힘이 빠지는 포지션임
중반 타이밍엔 방관템 및 라위의 확보를 해야 할 시기에 신파자로 인해 한칸씩 템 올리는 속도가 늦어진다는 건
위험도가 높은 방식임

따라서 신파자는 성능은 좋지만 올리기엔 어려운 템임


암살자 신화템

드락사르의 황혼검

 드락사르의 컨셉은 다중킬
카타리나 마스터 이 같은 원로 캐릭터들이 특화된 컨셉임
평타에 묻는 추가피해와 킬을 하면 은신이 되는 아이템의 성능은 괜찮다고 봄
사실 은신이 없더라도 평타에 추가피해와 슬로우는 이속이 빠른 조이나 칼리스타 같이 궁으로 붙어도 표창을 맞추기 어려운 적에게 매우 효과적인 옵션이라 성능은 참 탐이남
다만 은신이라는 옵션이 쏠쏠하긴 하지만 마스터 이 처럼 찰떡 궁합도 아니고 
그 무엇보다 신화급 지속효과가 방관이 아닌 쿨감이라는 점이 너무 뼈아픈 단점임
쿨감이라는 이유 하나 때문에 가기 어려운 템이 되어버림

쉽게 말해 템자체에 유통기한이 있어 더도말고 딱 30분이 지나면 정말 약해지는 템임

상대팀에 이속 증가로 인해 표창을 맞추기 어려운 적이 있거나
5명 전부 물몸이라면 고려해볼만 함



자객의 발톰

 좋은 템이라고 생각 했음
템 자체 스펙도 좋고 신화급 지속 효과는 방관이며 사용 효과는 돌진기
안 좋을 수가 없는 템이지만 놀랍게도 얜 쓰기가 어려움

이유는 하나임 사용 효과의 어정쩡함
돌진기에 하자가 너무 많음
선딜이 있고 사거리도 미묘해서 도저히 콤보 도중에 이걸 사용할 틈을 찾을 수가 없음 
미니언에 사용하여 급습하는 용도나 점멸로 빠진 적에 다시 붙어 딜을 넣는 용도...지만 진짜 그 미묘한 선딜 덕에 모든 평가를 날려 먹음 

이 템 자체를 가는 챔프도본인들의 2% 부족한 유틸때문에 가는거지 사실 쓰임새는 미묘함

다만 방관이 100이 넘어가는 상태창을 보면 뽕맛이 차오름




이처럼 다른 신화템은 하나같이 애매하다는 인상을 지울 수가 없음



그럼 이제부턴 갈 만한 템들을 소개하겠음


템 순서는 대체로

(월식)(선템)->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혹은Umbral Glaive(그림자 검)->Umbral Glaive(그림자 검)혹은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이때부턴 자유)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세릴다의 원한)


상황마다 다르다는 것을 유념하고 참고하셈 



Long Sword(롱소드)
롱소드

 일반적인 상황에서 감



Doran's Blade(도란의 검)
도란의 검

 대체로 평타를 섞을 일이 많은 근접챔 상대로 감
근접 암살자 혹은 전사챔 상대로 딜교에서 밀리지 않기 위해 감
공격력 8과 체력 80은 진짜 체감이 많이 되는 능력치임
특히 체력 80이 라인전 대부분에서 원콤을 방지해줌

피즈 야스오 키아나 카타 상대로 많이 감



Doran's Shield(도란의 방패)
도란의 방패

 앵간해선 가지 않지만
잘하는 야스오 또는 말파 상대로는 많이 감

 

Serrated Dirk(톱날 단검)
톱날 단검
 
 제드의 동반자
딱 떴을 때 상대방에게 방템(닌탑, 팔목보호대)이 없으면 매우 딜이 잘 박히니 그 타이밍을 노리는 게 좋음


(월식)
월식

 그냥 템이 참 좋음
하위템 딜로스도 적고 
이속증가+퍼뎀+실드 전부 제드에게 안정성을 더해주는 옵션들이고
스킬피흡도 라인유지력에 도움이 됨
너프를 많이 먹었지만 그래도 월식이 제일 낫다고 봄

2% 부족한 딜을 채워주는 느낌이 강해 체감도 잘 되는 편임

하지만 쿨감이 없다는 단점이 있음

때문에...



Umbral Glaive(그림자 검)
그림자 검

 그래서 우리가 2코어로 올려야 하는 템이 바로 그림자 검임
쿨감 방관 전부 붙어 있고 가격까지 싼 마당에 와드를 지우기 쉽게 해주는 옵션마저 좋음
진짜 버릴 것도 없으면서 가성비는 훌륭한 템임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
요우무의 유령검 

 높은 공격력과 방관, 이속 증가 효과는 늘 유용했기 때문에 고민 없이 뽑으면 되는 딜템

근데 왜 쿨감 삭제 했냐 킹받네



(세릴다의 원한)
세릴다의 원한

 너무 비쌈 

근데 무조건 올려야 하는 필수템 중 하나임
어? 왤케 안 죽지? 싶을 때 뽑으면 막힌 코가 뚫리듯 딜이 들어감

게임 중반 시기에 돌입하면 방어력 올라가는 속도를 방관템이 따라잡기 어려워지는 상황이 발생함
라위 계열의 템들은 늦어도 3~4코어에 올리지 않으면 암살자들의 유통기한을 가속시키는 꼴이 됨

애초에 난 라위 계열의 템이 경시되는 이유를 모르겠음
가성비를 이유로 최후반에 뽑은 경우가 많은데 바보 같은 짓임
이 템이 뜨고 안 뜨고의 딜 차이가 많이 심한 편인데다가
원딜들도 수호 천사, 죽음의 무도, 닌탑에 카이사는 존야도 가는 마당에
느적느적 톱날 단검류 템만 올리며 방관을 확보하면 원딜 방어력도 못 뚫는 상황이 옴

암살 대상의 방어력이 100에 근접하기 시작할땐 그냥 올리면 됨 
대충 팔목보호대-존야가 뜨거나 닌탑이 뜨기 시작하면 올릴 각을 보면 됨

브루저가 많을 땐 2코어 타이밍에 라위를 올리고 3코어로 완성시키는 것도 나쁘지 않음
월식->라위->블클->세릴다 순으로

쿨감 20도 도움이 많이 되는 편

근데 사실 슬로우 없애고 가격이나 낮춰주면 좋겠음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
칠흑의 양날 도끼

 대탱커 대항용 아이템

쿨감과 체력 옵션은 제드에게 안정성을 더해줘 언제든 올려도 될 정도의 무난함을 보여줌
단적으로 탱커가 많은 조합이면 2~3코어에 올려도 됨

후반에 방관템이 갖춰진 상태에서 블클을 올리면 탱커도 원콤나는 상황이 나옴

깍아내기는 궁 터질 때 한 번 적용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 활용도가 아쉬움
사라진 격분 효과는 제드에게 잘 맞는 효과였는데 사라진게 아쉬움



추가로 갈 만한 템들



Edge of Night(밤의 끝자락)
밤의 끝자락

 생존기가 하드 씨씨인 딜러 상대로 많이 가는 편임
대표적인 예로 베인 같은 원딜은 밤끝 하나 올리면 저항도 못하고 죽음

옵션도 준수해서 3~4코어 언저리에 고려되는 편



(독사의 송곳니)
독사의 송곳니

 실드 카운터 아이템이긴 한데 퓨어딜템이고 효과도 애매한 편이라 가기 꺼려지는 편
굳이 올린다면 세트, 철갑궁, 스테락 카운터로 올리는 경우가 대부분임

올리면 쌔긴 함 
공격력 60 방관 18은 딜템 중에서도 몇 없는 수치기에 딜뽕은 충분히 채워 줌

템창이 7개 였으면 갔을 템임

철갑궁 스테락등 실드가 많으면 의외로 나쁘지 않음
올릴 타이밍이 미묘하긴 하지만 카이사 사미라 같은 원딜이 잘크면 가는 게 좋음

철갑궁 야스오면 그냥 올리는 게 마음 편함



(징수의 총)
징수의 총

 치명타+방관이라는 말도 안되는 조합을 들고 온 템
거기에 지속 효과도 매우 좋아서 현 사기템으로 평가 받는 템임

근데 제드는 안 감
딜이 모자란 챔프도 아니고 옵션이 좋은거지 궁합이 잘 맞는다고 보기엔 애매함
그냥 블클가서 안정성과 방관 모두 챙기는 게 나음
이 템을 위해서 템창을 낭비하기 아까움
간다면 도미닉+징수 조합으로 치명타를 확보하는 세팅으로 가는 편



Lord Dominik's Regards(도미닉 경의 인사)
도미닉 경의 인사

 세릴다보다 싼 가격에 올릴 수 있어서 좋음
가끔 터지는 치명타도 쏠쏠한 편임
다만 체력게이 상대가 아니면 조금 꺼려지는 편임
도미닉을 올리게 된다면 세릴다의 쿨감을 포기해야한다는 점이 가장 뼈아픔

그래도 나쁘진 않은 편

방관이 25%->35%가 되어서 상당히 좋아짐
조합 템이 애매하고 쿨감이 없는 점이 조금 아쉽지만 그걸 감안해도 많이 올리게 됨



Maw of Malmortius(맬모셔스의 아귀)
맬모셔스의 아귀

 매우 좋은 ap 대항 템
인기에 비해 성능이 좋은 편임
제드에게 버릴 옵션도 없고 실드량 뽕맛이 매우 찰짐

라인전 단계에서 힘든 ap 누커 혹은 ap 지속딜러 상대로 엿먹일 수 있으니 주포자 하나 올리는 것도 좋은 선택임



(죽음의 무도)
죽음의 무도

 ad 딜러끼리의 싸움에서 우위를 점하게 해주는 템
이라고는 하지만 대체로 야스오 상대로 많이 가는 템임

지속딜과 폭딜이 모두 능하거나 (야스오, 리븐등)
선공권이 제드에게 없는 경우 올리는 편임 (렝가, 녹턴등)

ap 데미지 상대로는 아무런 효과가 없음



Ravenous Hydra(굶주린 히드라)
굶주린 히드라 

 미묘
가격에 비해 딜적인 측면에선 너무 약해 가기 꺼려지는 편

선혈을 가는게 아니라면 대체로 안감



Guardian Angel(수호 천사)
수호 천사

 죽무가 나음

적팀에 하드씨씨가 많고 우리팀에 어그로를 끌어야 할 챔프가 없어
죽는 걸 전제로 한타때 어그로 핑퐁을 할 때 외에는 죽무를 선택하는 편

폭사 당할 것 같다-> 수호 천사
상대 ad딜러가 잘커서 문제다-> 죽음의 무도

사용하면 5분 쿨타임 기다리지 말고 죽무로 바꾸면 됨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
몰락한 왕의 검

 진짜 별로임 가지 마셈

예전 향수때문에 가는 경우를 봤는데 
지금의 제드와 예전 제드의 암살 스타일은 많이 다른 편임

옛 제드는 높은 공속과 몇 없는 방관 템으로 인한 여유로운 템창을 통해 몰락을 올릴 수 있던 여건이 있었음
애초에 그 당시 몰락은 좋은 아이템이었음 

암살 방식도
몰락의 액티브 효과+요우무를 통한 공속증가를 통해 
최대한 많은 스킬과 평타를 우겨넣어 높은 궁딜을 뽑아내는 방식이었음

하지만 지금 제드는 수많은 방관템을 통한 방관 확보 이후 높은 스킬딜을 통해 암살하는 방식임

물론 지금도 제드의 평타는 매우 중요한 편임
높은 방관과 공격력 덕에 한방 한방이 매우 무겁고 평타를 넣지 않은 콤보는 딜이 많이 떨어지는 편임
하지만 제드가 암살 도중 치는 평타는 대체로 패시브와 e평의 활용에 가깝고 한 콤보에 3대 정도 밖에 넣지 않는 편임

공속과 공격력을 모두 가진 템이 뒷받침 되지 않으면 쓸 수 없고 
평타를 끈덕지게 쳐야 효율이 나오는 암살은
빠르게 스킬 딜을 넣고 빠져 나와 리스크 적은 암살을 할 수 있는 제드에게 역시너지를 보여줌

방관트리보다 딜이 쌘 것도 아니고 비효율적인 암살 과정을 거쳐야 하는 템이기에 현 제드는 가지 않는 템임
 

하드 씨씨가 적고 일명 샌드백인 챔프가 많으면 가아끔 가는 편



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
스테락의 도전

 실드량은 정말 높고 스펙도 준수하지만 블클이나 밤끝 등에 밀려서 거의 안 쓰는 편



Quicksilver Sash(수은 장식띠)
수은 장식띠

 상위템 가성비는 헛웃음이 나올 정도고
애초에 에어본을 못 풀게 된 시점부터 가치가 많이 떨어진 템임

씨씨가 신경쓰이면 밤끝을 가는게 나음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
망자의 갑옷

 극후반 닌탑 팔고 가는 편



(화공 펑크 사슬검)
화공 펑크 사슬검

 소라카 아트록스 올라프 등 정말 피흡이 감당 안되는 챔프들이 잘 큰게 아니라면 안 가는게 나음
템 스펙 자체는 준수하지만 뽑아야 할 딜템이 많은 제드가 올릴 타이밍 잡기 너무 어려운 템임

무엇보다 가면 딜이 안 나옴

치감이 정말정말 시급한거 아니면 안 가는 템



Mortal Reminder(필멸자의 운명)
필멸자의 운명

 치감이 급할 때 신발 팔고 가는 편...이지만 사실 거의 안 가는 편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
기동력의 장화

 안 감



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
신속의 장화

 극한의 슬로우 지옥이여도 갈까말까임
안 감



Ninja Tabi(판금 장화)
판금 장화

 가성비 원탑 방템
ad 딜러 상대로 자존심을 세우고 싶으면 부담 없이 지르면 됨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
헤르메스의 발걸음

 상대팀이 5ad 조합이더라도 씨씨가 많다면 고려해도 될 정도의 템
순수 100% 물리피해는 거의 없기 때문에 마저 옵션이 아예 의미 없는 것도 아님

대부분의 상황에서 올리는 신발임



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
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

 버프도 많이 먹고 쿨감이 높아 가성비가 매우 좋은 템이라고 생각 함
그림자 검+깨달음+쿨감신이면 빠른 타이밍에 높은 쿨감을 챙길 수 있음

방관 템 대부분에 쿨감이 붙어 있어 쿨감 확보가 쉬웠던 전 시즌과는 다르게 
쿨감 템이 늦게 나오는 이번 시즌엔 선호도가 많이 올라간 신발

최근엔 이걸 많이 올리는 편임

신발 고민 하기 싫으면 그냥 이거 올리면 됨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가렌
가렌을 비롯한 브루저들

가렌, 세트, 레넥톤, 카밀, 럼블등 정말 정직하게 쌘 타입에게 약한 편임
이들의 가장 큰 문제점은 파훼법이 하나라는 거임

라인을 당긴 상태로 weq를 전부 맞추는 것
사일러스
2렙까진 개호구임 진짜 개패면 피가 쭉쭉 달아서 바로 킬각이 나옴

다만 사일러스는 3렙부턴 맞딜이 정말 강해지고 성장 방어력 성장 체력이 매우 높아 팔목 보호대가 나온 시점엔 도저히 잡을 수 없을 정도로 튼튼해짐

라인전을 이겨도 게임 내내 피곤해지고 못이기면 게임 내내 진짜로 잡을 수가 없으니 밴을 추천함
말파이트
도란 방패가면 상대 할 만 함

말파이트는 근접챔인데다가 견재기는 q 하나 뿐이라 결국 본인 파밍을 위해선 근접해야하기 때문에 스킬 맞추기도 편한 편임

근데 팔목보호대 닌탑이면 딜 말파도 방어력 200은 거뜬히 넘기기에 초반에 도란 방패로 버티며 빡새게 압박하고 돌아 다니는게 속 편함

말파 궁은 무조건 씹어야 함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판테온
현재 밸류가 많이 올라 왔고 라인전 깡패로 유명한 판테온이지만 의외로 쉬운 편

6렙 이전엔 w 거리를 안 주는 선에서 적당히 치고 받고
6렙 이후엔 w를 궁으로 씹고 판테온 e를 의식하며 그림자로 위치를 조절하면 상당히 쉬움

다만 판테온 e의 변수는 여전하니 신경써서 콤보 넣는게 중요함
카사딘
카사딘 입장에선 하나 밖에 할 게 없음

기발 들고 버티기
그럼 그냥 겁나 패면 됨

다만 아무리 망쳐 놔도 35분 되면 알아서 쌔지니까 감안하고 플레이 해야함
루시안
라인전은 참 쌔서 상대하기 어렵지만

그것도 6렙 이전까지 얘기고

무엇보다 미드 루시안 픽의 의미가 제드 상대로는 없어서

게임 내내 존재감을 지울 수 있음
제드의 라인전이 고평가 받는 이유는
단순히 딜이 쌔고 견재가 좋고 하는 이유가 아닌

누가 와도 대처는 가능한 유연함에 있음

근접챔은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의 모습을 보여줌
야스오가 0/7/0 스코어를 보이며 라인전을 망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게 대표적인 근접챔의 불안정함이라는 거임

하지만 제드는 근접챔으로는 이례적으로 안정적인 라인전을 가졌기에 
하나 같이 극카운터가 존재해 선픽카드로 망설여지는 여타 챔프와는 달리
카운터를 당해도 파밍은 가능한 성능을 가졌음

실제로 나도 실력차로 게임 내내 존재감이 지워지고 팀 패배 요인으로 기여한 적은 많아도
망해서 숨 쉬기도 어려운 상황에 쳐해본 적은 없음

때문에 제드는 숙련도와 실력이 갖춰지면 어지간한 챔프는 모두 이길 수 있음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3렙 이전엔 정글 싸움에 개입하기 힘든 편임

중반 운영법


후반 운영법


팀파이트시 역할


챔피언별 대응법

 일단 본인은 고티어도 아니고

나보다 라인전 잘 하는 사람도 많아서

이게 정답은 아님

그냥 내가 겪어보면서 느낀 걸 정리했다고 생각하면 좋겠음


상대 법은 가나다 순으로 정리함

난이도는

 매우쉬움-쉬움-보통-약간어려움-어려움-존나어려움



가렌

존나 어려움

감전


가렌의 경우 신경 써야할 점은 2가지임

q를 미니언에 썼는가

w가 빠졌는가


워낙 단순한 챔프라 상대법도 단순함

q가 빠진 상태라면 앞무빙을 쳐도 됨

w가 빠진 상태라면 이악물고 weq를 맞춰야 함


말이 쉽지 사실 힘든 챔프긴 함

다만 원체 스킬셋이 정직한 타입이라 갱부르면 대처 못하고 바로 잡히긴 함




갈리오

보통

감전 정복자


ap 카운터 특성상 방어력이 낮으니 사실 딜 자체는 잘 박힘


하드 씨씨가 많고 스킬 연계도 좋아 까다로울 수 있음

하지만 갈리오의 e가 빗나가면 앞서 말한 두 장점이 모두 사라짐

제드는 그걸 피하기 쉬운 편이고


결국 갈리오도 q 견제만 할텐데

스킬 궤적이 독특해 처음엔 피하기 어려울 거임

어려우면 그냥 앞무빙으로 피하셈

 

라인전은 어렵지 않음 

다만 원체 가진 씨씨가 많아 소규모 교전에서 뒤집어 질 수 있고

방템을 올리는 챔프라 잡기 귀찮다는 점 빼고는 할 만 함




그라가스

보통~약간 어려움

감전


유지력 차이가 심함

데미지도 쌘편이고 견제력도 나쁘지 않아서 라인전을 이기긴 어려움

다만 이기기 어렵다는거지 지진 않음


반대로 그라가스도 제드를 잡긴 어렵고 어디까지나 배치기에 의존하는 그라가스 특성상 배치기를 피하기 쉬운 제드를 상대로 능동적으로 딜교하진 못함


제드로 선궁은 박지 마셈

배치기 술통으로 대처하기 너무 쉬움



녹턴

보통~약간 어려움

감전


라인전은 진짜 단순함

녹턴의 q는 견제용으로 쓰기엔 무리가 있는 스킬이라 

녹턴도 라인 미는데 집중할 것이고 제드도 받아 먹는데 집중할거임

녹턴이 접근한다면 w를 뒤에 깔고 qe평 을 맞춘뒤 빠지면 녹턴은 할게 없음


문제는 라인전이 아니라 녹턴의 푸쉬력과 로밍을 막을 방법이 없다는 거임

녹턴이 제드와 딜교를 못이긴다는 걸 알면 상대를 안해줄텐데 이러면 정말 할게 없어짐

무리를 해서라도 녹턴을 잡아두거나 정글러와 호흡을 맞춰서 게임을 풀면 좋음



다이애나

보통~약간 어려움

감전 정복자


튼튼한 스텟과 w 실드로 견제를 수월하게 받아내고 데미지도 잘 나오는 챔프임

q견제를 당해서 피가 까이기 시작하면 정말 이기기 힘듬

6렙 전엔 q를 피하는데 집중하고 

6렙 이후엔 q나 r을 궁으로 씹어주며 싸움을 시작하면 쉽게 이김


튼튼하니 평타를 많이 쳐야 잡을 수 있음




라이즈

쉬움

감전


견제가 심한 편이지만 미니언에 전이 되는 것만 신경쓰면 매우 쉬운편

지속딜 폭딜 모두 뛰어나기 때문에 전부 맞아주면서 싸우면 힘듬


마나를 물쓰듯 쓰니 마나가 없는 타이밍을 노리는 것도 괜찮음




럼블

어려움

감전 정복자


1렙때 생각없이 거리주면 q 풀타 맞고 피 많이 까임


실드 덕에 잡기 힘든 편

실드를 낭비하는 순간이 견제 타이밍임


지속딜 스킬이 대부분이라 주포자를 가면 난이도가 많이 낮아지는 편


로밍형 캐릭터이니 미아핑 필수




레넥톤

어려움

감전 정복자


분노가 쌓이지 않은 초반의 레넥톤은 매우 약한 편

만약 분노가 쌓이지도 않았는데 들어온다면 쫄지말고 끝까지 싸워도 됨


최소 e 두 번 쓸 거리는 벌려두고 라인전하면 어렵진 않음


6렙때 궁 킨 레넥톤은 더럽게 안 죽으니 낚이지 말고 위협만 하는게 좋음

타워 다이브는 비추라는 뜻임





럭스

쉬움

감전


q판정이 오지게 좋기로 유명한 챔프

진짜 물몸중의 물몸이니 스킬만 피하면 쉽게 이김




루시안

쉬움~보통

감전


제드의 견제를 대쉬로 쉽게 피하고 본인의 콤보는 어거지로 전부 집어넣어 라인전은 사려야 함

6렙 이전 까진


6렙 이후엔 선궁을 박고 루시안의 대쉬기 심리전을 이기면 쉽게 잡음

애초에 루시안은 제드 상대로 루시안 픽의 의미를 살리지 못함


말리지만 않으면 이긴다고 생각하면 됨




르블랑

보통~어려움

감전


사실 상성 자체는 제드가 유리함

유리한 줄 알았음


초반 견제는 제드가 q만 잘 맞추면 절대 안짐

르블랑이 들어오면 w 자리에 제드 w를 깔아두고 침착하게 스킬을 맞추면 됨


다만 갈수록 피곤해짐

르블랑이 사리면 제드는 르블랑을 잡을 방도가 사라짐

얘를 잡기는 힘든데 얘한테 원콤 날 수 있어서 집중해야 함


6렙 이후 와리가리하는 르블랑 상대론 표창 예측이 필요함

보통은 제드가 w를 쓰는 걸 보고 르블랑이 w로 돌아가니 w를 쓰고 돌아갈 위치에 표창을 날리는 심리전이 대표적임


다만 갱호응이 좋고 변수창출에 능한 스킬 덕에 말리면 존나 힘듬


이길려면 진짜 손싸움말고 없는 타입임



Malzahar(말자하)

말자하

보통

감전


라인전은 위협적이지 않음

실드를 걷어내는 과정이 번거롭긴 하지만 원체 실드 쿨이 길고 말자하 본인의 이속도 느린 편이라 어렵지는 않음

we로 실드를 빼고 기다렸다가 q를 쓰는 방식도 됨


궁만 의식한다면 어렵진 않은 상대




말파이트

존나 어려움

감전


도란방패는 반 필수임

주문 작열과 피의 맛을 계속 돌려주며 라인전 해야 함

카운터라고는 하지만 단순함을 무기로 삼기 때문에 제드도 단순하게 스킬을 잘 맞추면 이길 만 함

근접전은 개털리니 피하는 편이 좋음


6렙땐 말파가 약간 뒷무빙을 치려 하는 것 같으면 궁 씹을 대비를 해야 함

엇박으로 쓸 때도 있으니...

그냥 반속으로 씹으셈


최대한 팔목보호대와 닌탑이 갖춰지기 전에 승부를 봐야 함




모데카이저

매우쉬움

감전 정복자


모든 스킬에 선딜이 붙어 있고 사거리도 짧아 그냥 안 맞고 때리면 됨




블라디미르

보통

감전


라인전은 쉬움

유지력이 지나치게 좋긴 하지만 초반엔 감안 할 만 함

딜교땐 w를 빼기만 해도 이득임

제드 w 20초 블라디 w 28초로 블라디가 쿨감템 위주로 올린다는 걸 감안하더라도 여유가 있음


강화 q만 맞지 않도록 조심하고 왕귀 이전에 끝내야 함

상대 조합 좋으면 그냥 닷지하는 게 맘 편함




사일러스

약간 어려움~어려움

감전 정복자


3렙 이전에 스킬이 갖춰지지 않은 사일은 정말 약한 편임

방어력도 낮고 체력도 낮아 맞딜이 정말 약하기 때문임

다만 제드도 3렙 이전엔 약해서 사일이 약한 타이밍에 찍어 누르기 어려움


무난히 팔목 보호대가 나온 사일은 죽지도 않으면서 딜은 정말 쌘 챔프가 됨

마나에 허덕이고 파밍능력이 좋지 않으니 싸움을 피하는 것도 나쁘지 않음

초반에 이겨 놓지 못하면 게임 내내 이길 수 없으니 라인전 단계에서 잡아 두는 게 좋음


그래도 제드 궁을 뺏어 봤자 효율이 안 나온다는 점은 다행임




신드라

쉬움

감전


무빙 싸움

신드라는 eq콤보도 가능하니 신경 써서 피해야 함


e의 스턴은 1.5초로 레넥이랑 같은 수준이니 맞으면 그냥 풀콤 들어오는 거임

그래도 q만 피하면 위협적이지 않고 신드라의 궁을 제드 궁으로 쉽게 씹을 수 있으니 어렵진 않음




아리

보통

감전


자잘한 견제와 뒷매혹이 거슬리는 편임

뒷매혹을 막으려면 w를 미리 깔아두고 궁을 써서 심리전을 걸어야 함


그것 외에는 일반 메이지랑 다를 바가 없음




아우렐리온 솔

쉬움

감전


2렙 로밍이 가능한 챔프이니 깜짝 로밍에 대비해야 함

w 이속 증가를 의식하며 표창을 날려야 함


사실 챔프가 약해서 남은 건 장인 유저 뿐이라 조심해야 함




아칼리

약간 어려움

감전


스킬 맞추기가 너무 어려움

패시브 이속 증가+은신+4개의 이동기 덕에 진짜 더럽게 잡기 힘든 편임

근접전은 지니 견제 위주로 하고 6렙때 거리주면 원콤나니 6렙 타이밍을 신경 써야함


손싸움


후반 갈수록 제드가 이김




야스오

보통~어려움

감전 정복자


1킬 싸움

손싸움

6렙 이전엔 야스오가 유리하고 6렙 이후엔 제드가 유리하다는 말이 있는데 대체로 맞음


야스오의 질풍검 딜교에 휘둘리면 기력은 딸리고 대처는 못하겠고 피는 까이는 최악의 상황이 됨

감전 쿨이 돌때마다 감전만 터뜨리고 바로 빠지는 것이 제일 좋음

야스오는 스킬 연계가 매우 부드럽기 때문에 한 번 맞기 시작하면 진짜 찰지게 맞게 됨


질풍검을 통해 수직으로 들어오는 야스오에게 qe평을 침착하게 맞춰줘야 함

6렙 이후엔 회오리를 씹거나 실드를 빼놓고 궁을 쓰는 편이 좋음


근데 진짜로 손싸움임




에코

약간 어려움

감전 정복자


마나코스트에 유지력도 전무한 덕에 딜교를 잘해두면 라인전은 쉬움

야스오와 같이 들어오는 에코를 상대로 침착하게 qe평을 맞춰 감전 딜교를 하는 게 좋음


q를 함부로 빼거나 에코가 q를 피하는 순간 딜교를 쌉발리게 됨

앞그림자는 자제하며 딜교하는 것이 좋음


에코의 딜교는 패시브의 의존하기 때문에 3타 각을 최대한 피해야 함


궁 상성은 최악이니 감안 해야 함




오리아나

보통~약간 어려움

감전


견제와 실드를 모두 가진 메이지

6렙 이후엔 나아진다지만 전반적인 라인전에서 지는 편임

하지만 구체의 속도가 빠른 편은 아니고 궁에도 선딜이 있어 피하는 데 집중하면 어렵진 않음


견제에 휘둘리지 말고 한 번에 잡아야 함




요네

보통

감전


실드가 없는 야스오

딜은 야스오보다 쌔고 초반 라인전 단계에서 진짜 개 뜬금없는 원콤 각을 잡을 때도 있지만

실드가 없는 야스오라고 생각하고 잡으면 됨





이렐리아

어려움

감전 정복자


진짜 명심해야 함

weq를 앞에다가 쓰면 절대 못 이긴다

이렐이 w로 딜감소를 하거나 q로 손쉽게 피하기 때문에

이렐의 e를 의식하며 초근접전을 한 뒤 딜 넣고 뒷그림자로 빠지는 식의 딜교를 해야 함


근접전에서 감전을 터뜨린 후 이렐이 빠지는 무빙을 쳐도 킬각이 아닌 이상 들어가면 안됨


6렙땐 이렐의 e나 r을 피하면서 들어가는 게 베스트




제라스

보통

감전


q를 다 맞추는 제라스는 라인전 패왕임

제라스의 라인전은 q로 시작해서 q로 끝남


q만 잘 피하면 그냥 여타 메이지랑 다를 바가 없음




조이

어려움

감전


메이지 중에서 가장 힘든 상대

w 이속 증가 덕에 매우 난감함

e는 안 맞는걸 기본으로 해야하고 q를 미니언과 같이 맞을 수 있으니 주의 해야 함


몸 자체는 약하지만 뼈와 살을 분리하는 q 딜로 욕이 나오게 함


만약 조이의 e가 빗나갔다고 바로 궁을 써버리면 e가 깔린 곳으로 조이가 데려갈 수 있으니 주의


표창을 맞출 수 있으면 쉽지만 w 이속 증가 때문에 난감한 상대





카시오페아

약간 어려움

감전


지속딜이 곧 폭딜인 챔프

미묘한 거리 계산으로 카시 q는 피하고 제드 weq는 다 맞춰야 함


초근접에서도 늪은 깔 수 있으니 아예 피할 수 있도록 하고

늪에 맞더라도 w 설치 자체는 되므로 침착하게 딜찍누를 해야함


정말 딜찍누 말고는 답이 없는 상대




카타리나

보통

감전 정복자


2렙 구간에 참 쌘 편

제드의 w를 함부로 쓰지 않고 평타를 통한 근접전으로 압박을 줘야 함


미니언이 없다고 스킬을 날리다간 뒤에 오는 미니언으로 순보를 탈 가능성도 있음


순보 심리전을 지면 이기기 힘든 상대임





키아나

보통

감전


이동기가 좋고 단발 딜교가 강함

앞그림자 콤보를 쓸 거면 we까지만 쓰고 키아나가 들어오는지 아닌지를 보고 q를 써야함


6렙 이후 물 원소를 들고 있는 키아나가 대놓고 들어온다면 심리전일 수도 있으니

w를 깔고 궁을 쓰는 걸 추천


용 한타는 피하셈 진짜 졸라 쌤




탈론

보통~약간 어려움

감전


딜 자체는 비등비등한 편

사거리 면에서 제드가 유리하기 때문에 딜교는 제드가 유리함


다만 딜교를 위해선 미드 라인 주도권을 내줘야 하는 상황이 올 수 있음


원체 기본 스텟이 좋고 은신에 브루저 형식으로 운용하는 턱에 잡기 까다로운 편임




Twisted Fate(트위스티드 페이트)

트위스티드 페이트

보통

감전


제드가 있는데 트페를 픽하는 놈은 무빙에 자신이 있거나 결의+영감등으로 드러눕는 타입임


그걸 감안해도 라인전이 약한 캐릭터라서 쉬운 편임

가끔 제드가 카드 씹는걸 의식해서 골드카드를 뽑아 놓고 던지는 척 q를 쓰는 놈들도 있으니

잘 보고 대처해야 함


확정 씨씨 덕에 갱호응이 좋으니 갱킹 조심만 하면 쉬움



판테온

보통

감전


어렵게 느껴질 수 있지만

6렙 이전엔 거리를 주지 않고 딜교하다가

6렙 이후엔 판테온의 w를 궁으로 씹고 시작하면 쉽게 잡을 수 있음


e를 키면 ww를 통해 위치를 바꾸고 딜을 넣으면 됨




피즈

어려움

감전 정복자


앞그림자를 쓰지 않고 들어오는 피즈를 상대로 qe평 감전 딜교를 해주면 됨

피즈가 e를 쓰지 않는다면 제드도 w를 쓰지 않는다는 마인드로 해야함


중요한 건 피즈가 q로 들어오는 타이밍에 qe평을 해야지 q로 들어온 이후엔 피즈 e에 스킬이 씹힐 가능성이 있음


피즈의 궁은 맞으면 안됨

맞게 된다면 피즈에게 궁을 써서 씹어야 하는데 

만약 타이밍 맞춰 피즈가 e를 쓴다면 대책없이 피즈의 궁과 e를 다 맞아야 하게 됨


피즈가 라인클리어 도중 e를 쓸 때가 있는데 이 때를 노리는 것도 방법임



마치며

상대법 추가 댓글에 남기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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