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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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 잔혹극의 거장
Jhin, the Virtuos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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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심자를 위한 진 공략. 원딜 입문에 가장 적합한 원딜.

- 엿그랩(2021-05-01, 조회수: 38112)


진, 잔혹극의 거장
소환사 주문 회복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55 (+107) 2474 마나 300 (+50) 1150
공격력 59 (+4.7) 138.9 공격 속도 0.625 (+3%) 0.944
5초당 체력회복 3.75 (+0.55) 13.1 5초당 마나회복 6 (+0.8) 19.6
방어력 24 (+4.7) 103.9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0 330 사정 거리 550 550

제가 항상 사용하는 룬셋팅입니다.

FleetFootwork(기민한 발놀림)기민한 발놀림으로 유지력과 동시에 진과 찰떡궁합인 이동속도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Triumph(승전보)승전보보다는 PresenceOfMind(침착)침착을 자주 듭니다. 아무래도 진은 느린 공격속도, Whisper(속삭임)장전 메커니즘 때문에 다른 원딜보다 평타 사이사이에 빈 시간이 많은데 그 시간에 스킬을 쓰다보니 자연스럽게 마나 소모량이 많습니다.

LegendBloodline(전설: 핏빛 길)전설 : 핏빛 길은 제가 가는 템트리에 피흡과 관련된 템이 없다보니 항상 들어줍니다. 어차피 LegendAlacrity(전설: 민첩함)전설 : 민첩함을 들어 부족한 공속을 채워줘야 하는 챔피언도 아니니까요. 물론 공격 속도가 올라가면 치명타가 터졌을 때 얻는 이동 속도가 더 빨라지지만, 그건 아이템으로 챙겨도 괜찮습니다.

그리고 마지막 룬으로는 CoupDeGrace(최후의 일격)최후의 일격을 채택합니다. 진의 4타는 잃은 체력에 비례한 데미지를 주는데 그 데미지를 극대화 시켜주기 위함입니다. 하지만 상대의 조합이 딜탱조합이라면 CutDown(체력차 극복)체력차 극복도 나쁘지 않은 선택입니다.

§

그 다음은 보조룬입니다. 진에게는 크게 세 개의 선택지가 있는데요.

지배에서 TasteOfBlood(피의 맛)피의 맛RavenousHunter(굶주린 사냥꾼)굶주린 사냥꾼을 선택해 흡혈을 챙기거나
마법에서 GatheringStorm(폭풍의 결집)폭풍의 결집NimbusCloak(빛의 망토)빛의 망토로 진에게 부족한 도주력과 후반 힘을 챙기거나
영감에서 TimeWarpTonic(시간 왜곡 물약)시왜물BiscuitDelivery(비스킷 배달)비스킷을 선택해 초반 상대의 견제를 버티는 선택지입니다.

진은 평범하게 한 대 쳤을 때 원딜들 중에서 최상위권에 속하는 데미지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순간흡혈량이 매우 뛰어납니다. 하지만, 가야 할 필수템이 너무 많은 진에게 피바라기를 챙기기에는 템공간이 부족합니다. 때문에 LegendBloodline(전설: 핏빛 길)전설 : 핏빛 길RavenousHunter(굶주린 사냥꾼)굶주린 사냥꾼, TasteOfBlood(피의 맛)피의 맛으로 그 부족한 흡혈량을 보충합니다.

마법영감도 나쁘지 않은 선택지입니다. 상대 봇듀오가 미스포츈과 제라스같은 싸가지 없는 견제조합이면 영감에서 TimeWarpTonic(시간 왜곡 물약)시왜물BiscuitDelivery(비스킷 배달)비스킷 조합으로 신발+4포션 스타트를 해 초반을 버틸 수도 있습니다.

§

마지막으로 스탯룬입니다.

2번과 3번은 다른 원딜들처럼 OFFENSE(공격)능력치FLEX(유연)방어력을 챙기지만, 하나 다른 것이 있다면 1번은 OFFENSE(공격)공격 속도가 아닌 FLEX(유연)능력치를 챙긴다는 것입니다.

진은 OFFENSE(공격)공격 속도가 중요한 챔피언이 아니기 때문에 1번 룬도 능력치를 골라 AD를 뻥튀기 시키는 게 훨씬 좋습니다.
원딜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Heal(회복)회복 Flash(점멸)점멸을 들어줍니다.

상대 원딜이 애쉬, 서폿이 레오나라면 Cleanse(정화)정화를 들어주셔도 됩니다.
속삭임 (Whisper)
죽음의 4막
진이 사용하는 총은 고정된 공격 속도를 지니며, 4발을 발사한 후엔 재장전해야 합니다. 4번째 총탄은 언제나 치명타가 발동되며 대상의 잃은 체력 15~25%에 해당하는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순간의 희열
-진의 공격력이 레벨당 4~44%(+0.4 치명타 확률)(+0.25 추가 공격 속도) 만큼 증가합니다.
-치명타 피해량이 14% 줄어들지만, 발동 시 진의 이동 속도가 2초 동안 14%(+0.4 추가 공격 속도)만큼 증가됩니다.
춤추는 유탄 (Dancing Grenade)
마나 소모: 40/45/50/55/60
재사용 대기시간: 7/6.5/6/5.5/5초
이 대상 적에게 폭탄을 던져 45/70/95/120/145 (+0.44/0.515/0.59/0.665/0.74 AD) (+0.6AP)의 물리 피해를 입힌 후 아직 이 폭탄에 맞지 않은 근처의 적에게 튕깁니다.

폭탄은 최대 4번까지 적을 맞힐 수 있으며, 적을 처치할 때마다 그 다음 타격의 피해량이 35%씩 늘어납니다. (사정거리: 550)
살상연희 (Deadly Flourish)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진이 적 챔피언에게 처음 적중하면 멈추는 탄환으로 장거리 저격을 실시해 대상에게 60/95/130/165/200 (+0.5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도중에 관통당한 미니언은 75%의 피해를 입습니다.

살상 연희 스킬로 지난 4초 안에 진이나 아군이 피해를 주거나, 연꽃 함정에 적중당한 적을 맞히면, 대상을 1.25/1.5/1.75/2/2.25초 동안 속박시키며 치명타를 가했을 때처럼 진의 이동 속도가 증가합니다.
강제 관람 (Captive Audience)
마나 소모: 30
재사용 대기시간: 2초
죽음의 미학: 진이 적 챔피언을 처치하면, 그 위치에 연꽃 함정이 생성되어 폭발합니다.

사용 시: 진이 대상 지점에 보이지 않는 연꽃 함정을 설치합니다. 연꽃 함정은 3분간 지속되며 밟으면 작동하여, 주변 적을 4초간 드러냅니다.

연꽃 함정은 그 안의 모든 적을 35% 둔화시키는 영역을 생성하며, 2초 후에 폭발하여 20/80/140/200/260 (+1.3AD) (+1.0AP)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같은 대상에 두 번 이상 적중하는 경우 및 미니언에겐 65%의 피해를 입힙니다.)

진은 24/21.5/19/16.5/14초마다 새 덫을 준비하며 한 번에 2개까지 소지할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750)
커튼 콜 (Curtain Call)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05/90초
진이 자세를 잡고 정신을 집중해 4발의 강력한 탄환을 전방 부채꼴 범위로 매우 먼 거리까지 발사할 수 있게 됩니다.

이 공격은 적 챔피언에게 처음 적중하면 멈추며, 대상을 0.5초동안 80% 둔화시키고 64/154/244(+0.25AD)~140/350/560(+0.7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피해량은 대상의 잃은 체력 1%마다 2.5%씩 증가합니다. 4번째 공격은 치명타가 적용되어 200%의 피해를 입힙니다.
스킬 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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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의 패시브와 스킬 활용법

진은 딱히 콤보라고 할 것도 없습니다. 이거 하나만 기억해주시면 돼요.

4타를 치기 전에 무조건 Q를 섞어주기.


패시브 설명을 읽어보면 아시겠지만, 진의 네 번째 평타는 대상의 잃은 체력에 비례한 데미지를 줍니다.


서로 풀피가 '1000'이라는 가정 하에, 체력이 '500'인 상대보다 '200'인 상대에게 더 많은 데미지를 주죠. 때문에 4타를 치기 전에 어떻게해서든 상대의 체력을 좀 더 깎아놓고 치는 것이 핵심입니다.


하지만 라인전에서 Q+4타를 치기는 굉장히 어렵죠. 진이 4타 빙빙 돌리면서 접근하는데 가만히 맞아 줄 원딜은 없어요. 괜히 Q+4타 하려다가 우리가 더 맞고 나올 수도 있고요. 때문에 라인전에서 딜교환 용도르는 4타 한 대만 치고 빠집시다. Q+4타는 각이 좋을 때에만.


굳이 콤보를 적자면, 이론상 가장 베스트 콤보가

상대 발 및, 무빙하는 위치에 덫 깔기 -> 덫이 발동하면 W를 이용해 속박 -> Q -> 4타 입니다.

근데 실현 가능성은 매우 낮기 때문에 그냥 Q+4타만 기억해주셔도 무방합니다.

그리고 로밍을 가거나 싸움에 합류하려고 할 때 4타를 장전해놓고 있어야 하는 상황이 있을 겁니다.
예를 들면 상대 체력이 많이 떨어진 상태에서 합류한다거나. 그럴 때 4타를 최대한 연장하는 방법이 있는데

1. 스킬을 사용하면 장전하는 시간을 초기화시킵니다.
2. 정글몹한테 4타를 치는 동시에 S를 눌러 강제로 4타 모션을 캔슬 시킵니다.

2번째 방법은 미니언한테는 통하지 않으니 정글몹한테만 사용합시다.

§

이제 진의 스킬을 어떤 식으로 사용해야 베스트인지 하나하나 살펴봅시다.


먼저 Q, 춤추는 유탄입니다. Q로 적(미니언, 정글몹, 챔피언)을 처치할 때마다 다음 튕길 때의 데미지가 상승합니다.

리시 후에 라인에 도착 하면 전사 미니언 세 마리가 체력이 별로 없을 겁니다. 그때 Q 한 번 써주시면 전사 미니언이 깔끔하게 정리가 됩니다.

3마리를 처치한 Q는 초반이어도 강력합니다. 이게 마법사 미니언에 튕기면 라인 선푸시와 2렙 주도권을 얻을 수 있고, 챔피언에게 튕기면 약 100정도 되는 데미지가 꽂혀서 체력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습니다.

Q는 보통 평타를 장전할 때나 저열한 공속 때문에 CS를 놓치겠다 싶은 미니언한테 씁니다.

견제용으로 사용할 때는 상대 챔피언 주변에 있는 미니언에 사용합니다. 그렇다고 해서 너무 남발하지는 맙시다. 진은 도주기가 없어서 괜히 신나게 라인을 밀다가는 갱킹에 쉽게 노출됩니다. 마나를 다른 곳에도 써야 한다는 것은 덤이고요.

§


두 번째는 W, 살상연희 입니다. 제가 생각하는 진의 가장 핵심적인 스킬입니다.

진이 상대에게 평타, Q, R을 이용해 데미지를 주거나 상대가 덫을 밟았을 때. 혹은 아군이 상대를 때렸을 때 대상의 옆에 4초동안 동그란 표식이 나타납니다.

이 표식이 있을 때 W를 적중시키면 그 대상은 속박에 걸립니다.
투사체 속도도 빠르고, 범위가 매우 넓은 스킬이지만 가로 범위가 매우 얇습니다.

먼 곳에서 속박을 통한 지원으로 아군에게 이점을 가져다 줄 수 있다는 로우리스크 하이리턴 스킬입니다.

라인전에서는 표식이 없을 때 사용하지는 않습니다.

Q가 상대에게 튕겼을 때, 아군의 CC기가 적중했을 때, 내가 W 맞출 수 있을 거 같은데?, 억지로 갱호응을 할 때 사용 하시면 됩니다.

라인전 이후, 아군을 지원하기 위해 사용할 때 자신이 스마트키를 사용한다면 스킬창에 있는 W의 아이콘에 커서를 올려 범위를 확인해주면서 갑시다. 진의 W 범위가 아니더라도 표식이 나타나기 때문에 괜히 쐈다가 마나만 날릴 수도 있습니다.

§


세 번째는 E, 강제 관람입니다. 중간중간에 언급했던 덫이 바로 이 스킬입니다.

함정을 깔아놓는데, 상대가 이 덫 위에 서게되면 장판이 깔리면서 범위 안에 적에게 슬로우를 걸고 표식을 새겨줍니다.

초반 데미지는 별 볼일 없지만, 후반으로 갈수록 데미지가 엄청나게 뛰어오릅니다. 실수로 덫 딜을 받은 딜러는 반피가 까일 정도로요.

하지만 가장 큰 문제는... 터지는 시간이 길어서 덫을 밟았다고는 해도 그냥 일직선으로 걸어가면 범위에서 빠져나갈 수 있습니다. CC연계를 한 것이 아닌 이상 데미지를 받을 일은 없어요.

때문에 우리는 이 스킬을 이용하려면 다른 방향으로 접근해야 합니다.

사실 활용하기에 따라서 굉장히 좋은 스킬이 될 수도 있습니다. 이 스킬의 활용처는

1. 상대 미드나 정글이 로밍, 갱킹을 올만한 곳에 덫을 깔아놓기
2. 아군 서폿이 CC기를 맞추면 덫을 깔아놓은 후 W로 연계하기
3. 용, 바론 한타 직전에 강가나 부쉬에 미리 깔아놓기
4. 상대가 텔타는 곳에 덫 깔아서 강제로 표식 새기기
5. 교전 시 상대가 무빙하는 곳에 덫 깔기 (장전이나 평타 사이사이에)
6. 카이팅 할 때 자신의 앞에 깔아놔 자신을 물러 온 브루저에게 슬로우+W연계로 속박
7. 상대 쓰레쉬의 랜턴 위, 솔방울 위에 던져 상대의 도주 방해하기

굉장히 다재다능한 스킬입니다. 갱보호부터 카이팅방해, 속박 맞추기를 도와주는 슬로우 등등.

데미지보다는 부가적인 요소를 봐야합니다. 슬로우와 속박 표식 새겨주는 것을 말이죠. 오브젝트 한타 직전에 미리 깔아놓는 것도 은근히 도움 됩니다.

§


마지막은 진의 궁극기, 커튼 콜입니다.

굉장히 넓은 범위를 논타겟으로 저격할 수 있게 해주는 스킬입니다. 참고로 커튼 콜을 맞춰도 W 표식이 생깁니다.
사실 남들에게 보이는 잘하는 진과 못하는 진의 차이를 만드는 것이 바로 커튼 콜을 얼마나 맞추느냐겠지요.

일단, 못 맞춘다고 해서 너무 상심하지 마세요. 커튼 콜은 심리전 싸움입니다.
상대가 무빙을 치느냐 안 치느냐, 그걸 예측해서 쏘느냐 안 쏘느냐의 문제예요.

평소에 쓰는 곳은

1. 라인전 교전이나 한타에서 딸피로 살아나간 상대를 마무리 할 때
2. 아군이 상대방을 쫓을 때
3. 아군이 도망치는 상황이고, 상대가 쫓아오는 상황일 때

일단 심리전이 가장 중요하겠죠. 윗티어는 힘들지만 플4 이하는 나름 잘 통하는 심리전이 있습니다.
저는 궁을 사용하면 상대가 평소에 무빙을 하는 위치로 첫타를 쏩니다. 이러면 웬만하면 맞더라고요. 윗티어에게는 안통할 수도 있습니다.

그게 안 된다면 아군이 CC를 연계해주거나, 무빙을 제한해주었을 때 쏴야 합니다.

하지만 굳이 안 맞춰도 되는 상황이 있습니다. 상대를 쫓을 때. 맞추면 베스트이기는 한데 궁을 열기만 해도 이득을 볼 수 있는 상황이 있습니다.

도망치는 상대는 커튼 콜을 보면 반사적으로 와리가리 무빙을 칠 겁니다. 그렇게만 해줘도 상대는 동선을 낭비하는 꼴이거든요. 아군의 추격에 도움을 줍니다.
만약 무빙을 안친다? 그럼 커튼 콜 맞는 겁니다.

나머지 궁을 써야하는 타이밍은 뒤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아, 참고로 궁 모든 탄환이 잃은 체력 비례 데미지입니다. 풀피한테 박으면 아무리 딜러라도 하나도 안 아파해요.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시작 아이템
 

만약 자신이 영감에서 시왜물+비스킷 룬을 선택했다면 Boots of Speed(장화)Health Potion(체력 물약)
그게 아니라면 Doran's Blade(도란의 검)Health Potion(체력 물약) 스타트를 해줍시다.


신화 아이템

예전에는 월식 트리를 사용하는 분들이 있었지만 지금은 대부분들이 (돌풍)돌풍을 가실 겁니다.
철갑궁을 선호하시는 분들도 많겠지만, 돌풍에 있는 코어 아이템당 이동 속도 3% 증가와 액티브 효과가 너무나도 매력적입니다. 특히 도주기가 없는 진에게는 더더욱이요.

두 번째 아이템

진에게는 두 번째 아이템으로 두 개의 선택지가 있습니다.

Stormrazor(폭풍갈퀴)폭풍갈퀴와 (징수의 총)징수의 총.

여기서 저는 폭풍갈퀴 템트리에 대해 얘기할 겁니다. 징수의 총 템트리는 유튜브나 다른 분들의 공략에 있을 거예요.

일단 징수의 총은 진에게 있어 나쁘지 않은 템입니다.

1. 값싼 하위템들
2. 준수한 스탯
3. 계륵같은 체력 5% 이하 처형옵션

초중반에 스노우 볼을 굴려야 하는 진의 템포를 빠르게 올려주는 템입니다. 그 때문에 많은 진 유저가 이 아이템을 2코어로 추천할테고요.

하지만 제 생각은 조금 다릅니다. 먼저 폭풍갈퀴 트리의 장점을 살피자면

1. 2700원의 매우 저렴한 가격
2. 충전시 '120'의 추가 마법피해와 75% 슬로우
3. 기민한 발놀림과의 시너지(공격속도 + 슬로우)

충전 시에는 추가 데미지 때문에 징수의 총과 데미지 차이가 크게 나지 않습니다. 그리고 기민한 발놀림과의 시너지 효과 때문에 나는 빨라지는데 상대는 느려져 카이팅이 매우 편해집니다.

진은 한 방 폭딜도 폭딜이지만, 유틸에 어느 정도 점수가 있는 챔피언입니다. 그리고 그 유틸성을 극대화를 시켜 주는 아이템이 바로 이 폭풍갈퀴고요.

하지만 폭풍갈퀴의 최대 단점이 있는데 바로 하위템이 징수의 총보다 안 좋다는 것입니다.

신화 아이템 완성 후, 귀환했을 때 1300원이 모여있다면 바로 BF를 살 수 있지만 그게 아니라면 손가락만 빨아야 합니다. 그럼 강해지는 타이밍을 스스로 늦추는 꼴이고요.

결론만 말하자면 이렇게 하시면 됩니다.

신화템 완성 후 첫 귀환 때 1300원이 모여있다
-> BF를 사서 폭풍갈퀴 트리

신화템 완성 후 첫 귀환 때 1300원이 안 모였다.
-> 롱소드 두개+핑와 혹은 톱날단검을 사서 징수의 총 트리

진은 초중반에 이득을 봤으면 어떻게 해서든 그것을 꾸준히 굴려야 하는 챔프입니다. 후반으로 가게 되면 상대 원딜보다 DPS가 훨씬 낮아지니까요. 자신이 그 상대를 라인전에서 찍어 눌렀다고 해도요

이후 아이템

2코어까지 올렸다면 이후로 가는 템트리는 다른 원딜들과 똑같습니다.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Rapid Firecannon(고속 연사포) 인피고속 연사포입니다.

인피는 이제 치명타 확률이 60%일 때 치명타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3코어 때 치명타 확률이 60%가 완성되기 때문에 3코어로 매우 적절한 아이템이죠.

그리고 진에게 찰떡궁합 그 자체인 고속 연사포입니다. 한 방이 강력한 진에게 사거리를 늘려 주어 조이 포킹급의 데미지를 원거리에서 꽂아넣을 수 있게 됩니다.
무엇보다 기민한 발놀림 폭풍갈퀴와의 시너지 효과가 엄청납니다.

마지막 아이템으로는 여러개가 나뉩니다.

The Bloodthirster(피바라기)Lord Dominik's Regards(도미닉 경의 인사)(징수의 총)Guardian Angel(수호 천사)

크게 네 개가 있습니다.

폭발적인 흡혈이 가능한 피바라기, 브루저에게 대항하게 만들어주는 도미닉.
2코어로 폭풍갈퀴를 올렸을 때 가는 징수의 총, 마지막 한타의 필살기 수호천사.

보통 그 전에 끝나기는 하지만 저같은 경우에는 초시계를 아직 안 썼을 때, 초시계를 사용해준 후에 수호천사를 갑니다.
자신이 성장이 빨리 됐으면 징수의 총을.

피바라기는 흡혈 뻥튀기가 되기 때문에 나쁘지 않은 선택이긴 합니다.

하지만 도미닉... 이거에 대해서 하고싶은 말이 좀 있습니다. 일단 진은 기본적으로 탱커에게 굉장히 약한 챔피언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진의 카운터로 하드탱커, 예를 들면 오른과 마오카이, 문도같은 챔피언을 말하죠.

그런 챔피언들에게 도미닉을 간다고 해서 딜이 박힐까요? 아쉽지만 극적으로 오르지는 않습니다.
물론 들어가는 데미지는 늘어나겠지만 눈에 띄지는 않습니다. 도미닉을 갔다고 해서 진은 여전히 탱커를 잡을 수 없어요. 애초에 상대 조합이 탱커 조합이라면 진을 하면 안 됩니다.

나르, 클레드같은 브루저들에게는 데미지가 들어가는 것이 눈에 보이기는 합니다. 하지만 퓨어탱에게는... 도저히 답이 없어요. 차라리 징수를 올려서 5% 이하 처형을 기대하는 게 훨씬 낫습니다.

Mortal Reminder(필멸자의 운명) 필멸자는 풀템전을 갔을 때 신발 팔고 가주시면 됩니다.
돌풍에 있는 전설템에 이동 속도 추가 옵션 덕분에 신발을 팔아도 이동 속도가 그렇게 후달리지 않습니다.

Executioner's Calling(처형인의 대검) 빠른 치감칼은 별로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800원이면 롱소드 두개에 핑와 하나, 여기에 500원을 더하면 BF대검입니다. 진이 강해야 할 타이밍을 스스로 늦추는 꼴입니다. 자신이 버스를 받는 입장이면 괜찮지만 그게 아니라면 치감칼은 비추입니다.

누군가 진한테 치감칼좀 사달라고 하면 차라리 다른 애 시키세요. 물론 이것때문에 게임을 던진다고 하면 어쩔 수 없지만...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루시안
진은 순간적으로 달라붙어 딜을 퍼붓는 원딜러들에게 약합니다.

그 조건들이 전부 있는 루시안은 진이 처음 나왔을 때부터 담당일진이었고요.

순수 1대1로 보면 루시안이 훨씬 강력하지만, 바텀은 2대2 입니다.

최대한 서포터가 루시안의 어그로를 끌게 해 싸우면 됩니다.
사미라
루시안이랑 비슷합니다. E를 미니언에 타서 접근하면 그나마 괜찮지만, 진에게 직접 타서

접근하면 살아 나갈 방법이 별로 없습니다. 심지어 사미라의 W로 진의 4타를 막기도 하고요.

사미라가 W를 쓰기 전까지는 웬만하면 4타는 아끼도록 합시다.

그나마 다행인 건 사미라의 W로는 진의 W를 못 막습니다.
트리스타나
칼날비 룬을 채택하면서 더욱 더 무서워진 친구입니다. 트타/레오나 조합으로

앞점프 하면 그만큼 무서운 게 없더라고요. 우리도 노틸러스나 쓰레쉬같은 서폿으로

조합을 꾸려야 합니다. 유틸폿이라면... 좀 힘들지 않을까 싶네요.

로켓점프가 동작이 커서 도주스킬로 사용할 때 W나 R을 맞추기가 좀 쉽습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트위치
독을 최대한 중첩시켜서 E를 터트려야 하는데 라인전 단계에서는 공속도 느리고, 무엇보다

진은 4타 치명타에서 얻는 이동 속도로 빠르게 트위치의 평타 사거리에서 빠져나갈 수 있습니다.

라인전에서는 지속적인 딜교환보다는 굵고 짧은 딜교환을 합시다. 그러다 킬각이 나오면

W속박을 맞춰서 서포터랑 같이 연계하시면 킬.
이즈리얼
라인전에서의 딜은 진이 우월합니다. 다만 귀찮을 뿐.

겁도 없이 이상한 위치로 비전을 타면 4타로 응징해주시면 됩니다. 물론 윗티어로 올라갈수록 그런 플레이가 적어지긴 하겠지만요.

서로 동일한 성장을 했을 때 2~3코어부터는 이즈가 진을 이기기 시작합니다. 빠르게 끝내야돼요.
베인
얘도 순수 1대1로 보면 무서운 챔피언이지만, 아까 말했다싶이 바텀은 2대2죠.

루시안과 똑같은 조건이지만, 루시안처럼 순간폭딜을 넣지 못한다는 점에서 훨씬 쉬운 상대입니다.

구르기때문에 W와 R을 맞추기가 좀 껄끄럽기는 하지만 상관 없습니다. 진의 4타 앞에서는 탱커 빼고 모두가 평등하니까요.

나머지 원딜들과 서포터, 그리고 진에게 어울리는 조합에는 뭐가 있는지에 대해 다뤄보겠습니다.

※대부분의 원딜을 만나보기는 했지만, 몇몇 원딜은 만난 지 오래돼서 가물가물한 챔피언도 있습니다.
만날 때마다 계속 갱신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바텀 특성상 상대 원딜이나 서폿한테 개인적으로 힘들거나 쉬울지는 몰라도, 다른 라이너의 개입이나 서포터들의 실력/상성에 따라 상황이 달라지니 참고 정도로만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원거리 딜러들과의 상성
Draven(드레이븐) 드레이븐 ★★★☆☆

 괜히 4타 한 대 치려다가 칼날비 회전도끼 두 방 맞고 나올 수 있습니다.
견제 조합으로 갉아먹거나 한 방이 강력한 탱서폿을 조합해서 상대합시다.

Miss Fortune(미스 포츈) 미스포츈 ★★☆☆☆

 초반 라인전 단계는 진이 좀 더 우월합니다.
미스포츈이 미니언에게 Q를 써서 견제를 할테니 그것만 신경 써주시면 될 겁니다.

Varus(바루스) 바루스 ★★★☆☆

 최근 다단버프를 받고 무섭게 치고 올라오는 중입니다.
상대가 포킹 바루스라면 신발 4포션으로 스타트 하시는 게 좋습니다.
공속 바루스라면 도란검 시작. 6렙 이후부터 바루스 쪽이 좀 더 유리해집니다.

Senna(세나) 세나 ★☆☆☆☆

 순수 딜량으로만 라인전에서는 진이 항상 세나를 찍어 누릅니다.
일직선에 서서 세나 Q 짤짤이를 맞으면 안 됩니다.
4타를 쳐야 하는데 세나의 은신때문에 뻘점멸을 쓰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혹시를 대비해서
핑와 하나를 아껴놓았다가, 세나가 은신으로 도망치려고 하면 그 때 박아줍시다.

Sivir(시비르) 시비르 ★★★☆☆

 진의 Q와 W는 씹더라도, 4타는 씹지 못합니다. 하지만 요즘은 멀리서 Q만 던지는 날먹시비르가
유행중이지요. 신발4포 스타트를 해 시비르의 부메랑을 최대한 피해봅시다.
커튼 콜 4타를 쏘기 전에 시비르가 보호막을 쓰지 않았다면 엇박자로 쏴서 심리전을 걸어봅시다.

Aphelios(아펠리오스) 아펠리오스 ★★☆☆☆

 옛날에는 조금 껄끄러운 상대였지만, 또 다시 너프를 당하고 이제는 만만해진 상대입니다.
그치만 절단검+반월검, 화염포 조합은 조심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만월총 상태일 때는 사거리가 케이틀린 급이니 거리계산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Ashe(애쉬) 애쉬 ★★☆☆☆

 서로 컨셉이 비슷한 둘입니다. 커튼 콜을 멀리서 끊거나 진보다 훨씬 쉬운 갱호응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자신이 애쉬 궁을 피할 자신이 없으면 정화를 들어야겠지요.
쿨감애쉬가 아닌 이상 신발4포 스타트는 딱히 안 하셔도 됩니다. 라인전은 서로 비등비등해요.

Yasuo(야스오) 야스오 ★★★★★

 만나기 싫은 원딜 야스오입니다. 도주기가 없는 진에게 질풍검으로 파고 든다면 그만큼 무서운 게 없어요.
4타도 장막에 씹히고요. 자주 나오는 픽은 아니지만, 한 번 나올 때마다 스트레스 받습니다.
상대가 견제형 서포터가 아니라면 마오카이 서폿을 부탁해보세요.

Jinx(징크스) 징크스 ★★★☆☆

 원딜 최상위권까지 올라가버린 징크스입니다. 초반 라인전 단계는 진이 우월합니다.
하지만 레벨이 올라갈수록 징크스의 사거리는 훨씬 길어지고 견제도 빡세집니다.
괜히 자신이 뭘 하려고 하기 보다는 서포터와 호흡을 맞춰 상대합시다.

Xayah(자야) 자야 ★★☆☆☆

 라인전은 진이 유리합니다. 자야와 싸울 때는 자야와 일직선에 있으면 안 되고 반대로 움직여서
자야의 깃부르미를 피하셔야 합니다. 자야의 궁극기 무적을 통한 변수만 껄끄러운 정도.

Kai’Sa(카이사) 카이사 ★★★☆☆

 템차이가 크게 나는 게 아니라면 카이사한테 잡아 먹힙니다. 1코어 차이가 난다고 해도요.
카이사를 맞딜로 이기려면 압도적으로 찍어 눌러놔야 합니다. 카이사가 궁을 찍으면 조금 껄끄럽습니다.

Kalista(칼리스타) 칼리스타 ★★★★☆

 통통 뛰어다니다 보니까 W 속박을 맞추기가 매우 힘듭니다. 칼리스타는 슬로우에 걸리면 자연스럽게
공속도 느려지는 챔피언이니까 덫을 잘 활용합시다.
 칼리스타는 때릴 수록 보이지 않는 데미지를 축적하기 때문에 지속적인 딜교환은 하면 안 됩니다.

Kog'Maw(코그모) 코그모 ★★★☆☆

 은근히 짜증나는 상대입니다. 그 이유는 코그모의 E 때문입니다.
괜히 코그모에게 접근해서 때리려다가 코그모 슬로우 장판 깔리고 일방적인 줘팸을 당하실 수도 있습니다.
코그모를 죽이고 죽여도 조금씩 강해지는 건 기분탓이 아닐겁니다.

Caitlyn(케이틀린) 케이틀린 ★★☆☆☆

 평타 사거리는 케이틀린이 더 길지만, 스킬 사거리는 진이 훨씬 우월합니다.
괜히 진이 케이틀린의 상위호한이라는 소리를 듣던 게 아니에요.
가끔 포탑에 덫을 숨겨놓는 비열한 케이틀린들이 있는데 시점에 따라 그 덫이 보이기도 하고 안 보이기도 합니다. 주의하세요.

Quinn(퀸) 퀸 ★★★★☆

 바텀에서 만날 일은 없겠지만, 혹시나 탑퀸이 발러 타고 내려온다면?
돌풍이 있다면 퀸이 제트킥을 하고나서 발러를 던질 때 그 때 사용합시다.


상대 서포터/아군 서포터와의 상성
Nami(나미) 나미가 상대 ★☆☆☆☆ / 나미가 아군 ★★☆☆☆

상대일 때 : 힐이 조금 귀찮기는 하지만 그것 뿐입니다. 진의 치명타 이동 속도 덕분에 나미의 Q를 피하기가
꽤나 쉬운 편이에요. 커튼 콜을 맞궁으로 끊는 것도 조금 짜증.

아군일 때 : 옛날에는 어울리는 조합은 아니었지만, 나미의 E 버프가 스킬에도 적용된 이후로는 나름 쓸만한
조합입니다. 평타와 스킬에 슬로우를 묻혀줘서 진의 W 연계가 좀 더 쉬워지기도 하고요.

Nautilus(노틸러스) 노틸러스가 상대 ★★★★☆ / 노틸러스가 아군 ★★★★★

상대일 때 : 도주기가 없는 진에게 노틸러스의 그랩과 궁극기는 매섭습니다. 단단하기도 하고요.
무빙에 좀 더 신경을 써주셔야 합니다.

아군일 때 : 제가 생각하는 진과 가장 잘 어울리는 서포터입니다. 노틸러스의 그랩이면 진이 W로 연계해주기도 쉽고
노틸러스의 자체 딜도 꽤나 잘 나오는 편입니다. 상대가 노틸러스를 뚫고 진에게 달라붙자니, 노틸러스의 슬로우와
자체 딜을 무시하기는 좀 껄끄럽습니다.

Neeko(니코) 니코가 상대 (아직 못 만남.)

상대일 때 :

아군일 때 :

Rakan(라칸) 라칸이 상대 ★★☆☆☆ / 라칸이 서포터 ★☆☆☆☆

상대일 때 : 6렙 전에는 만만합니다. 진은 공속이랑 장전때문에 다른 원딜들보다 카이팅이 편해서 그런지
카이팅 하며 라칸의 W를 피하기가 비교적 여유롭습니다. 6렙 이후 라칸의 R+W 갱호응만 조심하면 됩니다.

아군일 때 : 진은 라인전이 강력한데, 라칸은 약한 편. 진의 속박으로 라칸의 진입을 도와줄 수 있기는 하지만,
다른 원딜들처럼 앞에서 공격적으로 플레이하며 라칸이 원딜을 타고 앞으로 나가는 플레이는 힘듭니다.

Lux(럭스) 럭스가 상대 ★★☆☆☆ / 럭스가 서포터 ★★★☆☆

상대일 때 : 자신이 럭스의 스킬을 잘 못 피한다 싶으면 신발4포 스타트하시고 할만하다면 도란검 스타트 하셔도 됩니다. 속박만 신경쓰면서 플레이 하면 그렇게 무서운 서포터는 아닙니다.

아군일 때 : 지옥의 견제조합이 가능합니다. 정상적인 럭포터라면 상대 봇듀오에게 지옥을 선사할 수 있지만
그게 아니라면 우리에게 지옥이 펼쳐집니다. 조합 자체는 괜찮은 편입니다.

Leona(레오나) 레오나가 상대 ★★★★☆ / 레오나가 서포터 ★★★★☆

상대일 때 : 서포터치고 매우 단단한데, 칼 꽂고 들어올 때 상대 원딜과의 시너지 또한 상당합니다.
진은 뚜벅이라 레오나의 E와 R을 피하기도 힘들고요. 4타를 치기 전, 레오나의 여진이나 W가 꺼졌을 때 치는 것이
좋습니다.

아군일 때 : 강하긴 하지만 궁이 논타겟인 이상 진+노틸러스 조합 하위호환이라고 생각합니다. 아군이 그랩 챔프에
자신이 없다고 하면 레오나를 시켜보세요.

Rell(렐) 렐이 상대 ★★★☆☆ / 렐이 서포터 ★★☆☆☆

상대일 때 : 렐의 W를 피하기가 생각보다 까다롭습니다. 레오나 급은 아니지만 나름대로 단단한 편이기도 하고요.
하지만 말에서 내렸을 때는 일방적으로 때릴 수 있으니까 W만 열심히 피해봅시다.

아군일 때 : CC기가 많아 진을 지키는 데는 편하지만, 상대 봇듀오가 사리거나 거리조절을 진이 도와줘야 렐이
W를 맞추기가 편할 겁니다. 그치만 단점이 하나 있는데 진의 뭔가 아쉬운 딜을 채우기가 힘듭니다.

Lulu(룰루) 룰루가 상대 ★★★☆☆ / 룰루가 서포터 ★★★☆☆

상대일 때 : 견제를 잘 하는 룰루라면 고통스럽지만, 혜지 그 자체라면 난이도가 ★★☆☆☆ 까지 내려갑니다.
쉴드와 커져라로 진의 4타 데미지를 어느 정도 막을 수 있으며 무엇보다 변이가 가장 큰 변수입니다.

아군일 때 : 진+룰루 조합이면 쉴드셔틀이 아니라 룰루도 직접 상대를 견제 해야 강력한 라인전이 가능해집니다.
만약 쉴드만 주는 룰루라면 진 스스로 판을 짜야 합니다.

Morgana(모르가나) 모르가나가 상대 ★★☆☆☆ / 모르가나가 서포터 ★★☆☆☆

상대일 때 : 블랙 쉴드 때문에 진의 속박이 막히기는 하지만 그걸 제외하면 딱히 무서울 게 없는 서포터입니다.
속박만 잘 피해봅시다.

아군일 때 : 둘 중 아무나가 속박만 맞추면 강력한 딜교환이 가능합니다. 대신 진이 속박을 맞추기 전에 모르가나가
연계해줄 수 있는 상황인지 잘 봐야 합니다. 예를 들면 상대 미니언이 많다거나.

Bard(바드) 바드가 상대 ★★☆☆☆ / 바드가 서포터 ★★★☆☆


Vel'Koz(벨코즈) 벨코즈가 상대 ★★☆☆☆ / 벨코즈가 서포터 ★★★☆☆


Braum(브라움) 브라움이 상대 ★★★☆☆ / 브라움이 서포터 ★★☆☆☆


Blitzcrank(블리츠크랭크) 블리츠크랭크가 상대 ★★★★☆ / 블리츠크랭크가 서포터 ★★★☆☆


Shaco(샤코) 샤코가 상대 ★★☆☆☆ / 샤코가 서포터 ★★★☆☆


Senna(세나) 세나가 상대 ★★★☆☆ / 세나가 서포터 ★★★☆☆


Seraphine(세라핀) 세라핀이 상대 ★★☆☆☆ / 세라핀이 서포터 ★★☆☆☆


Sona(소나) 소나가 상대 ★☆☆☆☆ / 소나가 서포터 ★☆☆☆☆


Soraka(소라카) 소라카가 상대 ★★☆☆☆ / 소라카가 서포터 ★★☆☆☆


Swain(스웨인) 스웨인이 상대 ★★★☆☆ / 스웨인이 서포터 ★★★★☆


Thresh(쓰레쉬) 쓰레쉬가 상대 ★★★☆☆ / 쓰레쉬가 서포터 ★★★★☆


Alistar(알리스타) 알리스타 상대 ★★★☆☆ / 알리스타가 서포터 ★★★★☆


Yummi(유미) 유미가 상대 ★★☆☆☆ / 유미가 서포터 ★★☆☆☆


Zyra(자이라) 자이라가 상대 ★★★☆☆ / 자이라가 서포터 ★★★★☆



Xerath(제라스) 제라스가 상대 ★★★☆☆ / 제라스가 서포터 ★★★☆☆



Zilean(질리언) 질리언이 상대 ★★☆☆☆ / 질리언이 서포터 ★★★☆☆



Tahm Kench(탐 켄치) 탐켄치가 상대 ★★☆☆☆ / 탐켄치가 서포터 ★★☆☆☆

작성중….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에 대충 인베 오는지 확인하거나, 상대 정글 들어가서 와딩 하려는 거 도와줍시다.


리시할 때 Q 섞어서 4타 친 뒤에 정글몹 체력이 600정도 남았으면 바로 라인으로. 그게 아니라면 한 두대 더 쳐줍시다. 원래 상남자식 진은 4타 쳐주고 라인 가는 거예요.


초반 운영법

 Q로 미니언 치면서 상대에게 최대한 튕기게 합시다. 미니언 옆에 붙어있으면 한대씩 맞게 되어 있습니다. 그렇게 몇 대 맞고나면 알아서 미니언에서 좀 떨어질 겁니다.


만약 그렇게 해서 상대 서폿이랑 원딜의 거리가 벌어지면 상대 원딜에게 Q+4타평으로 딜교환. 4타 평타 아니면 괜히 손해 볼 수도 있습니다.


1웨이브+전사미니언 3마리 다 먹으면 2렙을 찍게 될텐데, 상대 미니언 보면서 '아, 우리가 먼저 2렙 찍겠다.' 싶으면 전사 미니언 한 마리 남았을 때 우리 서폿한테 앞으로 가라 하세요. 2렙 찍자마자 바로 W 찍어서 서폿 CC기에 호응.


이때 자신의 총알이 두 발이 있다. 상대가 물몸 서폿이라면 체력 30%가 남거나 킬각 잡을 수 있습니다.


어찌어찌 딜교환에 성공해서 상대 원딜이나 서폿의 체력이 150정도 남아있다. 점멸 4타를 하는데 상대가 힐 반응 못하면 킬입니다. 체력이 200~250이다. W 한 대 맞춰놓은 뒤 4타치면 킬. 상대가 힐이 있다. 그럼 4타 치기전에 Q까지 섞어줍시다.


중반 운영법

 진짜 상대가 만만한 게 아니면 웬만해서는 서폿 CC기 들어가면 W 맞춰놓은 뒤에 싸우거나 어쩌다가 Q 맞았을 때 W 연계해서 한 두대 쳐서 딜교환.


우리 바텀이 상대 바텀 압박하는 중이라면 정글이랑 같이 상대 정글 들어가거나 미드에 한 번 놀러가서 W나 R로 지원해줍시다.


용을 먹는데 우리 정글이 강타가 없다. 만약 절정의 화살이 있는 상태라면 용 체력 500~600 남았을 때 4타치면 죽습니다. 진의 4타는 딸피 용에게 있어서 강타나 다름없음.

 

후반 운영법

 덫을 최대한 많이 깔아 놓으세요. 상대가 뒤로 돌만한 곳 이런 곳에. 용이나 바론 나오기 1분 전에 강가에 덫 깔아놓기.


이때에는 용 체력 1000 남았을 때 4타를 치면 죽습니다. 한 1000~1200 정도 데미지가 나올 겁니다. 평범하게 큰 상태라면.


이 타이밍에는 상대 원딜을 아무리 말려 죽여놨더라도 지속딜이 진을 따라 잡거나 좀 더 강할 겁니다. 진은 후반으로 갈수록 지속딜이 바닥으로 떨어지는데 이럴 때에는 평타를 한 대 치고 치명타가 터졌을 때 받는 이속 보너스로 뒤로 빠지면서 상대가 평타를 최대한 못치게 해야 합니다. 근데 만약 상대 원딜이 루시안이다? 그럼 ㅈㅈ. 얘는 진짜 무서워요.

 

팀파이트시 역할

 카이팅 할 때 무조건 자신 앞에 E를 깔면서 카이팅하세요. 상대가 물러 들어올 때 깔리는 슬로우 장판은 매우 쏠쏠합니다.


평타 한 대를 칠 때마다 다른 원딜들과는 다르게 공속이 느리니까 이속 보너스를 이용해 최대한 상대와 거리를 벌리거나, 좁히면서 싸웁시다. 4타 치기전에 무조건 Q.


내 위치와 우리팀 한타 진영 거리가 좀 떨어져 있으면 궁으로 지원. 바로 쏘지 마시고 최대한 상황을 보면서 쏴야 됩니다. 우리팀이 상대 딜러를 물고 있는지, 상대 앞라인의 체력이 어느 정도인지를 확인한 뒤에 궁을 쏘도록 합시다.


바로 안쏘고 침착하게 상황을 보면 가끔 딜러진이 탱커 뒤에서 나올 때가 있는데 그 때 한 발 쏴줍시다.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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