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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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리, 구미호
Ahri, The Nine-Tailed Fo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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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리 기초 중의 기초 공략

- 귕뮨(2021-01-31, 조회수: 12605)

https://www.youtube.com/watch?v=d3UzwG5fIec
  ↑
이번 시즌 들어서 많이 위축 되고 있는 챔피언인데, 시즌 7때부터 원챔으로 쓰던 챔프가 이렇게 되니 많이 슬프네요. :(

위 영상에 아리에 대한 많은 설명이 있어요.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 :D


룬, 스펠, 아이템, 카운터픽은 영상 내에서 다루지 않거나 다양하기 때문에 적지 않았습니다.
영상 내에서는 자막과 직접 말로도 설명 드리니 훨씬 전달력이 좋을 것 같아, 영상으로 시청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아리, 구미호
소환사 주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90 (+104) 2358 마나 418 (+25.0) 843
공격력 53 (+3) 104 공격 속도 0.668 (+1.9%) 0.884
5초당 체력회복 2.5 (+0.6) 12.7 5초당 마나회복 8 (+0.8) 21.6
방어력 21 (+4.7) 100.9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0.0 330 사정 거리 550.0 550.0
정기 흡수 (Vastayan Grace)
미니언이나 몬스터를 처치하면 아리가 정기 조각을 얻습니다. 조각을 9개 모으면 전부 소모해 체력을 35~95(+0.2AP) 회복합니다.

아리가 적 챔피언에게 피해를 입힌 후 3초 안에 해당 챔피언 처치에 관여하면 그 정기를 삼켜 체력을 75~165(+0.3AP) 회복합니다.
현혹의 구슬 (Orb of Deception)
마나 소모: 55/65/75/85/95
재사용 대기시간: 7초
아리가 구슬을 던진 후 다시 받습니다. 던질 때는 40/65/90/115/140 (+0.5AP)의 마법 피해를 주며, 구슬이 돌아올 때는 40/65/90/115/140 (+0.5AP)의 고정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880)
여우불 (Fox-Fire)
마나 소모: 30
재사용 대기시간: 9/8/7/6/5초
아리가 근처 적에게 날아가는 여우불 세 개를 방출하여 45/70/95/120/145 (+0.3AP)의 마법피해를 입힙니다. 첫 번째 여우불이 적중한 후에는 30%의 피해로 감소합니다. 또한 이동 속도가 40% 증가했다가 2초에 걸쳐 원래대로 돌아옵니다.

여우불은 매혹에 적중한 챔피언, 아리가 공격한 적, 이외 챔피언 순으로 공격합니다. 체력이 20% 이하인 미니언은 200%의 피해를 입습니다. (사정거리: 725 (기본 700))
매혹 (Charm)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아리가 입맞춤을 날려 첫 번째로 맞는 적을 1.2/1.4/1.6/1.8/2초 동안 매혹하고 80/120/160/200/240 (+0.75 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이 스킬은 활성화된 이동 스킬을 모두 중단합니다. (사정거리: 975)
혼령 질주 (Spirit Rush)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30/105/80초
아리가 민첩하게 질주하며 근처 적(챔피언 우선)에게 혼령의 정기 3개를 쏘아내 정기 하나당 60/90/120(+0.3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15초 안에 최대 2회까지 재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이간에 정기 흡수 효과로 챔피언의 정기를 삼키면 혼령 질주 재사용 가능 횟수가 1회 증가하며 (최대 3회) 지속시간이 최대 10초 늘어납니다. (사정거리: 450)


스킬 콤보

스킬 활용 팁
아리의 Q스킬은 현혹의 구슬입니다.
돌아올 때 위치 조정이 가능하다는 걸 잘 이용해야 합니다.
궁이나 점멸 혹은 무빙으로 돌아오는 Q도 잘 맞춰주셔야 제대로 활용한다고 볼 수 있죠.
1렙 땐 Q가 상당히 약하기 때문에 특별한 상황이 아니면 마구 남발하시는 건 좋지 않습니다. 자세한 설명은 뒤에서 할게요.
아리의 주딜기에 해당하기 때문에 너무 라인 푸쉬에만 사용하시면 상대가 아리에 대한 이해도가 있을 경우 Q스킬 빠진 걸 보고 들어올 수도 있는 걸 명심하셔야 됩니다
끝부분을 맞춰서 쓰면 마법 피해와 고정 피해를 거의 동시에 줄 수 있다는 걸 알아야 되는 이유는
라인 푸쉬 할 때도 첫타만 맞추고 가기엔 미니언을 못 먹고, 그렇다고 평타로 먹기에도 시간이 아까운 경우에
Q를 끝자락에 맞추고 쓰면 미니언도 먹고 시간도 절약할 수 있죠.
그리고 교전할 때도 Q를 끝부분에 맞추고 쓰면 갑작스런 폭딜에 교전 그림이 바뀔 수도 있겠죠.


아리의 W스킬은 여우불입니다.
W를 쓰면 이동속도가 40%나 증가하기 때문에 라인 복귀나 합류, 갱킹 회피 등 여러모로 쓸모가 있습니다.
여우불을 단일 대상에게 쓸 경우 각각 100%/30%/30%씩 들어가기 때문에 딜이 그렇게 세진 않습니다. 하지만 마나 소모량이 적기 때문에 
그냥 감전이나 난입 터트리기 용도거나 평타와 평타 사이 간격에 추가딜을 넣는 정도입니다. 라이즈의 평W평이라고 해야 할까요. 
그래서 주문 작열 룬과 시너지가 잘 맞습니다.
매혹을 적중당한 적이 가장 먼저 포커싱이 됩니다. 그 뒤로 아리가 평타나 스킬을 적중한 적이 포커싱 되고
여우불 사거리 안에 있는 챔피언, 체력이 없는 적, 가장 가까운 적 순으로 여우불이 공격하게 됩니다.
아리가 리워크를 받게 되면서 체력이 낮은 미니언은 2배의 데미지가 들어가게 되면서 훨씬 대포를 먹기 쉬워졌습니다.
또한, 아리가 체력이 많은 미니언을 때리더라도 주변에 체력이 적은 미니언이 있을 경우 그 미니언이 자동 포커싱이 되기 때문에
굳이 체력이 적은 미니언을 때릴 필요가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포탑에서 미니언을 받아 먹거나 라인 푸쉬를 할 때 훨씬 편해졌죠.
W는 스킬 모션이 있지만, 스킵이 가능합니다. W를 쓰자마자 Q, E 평타 등이 사용 가능하고 궁을 쓰는 도중에 W를 사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아리의 E스킬은 매혹입니다.
아리의 꽃이라 볼 수 있는 스킬이죠.
비관통 스킬이고 투사체가 상당히 얇기 때문에 맞추기가 쉬운 스킬은 아닙니다.
아리가 패치를 받게 되면서 매혹으로 상대의 이동 스킬을 끊을 수 있게 됐는데, 이동 스킬이 궁극기일 경우 끊을 수 없습니다. 예를 들어 말파이트 궁극기정도가 있겠죠
그리고 매혹은 상대의 이동속도를 크게 줄이고 아리에게 다가오게 하는 CC기이기 때문에 마스터 이 궁극기나 난입 등과 같이 슬로우 효과를 줄이는 기술들은 미친개마냥 아리에게 달려옵니다.
매혹을 맞추면 3초동안 오직 그 적에게만 오직 아리의 스킬만이 1.2배의 데미지를 주게 됩니다. 이건 바론, 미니언, 정글몹 모두 해당 됩니다.
"E점멸에 대한 활용법은 뒤에 설명드리고" 매혹은 스킬 레벨이 오를 수록 매혹 지속시간이 증가하게 된다는 점만 아시면 될 것 같습니다.


아리의 R스킬, 궁극기는 혼령 질주입니다.
제가 개인적으로 생각하기엔 아리의 꽃은 궁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벽과 벽 사이를 이동할 수 있다는 메리트로 인해 아리하면 기동력이 생각나는 것 같네요.
궁을 사용하면 혼령의 정기가 나가게 되는데 상대가 시야에 없다면 공격이 나가지 않습니다.
궁쿨은 빙결아리가 판치던 시절 너프를 먹게 되면서 다른 암살자 챔피언에 비해 쿨타임이 길어지게 됐습니다.
개인적으로 이는 다시 롤백이 필요하다고 생각드네요.

라인 / 정글 운영법
아리의 라인전 운영 방법입니다.
전체적인 느낌으로만 설명드리겠습니다.
카운터나 푸쉬하면 데스각 보이는 챔프들을 제외하고는 푸쉬하는 게 제일 좋습니다.
Q가 라인 푸쉬 스킬이기도 하고 견제 스킬이기도 하고 주딜기이기도 해서 팔이 짧은 챔피언 상대로 아리가 좋은 이유도 이거 때문입니다.
상대가 만약 돌진기가 있는 챔피언일 경우 매혹을 신중하게 쓰셔야 합니다. 만약 상대가 제드일 경우 매혹을 맞추고 EQW평 콤보를 넣고 빠지지만, 제드가 아리의 스킬이 다 빠진 걸 알고 들어오게 된다면 역킬각이 잡힐 수가 있습니다. 이는 명심하셔야 합니다.
그렇기에 이후의 교전에서도 이길 수 있는 상황이 아니라면 선매혹 사용은 비추드리며, Q와 W와 평타로 딜교를 해주시면서 들어오게 된다면 매혹으로 맞받아치는 용도로 사용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아리의 주딜기는 Q입니다. 그렇기에 짧고 강력하게 딜교를 하고 빠질 수 있는 르블랑은 아리가 Q스킬을 쓰고 나서 들어오게 됩니다.
이는 실제로 르블랑 장인 분의 아리 상대법 영상을 보고 배웠으며 실제로 르블랑을 플레이하여 아리 상대로 방금 말씀드린 것처럼 플레이했더니 쉽게 게임을 이겼습니다
무조건 자신이 하는 챔피언의 상대법을 배우는 것이 아니라, 역발상을 하게 된다면 오히려 그것도 도움이 될 수가 있습니다.
"요네를 상대하실 때 룬은 난입을 추천드리며 자세한 설명은 뒤에 가서 하겠습니다." Q돌풍만 조심해주신다면 제 개인적으로는 꽤 쉬운 편에 속합니다.
요네가 유일하게 팔이 긴 스킬은 Q돌풍과 궁 밖에 없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CC기도 탄탄한 편도 아니며 생존기도 W보호막 하나 뿐이기 때문이죠.
저는 최근 들어서 난입 아리를 선호하는 편입니다. 아리의 거리조절 능력을 더 상승 시켜주기도 하고 이번 시즌 들어서 대부분 챔피언들의 기동력이 상승하게 되면서 그에 맞춘 것입니다. 라인전도 훨씬 편하고 데스도 현저하게 줄어들었습니다. 자세한 설명은 뒤에 가서 하겠습니다.

초반 운영법
아리의 초반 능력입니다.
아리 유저나 장인 분들은 공감 되시는 부분도 있으실 것이고 이해가 안 되시는 부분도 있으실 겁니다. 제가 아리를 해오면서 모든 챔피언의 평균적인 데이터이며
댓글로 피드백 남겨주시면 달게 받겠습니다.
보통 아리에 대한 이해도가 많이 부족하신 분들은 아리가 단순히 라인 클리어가 많이 빠른 줄로만 아십니다.
하지만, 1코어가 나오기 전까지는 그렇게 빠른 편도 아니며, 라인을 밀고자하면 밀 순 있으나 아리는 타 AP 챔피언에 비해 마나통이 큰 편도 아니며 마나 소모량이 극심하여 리스크가 상당합니다.
1렙 Q 활용법 설명이 드디어 나왔네요. 왠만하면 라인 푸쉬와 견제를 동시에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면 별로 리턴이 크지 않습니다. 비추드립니다.
고티어 아리 장인 분들이 1렙 때 Q에서 W로 바꾼 이유도 1렙 Q나 W나 딜이 서로 비슷하고 돌아오는 Q를 맞추기도 힘들고 1렙 Q는 라인 푸쉬도 힘들며 감전을 터트리는 용도로 사용하기엔 마나 소모량이 극심하다고 판단했기에 1렙 스킬은 W로 굳혀지게 됐죠. 이런 것도 하나하나 알면서 쓰시게 된다면 상황에 따라 공식처럼 행동하는 게 아니라, 유동적으로 자신이 결정할 수 있게 되죠.
왠만하면 평W나 평W평, 평WQ 등등 짧은 딜교로만 이득을 보며 궁이 없는 상태에서 긴 교전은 아리가 좋아하지 않습니다.
1코어가 나오기 전까지 딜이 약한 아리는 합류 싸움에서도 솔로딜링은 힘들기에 팀원과 같이 포커싱하여 잡는 게 가장 이상적입니다.

중반 운영법
아리의 중반 능력입니다.
아리의 전성기는 1코어부터라고 생각합니다.
상대와 서로 반반 파밍을 했다는 기준 하에 1코어가 뜨기 전까지는 Q를 2번 써야 원거리 미니언이 죽기 때문에 아직 Q쿨타임이 긴 중반에는 그동안 아리의 딜은 절반 이상이 날라가기 때문에 라인을 밀지도 못하고 딜교도 못하는 이도저도 아닌 상황이 발생하기에 주도권은 왠만하면 상대에게 있습니다.
PPT에 나온 합류 싸움은 주도권이 없을 때의 얘기이며 1코어가 나오거나 라인전이 유리하시다면 먼저 합류가 가능합니다.
매혹은 맞추기가 상당히 어렵죠. 라인전 단계에서 미니언을 잘 활용하여 맞출 수는 있지만, 쉬운 일은 아닙니다. 그렇기에 아리의 라인 푸쉬 능력과 궁극기를 활용하여
정글과 함께 협곡을 지배하시는 게 승리의 지름길이라고 생각합니다.

후반 운영법
아리의 후반 능력입니다.
마나통이 크지도 않고 대부분 스킬들의 마나 소모량이 크기에 사이드에 오래 있다 보면 마나가 금방 부족해집니다.
상대가 사일러스와 같이 돌진기가 있다면 매혹각이 확실치 않을 때 사용해서 매혹이 낭비가 된다면 궁 혹은 점멸이 빠지거나 죽을 수도 있습니다. 이 부분은 조심하셔야 합니다.
아리는 후반 단계에서 힘이 빠지는 챔프지만, 이때는 스킬 쿨타임이 짧기 때문에 스킬 쿨을 빨리 굴릴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지속딜은 전에 비해 상승하게 됩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한타 포지션은 가장 이상적인 건 뒷라인에 있는 딜러를 매혹을 맞추고 죽이거나 전장 이탈을 시키는 게 가장 좋지만, 그게 힘들거나 불가능 해 보인다면 적진 한 가운데에 궁으로 들어가서 어그로핑퐁을 해주고 존야나 다시 궁으로 빠져나오면서 적진을 망가뜨리고 뒷라인의 딜러진들을 딜로스 시키는 것도 가능합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영상 내에서는 자막과 직접 말로도 설명 드리니 훨씬 전달력이 좋을 것 같아, 영상으로 시청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사이드 운영은 여기에 적을 만한 곳이 없어 넣지 못했는데 영상에서는 사이드 운영 방법과 이 외 다양한 정보들을 전달해드립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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