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인 / 정글 운영법
아리의 라인전 운영 방법입니다.
전체적인 느낌으로만 설명드리겠습니다.
카운터나 푸쉬하면 데스각 보이는 챔프들을 제외하고는 푸쉬하는 게 제일 좋습니다.
Q가 라인 푸쉬 스킬이기도 하고 견제 스킬이기도 하고 주딜기이기도 해서 팔이 짧은 챔피언 상대로 아리가 좋은 이유도 이거 때문입니다.
상대가 만약 돌진기가 있는 챔피언일 경우 매혹을 신중하게 쓰셔야 합니다. 만약 상대가 제드일 경우 매혹을 맞추고 EQW평 콤보를 넣고 빠지지만, 제드가 아리의 스킬이 다 빠진 걸 알고 들어오게 된다면 역킬각이 잡힐 수가 있습니다. 이는 명심하셔야 합니다.
그렇기에 이후의 교전에서도 이길 수 있는 상황이 아니라면 선매혹 사용은 비추드리며, Q와 W와 평타로 딜교를 해주시면서 들어오게 된다면 매혹으로 맞받아치는 용도로 사용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아리의 주딜기는 Q입니다. 그렇기에 짧고 강력하게 딜교를 하고 빠질 수 있는 르블랑은 아리가 Q스킬을 쓰고 나서 들어오게 됩니다.
이는 실제로 르블랑 장인 분의 아리 상대법 영상을 보고 배웠으며 실제로 르블랑을 플레이하여 아리 상대로 방금 말씀드린 것처럼 플레이했더니 쉽게 게임을 이겼습니다
무조건 자신이 하는 챔피언의 상대법을 배우는 것이 아니라, 역발상을 하게 된다면 오히려 그것도 도움이 될 수가 있습니다.
"요네를 상대하실 때 룬은 난입을 추천드리며 자세한 설명은 뒤에 가서 하겠습니다." Q돌풍만 조심해주신다면 제 개인적으로는 꽤 쉬운 편에 속합니다.
요네가 유일하게 팔이 긴 스킬은 Q돌풍과 궁 밖에 없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CC기도 탄탄한 편도 아니며 생존기도 W보호막 하나 뿐이기 때문이죠.
저는 최근 들어서 난입 아리를 선호하는 편입니다. 아리의 거리조절 능력을 더 상승 시켜주기도 하고 이번 시즌 들어서 대부분 챔피언들의 기동력이 상승하게 되면서 그에 맞춘 것입니다. 라인전도 훨씬 편하고 데스도 현저하게 줄어들었습니다. 자세한 설명은 뒤에 가서 하겠습니다.
초반 운영법
아리의 초반 능력입니다.
아리 유저나 장인 분들은 공감 되시는 부분도 있으실 것이고 이해가 안 되시는 부분도 있으실 겁니다. 제가 아리를 해오면서 모든 챔피언의 평균적인 데이터이며
댓글로 피드백 남겨주시면 달게 받겠습니다.
보통 아리에 대한 이해도가 많이 부족하신 분들은 아리가 단순히 라인 클리어가 많이 빠른 줄로만 아십니다.
하지만, 1코어가 나오기 전까지는 그렇게 빠른 편도 아니며, 라인을 밀고자하면 밀 순 있으나 아리는 타 AP 챔피언에 비해 마나통이 큰 편도 아니며 마나 소모량이 극심하여 리스크가 상당합니다.
1렙 Q 활용법 설명이 드디어 나왔네요. 왠만하면 라인 푸쉬와 견제를 동시에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면 별로 리턴이 크지 않습니다. 비추드립니다.
고티어 아리 장인 분들이 1렙 때 Q에서 W로 바꾼 이유도 1렙 Q나 W나 딜이 서로 비슷하고 돌아오는 Q를 맞추기도 힘들고 1렙 Q는 라인 푸쉬도 힘들며 감전을 터트리는 용도로 사용하기엔 마나 소모량이 극심하다고 판단했기에 1렙 스킬은 W로 굳혀지게 됐죠. 이런 것도 하나하나 알면서 쓰시게 된다면 상황에 따라 공식처럼 행동하는 게 아니라, 유동적으로 자신이 결정할 수 있게 되죠.
왠만하면 평W나 평W평, 평WQ 등등 짧은 딜교로만 이득을 보며 궁이 없는 상태에서 긴 교전은 아리가 좋아하지 않습니다.
1코어가 나오기 전까지 딜이 약한 아리는 합류 싸움에서도 솔로딜링은 힘들기에 팀원과 같이 포커싱하여 잡는 게 가장 이상적입니다.
중반 운영법
아리의 중반 능력입니다.
아리의 전성기는 1코어부터라고 생각합니다.
상대와 서로 반반 파밍을 했다는 기준 하에 1코어가 뜨기 전까지는 Q를 2번 써야 원거리 미니언이 죽기 때문에 아직 Q쿨타임이 긴 중반에는 그동안 아리의 딜은 절반 이상이 날라가기 때문에 라인을 밀지도 못하고 딜교도 못하는 이도저도 아닌 상황이 발생하기에 주도권은 왠만하면 상대에게 있습니다.
PPT에 나온 합류 싸움은 주도권이 없을 때의 얘기이며 1코어가 나오거나 라인전이 유리하시다면 먼저 합류가 가능합니다.
매혹은 맞추기가 상당히 어렵죠. 라인전 단계에서 미니언을 잘 활용하여 맞출 수는 있지만, 쉬운 일은 아닙니다. 그렇기에 아리의 라인 푸쉬 능력과 궁극기를 활용하여
정글과 함께 협곡을 지배하시는 게 승리의 지름길이라고 생각합니다.
후반 운영법
아리의 후반 능력입니다.
마나통이 크지도 않고 대부분 스킬들의 마나 소모량이 크기에 사이드에 오래 있다 보면 마나가 금방 부족해집니다.
상대가 사일러스와 같이 돌진기가 있다면 매혹각이 확실치 않을 때 사용해서 매혹이 낭비가 된다면 궁 혹은 점멸이 빠지거나 죽을 수도 있습니다. 이 부분은 조심하셔야 합니다.
아리는 후반 단계에서 힘이 빠지는 챔프지만, 이때는 스킬 쿨타임이 짧기 때문에 스킬 쿨을 빨리 굴릴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지속딜은 전에 비해 상승하게 됩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한타 포지션은 가장 이상적인 건 뒷라인에 있는 딜러를 매혹을 맞추고 죽이거나 전장 이탈을 시키는 게 가장 좋지만, 그게 힘들거나 불가능 해 보인다면 적진 한 가운데에 궁으로 들어가서 어그로핑퐁을 해주고 존야나 다시 궁으로 빠져나오면서 적진을 망가뜨리고 뒷라인의 딜러진들을 딜로스 시키는 것도 가능합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영상 내에서는 자막과 직접 말로도 설명 드리니 훨씬 전달력이 좋을 것 같아, 영상으로 시청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사이드 운영은 여기에 적을 만한 곳이 없어 넣지 못했는데 영상에서는 사이드 운영 방법과 이 외 다양한 정보들을 전달해드립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