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3명
100% (3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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렝가, 추적하는 사자
Rengar, the Pridestalk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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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M] 점화텔 렝가 완벽하게 분석해드립니다

- 몽커(2021-07-21, 조회수: 47502)

안녕하세요. 저는 시즌5부터 쭉 탑렝가를 사용했으며 탑렝가 하면 캐인님, 정글렝가 하면 렝황님이 유명하지만 점화텔 렝가를 쓰는 사람은 저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렝가 질문 환영하며 렝가 공략 시작하겠습니다.

(티어 인증)
시즌7

시즌 9

시즌 11



(렝가 장인랭킹 인증)
시즌9


시즌 11

그마챌 구간 에서도 탑렝가로 충분히 캐리 가능합니다


심심하면 렝가 매드무비 한번 보고 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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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 쓰기 애매해서 영상 올립니다
보시면 진짜 후회는 안해요

1. 상대가 삐져나왔을 때 뒤 잡기
2. 상대가 1렙 미니언 뗑겨올 때 뒤 잡기
3. 상대가 1렙 대기탈 때 상대법
4. 부쉬로 미니언 뗑겨 와서 킬각 잡기
5. 상대가 버버두 3캠하고 갱 오는 챔프일 때 상대법 
6. 1 vs 2 할 때 우선순위
7. 적이 풀캠 정글러일 때 적 정글에 와드 박기
8. 다이브 받아치기
9. 방심하는 적 다이브


렝가 유저라면 다 알고 있을테지만 팁도 올립니다

점화텔 렝가하는 이유




렝가, 추적하는 사자
소환사 주문 점화 순간이동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90 (+104) 2358 마나 5 (+0.0) 5
공격력 68 (+3) 119 공격 속도 0.666 (+3%) 1.006
5초당 체력회복 6 (+0.5) 14.5 5초당 마나회복 0 (+0) 0
방어력 34 (+4.2) 105.4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5.0 345 사정 거리 125.0 125.0
렝가의 룬
렝가가 들만한 룬은 Conqueror(정복자)PressTheAttack(집중 공격)FleetFootwork(기민한 발놀림)Electrocute(감전)GraspOfTheUndying(착취의 손아귀)이렇게 5개 정도입니다.


Conqueror(정복자) : 딜탱렝가의 메인룬, Savagery(포악함)로 인한 공속 증가로 지속딜이 좋습니다.
어떤 챔프 상대로도 무난합니다. 
Conqueror(정복자)Triumph(승전보)LegendBloodline(전설: 핏빛 길)(CoupDeGrace(최후의 일격)orLastStand(최후의 저항))(SecondWind(재생의 바람)orBonePlating(뼈 방패))(Revitalize(소생)orUnflinching(불굴의 의지))


PressTheAttack(집중 공격) : 렝가의 주스킬Savagery(포악함)Savagery(포악함)이 전부 평타 판정이라 PressTheAttack(집중 공격)터뜨리기가 매우 쉽습니다.
Electrocute(감전)과 비교 했을 때 집공을 터뜨린 후 추가로 들어가는 딜 때문에 라인전 단계에서는 Electrocute(감전)보다
높은 딜이 나오며 정밀에 있는 룬들을 찍을 수 있으며, Conqueror(정복자)와 비교 했을 때 딜이 들어가는게 눈으로 체감이 됩니다.
Electrocute(감전)을 들면 극딜이 강요되는 대신 PressTheAttack(집중 공격)의 경우 빌드를 보다 더 유동적으로 갈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초반에 압박해야하는 Fiora(피오라)나 집공을 터뜨릴 수 있는 CC기가 별로 없는 원거리 APRyze(라이즈)Viktor(빅토르) 상대로 들만합니다. 
PressTheAttack(집중 공격)Triumph(승전보)LegendBloodline(전설: 핏빛 길)(CoupDeGrace(최후의 일격)orLastStand(최후의 저항))(SecondWind(재생의 바람)orBonePlating(뼈 방패))(Revitalize(소생)orUnflinching(불굴의 의지))


FleetFootwork(기민한 발놀림) : 유지력이 좋아집니다.
짤챔 상대로 Doran's Shield(도란의 방패)SecondWind(재생의 바람)Battle Roar(전투의 포효)Battle Roar(전투의 포효)를 쓰면 피가 안다는 마술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짤챔 원거리 Gnar(나르)Kennen(케넨)Quinn(퀸)상대로 많이 듭니다.
FleetFootwork(기민한 발놀림)Triumph(승전보)LegendBloodline(전설: 핏빛 길)(CoupDeGrace(최후의 일격)orLastStand(최후의 저항))(SecondWind(재생의 바람)orBonePlating(뼈 방패))(Revitalize(소생)orUnflinching(불굴의 의지))


Electrocute(감전) : 극딜렝가의 메인룬. 방관템과 함께라면 적 물몸 챔피언을 1초컷 낼 수 있습니다.
원거리 물몸 상대로 Electrocute(감전) 터뜨리면 적이 좋아 죽습니다.
적탑이 물몸에다 탱커가 없는 조합이라 극딜로 캐리할 수 있는 상대로 듭니다.
Electrocute(감전)SuddenImpact(돌발 일격)EyeballCollection(시야 수집)(RavenousHunter(굶주린 사냥꾼)orRelentlessHunter(끈질긴 사냥꾼)orUltimateHunter(궁극의 사냥꾼))Triumph(승전보)LegendBloodline(전설: 핏빛 길)


GraspOfTheUndying(착취의 손아귀) : Unseen Predator(보이지 않는 포식자)Savagery(포악함)Bola Strike(올가미 투척)Battle Roar(전투의 포효)Battle Roar(전투의 포효)하면서 GraspOfTheUndying(착취의 손아귀)를 터뜨리면 누구보다 이기적인 딜교환이 가능합니다.
라인전 단계에서는 강력하지만 라인전 이후 다른 룬에 비해 힘이 빠집니다.
착취딜이 마딜로 박히기 때문에 방어력만 올리는 탱커 Malphite(말파이트)Ornn(오른)Shen(쉔) 상대로
W선마와 함께 GraspOfTheUndying(착취의 손아귀)를 터뜨려주면 적탑이 좋아 죽어 합니다.
GraspOfTheUndying(착취의 손아귀)Demolish(철거)(SecondWind(재생의 바람)orBonePlating(뼈 방패))(Revitalize(소생)orUnflinching(불굴의 의지))Triumph(승전보)LegendTenacity(전설: 강인함)


하위룬 비교
[SecondWind(재생의 바람) vs BonePlating(뼈 방패)]


적 챔피언이 짤챔이거나 BonePlating(뼈 방패)를 쉽게 뺄 수 있으면 SecondWind(재생의 바람)을 들고 그 이외에는 BonePlating(뼈 방패)가 좋습니다.


[Revitalize(소생) vs Unflinching(불굴의 의지)]


적 탑이 Renekton(레넥톤)과 같이 하드CC를 보유하거나 적 조합에 CC기가 많으면 Unflinching(불굴의 의지)를 듭니다.
그 외에는 Revitalize(소생)을 들어(선혈포식자)Battle Roar(전투의 포효)Battle Roar(전투의 포효) 효과를 극대화 합니다.


[LegendTenacity(전설: 강인함) vs LegendBloodline(전설: 핏빛 길)]


예전에는 CC기가 많으면 LegendTenacity(전설: 강인함)을 찍었지만 렝가가 자체적으로 피흡 수단이 없기 때문에 라인유지력을 위해 LegendBloodline(전설: 핏빛 길)을 찍고 모자란 강인함은 Unflinching(불굴의 의지)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으로 보충하는 편입니다. 
보통 정밀을 메인으로 하는 딜탱렝가나 Electrocute(감전)을 드는 극딜렝가는 LegendBloodline(전설: 핏빛 길)을 들고
착취를 메인으로 하는 탱렝가의 경우 LegendTenacity(전설: 강인함)을 듭니다.


[CoupDeGrace(최후의 일격) vs LastStand(최후의 저항)]


취향차이라 자신이 맘에 드는 것을 고르면 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CoupDeGrace(최후의 일격)을 듭니다.


[RavenousHunter(굶주린 사냥꾼) vs RelentlessHunter(끈질긴 사냥꾼) vs UltimateHunter(궁극의 사냥꾼)]


취향차이라 자신이 맘에 드는 것을 고르면 됩니다.


결의 부특에서 철거를 들지 않는 이유
결의에서 보통 (SecondWind(재생의 바람)orBonePlating(뼈 방패)) 와 (Revitalize(소생)orUnflinching(불굴의 의지)) 2개를 찍는데요.
왜 Demolish(철거)는 선택되지 않는 걸까요?
SecondWind(재생의 바람)BonePlating(뼈 방패)Revitalize(소생)Unflinching(불굴의 의지)이 룬들은 모두 라인전에 직접적으로 힘을 주지만 Demolish(철거)의 경우 적 타워에서 3초 동안 있어야 하므로 터뜨릴 상황이 많이 나오지 않습니다.
사실상 라인전에서 적 탑을 솔킬따거나 자리를 비우지 않는 경우 없는 룬이나 마찬가지입니다.
만약 자신이 Demolish(철거)를 많이 터뜨릴 수 있다면 Revitalize(소생)Unflinching(불굴의 의지)를 빼고 Demolish(철거)를 들면 됩니다.


2/16 부특 결의 > 지배로 바꿨습니다
결의에서 BonePlating(뼈 방패)Revitalize(소생) 를 챙기는 것보다 SuddenImpact(돌발 일격)RavenousHunter(굶주린 사냥꾼)의 밸류가 훨씬 좋아보여서 바꿨습니다.
도약을 할 때마다 SuddenImpact(돌발 일격)을 상시로 터뜨릴 수 있으며 w와 강화w가 마법딜이기 때문에 SuddenImpact(돌발 일격)의 방관/마관 효율을 극대화 할 수 있습니다. 또한 RavenousHunter(굶주린 사냥꾼)이 모든 피해 흡혈로 바뀌면서 렝가한테 부족한 라인유지력을 챙길 수 있으며 적팀에 CC기가 많으면 LegendTenacity(전설: 강인함),LegendBloodline(전설: 핏빛 길) 중 LegendTenacity(전설: 강인함)을 들어 피흡이 부족했는데 그것을 RavenousHunter(굶주린 사냥꾼)로 커버할 수 있습니다.


룬 파편에서 스킬 가속 +8의 밸류
룬 파편에서 OFFENSE(공격)를 찍어도 초반 공격력 +5, OFFENSE(공격)를 찍어도 공격속도 +10% 인데 이것을 돈으로 환산하면 OFFENSE(공격)는 약 180골드, OFFENSE(공격)는 약 240골드의 효율을 냅니다. 공격력과 공속은 쉽게 얻을 수 있는 반면, 쿨감은 얻기 힘들기 때문에  OFFENSE(공격)를 찍어 초반 쿨감 7%를 얻는게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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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월 29일 추가
감전으로 룬 바꿨습니다.
룬은 한때 유행한 월식 극방관 리신에서 영감을 받아 감전-돌발일격-사냥의증표-끈사-빛망-깨달음 쓰고 있습니다.\
착취, 정복자 등 많은 룬이 있지만 결국 렝가의 포지션은 암살자고 초반에 터뜨리고 방관을 올리는 렝가는 감전과 제일 잘 맞는것 같습니다. q와 강화q에 집공이 쌓이기 때문에 집공도 효율이 좋긴한데 지배 쪽 보조룬이 암살자 포지션인 렝가한테 더 잘맞는 것 같네요.  

또는 상대가 오랫동안 맞딜을 치는 브루저일 경우엔 정복자-승전보-(이렐,다리,잭스 등 초반 맞딜이 중요하면 민첩함/cc기가 많으면 강인함/무난하면 후반에 효율이 좋은 핏빛길)-최후의 일격(도란검+월식+핏빛 길로 피관리가 되기 때문에 최후의 저항 효과를 못받음, 방관 빌드이므로 암살 시 효과 좋음)-돌발 일격-끈사를 채용 합니다. 

배치기 때문에 강화q딜교가 안되는 그라가스/ 도주기가 있고 어느 정도 견제기가 있는 원거리 챔 나르/케넨과 같은 챔프 상대로는 정복자 효율을 못 받아서 기발을 들었지만 지금은 그냥 한방 딜교와 이후 암살에도 도움을 주는 감전을 채용합니다.

대신 부룬에 결의를 안 들기 때문에 좀 더 극한의 라인전을 해야 합니다. 
돌발 일격은 도약을 하는 렝가 입장에서 터뜨리기 매우 쉽고 W가 마딜로 들어가기 때문에 물관/마관 효율이 쏠쏠하게 나옵니다.

굶사 너프 전에는 채용했지만 너프 이후에는 끈사를 들고 있습니다.

이속 400이 넘어가는 시점에서는 이동속도 효율을 적게 받는다고 알고 있지만 이속 조금 차이로 도약이 되고 안되고 합류가 되고 안되고 궁을 쓴 이후에 추노가 되고 안되고가 결정되기 때문에 끈사를 듭니다.

빛망을 들면 점화를 걸면서 추가이속으로 추노하면서 평타를 칠 수 있습니다. 또한 부쉬나 궁텔포 이후에도 빛망+텔포의 빠른 이속으로 적챔피언한테 빠르게 붙을 수 있습니다.

룬파편에서 공격력+5, 공속 +10%보다 초반 쿨감 7%를 주는 스킬 가속 +8을 찍습니다. 쿨감 밸류가 공격력이나 공속보다 나은 거 같더라고요

또 쿨감신이 나오고 스킬 가속이 +23이 되면 E쿨이 7.81초가 되는데 이러면 패시브 쿨인 8초보다 쿨이 줄어들어서 원거리에서도 E를 맞추는것만으로도 패시브 쿨을 돌릴 수 있습니다. (타겟과 완전히 붙어서 쓰면 E 시전 시간 때문에 스택이 사라집니다. 체감상 E 사정거리 절반 정도에서 맞추면 패시브 쿨이 돕니다.) 

5렙을 찍고 깨달음 효과를 받아 스킬 가속이 33이 되면 코앞에서 E를 맞추는 것만 아니면 원거리에서 패시브 쿨을 돌릴 수 있습니다.

이는 걸어서 라인 복귀 후 당겨지는 라인에서 탑 다이브를 당할 때나 타워 앞에서 피관리 하면서 E로 스택 관리할 수 있다는 점, 라인전에서 도약하기 부담스러운 적을 상대할 때 원거리에서 스택을 관리할 수 있다는 점에서 유용합니다.




 원래는 Teleport(순간이동) Flash(점멸)을 고정으로 들었으나 카밀, 아칼리가 탑에 Ignite(점화)Teleport(순간이동)을 들고 오는것 보고 생각이 바꼈습니다.
렝가는 라인전 강한것을 바탕으로 킬을 따며 스노우볼링을 굴리는 챔피언이기 때문에 Flash(점멸)로 얻는 기대치
(E플, 플을 활용한 부쉬플레이, 갱킹 회피 등)보다 Ignite(점화)로 얻는기대치가 더 크며
Ignite(점화)를 들면 렝가의 2% 부족한 딜을 채워줄 수 있으며 예상치 못한 킬각이 나옵니다.
적 정글러가 갱을 왔을 때에도 Ignite(점화)와 함께라면 갱승을 노려볼 수도 있습니다.
또한 최근 많이 나오는 Aatrox(아트록스)Renekton(레넥톤)Conqueror(정복자)(선혈포식자) 와 같이
미친 피흡들을Ignite(점화)활활 불태우며 치감으로 카운터치기도 편합니다.
그러나 Flash(점멸)을 안드는 만큼 리스크도 크기 때문에 적 정글러의 위치나 한타때 포지션을 더더욱 신경써야 됩니다.
적이 들어와서 싸우는 Renekton(레넥톤)Irelia(이렐리아)Camille(카밀)Jax(잭스)Kled(클레드)같은 챔프나 
치감이 필요한 Aatrox(아트록스) Fiora(피오라)Mordekaiser(모데카이저)Sylas(사일러스)Warwick(워윅)Hecarim(헤카림)같은 챔프들 상대로 효과적입니다.
그냥 Ignite(점화) 드십쇼 Ignite(점화)Ignite(점화)두번 드십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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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대 탑이 Darius(다리우스) 일 경우 Ignite(점화)Flash(점멸) 를 듭니다. 다리우스 상대로 점멸이 없으면 특정 구간에서 아무것도 못하고 죽을 수 있기 때문에 점멸을 들어야 합니다.

상대 정글이 Rek'Sai(렉사이)일 경우 Teleport(순간이동)Flash(점멸) 를 듭니다. 렉사이 상대로 점멸이 없으면 무한으로 죽기 때문에 점멸을 들어야 합니다.


Ignite(점화)Ignite(점화)Ignite(점화)Ignite(점화)Ignite(점화)Ignite(점화)Ignite(점화)Ignite(점화)Ignite(점화)Ignite(점화)Ignite(점화)Ignite(점화)Ignite(점화)Ignite(점화)Ignite(점화)Ignite(점화)Ignite(점화)점화짱짱맨
보이지 않는 포식자 (Unseen Predator)
수풀에서 기본 공격을 사용하면 대상에게 도약합니다. 야성 중첩이 없을 때마다 도약하면 1회의 야성 중첩을 얻습니다.

궁극기 이외의 스킬을 사용하면 1회의 야성 중첩을 얻습니다.

야성 4회 중첩 시 다음 궁극기 이외의 스킬이 강화됩니다.

뼈이빨 목걸이의 고유 처치 관여로 렝가의 공격력이 증가합니다.

10초 동안 전투에서 벗어나면 모든 야성 중첩을 잃습니다.
카직스를 처치하면 추가 공격력을 얻습니다.

챔피언 처치 시 뼈이빨 목걸이에 전리품을 걸어 영구적으로 공격력을 증가시킵니다. 전리품은 챔피언 종류별로 한 번 씩만 얻을 수 있으며, 렝가가 피해를 입히고 3초 안에 챔피언이 처치된 경우에만 전리품을 획득합니다.

1킬: 추가 공격력 1%
2킬: 추가 공격력 4%
3킬: 추가 공격력 9%
4킬: 추가 공격력 16%
5킬: 추가 공격력 25%
포악함 (Savagery)
재사용 대기시간: 4초
다음 2회의 기본 공격 시 렝가의 공격 속도가 40% 증가합니다. 첫 번째 공격은 치명타로 적중해 30/60/90/120/150 (+0/0.0375/0.075/0.1125/0.15 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최대 야성: 첫 번째 공격이 치명타로 적중해 30~235 (+0.3 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5초 동안 공격 속도가 50~101% 증가합니다.

치명타 확률에 따라 기본 공격 피해량이 최대 131%까지 상승합니다.
구조물에 대한 추가 피해량은 40% 감소합니다.
전투의 포효 (Battle Roar)
재사용 대기시간: 16/14.5/13/11.5/10초
범위 내의 적들에게 50/80/110/140/170 (+0.8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지난 1.5초 동안 입은 피해의 50%를 회복합니다.

최대 야성: 50~220(+0.8AP)의 피해를 입히고 추가로 군중 제어 효과를 제거합니다.

몬스터에게는 65~13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정글 몬스터에게 받은 피해량의 100%에 해당하는 체력을 회복합니다.
올가미 투척 (Bola Strike)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렝가가 올가미를 던져 55/100/145/190/235 (+0.8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1.75초 동안 30/45/60/75/90% 둔화시킵니다.

최대 야성: 50~305(+0.8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적을 1.75초 동안 속박합니다.

2초간 적의 위치를 드러냅니다.
도약 중에는 시전 시간이 없습니다.
사냥의 전율 (Thrill of the Hunt)
재사용 대기시간: 110/100/90초
기본 지속 효과: 렝가가 위장 상태일 때 도약 공격을 합니다.

사용 시: 12/16/20초 동안 렝가의 이동 속도가 40/50/60% 증가하며 2500/3000/3500 사거리 안의 가장 가까운 적 챔피언 주변에 절대 시야를 얻습니다.

2초가 지나면 렝가는 위장 상태가 되어 수풀에 있지 않아도 적에게 도약할 수 있습니다. 가장 가까이 있는 적에게 도약 시 0.5 AD의 추가 물리 피해를 입히며 4초 동안 대상의 방어력을 12/18/24 감소시키고 이 스킬을 종료합니다.

위장 상태일 떄는 적 챔피언의 감지 범위 안에 들어가지 않는 한 시야에 보이지 않습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렝가는 노코스트 챔피언에다가 기본스킬을 쓸때마다 스택이 1개씩 추가됩니다. 4스택을 모으면 기본스킬이 강화가 되는데 상황에 따라 강화스킬을 잘 활용하는것이 중요하다 생각합니다.

0스택에서 Unseen Predator(보이지 않는 포식자)(도약)을 하면 1스택이 추가가 됩니다. 이를 활용해 도약을 먼저 한후 Savagery(포악함)Battle Roar(전투의 포효)Bola Strike(올가미 투척)를 쓰면 4스택이 되어 강화스킬Savagery(포악함)Battle Roar(전투의 포효)Bola Strike(올가미 투척)을 쓸 수 있습니다.

라인전에서 기본적인 딜교는
(0스택) Unseen Predator(보이지 않는 포식자)(도약)-Savagery(포악함)-Bola Strike(올가미 투척)-Battle Roar(전투의 포효)-Savagery(포악함)로 강하게 딜교하거나
(0스택) Unseen Predator(보이지 않는 포식자)(도약)-Savagery(포악함)-Bola Strike(올가미 투척)-Battle Roar(전투의 포효)-Battle Roar(전투의 포효)로 받은 피해량을 회복하면서 딜교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Savagery(포악함)를 사용하면 딜을 최대한 꾸겨넣을 수 있고 Battle Roar(전투의 포효)를 사용하면 입은 피해량을 모두 회복하며 리스크 없이 딜교할 수 있습니다.

4스택에서 도약을 하면 강화스킬을 2번 우겨넣을 수 있습니다.
(4스택) Savagery(포악함)(강화Q장전)-Unseen Predator(보이지 않는 포식자)(도약)-Savagery(포악함)-Bola Strike(올가미 투척)-Battle Roar(전투의 포효)- 이후 상황 봐서 Savagery(포악함)Battle Roar(전투의 포효)Bola Strike(올가미 투척)  
스킬 활용 팁
Unseen Predator(보이지 않는 포식자) : 부쉬에서 도약하면 1스택을 얻습니다. 이는 와드나 정글에 있는 열매에도 적용됩니다. 와드나 정글에 있는 열매에 평타를 치면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의 쿨은 돌지 않지만 Unseen Predator(보이지 않는 포식자)의 쿨은 8초로 유지되므로 극딜렝가 할 때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부쉬에서 Teleport(순간이동)를 타면 텔포를 탄 직후 바로 도약이 가능합니다.

Savagery(포악함)Savagery(포악함) : Q와 강화 Q를 사용하면 공속이 증가합니다. 또한 사용시 평캔이 가능하니 평-Savagery(포악함)-Savagery(포악함)를 사용합시다. 타워에는 Savagery(포악함)Savagery(포악함) 딜이 들어가지 않지만 공속 증가 효과는 받으므로 타워를 부술때 열심히 써줍시다.

Battle Roar(전투의 포효)Battle Roar(전투의 포효) : W와 강화 W를 사용하면 1.5초 동안 입은 피해량을 50% 회복하므로 이기적인 딜교환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Battle Roar(전투의 포효)을 사용하면 CC기를 풀 수 있으니 상황에 따라 적당히 활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Bola Strike(올가미 투척)Bola Strike(올가미 투척) : 보통 갱호응으로 많이 씁니다. 특히 Bola Strike(올가미 투척) 활용이 중요한데 1.75초라는 속박이 의외로 크므로 Spirit Rush(혼령 질주)Chronobreak(시공간 붕괴)Death Mark(죽음의 표식) Broken Wings(부러진 날개)와 같은 이동기인 스킬을 못쓰므로 바로 포커싱 할 수 있습니다. 또한 Bola Strike(올가미 투척)Flash(점멸)Bola Strike(올가미 투척)Flash(점멸)이 가능하므로 예상치 못한 킬각을 잡을 수 있습니다.

Thrill of the Hunt(사냥의 전율) : 다른 챔피언과 달리 라인전에서 직접적인 영향을 주지 못하고 로밍용으로 쓰는 스킬입니다. 상대 맞탑라이너와 6렙을 쓸 시 궁극기 차이로 인해 힘이 빠질 수 있으니 최대한 저렙 구간에 이득 보는게 중요합니다.Thrill of the Hunt(사냥의 전율)을 쓰면 바로 도약이 가능한게 아닌 궁을 쓴 2초 후에 도약이 가능해집니다.  Thrill of the Hunt(사냥의 전율)을 쓰면 가장 가까이 있는 적 챔피언에 대한 절대 시야를 주는데 한번 감지 하면 궁 지속시간동안 계속 절대 시야를 얻으므로 궁을 키고 있으면 Deceive(속임수)Final Hour(결전의 시간)Elemental Wrath / Edge of Ixtal(원소의 분노 / 이쉬탈의 칼날)Shadow Assault(그림자 공격)Supercharger(고속 충전)Twilight Shroud(황혼의 장막) 이런 은신스킬들을 파훼할 수 있습니다. 또한 넥서스 최대사거리에서 Thrill of the Hunt(사냥의 전율)도약을 하면 궁이 그냥 풀려버리는 버그가 있으니 백도할 때 조심하세요. Thrill of the Hunt(사냥의 전율)쓰는 도중에 Teleport(순간이동)사용 가능합니다. 궁 지속시간이라면 텔포가 끝난후에도 바로 도약이 가능합니다.

W선마 렝가
보통 탑렝가는 Savagery(포악함)선마를 하지만 Battle Roar(전투의 포효)선마를 할 때도 있습니다. 적 탑이 Gragas(그라가스)인 경우 Unseen Predator(보이지 않는 포식자)을 Body Slam(몸통 박치기)로 끊으면서 딜교 할 수 있기 때문에Unseen Predator(보이지 않는 포식자) Savagery(포악함)딜교가 불가능 합니다. 이 경우 Body Slam(몸통 박치기) 스턴을 Battle Roar(전투의 포효)로 풀면서 Battle Roar(전투의 포효)로 야금야금 깎는 딜교환을 합니다. 또한 Rengar(렝가)를 상대로 거의 많은 챔피언들이 Ninja Tabi(판금 장화)Bramble Vest(덤불 조끼)를 올리는데 Battle Roar(전투의 포효)Battle Roar(전투의 포효)는 마딜이므로 방어력과 상관없이 딜교 할 수 있습니다. Battle Roar(전투의 포효)Battle Roar(전투의 포효)는 AP계수이기 때문에 OFFENSE(공격)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Kindlegem(점화석)와 같이 쿨감을 올려 스킬쿨을 계속 돌려서 Battle Roar(전투의 포효)Battle Roar(전투의 포효)딜교를 자주하는게 좋습니다.

이 딜교는 상대가 점프를 끊거나 렝가가 딜을 넣은 빠지는 타이밍에 다리우스 포획이나 이렐리아 처럼 들어오는 챔프가 아닌경우 리스크 없이 딜교를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좋고요.
또 5렙에서 7렙쯤 w가 3렙~4렙쯤 찍히는 타이밍에는 w와 강화w를 쓰면 원거리가 평타 한대피로 남습니다. 
만약 월식빌드가 아닌 선혈포식자/발분 빌드일 경우 하위템에 강철가시 채찍을 섞는데 w-강화w와 강철가시 채찍을 섞으면 원거리 미니언을 바로 없앨 수 있기 때문에 빠른 푸쉬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W선마를 하면 딜이 안나온다 별로다라고 하지만 렝가의 강화스킬 매커니즘을 보면 강화스킬의 경우 스킬의 레벨이 아닌 렝가의 레벨에 따라 피해량이 달라집니다.
고로 W선마를 해도 강화Q데미지는 달라지지 않기 때문에 강화Q딜교를 해도 총피해량 차이는 그렇게 달라지지 않습니다.

적탑이 다리우스/이렐리아/레넥톤/오공과 같은 챔프일 경우 강화q로 들어가서 딜교를 하고 스킬을 전부 쓴다음 강화w로 나오면 다리우스/이렐리아/레넥톤/오공이 들어오면서 하는 딜교에서 스킬이 없고 지속딜이 밀립니다.

강화W를 쓰고 그대로 나올 수 있다면 상관없지만 스킬을 다 쓴 이후 뒤를 잡히면서 딜교를 하면 거의 대부분 지기 때문에 이런 챔프들을 상대로는 서로 킬각을 보는 상황에서 어중간한 강화W딜교보다는 강화q 도약 이후 qew스킬을 돌리면서 강화q를 한번 더써서 그냥 딜교 한번에 끝낸다는 생각으로 딜교를 해야합니다.

q를 쓰면 다음 평타 2회에 공속이 증가하고 강화q를 쓰면 5초동안 공속이 증가하기 때문에 강화q딜교는 dps가 말도 안되게 증가합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Rengar(렝가)가 가는 신화 아이템은 크게 (드락사르의 황혼검),(월식),(선혈포식자)로 나뉩니다. 하지만 저는 그중에서도 (월식)을 선호합니다.
일단 모든 피해 흡혈 8%와 RavenousHunter(굶주린 사냥꾼)를 통해 렝가의 부족한 유지력을 채울 수 있으며 2회 공격시 추가딜, 이속 증가, 배리어 까지 하나도 버릴게 없는 옵션이며 신화급 기본 지속 효과에 있는 다른 전설급 아이템당 방관 4%는 정말 렝가한테 필요한 것을 다 주는 아이템이라 생각합니다. 유일하게 부족한 점이라면 쿨감이 없다는 점인데 이는 OFFENSE(공격)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Essence Reaver(정수 약탈자)정도면 충분히 커버할 수 있습니다.

마나가 없는데 왜 Essence Reaver(정수 약탈자)를 가느냐 물어보실 수 있는데 렝가의 Savagery(포악함)Savagery(포악함)는 온힛스킬이기 때문에 주문검 효과를 볼 수 있고 공격력, 쿨감, 추가딜, 또한 치명타 20%가 의외로 쏠쏠하게 작용합니다. 

보통 (월식)이 나왔을 경우 닌탑과 방템이 없는 적 물몸 상대로 4스택에서 Savagery(포악함)Unseen Predator(보이지 않는 포식자)Savagery(포악함)Bola Strike(올가미 투척)Battle Roar(전투의 포효)Savagery(포악함)를 사용하면 원콤낼 수 있으며 (월식)Essence Reaver(정수 약탈자)이 나왔을 경우 0스택에서 Unseen Predator(보이지 않는 포식자)Savagery(포악함)Bola Strike(올가미 투척)Battle Roar(전투의 포효)Savagery(포악함)를 사용하면 충분히 죽일 딜이 나옵니다.

하지만 상대 탑이 렝가 카운터라거나 메인탱이 필요할 경우 (선혈포식자)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을 올립니다. 너프되긴 했어도 여전히 좋습니다.

신발은 진짜 힘든 상대를 제외하고는 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를 올립니다. 강인함은 룬( LegendTenacity(전설: 강인함),Unflinching(불굴의 의지))에서 충분히 메꿀 수 있으며 렝가한테 쿨감이 정말 중요한데 900원이라는 돈으로 스킬가속 +20을 얻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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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월 29일 추가

시작템은 원래 도란검+1포 고정이였으나, 원거리 상대로는 롱소드+충전형 물약을 고려해보고 있습니다. 원거리 상대로는 톱날단검 빨리 뽑는게 나쁘지 않더라고요. 근접AD 인데 짤챔인 갱플 상대로 도란방패를 고려하긴 합니다. 부패+착취+뼈방에  패시브 맞딜까지 어느정도 되서 지저분하게 딜교하면 결국 갱플이 이득보더라고요. 

신화템은 월식을 채용합니다. 

발분이나 선혈포식자를 안가는 이유는 렝가는 결국 초반에 라인전에서 이득 본걸 기반으로 템을 빨리 뽑아 적 미드나 원딜을 암살해야하는데 방관이 없으면 깔끔하게 원콤이 안납니다.

월식은 공격력,물관 뿐만 아니라 모든 피해 흡혈이 있어 렝가에게 존재하지 않는 자체적인 피 회복 수단을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2회 피해를 입히기는 렝가한테 매우 쉽고 여기서 얻는 추가 딜과 쏠쏠하게 주는 보호막과 이속으로 도약 이후 포지셔닝에도 도움을 줍니다.

하위템도 거의 롱소드류로 빌드하는데 부담이 없고 초반에 톱날단검 1개만 나와도 강화q딜교로 반피 이상을 깎을 수 있습니다. 

또한 신화급 지속효과인 방관 4%도 암살에 힘을 주고 코어템 월식/정수/스테락 이후 도미닉 까지 나오면 방관이 43%/18로 퍼뎀이 없어 탱커를 못뚫는 렝가가 탱커까지 녹일 수 있게 해줍니다.

드락도 물론 매우 좋은 아이템이지만 월식에 비해 안정성이 현저하게 떨어져서 채용하지 않습니다.

신파자도 가지 않습니다. 신파자를 올리는 이유는 결국 적 탱커를 잡기 위해서인데 렝가는 적탱커랑 노는것이 아닌 원딜/미드와 같은 뒷라인을 물어야 하기 때문에 패스합니다. 월식에 신화급 지속효과에 방관%가 달려있고 코어템이 나오고 도미닉까지 나오면 방관으로 탱커를 뚫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월식에 쿨감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쿨감신/ 룬파편 스킬가속/ 깨달음 룬을 채용해 부족한 쿨감을 매꾸는 편입니다. 

무난히 성장했다는 기준하에 월식이 나왔을시 기본스킬쿨이 전부 돈 4스택에서 강화Q-q-e-w-강화Q를 쓰면 미드나 원딜을 원콤 낼 수 있고요

2코어로는 정수를 갑니다. 렝가는 노코스트챔피언이지만 공격력+쿨감에다 q와 강화q가 온힛스킬이라 주문검효과가 발동되고 q에 치명타까지 터지기 때문에 정말 좋은 템입니다. 

월식/정수가 뜨면 4스택이 아니여도 도약-q-e-w-강화q로 미드나 원딜을 원콤 낼 수 있습니다. 

3코어로는 스테락을 갑니다. 공격력과 체력을 보충해주고 W로 피의갈망을 다수한테 적용시킬 수 있고 생명선효과로 렝가가 w를 못쓰고 터지는 경우를 방지해줍니다. 월식+정수만 나와도 딜은 충분히 나오기 때문에 스테락을 섞어줘도 괜찮습니다.

보통 스테락-정수 순서가 바뀌긴해도 3코어까지는 고정입니다. 이후 4코어부터는 상황에 따라 다르게 갑니다.

4코어로는 가장 무난하게 가엔을 올립니다. 이때쯤이면 바론이나 4용한타를 할텐데 렝가가 뒷라인을 물고 죽은 다음에도 핑퐁할 수 있게 해줍니다.

적팀에 하드탱이 있고 사이드에서 탱커를 이겨야할 경우에는 도미닉을 섞습니다. 세릴다보다 도미닉을 맞추면 생각보다 정수와 합쳐져 치명타 시너지도 나고 퍼뎀이 없는 렝가가 월식 신화템 효과 + 도미닉으로 방관이 43%/18로 탱커를 뚫을 수 있게 해줍니다.

적팀에 말자하와 같은 하드CC가 있을 경우 수은 이후 시미터를 올립니다. 마찬가지로 정수와 합쳐져 치명타 시너지도 나고 이속 증가도 꿀입니다. 

빌드를 보면 딜에 치중한 템트리지만 쿨감을 극도로 올리면 원콤이 나거나 도약전에 CC기에 걸리는게 아니면 스킬쿨을 계속 돌리면서 W, 강화W 쿨을 돌리면서 탱킹을 할 수 있습니다. 극딜이지만 쿨감으로 탱킹을 하는 느낌으로요.

발분/선혈포식자/신파자/썬파 등을 올리면서 탱렝가를 하면 5:5한타에서도 앞라인으로써 생각보다 버티고 w쿨을 돌리면서 탱킹을 할 수 있지만 이 빌드는 결국 렝가가 앞에서 딜을 받는 동안 본대의 딜러들이 딜을 잘 넣어줘야하는데 이것보다는 그냥 월식으로 초반에 빠르게 터뜨리는게 좋은 것 같네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세트
렝가의 카운터는 지속딜이 좋으며 몸이 단단하고 마무리 한방딜이 있으며 렝가의 도약을 끊을 수 있는 AD근접 챔프입니다. (세트, 볼베, 가렌, 다리, 뽀삐, 클레드, 렉사이 등)

몰왕 발분을 올리는 q선마 세트는 정말 답이 없습니다. 우선 라인유지력부터 차이가 나며 세트 궁을 강화W로 씹을 수 있지만 스택이 없는 상태/ 평지에서 세트 풀콤을 맞으면 죽는다고 봐야합니다. 세트가 닌탑/흡낫만 나와도 라인전이 답이 없으며 시간이 지날수록 불리하기 때문에 초반에 이득을 보는게 중요합니다. 부쉬로 땡겨와서 스킬쿨 돌리고 세트 W는 최대한 가운데를 피해서 맞는게 중요합니다.
볼리베어
렝가의 카운터는 지속딜이 좋으며 몸이 단단하고 마무리 한방딜이 있으며 렝가의 도약을 끊을 수 있는 AD근접 챔프입니다. (세트, 볼베, 가렌, 다리, 뽀삐, 클레드, 렉사이 등)

볼베의 경우 지속딜이 좋으며 패시브로 푸쉬가 좋으며 6렙만 찍어도 포탑안에 있는 렝가 상대로 다이브가 가능한 챔피언입니다. w나 e가 빠졌을 때 딜교해야 하며 볼베가 미니언을 못치게 견제해야 합니다. w2타로 피흡하기 전에 점화를 붙여서 치유량을 감소시켜 줍시다.
다리우스
렝가의 카운터는 지속딜이 좋으며 몸이 단단하고 마무리 한방딜이 있으며 렝가의 도약을 끊을 수 있는 AD근접 챔프입니다. (세트, 볼베, 가렌, 다리, 뽀삐, 클레드, 렉사이 등)

렝가의 영원한 카운터지만 의외로 초반에는 다리우스 상대로 할만합니다. q나 w가 빠졌고 렝가가 4스택에서 도약할 경우 쉽게 이길 수 있지만 초반 라인전이 무난하게 가고 닌탑이 나온 6렙 다리우스 상대로는 답이 없으니 초반에 최대한 이득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리우스 q외각은 최대한 피해야 합니다. 다리우스는 보통 유체화/점멸을 드므로 점화/점멸로 응수해줍시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나르
렝가가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은 몸이 약한 근접챔프/원거리 챔프입니다. 원거리는 체력/방어력/마저가 약한 대신 사정거리라는 이점을 얻었는데 렝가의 경우 그 사정거리의 이점을 무시하면서 순식간에 거리를 좁힐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원거리 상대로 갱을 당해서 죽거나 푸쉬가 밀려 타워에 갇히는 순간 진짜 아무것도 못하고 하루종일 맞기만 할 수 있으니 원거리 상대로는 항상 선푸쉬 주도권을 갖는것이 중요합니다.

아이번
아이번이 부쉬를 깔면 감사합니다 하며 도약하면 됩니다.
탑렝가를 할 때 가장 중요한것은 푸쉬 주도권을 가지면서 홀딩 당하지 않는 라인을 만드는 것입니다. 이것을 할 줄 알면 어떤 챔피언 상대로도 이길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추가 꿀팁


픽창에서 렝가가 정글칸에 있는데 탑칸에는 없습니다. 간혹 스왑 요청시 렝가가 없다고 하는 경우가 있는데 탑칸에 없으니 정글칸을 봐달라고 하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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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월 29일 추가

1. 궁쓰면 적 가장 가까운 챔프의 절대시야를 얻고 궁 지속시간동안 한번 보인 적은 궁 지속시간동안 쭉 절대시야를 가지기 때문에 한타 때 은신이 있는 아칼리/탈론/베인/카이사/샤코 등 아무렇지 않게 선진입하는 은신챔프를 포커싱 할 수 있습니다.

2. 궁을 쓰고 텔포를 써도 궁이 유지됩니다. 궁을 쓰고 텔포를 타거나 부쉬에서 텔포를 타면 텔포 이후 바로 도약이 가능합니다.

3. q와 강화q는 평타모션을 초기화하기 때문에 평q강화q를 바로 넣을 수 있고 부쉬 도약이후 q나 강화q 를 쓰면 딜레이 없이 바로 도약이 가능합니다.

4. q와 강화q는 온힛스킬이라 치명타/주문검 효과를 받습니다. 또한 평타 강화형 스킬이기 때문에 밴시, 녹턴w, 시비르e에 막히지 않고 온전히 딜이 들어갑니다.

5. E선딜레이가 있기 때문에 E플이 가능합니다.

6. 첫 레드를 리쉬하거나 먹을 때 레드가 나오기 7초전쯤 솔방울탄에 q도약을 하면 2스택으로 레드를 칠 수 있습니다. 

7. 넥서스에 최대거리 궁도약이 안되는 버그가 있습니다. 도약 최대거리에서 넥서스를 누르면 도약이 안되고 그대로 궁이 풀려버립니다. 최대거리가 아닐 경우에는 정상적으로 도약이 됩니다. 몇년전부터 이랬는데 패치를 안해주네요

8. 4스택에서 도약을 한 이후 점프하는 도중 강화Q를 사용하면 도약시 얻는 1스택을 얻지 못하여 스킬을 전부 써도 3스택이 되어 강화스킬을 돌릴 수 없습니다. 무조건 부쉬에서 강화Q를 장전하고 써야 강화 스킬을 한번 더 돌릴 수 있습니다.

9. q나 강화q의 추가딜은 타워에 적용되지 않지만 공속효과는 받습니다.

10. 와드나 정글에 있는 열매를 치면 패시브 쿨이 돌지만 모빌이나 끈사와 같은 비전투 효과는 유지됩니다. 암살할 때 와드나 열매에 도약qew해서 강화스킬을 모으고 궁을 키면 폭딜이 가능합니다.

11. 탑/봇 2차 타워를 칠 때 타워 앞에 있는 부쉬에서 도약하면서 q혹은 강화q를 사용하면 타워에 추가딜이 들어갑니다. 버그인지 의도된건지는 모르겠습니다.

12. 상대가 와드를 박을 때 바로 평q평을 하면 렌즈없이 지울 수 있습니다.

13. 만약 픽창에서 챔프 스왑이 안되고, 탑이 선픽이고 정글이 상대적으로 후픽일 경우 팀과 밴을 바꿔서 해달라고 요청합니다. 저같은 경우 탑밴인 나르를 밴 해달라고 하고 팀원이 요청한 밴을 합니다. 이러고 제 픽 차례가 되면 니달리,엘리스,리신,렝가,우디르,헤카림 이런 챔프를 고르다가 렝가를 픽하면 상대 입장에서는 나르밴이 다른사람한테서 나왔고 누가봐도 정글챔피언을 픽하다가 렝가를 픽했기 때문에 정글렝가로 생각합니다. 이렇게 밴픽 때 부터 심리전을 걸 수 있습니다.
마치며
시간이 나면 차차 업데이트 해 나가겠습니다.
현재 메타상 도주기 없는 원딜/ 유틸폿이 전부 죽고 탱폿그랩폿(쓰레쉬, 렐, 레오나, 알리) 와 같은 챔프만 나오며 끝없이 교전이 일어나기 때문에 렝가로 꿀빨기 정말 좋습니다. 또한 현재 메타챔프인 나르/레넥톤/아트/그라가스 상대로 우위를 점할 수 있기 때문에 선픽으로도 나쁘지 않으며 초반에는 거의 모든 챔프 상대로 우위를 점하기 때문에 탑쪽 교전이나 윗쪽 바위게쌈에서도 먼저 합류가 가능해서 잘 활용한다면 정말 좋은 챔피언입니다. 만약 이 공략이 뜬다면 제 나름의 라인관리법, 운영법, 챔프별 상대법을 계속 업데이트 할테니 많이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첫 공략이라 많이 허접했는데 봐주셔서 감사하고 유튜브에 렝가 영상과 트위치에서 탑렝가 방송하니깐 많이 찾아와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유튜브 주소 : (https://www.youtube.com/channel/UCOg9eSXKDxRBdL6VknF08kw) 
트위치 주소 : 
(https://www.twitch.tv/rladbgus01)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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