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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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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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라카, 별의 아이
Soraka, The Starchil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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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티어 소라카 구하기 (수호자편)

- 혜지연구소(2021-03-04, 조회수: 5609)

소라카 망한거 다들 알죠?
그래도 어떻게든 써먹어 봅시다.
언젠가 버프가 오겠죠.

먼저,
수호자 빌드는 어디서나 선픽해도 되는 무난한 빌드임.
운영형 빌드입니다. 상대에 어떻든 맞춰갈수 있는 무난한 역할군.

콩콩이보다 어렵습니다. 고급자용 빌드로 추천.

장점: 2코어 이후에도 소라카의 한타영향력이 상당히 높다. 치감으로 유통기한 오는게 줄어든다.
단점: 원딜이 실력이 상대와 최소 동급이어야 함. 원딜이 못하거나 소라카 이해도가 없으면 급격하게 라인전이 말린다.

대신, 비등비등한 경우 팀 전체에 영향을 줄수 있어서 "유리한 판을 지지 않는"역할을 할수 있음.
한타는 1.5티어 (1티어랑도 할만하고 2티어는 이길수 있음)
세라핀/소나/ 타릭은 힘들고. 유미/(제국치감) 나미정도랑 동급이라고 보면 됨.
레오나 이딴거랑은 비교도 안되게 좋음.
소라카, 별의 아이
소환사 주문 탈진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05 (+88) 2101 마나 425 (+40.0) 1105
공격력 50 (+3) 101 공격 속도 0.625 (+2.14%) 0.852
5초당 체력회복 2.5 (+0.5) 11 5초당 마나회복 9 (+0.4) 15.8
방어력 32 (+5) 117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25.0 325 사정 거리 550.0 550.0
수호자+ 뼈방패 안들면 살수가 없음.
님이 레오나, 렉사이, 제드라면 무슨 생각이 들겠음?
기본적인 예의를 지킵시다.

생명의 샘은 필수
생명의 샘은 화학공학부패기+ 흐르는 물 지팡이를 터트리기 위해서 꼭 필요함.

소생은 소라카에게 너무 당연함. 생략.

보조룬은 굉장히 다양한데,
영감에 비스켓(초시계)+ 시왜물
마법에 빛의 망토(마순팔) +깨달음
둘다 괜찮음.

비스켓 시왜물은 충전형 물약 나왔을때 소라카를 극대화 할수 있음. (초시계는 적에 제드 탈론 카타 이런거 너무 많으면 보험으로 해두면 한번꼭 쓸일이 생김)
시왜물은 순간회복보다 이속이 정말 쏠쏠해서 강력 추천함.

빛의 망토는 소라카 Q가 상향되어서 이속증가율이 꽤 높기 때문에 카이팅에 매우 좋음.
이속충이라면 강추.
마순팔을 들면 E 견제가 더 편해지고,
깨달음은 부족한 쿨감을 채워준다.

존버 생각하면 승전보 + 강인함도 괜찮음
승전보 덕분에 의외로 한타에서 살면서 돈까지 쏠쏠하게 챙기는 경우 많음. 강인함도 결국 소라카 생존력에 도움을 주는 거니까. 게임이 끝나지만 않으면 소소한 체감이 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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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서는 궁사+ 좀비와드를 추천했는데.
취향에 따라서 피의맛(물약 못지않은 생존기, E에도 터지기 때문에 은근 도움됨. 유지력싸움하는 룰루/ 카르마/ 세라핀 같은 애들한테 좋음)
시야수집(주문력 빨리 모으고 싶을때) (예를 들면 상대 블츠 탈론 이블린이라 시야먹기 부담될때)
비열한 한방(라인전에서 꽝 싸움이 나면 은근히 도움이 된다.-> 알리/레오나 같은 애들한테 좋음)
끈질긴 사냥꾼(합류와 시야싸움에 유리함. 무난하게 80점은 되는 룬)

궁사는 지금은 접으신 장인 "쏘라카"님의 빌드를 연구하다가 깨달아서 들고 다니고 있음.
나는 소라카가 치감(버프) 셔틀일때 가장 큰 영향력을 발휘할휘한다고 생각함.
버프켜는데 궁극기가 제일 좋다는건 말할필요가 없고, 1렙 궁쿨을 90초정도까지 줄여주는 궁사를 들어주면 한타때마다 궁이 돌아있음.
그리고 바람용이 나오면 용으로 뭐가 잘 안되는데, 소라카는 바람용 나오면 더 좋음.
2~3렙에서 70초대까지 줄여주면 효율이 잘 나옴,

치감 메타여서 혼자 떨어진 애들은 잘 보고 쏴줘야 함.
옛날엔 적당히 쏴주면 딸피가 풀피되는 느낌이었다면, 지금은 피차는건 그냥 그렇고, 치감이랑 버프를 걸어준다는 느낌임.



좀비와드는 소라카 특성상 제어와드를 2개씩 사기 부담스러운데.
1개씩 사거나 경우에 따라선 안살때 리스크를 줄이기 위함 (오브젝트 없을땐 소라카는 제어와드 안사도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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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조룬에서 1번룬 스킬가속은 취향. 스킬가속을 들면 아이오니아 장화 대신 Ninja Tabi(판금 장화)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

등등을 들어줄수 있음.
Blitzcrank(블리츠크랭크)Pyke(파이크)Thresh(쓰레쉬) 같은 발빠른 그랩챔들에게 맞춤임.

보조룬에서 2번은
Xerath(제라스)Vel'Koz(벨코즈)Brand(브랜드)Zyra(자이라)
등에게 마법 저항력을 들어주면 되고.
상대가 All AD일 경우엔 방어력 하나 들어주면 효과가 좋음.

잘 모르겠으면 위의 세팅대로 하면 무난함.





수호자엔 탈진 점멸 고정임.
배리어가 취향이다? 전혀 아님.
배리어는 콩콩이할때만 드는 것.

이렇게 생각할수 잇음.
소생이 있어서 배리어에 보호막 효과 +되는것도 있고, 구원 같은거 올리면 보호막, 힐량 같이 오르니까 효율 높은거 아니냐?
차이점 설명해줌.

수호자를 들었다는건 운영을 하겠다는 뜻-> 운영은 상대에 맞추겠다는 뜻임.
배리어를 들면-> 상대가 소라카를 물면 다행인데, 소라카를 무는 것처럼 하면서 실제로는 원딜을 물어버리면 꼼짝못함.
그걸 예상하고 배리어를 안쓰다가 뒤지면 망함.

선택은 상대 암살자의 권리임.

상대 암살자의 강력함을 인정하고 원딜 보호가 가능한 탈진을 드는 것.
단, 탈진을 들었을 때 마인드는 원딜 안노리고 날 노려주면 그 시간동안 원딜이 패준다는 전제가 들어감.

소라카를 궁으로 물고 들어오고, 소라카가 알맞게 탈진을 썼는데 도망가는 원딜이다?
그럼 죽어야 됨.
혜지 어쩌구 하면서 싫어하는 원딜들은 대부분 이걸 못함.
반대로 소라카 이해도 높은 원딜들은 이때 프리딜 2초동안 판도를 바꿈.

따라서 수호자 소라카는 원딜이 못하면 죽어야 됨.
반대로 잘하는 경우, 소라카 하나만 죽고 4명이 모두 생존하는 그림이 자주나오는데
그게 수호자와 뼈방패/ 탈진 덕분임.

Ignite(점화)점화는 자기보다 한티어 아래를 상대할때 추천. 동티어에서 점화들었다가 몇대 맞아보면 생각이 바뀔거임.
한티어 아래여도 제라스나 카르마한테 몇대 쳐 맞아보면 바로 생각을 바꿀수 있음.
모르면 맞아야하니까 한번 해보길 추천.

Heal(회복)힐도 괜찮음. 프로게이머들이 소라카 가지고 놀때 힐을 자주 드는데, 솔랭에서 뭐하는 짓인가 싶었음.
원딜이 힐?(보통은 원딜이 정화나 배리어를 들게 함)
근데 이것도 하다보니 깨닫게 됐음.

단, 이건 원딜/ 서폿이 상당한 고티어이고, 쓸데없는 딜교, 쓸데없는 손해를 안본다는 전제하에 매우 좋음.
힐 한번을 상대 점화를 견디는데 쓰고, 다음 싸움에도 힐이 남아버린다는건 엄청난 보험이 됨.
쓸모있는 싸움에서 힐을 한번쓰고, 힐을 하나 남긴다는게 엄청난 차이가 벌어짐. 한타에서도 원딜이 이속이 필요할때와 힐이 필요할때 잘 구별해서 써줄수 있는 호흡이 있다면 시너지 굉장히 좋음.

고티어 원딜/서폿 듀오일때 추천.

솔랭에선 원딜이 정화/ 배리어 들었을때 요구하면 들어주면 됨.
대신, 이렇게 하면 원딜이랑 더 자주 붙어있어야 해서 원딜 경험치 손해 날수 있음.

Cleanse(정화)쓰레쉬 그랩을 잘 못피하거나 모르가나 럭스 속박을 잘 못피하는 경우엔 양해 구하고 정화를 들어도 나쁘지 않음.
죽는것보단 나으니까.
구원 (Salvation)
소라카는 최대 체력이 40% 이하인 부상이 심한 아군에게 달려갈 때 이동 속도가 90%만큼 증가하여 매우 빨라집니다. (범위: 2500)
별부름 (Starcall)
마나 소모: 45/50/55/60/65
재사용 대기시간: 8/7/6/5/4초
소라카가 지정한 위치에 별을 떨어뜨립니다. 폭발 반경 안에 서 있는 적들은 85/120/155/190/225(+0.35AP)의 마법 피해를 입으며 2초간 속도가 30% 느려집니다.

적에게 별부름을 명중시키면 2.5초 동안 별의 가호 효과를 부여받아 초당 60/75/90/105/120(+0.3AP)의 체력을 회복하고 적을 향해 움직이지 않을 때 이동 속도가 20/22.5/25/27.5/30%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800)
은하의 마력 (Astral Infusion)
마나 소모: 40/45/50/55/60, 최대 체력의 10%
재사용 대기시간: 6/5/4/3/2초
대상 아군의 체력을 100/130/160/190/220(+0.65AP)만큼 회복시킵니다. 소라카가 별의 가호 효과를 받는 동안 시전하면, 대상에게도 3/3.5/4/4.5/5초 (별부름 스킬 레벨 기준) 동안 별의 가호 효과를 제공합니다. 소라카의 체력이 5% 이하일 때는 시전할 수 없습니다. (사정거리: 550)
별의 균형 (Equinox)
마나 소모: 70/75/80/85/90
재사용 대기시간: 20/19/18/17/16초
지정한 위치에 1.5초간 구역을 생성하여 이 반경 안에 서 있는 적 챔피언들에게 70/95/120/145/170(+0.4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이 영역 안에 서 있는 적 챔피언들은 밖으로 나갈 때까지 스킬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구역이 사라질 때 아직 이 안에 서 있는 적들은 모두 1/1.25/1.5/1.75/2초 동안 발이 묶이고70/110/150/190/230(+0.4AP)의 마법 피해를 입습니다. (사정거리: 925)
기원 (Wish)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50/135/120초
신의 권능을 빌어 즉시 모든 아군 챔피언의 체력을 150/250/350 (+0.55AP)만큼 회복시킵니다. 체력이 40% 이하인 챔피언에게는 기원의 위력이 50%씩 증가합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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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호자 소라카는 원딜 체력과 자기 체력의 균형을 맞추는게 중요함.
소라카는 풀피, 원딜은 반피 이러면 서로 호응하는 마음이 달라짐.

따라서 2스킬로 왠만하면 W를 찍어줌.
Q맞추고 W주는 걸로 원딜을 풀피가깝게 유지해주는게 목표.

3렙 E대신 Q를 더 찍을수도 있는데, (상대 정글이 상체에서 노는 경우) 자신 없으면 E도 찍음. E는 갱회피 방지용이고.
수호자 소라카는 마나가 적기 때문에 절대 남발해선 안됨.

Q를 3개까지 찍는건 데미지를 많이 늘리겠다는 뜻보다 자힐이랑 이속 증가, 쿨감 때문에 가는게 큼.
말렸거나 급하면 언제든지 W를 더 찍어도 됨.
(예를 들어 우리 정글이 카정당해서 딸피로 싸우고 있다? 4렙 W찍고 달리면 됨)

극단적으로 Q-E-W-WW 이렇게 찍는 빌드도 있는데, 이렇게 찍으면 9렙이 힐이 완성되는게 강점이긴 함.
근데, 요즘엔 치감이 빨라져서 굳이 급할필요가 없다고 생각함.

이속증가랑 자힐이 꽤 중요하기 때문에 Q를 3개정도까진 째두는게 좋다고 봄. (Q1개는 데미지도 너무 적음)

W선마후 Q마스터를 해야 힐량이 완성되니까 당연한 순서이고, E는 1렙에서도 충분히 알뜰하게 쓸수 있음.

궁극기는 바로바로 찍어줘서 쿨감을 줄여주는게 큼. 힐량은 이제 중요하지 않음.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null
아이템 빌드
Spellthief's Edge(주문도둑의 검)
주도검은 고정.
Q 맞추고 W가 은근히 마나가 많이 들어감.
주도검이 없으면 초반 라인전 마나 관리가 안됨.

그리고, 소라카는 W 은하의 마력이 체력대비로 회복이라
자기 체력이 높을수록 불리함.
방패로 체력을 올리겠다는 발상은 마나 딸려서 Q도 못날리고 체력 아까워서 힐도 못주는 상황을 만들게 됨.

두번째 템은
Boots of Speed(장화)
장화는 고정. 소라카는 곁에 두고 사용하는 물약같은 존재임. 합류의 중요성은 이루 말할수 없음.
합류를 빠르게 하겠다는 뜻+
상대 스킬을 회피하겠다는 뜻.
더 좋은 템을 모르겠음.

Refillable Potion(충전형 물약)
이게 제법 쏠쏠함. 2코어 완성전까지 들고 다니면 좋음.
소라카는 자기 체력을 못채워서 안달난 캐릭터인데, 반피정도 될때마다 먹어주면, (자신있으면 피 없을때까지 기다렸다가) 유지력이 무척 좋아짐. 소라카 체력 125는 원딜 체력 500이니까.
이걸 안사도 되면 게임이 무척 잘 풀리고 있다는 뜻. 사는게 무난한 판이라고 보면 된다.

보수적인 성격인 경우엔 보조룬으로 시왜물TimeWarpTonic(시간 왜곡 물약)+ Refillable Potion(충전형 물약)Corrupting Potion(부패 물약)
까지 올리는것도 무척 괜찮음. 시왜물 없으면 부패물약은 선넘는거. 시왜물 있으면 똥신 이후 첫템으로 사면 이래저래 꽤 쓸만하다.
시왜물 3번이면 30초 이상 이속 증가라 한타내내 이속증가가 걸리고, 소라카 특징상 체력 400가까이 채워주면 마음이 많이 편해진다.


소라카 초반은 이렇게 진행됨.
1렙~2렙깡패니까 이득보고- 그러다가 3렙쯤엔 상대도 한번 꽝하고 들어오는게 정석.
(레오나 쓰레쉬 같은 그랩챔이면 이때 걸어야 됨. 3렙 넘어가면서 부터는 소라카 이점이 급격히 줄기 때문에... 다만, 판테온 렐 세트의 경우엔 역으로 걸릴수도 있으니 간을 잘 봐야 함.)
여기서 Health Potion(체력 물약)을 다쓰는게 소라카 입장에서도 원하는 그림임. 딱 그정도의 딜교라고 생각하면 됨.

꽝 싸움 안해주면 1~2렙때 패둔걸로 첫 귀환까지는 안심 파밍하면서 스펠 아끼면 되는데.
탱/그랩 상대로 이러면 소라카가 이득임. (얘들은 자기가 치감을 못가기 때문에 소라카를 가만 냅두면 자체로 이득임. 상대 원딜이 치감칼을 사건, 미드가 모렐로를 올리던 소라카때문에 딜로스가 생기기 때문에)

유틸/딜일 경우 카르마/ 제라스 같은 경우엔 물약을 다 쓰면서 버티는데, 원딜이랑 동라인에서 어그로를 빼줘야 하고, 부쉬를 쉽게 내주면 안됨.
부쉬 줄때마다 평타+ Q 한방, 아니면 와드 한개 쓰게 만들게 하겠다는 마인드로 버텨야 됨.

딜폿이나 카르마한테 2대 맞고 Q한대 맞추면 똑같은 딜교라고 생각하면 됨. (단, 원딜이 2대 or 나눠서 맞았을때. 자기가 2대 맞으면 손해임)


잔나/ 룰루 같은 유틸에겐 부쉬 잘 잡고, Q돌때마다 평타 한때 Q한대 맞추고 한대 맞아준다는 마인드로 하면 물약사기 나옴.
배리어 서폿은 절대 소라카랑 딜교가 안됨.

다만 벨코즈 자르반 이런건 장인들이 가끔 있음. 장인한테 지는건 숙련도 차이니 뭐....

확실한건 죽더라도 원딜보다 뒷라인에서 죽으면 안된다는 것임.

단! 피가 20% 미만에 피가 없으면 혜지처럼 굴어야 한다.
왜냐하면 상대가 점멸+A로 죽이려 들테니까, 원딜을 믿고 비비고 서 있으면 됨.
이거 보면 정글도 오고 미드도 오고 탑도 텔타고 올수 있으니까.
빼겠다는 마인드로 점멸 확인 잘하고 버티길.

중요한 게임이고 라인이 잘 당겨져 있다면 그냥 원딜 힐 주고 집에 빨리 다녀오는것도 나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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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
첫템은 이게 무난함.
수호자 소라카는 스킬가속이 없는데 이걸로 20을 채울수 있고. 탈진, 점멸쿨 주는것도 소라카에겐 매우 중요하다!
(다른 신발은 룬 페이지에서 참고 바람)
(화학공학 부패기)
이게 나오면서 40을 채우면 쿨감이 완성됨.
소라카는 쿨감이 25정도만 넘어도 별상관이 없는 캐릭터라서 초반에 쿨감을 다 맞출수 있음.
중간에 Oblivion Orb(망각의 구) 를 갈지 (밴들유리 거울)를 갈지는 선택인데.
정글 합류나 로밍싸움같은거 벌어지면 초반부터 치감이 도움되는 경우가 많음.
라인전만 할거라면 (밴들유리 거울)
합류도 자주 한다면 Oblivion Orb(망각의 구)
가면 됨.

1코어완성되면
W힐량이 320정도(좀비와드일때, 아니면 300정도), Q(3렙)+ W힐량이 400정도 되니까, (월석 재생기)월석지팡이는 굳이 필요하지 않음.

힐량만 보면, 월석지팡이는 전투시에 50~100 힐량을 2초마다 주고, 소라카가 Q1방, W3방 E 1방정도 맞춘다고 보면 400~500정도 차이인데,
여기 속을 필요 없음.

세라핀 같은 애들은 기본 힐이 없음 (WW 1가지 방법뿐) 그러니까 전투시마다 깡힐이 500. 길면 1000정도 나오는게 엄청난 차이가 남.

소라카는 원래 1400~ 1500힐을 해주고 + 500정도 추가. 아니면 2500~3000정도의 힐을 해주고 1000정도의 추가라서 큰차이가 없음. 왜냐하면 이걸 노리고 상대가 "치감"을 가기 때문.

치감 가는 순간 월석지팡이는 없는 템이라, 소라카가 감가상각의 재산이 되어버림.
이게 요즘 소라카가 5티어인 이유임. 월석 가기도 힘든데. 가도 치감 하나에 반토막 나니까.

(화학공학 부패기)의 뜻은.
1. 소라카는 Q,W,E,R에 모두 치감이 묻음.
=> 소라카가 살아있으면 상대는 무조건 치감이 걸린다는 뜻임.
죽으면서 궁극기만 켜고 죽어도 우리편은 올 치감임.
2. 수호자 소라카는 "생명의 샘"FontOfLife(생명의 샘)을 들기 때문에, Q를 맞추면 치감이 더 극대화 된다!!!
=> 생명의 샘 룬은 이동방해당한 적을 때리면 회복을 주는 건데, 재미있게도 (흐르는 물의 지팡이)Ardent Censer(불타는 향로)등이 모두 묻는다.


누구보다 빠르게 치감을 올려서, 너도 치감  나도 치감을 만들어야 한다는 뜻!!!!

서로 힐을 못하게 만들어 놓는데, 소라카의 치감은 무조건 60%라는게 중요함.
QWER모두 60%인데. (E는 조건부)
원딜 치감칼 안가도 되는것만 해도 이득. 원딜 공격력이 조금 오르지만 치감이 20% 올라가니까.
처형인보다 좋다고 봐도 됨. (조합에따라 BF대검 1300원짜리 차이라고 봐도 된다.)
소라카가 죽을때를 대비해서 미드나 이니시에이터 하나 정도만 더 치감을 가면 치감 걱정이 끝!!!!
사기 아님?

이렇게 서로 치감을 못가면 소라카의 힐이 좋음.
상대 치감은 주로 40%일 텐데, 소라카의 힐은 2템인 흐르는 물의 지팡이가 나오면 깡힐만 400이 넘어감 치감을 맞아도 250대라는 소리고, Q라도 한대 맞추면 300은 넘긴다는 뜻임.
승전보 역할은 충분히 해줄수 있다는 뜻.
안죽게 아슬아슬하게 유지해 주다가, 살짝 빠지는 우리편은 치감 풀리면 W 2~3방에 풀피로 만들수 있음. (소생룬)

어차피 치감 메타면, 치감부터 끝짱내고 그 다음 힐량을 올리는게 수호자 소라카의 후반 운영법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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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흐르는 물의 지팡이)2코어
유리하거나 무난할땐 이걸 가면 됨.
단, ALL AD이거나 원딜을 사랑하는 경우엔 Ardent Censer(불타는 향로)도 가능함.

효율은 흐물지가 좋은데, 왜냐하면 흐물지는 소라카의 이속도 올려주기 때문.
빤스런 할때 주변얘들한테 힐 걸어주면서 같이 도망치기도 좋고.
한타때도 Q 맞춰 놓거나 R만 켜면 한타 끝날때까지 이속도 빨라지고 AP챔들은 반코어 정도의 주문력 (30~40)이 추가 되는게 강점.
소소하게 소라카가 두번째 힐 줄때 부터 힐량이 20이상 늘어나는 것도 장점이다.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 2코어로 이것도 좋음.
솔라리에도 치감이 묻기 때문에. 상대가 원딜이나 소라카를 자르는 전략으로 나오는 경우에 좋음.
(상대 헤카림 렉사이 샤코 이딴거 2마리 이상 적당히 컸을때 좋음)
일반적으로 "소라카를 자르면 뭔가 이기기 쉬워진다."는건 골플만 되어도 기본장착임.
그때 어그로를 빼줄수 있다. 소라카가 죽더라도 이거 쓰고 죽는 순간.

상대는 소라카에게 궁 박고 진형 한가운데로 골인-> 소라카는 근처 우리편 전부에게 방어막+ 치감을 걸어주고 죽음.
-> 소라카를 죽일 정도로 잘 큰 상대면 소라카랑 바꿔서 소라카 이득.
-> 소라카를 죽이지도 못할 정도면 솔라리만 빼고 목숨 헌납해서 말도 안되게 이득.

이런 그림을 만들수 있음.
우리편이 소라카에게 아쉬워 하는게 CC가 없다는 건데, 솔라리로 상대 CC를 한번 버티게 해주는것도 팀적 차원에서 나쁘지 않음.
원딜 시팅도 완성해 줄수 있음. 요즘 원딜이 수호천사 갈정도로 넉넉하지가 않은데, 2코어 솔라리면 향로보다 훨씬 맘이 편하다고 봄.
탈진+ 솔라리면 안죽는다고 봐도 무방함.

솔라리를 갔을때는 힐량이 모자르니까 방어력 믿고 한타에서 Q를 잘 맞추는게 중요함. 원딜 앞에서 몸도 슬쩍 대주고.

흐물지를 갔을 경우엔 원딜 디지는건 어쩔수 없음.

대신 다른 AP들이 충분히 해결해 줄수 있는 상황일때 좋음.

흐물지든 솔라리든 한타를 이기기 위해서 존재하는 템이니까.
머리를 잘 굴려보시길.
---
3코어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 이거 없으면 이거 가는게 젤 무난하긴 함.

그래도 운영하는 소라카라면 힐욕심이 당연히 있을거 아님?
2코어 (흐르는 물의 지팡이)를 간 경우엔 선택권이 있음.
QWER에 또 뭘 묻힐까? 하는 건데.
Ardent Censer(불타는 향로)가 젤 일반적인 생각임.
이건 치감을 뚫어보겠다는 마인드임.
60%는 어렵겠지만 40% 치감에 서로 팽팽한 경우에, Ardent Censer(불타는 향로)(화학공학 부패기)(흐르는 물의 지팡이)Spellthief's Edge(주문도둑의 검)ZombieWard(좀비 와드)Revitalize(소생)
이면 W힐량이 400을 가뿐히 넘김. Q를 맞추고 2.5초의 시간동안 W를 2번 준다고 보면 1000을 넘는 회복량이라서.
치감맞고 600의 힐이 나옴. + QWER에 터지는 향로효과
소라카가 안죽고 무빙 잘하면 엄청난 변수 만들수 있음.
소라카 장인이라 생각하면 향로 아니면 미카엘을 가는게 맞다고 봄.
무빙 하루이틀 쳐보나? 자신 있으면 향로가셔야죠?

Mikael's Crucible(미카엘의 축복)은 한명 집중 케어임.
힐량은 좀 적게 늘긴 해도 향로랑 7% 정도 차이임. 크지 않고.
중요한건, 한타에서 한놈은 미카엘 걸어주고 힐로 치감없이 반드시 한번 살려줄수 있음.
도중에 Null-Magic Mantle(마법무효화의 망토)를 갈수 있어서, 상대 AP에게 잘 버틸수 있는 점도 좋음.


Redemption(구원)은 구원 자체보다 10%딜이 중요함.
한타가 둘이 대가리 박고 모여서 싸우는 식일때 좋음.
힐은 보조적 의미이고, 10% 데미지 변수를 만들수 있음.
탱이니시 다 있는 조합일때 고려해 볼만함.

(감시하는 와드석) 생각보다 이것도 꽤 좋음
2코어까지만 올리고, 3코어는 과감히 포기하고 시야석을 올린 다음 합류에 신경쓰기만 해도 이미 도움됨.
스킬가속이 꽤 높아져서 궁쿨, E쿨 모두 굉장히 빨라짐.
이걸 좋아한다면 궁극의 사냥꾼 대신에 RelentlessHunter(끈질긴 사냥꾼) 이걸 드는걸 추천. ZombieWard(좀비 와드)이거까지 있으면 와드싸개로써 제법 훌륭해짐.

소라카 특성상 4코어는 어차피 나오지 못하기 때문에, 4코어 절반까지 나오면 무조건 이게 좋다고보고.
3코어에서 이걸 가는것도 생각보다 나쁘진 않음.

소라카는 잘리지 않는게 중요하기 때문에, 상대 암살자 위치 예측 안된다 싶으면 부패기 - 솔라리- 시야석 테크도 아주 무난하고 좋음.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블리츠크랭크
쓰레쉬
제라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케이틀린
애쉬
이즈리얼
소라카에게 쉬운 챔프따윈 없음.



벤추천.
Blitzcrank(블리츠크랭크)블츠한텐 과감하게 보조룬 모두 포기하고,
스킬가속/ 방(마저)/ 방 들고.
시왜물+ 비스켓들고
신속의 장화까지 신어서 무조건 데쓰를 내주지 말아야 함.
내가 절대로 안끌려도 절반이고, 그 다음 당연히 끌리는 원딜까지 케어해 줘야 하니 난이도 무척 높음.

벤추천.
Thresh(쓰레쉬)쓰레쉬는 서로 잘하는 경우 라인전은 쓰레쉬가 반드시 한번은 무섭게 거는 타이밍이 나옴.
소라카 쪽이 쓰레쉬 점멸 때문에 머리를 곤두 세워야 하고 훨씬 머리가 아픔.
게다가 랜턴때문에 우리는 갱호응이 안되는데 쟤네는 되어서 정글오기도 힘들고....
언뜻 보면 Q 맞추기도 편하고 나만 그랩 피하면 되니까 쉬워 보이는데 그렇지 않음.
잘하는 쓰레쉬의 날카로운 각은 머리가 무척 아픔.

살짝 유리한 느낌인데, 실제로는 한번 삐끗하면 박살나는 조합이라 조심해야 됨.

벤 추천.
Xerath(제라스)제라스는 동실력이면 라인전 못이김.
단, 원딜 루시안이나 트타 드븐 같은 픽이면 가능할수도 있는데. 원딜 실력차이가 왠만큼 나는거 아니면 힘듬.
(물론, 상대가 미드/ 탑인데 "응 왜 나서폿?" 스타일이면 패는 경우도 많음. 문제는 제라스 장인들이 꽤 된다는 거임)

인정할건 인정하고 보조룬으로 DEFENSE(방어) 마법 저항력 1개 반드시 들어줌.
물약도 들어주고, 가능한 원딜 풀피 유지 시켜줘야 함.
제라스 궁도 생각해야 하니까. 너무 딸피면 무리하지 말고 집 다녀오는것도 나쁘지 않음. 원딜이 힘들겠지만 어쩔수 없음. 타워 골드 덜까이는게 목표지, 타워는 제라스쪽이 깨는게 당연함.


제라스 스킬은 부쉬를 이용해서 한번이라도 더 피해주고

제라스에게 지면 심하게 지는 이유가, 미드도 지고 정글도 지는데 상대가 제라스면 답이 없음.
반반 상황 나온다 싶으면 1코어 부패기 전에  Null-Magic Mantle(마법무효화의 망토) 이거 하나 사두고 해두는것도 좋음. 제라스에게 킬만 안주면 결국 이익이니까.
킬까지 줬으면 눈물 머금고 솔라리 1코어도 생각해 볼수 있음. 더 이상 킬을 주지 않기 위해서.

다만, 제라스는 갱에 취약하고. 타워만 깨고 킬을 못먹으면 한타때 말도 안되게 쉽게 이길수 있음.
제라스 특성상 시야먹기도 힘들기 때문에. 우리 암살자들이 어떻게든 컸다면 미드 정글 입장에선 레오나 이런거 큰것보다 훨씬 편함.

자매품으로 Brand(브랜드)Vel'Koz(벨코즈) 이런 애들도 있는데, 비슷하게 상대하면 됨.
제라스보다 훨씬 편안함

Shaco(샤코)는 1~2코어로 솔라리가 좋음. 샤코에게 먼저 물려죽을 일은 별로 없을 텐데. 샤코 숙련도에 따라서 소라카를 더럽게 스토킹 하기 때문에 더러워서 솔라리 하나 올려주는게 차라리 나음.

유틸은 손싸움인데 카르마를 조심해야 함.
Karma(카르마)는 라인전이 무척 셈.
마저룬 하나 들어도 괜찮고. 수호자 믿고 정석룬으로 해도 괜찮음.
물약은 반드시 사고. 얘한테는 솔라리 안간다는 마인드로 버티는게 좋다고 봄.
한타때는 아무래도 걸어야 하는 카르마보단 힐해주는 소라카 쪽이 편해지니깐, 반반 가겠다는 마인드가 좋음.
Zyra(자이라)비슷한 느낌으로 얘가 자매품임. (딜폿이긴 하지만....)
얘는 보호막이 없는데, 대신 CC기가 많아서 골치 아픔. 얘는 마방 파편하나 들어주는 정도면 충분함.

얘는 지가 한타가 센줄 아는 경우가 많은데, 뭐냐하면 우리편이 좁은데서 궁맞고 전멸할수 있는 변수가 있음.
아니면 자기가 물리게 유도한 다음에 궁박는 식으로 한타를 열수도 있는데, 자이라의 최대치는 소라카 최대치랑 비슷한데.
둘다 반반하면 소라카가 훨씬 편한건 사실임.
Pyke(파이크)는 잘크면 눈감고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가 안성맞춤.
부패기 이후 존야 추천함. 궁+ 초시계로 얘 궁만 빼줘도 소라카가 2000배 좋음.
라인전에서 이기기 편하니까 이기는게 중요함.
파이크가 나대는 스타일이면 아이오니아 대신 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이거 신고 무빙으로 혼내주면 됨.
파이크 그랩은 심리전인데, 그랩을 누르면서 소라카 무빙을 보는 스타일이면 침묵으로 끊어서 관광.
침묵을 노리고 빨리 끊어치는 스타일이면 무빙으로 피해야 됨.
들어오면서 기절거는거가 거의 이즈 앞비전 느낌이니까, 들어왔을때 가차없이 패줄줄 알아야 함.


라인전에서 못이기면 로밍을 다니면서 전라인을 터뜨리기 시작함.
라인전을 이겨야 따라다니든 핑 찍어주고 바텀 포골 뜯든 할수 있으니까



Maokai(마오카이)는 묘목을 안 밟는게 중요함. 신발부터 사서 묘목 제거 놀이 무한 반복.
묘목 안쓰고 들어오는 마오카이는, 들어올때 Q씹히는거 조심해야 됨.
특히 스펠 다 빠졌을때 점멸 키고 들어오면 깜짝 킬각 날수 있음. (특히 정글 놓친 경우!!)


원래 마오카이가 한타도 센 특징이 있는데, 소라카한텐 이야기가 다름.
왜냐하면, 소라카는 들어갈 일도 없고, 마오카이가 걸고 들어모면 치감을 무조건 버리기 때문....
마오카이는 일단 물은 놈을 빨리 죽여야 하는데(서폿은 탱이 약하니까) 소라카가 그걸 방지함. 마오카이가 생각보다 잘 녹음.
라인전에서 묘목농사만 열심히 망쳐놓으면 한타는 편안함.
Sett(세트)Alistar(알리스타)Rell(렐)Nautilus(노틸러스)
이런 친구들은 처음에 점멸 믿고 깝칠 확률이 높은데, 아슬아슬하게 잘 패놓은 다음에, 점멸키고 점화키고 들어올때 탈진+ Q E로 역관광하는 그림이 은근 잘 나옴.
신발을 첫템으로 추천함.
중요한건 어떤 상황에서도 Q를 맞춘다는 것임.
최악의 상황은 상대가 Q를 피하면서 쿵쾅을 거는 거고.
쿵쾅을 맞았어도 Q를 맞추고 시작하면 생각보다 이기는 경우가 많음.

자매품으로
Leona(레오나)는 5렙이전엔 편안하다가 6렙때 미쳐 날뛰니까 이때부턴 원딜이 라인관리를 잘 해줘야 함.
좋다고 밀어대는 놈 "괜찮음. 내가 다 잡음." 하는 놈이랑 있다가 더블킬 당하면 눈물남.


Seraphine(세라핀)얜 유틸이 아니라 사기챔이라 따로 분류함.
세라핀은 라인전은 조금 겪어보면 할만 할거임.
아프긴 아픈데, 소라카 유지력이 좀 나은 느낌이 듬.
6렙에 깜짝 궁각 한번 조심하면 끝인데..... 문제는 한타.
말도 안되는 궁으로 우리편 다 박살날수 있는데. 이건 어쩔수 없음.
나만 피하고 4인궁 당한다는 마인드로. 이땐 제일 중요한 1명을 꼭 살려내야 함.
소라카 목숨과 바꿔서라도 살려내야 2킬이라도 따고 전멸함.

우리편이 조심하면 생각보다 소라카에게 막 쎄진 않음.
문제는 바론 먼저치거나 용 자리 못잡고 싸우다가 쳐 맞는건데 어쩔수 없음.
소라카 본인이라도 조심하는 수 밖에.

Yummi(유미)는 옛날엔 같이 후반가면 못이겼는데 지금은 아님.
오히려 초반에 이즈달고 있으면 굳이 죽이려 하지 말고 짜증 나게 긁어주는게 좋음.
적당히 원딜 잘 패주면 알아서 내리고,
E장판으로 깜짝 극딜교가 가능하기 때문에.
서로 손싸움임.

1코어로 같이 성배 갈때보다 유미는 월석가고 소라카는 치감 가는게 효율이 좋음.
올라프가 20킬 먹고 난리치는거 아니면 침묵 장판맞으면서 치감을 당하기 때문에 유미의 적응형 능력 상승에 비교해서 나쁠게 없음.
2코어까진 소라카가 괜찮음.
4코어까지 같이 나와서 메자이 20스택에 얘도 치감가면 져야지 뭐.

Sona(소나)얘는 자매품. 얘는 4코어까지 냅두면 져야됨. (그런 게임이 없다는게 문제지만)
그래도 편해짐.
옛날에는 대천사들고 방어막켜서 잘 버텼는데, 요즘은 다들 딜이 워낙 세진데다가 소라카 치감도 있어서 막 차이나지는 않음. 불리한데 우리편이 극복해 줄수 있는 정도의 차이임.
(다만, 소나를 물수 있는 캐릭터가 없는 조합이면... 2코어부터 막을수가 없음.)

물론 3코어까지 이야기이고. 4코어 줬으면 GG.
2코어로 같이 부패기만 나와도 슬슬 힘들어짐.

Lux(럭스)는 대부분 쉬운데, 여왕럭스 후예들이 가끔 있음.
럭스도 정말 잘하고 소라카도 정말 잘하면 럭스가 살짝 유리하다고 보는데. 우리편이 속박을 못피하기 때문.
이걸 이용. 시야싸움에서 소라카보다 유리하게 진행되는게 큰 이점임.
라인전만 보면 서로 나쁠게 없음.
소라카가 Q를 맞출때마다 유리해지고,
럭스는 E맞추기가 편하니까 잘 맞추고 소라카 Q를  안맞아 줘야 함.


자기가 속박을 자주 맞는다면 동티어가 아니라고 보면 됨. 럭스가 한티어 잘하는 거임.

적어도 소라카는 럭스 속박 (특히, 대놓고 쏘는 거) 걸리면 안됨.
장인이다 싶으면 2코어로 Mikael's Crucible(미카엘의 축복) 추천함. 본인 생존도 되고, 우리편 한번 살려줄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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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편일때 좋은 원딜은 Caitlyn(케이틀린)Ashe(애쉬)Ezreal(이즈리얼) 정도임.

자세한 내용은 나무위키(소라카) 항목 참조 바람. 나도 많은 도움을 받았음.










라인 / 정글 운영법

라인전 이기는 법은 Q맞추면 됨. Q잘맞추면 너무쉽고, 못맞추면 답이 없음.

비슷하면 원딜차이.

끝.

(3렙까진 평-Q가 잘 맞고 4렙 이후부턴 깡 Q를 잘 맞출줄 알아야 함)


운영은, 소라카는 여우주연상급 연기를 잘해야 됨.


소라카의 이니시 수단은 탈진과 몸니쉬임.

그 중에 몸니시가 더 중요함.


소라카는 바보인척을 잘해야 되는데.

아슬아슬하게 잘 갈구다가, 그 선을 살짝 넘는게 중요함.

너무 대놓고 들어가면 아무도 안걸리니까.


우리 정글이 부쉬에 기다리고 있는데 쓰레쉬가 그랩 쓰고 날아오면 땡큐.

아무것도 모르는척 혼자 시야먹으면서 제어와드 치는척 하는데.

실제로는 정글 미드숨어있고. 등등.


탈진으로 걸땐, Q를 맞추면서 걸면 좋음.

Q- 탈진- E면 거의 킬각이고.


도망치는 애한테는 Q맞추고 E를 앞길에 깔아두면 동선낭비 or 속박걸수 있음.


소라카는 정글이 주변에서 싸우면 무조건 합류한다고 봐도 됨.

영리해야 함.

정글이 유리하면 아랫동선일때 라인을 당길줄 알아야 하고.

정글이 불리하면 아랫동선일때도 라인을 밀어서 오브젝트 싸움에 참여해 줄 생각을 해야 됨.

와드 나오자마자 정글들 시야점령해서 블루 하나 카정 안당하도록 세심하게 봐줄 필요가 있음.


정글에 대한 이해가 좀 필요하니까 쉬운 정글러인 람머스나 아무무 정도는 소양으로 어느정도 배워주는게 좋다고 봄.


소라카는 미드에 힐갱을 갈수도 있는데, 그냥 힐 두번 주고 라인 복귀 하면 되는데.

다른 캐릭과 다르점이라면.

다른 캐릭은 로밍 왔다가 아무것도 못하면 손해가 나는데.

소라카는 힐을 주고 갈수 있다는게 장점.

다른 캐릭터는 미드 킬각을 보고 뛴다면. 소라카는 불리할때 대놓고 가서 힐 두번 주고 복귀하는게 좋음.

(이럴땐 최소 똥신과 물약은 필수)



초반 운영법
중반 운영법

 라인전

 타워 주더라도 안죽겠다는 마인드:

 우리편 원딜 이즈, 세나.

 상대 서폿 블리츠/ 제라스/ 브랜드/ 벨코즈정도.

 + 상대 육식 정글 우리 초식 정글.



 반반가고 가능하면 안죽겠다는 운영:

 상대 쓰레쉬/ 노틸러스/ 레오나/ 자이라/ 카르마/(사리는 스타일의) 마오카이

+ 정글이 불리하거나 비슷함.


나머지는 이겨야 편해짐.

다만, 수호자에 부패기를 가기 때문에 상대가 무리하지 않고 사리면 포탑골드 뜯고 바위게 뜯고 하는식으로 운영을 할수 있다는 장점이 있음.

상대가 사리면 굳이 죽이지 않아도 됨.

(다이브까지 쳐야하는건 유미 정도?)

이득을 봐서 1코어 부패와 쿨감신을 뽑는게 중요함.

--------------
포탑골드와 킬양보는 소라카 특징상 좀 덜 해도 됨.
제어와드도 아끼는게 소라카의 재주임.


소라카는 힐 계수가 +0.7AP이고, 방어력과 마법저항력을 무시하며. 보호막이 아니라 힐이기 때문에 팀 전체를 케어함.
Ad carry가 적을 때리는 것처럼 우리편을 힐로 때리는 AP Carry형 캐릭터이기 때문에 카이팅이나 포지셔닝 같은 개념이 똑같이 적용됨.

적을 때리는건 힘들지만, 우리편이 맞는걸 치료하는건 고정적이며, 쉽기 때문에. 다루기 쉬운 서브 딜러라고 봐도 됨.

소라카의 코어템이 하나 늘어날때마다 힐량이 1.5초당 70~ 100단위. (Q맞추면 130단위)로 늘어나며, 치감에 이속에 주문력에 방어막에 다양한 유틸성이 붙어있기 때문에 영향력이 굉장히 높음.

유틸서포터중에서도 돈이 많이들고 먹으면 돈값을 하는 캐릭임.
(질리언, 라칸 이런건 1코어건 2코어건 궁셔틀이지만, 소라카는 1코어소라카랑 2코어 소라카의 힐량 클래스 자체가 다름)

따라서 일반 서포터들만큼 모든걸 양보할 필요는 없음.

포탑골드도 마찬가지.

소라카는 코어템 효율이 잘 나오는 캐릭터라서 꿋꿋하게 다 먹어도 됨. 원딜이 양보해 달라고 우기면 알아서 해도 되는데, 소라카는 치감템/ 흐물지 효율이 원딜뿐 아니라 R로 팀 전체에 영향을 주는 캐릭터라. 레오나 이런것처럼 눈치볼 필요없음.
주도검도 뜯을겸 꼬박꼬박 뜯어줘도 된다.

킬양보는 당연히 원딜이 먹는걸 먹으면 예의가 아니겠지만.
한타때 그런거 머리아프게 계산하지 말고 Q랑 E를 다 맞추는데 집중하면 됨.
E가 터져서 죽고, 바나나 맞고 죽고 그런걸 뭐 어떻게 다 맞춤.
얘는 별부름도 느리고 평타도 느려터져서 계산하기 어려움.

실수로 원딜거 먹어서 미안하면 흐물지랑 향로 빨리 올려서 팀 시팅해 주면 세미 되는 거임.
레오나 이딴거가 먹으면 원딜 딜에 1도 도움이 안되지만,
원딜이 죽겠다 싶으면 솔라리 빨리.
원딜이 딜 모자른다 싶으면 향로 빨리 올려주면 사라지는 돈이 아님. 유틸성, 치감이랑 힐을 해결해 주니까.

Control Ward(제어 와드)
제어와드는 아무리 소라카라도.
아니 세라핑핑이라도 무조건 사야됨. (잘큰)원딜 제외 모든 포지션 핑와 안사는건 예의가 아니며, 서포터가 핑와를 안사는건 자기 도리를 안하는 거임.

차이는 있음.
제어와드를 2개씩 사서 다니는 서포터가 대부분인데 소라카는 특성상 템이 많이 필요하기 때문에 핑와를 아껴야 됨.
오브젝트에는 반드시 박아야 하니까 1개는 있어야 하고.
오브젝트가 없을때, 혹은 코어템이 나올때 안사는 정도는 가능하다고 봄.

원래 부쉬에 박으면서 들어가거나, 갑자기 위치를 바꾸는 등등 2개가 좋은데.
소라카는 끝까지 들어가는 경우가 드물고. 1개를 잘 숨겨서 박는걸로 버티겠다는 마인드임.
(소라카는 맵리에선 초보자용 캐릭터가 아니라고 생각함. 이렇게 와드 아끼면서 상대가 깜짝 바론하는거, 어디 부쉬에 있을지. 등등을 판단할줄 알아야 됨. 기본적으로 궁극기부터가 맵리가 안되면 쓸수 없게 되어있음.)

아무리 코어템이 나와도 제어와드가 없는건 불안해서 나는  ZombieWard(좀비 와드)룬을 추천함.
유령포로나 좀비와드를 넣어서 주문력도 챙길겸 맵에 있는 와드를 늘리는게 좋다고 생각함.

서포터 본연의 목적에 충실할거면 3코어때 (고무의 와드석) 깔끔하게 이걸 가서 2코어 이상 머리아프게 안굴리는것도 좋다고 볼 정도로. 다 양보하고 빨리 와드석 사는것도 나쁘지는 않음.
(하지만 소라카를 하는 고급자라면 힐량에 눈이 돌아가야 정상이라고 생각함. 와드보단 힐량에 눈이 돌아가는 게 맞지 않나?)


대신, 경험치 양보는 매우 좋음.
소라카 특성상 어시먹기가 쉽기 때문에 6렙 이후로는 원딜 경험치 몰아주는 방식으로 운영해도(정글/ 미드 아래 시야 싹 장악하면서) 괜찮다.
맵을 보면서 교전이 열릴만한 곳에 빠르게 달려가는게 소라카의 센스라고 할수 있음.
소라카가 참여 하느냐 못하느냐로 교전 결과가 180도 바뀌어 버리기 때문에.

맵을 먼저 읽고 상대를 따라다닐지, 원딜을 집중케어할지 정할수 있는데.
최상의 그림은 정글을 따라가서 정글 미드 싸움을 이긴 다음. 바텀에 내려와 함께 터뜨리는 것이다.

이 사이사이에 경험치 양보는 원딜 딜과 생존에 도움이 된다.

물론, 주도검 500은 채웠을때 이야기이고, 신발은 있어야 됨.
주도검 500을 빨리 쌓는건 소라카의 기본 소양이라 할수 있음.




팀파이트시 역할
1번 역할은 버프셔틀이다.
상대에게 무조건 치감을 다 묻히는게 첫번째 역할. (궁극기가 있으니 쉬움)
콩콩이보다 수호자쪽이 더 어려운데. Q를 맞출때마다 한타 승률이 5%씩 오르기 때문이다.
생명의 샘으로 치감/ 흐물지/ (향로)가 터지면 3~4룡 가치를 할수 있음.

2번 역할은 어그로 분산이다.
소라카는 극단적으로 무빙을 잘해야 한다. 상대 입장에서 무조건 소라카를 노리기 때문에, 소라카는 자신은 무빙을 해서 피할때마다 팀이 1초의 프리딜 시간을 벌어주는 것이다.
소라카가 오래 살아남을수록 원딜이 노려지는 시간이 느려진다. 이게 두번째 존재이유이다.

3번 역할은 보조 딜러 (힐러) 역할이다.
소라카는 2번 역할을 하면서도 카이팅을 통해 아군을 구해야 한다.
수호자/ 솔라리/ 탈진과
W힐, 궁극기를 이용해서 원딜 못지 않은 카이팅을 할줄 알아야 한다.
소라카는 우리편을 때리는 타게팅 스킬인 W를 가지고 있지만 사거리가 짧기 때문에 카이팅이 굉장히 중요한 캐릭터이다.
원딜러가 소라카를 해본다면 한타의 즐거움을 느낄수 있을 것이다.




챔피언별 대응법
카운터픽에 설명.

마치며
콩콩이는 주도적으로 게임을 풀어가는 스타일이고.
수호자는 무엇에든 맞춰가는 스타일임.

언뜻 보기엔 콩콩이가 멋있어 보이지만, 과연 그럴까?

다들 게임을 캐리하고 싶어하다보니 잘되는 판은 즐겁지만 안되는 판은 너무 싱겁게 망하는 경우가 많은거 같음.
한명이라도 묵묵히 팀을 지켜주는 역할을 다 해주면 사공이 많아서 배가 산으로 가는 일은 줄어들지 않을까 함.

그런 의미에서 수호자 소라카 화이팅!
언젠가 버프가 올겁니다. 어머니.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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