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2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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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릭, 발로란의 방패
Taric, The Shield of Valor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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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시즌 태불방 타릭 공학

- 만년타릭유저(2021-03-17, 조회수: 9153)

현재 7년째 타릭을 쓰고
계속 연구를 해나가는 
만년 타릭 유저 입니다.

이번 시즌이 저번 시즌보다
여러모로 힘들거라 생각됩니다.

타릭의 마나를 책임지던 침착과
1코어 아이템이었던 지크의 변경겸
너프등의 여러 악재가 겹쳤기 때문입니다.

즉, 이제 침착과 지크는 버릴때가 온것입니다.
바로 시즌 초부터 연구한 끝에 발견한 태불방 타릭입니다.
타릭, 발로란의 방패
소환사 주문 점멸 점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45 (+99) 2328 마나 300 (+60.0) 1320
공격력 55 (+3.5) 114.5 공격 속도 0.625 (+2.02%) 0.84
5초당 체력회복 5 (+0.5) 13.5 5초당 마나회복 8.5 (+0.8) 22.1
방어력 40 (+43) 771 마법 저항력 28 (+2.05) 62.85
이동 속도 340.0 340 사정 거리 150.0 150.0

일단 룬을 짜면서 초점을 맞춘 부분은 바로

'중반까지 버티기' 와 '외상' 입니다.


기본적으로 수호자뼈방패를 들고 최대한 안아프게 맞으며 버팁니다.
타릭 자체가 진입보다는 받아치기에 능한 챔프이기 때문에, 상대가 들어오지
않고 멀리서 견제만 하면 힘이 좀 빠지게 되는데, 이를 수호자와 뼈방패, 힐로
버티면서 상대의 마나가 고갈될때까지 버텨야 하는데, 타릭도 마나가 조루죠?

그래서 초반에 여눈을 꼭 구매합니다. 이는 템 설명에서 자세히 다루겠습니다.

그리고 보조룬의 신발과 외상. 이는 을 아끼기 위해 최선의 룬을 골랐습니다.
타릭 자체가 주문도둑검 계열 템을 가지 않고. 라인전이 막 강한 챔프도 아니라
돈을 벌기가 썩 좋지 않은 상황이고. 템이 안나오면 힘이 확 떨어지기 때문에
코어템의 중간템을 빨리빨리 뽑기 위해 외상을 들고, 신발로 돈을 아낍니다.




담대함 (Bravado)
스킬 시전이 타릭의 다음 두 번의 기본 공격을 강화시켜 18(+레벨당 4)(+15% 추가 방어력)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강화된 기본 공격은 기본 스킬들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1초 만큼 감소시키며, 재빨리 연이어 공격합니다.
별빛 손길 (Starlight's Touch)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3초
모든 충전량을 소모하여 근처의 아군 챔피언들에게 충전량 당 25(+0.15AP)(+타릭 최대 체력의 1%)만큼 체력을 회복시킵니다. 레벨마다 최대 충전량이 1 증가합니다.

담대함으로 강화된 공격 시 별빛 손길이 1회 충전됩니다.
수호의 고리 (Bastion)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기본 지속 효과: 수호의 고리가 대상의 방어력을 타릭 방어력의 6/7/8/9/10% 만큼 올려줍니다.

사용 시: 아군 한 명에게 수호의 고리의 축복을 베출고, 2.5초 동안 최대 체력의 7/8/9/10/11%만큼 보호막을 씌웁니다. 수호의 고리는 새로운 대상이 선택될때까지 유지됩니다. (사정거리: 800)
황홀한 강타 (Dazzle)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16/15/14/13/12초
타릭이 별빛 광선을 준비합니다. 1초 후, 90/130/170/210/250(+0.5AP)(+50% 추가 방어력)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1.5초 동안 적들을 기절시킵니다. (사정거리: 575)
우주의 광휘 (Cosmic Radianc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80/150/120초
타릭이 우주의 광휘를 시전하면, 2.5초의 지연 시간 이후 근처의 아군 챔피언들에게 우주의 에너지를 흘려보냅니다. 범위 내에 있는 아군들을 2.5초동안 무적 상태로 만듭니다.
스킬 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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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 콤보

 E-평평-W-평평-Q평평-Q평평...을 반복합니다.

스킬 활용 팁

 위에서도 말했듯이, 초반 라인전은 버티고, 또 버텨야 합니다.

그래서 중요한것이 상대의 스킬을 덜 아프게 맞는것, W(보호막)을 잘써야 합니다.

예를 들어 상대가 견제기를 날릴때, 타이밍에 맞춰 딱 W를 써서 막아줍니다.


타릭이 여눈을 사도 초반에는 마나가 부족하기에, 스킬을 낭비하면 안됩니다.

특히 싸울때 마나가 부족하면 타릭을 할 수 있는게 없기때문에 특히 중요합니다.


그래서 상대가 공격을 할때만 W로 막고, 줄어든 체력은 Q를 쓰되, 쓰고 

그냥 끝나는게 아니라 cs를 쳐서 다시 쿨타임을 원래대로 돌려놔야합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타릭의 아이템, 사람마다 정말 취향이 다르고, 가는템도 다릅니다.
제가 소개하는 이 태불방 타릭 빌드는, 타릭을 단단하게 굴리는 분들에게
잘맞는 아이템입니다. 자신의 취향과 맞지 않다면, 구경만 하셔도 됩니다.

 롤아이템-여신의 눈물
1. 여신의 눈물
시즌 초에 발견한 타릭의 마나고갈 문제를 해결 시켜주는 아이템입니다.
저번 시즌과 달리 가격이 300원 싸지는 대신, 스킬을 적중시켜야 스택이 쌓이게
변경되었는데, 아군에게 적중시켜도 스택이 쌓이기 때문에, 타릭의 경우 
아군에게 W를 걸고 Q만 써도 계속 스택이 쌓입니다.꽤 빠르게 쌓이게 되죠.
이 아이템 덕분에, 마나 관련 아이템을 아예 안가도 마나문제가 없습니다.
물론 400원을 써야되기 때문에, 사지 않거나, 중반에 파셔도 됩니다.


 롤아이템-태양불꽃 방패
2. 태양 불꽃 방패
1코어 핵심 아이템입니다. 체력 350에 방,마저 30 그리고 스킬가속 20퍼로
스펙만 보면 솔라리보다 딱 체력 150이 높은게 끝이지만. 중요한건 그게 아닌
바로 태양불꽃방패의 효과인 강화 불사르기둔화저항이 핵심입니다.

현재 탱커들에게 버림받은 태불방이지만. 타릭은 이 아이템의 효과를 정말
극대화 시킬 수 있습니다. 불사르기 스택이 최대로 쌓이면, 평타를 칠때마다
주변에 광역데미지를 주는데, 타릭의 공격속도는 패시브로 인해 대부분의
챔피언보다 공격속도가 빠릅니다. 그래서 불사르기를 한타 내내 꽤 많이
터트리면서. 탱킹을 하면서도 딜을 넣을 수 있습니다. 서폿이 무슨 딜이냐고
하실 분도 있겠지만, 타릭은 옛부터 적을 패죽임과 동시에 아군을 지원하는
땡중형 서폿입니다. (히오스의 카라짐, 오버워치의 젠야타). 1티어 시절
노블레쓰를 카운터 칠 수 있던것도. 이 압도적인 전투력이 기반이 되었죠.
그리하여 그 전투력을 한타까지 끌어가기 위해. 태불방을 1코어로 갑니다.

부효과인 둔화저항도 멈추지 않고 스킬을 돌려야하는 타릭에게 적합합니다.

물론 솔라리가 더 싸고 스펙도 비슷하지만. 전 그것에 만족하지 못합니다.
그리고 타릭은, 탱템을 가도 그것을 서폿템처럼 사용할 수 가 있습니다.
Q(힐)에 붙은 추가체력 계수 W(보호막)에 붙은 방어력 계수가 핵심입니다.
특히 'W'의 경우, 연결된 아군에게 타릭 방어력의 10퍼센트를 부여합니다.
즉 태불방의 '체력은 힐량'으로, '방어력은 아군방어력'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다른 서폿으로는 못하는, 타릭만의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럼 솔라리와 비슷한 계열의 탱템인 화공탱크와 얼건도 좋지 않느냐?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솔직히 솔라리보다 그 두 아이템이 더 구립니다.

 롤아이템-서리불꽃 건틀릿  
(1)서리불꽃 건틀릿
평타에 슬로우가 붙어서 평타를 더 많이 때리고 스킬쿨도 돌릴 수
지만. 그게 끝입니다. 스펙도 솔라리보다 방마저 5씩이나 낮구요.

  롤아이템-터보 화공 탱크 
(2)터보 화공 탱크
얼건보다는 괜찮습니다. 발동효과로 빠르게 한타개시를 하거나
아군에게 합류할 수 있고, 부효과인 쿨감은 타릭에게 효과적입니다.
하지만 역시 스펙이 낮고, 전투 자체에는 큰 도움이 안됩니다.


 롤아이템-기사의 맹세
2.기사의 맹세
아군에 연결하여 보호하는 아이템...이지만, 솔직히 말해서 추가 체력을 노리고
갑니다. 힐량도 증가하고, 태불방의 불사르기 딜도 증가해서 아주 좋습니다.

그리고 기사의 맹세라고 적어놨지만, 취향에 따라 구원을 먼저 가셔도 되고
다른 아이템을 가셔도 상관 없지만, 추천하지 않는 아이템이 몇몇 있습니다.


 롤아이템-지크의 융합
(1).지크의 융합
전 시즌 타릭의 영원한 1코어 아이템이었지만. 이젠 놔줄때가 됐습니다.
군단의 방패대신 점화석으로 바뀌면서 방어력이 반깎되고, 마저는 사라졌죠.
마나와 방어력을 얻기 위해 가는것이라면 차라리 얼심을 추천드립니다.


롤아이템-불타는 향로
(2).불타는 향로
이 역시 옛날에 주로 가던 템이었으나. 이젠 흐물지라는 더 효율 좋은
아이템이 등장한것도 있고, 탱킹에 도움되는 스텟이 없기에, 가지 않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바드
타릭의 제 1번 카운터이자. 게임 끝날때까지 타릭의 앞길을 방해하는 서폿입니다.
기본적으로 AP 원거리 서폿이며, 초반부터 강력한 Q와 평타딜의 견제는 버티기 힘들며,
로밍 능력이 뛰어나서, 라인을 박살내놓고 다른 라인에 로밍을 가버리면 타릭이 막을
방법이 아예 사라지며, 궁으로 타릭의 궁을 날려버릴 수도 있는등. 최악의 카운터입니다.

물론 실력이 좋지 않은 경우는 거리를 줬을때 스턴을 걸고 싸우면 잡을 수 있습니다.
제라스
2번 카운터이자, 바드가 재앙이라면, 제라스는 천재지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스킬 사거리가 대부분의 서폿보다 길고 ,역시나 AP 원거리 서폿이기에 매우 아프며,
W의 슬로우와 E의 스턴은. 타릭의 진입을 힘들게 해서. 몸을 노리기가 꽤나 힘듭니다.

그리고 평타로 마나를 수급해서, 마나를 딸리게 해서 집을 보내는 전술도 통하지 않습니다.
세나
3번 카운터이며, AD계의 제라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제라스보다 훨씬 위험도가
떨어지지만. 그래도 장거리 평타와 스턴, 그리고 성장력은 타릭에게 매우 위협적입니다.
위의 서폿들 포함, 사리지말고 각이 보면 어떻게든 들어가서 킬각을 봐야합니다.

사린다고 사릴 수 있는 서폿들이 아니고, 특히 바드와 세나는 다른 라인에 영향을 끼칠 수
있기 때문에, 서폿차이가 심각하게 날 수 있습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레오나
리멬이후로 단 한번도 타릭에게 레오나는 위협이 되지 못했습니다. 영원한 1티어 서폿이자
압도적인 진입과 cc기로 원딜들의 혐오순위 1이기도 하지만. 타릭은 받아치는 능력이 매우
뛰어나기 때문에, 레오나가 자신이나 원딜을 물면 침착하게 E스턴을 걸고 후드려 패면
자연스레 빠지거나, 못빠지고 죽습니다. 중요한것은 무조건 침착해야 합니다.

궁도 맞궁으로 카운터 칠 수 있으니, 실수하지 말고. 침착하게 대응합시다.
판테온
1렙 구간만 안전하게 넘기는 순간, 그 어떤 서폿보다 위협도가 떨어지는. 완전 호구입니다.
판테온이 아무리 강해봤자 3렙 기준 타릭을 맞딜로 이길 수 있는 근접서폿은 없습니다.

판테온이 들어오면, 마음을 비우고 머리통을 부술 생각으로 사정없이 후드려 패십시오.
그리고 후반전도 타릭이 훨씬 유리하기 때문에, 딱 초반 라인전(1렙)만 조심하면 됩니다.
노틸러스
병신입니다. 일단 cs 뒤에 숨으면 아무것도 못하며, 진입을 해도 사정없이 후드려 패면 되고.
궁이 매우 느리기 때문에, 레벨이 뒤쳐지지 않으면 맞궁을 쓰고 싸움에 응해주면 됩니다.

그리고 본체 자체도 매우 느리므로. 반응하기도 쉽고, 묶어놓고 패는것도 간편합니다.
물론 깡딜이 약한 챔프는 아니니. 그점만 조심하면. 신나게 때릴 수 있습니다.

노틸 외에도. 블리츠크랭크, 파이크, 그리고 쓰레쉬등의 그랩서폿에게 매우강한 모습을
보일 수 있습니다. W연결이 있기 때문에 원딜이 끌려가는 즉시 지원을 해줄 수 있어서
멀리서 원딜이 죽는 모습을 볼 필요 없이, 바로 스턴을 박고 도우러 갈 수 있습니다.
다른 서폿에 대한 상대법은...타릭공학으로..





초반 운영법

 수호자와 뼈방패를 믿고 버티고 또 버팁니다, 버티는 능력은 어떤 서폿보다

뛰어나기 때문에. 계속 힐과 쉴드를 써가며 여눈 스택을 쌓고 버팁니다.

물론 상대가 싸움을 걸어주거나 거리를 주면 망설임 없이 싸워줍니다.

버티기와 싸우기 사이의 그 줄타기를 잘해야 합니다.

 

중.후반 운영법

 대략 14분 쯤에 태양불꽃방패를 뽑을 수 있을겁니다. 중요한것은 타릭은

왠만해서는 한타에 빠지면 안됩니다. 물론 서폿으로서 당연한것이지만

타릭은 한타에서 특히 빛을 보는 챔프이기에, 절대 빠져서는 안됩니다.

그리고 궁을 함부로 써서는 안됩니다. 아군이 아무리 닥달하고 갈궈도

자신이 보기에 올바른 상황에 써야합니다. 주로 상대의 진입에 대응하거나

우리팀이 이니쉬를 걸때 그 아군에게 W를 연결하고 궁을 써주면 됩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먼저 궁을 누구에게 우선적으로 걸어줄지 정해야합니다. 연결을 누구에게

거느냐인데, 탑이나 미드에게 확정적으로 걸고, 나머지에게 궁을 주거나,

원딜이나 미드등 딜러에게 우선적으로 걸어주고 나머지에게 걸면 됩니다.


 궁을 내려주고 나면, 그 다음은 포지션인데, 딜러에게 진입하는 암살자나

탱커의 머리통을 부수면서 보호하거나, 우리팀 탱커들과 앞라인을 서면서

상대방의 머리통을 부수면 됩니다. 앞라인에 설 경우에는 아군 뒷라인에

연결을 걸고 그쪽으로도 계속 힐과 보호막을 지원해주는게 안정적입니다.

 

 이런 식으로 하되, 태불방 타릭은 중반과 후반 그 사이쯤에 가장 강하기에

후반까지 끌면 불리해지니, 중반쯤에 게임을 끝내는것을 목표로 잡습니다.


아군이 한타를 열거나 바론,용등을 먹을때 적극적으로 지원해줍니다.

태불방 덕분에 몹을 먹는데 조금이나마 딜 지원을 해줄 수 있습니다.

 

마치며
이번 시즌 타릭은 확실히 이전 그 어떤 시즌보다도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우리가 타릭의 틀에 박혀있던것이 원인으로서
작용했다고 생각합니다. 이전처럼 발전을 하지 못했던것이지요.

이젠 옛날의 타릭에게서 벗어나야합니다. 침착과 지크는 이제 타릭의
앞길을 방해한다고 생각합니다. 저번시즌때 보조룬을 영감만 들다가.
침착의 발견으로 정밀로 바꾸고 티어가 상승했듯. 이번 시즌에도 역시나
새로운 길을 찾고. 다양한 운영법을 만들어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 공략글과 생각이 맞는 분도 있고 의견이 다른 분들도 있을것입니다.

그것은 타릭 자체가 다양한 가능성을 지닌 챔피언이기 때문입니다.
탱커로 쓸수도, 유틸로도 쓸수도 있는. 여러 길이 열린 챔피언 입니다.

그 길을 열어 나가는건 타릭유저인 우리의 몫입니다. 
우리 존재 화이팅...!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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