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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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나, 구원자
Senna, the Redeem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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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나 하자 세나~ 거하게 약빤 짐승세나.

- 잉여패기(2021-03-19, 조회수: 13917)

이 세나는 그 동안의 세나와 다른 공략법을 가지고 있습니다.

오직 재미를 위해 하는 것이지만, 약팔이를 위해 그럴듯하게 포장했기 때문에.

승률은 보장 못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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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새 서폿 취급이 영 좋지 않죠?

더구나 세나와 유미면,. 서폿 취급조차 안하는게 현실입니다.

때문에 어차피 대우도 잘안해주는데 즐겜하자는 모토로 만든것입니다.

기왕 사람취급 못받는거 짐승이 됩시다.

짐승세나 추천티어는 골드까지입니다. 거기까지가 짐승.. 아니 극탱세나의 효율이 극대화 됩니다.

연구를 하면 좀더 갈수 있을지 모르겠지만, 즐겜을 생각하면 베스트는 골드이하입니다.


세나, 구원자
소환사 주문 탈진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30 (+89) 2043 마나 350 (+45) 1115
공격력 63 (+0) 63 공격 속도 0.625 (+4%) 1.05
5초당 체력회복 3.5 (+0.55) 12.85 5초당 마나회복 11.5 (+0.7) 23.4
방어력 28 (+4.7) 107.9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0 330 사정 거리 600 600
메인룬은 고정입니다.

착취와 과인성장은 게임 중반 정도만 되도 늘어난 피통이 달달하기 때문에 탱에 매우 큰 도움을 줍니다.
생명의샘과 철거는 자유입니다. 세나 특성상 몰아넣고 패기가 쉬운 챔이라서 철거도 괜찮지만, 단점이라면
세나로 철거 효과가 크지 않는데다가 철거를 위해 접근을 해야하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추천하지 않습니다.

뼈방패는 초반 몸이 약한 세나를 위한 생존기입니다. 또한 라인전에서도 은근 효자입니다. 재생의바람으로 인한 피회복은
세나 착취회복과 Q회복이 있기 때문에 중요도가 낮습니다.

과잉성장 소생 불굴의의지 전부 좋지만, 과잉성장 듭시다. 
과잉성장으로 올라가는 채력이 은근 탱키합니다. 기억합시다. 극탱세나라는것을..

보조는 마법쪽에 마순팔과 폭풍결집을 들었지만, 취양입니다.
마순팔은 마나부족때문에 들었고, 폭풍결집은 1시간 게임을 만들어서 극탱세나 이지만 딜 1등을 찍고 싶어서 드는것 
뿐입니다.

정밀이나 영감에 좋은 보조룬이 많으니 참고하세요.

보조룬은 조합에 따라 수정하시면 됩니다.

정말 중요한 스펠입니다. 탱세나의 혐오를 0.1그람 줄일수 있습니다.

탈진 드세요.

초반 라인전 생존기이자 원딜 살려줄 생존기입니다. 이거 없으면 원딜 못살려요.

딜세나도 아닌 탱세나가 보호막 들 이유는 없습니다.


면죄 (Absolution)
재사용 대기시간: 4초
세나가 죽은 적으로부터 생성되는 영혼을 공격하여 안개를 흡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적 챔피언을 두 번 공격하여 안개를 흡수할 수 있으며, 대상 현재 체력의 1~10%에 해당하는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대상 당 재사용 대기시간 6/5/4초)

흡수된 안개 하나당 0.75의 공격력을 얻습니다. 안개를 20개 흡수할 때마다 공격 사거리가 20, 치명타 확률이 10% 증가합니다. 치명타 확률이 최대치를 초과하는 경우 35%만큼 생명력 흡수율로 변환됩니다.

세나의 공격 속도가 느려지고 20%의 추가 물리 피해를 입히며, 잠시 공격 대상의 이동 속도를 10~20%만큼 흡수합니다.

세나가 쓰러트리는 적으로부터 영혼이 생성될 확률이 낮으며, 세나의 아군이 처치한 챔피언, 대형 몬스터, 공성 미니언에서는 반드시 영혼이 생성됩니다. 레벨업 시 세나의 공격력이 오르지 않습니다.
꿰뚫는 어둠 (Piercing Darkness)
마나 소모: 70/80/90/100/110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세나가 아군 또는 적을 관통하는 그림자를 발사하여 적에게 30/60/90/120/150 (+0.4 추가AD) 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1/1.25/1.5/1.75/2초간 15% (+0.06AP% + 0.1추가AD%)만큼 둔화시킵니다. 아군 챔피언에게는 40/50/60/70/80 (+0.3 AP)(+0.4 추가AD)(+1.6 추가 물리관통)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기본 공격 시 꿰뚫는 어둠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 감소합니다.

꿰뚫는 어둠의 시전 사거리는 세나의 공격 사거리에 비례하며 시전 시간은 공격 속도에 비례하여 변화합니다. 아무나 시전 대상이 될 수 있으며 적 챔피언에게는 적중 시 효과가 적용됩니다.
(범위: 1300)
마지막 포옹 (Last Embrace)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11초
세나가 검은 안개를 방출하여 첫 번째로 적중한 적에게 70/115/160/205/250 (+0.7 추가 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또한 1초후 해당 적과 주변의 모든 적들은 1/1.25/1.5/1.75/2초 동안 속박됩니다. (사정거리: 1150, 범위: 280)
검은 안개의 저주 (Curse of the Black Mist)
마나 소모: 70
재사용 대기시간: 26/24.5/23/21.5/20초
세나가 6/6.5/7/7.5/8초 동안 짙은 안개에 흡수되어 유령이 됩니다. 안개에 들어간 아군 챔피언들은 위장 상태가 되며 바깥으로 나오면 유령이 됩니다. 유령 상태에서는 20% (+주문력 20당 1%)의 이동 속도를 얻습니다. 또한 대상으로 지정할 수 없는 상태가 되며 적 챔피언이 가까이에 없는 한 정체를 숨길 수 있습니다.

은신 - 위장: 이 유닛은 시야에서 사라졌습니다. 적 챔피언이나 포탑에 가까이 가거나 절대 시야를 통해 모습이 드러납니다.

은신 - 유령 형상: 적군이 이 유닛을 볼 수 있지만 정체를 알 수 없습니다. 그 외에는 위장 상태인 것으로 간주됩니다.
(범위: 400)
여명의 그림자 (Dawning Shadow)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40/120/100초
세나가 전장을 가득 채우는 빛줄기를 발사합니다. 빛줄기에 맞은 적 챔피언은 250/400/550 (+0.7 AP)(+1.15 추가 AD)의 물리 피해를 입습니다. 더 넓은 범위에 맞은 아군 챔피언은 3초 동안 100/150/200 (+0.4 AP)(+1.5 흡수한 안개)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보호막 흡수량은 세나가 흡수한 안개 수에 비례합니다. (사정거리: 글로벌, 범위: 320/24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는 일반적인 세나와 같습니다.

유일하게 다른 점이라면 

W입니다. 

기존 세나는 근접에서 W 날리면 이미 상대가 진입해 W가 발동될 쯤에는 세나가 죽은 상태일것입니다. 

그래서 미리 오지마 ~! W 날리는데, 날아가는 속도가 빠른 편이 아니라서 피하려고 하면 피하는게 세나 W 입니다.

하지만 탱세나는 멀리 날릴필요 없습니다. 가까이 오면 그때서야 W 날리면 아군 입장에서는 

저넘이 W 맞췄으니 곧 멈추겠구나 생각하고 포커싱이 자연스럽게 W 맞은놈에게 집중됩니다.

아군 진형에서 W 맞은 적을 생각해보십시오. 질 좋은 샌드백이기 때문에 신나게 두들려 맞습니다.

그렇다고 W 맞은 시점에서 무언가 잘못되었다 느끼고 빠진다 해도 W 속박 발동으로 빠지지도 못하고, 잘못 빠지면

다른 챔프와 같이 W 맞는 대참사를 일으키기 때문에 

세나의 W 위협도가 높아집니다.

자신이 물렸을때에게는 자신을 문 적에게 W 맞추면 되고 만약

아군 딜러가 물렸을땐 가능하면 아군 딜러를 죽이기 위해 달려오는 딜러에게 W 날리세요.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세나는 라인전 강캐입니다. 물약이 없어도 라인전 두둘려 팰때가 생각보다 많습니다.
세나의 약점이라면 갱에 약하다는것입니다. 그러니 초반 핑와를 가지고 시작해 갱을 방지합시다.

서리불꽃 건틀릿은 세나의 핵심템입니다. 이게 있으면 평타질로 인한 슬로우가 강해지기 때문에 보조 CC기 장착하는
느낌에 가격도 저렴하면서도 탱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라인전 동안에는 서리불꽃 건틀릿으로 충분히 탱을 할수 있습니다.

만약 적이 CC를 가진 서폿이고 첫 귀환후 서로 킬이 나오지 않는 상태라면, 2:2 교전에서 세나가 물려도

죽는 경우는 별로 없습니다. 미니언 상황과 아군 원딜이 바로 딜할수 있는 자리라면, 미니맵 보고 정글이나

미드의 위치가 확인됐으면 쫄지 말고 딜하세요.

세나가 쫄아서 뒤로 빠지면 그 부담은 아군원딜이 감당해야하고, 아군원딜이 물리는 순간 딜이 없는 세나로

할수 있는건 적 원딜에게 빠르게 탈진 걸고 평타질로 슬로우 걸어서 아군 원딜을 못물게 하는 수밖에 없습니다.

가장 베스트는 세나가 앞라인 잡아서 아군 원딜이 물릴각을 주면 안됩니다. 물려도 안죽는다 판단이 들면

미친놈처럼 패세요. 상대가 유틸이나 딜폿인 경우에는 대놓고 앞으로 오는건 갱말고는 별로 없고,

cc 조합이면 세나가 물려도 살기만 해도 적은 회복수단이 한정적인데, 세나는 회복수단이 있기 때문에 라인전 우위를

잡을수 있습니다.

서리불꽃 건틀릿이 올라가고 만약 아군에 충분한 탱이 있고 딜이 부족하다 싶으면

세나 서폿이 많이 가는 딜템들 가면됩니다. 

하지만 탱이 부족하거나 적이 암살 조합이라면 탱템을 1~2개 더 가거나 극탱세나도 괜찮습니다.

얼어붙은 심장은 적에 공속에 영향을 받는 ad챔이 많다면 추천합니다.
가격도 저렴하고 스킬가속을 챙길수 있으며 마순팔과 시너지도 좋아 마나 압박에서 해방됩니다.

정령의 형상은 적 AP가 위협적이지는 않지만 하나정도 가야겠다 생각이 들면갑시다.

아군딜과 마법저항이 좀 필요하면 심연의가면갑시다. 

그외는 상황보면서 조절하면 됩니다.
카운터픽은 내 손가락과 상대방 손가락입니다.

골드이하는 cc폿이라 해도 라인전 못하는애들이 태반입니다. 

조심해야하는 경우를 뽑자면 cc가 걸리면 강하게 딜이 들어오는 조합은 조심해야합니다.

원래는 블츠를 벤했지만, 요새는 레오나를 벤하는 중입니다. 

레오나가 있는 조합이면 첫 귀환전 물리면 죽는 경우가 많아서 벤하는 편이고, 의외로 블츠에게 끌려도

CC 시간이 짧아서 맞아볼만 하더라고요.

골드이하는 대놓고 몸대주면서 쳐맞는 CC폿이 상대하기 편하고 오히려 유틸이나 딜폿이 짜증났습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싸워서 이기세요. 그럼 어떤 약을 팔아도 용서받습니다.

적 CC폿 조합을 때려잡는걸 목표로 하세요.


정글 리쉬는 정글러에게 한대 맞아준다 하고 맞고, 그 이후 정글러가 2대 맞으면 큐힐 해줍니다. 

리쉬는 38초되면 그냥 라인가세요.


대부분이 그렇겠지만, 세나도 2렙 싸움이 중요합니다.


라인에 도착했으면 상대방 실력 파악입니다.


볼건 두가지 입니다.

상대가 cc폿인데 부시 장악을 하는가?

상대가 타곤산 아낀다음 두번째 웨이브때 달려들어서 근거리 미니언을 지우는가.


라인전의 기본이며 만약 상대가 2개다 안한다면 정글러 개입이 없다면 절대 지면 안됩니다.

CC폿 가장 무서운점은 압박입니다. 


위에 두가지를 안했다면 서폿의 기본도 모르는 생초짜입니다. 

미니언 뒤에서 견제만 해도 상대는 cc걸 각을 잘 못봅니다. 갱만 조심합시다.

미니언 미친듯이 때려서 먼저 2렙 만들고 레벨을 우위로 압박줘서 빅 웨이브를 만듭시다.

그후 포탑에 밀어넣어서 채굴을 하던가 미니언 먹으러 올때 딜교해서 채력을 갈아놓으면 행복롤 시작입니다.


포탑에서 쳐물리면 수습할수 없으니 그건 조심하세요.


포지션은 원딜과 최소 동선이고 가능하면 원딜 앞에 있어야합니다.


쳐맞아서 물리면 죽는피가 아닌 이상 절대적으로 원딜 앞에 있어야 하며 물려도 원딜 앞에서 쳐물리고 죽으세요.


무조건 지는 싸움이 될것 같으면 퇴각핑 찍어서 강제로 원딜을 뒤로 물러나게 만들어야합니다.


초반 운영법

상대 CC폿이 교전을 할 기회를 만들어주면 안됩니다. 대부분 2렙까지는 세나가 라인전 우위입니다.

평큐나 큐평으로 최대한 패고 큐 쿨돌면 라인도 밀겸 미니언 쳐서 큐 쿨 초기화 시킵시다.


세나는 라인 유지력이 좋은거지 한방 쾅 붙을때 강한게 아닙니다. 첫집탐 전에 서로 풀피로 물리면 대부분 패배합니다.

하지만 유지력이 있기 때문에 서로 스펠 교환 동수로 이루고 살면 이익입니다.

세나가 우위일때 딜교를 최대한 하고 딜교를 안해주면, 미니언을 패면서 미니언 숫자의 우의를 가집시다.


만약 상대가 부쉬 장악과 2번째 웨이브때 근거리 미니언 지우면 선 2렙을 확보했으면. 적어도 첫 집탐 전까지는

일반적인 서폿세나를 하는 마음가짐으로 최대한 조심하면서 라인전을 해아합니다.


저 기본적인 2가지를 하는 서폿이 골드 이하에 있는 경우는 높은 확률로 부캐일 확률이 높으니 손가락 피치컬이


좋지 않으면 탈탈 털릴 확률이 높습니다. 죽지 맙시다. 저런 놈들에게 한번 죽으면 라인이 터집니다.

 

중반 운영법

딜템을 갈지 탱템을 갈지 선택합시다. 만약 탱으로 갔다면 한타때도 세나의 포지선은 탱커 바로 뒤나 제일 앞라인입니다. 

딜로갈시에는 일반적인 서폿세나 포지션 잡으면됩니다.


후반 운영법

 딜템이면 일반적인 서폿세나 공략 참고하시고요.

탱이면 제일 앞라인이나 탱폿 근처에 자리 지키고 앞에 있는 적들을 견제합니다. 물리면


W R Q 날리고 최대한 버텨보면서 살수 있으면 살아봅시다. 그리고 아군이 이기길 기도 합시다.


그리고 원딜 물로 오는놈에게 W 날리고 칼챔이면 탈진 먹이세요.


마치며

골드 이하 극탱 세나가 좋은 이유는 말했듯이 CC챔을 잘 할수 있는 사람이 적습니다.

때문에 일방적으로 팰수 있는 확률이 높고, 결정적으로 이것저것 연습해볼수 있어서 입문용으로 괜찮습니다.

일반적인 세나라면 물리면 죽어서 뒤로 사리면서 물리면 도망치는것에 온신경이 가야하는데,

탱세나는 버틸수 있다보니 쳐맞아서 빠진다 해도 다시 접근해서 포커싱을 할수 있는 기회가 생기다보니

어그로 핑퐁이나 포커싱들 경험해 볼 기회가 많습니다.


또한 세나는 영혼수급으로 인한 골드 확보로 템을 생각보다 빨리 뽑으며, 반대로 적은 티어가 낮을수록 CS를

잘 못챙기기 때문에 템이 나오는 속도가 느립니다. 그 말은 세나의 탱이 하위 티어일 수록 더욱 탱키하다는 말입니다.


그리고 조합 연구를 많이 해야합니다. 저야 즐겜이니 그냥 탱세나로 하는데,

상대가 극딜 조합이면 세나가 탱커로 설계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여러명에게 물리면 탱템을 가던 말던 죽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딜도 안되 탱도 안돼 무쓸모의 극치지만, 


반대로 암살 조합에서는 탱세나가 엄청 강합니다. 탱템이 어느정도만 나와도 암살자에게 녹지도 않으며 W 먹이면

역관광 확률이 높기 때문에 암살자 입장에서는 상당한 부담입니다. 탈진까지 있으면 뭐...

그렇다고 여러명이 딜러가 탱세나에게 폭딜을 날려버리면 세나가 죽더라도, 모든 스킬을 쏟아부었기 때문에

그 사이에 아군이 주어먹으면 세나는 죽더라도 팀이 승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골드이하에서는 적들은 세나만 보이고 세나의 템을 안봄니다.

암살하고 빠질생각에 들어오다 못죽이고 궁만빠지거나 운나쁘면 W맞아서 다굴맞고 죽으면서 왜 세나 안죽어 

하는 채팅을 치는경우가 생각보다 많습니다.


한타때 세나가 적을 향에 엉덩이 흔들다 뒤진다 해도 그 시간을 이용해 적들을 처단할수 있으면, 그것도 전략입니다.

게임에서 이기면 됩니다. 


그외 제가 많이 사용하는 방법인데, 라인전에서 이득을 보고 한타로 넘어갈때 


채팅으로 나 은근 튼튼하니 무조권 원딜 앞에서 지키니 견적봐서 죽일건 죽이고 아니다 싶으면 너라도 살라


하면, 그 이후 대놓고 던지는거 아닌 이상 대부분 물려서 죽는것에 대해 면죄부를 받습니다.


그러니 적을 조패서 신나게 착취와 영혼스택을 먹읍시다. 


마지막으로 목표를 가지고 하면 세나가 재미있습니다.


영혼 스택 최대치 경신하기 착취스택 최대치 갱신하기. 극탱이지만 딜1 등 찍어보기.


등등.. 


개인적으로 승리판 기준으로 영혼 스택은 237스택 딜은 2등까지는 해봤네요. 모두 세나 해서 행복롤 합시다.


빼먹은 팁이라면, 탱세나가 정상적인게 아니기 때문에


원딜이 이상하거 하거나 못해도 그냥 넘어갑시다. 그냥 닥치고 겜하되 원딜이 시비걸기 시작하면


단순히 땍땍거리는 정도면 무시하고, 선넘으면 신고먹이고 차단할지 키보드 배틀하지는 자유입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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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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