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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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웬, 신성한 재봉사
Gwen, the Hallowed Seamst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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짬짜면 같은 얼건내셔 그웬

- 살구딸기(2021-04-18, 조회수: 16839)

그웬이 PBE서버에 나왔다는 소리를 듣고
바로 달려가서 이러저러 실행착오를 겪어봤습니다.

극 AP도 가봤고 쿨감도 가봤고
몰락딜탱도 가봤고 탱탬도 가봤고

이거저거 다 가봤지만 개인적으로 가장 좋게 느껴진 아이탬은
다름아닌 서리불꽃 건틀릿이였습니다.

약간의 탱킹력
아이탬을 올릴때마다 제공되는 체력
평타를 치면 묻어나오는 슬로우
다른 아이탬에 비해 저렴한 가격

AP탬만 아니였다 뿐이지 좋은 스텟과 효과를 가졌습니다.
탱탬을 선탬으로 두르고 이후 AP탬을 두른다는 거부감만 없다면
충분히 좋은 아이탬트리라고 생각합니다.


이 공략은 작성자의 PBE서버에서의 경험을 토대로 작성되서 한국서버의 상황과 다를 수 있습니다.
그웬, 신성한 재봉사
소환사 주문 순간이동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20 (+115) 2575 마나 330 (+40) 1010
공격력 63 (+3) 114 공격 속도 0.69 (+2.25%) 0.954
5초당 체력회복 9 (+0.9) 24.3 5초당 마나회복 7 (+0.7) 18.9
방어력 39 (+5.2) 127.4 마법 저항력 32 (+2.05) 66.85
이동 속도 340 340 사정 거리 150 150
Triumph(승전보)PresenceOfMind(침착)의 경우 최근에는 PresenceOfMind(침착)의 픽이 많이 늘어난 것을 확인했습니다만 플레이하면서 마나가 많이 부족하다는 느낌은 받지 못해서 차라리 체력을 한번 채우는 것이 좋게 느껴졌습니다.

LegendAlacrity(전설: 민첩함)LegendTenacity(전설: 강인함)은 취사선택이 가능하나 되도록이면 LegendAlacrity(전설: 민첩함)을 찍는게 낫습니다. 강인함은 헤르메스가 있습니다.

TasteOfBlood(피의 맛)SuddenImpact(돌발 일격)은 취사선택이 가능합니다. 적이 근접이라 어느정도 견제가 가능하면 TasteOfBlood(피의 맛) 아니면 SuddenImpact(돌발 일격)입니다.

DEFENSE(방어)DEFENSE(방어)DEFENSE(방어)는 상대 챔피언 따라 고릅니다.
탑을 가던 미드를 가던 Teleport(순간이동)Flash(점멸)이 좋습니다.

Ignite(점화)를 들면 한턴 킬각잡는 플레이가 가능하나 라인전이 강력하다 보기는 어려운 그웬의 특성상 Teleport(순간이동)가 더 좋습니다.
가위 난도질 (Thousand Cut)
그웬의 기본 공격이 적중 시 최대 체력의 1(+주문력 100당 0.72%)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그웬은 이 스킬로 챔피언에게 입힌 피해량의 50%만큼 체력을 회복합니다.

몬스터에게 입히는 피해량은 10 (+0.15AP)입니다. 체력이 40% 미만인 미니언에게는 8~30(레벨에 따라)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싹둑싹둑! (Snip Snip!)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6.5/5.75/5/4.25/3.5초
기본 지속 효과: 그웬이 적에게 기본 공격을 적중시키면 가위질이 1회 중첩됩니다.(최대 4회, 6초 동안 지속)

사용 시: 중첩된 가위질 횟수를 소모합니다. 그웬이 한 번 가위질하여 10/15/20/25/30(+0.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중첩된 가위질 횟수만큼 다시 가위질한 후 마지막 가위질로 60/85/110/135/160(+0.35)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가위질할 때마다 중앙에 있는 적에게는 50%를 고정 피해로 변환하고 적중 시 가위 난도질을 적용합니다.

체력이 20% 이상인 미니언에게는 75%의 피해를 입힙니다.
체력이 20% 미만인 미니언에게는 100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신성한 안개 (Hallowed Mist)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22/21/20/19/18초
그웬이 신성한 안개를 소환하여 안개 밖에 있는 모든 적(포탑 제외)으로부터 대상으로 지정될 수 없는 상태가 됩니다. 이 효과는 4초 동안 또는 그웬이 안개를 떠날 때까지 지속됩니다. 안개 속에서는 그웬의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이 22/24/26/28/30(+0.07AP) 증가합니다.

이 스킬을 한 번 재사용하면 안개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그웬이 처음으로 안개를 떠나려고 하면 스킬이 자동으로 재사용됩니다. (범위: 480)
돌격가위 (Skip 'n Slash)
마나 소모: 35
재사용 대기시간: 13/12.5/12/11.5/11초
그웬이 돌진하며 4초 동안 기본 공격을 강화합니다.

강화된 기본 공격은 공격 속도가 20/35/50/65/80%, 적중 시 마법 피해가 15(+0.2), 사거리가 75 증가합니다. 적에게 처음 적중 시 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25/35/45/55/65%만큼 돌려받습니다.
바느질 (Needlework)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첫 번째 사용: 바늘을 던저 적중한 모든 적에게 35/65/95 (+0.1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1.5초 동안 40/50/60% 둔화시키며, 가위 난도질을 적용합니다. 이 스킬은 6초 안에 최대 2회까지 추가로 재사용할 수 있습니다. (추가 재사용 대기시간 1초)

두 번째 사용: 바늘을 세 개 발사하여 90/165/240(+0.24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세 번째 사용: 바늘을 다섯 개 발사하여 150/275/400(+0.4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같은 유닛에게 바늘이 연달아 적중하면 15/20/25% 둔화시킵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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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8
스킬 활용 팁

 그웬 스킬의 핵심은 결국 두가지 입니다.


1. Snip Snip!(싹둑싹둑!)의 스택을 얼마나 쌓고 중앙을 맞추는가


2. Hallowed Mist(신성한 안개)로 상대 스킬을 얼마나 잘 흘리는가



기본적으로 선탬이 (서리불꽃 건틀릿)이기 때문에 초반 딜이 너무 약하지않나 싶지만 트루데미지라는 특성상 Snip Snip!(싹둑싹둑!)데미지는 꽤 잘박힙니다. 특히 스택이 많이 쌓였다면 더더욱이요.


Hallowed Mist(신성한 안개)의 경우에는 주의하셔야하는 것이 이 스킬은 단순히 회피기가 아닙니다. 쿨감을 거의 챙기지 않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한타때 두번을 쓰는것도 어렵습니다.

이 스킬의 가장 핵심 요소는 이 안에 들어오지 않으면 본인을 때릴 수 없다는 것입니다. 타겟팅조차 불가능하기 때문에 그웬에게 물린 아군을 지켜주기 위해서라도 안으로 들어와야하죠. 이를 통한 상대의 진영 붕괴를 유도시키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또 방마저를 올려주기 때문에 적과의 전투 상황을 유리하게 끌어가기 매우 좋습니다. 상대의 핵심 스킬을 이 스킬로 막는 것도 중요하지만 한타때 내가 원하는 상대를 먼저 포커싱 하는 용도로도 쓸 수 있다는 것을 염두하셔야합니다.


참고로 잘 모르시는 분이 있을 수 있는데 Snip Snip!(싹둑싹둑!)시전 중에 Skip 'n Slash(돌격가위)로 이동 가능합니다. 이렐리아 같이 논타겟 CC를 한번 맞추고 나서 때려잡으려는 적 상대로 Q를 정직하게 쓰면 논타겟 CC나 스킬을 바로 날리는데 충분히 피할 수 있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시작 아이탬
Doran's Ring(도란의 반지)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 -  받아먹으면서 적당히 Q견제가 가능하면 갑니다.
Corrupting Potion(부패 물약) - 탱커 상대로 갑니다. 탱커 상대로 초반부터 딜교하면서 몰아붙이기에 좋습니다.
Doran's Shield(도란의 방패)Health Potion(체력 물약) - 갱플랭크, 케넨처럼 원거리 견제가 너무 아픈 챔피언들 상대로 갑니다.
중 택1합니다.



1코어
(서리불꽃 건틀릿)
이 공략의 핵심입니다. 그웬이 선탬 후보로 두고있는 (균열 생성기)(만년서리)같은 신화탬보다 가격이 저렴하며 심지어 전설탬인 Nashor's Tooth(내셔의 이빨)보다도 200원이나 저렴합니다. 그러면서 동시에 체력, 방어력, 마법저항력을 늘려주고, 스킬가숙과 적에게 붙었을때 추가 데미지를 주고 약간의 슬로우를 제공하며 아이탬을 올리면 올릴수록 체력을 추가로 제공합니다.


2코어
Nashor's Tooth(내셔의 이빨)
그 어떤 탬트리를 가더라도 그웬에게 가장 중요한 아이탬이 될 것이라 생각하는 내셔입니다. 기본공격을 때리면서 주문력을 필요로하는 그웬에게 이만한 아이탬이 없습니다.


3코어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
할 수 있는 말은 많지만 할말은 한마디입니다. 존야입니다.


신발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Ninja Tabi(판금 장화)

적에 따라 맞춥니다. AP챔피언인데 마관을 가지 않는 이유는 마관신으로 얻는 마관이 크게 의미 없다 판단했습니다. 그웬의 핵심은 중앙에 맞추는 Q니까요


기타 아이탬

(우주의 추진력)
자타공인 AP 쿨감 0티어 아이탬입니다. 다만 기본적으로 그웬이 스킬쿨타임이 긴편이라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Q는 그냥 짧고 E는 짧게 만드는 수단이 있으니까요. 따라서 상대가 이동기가 많거나 피할 스킬이 많거나 하는 이유로 E의 쿨감을 땡겨야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좋은지 잘 모르겠습니다. 서리불꽃 트리의 특성상 2코어에 효과발동도 불가능하니까요.

Lich Bane(리치베인)
뭐가야하지 싶을때 가기 가장 좋은 아이탬입니다. 최근에 라인전에서 광휘의 검만 올리고 착취를 들어보는 연구를 해보고 있는데 착취 자체는 초반 라인전을 해결해주기 어렵게 느껴졌지만 라인을 땡긴상태에서 Q로 견제를 하는 것이 주 견제수단인 그웬이다보니 라인이 어쨋든 밀리기는 하는데 E평으로 견제를 할 수 있게 해주는게 꽤 매력적이였습니다. 아이탬 자체는 좋습니다. 다만 개인적으로 내셔가 굉장히 효율이 좋다보고 존야는 근접AP가 안가기엔 너무 좋은 아이탬이다보니 후순위로 밀리지않나.... 싶습니다.

(대자연의 힘)
마법저항력이 붙은 탱탬이 필요하다면 가장 좋은 아이탬입니다. 이속, 마저 전부 붙어있다는 점도 그렇지만 사실 W의 존재때문에 밴시가 주문력이 붙은 마저탬이라는 것 빼고는 효율적이라고 보기는 어려운터라...... 균열생성기를 가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별로입니다.

(악마의 포옹)
은근히 추천이 많이 되는 아이탬이라고 생각하는데 저는 좋다고 생각 안합니다. 개인적으로 궁극기가 아닌 주력스킬이 광역으로 적을 때릴 수 있어야 효과가 제대로 발휘된다 생각하는데 Q범위가 애매합니다. 진짜 애매해요. 광역으로 맞추긴 좁고 단일로 맞추긴 좀 넓은.... 그래서 저는 별로같습니다. 게다가 아이탬을 갈 위치도 애매했어요. 2코어까진 얼건 내셔 고정인데 3코어에 가자니 존야가 있고 4코어에 가자니 모자나 리치베인이 더 좋고 5코어에는 남은거 하나 가고......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피오라
피오라처럼 안으로 들어와 나를 때리는 챔피언을 상대로 매우 취약합니다. 심지어 그 챔피언이 딜이 폭발적이라면 더더욱요.
그중에 피오라는 최악 중의 최악입니다. 카밀도 상당히 어려운편이긴한데 이녀석은 탬선택 마저도 체력회복탬을 많이가서 어떻게 방법이 없어요.
아칼리
마찬가지로 붙어서 들어오는 암살자에게도 취약합니다. 그웬의 장점 중 하나가 상대가 W안에 들어오지 않으면 날 때릴 수 없다인데 아칼리의 경우에는 그 W안에서 장막펼쳐서 일방적으로 때릴 수 있습니다.
갱플랭크
1:1 맞대결 상황에서 갱플만큼 지옥이 없습니다. W로 술통을 한두번은 막을 수 있지만 계속해서 날라오는 Q 감당이 안됩니다. 게다가 술통 한번 터지는거 맞으면 체력이 쭉쭉답니다. 피오라가 맞싸움과 라인유지력이 감당안되서 어렵다면 갱플랭크는 견제를 감당을 못합니다.
상대하려면 도란링, 착취들고 선탬 광휘의검 이후에 얼건가면서 상대 갱플 패시브가 빠졌을때 미니언치면서 Q스택 쌓다가 E평Q하고 바로 도망쳐 나오세요. 이것도 그나마 견제라도 해보는 방법인거지 갱플상대로 살아남는 방법은 아닙니다. 갱이라도 부릅시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말파이트
대부분의 탱커를 상대로 강합니다. 특히 Q가 트루뎀이라는 점 때문에 이같은 장점이 부각됩니다. 특히 퍼뎀이 있는 그웬을 상대로 문도처럼 체력을 체울 수 있는 탱커가 아닌이상 쉽습니다.
세라핀
본인의 맞딜이 강하지 않고 원거리에서 CC를 맞추는 것이 핵심인 챔피언 상대로 강합니다. 멀리서 오는 CC를 W로 피한 뒤 앞라인부터 녹이는게 가능한 그웬입니다.
니달리
갱킹을 할때 예열이 필요한 챔피언들 상대로 강합니다.
창을 맞춰야하는 니달리, 궁을 먼저 맞추는 레오나, 고치를 던지는 엘리스, 음파를 맞추려는 리신 같은 챔피언들 상대로 말이죠. 예열을 하지 못하게 만들고 역으로 때려잡는게 가능합니다.
한마디로 요약하자면

멀리서 뭔가를 쏴서 맞춰 예열하고 싸우는 챔피언 상대로 강하고

붙어서 나를 때려잡는 챔피언 상대로 약합니다.

견제를 하는 챔피언에 한정해서 라인전 견제가 강한 챔피언 상대로도 약합니다.


다만 방법은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선 얼건을 가는 이유는 나를 '녹일 수 있는 적을 상대로 한번에 터지지는 말자' 입니다.
즉, 피오라처럼 트루뎀으로 녹여서 아예 답이없는 상대가 아닌이상 상대할 여지는 충분히 존재한다는 것이죠.

상대법은 말로는 간단합니다.

라인을 땡기고. Q로 견제하는 것이죠.

기본적으로 그웬은 라인 클리어가 Q스킬 뿐이고 쿨타임이 짧은걸 감안해서 그런지 라인클리어 능력도 뛰어나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그러니 라인을 땡겨놓은 다음 상대가 미니언을 먹는 타이밍에 Q견제를 지속적으로 해주는 것이죠.
물론 이마저도 이렐이나 피오라처럼 빠르게 흡혈탬을 구비하는 챔피언 상대로는 한계가 있는 방법이지만 그래도 대처 가능한게 어딥니까. 지속적으로 견제만 잘해주면 오히려 역으로 킬각을 잡을 수도 있고 상대가 나를 녹이려해도 탱탬을 빠르게 구비해 순간적으로 녹이는 것도 안되니 굳히기에 매우 좋습니다.

다만 이게 말로는 간단하지만 실제 플레이로는 굉장히 어렵기도하고 갱플랭크처럼 원거리 견제가 강력한 챔피언들 상대로는 또 의미없는 방법이라는게 한계점이죠.
마치며
PBE서버에서의 경험을 토대로 작성된 내용이기 때문에 한국서버의 현황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개인적인 경험상 매우 뛰어나다 생각하여 소개하게 되었습니다.


여러계정으로 한섭과 일섭에서 돌려보고있는데 정말......

갱플이 너무 힘드네요 진짜 감당이 안됩니다......

핫픽스를 받기는 했습니다만 여전히 위치가 애매합니다. 연구가 더 필요합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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