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6일 - 초반 운영법 영상 3개 추가(52와드법,바위게 빨리 잡는법, 카운터 갱킹시 스킬 활용법)
5월12일 - 중반 운영법 추가
5월19일 - 11.11패치 예정 내용에 w 정글몹 대상 185%->155%, 취소되지 않는 이상 모르가나는 접을 각입니다. 최근에 다이애나, 카직스 위주로 하고 있어 한동안은 그쪽으로 이사갈 예정입니다
11.8업데이트 w 데미지 증가 패치로 엄청난 정글링 속도와 흡혈량으로 정글에서 상당히 강한 모습을 보입니다
11.9업데이트 w 정글 대상 데미지가 200%->185%, w에 잃은 체력 비례 데미지도 있기 때문에 15% 너프가 생각보다 체감되긴 하지만 아직 현역 정글러들 정글링보다 빠른 편입니다
11.10업데이트 강타 메카니즘이 크게 바뀌었고 정글몹 리젠시간 체력,데미지,골드량이 바뀌며 큰 변화가 있었습니다. 이번 패치로 3렙 갱킹 다니는 정글러들이 유행을 타기 시작하는데 모르가나는 풀캠 도는게 여전히 좋은거 같아 입지가 조금 좁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만 아직은 좀 더 데이터를 쌓아야 할 것 같습니다 -> 초반 교전과 빠른 갱킹이 가능한 캐릭터들의 승률이 전반적으로 상승되고 모르가나 평균 승률(전적 검색 사이트 기준) 51-3퍼대에서 50퍼대로 떨어졌습니다
11.8~11.9 기간에는 10승 3패
11.9~11.10기간에는 7승 7패
개인 숙련도가 올라갔다는건 주관적이니 100%신뢰할 수 있는건 아니지만 op.gg피셜 에이스와 mvp 비중이 예전보다 많아진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개인적인 모르가나 숙련도나 굴리는 방법을 더 잘 알게 되었으나 w 장판 너프와 더불어 안 좋은 팀운으로 총 승률은 50퍼가 나왔습니다(이전 기간에선 팀운이 좋았으니 나름 회귀했다고 생각됩니다)
11.9 업데이트 기간엔 모르가나, 다이애나 위주로 플레이하였고 11.10패치 직전부터 카직스도 시작을 하였는데 패치되고 나서 카직스는 더 좋은 카드가 된거 같습니다. 그래서 다이애나나 카직스 공략도 병행해서 올리고 싶은데 제가 소화할 수 있다면 천천히 올려보겠습니다.
2. 원래 끈질긴 사냥꾼을 추천했었는데 최근 몇판 굶주린 사냥꾼을 써본 결과 근접 전투에서 개피로 한턴 더 버티는 상황으로 이득을 보는 경우가 꽤 나온거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내린 결론은 본인이 빠르게 굴릴 자신이 있고 추가 이속이 필요할거 같으면 끈질긴 사냥꾼을 쓰시고 '난 뭘 써야할지 모르겠다'하는 분들이나 근접 전투와 더 높은 전투 지속력을 선호하신다면 굶주린 사냥꾼을 쓰는걸 추천합니다
3. 처음엔 깨달음을 사용했었는데 빛망을 이용한 플레이가 빛을 보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룬은 본인 플레이 스타일이 있기 때문에 큰 틀만 참고하시고, 본인 스타일에 맞게 변경하여 사용하는게 좋을수 있습니다
모르가나가 스킬로 챔피언 및 대형 미니언, 대형 몬스터에게 피해를 입히면 피해량의 18%만큼 체력이 회복됩니다.
어둠의 속박 (Dark Binding)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어둠의 에너지를 발사하여명중한 대상을 2/2.25/2.5/2.75/3초 동안 속박하고 80/135/190/245/300 (+0.9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1175)
고통의 그림자 (Tormented Shadow)
마나 소모: 70/85/100/115/130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5초 동안 대상 지역을 불태워 안에 있는 적에게 매 초 12/23/34/45/56 (+0.17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피해는 대상이 잃은 체력에 비례해 최대 170%까지 증가합니다.
영혼 흡수로 체력을 회복할 때마다 고통의 대지 재사용 대기시간이 5%씩 감소합니다.
이 스킬은 정글 몬스터에게 170%의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900, 범위: 350)
칠흑의 방패 (Black Shield)
마나 소모: 80 재사용 대기시간: 26/23.5/21/18.5/16초
아군 챔피언에게 칠흑의 방패를 쳐 80/135/190/245/300 (+0.7AP) 마법 피해를 흡수하고 보호막이 유지되는 동안 모든 종류의 방해 효과에 면역이 됩니다.
5초 또는 피해를 모두 흡수할 때까지 유지됩니다. (사정거리: 800)
영혼의 족쇄 (Soul Shackles)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10/100초
주변 적 챔피언에게 어둠의 사슬을 걸어 175/250/325 (+0.8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이동 속도를 20% 늦춥니다. 3초가 지난 후 사슬을 벗어나지 못한 적은 추가로 175/250/325 (+0.8AP)의 마법 피해를 입고 1.5/1.75/2초 동안 기절합니다.
영혼의 족쇄를 사용하는 동안 모르가나가 사슬로 묶은 적을 향해 이동할 때 이동 속도가 10/35/60% 증가합니다.
모르가나는 영혼의 족쇄에 걸린 모든 적에 대해 절대 시야를 얻습니다. (사정거리: 600)
-블루를 평타로 쳐서 두꺼비가 w데미지 받을 수 있는 위치까지 인도(늦어도 1분35초 전에는 장판 깔아서 데미지를 줘야함)
-강타를 빠르게 두꺼비에 쓰는 이유는 w는 잃은 체력 비례 데미지가 있음(리신q 2타 전에 강타 쓰는 개념)
-블루와 두꺼비 모두 w 장판에 세웠다면 평타는 두꺼비만 치다가 마지막에 죽기전에 블루 한대 더 쳐주면 깔끔하게 잡을 수 있음
2. 늑대
-q 날라가서 맞기전 w 장판을 맞춰야 패시브 발동으로 w 장판 쿨타임 약간 빨리 돌릴 수 있음
-늑대 큰 녀석만 평타 때려주세요(작은 녀석들은 w 데미지에 알아서 죽습니다)
3. 칼날부리
-장판 까는 타이밍+위치가 조금 어렵습니다, 영상에서 w장판이 깔리는 타이밍에 챔피언의 위치와 w를 까는 위치를 잘 봐주세요(첫 바퀴에서 이보다 괜찮은 위치를 아직 못 찾았습니다)
-q는 커다란 칼날부리에 맞춰서 w 쿨타임 효과+잃은 체력 비례 데미지를 챙깁니다
-평타는 칼날부리 큰 녀석만 때려주세요(작은 녀석들은 w 데미지에 알아서 죽습니다)
4. 레드
-이 녀석 잡을땐 크게 신경 쓸게 없지만, 다 잡아갈 때쯤 다음 진행 방향으로 끌어가면서 잡아주세요(동선 단축)
5. 돌거북
*제일 큰녀석 - 중간 녀석들 - 짤짤이들
-처음에 w 장판으로 제일 큰녀석과 중간 녀석이 둘다 맞게 해주세요, 이 때 평타와 q는 제일 큰녀석한테만 씁니다
-제일 큰녀석이 갈라지면 중간 녀석들 두마리가 나오는데 마음에 드는 한녀석을 평타2대 쳐주시고 나머지 한녀석은 q를 맞춰주면서 바위게 캠프를 떠나기 시작합니다
블루진영
레드진영
초반 운영법
※초반 카정 방지 와드 설치 후 렌즈로 변경
※풀캠 후 본인이 가는 방향 라인의 주도권이 있다면
1. 무난하게 바위게 챙김
2. 바위게 싸움 유도
※초반 갱킹or소규모 교전시
1. 팀원의 맞추기 쉬운 cc(레넥톤 w스턴or트페 골카,등..)에 q속박 연계하여 플레이
2. 레드를 이용해 적극적인 평타 슬로우+추가데미지 적극 활용 영상 준비중 (레드평타 활용)
※만약 바위게 싸움은 유리한데 아군 합류가 늦는 상황이라면 모르가나의 빠른 정글링을 통해
1. 강가 부쉬를 선점하여 상대가 반응하기 힘들게 qw 연계하여 체력 우위 가져가기
2. 빠른 바위게 챙기기[바위게 q속박(쉴드 벗기기) 후 강타 w평평...]
※6렙 이후 궁 있을 때 라이너 주도권이 있거나 교전 능력이 뛰어난 챔피언이 있는 쪽 적극적인 카정하며 갱각을 봐주세요
아래 영상은 사이온이 탑 주도권을 세게 잡아서 적극적인 카정으로 리신과 렙차가 상당히 나는 상황입니다판테온의 궁극기처럼 위치가 예상되는 이동기를 사용할때 모르가나의 스킬 활용+연계 참고를 위해 자료로 뽑았습니다
중반 운영법
(중반은 일반적인 게임의 10~20분대라고 생각하고 봐주세요)
모르가나 정글 입장에서 중반에 할 일은 크게 3가지로 나눠집니다
1. 갱킹 및 카운터갱킹
2. 오브젝트 싸움
3. 타워 대치
정글링 동선을 짤 때 위의 3가지 중 최소 1개를 할 수 있게 짜는게 좋습니다
※갱킹 및 카운터갱킹
아군 라이너가 낚시로 잘 끌어들이거나 강력한 cc기를 보유한 라인 위주로 갑니다. 솔직히 갱킹능력이란 스킬 활용도를 기본 베이스로 깔고 라이너의 기량 판단법과 개인의 상황 판단력이 중요하기 때문에 설명만으로는 좋은 갱킹 및 카운터갱킹각을 알려드릴 수 없습니다. 그래도 아군 라이너의 기량을 가늠하는데 있어, 본인의 판단력을 기르는데 있어 도움되는 기준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라이너의 라인 관리
(영상 준비중-라인 상황에 따라 갱킹각 보기)
2)상대의 시야가 없는 곳 눈치채고 알기
(영상 준비중-상대 동선, 행동 반경에 따라 와드 위치 예상하기)
3)교전 상성 알기
※오브젝트 싸움
아군이 주도권이 있거나 교전에 우수한 챔피언들이 있을 때 오브젝트 싸움을 일으켜 줍니다. 만약 우리팀보다 상대가 먼저 오는 상황이라면 오브젝트를 초기화시킨다거나 상대가 역으로 치게 만들어 아군이 합류할 시간을 벌어주세요. 상대를 합류하게 만든 것만으로도 상대 라이너와 정글러의 경험치,cs 손실너게 하고 이는 라인전으로 따지면 디나이와 비슷한 개념입니다. 그대로 상황 종료되더라도 모르가나는 빠른 정글링으로 다시 성장 후 갱킹 시도, 반대쪽 오브젝트 싸움을 할 수 있습니다.
(영상 준비중-오브젝트 싸움 구도)
※타워 대치
타워 대치 상황에서 모르가나 장판은 아주 큰 역할을 합니다. 정글 모르가나는 서폿 모르가나와 달리 솔로 라이너급의 레벨링, 딜링 아이템, w선마 때문에 w장판딜이 상당합니다. 그래서 w장판을 이용해 상대 웨이브를 삭제하고 아군 웨이브를 정리하려는 상대 챔피언에게 w장판을 깔아 견제 및 지형지배(조닝)를 해주면 됩니다
(사진&영상 준비중 - 타워대치시 w장판 잘 까는법)
만약 상대에 피들,자크와 같이 순간 이니시가 강력한 챔피언이 없다면 q속박을 포킹용으로 쓰셔도 좋습니다. 이 때, 위에서 본 것처럼 w장판으로 한쪽 지형지배(조닝)를 해놓고 뚫려있는 틈새로 웨이브 정리하려는 상대를 노려서 맞추기가 쉽습니다.
(영상 준비중 - 타워 대치 상황에서 w장판 후 q맞추기)
모르가나 w장판은 마나 소모가 큰 편이라 항상 마나를 신경 써주며 플레이해야 합니다. 만역 마나가 적은 상황에서 타워 대치중이라면 정글 지형에 걸쳐 정글러만의 특권인 정글에서의 마나 재생 효과를 받으며 대치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