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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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들스틱, 종말의 전조
Fiddlesticks, The Harbinger of Do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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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즌11))최신판. 비대칭전력 정글 피들스틱

- 모래놀이(2021-04-18, 조회수: 12750)

피들스틱 공략이 너무 없네요.

피들스틱이 나름 하는 사람만 하는 챔피언

이기도 하고 그런 챔프 치고 하는 사람도

많은 편인데, 공략이 이렇게 적은건

이해가 안됩니다.


좀 다양한 시도들이 나와서

공략 작성을 해줘야 챔프에 긍정적인

발전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솔직히 공부해야하는데 할 엄두가 안나네요.

이거 쓰고 공부하러 갑니다.

피들스틱, 종말의 전조
소환사 주문 강타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94.4 (+94) 2192.4 마나 500 (+28.0) 976
공격력 48.4 (+2.63) 93 공격 속도 0.625 (+2.11%) 0.849
5초당 체력회복 5.61 (+0.6) 15.81 5초당 마나회복 8 (+0.8) 21.6
방어력 30 (+4.7) 109.9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480.0 480.0

 지배 주 룬은

     Electrocute(감전)Predator(포식자) 취향 차이라고 말씀 드릴 수 있습니다.

          Electrocute(감전)

            발동 조건이나 활용도 측면에선 비교적 월등히 쉽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비숙련자분들의 경우 무조건

            감전을 드는 것을 추천합니다.


          Predator(포식자)

            피들스틱의 경우 6렙 전에 마땅한 접근기가 없어 걸어가서 공포를 써야하죠. 공포 판정이 자기한테서 멀어지는

            판정이기도 하고 타겟팅이라 이속이 빠를수록 초반 갱의 성공 확률은 더 높아집니다. 약간 80퍼 확률을 90퍼로

            만들어주는 그런 느낌입니다.


지배 보조 룬에서는 의견이 갈릴 만한 부분이 없는 것 같으므로 생략합니다.(이견이 있는 경우 댓글로 )




영감 룬에서 개인에 따라서 의아하다고 느끼는 부분이 있을 껍니다.

HextechFlashtraption(마법공학 점멸기)개인적인 생각으로, 피들스틱은 앞으로 무조건 이걸 들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피들스틱과 너무나도 잘 맞기 때문인데요..

우선 제가 어떻게 활용하는지에 대해 말씀드리고, 한 번 직접 해보시길 바랍니다.


(아래 그림에서 출발 지점과 도착 지점에 동그라미 표시를 해둔 루트는 갱 용도의 마공점 사용 루트 입니다.)

            1. 6렙 전엔 불가능했던 엄청난 갱이 가능해집니다. 참고 사항으로는, 저기 타워 옆의 벽에서 넘는 건 타워 사

             정거리 안에 들어오게 되니, 신속히 빠져나오는걸 우선으로 행동하시길 바랍니다.


            2. 과감한 솔용, 전령 시도가 가능해집니다.아랫 진영 기준으로는 용트라이가, 윗 진영 기준으로는 전령트라이

             가 되겠네요. 마당만 살짝 보이게 시야 잡아놓고, 넘어갈 벽 쪽에 붙어서 잡습니다.


            3. 정글 벽을 넘을 수 있어 동선 단축이 되고, 적팀 정글을 정글에서 만났을 때의 생존 확률 또한 늘어납니다.


            4. 점멸의 부재가 그나마 덜하므로 과감한 점멸 사용이 부담스럽지 않으며, 적팀의 예상을 벗어나는 위치선점

             이 가능해집니다.이 이점으로 인해 사용자의 마공점 이해도가 높으면 높을수록 궁각과의 시너지는 빛을 발합

             니다.


개인적으로 마공점 들고 200판 정도 해보면서 느끼고 알아간 점으로는 이정도 입니다. 마공점 이해도,게임에 대한 이해도가 높으면 높을수록 전혀 다른 캐릭터가 되어버리니 꼭 들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FuturesMarket(외상)무조건 외상입니다. 피들스틱이 200원 차이로 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초시계)Hextech Revolver(마법공학 교류 발전기)Oblivion Orb(망각의 구) (또는 코어템) 을 뽑지 못한다면 상당한 치명타가 아닐 수 없습니다.

반박 할 수 없는 스펠!

무해한 허수아비 (Dread)
피들스틱의 장신구는 '허수아비'로 대체됩니다.

피들스틱의 레벨이 오를 때마다 '허수아비'가 힘을 얻어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하고, 지속 시간이 증가합니다.

6레벨 : '허수아비' 설치 시 6초 동안 근처의 와드가 드러납니다.
공포 (Terrify)
마나 소모: 65
재사용 대기시간: 15/14.5/14/13.5/13초
기본 지속 효과 : 전투에서 벗어나 적의 시야에 보이지 않을 때 적에게 스킬로 피해를 입히면 대상이 1.25/1.5/1.75/2/2.25초 동안 공포에 질립니다.

사용 시 : 대상을 1/1.25/1.5/1.75.2초 동안 공포에 빠뜨리고 대상 현재 체력의 5/6/7/8/9%(주문력 50당 1%)(최소 40/60/80/100/120)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대상이 최근 공포에 질렸다면, 대상 현재 체력의 10/12/14/16/18%(+주문력 100당 4%)(최소 80/120/160/200/240)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몬스터에게는 최대 400의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575)
풍작 (Drain)
마나 소모: 60/65/70/75/80
재사용 대기시간: 10/9.5/9/8.5/8초
주변 적들의 영혼을 흡수해 2초에 걸쳐 초당 50/80/110/140/170(+0.3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지속 시간이 끝날 때 대상이 잃은 체력의 최대 12/14/16/18/20%에 해당하는 피해를 입힙니다.

피들스틱이 감소 전 입힌 피해량의 25/32.5/40/47.5/55%만큼 체력을 회복합니다. 대상이 미니언인 경우 15%만 회복합니다.

정신 집중이 끝나거나 더 이상 수확할 대상이 없는 경우, 남은 재사용 대기시간의 60%를 돌려받습니다.

몬스터에게는 135%의 피해를 입히고 피해량의 50%만큼 회복합니다.
미니언에게는 50%의 피해를 입히고 피해량의 15%만큼 회복합니다. (사정거리: 650)
수확 (Dark Wind)
마나 소모: 40/45/50/55/60
재사용 대기시간: 10/9/8/7/6초
어둠의 마력을 방출하여 지정한 초승달 모양 지역에 70/105/140/175/210(+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적중당한 적을 1.25초 동안 30/35/40/45/50% 둔화시킵니다.

초승달 모양 지역의 중심에 있는 적은 지속시간 동안 침묵 및 둔화 상태가 됩니다.
까마귀 폭풍 (Crowstorm)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40/110/80 초
1.5초 동안 정신을 집중해 대상 지역으로 순간이동한 뒤 까마귀 떼를 불러내어 매초 해당 지역에 있는 모든 적 유닛에게 150/250/350(+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까마귀 떼는 5초 동안 유지되며 최대 총 750/1250/1750(+2.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800, 범위: 6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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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8
  •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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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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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5
  • 16
  • 17
  • 18

풀캠프 진행시에는 3레벨 때 스킬 분배는 Q가 아닌 W에 줍니다.


스킬 콤보

 Q를 2레벨 이하 찍었을 때:Terrify(공포)Dark Wind(수확)Drain(풍작)

Q를 3레벨 이상 찍었을 때:Terrify(공포)Dark Wind(수확)Drain(풍작)

스킬 활용 팁

 미처 활용하지 않을 수 있는 부분만 짚어서 알려드립니다.

Dread(무해한 허수아비)적에게 들킴 유무와 상관없이 가만히 있는 상태로 허수아비가 되면, 적에게 어떤 스킬을 맞히든 공포가 걸립니다.


Terrify(공포)정글링 사용시에 무조건 E써서 공포 발동시키고 공포 상태인 몬스터에 Q를 써줍니다. 데미지가 2배 더들어갑니

        다. 챔피언에게도 동등하게, 공포가 걸린(또는 걸렸던) 적에게는 데미지가 2배 더 들어갑니다. '걸렸던'에 대한 판

        정 유무는 공포를 맞은 적은 주위에 시계방향으로 사라져가는 오라가 발동합니다. 그것으로 판단합니다.


Drain(풍작)절대 시야 입니다. 숨어있는 적은 타겟이 가능하도록 보이게 만듭니다. 또, 블라디미르의 Sanguine Pool(피의 웅덩이) 같은 타겟팅 불가능한 상황에도 해당 스킬 사용 이전에 피들W 발동 시키면 데미지 끝까지 들어갑니다.

+)알아두면 좋을 수 있는 한가지! 부시나 주변에 숨어있는,안보이는 적이 있으면 W가 발동 가능 상태가 됩니다!


Dark Wind(수확)간단한 스킬입니다. 없습니다.


Crowstorm(까마귀 폭풍)워낙 잘 알려져있기에 안써도 될 것 같습니다. 혹시나 대표적인 궁각 모르시는 분은 유튜브에 검색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첫 귀환(또는 첫번째)템은....

 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 뽑는다는 마인드. 외상 있기 때문에 900원만 모으고 집가도 됩니다.


첫 귀환 템을 뽑았다면 선택의 시간이 옵니다.



두번째 템은....

-상대 팀에 메인탱커 2 명 이상 일 때, 딜탱 3 명 이상 일 때

무조건 (리안드리의 고뇌) 선택.


-상대 팀에 메인탱커 1명 딜탱 2명이하 일 때

(리안드리의 고뇌)또는(밤의 수확자)인데, 흥하면 밤수고 그렇지 않으면 리안드리입니다.


-그 외의 경우 (즉, 딜러가 많은 상황)

무조건 (밤의 수확자) 선택.

+개망했을 때는 적 조합 상관없이 리안드리 가셔야 팀에 도움이 되구요, 밤수 뽑으실 때는 무조건 Hextech Revolver(마법공학 교류 발전기)부터 뽑아주세요.



세번째 템은....

(초시계)요 템을 갑니다. 존야 뽑을 때까지 망가지지 않았다면,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초시계)무조건 같이 들고 있어줍니다. 존야부터 누르고 그 다음 초시계 쓰세요.



네번째 템부터는....

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우주의 추진력)(악마의 포옹)Void Staff(공허의 지팡이)Morellonomicon(모렐로노미콘)Banshee's Veil(밴시의 장막)


근데 밴시나 데캡 같은 경우는 거의 안 뽑습니다.


(우주의 추진력)스펙도 스펙이지만, 이 스킬가속 40과 이속 증가가 진짜 개꿀입니다. 하위 템도 가성비 상당히 좋은 라인이기 때문에 진짜 갈만한 아이템입니다. 저도 자주 애용합니다. 궁3렙 찍히면 궁 쿨이 30초?40초였던가? Q쿨도 덩달아 짧아지죠. 준 핵심 아이템이라고 생각합니다.


(악마의 포옹)요네 대X리.'아! 리안드리 갔어야 했는데!' 이런 상황에 코어템(핵심아이템) 갖춰지고 나서 뽑습니다. 아니면, 그와 비슷하게 리안드리가 나왔어도 상대팀 탱이 너무하다 싶으면 가줍니다.


Morellonomicon(모렐로노미콘)요새 메타에 갈 일이 많은 아이템. 치감만 바라보고 가는 아이템 입니다. 당연히 Oblivion Orb(망각의 구)먼저 뽑습니다.


Void Staff(공허의 지팡이)상대팀 탬 보고 마법저항력 많아보인다 싶으면 갑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헤카림
Over Power 이런건 밴 때려서 못나오게 해야합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마스터 이
피들 픽 나왔는데 적팀에 마이픽이 나오면 그저 안타까울 뿐입니다. 그 사람은 마이가 하고싶어서 하는게 아닌 원챔이라서 하는걸테니까요.
람머스
육식보단 낫죠.
아무무
람머스보단 낫습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레드-칼날부리, 블루-두꺼비(또는 늑대), 레드-돌골렘(대지용 상황) 동시 정글링은 피들스틱 유저라면 기본적으로 갖춰야할 소양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또, 피들스틱 정글링 굉장히 단순함으로써 생기는 이점이 있는데 보통의 정글러들은 정글 돌기에 신경을 쏟기도 해야해서 정글링하면서 미니맵으로 상황을 유추해야 하지만, 피들스틱은 그렇지 않습니다. 정글링이 W만 갖다 누르면 되는 방식이다 보니 직접 라인상황을 볼 여유가 항상 있습니다. 이로써 상대 정글보다 훨씬 정교한 플레이가 잠재적으로 가능합니다.


라인에 대한 이해가 곧 갱각을 만들어내고, 아군을 생각하는 센스를 만들어냅니다. 곧, 승리할 확률을 높게 만듭니다.

승리할 확률이 높으면 티어는 자연스레 높아집니다.





마치며

이상 깨달음을 얻었으나, 시험기간으로 인해 플래티넘 2티어 정차하고 있는 승률 64프로 피들스틱 유저입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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