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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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웬, 신성한 재봉사
Gwen, the Hallowed Seamst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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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만 볼거임 공략 아님 헛소리 또 추가 08/09 수정

- 여름은더워요(2021-08-09, 조회수: 43232)

나만 볼거임
그냥 감상 정리해 놓은 거임.
그웬은 기본스킨이 너무 잘나와서 스킨 안사도 될듯.
댓글로 나와 다른 헛소리들 환영~

(빨간색으로 쓴게 예전에 쓴거고 기본 글씨 색이 27일 추가 된거)
4월 28일 힘든거에 카르마 추가
4월 29일 카운터 추가
5월 3일 몇 가지 추가 오탈자 수정
5월 7일 음슴체 쓰다가 인벤에 그웬 공략아닌 공략으로 한 번 올라오는 일이 생겨서 문장을 똑바로 완성시키기로 했습니다. 이럴줄 몰랐거든요 ' - ' ;;
티어의 기준을 잘 모르겠습니다. 그웬이 일단은 op.gg기준 3티어까지 올라왔네요. 승률은 탑 기준 54개 챔프 중 49위 전체 155개 챔프 중 141위
op.gg기준 상대로 승률 좋은건 일라오이 렝가 그라가스 문도 박사 딱 이렇게 4개 입니다.
길이별 승률은 54개 챔프 중 25분 이하 경기에선 53위 40분 이상 경기에선 10위 입니다.
5월 19일 그웬 2티어 1등으로 올라옴! 승률도 55개 중 27위 전체 155개 챔프 중 92위 여전히 25분 이하 경기에선 44위로 안좋은 챔프 입니다. 40분 이상 경기에서 18위로 8단계 하락.
카운터 가나다 순으로 정리
확실히 애초에 탑라이너가 아니다보니 탑라인 이해도가 부족하여 맞으면서 경험하는 경우가 수두룩하네요.
6월 8일 대격변 패치 없으면 아마 마지막 수정일듯 신파자 오브 레전드 되어서 이것저것 실험해봄.
8월 9일 이제는 그냥 똥챔임. 여기에 쓰진 않았지만 7월 내내 롤챔 보면서 느낀건 그냥 AP채우기 위함 그 이상 그 이하도 아녔음. 심지어 공속 너프까지 되서 10렙 되기 전까지 체감 오지게 됨. ㄹㅇ 과거 1티어인 이유는 그냥 너도나도 해서 1티어였던 것임. 승률 그때도 안오면서 1티어였는데 다 이유가 있던 것임.
그웬, 신성한 재봉사
소환사 주문 순간이동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20 (+115) 2575 마나 330 (+40) 1010
공격력 63 (+3) 114 공격 속도 0.69 (+2.25%) 0.954
5초당 체력회복 9 (+0.9) 24.3 5초당 마나회복 7 (+0.7) 18.9
방어력 39 (+5.2) 127.4 마법 저항력 32 (+2.05) 66.85
이동 속도 340 340 사정 거리 150 150
기본 룬

상황에 따라 지배 대신 결의 뼈방패 혹은 재생의 바람, 소생

아무리 생각해도 강인함임. 공속 빨라봐야 큰 의미 없음. 저거 민첩함 가라는 머저리들은 무슨 생각인지 모르겠음.강인함 대신 민첩함을 가도 괜찮은 룬이 있습니다. 결의에서 불굴의 의지를 드는 것입니다.
하지만 특별한 상황이 아니면 결의 뼈 방패 + 소생이 좋아보입니다. 지배에서 피의맛 혹은 돌발 일격 + 굶주린 사냥꾼도 나쁘지 않은데 굶주린 사냥꾼으로 얼마만큼 회복했는지 알 수가 없어서 애매합니다.
오늘도 cc 오지게 맞았지만 룬 + 헤르메스 신발로 버팀. 확실한건 아니지만 헤르메스 신발만 신었으면 두 번째 cc때 맞고 죽었을 각이 몇 번 있었음.
근접 부르저는 상대 cc많으면 무조건 강인함이 맞는듯. 컨으로 다 피할 수 있는 실력이면 민첩함 ㄱㄱ -> 헤르메스 신발을 무조건적으로 강요 받는 적이면 민첩함도 괜찮은듯. 강인함 + 헤르메스 해봐야 아주 크게 차이나는 느낌은 아님. 근데 베이가 상대라면 중첩되는 것도 좋아보임. w빠졌을 때 지평선 맞으면 스킬 다 맞음.

9레벨 1코어 3회 실험 (결과값을 적어놓으면서 한게 아니라서 정확하지 않음)
집공 : 풀딜 적중 시 데미지 차이 제로에 수렴. 회복량 100 넘게 부족.

op.gg기준 추천 룬에 침착이 많은데 사용 후기를 써보자면 침착 하나로도 유지력이 좋아집니다. 다리우스처럼 뒤끝있는 챔피언이 아니라면 승전보보다 더 좋을 것 같습니다.

승전보 보단 침착이 더 좋음. 라인전 유지를 위해서.
너프 이후 민첩함 안가면 e 마스터 전까지 공속 속터지는 것을 느낄 수 있음. 
다른건 생각해볼 수 없음. 탑은 퀸 다리우스 같은 애들이 아니면 텔임. 솔직히 유체화 + 점멸 들고 싶긴한데... 계속 합류만 할 순 없으니 텔 각 보는 게 바람직함.

칼바람에선 텔 대신 눈덩이 혹은 유체화

유체화 실전에서 써본건 아닌데 ㄹㅇ 다리우스 떄보다 쓸만함. 거의 헤카림, 나서스 급. 점멸 대신 유체화 고민이 살짝 되긴 하는데 점멸 없이 게임을 할 수 있을지 의문이라 아직 해보진 못함.

스펠 연구 진짜 오지게 여러 판 했고 관전을 했습니다.

점멸 대신 유체화 : 점멸 보다 다용도 활용적인 측면에서 좋습니다. 근데 막상 점멸 써야 할 상황이 왔을 때 굉장히 불편함을 느낍니다. 단점으로는 W빠졌을 때 위험부담이 좀 큽니다. 또, 1렙 때 딸피를 만들어놓고 막타치기는 어렵습니다. 그리고 e 점멸로 훅 대쉬하는 공격은 할 수 없습니다. 장점으로는 일반적인 대부분의 상황에선 그냥 더 좋습니다. 추격 도주 두 상황 모두에서 좋습니다. w만 좀 더 심도있게 사용한다면 유체화를 추천드립니다.
하지만, 통계에선 점화 + 텔이 승률이 가장 좋습니다.
그래서 사용해보았는데 점멸도 유체화도 없으니까 굉장히 답답하긴 합니다. 성능과 상관없이 저랑은 맞지 않는 것 같습니다. 게다가 점화 들고 오면 1렙에 싸워주던 상성 애들도 아예 안싸우고 2렙 3렙까지 기다렸다가 싸웁니다. 그럼 그 때 스노우볼을 굴릴 수 있느냐의 문젠데 이러면 결국 정글러 차이가 됩니다. 그웬이 상대 타워에 미니언 집어 넣는 타이밍에 3~4렙 찍은 울팀 정글이 탑을 찔러주면 점화 믿고 다이브 각도 볼 수 있습니다. 반대로 적 정글만 오면 점멸이나 유체화가 없어 사망각이 나올 수 있습니다.

op.gg 탑 렝커 O솜뭉치O님은 점멸을 쓰십니다.

결론은 텔 점멸이 기본이고 상황에 맞춰서 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op.gg에서 상위 렝거를 봐도 반반입니다. 그러니 텔 점멸이던 텔 점화던 자신에게 맞는걸 상황에 맞는걸 드는 게 좋습니다.

경기 기준 텔 점화 효율 1도 뽑지 못했습니다.

이제는 점화 없으면 1:1 초반 그냥 개약케임.
가위 난도질 (Thousand Cut)
그웬의 기본 공격이 적중 시 최대 체력의 1(+주문력 100당 0.72%)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그웬은 이 스킬로 챔피언에게 입힌 피해량의 50%만큼 체력을 회복합니다.

몬스터에게 입히는 피해량은 10 (+0.15AP)입니다. 체력이 40% 미만인 미니언에게는 8~30(레벨에 따라)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싹둑싹둑! (Snip Snip!)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6.5/5.75/5/4.25/3.5초
기본 지속 효과: 그웬이 적에게 기본 공격을 적중시키면 가위질이 1회 중첩됩니다.(최대 4회, 6초 동안 지속)

사용 시: 중첩된 가위질 횟수를 소모합니다. 그웬이 한 번 가위질하여 10/15/20/25/30(+0.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중첩된 가위질 횟수만큼 다시 가위질한 후 마지막 가위질로 60/85/110/135/160(+0.35)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가위질할 때마다 중앙에 있는 적에게는 50%를 고정 피해로 변환하고 적중 시 가위 난도질을 적용합니다.

체력이 20% 이상인 미니언에게는 75%의 피해를 입힙니다.
체력이 20% 미만인 미니언에게는 100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신성한 안개 (Hallowed Mist)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22/21/20/19/18초
그웬이 신성한 안개를 소환하여 안개 밖에 있는 모든 적(포탑 제외)으로부터 대상으로 지정될 수 없는 상태가 됩니다. 이 효과는 4초 동안 또는 그웬이 안개를 떠날 때까지 지속됩니다. 안개 속에서는 그웬의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이 22/24/26/28/30(+0.07AP) 증가합니다.

이 스킬을 한 번 재사용하면 안개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그웬이 처음으로 안개를 떠나려고 하면 스킬이 자동으로 재사용됩니다. (범위: 480)
돌격가위 (Skip 'n Slash)
마나 소모: 35
재사용 대기시간: 13/12.5/12/11.5/11초
그웬이 돌진하며 4초 동안 기본 공격을 강화합니다.

강화된 기본 공격은 공격 속도가 20/35/50/65/80%, 적중 시 마법 피해가 15(+0.2), 사거리가 75 증가합니다. 적에게 처음 적중 시 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25/35/45/55/65%만큼 돌려받습니다.
바느질 (Needlework)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첫 번째 사용: 바늘을 던저 적중한 모든 적에게 35/65/95 (+0.1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1.5초 동안 40/50/60% 둔화시키며, 가위 난도질을 적용합니다. 이 스킬은 6초 안에 최대 2회까지 추가로 재사용할 수 있습니다. (추가 재사용 대기시간 1초)

두 번째 사용: 바늘을 세 개 발사하여 90/165/240(+0.24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세 번째 사용: 바늘을 다섯 개 발사하여 150/275/400(+0.4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같은 유닛에게 바늘이 연달아 적중하면 15/20/25% 둔화시킵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ㅇㅇ
스킬 콤보
q쓰면서 e로 대쉬하라 이런 스킬 콤보 다 의미 없음. qew 다 스킬 쿨마다 써줘야함. 잭스 스타일. 단, R과 함꼐일 땐 상황에 따라 다름.
스킬 활용 팁

 상대에 따라 q3개 후 e선마도 괜찮음 -> 무조건 q선마. 빨리 붙으려고 e쿨 벌려면 차라리 쿨감 템이 나은듯.


 의외로 관전하다보니까 하위티어(플레 이하)는 물론 고티어에서도 잘 못하는 부분이 있는데 그게 바로 추격할 때 입니다. 추격할 때 q 스택을 쌓고 q만 쓰지 말고 qe 혹은 eq로 추격하는 방향으로 쓰면 q 풀딜을 넣기 더 쉬워집니다.


 스킬 샷 얘기 할 때 논타겟은 맞춘 것이 잘한건가 아니면 피한쪽이 잘한거가. 눈먼 스킬을 맞은건 맞은 쪽이 못한 게 맞지만 그 외의 경우는 상황에 따라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그웬은 대시기 좋으니 다 피하면서 하면 되지 않냐, 못 피하는 게 실력 부족이다고 하는데, 반대로 말하면 그럼 그웬 궁 맞는 건 말이 안되는 것입니다. 범위 겁나게 좁고 투사체 속도도 빠른 편이 아닙니다. 그냥 상대적으로 e와 w로 피할수 있는 기술이 있는 것 뿐입니다. 그러니 아군이 논타겟 좀 맞았다고 욕하지 말아주세요. 오늘도 팀원끼리 그걸로 서로 싸우는데 정말 짜증나더라구요.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아이템 빌드
균열 빼고 순서는 자유.  경험상 저기서 크게 못벗어남.  모자써도 생각보다 약함.
ㄹㅇ 내셔 가라는 돌 대가리는 뭔가 싶음. 그웬 해보고 말해라. 공략이라던가 유튭에 내셔 가라고 그만 썼으면 좋겠음. 백도어 할 거 아니면 절대 갈 이유 없음. 상대 탱커를 상대로 쓸만할까 했는데 13분 동안 내셔로 1995딜 넣음. 같은 시간 동안 리치베인 딜이 200이상 더 넣음(다른 판이랑 비교). 내셔에 쿨감 다시 주기 전까진 정말 쓸모가 없는듯.
탱그웬같은 헛소리도 하지마셈. 몇 판 해봤는데 라인전 생각보다 쉬워짐. 딱 여기까지. 탱 갔다고 한참 더 잘 버틸 수 있느냐 그것도 아님. 만약 탱 가려면 첫템으로 신화템(서리불꽃 건틀릿)만 가고 딜템 섞어야함. 서로 비슷한 성장이면 딜도 탱도 안됨. W빠지면 호구되는거 매한가지. 우리팀 딜러가 상대보다 잘 컸을 떈 탱그웬 좋음. 전프로 말 듣고 따라해보고 살짝 바꿔서 해봤지만 그냥 별로임. 그냥 유튭에 올린 판은 그냥 성장과 실력으로 찍어누른거.

내셔는 정글만 가는걸로 -> 정글로 그웬 가지마. 팀한테 개 민폐다. 나도 첨엔 갱맘 말 듣고 정글 혹 했는데 아니다. 그냥 민폐다. 관전 결과 정글 하는 사람은 또 곧 잘 하더라구요. 근데 성능이 좋다라는 느낌은 전혀 받지 못했습니다. 차라리 다른 챔프였으면 저거 잡았겠네 하는 상황이 훨씬 더 많았습니다.

9레벨 1코어 3회 실험 (결과값을 적어놓으면서 한게 아니라서 정확하지 않음)
밤의 수확자 : 풀딜 적중 시 딜 차이 거의 없음. 회복력 200가량 부족. 실전에서 써보진 않았는데 이속 증가 효과를 위해서라면 꽤나 쓸만할 것 같음. 대신 이 템트리를 가려면 극딜 템트리로 가야할듯?


내셔와 리치베인 딜 비교


18렙 풀템 상황에선 리치 베인보다 내셔가 더 좋을 '가능성'이 있다고 보입니다.

허나, 과연 추격하거나 한타 때 리치베인 쿨 돌기 전에 한 대를 더 때릴 수 있을까?? 프로들 영상봐도 쉽지 않아보이던데..? 왜 내셔인지 도저히 모르겠습니다. 3레벨 고정 놓고 정글 몹 잡는 속도 약 10% 정도 더 빠른다는 장점 밖에 보이지 않았습니다. 레벨 높은 상황에서 계산하면 차이는 더 좁혀진다는 뜻.
초중반에 애매한 그웬이 굳이 내셔를 가야하는걸까?? 아무리 연습해봐도 평타를 시원하게 때리는 일이 거의 없습니다. 도저히 이해가 되지 않네요.
그러다 내셔를 가는 이유를 찾았습니다. 일단, 천상계 게임 역시 평타를 탁탁탁탁 4대 시원하게 때리고 q 쓰는 일 별로 없습니다. 근데... 천상계에선 타 티어와 다르게 맞딜 해주는 경우가 더 많이 있었습니다. 그러니 공속 및 평타 데미지가 올라가는 내셔를 가는 의미가 충분히 있어보였습니다. 근데 다이아만 봐도 굳이?라는 생각이 다시 듭니다. 하지만 종종 다이아 이하도 그웬 잘 모르면 그냥 맞딜 해주는 경우 허다하긴합니다.

결론 : 1. 아마 천상계는 나는 알지만 그웬을 잘 안다고 생각하거나 몰라서 맞딜을 해주는 경우가 많다. 보통 한 분야의 박사들이 흔히 하는 실수.
2. 평타를 칠 수 있는 각을 천상계와 다이아 아래의 차이가 매우 크다.
3. 1번과 비슷한 경우. 다이아 이하는 나는 내 챔프를 알지만 그웬을 모른다고 인정하고 가는 편 그래서 맞딜 아예 잘 안해준다.
이렇게 정리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op.gg기준 그웬 순위표에 내셔가는 그웬이 있습니다. 비슷한 판 수에 포옹 가는 그웬님에 비해 승률이 10%정도 더 낮긴 합니다.
O솜뭉치O
vs 세트 경기를 보면 세트 스킬 쿨이 긴 것을 잘 이용해서 초반, 중반 솔킬 내는 멋진 장면들이 있습니다. 강제 다이브 상황에서도 침착하게 성장을 기반으로 잘 버티고 역으로 솔킬을 냅니다. 그리고 갱 왔을 때 역으로 킬 따는 장면도 있는데 다이아 상위 티어의 클라스를 보여주는 적절한 예시라고 생각이 듭니다. 세트 유저의 숙련도가 약간 문제가 있긴 했지만 그래도 상위 0.2%세트입니다. 중간에 곡궁만 있는 타이밍에 광휘의 검이었으면 잡았을 체력인데 하는 아쉬운 장면이 있었습니다. 플레이 스타일을 보면 eq콤보를 위주로 사용하고 그냥 q는 거의 안쓰십니다. 그래서 q 스킬이 돌아도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심지어 두 번 스킬 돌릴 타임까지도 안쓰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내셔 2코어 타이밍 10초 전투에서 평타 5대 때린 경우도 있었습니다. 연속 5대 때린 것이 아니라 평타 때리고 걷고 때리고 걷고... 이럴거면 리치베인 딜이 더 좋지 않을까? 추가 이속도 있어서 추격도 더 좋을텐데? 하는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두 번이나 q 스택 다 안쌓고 사용하셨습니다.

내셔 vs 리치베인 결론 : 리치베인 주문검 쿨이 2초면 그냥 무조건 리치베인이라고 말할 수 있고 내셔에 쿨감이 있으면 무조건 내셔가 좋다고 말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2.5초인 이상 일반적으로는 리치베인이 좋지만 내셔도 못쓸건 아니다 정도로 결론 내리면 맞을 것 같습니다. 반박 의견 대 환영


템트리에 또 다른 점이 있다면 신발. O솜뭉치O님은 신발을 굉장히 빨리 올립니다. 확실히 라인전에서 더 좋은 결과가 많이 나왔습니다. ex)세트 강펀치 피하기 등등.. 빠른 신발 업그레이드는 확실히 좋아 보입니다.
신발에 관해서 빠른 신발 업그레이드가 좋다고 생각하고 있었고 쓴줄 알았는데 쓰질 않았었나봅니다.

균열 버프로 확실히 좋아지긴 했나봅니다. 티어도 2티어까지 올라왔네요. 근데 모데나 아칼리 상대하기 더 힘들어졌습니다. 모데는 필벤 해야 합니다. 모데 상대로 극후반까지 가보질 못해서 궁 썼을 때 이긴다 진다를 말하기 어렵지만, cs먹을 때 좀 굽신거리며 먹어야 하다보니 애초에 템 나오는 속도도 더 느립니다. 그럼 균열 모데가 먼저 뽑아옵니다. 그리고 균열 버프도 버프지만 이제 그웬 하는 사람들이 이제 어느정도 이해도를 가진 사람만 하는 것 같습니다. 탑 뺏겼을 때 확실히 그웬 하는 사람들의 실력이 좋아졌네요.

정령의 형상과의 시너지가 상당히 좋습니다. ap가 너무 아플 때 빠른 정령 추천. 
뜸금 없지만 몰왕에 대해서 써보려 합니다.
일단 완성 되면 추격전에서 확실한 성능을 보여줍니다.
18렙 풀템 기준 스킬 다 써도 내셔보다 탱커 상대로는 딜이 더 많이 나옵니다. 반면 체력 마방 물방 낮은 챔프한테는 내셔가 딜이 더 잘 나옵니다. 다만, 궁이 없는 상황까지 고려해본다면 내셔보단 몰왕이 훨씬 더 좋아보입니다.
몰왕 + 내셔는 구립니다. 몰왕 + 리치베인은 딜은 엄청 좋습니다. e 평 평 평 하면서 추격도 잘 되고 단 이 3타로 말 못할 딜을 넣을 수 있습니다.
근데 테스트 중 몰왕을 섞으면 딜이 일정하지 않게 나왔습니다. ±30?
또 신파자 오브 레전드가 되어 신파자도 테스트를 하였습니다.



룬 없이 실험한 내용이기 때문에 실전에선 많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제 결론은 그웬이 신파자가를 살 이유가 없습니다. 하지만 판단은 자유롭게~ 단, 상대가 신파자가면 치감템 높은 확률과 이유로 가야 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내셔 갈 이유는 정말 없습니다. 경기에서도 내셔 구매 이후 평타 한 대도 못때린 싸움도 있었고 큰 한타에서도 평타 네 대? 다섯 대?(두 대 두 대 혹은 세 대 두 대 침. q스택은 총 5개가 찼음) 치고 끝ㅋㅋㅋ 차라리 몰왕이었으면 쫓아가면서 더 때릴 수 있었을테고 리치베인이었으면 더 센 딜을 넣었을듯 싶네요 ㅋㅋㅋㅋ 내셔로 300딜 더 넣음 리치베인이면 470딜 더 넣었을텐데... ㅋㅋ

도란 검보단 도란 방패 들고 초반 버티는 게 이젠 훨씬 나음. 1렙때 문도도 이기기 쉽지 않음. 몰왕을 밀고 싶었는데 솔직한 현실은 그렇지 않았음. 2코어에 존야 혹은 우추를 추천. 그리고 후반 템으로 리치베인 추천. 초반에 섞으면 쿨이 너무 부족함. 초반엔 쿨감 섞인 템이 매우 중요함. 그리고 내셔 해봤는데 아무리 해봐도 그냥 몰왕이 5천 배는 더 좋음. 공속템 가고 싶으면 그냥 몰왕임. 내셔가봐야 어차피 제대로 때리지도 못함. 차라리 이속 뺏고 체력 회복 더 할 수 있는 몰왕이 더 좋음.
그리고 내셔가는 프로게이머님들아 님들 경기에서 싸울 때 평타 몇 대나 때렸음??? 그 시간이면 차라리 리치베인을 가세요... 아무리 생각하고 게임을 해봐도 내셔는 아님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가렌
맞딜도 안되고 유지력도 안되고 견제도 안됨
모데카이저
템 더 잘나왔고 딜 다 꽂아 넣어도 맞딜 밀림. 모데 궁 안에 있을 때 w 버그 고쳐졌나 모르겠네
님들이 카운터라고 안써놓은 것 중에 힘든거 추려봤음


op.gg기준 탑 정렬해놓고 봤을 때 라인전 기준

절대 만나면 안되는 거 : 리븐, 세트, 피오라, 하이머딩거.

답 없는 거 : 가렌, 레넥톤, 렝가, 모데카이저, 베인, 볼리베어, 아칼리, 오공, 요네, 우르곳, 워윅, 일라오이, 제이스, , 클레드, 티모.

힘든 거 : 갱플랭크, 그라가스(딜), 녹턴, 다리우스, 럼블, 루시안, 블라디미르, 비에고, 뽀삐, 사일러스, 아트록스, 에코, 올라프, 요릭, 이렐리아, 잭스, 카르마, 카밀, 케넨, 트런들, 트린다미어, 판테온.

반반 : 나르나서스, 라이즈리신, 말파이트(부패 추천), 문도, 사이온, 신지드, 야스오, 오른, 자크, 초가스. 탐켄치

쉬운 거 : 그라가스(탱), 쉔, 케일(6렙전까지만)


다 만나본건 아니고 추측도 꽤 많이 있음. 실제로 절반 가까이 추측 이제 거의 다 만나봤네요.(7챔프 남음)(3챔프 남음)판테온 빼고 다 만나봄

원거리 챔프들이 왜 힘든거에 들어가있냐면 어차피 초반엔 힘듬. 갱에 따라 좌지우지되는 경우가 많았음. 순수 라인전은 답없는 수준까진 아녔음. 갱에따라서 쉬워진 경우도 많이 있었음.
쉬운 거는 내 맘대로 여러가지를 조절 가능함.
반반은 뭐하기도 애매하고 그렇다고 밀리지도 않음.
힘들다고 못이긴다는건 아님. 상황에 따라 변수가 큰 상대라고 보면 될듯.
답 없는 애들은 갱 와서 어시만 먹고 이러면 계속 힘듬. 킬 먹어야 간신히 뭔가 해볼만 해짐. 혹은 점화 들면 개입 없다는 가정 하에 할만해집니다. 문젠 상대도 점화들고오면... 흠...
절대 만나면 안되는 애들은 갱 한 두 번으로 해결 될 애들이 아님.

완벽 카운터를 찾아냄 바로 개념 없는 정글러. 설명에도 썼듯이 라인전이 강력한 게 아님. 그웬보다 쎈 애들 투성이임.
근데 아군 정글러가 바위게 싸움 하러 가거나 적 정글로 들어가는 개노답들이 많음. 그래놓고 한다는 소리가 탑차이.
아니 그렇게 생각할줄 모르나?? 난 정글 정말 어쩔 수 없이 갈 때만 가는데 이딴짓은 하지 않음. 우리 라인 박히면 바로 윗쪽 바위게 포기하고 아래로 내려가는데 그게 왜 안되는거지??
이래저래해서 상대 탑이 킬 먹고 탑 올라오면 라인전 거의 끝. 망한 그웬은 망한 잭스나 망한 이렐마냥 몸도 딜도 안되고 그냥 녹아버림. 망했을 때 복구 오지게 안되고 젤 쓸모 없는 챔프 중 하나. 잭스는 왕귀라도 하지...
티어가 올라가니까 라인전 누르기 점점 힘들어지는데 우리 정글러는 개념 없는 게 그대로임. 지 쎈거 믿고 빽핑 무시하고 카정 같은거 가고 우리 탑이 합류하기 전에 끝내면 다행인데 대부분 상황은 그렇지 못함.
정글러들아 잘들어라 클템 명언 잊지마라 바위게 싸움은 라이너들이 하는 거다. 딱 봐도 합류 안될 상황이면 하는거 아니다.
이거 해결하려면 다이아 상위까진 가야하는듯

1렙 때 맞딜 센데 그 때 이득 못굴리면 1코어 나오기 전까지 결국 힘듬. 그니까 1렙에 가능하면 싸워야함.
1렙 약하진 않지만 더 이상 세지 않음 도란 방패 들고 될 수 있으면 안싸우고 cs 잘 챙겨 먹는 방향을 추천.
해보면서 느낀점 씀.

나르 : 신파자 가면서 엄청 힘들어졌다고 하네요. 근데 그 이후로 만나본적이 없어서 모르겠습니다. 근데 경기에서 보니까 정말 답 없을 것 같기도 하단 생각이 듭니다. 반대로 저렇게 밖에 할 수 없는건가?하는 의문도 듭니다. 그렇다고 또, 도란 방패는 아닌 것 같네요. 도란검 흡혈이 평타 흡혈이 아닌 모든 흡혈이기 때문에...  그냥 힘들어짐

라이즈 : 극초반 반반 점점 힘들어짐 킬각 타이밍에 궁으로 도망가고 반대 상황에선 힘듬. CC가 어설퍼서 너무 슬픔.

말파이트 : cs 포기하면서 Q짤 계속 날리면 도란칼로 못버티고 집가야함. 그러다 재수 없으면 6렙 궁각 때 갱와서 사망 할 수 있음.

렝가 : 점화들면 1렙 맞딜 해볼만합니다. 문젠 부쉬에서 폴짝폴짝 뛰는 렝가와 싸워야한다는건데 옆 부쉬로 들어갔을 때 와드 박고 들어가서 싸우다가 갑자기 점멸쓰고 다시 옆 부쉬로 가서 폴짝 때리면 정말 평타 한 대 차이로 먼저 죽습니다. 정말 아슬아슬하게 딜이 모자릅니다. 보조룬에 지배를 들었었는데 지배 대신 결의에서 뼈방패 소생이었으면 한 두 대 차이로 이기지 않았을까? 합니다. 싸우면 죽습니다.

사이온 : 템 나오면 나올수록 라인전에서 만나면 문제 없는데 한타로 가면 한타 능력이 넘사벽 입니다.

사일러스 : 뭔가 너프 먹은 것도 아닌데 요즘 만나는 사일들 전부 다 왜케 쫄아있는지 모르겠습니다. 물론 극초반은 그웬이 훨씬 더 좋긴 한데 유지력면에서 훨씬 더 좋은데 딜교도 잘 못함.. 혹은 내 숙련도가 올라가서 그런건가??? 사일러스 그웬나온 초창기에 만나고 계속 못만나다 최근에 갑자기 만나서 상성을 잘 모르겠네요.

세트 : 템 압도적으로 잘나오기 전까진 세트가 강펀치 중앙 맞추면 걍 짐. 강펀치 빗맞춘다는 가정하에 스킬 다 맞춰도 템 조금 잘나온걸로는 못이김. 강펀치를 피하면 역킬각 낼 수 있습니다. 세트 스킬 쿨이 긴걸 이용해야 합니다. 만약 스킬 쿨엔 사리는 세트면 킬각 보기 어렵고 결국 마나 소모 AP 챔프의 한계가 나와 유지력에서 푹푹 밀립니다.

야스오 : 상성은 모르겠고 이상하게 난 야스오만 만나면 라인전 못이김. 원래 미드였고 야스오 나왔을 때 부터 얼마전까지 항상 야스오만 벤했음. 심지어 몇 티어 아래한테도 찌발림. 타 라인 갈 때 겜 중간에 야스오 이긴적은 있어도 라인전을 이긴적이 거의 없음.

에코 : 1레벨 맞딜 안되네요. 2코어 정도 나오면 갑자기 할만해 집니다. 그 전에도 할만해질 수 있을 것 같긴한데 그 판 워낙 망했는데도 2코어 나오고 반코어 정도? 차이 나는데 급 할만해집니다.

오른 : 물방템만 올려도 앵간해선 안뚫립니다. 템 더 잘나와도 안뚫립니다. 한타 때도 오른이 훨씬 좋습니다.

올라프 : 성장 할 때까지 기다렸다 싸워야지 안그러면 뚝배기 터짐.

우르곳 : 한 번 이기면 끝날 때까지 주도권 잡을 수 있고 한 번 지면 끝날 때까지 주도권 못 가져옴.

워윅 : 때리다보면 이길 것 같은데 집니다.

이렐리아 : 동일 12 레벨 궁 Q 풀히트 스턴 빗나감 그웬 신화 1코어+판금장화 광휘의 검 이렐리아 몰왕검 롱소드 헤르메스 신발 Q스택 안쌓아논 상태 점화 약 180딜 이렐만피 1596 그웬 체력 약간 빠진 1622 -> 이렐 피 295 남고 짐. 점화 없었으면 이겼을 수도 있었지만 스턴도 안맞고 궁도 벽에 안맞았고 맞딜했는데 그냥 진 것임.

일라오이 : 짤짤이로 할만함. 근데 한 번 영혼 뺏기면 짤짤이 한거 다 도루묵입니다. 피 좀 빠졌다고 어 이거 킬각이네 하고 들어가면 당연하게도 역킬각나옵니다. 거의 1/4피 이하이면서 q스택 쌓고 리치베인 터트리면서 qer평r로 죽일 각 아니면 넘사벽 피흡 차이로 집니다.

잭스 : Q 풀스택 다 맞춰도 잭스 평w평하면 더 아픔;; 하지만 거리조절만 잘 하면 초반에 킬각이 없는건 아닙니다. 후반가면 어차피 못버팁니다. 1코어 차이가 나도 스턴 맞으면 집니다. 렙차나서 이기긴했는데 동렙이었으면 졌을 것 같습니다. 반격 돌릴 때 q스택 다 안쌓였으면 도망가면서 스택 쌓고 스턴걸릴 타이밍에 q를 써서 맞딜 해주면 딜교 많이 안밀립니다. 잭스가 도망가면 따라가면서 때리면 되고 때리러 오면 그냥 쭉 빠져 주면서 q스택 쌓고 더 짧은 쿨로 때려주면 됩니다.

케넨 : 힘들긴 한데 생각보단 할만함.

트런들 : 힘듬 템나오면 나올수록 더 힘듬 대신 트런들이 방심하면 역관광 가능. 1렙 맞딜은 절대 금지.

트린다미어 : 반반 빠른 판금장화 이후 무조건 1코어 존야를 가야합니다. 1렙 궁 쿨이 트린이 10초 짧아서 가능하면 판금 장화 이후 초시계 + 악마의 마법서 가야합니다. 트린이 궁키면 같이 궁 써서 거리 벌리는 등 절대 맞딜 ㄴㄴ. 분노 쌓이면 갑자기 훅 갑니다. 짤짤이 계속 넣어도 트린 유지력 사기 챔 중에 하나라 다 버팁니다. 그렇다고 짤짤이 안넣으면 회전 베기로 cs 잘 챙기기 때문에 무한 견제는 해야합니다. WER마나인 200정도는 항상 있어야 합니다. 그래서 어쩔 수 없는 잦은 귀환을 강요 받습니다. 그래도 초시계 나온 순간부터는 괜찮습니다.


근접 AD챔프한테 전반적으로 그냥 약함.

이젠 초반에 이길 수 있는 챔프가 거의 없음. 특히 점화 썼는데 상대가 플 써서 도망갔다? 상대 플 빠진게 손해냐 내 점화가 손해냐인데 보통 탑에 도란 방패 들고 오는 경우가 많아서 갱 와주지 않으면 그냥 라인전 점화 돌 때까지 내가 손해임. 주도권이 그냥 시원하게 사라짐.

원래 미드라이너였고 가끔 원딜 하는 수준이라 탑 라인에 대한 이해도 부족이었는데 이번에 그웬 하면서 여러가지 상성이나 라인 관리 같은걸 많이 알게 되었네요.
라인

 라인전 안약함. 평타 이상 침. -> 약함. 그렇다고 못쓸정돈 아니고 평균 이하 정도 느낌. 탑에 탱커 가는 메타에는 좋을 것 같습니다. 근데 다른 대체 가능한 AD챔프가 너무 많다는 문제점이...

 카운터 픽에서 썼듯이 초반 라인전은 정글러가 젤 문제. 비단 그웬에게만 해당되는 문제는 아니지만 라인전 약한 챔프들 혹은 극 초반에 합류해서 할 거 없는 챔프들에게는 정말 노답 정글러가 극 카운터

상대 정글이 람머스라면 6렙 전까지 사리는 게 좋습니다.  cc 없어서 도망도 못갑니다. 와드 박는다고 해결 되지 않습니다. 보이자마자 빠져도 도발걸리고 만핀데 죽는 신선한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초반 운영법 

 첫 텔로 이득 볼 상황 없으면 귀환 용도로 쓰는게 젤 좋아보임. 성장 기대치가 '생각보다' 높음 -> 후반 승률이 18위긴 하지만 25~40분 사이가 10위~13위인거에 비해 낮습니다. 성장 기대치가 높지 않다고 봐야겠네요.

중반 운영법

 뒷텔 잡고 존야 각 잘 보면 어그로 끌기 최강 중에 하나. 하지만 cc 연계 당하면 암것두 못함. 잭스나 이렐 같은 느낌임. 그러니 무조건 룬은 강인함임. 신발은 상황에 따라 가야하기 때문에...


후반 운영법

 스플릿하면서 텔각 봐도 좋고 템 잘 나왔다면 앞에서 몸빵도 살짝 되니 한타 열어도 괜찮고(나쁘지 않단 말이지 좋단게 아님) + 아군 쓸리는 상황 아니면 살짝 늦은텔도 괜찮음. 이렐이나 아칼리 이렇게 현란한 챔프처럼 주워먹긴 힘들지만 한타를 하는 중간에 뙇 나타나면 궁 맞추기도 굉장히 쉬워지고 피차는 뽕맞 느낄 수 있음.


팀파이트시 역할

 딜탱커


챔피언별 대응법

상성과 상관 없이 무시하는 애들은 의외로 뚜까팰 수 있음. 하지만 내가 무시할만한 애들한테 의외로 뚜까 맞음.

쉔 w 상태에서도 그웬이 평타 치면 q 스택은 쌓입니다. 쉔이 방어막 켰다고 쫄지말고 미니언이나 쉔에게 평타 쳐서 Q스택을 쌓아 줍시다.


마치며

 그냥 경험을 토대로 감상 써놓은 것.

 젤 좋은건 프로게이머나 장인들이 어떻게 하는지 보는 것임. 모든 챔프가 그렇듯이 잘 풀린판도 봐야하지만 망했을 때 어떻게 해야하는지를 꼭 봐야함. 그들이 망했을 때 어떻게 풀어나가는지 봐야 위기상황 대처능력이 올라감.

 그런데 프로나 좀 한다는 사람들의 템트리나 룬 보니까 생각이 없어보임. 아직 좀 더 연구가 필요한듯. 템트리와 룬 연구가 거의 다 된 것 같습니다. op.gg에서 그웬 순위에 있는 사람들 보고 따라해도 괜찮은 것 같습니다. 과거 국제 무대에서 페이커가 르블랑으로 마관 신발 가서 딜은 잘나왔겠지만 cc에 터져서 해설이 헤르메스 외쳤던거 잊지마라. 몸으로 들어가는 챔프는 일단 cc걱정해야함.

 망하면 답 없는 챔프. 말파나 과거 쉬바나 등등처럼 망해도 뭔가 할 수 있는 챔프들이 있는 반면 망하면 답도 없는 챔프들이 있는데 대표 답없는 챔프.

 그냥 약함. 템이 잘 나오기 전까지 정말 그냥 약함. 초반 1렙 때 스노우 볼을 무조건적으로 강요 받음. 특별한 일 없으면 망하는 게 강요된다는 말임. 3코어 이상 나오는 30분 전까지 54개 챔프 중 52위 ~ 44위인 이유가 다 있음. 잘 해봐야 간신히 후반가도 50% 승률임. 후반도 크게 미래가 보장되는 챔프가 아님. 한타 때도 추격하다보면 w가 중간에 못쫓아오고 끝나기 일쑤임. 이미 1렙 땐 강하기 때문에 초반 상향 보다는 전반적인 밸런싱 상향이 필요함.

 그러니까 결론적으로 상향이 필요하단 말임.

공격력 레벨당 +1 (2레벨부터) 18렙 떄 총 17 공격력 추가

체력 레벨당 +5 (2레벨부터) 18렙 떄 총 85 체력 추가

체력 재생 레벨당 +0.4 18렙 떄 총 7.2 체력 재생 추가

방어력 1레벨 +4 18레벨에선 똑같게

마법 저항력 1레벨~18레벨 +1

이동속도 +10

기본 공격 사정 거리 +50 혹은 e 사용시 +50

Q 범위 +50  쿨 6  5.5  5  4.5  4  막타 적중 시 0.1초 속박 혹은 스턴

W 세 번 이동  지속시간 5  5.25  5.5  5.75  6  혹은 쿨 20  18  16  14  12

E 피해량 10+(0.14AP)로 낮추는 대신 공격속도 40  55  70  85  100  쿨 12  11  10  9  8   이속 20%증가 2에 걸쳐 원래대로 돌아오기 혹은 E스킬 활성화 상태에서 평타 적중시 이속 20% 1초간 증가

패시브 2+(0.005AP) 낮은 체력 몬스터 피해량 제거

미니언에 패시브 효과 50%정도 적용하거나 Q 외곽에 50%패시브 효과 적용 및 궁에 미니언 패시브 50% 적용

이정도 버프(e에 너프, 몬스터 피해량 제거도 넣었지만)해주면 중간에 힘 쭉 빠지는 부분 커버 될듯.


AD 아이템들은 이속 증가 및 붙을 수 있는 아이템이 많은 것에 비해서 AP 아이템들은 별로 없음. 성능으로 커버 해주거나 AP템에 추가 이속을 준다거나 해야한다고 보임. 저 버프 중에서 e에 이속, 사거리, 이동속도는 필히 버프 해주는 게 맞는 것 같습니다.

그웬 공략법?같은 것이 생긴건지 1렙에 딜교 거의 안해주면서 1렙 이득 보기 많이 힘들어졌네요. 그래서 중간에 힘이 더 빠지는 것 같습니다. 그웬 궁 1렙 버프 좀 해야할 것 같습니다.


중간에 힘이 빠진다는 게 무슨 뜻이냐면 비슷한 성향의 타 챔프와 비교했을 때 동일 성장 동일 성능이 나오지 못한다는 뜻 입니다. 심지어 후반도 이젠 좋다고 보기 힘드니 버프는 필수라고 생각이 드네요.

버프가 말이 되냐? 게임 중 그웬 사기다 하는 사람들 보면 이동기 없는 사람이 그러면 이해가 되는데 이동기 없는 챔프도 아닌데 q 가운데 다 맞아주는 무지성 밖에 못봄.(ex 베인으로 맞고 구르기 이즈로 맞고 비전 쓰기 등등


그웬이 1티어로 올라감!! 그랬다가 2티어로 내려옴..ㅋㅋㅋ 상향 건은 제 생각이 짧았던 모양입니다.그러니 저렇게 많은 상향은 필요 없을듯 싶습니다. 근데 이속 관련 버프는 좀 해줬으면 좋겠네요.

어제 오늘 그웬이 경기에 나왔는데 템트리나 룬 등등 자신만의 독창적인 것을 만들 게 아니라면 솔직히 공략 보는 것 보다 경기 보고 경기 따라하는 게 훨씬 좋음. 공략은 그저 참고만. 여기 공략 쓰는 사람들 보다 경기에서 돈(몸 값) 걸고 하는 사람들의 판단이 훨씬 더 정확 합니다.

티어가 브실골플 밖에 되지 않아 프로가 하는 것을 못따라하겠다하신 분들도 따라하다보면 어느 정도는 하게 됩니다. 저도 브실골플 다 겪어봤음ㅋㅋ 물론 저는 첫 시즌부터 독창적인 템트리를 사용했지만... 그래서 이번에 몰왕 미는 중 ㅋㅋㅋ

근데 솔직히 도란 방패나 마관 신발은 선 넘은 것 같았음.

e 평 때리고 ㅌㅌ 하고 e 평 때리고 ㅌㅌ하는 drx 탑처럼 할거면 착취 드는게 맞다고 봄. 프리딧 브리온 탑처럼 신발 늦게가서 초중반 탑 합류 오지게 차이나는 일은 없어야 할듯.

2군 경기라 그런가?하는 생각이 들기도 했지만 서로 비슷한 2군끼리의 대결인데 확실히 팀 게임에선 그닥 좋아보이지 않습니다. 딜량도 처참함...ㅋㅋㅋ 너구리의 그웬도 그닥 좋아보이지 않았습니다. 제드처럼 솔랭에선 할만하거나 좋아 '보여'도 경기에선 아닌가?싶은 감이 듭니다.

그리고 경험과 실험으로 쓴 것이지 이게 정답이다라고 하는 게 아닙니다. 카운터픽에 있는 것만 경험이고 다른 곳에 쓴건 대부분 실험을 토대로 쓴 것임.

이젠 버프가 필수가 된 챔프임. 승률 46%에 56개 탑 챔프 중 54위임. 그나마 56등은 탑으로 오면 안되는 아크샨이고 관짝 들어가네마네 하는 초가스보다 승률이 훨씬 안좋음. 그냥 5티어에서 허우적 거리는 개똥챔이 되어버렸음.

e 쿨을 1초 줄여주고 궁쿨 1렙 10초 2렙 5초 줄여줘야함. 특히, 이속 관련 버프는 꼭 해줘야함. 자체 이속 10 증가를 해주거나 e스킬 썼을 때 이속을 2초간 20증가를 주거나 Q막타 적중 시 2초간 이속 30% 훔쳐(이래봐야 말파보다 구림)오는 식으로.

그리고 프로들도 평타 못치는데 왜 자꾸 내셔 가는거임??? 진짜 이거 이유 아시는 분 설명 좀... 경기를 아무리 봐도 저렇게 띄엄띄엄 평타 몇 대 간신히 때릴거면 그냥 리치베인을 가는 게 훨씬 나은데... 주문력 25땜에????


그웬 상향 좀 해줘라. 신챔인데 이게 뭐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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