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명
100% (1표)
0% (0표)
0% (0표)
카르마, 깨우친 자
Karma, The Enlightened One
0
0
0
1/1
M1 서폿의 챔피언 맛보기 / 카르마편

- 북미서폿우재(2021-08-03, 조회수: 40008)

안녕하세요^^
한 챔피언에 대해 짧고 굵게 알아보려고 합니다.ㅎㅎ

image.png

https://youtu.be/cUuw5OjD3EU
영상으로도 제작했습니다^^




"카르마"에 대한 제 생각. (11.11패치)

= 카르마만 플레이하는 유저가 아니라면, 굳이 얘를 선픽으로 쓸 이유가...?

  현재는 사용하기가 어려운 챔피언이라고 생각합니다.

  왜냐면 무조건 라인전을 죽지않고 이겨야하기 때문이죠.

  카르마를 사용하기에 많은 제약들이 걸려서, 사실 "조금 추천"합니다.

  조건이 충분히 된 상태에서 후픽이 그나마 괜찮겠네요.


  그러나 라이엇이 월석 + 흐물지를 버프 & 이즈리얼 버프를함으로 조금씩 건들여보는건 괜찮을 것 같아요.
  
  라이엇이 계속 유틸폿을 좀 써보라는 패치를 하고 있기에, 카르마를 쓸 일이 곧 다가오지 않았나...

  싶습니다.

 + 어렵지만 라이엇의 이즈리얼 사랑으로 연습하시면 좋습니다! 




장단점)


장점:

- 라인전이 강하다.
  (1렙에 궁이 있고, q가 스플래쉬 데미지라 라인을 밀면서 견제하기가 쉽습니다.)

- 그리고 유지력도 좋다.
  (만트라 w와 e 보호막으로 라인전과 한타에서 체력 유지하기가 좋습니다.) 

- 유틸폿 상대로 라인전 우위 가져가기 괜찮다.
  (카르마가 다른 유틸폿이랑 스킬 구성이 비슷하고,
  초반 카르마 q가 강해서 푸쉬 주도권 잡기가 비슷비슷...하면서 조금 더 용이한 것 같습니다.)

- 라인 카르마로도 쓰이기에 다룰줄 알면 좋다.
  (카르마가 언젠간 뜰 날이 있을겁니다. 보통 서폿 카르마가 뜨면, 라이너 카르마도 뜨기 때문에
  여러 라인을 가시는분께는 좋은 카드가 되겠죠? 서폿만 하셔도 밴픽에서 상대에게 혼선을 줄 수 있    어서 굿.)



단점:

- 하이 리스크 로우 리턴.
  (지금 카르마 승률이 안좋아요. 그 이유는, 라인전부터 스노우볼을 굴려야하는데 굴리기가 어려워    요.)

- 한 번 물리면 터진다.
  (견제를 해야하는데, 상대 서폿이 cc 있는 진입형 탱 서폿 그런거잖아요? 그냥 점멸로 이니시걸면
  꼼짝 못합니다. 갱도 당해주면 안되고요. 절대 죽으면 안되는 챔피언이라 생각하심 편해요.)

- 한 번 죽으면 계속 죽게된다.
  (물몸인데 유일한 생존기인 점멸이 빠지면 위험에 계속 노출돼서 계속 죽습니다.
  이게 보통 유틸폿의 특징이고요.) 

- 수동적이다.
  (딱히 이니시를 여는 수단이 없죠? 레오나, 쓰레쉬 같이 능동적인 플레이가 안됩니다.
  유지력과 보조가 좋아서 유리한 게임 굳히기는 좋은데, 지는 게임에서는 물 흐르듯 지게됩니다.)

카르마, 깨우친 자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30 (+109) 2483 마나 374 (+40) 1054
공격력 51 (+3.3) 107.1 공격 속도 0.625 (+2.3%) 0.869
5초당 체력회복 5.62 (+0.55) 14.97 5초당 마나회복 13 (+0.8) 26.6
방어력 28 (+5) 113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525.0 525.0
룬 취향인데

핵심은 카르마가 초반에 견제를 해야하기에,
그에 적합한 룬을 착용해주시면 되겠습니다.
 
평타 짤짤이 많이 넣을 것 같으면 콩콩이,
q 견제 위주로 할 것 같으면 유성을 들어주세요.


-마순팔: 스킬을 더 자주 쓸 수 있게 들어주세요.
          그런데 이속이 필요하다 싶으면 빛의 망토도 괜찮습니다.

-깨달음: 스킬쿨을 계속 돌려줘야하는 카르마에게 쿨감은 꿀입니다.

-주문 작열: 라인전 좀 더 강하게 해주는 룬.

-비스킷: 초반에 스킬을 좀 더 사용할 수 있게 해줘서 좋습니다. 유지력!

-우주적 통찰력: 쿨감은 생명입니다.



*수호자: 저는 개인적으로 비추합니다.
카르마로 수호자 갈거면 룰루를 하세요.

스펠은 점화 & 점멸 씁니다. 

카르마 장인은 아니라서 잘은 모르지만,


제가 생각하기에

탈진을 써야하는 상황이 나온다면,

카르마를 안하는게 맞지 않나 싶네요...

즉, 카르마는 후픽...

열정 응집 (Gathering Fire)
카르마가 스킬로 적 챔피언에게 피해를 입힐 때마다 만트라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4초 감소합니다.
내면의 열정 (Inner Flame)
마나 소모: 40/50/60/70/80
재사용 대기시간: 9/8/7/6/5초
에너지의 구체를 발사하여, 적과 닿으면 폭발하며 해당 범위 내의 적들에게 70/120/170/220/270 (+0.7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1.5초 동안 40%의 둔화를 겁니다.

만트라 추가 효과 - 영혼의 불꽃 : 40/100/160/220 (+0.3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고 떨어진 위치 혹은 사거리 끝에 원형의 불꽃을 남겨 범위 안의 적에게 50% 둔화를 겁니다. 1.5초 후 원이 터지면서 해당 범위 안의 적에게 40/130/220/310 (+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950)
굳은 결의 (Focused Resolve)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카르마를 대상 적 챔피언과 연결시켜 절대 시야를 얻고, 2초에 걸쳐 40/65/90/115/140 (+0.9AP) 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끈이 끊어지지 않으면 대상 적을 1.6/1.7/1.8/1.9/2초 동안 제 자리에 묶습니다.

만트라 추가 효과 - 재생 :카르마가 잃은 체력의 17% (+0.01% AP)를 즉시 회복합니다. 끈이 끊어지지 않거나 대상이 죽으면 다시 카르마가 잃은 체력의 20% (+0.01% AP)를 회복합니다.

굳은 결의 스킬의 속박 효과 지속 시간이 0.5/0.75/1/1.25 초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800)
고무 (Inspire)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10/9.5/9/8.5/8초
카르마가 아군 챔피언에게 2.5초 동안 80/130/180/230/280 (+0.6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씌우고 2초 동안 이동 속도를 40% 상승시킵니다.

만트라: 카르마가 힘을 집중해 아군 챔피언과 주변 챔피언들에게 +50/100/150/200 (+0.45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씌우고 2초 동안 이동 속도를 15% 상승시킵니다. (사정거리: 800, 범위: 700)
만트라 (Mantra)
재사용 대기시간: 40/38/36/34초
카르마가 8초 동안 다음 스킬을 강화하여 추가 효과를 부여합니다.

영혼의 불꽃 :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며 원모양의 불꽃을 남겨, 적들의 이동 속도를 대폭 늦추고 잠시 후 피해를 입힙니다.
재생 :적과 연결되어 있는 동안 끈이 대상에게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며, 카르마가 잃은 체력의 20%만큼 체력을 즉시 회복합니다. 끈이 끊어지지 않을 경우, 카르마는 다시 일정량 체력을 회복합니다.
저항 : 보호막 시전 대상 주변의 아군 챔피언들에게 보호막이 씌워지고 이동 속도가 상승합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트리

취향인데 저는 q 세 번 찍고, e 선마.


(잘크면 q선마, 못크면 걍 e선마 이런식으로 유동적으로.)



스킬 설명 

스킬설명은
6:20 부터 봐주시면 됩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템은 주문도둑의 검 - 슈렐리아 - 그 이후 유동적. (보통 부패기, 흐물지, 향로 중 선택)

월석 재생기 & 흐물지 버프로 인해서 조심스레 찍먹해봐도 되지 않나 싶어요.

그리고 신발은 상황마다 다른데 보통은 쿨감신.

참고로 딜템은 가지 말아주세요.
양학하는거 아니면, 그냥 유틸로 팀원 도와주세요.

카르마 사거리가 은근 짧아서 딜 넣기가 힘듭니다.
그럴바엔 차라리 다른 딜포터를 가시는게...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카르마
카르마
카르마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카르마
카르마
카르마
카운터1: 노블레쓰 같이 한 번에 꽝 붙어서 터뜨리는
          챔피언.

카운터2: 카르마보다 긴 사거리를 가진 챔피언,

카운터3: 거리 조절 못하는 내 자신.

https://youtu.be/T--Y6BJYflE
-바쁘신 분들을 위한 팁!-

*영상 속도를 1.25배 이상으로 설정하시고 시청해주세요.^^

*인게임 시간 15분 전까지만 시청해주세요.^^

내가 카르마:

- 유명한 조합이 "이즈 & 카르마" 혹은 "시비르 & 카르마" 인데 
  요즘은 이즈랑 시비르가 썩 좋지 못해서... 나중에 버프되면 그 때 쓰는걸 추천해요.


- 사실 카르마 픽할 바엔 룰루를 하세요. 대신 룰루가 밴이 되거나 뺏기면, 그 때 조합 등 고려해보고
  카르마 픽하시고요. 저는 아직 카르마 코인 존버중입니다...


- 카르마를 쓸 수 있는 조합이 어떻게 되냐면...
  아군에 일단 이 있으면 좋습니다.
  그리고 거기에 원딜이 2명이거나 원딜 + 브루저 조합일 때, 그 때 써도 된다고 봅니다.
  대신! 상대에 암살자 + 노블레쓰(노틸, 블리츠, 레오나, 쓰레쉬) 같은 서폿이 있으면 안돼요.


- 1렙 때, 상대 정글 버프 스타트 지점을 알면 좋습니다. 그러고 아군이 역버프면 더더욱 좋습니다.
  아군 정글이 역버프일 경우 원딜이랑 부쉬에 숨어서 리쉬하고 오는 적을 때리세요.
  아니면 원딜은 미니언 치게하고 본인은 봇라인 부쉬에 숨어서 궁 + q 날려주세요.
  정버프가 필요한 정글이면 리쉬를 최대한 빠르게 해주시고 라인에 가세요.
  빨리 라인에 가서 q를 원거리 미니언에 써주시고, 주변에 적까지 있어서 같이 데미지 맞으면 완벽.


- 이걸 기점으로 라인 주도권을 꽉 잡고, 놓치 않아야 합니다. 계속 미니언 밀면서 상대 체력 야금야    금 깎아서 웨이브 타워에 박히게 하세요. 적이 미니언 받아 먹을 동안에 상대 정글 시야 먹고, 로밍    다닙니다. 라인을 미는 과정에서 절대로 죽으면 안됩니다. 2대2서 죽는건 당연히 안되고,
  갱을 당해 죽어서도 안됩니다.


- 라인 주도권이 없을 경우엔 그냥 슈렐리아 존버타세요. 나중에 계속 아군들 쉴드 걸어주시면 됩니    다. 이 때도 계속 죽으면 안되는건 마찬가지...
  (죽으면 안되는 이유는 계속 스킬쿨을 돌려서 아군을 지켜줘야하기 때문입니다.)


- 상대가 노블레쓰면 1렙에 견제 빡세게해서 피 깎고 상대 무리하게 만드세요.
  대신 선2렙 뺏기면 힘들어요.
  그리고 3렙 타이밍에도 조심하시고요. 상대 초반에 체력 빼기, 거리조절, 무빙이 핵심입니다.
  후반에 뒤에서 얘네들한테 안물리고 얍삽하게 아군들 쉴드 계속 주면 서폿차이 낼 수 있습니다.





대가 카르마:

- 유틸폿 유저시라면 그냥 점화들고 같이 공격적으로 가시면 됩니다. 손싸움이고요.


- 카르마보다 우월한 사거리를 가진 딜포터도 좋습니다. 제라스나 세나 같은 챔프가 되겠죠.
  근데 물몸이라 숙련자만 쓰시길 바라고요.


- 사실 베스트는 노블레쓰 서폿 뽑는거죠. 저는 노틸러스나 마오카이 그런거 뽑습니다.
  노틸, 마오카이 그런 애들은 1렙에 거리만 되면 그냥 바로 들어가도 됩니다. 체력 교환 목적입니다.
  (원딜 호응이 가능할 때.) 그리고 1렙에 선푸쉬 뺏길 것 같으면 어정쩡하게 버팅기다 체력 버리지 마시고
  물러나주세요. 한 순간을 노립시다.
  점멸 이니시 + 점화 = 킬.
  그리고 카르마 노 점멸 = 킬. 


- 카르마의 견제가 매섭다면 정글을 불러서 킬을 따내도록 합시다.
  미니언 근처에 있지 마시고 부쉬 플레이 해주세요. 


- 카르마가 불리하면 시야를 먹기가 매우 힘들어집니다.
  시야를 이용해서 와드 깔러 오는 카르마 잘라줍시다.
  카르마 스킬에 슬로우와 조건부 cc는 있어도 확정 스턴은 없거든요. 뚜벅이라서 그냥 한 번 물면 
  픽하고 쓰러질겁니다. 쉴드도 생각보다 많이 안줘서... 


- 대신 유리한 쪽의 카르마는 추격하기도 좋아서 쉴드에 이속 붙는거 유의하셔야 합니다.



빌드: 
간단하게 짚고 넘어갈게요. 자세한건 op.gg같은 사이트에서 확인해주세요.


- 우선 스펠:


- 룬 빌드:


- 템트리:


- 스킬 설명:


- 스킬트리: 






주의:
다시 말씀드리지만, 현재 카르마는 사용하기 어려운 챔프입니다. 

하지만 라이엇의 이즈리얼 사랑으로 연습하셔도 되겠습니다.


모든 서폿 강의 (75개 챔피언) 올렸습니다! 

마치며
감사합니다^^


제가 롤을 할 때는 이런 마음가짐입니다.
"자신감은 가지되, 자존심은 버려라"

선픽, 자신있는 챔피언 하는게 좋습니다. 
카운터픽, 실력으로 극복하시면 됩니다.

질문 & 지적 환영합니다!
즐겜되세요~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명
100% (1표)
0% (0표)
0% (0표)
 

코멘트

코멘트(0)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박규상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구미로 9번길 3-4 한국빌딩 3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

인터넷 신문 위원회 배너

2023.08.26 ~ 2026.08.25

인벤 온라인서비스 운영

(웹진, 커뮤니티, 마켓인벤)

바로가기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