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하기에 앞서
※잡기술
1. 2라인 파밍
블루팀 기준)
레드팀 기준)
위 사진처럼 미드와 사이드를 번갈아가며 지그재그 무빙을 쳐준 뒤 돌부리 쪽으로 유인하여 원을 돌아줍니다.
( 미드 라인이 사이드에 비해 짧아 미드 먼저 어그로를 끄는게 편합니다.)
이래야지 원거리 미니언들 한테도 독이 골고루 묻음
2. 대포웨이브 대포 흘리기
블루팀 기준)
레드팀 기준)
근거리 6개 유인까지는 1번과 동일하게 하되 근거리 6마리가 어그로 다 끌리자마자 동그라미 친 곳에 딱 붙습니다.
(조금이라도 틀어질 시 대포 미니언 어그로 끌립니다)
대포 미니언이 지나간 후 어그로 거리가 안끌릴때 즈음 미드, 사이드 순서로 원거리 미니언 어그로를 끌어줍니다.
※의외로 매우 어려운 고급 테크닉입니다. 필자도 대포를 흘리고 근거리 6 원거리 5개를 겨우 먹습니다. (근거리 6 원거리 4개만 먹어도 매우 잘한 것입니다.)
※주의사항
1. 상대팀한테 제압골 아닌 이상 킬 주지 말기
추후 서술하겠지만 티어가 낮을수록 게임 이해도가 낮아 초반에 상대가 킬먹으러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니 상대가 킬관여하기 전에 처형당하거나 마공점으로 도망쳐 줍시다.
2. 타워 맞지 말기
특히나 초반일수록 타워 1대 이상 맞는 것은 매우 치명적입니다. 타워 맞는 만큼 먹을 수 있는 미니언 수가 줄어들어 필수템인 도란링, 신속신을 못살 경우 효과적으로 아군 성장 억제를 못하게 됩니다.
※팁
1. 봉풀주 활용법
2. 마공점 활용법
3. 와드 설치 위치
블루팀 기준)
레드팀 기준)
초반 운영법
시작하자마자 전쳇으로 자신을 안건드리면 전라인 최소 4레벨 차이를 보여주겠다며 화려한 언변으로 상대를 설득시킨 뒤 상대 탑 2차타워~억제기타워 사이로 뛰어갑니다.
1. 상대가 협조적으로 나올 경우 :
상대 2차~억제기 타워에서 1웨이브를 먹고 점멸로 억제기 타워를 넘어 상대 쌍둥이 타워 쪽에서 2라인 파밍을 시작합니다. 첫 귀환 전 3번째 웨이브인 대포 라인 때는 근거리 6마리만 빼먹고 와드를 박은 뒤 죽습니다.
이후 템을 사고 되살아나면 와드에 텔을 타고 잡기술칸의 1,2를 활용하여 독식합니다.
*11렙 이전까진 가급적 대포 흘리기를 사용합니다.
그 이유는 우물에서 상대 진영까지 복귀할때 2~3웨이브 가량이 소모되는데 9렙 이후부터 대포를 먹을 순 있지만 안정성이 그리 좋지 않아 차라리 대포 흘리고 웨이브 2번 더 먹는게 효율이 좋습니다.
2. 상대가 침묵 or 비협조적으로 나올 경우 :
2가지 선택지로 나뉩니다.
1. 무지성 풀캠 정글(피들스틱, 자크...등)일경우 :
1과 같이 하되 상대가 오면 타워에 처형당합니다.
2. ☆빠른 3렙 정글(리신, 신짜오...등)일경우
점멸로 넘어간 쪽에 바로 와드를 하여 혹시 모를 참사(3렙 갱 or 2렙 갱)에 대해 대비합니다. 상대가 오면 선타기를 하다가 처형당하거나 마공점으로 도망쳐서 동선낭비를 시킴과 동시에 상대의 머릿속에 자신을 따라오면 손해라는 것을 각인시켜 줍니다. (전쳇으로 자신을 따라오면 손해라는 것을 강조)
빠른3렙처럼 육식 정글을 하는 현지인들한테는 '절대로' 킬을 줘서는 안됩니다. 브론즈4~실3 현지인들은 뇌구조가 승리라서 킬 맛을 한번 보면 앞뒤 안가리고 하이에나처럼 신지드만 쫓아옵니다. 그러니 절대로 킬을 줘서는 안됩니다.
중반 운영법
상대가 초반부터 협조를 잘 해줬다면 분당cs를 18개 이상 먹고 20분에 18렙이 되는 기적을 볼 수 있습니다.
18렙을 찍어도 게임이 끝날 때 까지 계속 아군의 성장을 틀어막아 줍시다.
정글몹은 먹지않습니다. 오히려 캠프 시간 아깝거든요
후반 운영법
애초에 이 운영으로 30분 이상 갈 수가 없습니다. 만약 간다면 그건 1. 상대가 더럽게 못함, 2. 상대가 신지드만 쫓아옴, 3. 아군 팀과의 수준 차이가 심함 등 이유로 밥상수저 다 차려주고 입안에 떠먹여주고 턱까지 잡아서 대신 씹어줘도 목구멍으로 못넘기는 애들은 답이 없습니다. 눈물을 머금고 게임을 이기고 다음판 가는게 편합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리폿을 방지하기 위해 자신이 트롤이 아니란 것을 채팅 로그로 증명해야 합니다. 이중스파이인척 자신이 라이너들 대신 cs를 먹고 캐리하겠다고 하며 게임 끝날때까지 아군의 성장을 틀어막아 뒷통수를 쳐줍시다.
마치며
실전에서 바로 쓰지 마시고 연습모드 같은 데서 5분정도 연습하여 감을 익히신 뒤 하시길 추천드립니다.
트롤과 욕설이 난무한 질병게임에서 살아남는 방법은 선수를 치는것입니다. 팀운 때문에 심신미약상태가 된 여러분들에게 이 공략을 바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