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9명
88.9% (8표)
0% (0표)
11.1% (1표)
갱플랭크, 바다의 무법자
Gangplank, The Saltwater Scour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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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35살 아재도 다1 가는 갱플 공략법

- 마법지팡이(2021-11-02, 조회수: 145671)

안녕하세요.
매시즌 다이아 가는 갱플하는 35살 아재입니다.

('21. 7/21) '유저 HOT 콘텐츠'와 '인기 챔피언 공략'에
등재해주신 인벤 운영진님들과
등재될 수 있도록 많은 관심을 가져주신 유저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 시즌별 티어 
- 시즌4~8 : 다이아4~5
- 시즌9    : 다이아2
- 시즌10  : 다이아1

공략 작성에 앞서 한가지 말씀드릴 것은
저는 챌/그마/마스터 갱플장인님들처럼 뛰어난 피지컬 위주 플레이가 아닌
라인전부터 중후반 한타까지 안정적으로 게임을 풀어가는 스타일이라는 것입니다.

나이가 먹어감에 따라 손도 느려지고 순간 판단력도 흐려지는데
오히려 티어가 점점 오르는 것은 저만의 장점이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비록 아직 마스터는 못 찍었지만...)

따라서 본 공략은 갱플랭크를 처음 입문하시는 분의 이해를 돕거나,
티어 상승이 힘드신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챔피언별 상성도 제 기준에서 최대한 자세히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공략에서 다루지 못한 부분은 댓글로 알려주시면 열심히 수정하겠습니다.

이외에도 갱플 관련 꿀팁, 스킬활용, 라인전, 한타, 운영 다양한 내용을 담은
영상들을 저의 자그마한 유튜브에 올리고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위 링크 클릭 시 바로 이동)


생방송으로 소통하며 함께 즐기실 분은 아래 아프리카로 와주시면 감동 백배입니다!

(위 링크 클릭 시 바로 이동)



감사합니다!!


■ 티어 인증






▼ 공략 시작 전 매드무비 어떠신가요? 





갱플랭크, 바다의 무법자
소환사 주문 순간이동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00 (+114) 2538 마나 282.2 (+40.0) 962.2
공격력 64 (+3.7) 126.9 공격 속도 0.69 (+2.75%) 1.013
5초당 체력회복 5.51 (+0.75) 18.26 5초당 마나회복 7.68 (+0.7) 19.58
방어력 31 (+4.5) 107.5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5.0 345 사정 거리 125.0 125.0
룬은 위와 같이 들어준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11.17 패치('21. 8/25) 이후 착취, 기발, 콩콩이 등 여러 룬을 연구했으나
갱플은 역시 착취가 제일 좋습니다.

■ 주룬
주룬은 결의입니다.
결의 1,2번째에 있는 착취GraspOfTheUndying(착취의 손아귀)와 철거Demolish(철거)는 무조건 고정입니다.

결의 3번째에 있는  뼈방패BonePlating(뼈 방패)와 재생의바람SecondWind(재생의 바람)의 경우는 상대 챔프에 따라 다르게 듭니다.
  - 뼈방패 : Garen(가렌)Darius(다리우스)Renekton(레넥톤)Shen(쉔)Jax(잭스)Irelia(이렐리아) 등 한번에 폭딜을 넣는 챔프
  - 재생의바람 : Gnar(나르)Malphite(말파이트)Akali(아칼리)Aatrox(아트록스)Cassiopeia(카시오페아)Rumble(럼블)Volibear(볼리베어) 등 스킬이나 평타로 지속적인 견제를 하는 챔프

결의 4번째에 있는 과잉성장Overgrowth(과잉성장), 소생Revitalize(소생), 불굴의 의지Unflinching(불굴의 의지)도 상황에 따라 다르게 듭니다.
  - 과잉성장 : 무난한 라인전이 가능할 때
  - 소생 : 초반 라인전이 지옥이어서 초반 딜교에 집중해야 할 때
  - 불굴의 의지 : 상대 CC가 많을 때 (특히 상대 탑과 정글)


■ 부룬
부룬으로는 영감이 가장 무난합니다.
영감에 있는 비스킷BiscuitDelivery(비스킷 배달)과 시왜물TimeWarpTonic(시간 왜곡 물약)은 무난한 라인전 성장을 도와줍니다.
단, 라인전이 그렇게 빡세다고 느껴지지 않을 경우는 마법의 신발MagicalFootwear(마법의 신발)과 시왜물TimeWarpTonic(시간 왜곡 물약)을 들어 이익을 극대화합니다.
시왜물에 있는 이속 버프 조차 필요없다고 생각하신다면 시왜물 대신 비스킷BiscuitDelivery(비스킷 배달)을 들어도 무방합니다.

리메이크 이후 초반 라인전이 약해지고 성장에 대한 후반 기대치가 더 높아졌기 때문에
외상FuturesMarket(외상)과 시왜물TimeWarpTonic(시간 왜곡 물약)을 드는게 효율을 높이는데는 최고인 것 같습니다.
(저는 현재 95% 이상 외상과 시왜물을 사용합니다)

다만 패시브 이속증가가 너프된 시점에서 무빙을 위해 외상대신 비스킷을 드는 것도 좋은 수입니다.


■ 파편
파편은 위 사진처럼
적응형 능력치OFFENSE(공격) 2개와 상대챔프(AD or AP)에 따라 방어력FLEX(유연)이나 마저FLEX(유연) 1개를 듭니다.

다만, 상대 탑/정글이 Renekton(레넥톤)Elise(엘리스)처럼 매우 빡센 AD와 AP라면
적응형 능력치OFFENSE(공격) 1개와 방어력DEFENSE(방어)과 마저DEFENSE(방어)를 1개씩 들어 라인전 안정성을 높입니다.
(킬을 늘리기보단 데스를 줄여 상대 성장을 돞지 않는다는 마인드)


■ 그외
예전에는 부른으로 마법을 종종 사용했습니다.
마순팔ManaflowBand(마나순환 팔찌)과 깨달음Transcendence(깨달음)이 라인유지력(마나증가 및 재생)과 성장기대치(쿨감)가 높기 때문입니다.
다만 최근에는 마법을 들지 않아도 마나나 쿨감이 그렇게 부족하다는 느낌을 받지 않아 잘 이용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지배룬을 가끔 이용합니다.
지배룬을 부룬으로 쓸 경우 피의 맛TasteOfBlood(피의 맛)으로 라인 유지력을 높이고
궁극의 사냥꾼UltimateHunter(궁극의 사냥꾼)으로 궁 쿨감을 줄여 다른 라인에 영향력을 높입니다.

부룬으로 이렇게 쓰는 경우는 Shen(쉔)Rumble(럼블)처럼
매우 좋은 궁극기를 가졌고 솔킬이 쉽지 않은 상대를 만날 때입니다.


룬은 기본적으로 텔Teleport(순간이동)과 점멸Flash(점멸) 고정입니다.


점화Ignite(점화)와 점멸Flash(점멸)을 드는 경우도 있습니다.
다리우스Darius(다리우스)처럼 텔을 들지 않는 챔프나
Lucian(루시안)Quinn(퀸)Vayne(베인)같은 원딜 챔프를 상대할 때입니다.

다리우스의 경우 보통 유체화와 점멸을 들고 라인전에 많은 것을 투자하는 챔프라
1:1 구도에서 밀리지 않기 위함이며

원딜챔프는 몸이 약하기 때문에 솔킬각을 노려 힘든 상성을 뒤집기 위함입니다.

갱플이 점화를 들면 라인전이 매우 세집니다.
따라서 라인유지력이 좋은 Renekton(레넥톤)Darius(다리우스)Garen(가렌)Aatrox(아트록스)Trundle(트런들)
Vladimir(블라디미르)Sylas(사일러스)Swain(스웨인)Gwen(그웬)Akali(아칼리)같이 피흡하는 AP를 상대할 때
솔킬각을 노리기 위해서 들어도 좋습니다.


하지만 팀적인 부분을 생각한다면 역시 텔과 점멸이 가장 무난합니다.

※ 요새 저는 부케에서 점화들고 라인전 압살하는 위주로 게임 진행하는데
승률이 나쁘지 않습니다. 점화도 좋으니 점화/텔 중에 맘에 드는거 드세요!
불의 심판 (Trial By Fire)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갱플랭크의 기본 공격은 2.5초동안 추가 고정피해 50~250(+1.0 추가AD)(+치명타 확률에 따라 0~200)의 피해를 입히고(포탑에는 50%의 피해) 갱플랭크의 이동 속도가 2초간 15~30% 상승합니다.

화약통을 파괴하면 불의 심판이 초기화되며 이동 속도가 상승합니다.
혀어어어업상 (Parrrley)
마나 소모: 55/50/45/40/35
재사용 대기시간: 4.5초
갱플랭크가 총알을 발사해 10/40/70/100/130 (+1.0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이 공격으로 대상을 처치할 경우 3/4/5/6/7 골드와 4/5/6/7/8 바다뱀 은화를 추가로 얻습니다.

상점에서 바다뱀 은화를 써서 포탄 세례 스킬을 업그레이드할 수 있습니다.

이 공격은 적중 시 효과(불의 심판 제외)가 적용되며 치명타가 적용될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625)
괴혈병 치료 (Remove Scurvy)
마나 소모: 60/70/80/90/100
재사용 대기시간: 22/20/18/16/14초
갱플랭크가 귤을 많이 먹습니다. 갱플랭크에게 걸린 방해 효과가 해제되며 체력이 45/70/95/120/145 (+0.9AP)+ 잃은 체력의 13% 만큼 회복됩니다.
화약통 (Powder Keg)
재사용 대기시간: 18/17/16/15/14초
25초 동안 갱플랭크나 적이 공격할 수 있는 화약통을 설치합니다. 적이 파괴하는 통은 사라집니다. 갱플랭크가 파괴하는 통은 폭발하여 2초 동안 적을 30/37.5/45/52.5/60% (+치명타 확률 1%당 0.25%) 둔화시키고 방어력의 40%를 무시하며 기본 공격의 피해량만큼 피해를 입힙니다. 챔피언은 75/105/135/165/195의 물리 피해를 추가로 입습니다.

통의 체력은 2초마다 줄어듭니다. 통이 폭발하면 폭발 지대에 겹쳐 있는 통들이 연쇄 폭발하지만 같은 대상이 여러 번 피해를 입지는 않습니다. 혀어어어업상 스킬로 통을 터뜨리면 대상 처치 시 추가 골드를 얻습니다.

7레벨, 13레벨에는 통이 저절로 사라지는 속도가 빨라집니다.
통의 치명타 효과는 105%로 적용됩니다.
최대 충전량 3/3/4/4/5
포탄 세례 (Cannon Barrag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70/150/130초
갱플랭크가 배에 신호를 보내 8초 동안 12번, 1회 대미지: 40/70/100(+0.1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포탄 세례를 맞은 적은 0.5초 동안 이동 속도가 30% 만큼 떨어집니다. 500개의 바다뱀 은화를 통해 배를 업그레이드 하여 포탄 세례에 추가 효과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죽음의 여신:포탄 세례가 시작할 때 목표 지점 중앙에 300%의 고정 피해를 입히는 거대한 포탄을 발사하여 1초간 범위내 적의 이동속도를 70% 감소시킵니다.

사기진작:범위 안에 있는 아군의 이동 속도를 2초간 40%만큼 증가시킵니다.

가차없는 포격:포탄 세례의 지속 시간 총 6번의 포격이 추가됩니다. (사정거리: 전지역, 범위: 6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갱플을 쓰기 가장 어려운 이유는
스킬 활용, 특히 화약통Powder Keg(화약통) 활용 때문입니다.

따라서 1레벨, 7레벨, 13레벨 마다 바뀌는 화약통 쿨감을 몸으로 익히는게 중요합니다.

화약통의 체력은 3칸인데
1~6레벨2초마다 화약통 칸이 줄고
7~12레벨1초마다 화약통 칸이 줄고
13레벨부터는 0.5초마다 화약통 칸이 줄어듭니다.

이것에 따라 화약통을 쓰는 콤보가 달라지기 때문에 각 레벨 구간별 화약통 쿨감을 체득해야 합니다.


■ 1~6레벨 화약통 활용
이 구간은 라인전 단계가 99%일 것입니다.
화약통(E)을 깔고 평타를 바로 치는게 좋습니다.

  E-평(화약통에)-E-평(첫 화약통에)-Q(첫 화약통에)하면서 딜교 하거나
  (앞으로 무빙하면서) E-E-평(첫 화약통에)-Q-E가 가능합니다.
  단, 삼단 화약통이라 불리는 E-E-Q-E를 바로 쓸 경우
  화약통이 0개가 되기 때문에 힘든 시간을 보내야 하니 주의하세요


■ 7~13레벨 화약통 활용
이 구간은 보통 광휘의 검은 나와 있을 것입니다.
따라서 광휘의 검Sheen(광휘의 검) 데미지를 우겨 놓는 것이 중요합니다.

  1. E-E-Q나 E-E-Q-E는 당연히 활용 가능하고
  2. 내 발아래 E 깔아 두고 상대 챔피언 평타 - 상대 발아래 E 깔고 첫번째 화약통에 Q 등으로 최대한 딜을 넣습니다.
    ※ 이경우 중간에 약간 딜레이를 줘서 광휘의검을 돌리는 게 좋습니다.

■ 13레벨 이후 화약통 활용
이때 부터가 갱플의 전성기입니다.
이전과는 다른 훨씬 스타일리쉬하고 파워풀한 모습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1. 상대를 추노하면서 E-Q-E
  2. E-Q(화약통에)-평(상대 챔피언에)-E-평(상대 챔피언에)-Q(화약통에)

같은 다양한 딜교를 입맛에 맞게 쓰시면 됩니다.


스킬 콤보
■ 기본 콤보
1. E-Q(최대사거리에서)-E
2. E-E-Q
3. E-E-Q-E (3단 화약통)
4. E-E-Q-플-E (3번째 E 거리 안될 때)


■ 암살 콤보(13레벨 이후)
E(깔아놓은 상태) - E(상대 아래) - (화약통) - E(상대 아래) -(상대에) - Q(화약통) - 평평(상대에) - Q(상대에)
※ 중간에 R 섞으면 더 확실히 잡습니다


■ 각종 콤보 예시영상



스킬 활용 팁
갱플은 화약통 의존도가 매우 높은 챔피언입니다.
따라서 최소 1개의 화약통은 쓰지 않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라인전에서는 내 발아래 화약통을 1개 깔아 두어야 합니다.
그래야 상대 탑이 진입하든, 상대 정글이 갱을 오든 대처를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글로 설명하기 쉽지 않은 부분이 있으나
제가 말씀드린 스킬 설명들을 생각하면서 연습하시면 분명 저의 말을 이해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 궁극기 진화 순서
1. Fire at Will(가차없는 포격)(가차없는 포격) - Raise Morale(사기진작)(사기진작) - Death's Daughter(죽음의 여신)(죽음의 여신)
  -> 저는 거의 고정으로 위와 같이 갑니다.
  -> 궁 데미지와 슬로우를 높이고 아군 이속 증가를 통해 한타를 더 강력하게 이끌고 갑니다.

2. Fire at Will(가차없는 포격)(가차없는 포격) - Death's Daughter(죽음의 여신)(죽음의 여신) - Raise Morale(사기진작)(사기진작)
  -> 한타보다는 내가 1:1 또는 1:다수의 싸움에서 휩쓸고 다니겠다 싶을 때의 진화 순서입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상대가 AD, AP, 피흡, 치유 등이 갖춰진 무난한 조합이라면
위와 같은 템트리를 타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상대에 조합, 성장 정도에 따라 템트리 선택이 다양하겠지만
갱플은 딜로 취중하는 것도 탱으로 취중하는 것도 아닌
딜과 탱이 적절히 섞인, 다시 말해 공수 밸런스를 잘 맞춰 주는 것이 좋습니다.

Trinity Force(삼위일체)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징수의 총)는 거의 고정으로 갑니다.
이 3개 템이 뜨는 순간 공수 밸런스가 어느 정도 잡히기 때문입니다.

신화템은 트포 고정입니다. 신파의 경우 현재 화약통에 신파 데미지가 안들어갑니다.
설령 신파 데미지가 들어가도 트포에 이속/공속 버프가 있기 떄문에 트포가 더 좋은 것 같습니다.

4코어와 5코어로 올린 정령의 형상Spirit Visage(정령의 형상)과 화공 펑크 사슬검(화공 펑크 사슬검) 대신 갈만한 템으로는
Muramana(무라마나)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Maw of Malmortius(맬모셔스의 아귀)Lord Dominik's Regards(도미닉 경의 인사)(독사의 송곳니)Infinity Edge(무한의 대검)(나보리 신속검)(죽음의 무도)Gargoyle Stoneplate(가고일 돌갑옷)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 등이 있습니다.

게임이 너무 불리해서 일발역전을 노려야 할 때는
딜에 치중해서 변수를 조금이라도 더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 추천 템트리
추천에 앞서, 템트리는 항상 상황에 따라 유동적으로 가셔야 하니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1. Trinity Force(삼위일체)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징수의 총)Spirit Visage(정령의 형상)(화공 펑크 사슬검)
  2. Trinity Force(삼위일체)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징수의 총)Lord Dominik's Regards(도미닉 경의 인사)Gargoyle Stoneplate(가고일 돌갑옷)
  3. Trinity Force(삼위일체)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징수의 총)Lord Dominik's Regards(도미닉 경의 인사)Infinity Edge(무한의 대검)
  4. Trinity Force(삼위일체)(독사의 송곳니)(징수의 총)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화공 펑크 사슬검)
  5. Trinity Force(삼위일체)Muramana(무라마나)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징수의 총)(화공 펑크 사슬검)

등 다양한 템트리를 여러 상황에 맞게 사용해야 합니다.

위에 추천드린 것 말고도 다양한 템트리가 있지만
공통적인 템은 트포Trinity Force(삼위일체), 징수의 총(징수의 총)입니다.
솔직히 이 2가지 템만 나와도 딜이 나오기 때문에 이후 방템만 올려도 딜 1,2등이 가능합니다.

스테락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도 갱플의 핵심적인 코어템입니다.
체력, 공격력, 방어막, 체젠 등 매우 유용한 스탯을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스테락 대신 쓸만한 템으로는 선체파괴자Hullbreaker(선체파괴자), 망자의 갑옷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 가고일 돌갑옷Gargoyle Stoneplate(가고일 돌갑옷), 란두인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이 있습니다.

아래에서 각 아이템별 특장점을 상세하게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리메이크('21. 8/25) 이후 갱플랭크는
라이엇의 의도에 맞게 치명타를 높이는 빌드를 채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리메이크 이후 갱플의 신화템으로는
트포 or 철갑궁이 많이 쓰일 것으로 보입니다.

철갑궁의 경우 '정철인(정수약탈자, 불멸의철갑궁, 무한의대검)'이라는 빌드로 가면 되는데
아래서도 말씀드리겠지만 저는 철갑궁&정수에 대해 항상 의문을 품고 있습니다.

따라서 제가 추천드리는 템트리 빌드는
기존 트포, 스테락, 화공탱크사슬검, 징수가 제일 무난하고

딜뽕을 보려면 아래처럼

Trinity Force(삼위일체)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 - (징수의 총) - Mortal Reminder(필멸자의 운명) -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

가면 됩니다.
요즘 거의 대부분의 챔피언이 정복자, 피흡, 체젠 등이 있기 때문에
스테락 전에 '처형인의 대검'을 올리고 스테락-징수 빌드로 가면 됩니다.

만약 치감이 필요 없다면
필멸자 대신에 도미닉Lord Dominik's Regards(도미닉 경의 인사)을 가주시면 됩니다.


■ 아이템 평가 (별 5개 만점 기준)

Trinity Force(삼위일체) 
갱플에게 가장 잘 맞는 신화템입니다.
트포 신화효과 변경 전에는 철갑궁&정수, 신파도 섞었지만 이제는 트포가 갑입니다.
공격력, 공격속도, 체력, 쿨감 그리고 주문검 효과와 신화급 기본지속효과에 있는 이속까지.
공수밸런스가 중요한 갱플에게 너무나도 소중한 스탯들입니다.

갱플은 카이팅이 매우 중요한 챔프기 때문에 공속과 이속이 매우 중요한데
트포는 이 모든 것을 가지고 있는 템입니다.

거기다 갱플 특성상 초중반에는 성장을 위해, 후반에는 스플릿을 위해 탑/바텀을 푸쉬하는 경우가
왕왕 발생하는데 이때 삼중 공격과 주문검을 통해 상대 포탑을 미친 속도로 철거할 수 있습니다.

상대가 탱커가 많아서 신파를 고민하시거나
정수가 싸기 때문에 철갑궁&정수를 고민하시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트포만큼 전천후적으로 갱플에게 유용한 신화템이 없습니다.
저는 상대가 무엇이고 제가 어떤 상황이든 거의 모든 판 트포를 갑니다.



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 
트포와 함께 가면 엄청난 효율을 자랑하는 아이템입니다.
공격력 50에 체력은 400이나 올려주는 것만도 감사한데
체젠과 보호막 효과로 스플릿이나 한타때
죽을 걸 살고 상대를 낚아 오히려 킬을 만들 수 있는 템입니다.

갱플은 공수밸런스가 중요하다고 누차 말씀드렸는데
이 아이템은 그런 갱플에게 너무나도 중요한 코어템입니다.



(징수의 총) 
원피스 해군에 3대장이 있다면 갱플에게도 3대장급의 아이템이 있습니다.
저는 이 템들을 갱플 3신기라고 지칭하겠습니다.

그게 바로 앞서 설명한 트포, 스테락과 이 징수의 총입니다.
갱플을 하다보면 궁을 썼을 때 딸피인 적을 놓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합니다.
징수의 총은 그런 일은 없애줍니다.
상대 체력이 5%가 되는 순간 쾅하고 터져버리는 모습을 보면 희열을 느끼실 겁니다.

또한 이 템을 가면 한타 대치상황에서 화약통을 통한 스킬콤보로
상대 딜러들이 순식간에 죽거나 전장이탈하는 상황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탱커도 아파합니다)

거기다 스플릿이나 암살상황에서 상대 챔피언과 1:1로 조우했을 때
폭발적인 파괴력으로 1:1을 이길 수 있게 도와줍니다.

즐겜모드로 극딜만 올릴 때도 반드시 사야하는 템입니다.
여러모로 안 갈 이유가 없는 템입니다.



(신성한 파괴자) 
공격력 40, 체력 400, 쿨감 20의 준수한 스텟에 상대 체력에 비례한 데미지를 주는 주문검 효과,
그리고 갱플 스킬 위력을 높여 탱커조차 녹일 수 있게 해주는 신화급 기본 지속 효과(방마관 5%씩 증가)까지.

스텟만 보면 상황에 따라 (상대가 탱커가 많을 때라든지) 트포 대신 갈 만한 템입니다.
하지만 신파의 주문검 효과는 화약통에 적용이 안되기 때문에 (버그인지 의도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화약통을 통한 딜교에는 트포보다 오히려 딜이 안나옵니다.

또 공속도 느려서 트포를 가다가 이 템을 가면 답답함을 느낄 것입니다.
(저같은 경우는 답답함을 없애고자 치감템으로 필멸자의 운명Mortal Reminder(필멸자의 운명)을 갑니다.)

화약통에도 신파의 주문검 효과가 적용된다면 신화템으로 고려해볼만하나
현재 상황으로선 트포의 다재다능함에 밀린다고 생각합니다.



(불멸의 철갑궁) ★☆
철갑궁&정수 빌드의 핵심으로
정수Essence Reaver(정수 약탈자)와 짝을 이루는 아이템입니다.
철갑궁&정수 빌드도 매우 세고 빨리 뽑을 수 있는 좋은 트리입니다.
하지만 안정성면에서는 트포나 신파보다 많이 떨어진다고 생각합니다.

아무리 보호막 효과가 있어도 기본 체력이 낮기 때문에 보호막 효과가 미미합니다.
또한 갱플은 생명력흡수효과로 이득을 보기 쉽지 않습니다.
(생명력흡수효과는 평타와 Q로만 발동하는데 화약통 딜교가 주를 이루는 갱플은..글쎄요..)

따라서 신화템으로는 철갑궁보단 트포를 추천드립니다.
(트포가 싫으시면 신파라도...)

11.17 패치('21. 8/25) 이후 철갑궁+정수약탈자+무한의대검 빌드도 좋습니다.
다만 이경우 스테락의 안정성과 트포의 이속증가효과를 버려야 하기 때문에...

저는 리메이크 후에도 트포를 갑니다.



Essence Reaver(정수 약탈자) ★☆
앞서 언급한 철갑궁&정수 빌드의 정수입니다.
이 아이템의 장점은 2,800원의 값싼 가격으로 라인전에서의 우위를 빠르게 점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 부분은 숙련자라면 충분히 유용한 장점으로 작용할지 모르나
아직 갱플이 익숙하지 않으신 분이라면 순간의 실수로 딜교를 실패해
귀환을 해야하거나 데스를 기록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누차 말씀드리지만 제 공략의 핵심이자 갱플의 핵심인 안정성과 공수밸런스 측면에서는
고티어나 숙련자를 제외하고는 맞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별 3개를 줬습니다.



Muramana(무라마나) ★☆
상대 탑이 쉔같은, 솔킬 당할 염려도 없고 무난히 파밍이 가능한 상대를 만나면
종종 채용하는 템입니다.

무라마나가 뜨면 딜이 순식간에 폭등합니다.
또한 무라마나의 효과인 경탄은 궁에도 적용되기 때문에 궁 데미지를 비약적으로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처형인의 대검Executioner's Calling(처형인의 대검)이나 필멸자의 운명Mortal Reminder(필멸자의 운명) 또는 화공 펑크 사슬검(화공 펑크 사슬검) 같은 AD 치감템을 갔을 경우
궁에 맞은 적에게 치감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경탄 효과는 내 스킬의 AD/AP 속성에 상관없이 물리피해를 주기 때문에 AD 치감템의 치감효과가 묻습니다.)

상대 탑과 정글이 위협적이지 않고 팀조합이 갱플의 무난한 성장이 가능하다면
한번씩 써볼만한 아이템입니다.
(딜뽕 확실히 오집니다.)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
앞서 언급한 3신기(트포, 스테락, 징수) 외에
제가 가장 좋아하는 아이템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별 5개를 주고 싶은 템입니다.

상대가 올 AD인 경우, 또는 상대 AP가 엄청 망했을 때만 빼고
거의 항상 매번 반드시 가는 템입니다.

일단 수비적인 부분의 스텟이 너무 좋습니다.
체력 450에 마저 40, 쿨감 10, 체젠 100%

거기다 무한한 활력이라는 사기급 효과까지...
(※ 무한한 활력 : 자신이 받는 모든 체력 회복 및 보호막 효과가 25% 증가합니다.)

이 효과는 기본적인 체력 마방 등 스텟에 더해
피흡이나 치유를 통한 체력회복 효과 증폭은 물론
스테락으로 인한 체젠과 보호막, 귤(W) 먹었을 때 피가 차는 양 등
다방면에서 체력 회복을 대폭 상승시켜 갱플의 생존성을 높여줍니다.

트포와 징수 스테락 3코어가 뜬 시점에
4코어로 가기 적합합니다.

앞에 3코어가 뜬 시점에 이미 딜은 충분하기 때문입니다.
안 가보신 분들은 꼭 가보세요. (상대 AP 2명 이상이면 아주 더 환상적입니다.)



(독사의 송곳니) ★☆
이 템은 스테락 대신 2,3코어에 넣거나 4코어로 올려볼 법한 아이템입니다.
공격력과 물관에 보호막 파괴자라는 사기급 효과까지 있는 템입니다.

상대가 쉔, 사이온 등 자체 보호막이 있는 챔프거나
제이스(월식), 베인(철갑궁), 다리우스(스테락) 등 아이템을 통해 보호막을 얻는 챔프거나
룰루, 잔나 같이 보호막을 주는 챔프가 많을때 가주면 아주 좋습니다.

궁과 화약통 모두 보호막 파괴자가 발동하기 때문에 멀리서 궁으로 지원하거나
한타 대치 상황에서 궁이나 화약통으로 때릴 때 매우 유용합니다.

한가지 주의할 점은 체력이나 방어/마저 등 수비적은 스텟이 없기 때문에
생존에 자신이 없으시다면 스테락 대신 2,3코어에 가지 마시고
4코어로 가시길 추천합니다.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 ★☆ + 
딜을 올릴 때 갱플과 엄청 잘 맞는 템입니다.

무한의대검 하나만 올려도 딜은 비약적으로 세지지만 (치명타 터질경우 더더욱)
기왕 무한의 대검을 올린거 치명타확률 60% 이상을 맞추는게 딜 효율을 극대화시키기 좋습니다.

치명타율 60% 이상의 딜 갱플을 하실 땐
방템으로 스테락 하나만 가줍시다!

이경우 아이템은 Trinity Force(삼위일체)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징수의 총)Lord Dominik's Regards(도미닉 경의 인사)Infinity Edge(무한의 대검) 이런 식으로 가면 됩니다.
딜뽕맛 느껴보자구요~!

리메이크 이후 4~5코어로 반드시 가야하는 템이 되었습니다.



Guardian Angel(수호 천사) 
예전에는 룬으로 초시계를 들어 나중에 수호천사(가엔)로 올리는 경우가 종종 있었습니다.
하지만 사망 후 부활하는 동안 우리팀이 다 죽어있으면 부활의 의미도 없습니다.
또, 1:1 스플릿 구도에서도 죽다 살아나는 동안 상대는 스킬이 다시 돌거나 cs를 통해 피회복을 한 상태라
어차피 또 죽습니다.

따라서 이 템보다는 스테락, 망자의 갑옷, 가고일, 란두인 같은 템을 가는게 훨씬 이득이라고 생각합니다.



(죽음의 무도) 
예전에는 종종 갔었는데....이젠 안 갑니다.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 
상대 잭스나 베인 있다고...쓰지 마세요.
갱플은 탱커가 아닙니다.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 ★☆
상대가 잭스, 베인 등 공속을 바탕으로 한 평타 기반의 챔프가 많다면, 혹은 잘 컸다면
사용하기 좋습니다.

슬로우 효과까지 있어서 추노나 도주에도 좋고
한타때에도 매우 유용합니다.

멀리서 화약통 맞추고 뛰어가서 란두인으로 슬로우 걸면 상대는 그냥 서있듯이 죽어야해요.



Warmog's Armor(워모그의 갑옷) 
사지 마세요.



(대자연의 힘) 
이송 증가에 마저, 체력까지 낫배드한 아이템입니다.
하지만 말 그대로 낫베드이기 때문에 굳이? 갈필요 없습니다.
이속은 화약통과 패시브, 트포에 있는 신화급 지속 효과로 올리면 되고
마저는 정령의 형상을 가면 됩니다.



Gargoyle Stoneplate(가고일 돌갑옷) ★☆
이 템을 쓸 경우 후반 구도에 접어들었을 때 4,5코어로 가면 됩니다.

이제 이 템은 탱키하게 가기 위해서 왕왕 가는 템으로,
팀에 탱커가 없어 갱플이 앞에서 몸빵 역할을 어느정도 수행해야 할 때 가면 좋습니다.

방어적인 스텟도 매우 우수한데 방어막까지 있어 생존성을 극대화 시켜줍니다.
한타 때 상대 주요 스킬을 다 맞고도 귤(W)과 가고일 보호막을 통해 당당하게 살아가는 모습으로
상대를 당황시켜 줍시다.



Maw of Malmortius(맬모셔스의 아귀) 
맞라이너도 AP고 상대 AP가 3명 이상이라면
스테락 대신 멜모셔스를 가는게 좋습니다.
쿨감까지 있어 화약통 쿨을 돌리는 것이 더 유리해집니다.

※ 멜모셔스의 쉴드는 스테락과 중복이 안되니 스테락과 멜모셔스 둘 다 가면 안됩니다.



The Bloodthirster(피바라기) 
철갑궁에서의 설명과 마찬가지로 피흡이 좋은 챔프가 아니라 안 갑니다.



(세릴다의 원한) ★☆
딜에 치중하는 상황이라면 가도 좋습니다
그런데 슬로우 효과때문에 가는거라면
E하고 R에 슬로우가 있기 때문에 굳이..?



Titanic Hydra(거대한 히드라)Ravenous Hydra(굶주린 히드라) ★☆
히드라류 템은 갱플에게 나쁘지 않은 템입니다.
일단 평타와 Q, E에 히드라 데미지가 들어가기 때문입니다.
굶주린 히드라는 R에도 적용되니 쓸만 합니다.
돈의 여유가 많고 딜보단 딜탱 생각한다면 가볼만 합니다.



(나보리 신속검) ★☆
비싸서 그렇지 이 템이 뜨면 갱플의 스타일리쉬함을 대폭 강화할 수 있습니다.
기본 공격이 치명타로 적용하면 Q,W,E 스킬의 쿨이 20% 감소하는 템입니다.
평타와 Q와 E로 치명타를 터트릴 상황이 많기 때문에
치명타가 터졌을 경우 쿨이 긴 W와 E(화약통 3개 기준)의 쿨을 빨리 돌려
여러 상황에서 유용하게 스킬을 쓸 수 있습니다.
스테락 갈 필요가 없는 상황(너무 흥한 상황)에서는 트포, 징수, 나보리 들어서 딜을 극대화 시켜도 좋습니다.
(하이리스크 하이리턴)
무난하게 잘 성장한 상황에서 구입하려면 4코어에 사는게 안전합니다.



Lord Dominik's Regards(도미닉 경의 인사) ★☆
상대 탱커가 너무 잘크고
우리팀에서 상대 탱커를 뚫을 사람이 나밖에 없으면
(아니면 우리편 딜러가 못 컸으면)
4코어로 이 템을 가서 상대 탱커를 후두룩 촵촵 혼내주세요!

리메이크 이후 가치가 더 올랐습니다.
트포+스테락+징수 이후 치명타 템으로는 '필멸자, 무한의대검, 도미닉' 중 2개를 가시면 됩니다.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 
전시즌만 해도 거의 무조건 가는 템이었는데(특히 방관트리에서)
이번 시즌에는 가서 나쁠 건 없지만 굳이 안가도 되는
그냥 그런 템이 되었습니다.



(은빛 여명)Mercurial Scimitar(헤르메스의 시미터)Quicksilver Sash(수은 장식띠) 
W라는 사기스킬이 있기 때문에 수은류 아이템은 가지 않습니다.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Wit's End(마법사의 최후)Rapid Firecannon(고속 연사포)Nashor's Tooth(내셔의 이빨)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Phantom Dancer(유령 무희) 
평타류 아이템은 가지 않습니다.



Hullbreaker(선체파괴자) 
이거 진짜 꿀템입니다!
점화들어도 텔들어도 너무 잘 어울리는 아이템입니다.
안그래도 트포 나온 갱플의 타워 철거속도는 엄청 빠른데
이 템나오면 순식간에 고속도로 낼 수 있습니다.
상대에 피오라, 잭스 같은 스플릿 챔 있을 때도 맞라인 서기 좋습니다.
강추강추!!



Mortal Reminder(필멸자의 운명) ☆  + 
요즘 나오는 챔피언들이 죄다 정복자 또는 피흡 또는 체젠이 있기 때문에
치감템이 필수인 시대가 되었습니다.

기존에는 필멸자가 아닌, 유틸성과 안정성을 높여주는 화공탱크 사슬검(화공 펑크 사슬검)을 썼는데
리메이크 이후 치명타의 효율이 높아진 상황에서는
화공탱크 사슬검이 아닌 필멸자의 운명을 올리는게 훨씬 효율이 좋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이렐리아
갱플로 이렐을 이길 수는 있습니다. 단, 이기려면 매우 까다로운 조건이 붙게 됩니다.

그것은...
갱플은 라인전에서 단 한번도 실수를 하면 안됩니다.
(이렐은 실수해도 됩니다.)

만약에 이렐 3~4스택 상황에서 이렐의 E를 맞았다?
최소 플 빠지거나 죽습니다...

이렐을 이기려면 1렙때 앞으로 나가서 부패물약+평타+Q 딜교를 해
서로 피를 빼놓아야 합니다.

앞무빙을 안하면 이렐이 근거리 3마리 Q로 먹고
바로 갱플에에게 Q로 진입해 풀스택이 되기 때문에
매우 아프기 때문입니다.

1렙 단순 맞다이는 갱플이 이렐보다 세기 때문에 (착취Q를 활용한 카이팅 필수)
앞무빙을 해서 피를 빼놓는 것입니다.

잘하는(또는 생각 있는) 이렐은 1렙때 사릴텐데요 그럼 라인 밀고
와드박고 (정글 위치까지 찾으면 매우 이득) 팀에 도움을 준 후
라인을 당겨서 중간중간 착취Q와 화약통으로 딜교하고 파밍합니다.

스트레스 받기 싫으신 분은 그냥 이렐 벤하세요!
제이스
이 친구도 이렐처럼 짜증나는 챔프입니다.

어찌어찌 3킬을 따도 제이스 풀콤보에 갱플은 피가 너덜너덜해지고
딜교도 딱히 이득을 못 봅니다.

거기다 잘 하는 제이스는 갱플 화약통도 너무 손 쉽게 깨기 때문에...

일단 제이스도 1렙때 Q로 딜교를 해놔야합니다.
제이스가 거리를 안주면 그냥 미니언 먹으면서 착취Q 쌓으세요.

그리고 패시브 평타가 돌기 바로 직전 앞무빙을 해서
제이스한테 착취Q를 날리려고 하면 제이스가 해머폼Q로 들어올 거에요.

그럼 바로 패시브 평타 때리고 뒤로 빠져줍니다.

이런 식으로 딜교해서 제이스 피를 빼놔야 라인전이 편해집니다.

제이스를 상대가 픽하면 닷지하거나
마음 단단히 먹고 게임에 들어가세요.
럼블
럼블도 너무 힘든 하드카운터입니다.

하지만 정글 갱을 받거나 1~2렙 구간 딜교 잘 해놓았다면
킬을 노려볼만하고 2킬 정도 딴 이후는 라인전 할 만합니다.

하지만 그러기 쉽지도 않고 무난히 시간이 흐르면
갱플의 눈에는 지옥도가 펼쳐집니다.

궁도 준글로벌 궁에 쿨도 비상식적으로 짧아 갱플보다 한타 기여도가 좋습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잭스
잭스는 2~3킬을 줘도 3코어 전까진 손쉽게 이길 수 있습니다.
후반에도(13렙 이후) 동렙/동템 이라면 갱플이 잭스를 영혼까지 팰 수 있습니다.

갱플은 잭스와 피오라처럼 돌진기가 1회인 근접 챔프를 상대하기가 은근 쉽습니다.

항상 발 아래 화약통을 한개 깔아두고 상대가 진입하는 타이밍에 맞춰
화약통을 Q나 평타로 터트리고 거리 유지하면서 Q나 평타치면
딜교 우위를 가질 수 있습니다.

상대 CC에 맞았다면 귤로 풀어서 농락해주십시다.
나서스
쉬워요.

나서스는 갱플의 화약통과 Q, 패시브 평타 견제로 스택 쌓는 것도 쉽지 않습니다.
CS먹는 것도 쉽지 않습니다.

이런 성장 차이를 바탕으로 갱플은 중반 무렵까지 나서스를 만날 때마다 혼낼 수 있습니다.

후반가서 나서스가 스텍 많이 쌓고 신파에 탱템 둘둘 말았을 떈
거리조절 한번 잘못하면 죽을 수 있으니 조심하세요!
뽀삐
나서스에 이어서 말씀드리자면
갱플은 갱호응이 뛰어나지 않은 탱커 상대로 준수한 라인전 성능을 보여줍니다.
(갱호응이 뛰어난 탱커를 예를 들자면
말파는 슬로우와 에어본, 마오카이는 속박2개와 넉백이 있죠)

예컨대, 나서스는 w로, 뽀삐는 벽궁으로 갱호응을 하는데 모두 귤로 풀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단 말파이트나 오른, 사이온처럼 에어본을 동반한 다채로운 CC기로 무장한 탱커상대로는
거리조절에 유의하세요. (갱압박까지 받는다면 힘든 라인전 구도가 될 수도..)

뽀삐는 그냥 화약통과 착취Q로 계속 견제하고 뽀삐가 Q나 평타치러 가까이오면
패시브 평타나 화약통 맞추고 뒤로 빠지면서 카이팅해주면 됩니다.
챔피언별 상대법은 꾸준히 업로드 하겠습니다.
찾으시는 챔피언이 있으시다면
Ctrl + F를 누르신 후 챔피언 이름을 검색하시면 편리합니다.
감사합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갱플은 무난히 성장해도 엄청난 폭발력을 자랑하는 챔피언이기 때문에

너무 압박감이나 조바심을 갖지 마시고 플레이하시면 분명 좋은 결과를 얻으실 것입니다.


아래 영상은 제가 만든 조잡한 영상이지만

갱플의 라인전, 스킬활용, 운영법 등 여러 꿀팁이 있어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초반 운영법

착취Q와 패시브 평타를 최대한 활용해서 1~2렙 구간 상대를 압박해서

경험치 손실을 주거나 피를 뺴놓습니다.


그러면 3렙구간에 다이브 각도 나오기 때문에 정글 불러서 다이브 킬을 노려볼 만합니다.


라인전에서의 핵심은 지속적인 착취Q와 화약통 견제입니다.

그리고 화약통 견제를 하면서도 항상 내 발아래 또는 도주경로에 화약통 1개를 깔아놓는 습관을 가집시다.

품안에 화약통 1개도 예비용으로 챙겨두세요.

 

중반 운영법

13레벨 전의 갱플은 화약통을 맞추기 약간 어렵기 때문에

안전한 위치에서 스플릿을 하며 레벨링을 합니다.


탑이나 바텀에서 스플릿 도중 한타가 일어나면 궁이나 텔로 지원해줍니다.

단 이미 우리가 불리하게 시작한 한타라서 가도 이득을 못본다면 가지 말고 스플릿을 더 해줍니다.

(포탑 철거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스플릿 상황에서 상대 챔피언 중에 갱플을 막을만한게 없다면 텔이나 궁이 있을때 지속적으로

스플릿을 해 상대에겐 압박을, 갱플과 아군에겐 성장시간을 만들어 줍니다.

 

후반 운영법

13레벨 이후가 될텐데요.

이때는 화약통 쿨도 매우 줄고 앞으로 무빙하며 E-Q-E 등으로

추노나 이니쉬를 열기 쉬워집니다.


각이 보이면 바로 궁이나 화약통으로 이니쉬를 열어주세요.

 

팀파이트시 역할

템을 어떻게 갔느냐, 우리팀에 탱커가 있느냐에 따라 다릅니다.


1. 템이 공수밸런스가 좋고 우리팀에 탱커가 있다

- 아군 진형 중간이나 사이드에서 화약통을 깔고 각을 계속 봅니다.

- 상대 딜러에게 딜을 할 거리가 되면 딜러를 노려 없애주고 그게 아니라면 아군 딜러를 지키며 싸웁니다.


2. 템이 극공탬이고 우리팀에 탱커가 있다. 

- 원딜보다 조금 앞의 포지션을 잡거나 사이드 시아 없는 곳에서 화약통으로 각을 봅니다.

- 상대팀이 이니쉬가 뛰어나지 않다면 우리팀 탱커 뒤에서 화약통으로 꾸준한 딜교를 노립니다.


3. 템이 탱키하고 우리팀에 탱커가 없다.

- 탱커 역할을 수행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 다만 순수탱커가 아니기 때문에 무리하게 앞포지션을 잡기 보단

  '맞아도, 물려도 산다'라는 마인드로 앞에서 딜교각 보시면 됩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향후 지속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각 챔피언별 난이도는 별 5단계로 체크했습니다.


모든 챔피언 상대로 주룬은 착취GraspOfTheUndying(착취의 손아귀)와 철거Demolish(철거) 고정입니다.



Garen(가렌)가렌 ★☆

BonePlating(뼈 방패)Overgrowth(과잉성장) / MagicalFootwear(마법의 신발)BiscuitDelivery(비스킷 배달) or TasteOfBlood(피의 맛)UltimateHunter(궁극의 사냥꾼) or ManaflowBand(마나순환 팔찌)Transcendence(깨달음) / OFFENSE(공격)FLEX(유연)DEFENSE(방어)

룬은 위와 같이 듭니다.


템은 Ninja Tabi(판금 장화)Trinity Force(삼위일체)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을 올립니다.

부룬은 여러 종류가 있는데, 무엇을 들어도 됩니다만

하나씩 설명을 하자면

 - 마법의신발&비스킷 : 라인전에서의 이득 극대화

 - 피의맛&궁극의사냥꾼 : 라인유지력 및 타라인 지원 극대화

 - 마순팔&깨달음 : 착취Q로 인한 이득 및 라인유지력 극대화

위와 같습니다.


발아래 화약통 하나 깔아두면 가렌이 Q 쓰고 달려와도 맞는거 말고 할 게 없습니다.

착취 쿨이 돌 때마다 착취Q로 가렌의 신경을 건드리다가

화나서 들어오는 가렌은 화약통으로 혼내줍니다.


단, 점화든 가렌의 6렙 풀콤보(점화와 점멸까지 다쓰는)로 솔킬을 따일 수 있으니

이것만 조심하면 됩니다.



Gragas(그라가스)그라가스 ★★

SecondWind(재생의 바람)Overgrowth(과잉성장) / PresenceOfMind(침착)LegendBloodline(전설: 핏빛 길) or ManaflowBand(마나순환 팔찌)Transcendence(깨달음) / OFFENSE(공격)FLEX(유연)DEFENSE(방어)

룬은 위와 같이 듭니다.


템은 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신성한 파괴자)Executioner's Calling(처형인의 대검)을 올립니다.

부룬의 경우 공통점은 라인유지력을 최대한 올린다는 것입니다.

어차피 그라가스가 작정하고 사리면 솔킬 따기도 힘들 뿐더러

시간이 갈수록 갱플은 갱압박을 받기 때문에

신발을 빨리 올리는 것이 좋다고 판단, 마법의신발은 들지 않습니다.


그라가스의 Q는 피하면 Best지만 못피해도 어쩔 수 없습니다.

조심해야할 것은 그라가스 E를 맞지 않는 것입니다.


그라가스의 E는 우리 미니언 뒤에 있으면 맞지 않습니다.

(그라가스 E는 미니언 통과 못함)


따라서 우리 미니언 뒤에서 화약통과 착취Q로 그라가스 기분을 상하게 만들어줍시다!


또, 그라가스처럼 갱호응이 좋은 챔프상대로는 와드를 꾸준히 박아주는 습관을 들이는게 좋습니다.


백문이 불여일견, 영상을 준비했습니다. 보시면 도움이 많이 될 것입니다!




Gwen(그웬)그웬 ★

BonePlating(뼈 방패)Overgrowth(과잉성장) / BiscuitDelivery(비스킷 배달)TimeWarpTonic(시간 왜곡 물약) / OFFENSE(공격)FLEX(유연)DEFENSE(방어)

룬은 위와 같이 듭니다.


템은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Executioner's Calling(처형인의 대검)Trinity Force(삼위일체)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을 올립니다.

이 챔프는 진짜 매우 빡셉니다.

AP이렐 또는 루시안 같은 느낌이랄까....

매우 힘든 라인전 양상이 이어지니

차라리 점화들고 저렙구간에서 킬각을 노리는게 좋을 수 있습니다.


그웬은 평타로 q스택을 쌓고 e로 전진해 q를 긁거나

e로 전진해 평타평타평타평타 e 평타평타 q 등 아주 이기적인 딜교를 거는 나쁜 챔프입니다.

6렙 vs 6렙 때 풀피인 상태에서 그웬 풀콤보를 맞고 솔킬 당하는 상황도 생깁니다.


1렙에는 그웬이 e로 미친듯이 들어와 패기 때문에

그웬이 e로 들어올때 부패물약 먹고 패시브 평타와 Q를 갈기고 각이 보이면 그다음 착취Q까지 갈겨서

피를 뺴놓습니다.


2렙을 먼저 주는 것은 어쩔 수 없으니 갱플이 2렙을 찍은 후

2렙 vs 2렙 구도가 되면 화약통을 잘 맞추도록 합니다.


2렙때 그웬은 보통 Q를 찍기 때문에 화약통을 피할 스킬이 E밖에 없습니다.

1렙때 조금이라도 빼놓은 피에 2렙때 화약통을 2번 맞췄다?

그럼 플-패시브평타-점화-Q로 솔킬 낼 수 있습니다.


단 이렇게 킬을 따도 그웬의 스킬매커니즘이 사기라서...템이 더 잘나오지 않는 한 이기기 힘드니

무리말고 파밍하면서 착취Q만 날리는 식으로 라인전을 버팁니다. (우리정글이 오지 않는 한)


트포와 처형인의 대검이 나오고 그웬이 피가 반피거나 W가 빠진상태라면 솔킬 낼 수 있으니

그때를 위해 참아봅시다!



Gnar(나르)나르 ★★☆☆

BonePlating(뼈 방패)Overgrowth(과잉성장) / MagicalFootwear(마법의 신발)BiscuitDelivery(비스킷 배달) or ManaflowBand(마나순환 팔찌)Transcendence(깨달음) / OFFENSE(공격)FLEX(유연)DEFENSE(방어)

룬은 위와 같이 듭니다.


템은 Ninja Tabi(판금 장화)Trinity Force(삼위일체)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을 올립니다.

날먹챔 최강자였던 나르지만 요새 잘 안나오네요.

나르는 초반 저렙구간에 딜교 빡세게 하는게 중요합니다.


안그러면 나르 6렙 때 나르 풀콤보 맞고 빈사 or 사망할 수 있습니다.


1~5렙 구간 : 갱플 유리

6~12렙 구간 : 나르 유리

13렙 이후 : 갱플 유리


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1렙부터 앞포지션 잡고 부패물약 먹고 부쉬 이용해서 평타와 Q를 우겨 넣습니다.


그럼 선2렙을 찍게 되고 라인을 밀게 되는데 이 구도가 갱플에겐 Best인 상황입니다.


타워에서 받아먹는 나르를 착취Q와 화약통으로 괴롭히다가

나르 분노가 80이하고 1/3인 상태에서 화약통을 맞췄다면

과감히 플-패시브평타-Q로 죽여줍시다.



Nasus(나서스)나서스 ★☆

BonePlating(뼈 방패)Overgrowth(과잉성장) / MagicalFootwear(마법의 신발)BiscuitDelivery(비스킷 배달) or ManaflowBand(마나순환 팔찌)Transcendence(깨달음) / OFFENSE(공격)FLEX(유연)DEFENSE(방어)

룬은 위와 같이 듭니다.


템은 Ninja Tabi(판금 장화)Executioner's Calling(처형인의 대검)(신성한 파괴자)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을 올립니다.

후반에 나서스가 아무리 강하더라도 갱플 역시 강하니 쫄지 않습니다.

더욱이 초반 저렙구간에서 갱플이 월등히 강하기 때문에


나서스가 스택을 쌓으려 할때마다 화약통과 착취Q로 미니언 칠 엄두도 못내게 해줍시다.


초반 나서스는 포탑에서 받아먹는 상황이 많이 연출될텐데요

이때 피를 많이 빼놓고 정글을 불러서 한두번 킬을 따내면 나서스는 계속 말립니다.


나서스의 유일한 갱호응 수단인 쇠약(W)는 귤(W)로 풀어버리면 그만입니다!

나서스처럼 탱탱하게 가는 챔피언 상대로는 신파가는 것도 좋습니다.


1렙부터 부패물약먹고 앞무빙하면서 혼내주는걸 잊지 맙시다!



Nocturne(녹턴)녹턴 ★☆☆
BonePlating(뼈 방패)Overgrowth(과잉성장) / BiscuitDelivery(비스킷 배달)TimeWarpTonic(시간 왜곡 물약) / OFFENSE(공격)FLEX(유연)DEFENSE(방어)
룬은 위와 같이 듭니다.

템은 Ninja Tabi(판금 장화)Trinity Force(삼위일체)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을 올립니다.

녹턴도 라인전 날먹챔이었는데
패시브의 미니언대상 피해량 및 체력회복량이 50% 감소했기 때문에
잘 안나올 것으로 추정됩니다.

일단 녹턴 같은 경우는 준수한 라인 유지력으로 타라인 또는 정글에 영향력을 높이는 스타일입니다.
그리고 저렙구간에 녹턴이 Q를 맞추고 딜교하면 그 딜교는 녹턴이 우위에 설 것이기 때문에..

일단 녹턴 Q를 피하도록 노력해야합니다.
(보통 녹턴은 침착을 들기 때문에 스킬만 몇번 피해줘도 녹턴의 마나는 동이 나죠)

그리고 화약통은 항상 내 발아래 깔아두고
녹턴이 진입하면 화약통 터트리고 녹턴에 패시브 평타 후 뒤로 빼면됩니다.
공포에 걸리면 바로 귤을 먹고 착취Q까지 날려서 딜교를 손해보지 않도록 합니다.

녹턴 궁은 갱플이 귤로 풀 수 있습니다. (시야가 열립니다)
따라서 녹턴이 궁텔로 타라인 지원할때
귤을 먹고 정확한 위치를 본 후 궁으로 지원, 탑라인을 쭉쭉 미는 플레이도 가능합니다.

타라인 관여는 갱플도 좋기 때문에 급한 마음 먹지 말고 라인전에 임해주세요!


Nidalee(니달리)니달리 
BonePlating(뼈 방패)Overgrowth(과잉성장) / BiscuitDelivery(비스킷 배달)TimeWarpTonic(시간 왜곡 물약) / OFFENSE(공격)FLEX(유연)DEFENSE(방어)
룬은 위와 같이 듭니다.

템은 Ninja Tabi(판금 장화)Trinity Force(삼위일체)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을 올립니다.

탑에 잘 나타나지는 않지만 탑에 나타난다면 힘든 라인전이 될 것입니다.
(제이스, 루시안 상대하는 느낌이랄까)

따라서 점화들고 초반부터 킬각을 노리는 플레이를 하는게 낫습니다.

1렙때 착취Q로 약간의 딜교환만 해놓습니다. (너무 맞아서 손해보지 않는 선에서)
니달리가 먼저 부쉬를 먹어 경험치조차 먹기 힘들다면 과감히 뒤로 빠져서 포기하세요.

2렙을 찍은 후에는 화약통을 맞추냐 못맞추냐가 관건입니다.

화약통을 맞추면 착취Q까지 써서 피를 빼놓고
니달리가 반피 이하일 때 화약통을 맞추면 과감하게 점멸로 진입해
패시브 평타와 Q, 점화까지 박으면 솔킬 획득 가능합니다.

이후 점화 쿨 돌때마다 솔킬각을 노려봅시다!


Neeko(니코)니코 
BonePlating(뼈 방패)Overgrowth(과잉성장) / BiscuitDelivery(비스킷 배달)TimeWarpTonic(시간 왜곡 물약) / OFFENSE(공격)FLEX(유연)DEFENSE(방어)
룬은 위와 같이 듭니다.

템은 Ninja Tabi(판금 장화)Trinity Force(삼위일체)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을 올립니다.

니코도 탑에 요새 잘 안나오긴하지만...
힘듭니다.

이친구도 매우 힘들지만 위에 니달리 설명썼듯이
2렙부터 화약통 딜교를 야무지게 해서

점화들고 킬각을 노려봅시다!

한가지 주의할 것은 니코 분신에 점화며 스킬을 박지 않는 것입니다!


Darius(다리우스)다리우스 ★★
BonePlating(뼈 방패)Overgrowth(과잉성장) / BiscuitDelivery(비스킷 배달)TimeWarpTonic(시간 왜곡 물약) or NimbusCloak(빛의 망토)Scorch(주문 작열) / OFFENSE(공격)FLEX(유연)DEFENSE(방어)
룬은 위와 같이 듭니다.

템은 Ninja Tabi(판금 장화)Trinity Force(삼위일체)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을 올립니다.

다리우스는 보통 텔을 안들고 유체화를 들기 때문에
갱플도 이에 맞춰 점화를 들어 줍니다.

점화들면 다리우스 포획(E)을 맞아도 잘 싸우면 이깁니다!

다리우스 상대법은
포획(E)에 끌리지 않는 선에서 지속적인 착취 Q 견제, 그리고 발아래 화약통
입니다.

이거면 끝나는거라...어렵지 않습니다. (동실력 기준)

다리가 맞다가 화나서 유체화 키고 들어올 때가 있을 겁니다. (혹은 정글이 왔거나)
이때는 겁먹지 말고 발아래 깔아둔 화약통으로 딜교하고 빠지면 됩니다.
그래도 계속 따라온다면 화약통을 발아래 또 깔고 Q와 평타를 때리다
다시 화약통을 터트리며 점화를 묻히면
갱플이 이깁니다!

다리우스 유체화라도 빠지면 점화 있을때 정글불러서 킬 냠냠하세요!


Ryze(라이즈)라이즈 

SecondWind(재생의 바람)Overgrowth(과잉성장) / NimbusCloak(빛의 망토)Scorch(주문 작열)(점화일 때) or BiscuitDelivery(비스킷 배달)TimeWarpTonic(시간 왜곡 물약)(텔일 때) / OFFENSE(공격)FLEX(유연)DEFENSE(방어)
룬은 위와 같이 듭니다.

템은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Trinity Force(삼위일체)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을 올립니다.

라이즈도 힘든 상대 중 하나입니다.
(쉬운 상대가 별로 없어요)

라이즈가 약한 타이밍은 첫 귀환전, 그리고 여눈 스택 쌓이기 전입니다.

갱플이 점화를 든 경우
1~2렙에 딜교를 잘 해놓는 것이 중요합니다.
(나 때렸어? 라이즈 너도 맞아! 하는 마인드)
이후 라이즈가 반피 이하일 때 화약통 맞추면 플래쉬, 패시브평타, Q, 점화로 마무리 합시다.

갱플이 텔을 든 경우
그냥 CS를 받아먹는다는 느낌으로 게임하시면 됩니다.
단, 위에서 말씀드린 라이즈가 약한 타이밍에는 조금더 딜교 빡세게 해놓고
상대에게 갱압박 or 솔킬 압박 주는 것이 좋습니다.

스펠의 경우 더 말씀드리자면
라이즈가 작정하고 사리면서 거리 안주고 파밍만하면서 성장하는 스타일이면
점화를 들어봤자 무용지물이 됩니다.

거기다 라이즈는 텔과 궁으로 빠른 이동이 가능하므로
라이즈 상대로는 텔이 더 범용성이 높아 보입니다.

힘든 상대지만 겁먹지 말고 하면 볕뜰날이 올 겁니다!


Renekton(레넥톤)레넥톤 ★★
BonePlating(뼈 방패)Revitalize(소생) / BiscuitDelivery(비스킷 배달)TimeWarpTonic(시간 왜곡 물약) / OFFENSE(공격)FLEX(유연)DEFENSE(방어)
룬은 위와 같이 듭니다.

템은 Ninja Tabi(판금 장화)Executioner's Calling(처형인의 대검)Trinity Force(삼위일체)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을 올립니다.

갱플 vs 레넥톤 구도는 6:4 정도 되는 것 같습니다.
점화를 들 경우 7:3 ~ 8:2도 가능한 것 같습니다.

라인전에서 은근 상대하기가 쉬운데,
레넥톤은 분노 30이상일 때 E로 들어와서 평-W-Q 또는 Q만 긁고 빠지는
이기적인 딜교환으로 라인전 우위를 점하는 캐릭터입니다.

하지만 갱플은 화약통과 착취Q, 귤이 있습니다.

발 아래 화약통을 깔고 레넥톤이 들어올 때 화약통을 터트려
레넥톤에게 딜과 슬로우를 선사하고 뒤로 빠집니다.
(화약통을 Q로 깼다면 패시브 평타까지 한방 때리고 빠져도 됩니다)

이때 레넥이 포기하고 빠지고, 갱플은 화약통을 평타로 깼다면
착취Q까지 편하게 날려주시면 됩니다.

또, 레넥톤이 E를 깊숙이 쓰거나 E를 두번써서 W(스턴)까지 넣었다?
바로 귤먹고 화약통 깨고 레넥톤에게 패시브평타를 날려줍시다.

이렇게 하다보면 결국 딜교에서 이기게 됩니다.

점화가 없다면 중간에 치감템을 섞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상대가 AD 비중이 높다 -> Bramble Vest(덤불 조끼)
상대가 AD, AP 할 것 없이 피흡&치유가 좋다 -> Executioner's Calling(처형인의 대검)

치감템은 위와 같이 올려주시면 됩니다.


Rengar(렝가)렝가 
BonePlating(뼈 방패)Overgrowth(과잉성장) / BiscuitDelivery(비스킷 배달)TimeWarpTonic(시간 왜곡 물약) / OFFENSE(공격)FLEX(유연)DEFENSE(방어)
룬은 위와 같이 듭니다.

템은 Ninja Tabi(판금 장화)Executioner's Calling(처형인의 대검)Trinity Force(삼위일체)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을 올립니다.

렝가 상대로는 처음 부쉬 먹기가 쉽지 않을 것입니다.
괜히 앞 부쉬에 있다가 피 다빠지거나 점멸 빠지거나 데스를 기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 포탑에서 가장 가까운 부쉬, 많아야 중간 부쉬 정도까지만 진입해봅니다.
렝가가 있다면 패시브 평타 때리고 뒤로 빠지고 도약하면 Q 날리고 빠집니다.

렝가가 없다면 렝가가 올 때까지 기다리다가 렝가가 부쉬로 들어오기 전에
Q 한방 날리고 도망가면 렝가가 도약할 겁니다. 그때 패시브 평타 날리고 뒤로 쭉 빼줍니다.

이게 1렙 딜교인데 굳이 무리하기 싫으시면 렝가가 라인에 보일 때까지 뒤쪽에 계시는 것도 안전합니다.

렝가는 라인전 킬을 토대로 상대 라이너와의 격차를 벌리고
텔과 로밍 등으로 팀 전체적인 영향력을 행사하는 챔프입니다.

따라서 그 무엇보다도 라인전에서 킬을 안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착취Q와 화약통 각 나올때만 딜교합시다!
무리하지말고 최대한 같이 성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CS 먹기가 힘들다면 경험치라도 드세요! 

상대팀이 AD 비중이 높거나 탑과 정글이 AD라면 치감템으로 Bramble Vest(덤불 조끼)도 좋습니다.

렝가가 탑에 안보인다면 무수히 많은 미아핑과 백핑을 치시고
렝가가 다른 라인에 등장했다면 궁을 쓰고 기도하신 후 탑을 쭉 미세요.
(완벽한 각이 아니면 텔로 따라가지 않는게 좋습니다.)

라인전에서 킬 안주고 렝가가 딴라인 가서 이득도 못보면
결국 갱플의 성장을 렝가가 막지 못하기 때문에
초반만 잘 버팁시다!


마치며

첫 공략이라 많이 부족한 부분이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해당 내용 피드백 주시면 최선을 다해 고민하고 수정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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