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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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오라, 결투의 대가
Fiora, The Grand Dueli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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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보려고 썼는데 너무 야무져서 공유함 볼거면 보셈

- 김치맛피즈(2021-07-08, 조회수: 13135)

내가 보려고 썼는데 너무 야무져서 공유함 볼거면 보셈
피오라, 결투의 대가
소환사 주문 순간이동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20 (+99) 2303 마나 300 (+40.0) 980
공격력 66 (+3.3) 122.1 공격 속도 0.672 (+3.2%) 1.038
5초당 체력회복 8.25 (+0.55) 17.6 5초당 마나회복 8 (+0.7) 19.9
방어력 33 (+4.7) 112.9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5.0 345 사정 거리 150.0 150.0
메인룬은 두가지로 나뉨

정밀:
Conqueror(정복자)Triumph(승전보)LastStand(최후의 저항) 고정, LegendAlacrity(전설: 민첩함)LegendTenacity(전설: 강인함)는 상황별로 들어줌

가장 무난함. 상대탑이 밑에 착취 드는 기준에 해당되지 않을 때 들어주면 됨

착취:
GraspOfTheUndying(착취의 손아귀)Demolish(철거)고정, BonePlating(뼈 방패)SecondWind(재생의 바람)  /  Revitalize(소생)Unflinching(불굴의 의지)는 상황별로 들어줌

상대탑이 Lunge(찌르기)짤 넣기 좋거나 GraspOfTheUndying(착취의 손아귀)를 드는 챔프일때 주로 들어줌
ex) Jax(잭스)Renekton(레넥톤)Gangplank(갱플랭크)Camille(카밀)



보조룬은 세가지로 나뉨

마법:
ManaflowBand(마나순환 팔찌)Transcendence(깨달음)고정
상대탑이 라인전 만만할때 들어줌. ManaflowBand(마나순환 팔찌)Transcendence(깨달음)이 중반 넘어가서 가장 좋다고 생각함

결의:
BonePlating(뼈 방패)SecondWind(재생의 바람)Revitalize(소생)Unflinching(불굴의 의지) 상황별로 들어줌
상대 탑이 BonePlating(뼈 방패)없이는 힘든 강력한 근접챔일때 들어줌 or Doran's Shield(도란의 방패) 들고 버텨야되는 상대
ex) Renekton(레넥톤)Garen(가렌)Darius(다리우스)Vayne(베인)Quinn(퀸)

영감:
TimeWarpTonic(시간 왜곡 물약) MagicalFootwear(마법의 신발)BiscuitDelivery(비스킷 배달)  상황별로 들어줌

상대탑이 초반에 딜교를 빡세게 해야하는 상대일때 들어줌(안때리면 계속 견제당하는 상성일때). Corrupting Potion(부패 물약)TimeWarpTonic(시간 왜곡 물약) 유지력+ 추가이속이 초반에 되게 좋음. MagicalFootwear(마법의 신발)는 원거리 상대로는 신발을 빨리 뽑아야 되니까 안감

ex) Malphite(말파이트)Jayce(제이스)Gnar(나르)Gangplank(갱플랭크)Kennen(케넨)


Teleport(순간이동)Flash(점멸)고정. 간혹 Darius(다리우스)Quinn(퀸)처럼 Teleport(순간이동) 안드는 애들 상대론 Ignite(점화)가는 사람들 보긴 함. 난 그래도 Teleport(순간이동)가긴 하는데 취향차이라고 생각함
치명적인 검무 (Duelist’s Dance)
피오라가 주변 적 챔피언들의 급소를 찾아냅니다. 피오라가 급소를 가격한 후, 혹은 15초가 지나면 새로운 급소가 드러납니다.

피오라가 급소를 가격하면 대상에게 최대 체력의 3%(+0.04 추가AD)만큼 고정 피해를 입히고 이동 속도가 20/30/40/50% 증가합니다. 1.75에 걸쳐 정상으로 돌아오고, 체력이 35~100만큼 회복합니다.
찌르기 (Lunge)
마나 소모: 20/25/30/35/40
재사용 대기시간: 13/11.25/9.5/7.75/6초
피오라가 한 방향으로 돌진, 근처 적 하나를 베어 70/80/90/100/110(+0.9/0.95/1.0/1.05/1.1 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적중 시 효과를 적용합니다. 이 공격은 급소와 처치 가능한 대상을 우선으로 가격합니다.

이 스킬로 적을 맞히면 재사용 대기 시간이 6.5/5.63/4.75/3.9/3초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400)
응수 (Riposte)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24/22/20/18/16초
피오라가 다음 0.75초 동안 받는 모든 공격과 이동 불가 효과를 막아낸 다음, 대상이 있는 방향으로 검을 찌릅니다.

이 공격은 처음 맞은 적 챔피언에게 110/150/190/230/270 (+0.6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2초 동안 이동 속도를 50%, 공격 속도를 25%만큼 둔화시킵니다.

피오라가 이동 불가 효과로 막아낼 경우, 응수로 둔화시키는 대신 기절시킵니다. (사정거리: 750)
대가의 검술 (Bladework)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11/10/9/8/7초
피오라는 다음 두 번의 공격에 대해 공격 속도가 50/60/70/80/90% 상승합니다. 첫 번째 공격은 치명타가 될 수 없지만, 대신 1초 동안 30%의 둔화를 적용합니다.

두 번째 공격은 100% 치명타가 되어 160/170/180/190/200%의 피해를 입힙니다.
대결투 (Grand Challeng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10/90/70초
피오라가 대상 챔피언의 급소 네 군데를 다 드러내, 최대 체력의 (4x 기본 지속 효과의 피해량)%에 해당하는 고정 피해를 입힐 수 있게 됩니다.

피오라가 8초안에 급소 네 군데를 모두 가격하거나, 한 군데라도 가격한 후 대상이 죽으면, 피오라와 주변 지역에 있는 아군의 체력이 2초동안 매초 75/110/125 (+0.6AD)씩 회복됩니다. 피오라가 공격한 급소 두 개째 부터, 하나당 치유 효과 지속이 1초씩 늘어납니다. 최대 5초 (사정거리: 5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활용팁
피오라는 특별한 스킬콤보가 있기보다는 Lunge(찌르기)하고 Bladework(대가의 검술)감각에 익숙해지는 게 중요함. 이 두 스킬 감각에 Grand Challenge(대결투)속도하고 초반 라인전 실력이 갈린다고 생각함

Grand Challenge(대결투)콤보 몇개만 밑에 적어놈


Grand Challenge(대결투)콤보 1:
Grand Challenge(대결투)사용 - 평(1타) - Bladework(대가의 검술)(2타) - Lunge(찌르기)(3타) - Bladework(대가의 검술)(4타)

Grand Challenge(대결투)콤보 2:
Grand Challenge(대결투)Riposte(응수)(1타) - Bladework(대가의 검술)(2타) - Lunge(찌르기)(3타) - Bladework(대가의 검술)(4타)

Grand Challenge(대결투)콤보 3:
Grand Challenge(대결투)사용- 평Bladework(대가의 검술)(1타) - (강철가시 채찍)(2타) - Lunge(찌르기) (3타) - Bladework(대가의 검술)(4타)


1번째 콤보는 가장 일반적인 콤보로 대다수의 상황에서 사용함
2번째 콤보는 내가 갑작스럽게 물려서 Riposte(응수)를 먼저 써야할때 사용함

3번째 콤보는 Grand Challenge(대결투)1타 때릴때 평캔을 넣을수 있어서 딜이 가장 쎈 콤보임. 상황봐서 사용하면 됨.



근데 사실 말이 좋아서 콤보지 실전에서는 스킬쿨, 상대 스킬이나 무빙 등 여러 변수로 인해 저 콤보를 정확히 넣는 경우는 드뭄. 그냥 피오라 많이 해서 감각을 기르는게 가장 중요함.



그 외 자잘한 팁 적어놈(너무 기본적인것 X)

1. 초반 라인전에서 평타 막치지 말고 Duelist’s Dance(치명적인 검무)표식 뜨는 타이밍에 정확히 맞춰서 때리기
2. 초반 라인전에서 Lunge(찌르기)도 좋지만 상대 무빙보고 평타 섞을 수 있겠다 싶으면Lunge(찌르기)평으로 더 세게
3. Bladework(대가의 검술) 추가 사거리는 초반 라인전에서 견제에 큰 도움이 됨


4. Lunge(찌르기)Riposte(응수)가 아니라 Lunge(찌르기)Riposte(응수)임. Lunge(찌르기)누르자마자 평타 누르고 Riposte(응수)쓰면 Riposte(응수)데미지 들어가기 전에 평타 데미지 들어감. Conqueror(정복자)스택도 쌓임. 초반에 ㅈㄴ큼

5. Riposte(응수)를 상대 cc기 막는데에 너무 집중하지 말고 그냥 데미지+슬로우용으로 써도 괜찮음(맞추는게 중요함)

6. Grand Challenge(대결투)은 Conqueror(정복자)풀스택, LastStand(최후의 저항)켜졌을 때 쓰는게 베스트. Bladework(대가의 검술)도 아꼈다가 써주면 좋음





시작 아이템
가장 무난
선몰왕 트리
상황별 3~5코어
시작템:
Doran's Blade(도란의 검): 대부분 근접챔들 상대로 감
Corrupting Potion(부패 물약): 상대탑이 초반에 말려놔야되는 상대거나 안때리면 일방적으로 견제당하는 상성일때
ex) Malphite(말파이트)Jayce(제이스)Gnar(나르)Gangplank(갱플랭크)
Doran's Shield(도란의 방패): 상대탑이 짤짤이 심한데 초반에 부패들고 쇼부보기 힘든 상대 or 유지력 좋은데 초반에 쎄서 반반가야되는 상대
ex) Vayne(베인)Quinn(퀸)Viego(비에고)



1~2코어:

1) (선혈포식자)Ravenous Hydra(굶주린 히드라): 가장 무난, 상대 3근접 이상이면 보통 감

2)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선혈포식자): 상대탑이 탱커나 원거리일 때
ex)Ornn(오른)Jayce(제이스)Gangplank(갱플랭크)Vayne(베인)



신발:
Ninja Tabi(판금 장화): ad상대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 ap상대
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Ninja Tabi(판금 장화)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 둘 다 애매하고 잘컸을 때 가주면 스플릿 할때 좋음

신발 올리면 신화템 완성이 좀 늦어져서 상대탑이 ad원거리거나 상대 탑정글이 둘 다 ad/ap 아닌 이상 1코어 전에는 가는거 비추천



3~5코어:
만약 1~2코어에서 Ravenous Hydra(굶주린 히드라)를 안갔다면 3코어로 올려주기

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 가장 무난한 템 왠만하면 가는 듯
Hullbreaker(선체파괴자): 괜찮긴 한데 3코어 타이밍엔 타워가 2차까진 보통 밀려있어서 스플릿각이 잘 안나옴. 그렇다고 2코어에 갈려면 신화템이나 Ravenous Hydra(굶주린 히드라) 중 하나 포기해야 돼서 별로인듯. 각 나오면 가면 굿
Guardian Angel(수호 천사): 무난한 템 보통 중요한 한타 전에 (초시계 키트) 구입한 후 업글함
(죽음의 무도): 상대 3AD 이상이면 가줌
(화공 펑크 사슬검): 치감칼 업그레이드 용
(은빛 여명): 피오라가 갈 수 있는 유일한 마저템. 상대 ap 아프고 수은 필요하다 싶을때 가줌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말파이트
피오라의 대표적인 카운터. 덤불조끼+닌탑 뽑아오면 정말 답이 없어지기 때문에 첫귀환 전에 어떤 수를 써서라도 말려놔야 함. 첫귀환 전에는 피오라가 우위기 때문에 미니언 맞으면서 억지 딜교해서라도 다이브 부르는게 답임. 부패+시왜물 강력 추천
오공
6렙 전에는 할만하지만 갈수록 힘들어짐. 서로 궁 쓰지 않는 선에서 q를 응수로 씹고 표식을 터뜨리는 식으로 딜교하는 게 좋음. 표식 몇번 긁어주면 짜증나서 확 들어올텐데 그때 침착하게 대응하면 할만함. 그러나 갱 당하거나 딜교 한번이라도 실수할시 훅 가기 때문에 상당히 어려운 편에 속함
나서스
잘 나오진 않지만 개인적으로 말파이트보다 힘들다고 생각함. 6렙 후에 스택 150 정도만 쌓고 광휘의검 뽑아오면 맞다이를 이길수가 없음. 응수로 씹을만한 스킬이 있는게 아니라서 변수 자체가 별로 없는 상성. 첫귀환 전에 목숨 걸고 패놓던지 정글러 많이 부르던지 그거 말곤 솔직히 방법 잘 모르겠음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사일러스
사일 w나 e 둘 중 하나만 응수로 씹어도 이김. 못 씹어도 미니언에 두들겨 맞지만 않는다면 이김. 굳이 화려하게 뭐 안해도 표식만 침착하게 다 터뜨리면 이기는 매치업
그웬
그웬이 스킬셋이 워낙 정직한 챔프다 보니까 단순히 자기보다 맞딜 쎈 캐릭터는 못 이김. 피오라도 그 중 하나니까 e평 견제만 조심하다가 들어가서 싸우면 1렙~18렙 구간 그냥 이김
아트록스
아트록스 역시 쉬운 편이긴 하나 위 두 챔프와는 달리 아트가 잘할시 질수도 있는 매치업임. q짤하고 패시브 평타 안맞게 조심하고 궁켰을 때 벽쪽 표식 빨리 터뜨려주는 것 명심하기. 아트가 잘하면 응수 왠만하면 피하니까 차라리 응수 쓸거라 예상하기 힘든 1~2번째 q때 스턴 거는 것도 나쁘지 않음

 

 

라인 / 정글 운영법

Fiora(피오라)는 숙련도가 있다는 가정하에 초반 라인전 강캐임.  Gwen(그웬)Darius(다리우스)처럼 1렙 날먹이 되는 챔프니 푸시해서 두번째 라인까지 박고 상대 정글에 와드해주면 좋음. 이렇게 한번 쭉 박으면 갱 당할 위험도 줄어듬. 집은 대충 갈 수 있을때 가주고 첫 Teleport(순간이동)은 왠만하면 복귀텔이 좋음.


초반 운영법

스킬팁에서 말했던 것처럼 Lunge(찌르기)평, Bladework(대가의 검술)사거리 이용한 견제 잘하면서 라인전 풀어나가기. 상대가 원거리라도 안쫄고 끝까지 패는 게 중요함.

중반 운영법

스플릿 위주로 풀어나가되 합류할 수 있는 건 합류하는 게 좋음. 특히 (선혈포식자)있으면 한타 생각보다 쓸만함 피오라도


다만 어설프게 합류했다가 초반에 잘큰거 다 갉아먹는게 피오라 입장에서는 최악의 시나리오. 어디까지나 스플릿 위주로 풀어나가야 된다는 걸 명심

 

후반 운영법

 중반이랑 비슷함 스플릿 하다가 합류 스플릿 하다가 합류 반복


다만 Trinity Force(삼위일체)를 갔다면 한타가 정말 별로니까 왠만해선 스플릿 위주



 

팀파이트시 역할

 정직하게 대치하면서 서있는 것보단 암살자마냥 옆에 숨어있다가 찌르는 게 가장 이상적. 딜러 물 수 있으면 좋지만 어렵다 싶으면 무리안하고 앞라인부터 궁걸고 녹여주기. 물론 팀원들이 다 같이 딜러 물때는 무리해서라도 딜러 무는게 맞음

 

챔피언별 대응법

 나중에 씀

 

마치며

 굿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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