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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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나, 현의 명인
Sona, The Maven of the String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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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력 400+ 제국 소나 공략!

- 하엘냥(2021-08-03, 조회수: 20582)

제국 소나는 이런 것도 있고나 하고 참고해주세요.

월석 재생기 기반으로 하는 새로운 공략 곧 찾아 뵙겠습니다.








1-2년 정도 롤을 접었다가 돌아온 하엘냥입니다.

원챔 소나로 전에는 다이아 예티권은 매년 유지했었는데, 
오랜만에 돌아와 보니 소나가 참 구...구리네요...

오죽하면 11시즌 소나 공략... 거의 전멸 ㄷㄷ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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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하튼!!

최근에는 슈렐이나 월석 올리는 힐소나가 대세인 것 같은데,
힐소나 돌려보니 어우 답답함이 먹먹하게 몰려와서;;

힐소나 하다보면 이럴바엔 소라카나 유미를 하고 말지란 느낌 다들 아시져?ㅜㅜ



힐소나의 단점은, 소나뿐만 아니라 모든 힐서폿이 그렇지만,

1. 유리한 게임 굳히기는 좋지만 불리한 게임 역전이 어렵다는 것.

2. 말그대로 도구 수준의 와드쟁이로 전락함.

3. 빠르게 각잡고 잘라내는 메타에서 기존처럼 유지력으로 스킬을 많이 돌려서 힐량으로 역전? 매우 어렵다.

4. 원딜 옆에 유미 마냥 붙어 다니게 되서 맵 시야 장악이 어렵고 영향력이 줄어든다.

5. 라인전 주도권을 쉽게 넘기는 경우가 많아서 상체가 이기기만 기도하게 된다.

6. 딱히 킬을 먹는 것도 아니라서 1-2코어 후 골드 수급이 느려지고 성장이 없다.



반면에 딜소나는 힐소나의 단점을 메꾸고 

자!력!갱!생! 그지같은 원딜 정글 미드 탑 믿지 않아도

자력으로 캐리가 가능합니다.


유일무이하던 왕귀 서폿 소나의 정체성도 다시 한 번!

딜소나로 플레이 가능한 룬특/템트리를 짜서 공략 올려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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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국 소나는 언제 꺼내면 좋나요?

빡센 AP 딜서폿 상대로는 꺼내시면 좀 힘드실 거에요.

예를 들어서 벨코즈라든가 브란도라든가...자이라...제라스...럭스라든가?! 흠흠;; 머이래 많아

AP딜 서폿 상대로는 콩콩이/결의(소생+뼈방패)가 맘이 편합니다 ㅜㅜ


제국 소나는

탱폿이나 만만한 유틸폿(룰루라든가?) 상대로 꺼내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그랩폿 상대로도 괜찮습니다. 

(파이크 제외. 파이크는 밴하거나 닷지!!! 깜짝 그랩딜각도 그렇지만 로밍을 쫓아갈 수가 없음 ㅜㅜ)


그리고 다이아 이상 구간에서는,

라인전에서 딜교 차이가 나면 상대가 힘으로 굴려버리는 수가 있어서,

우리 원딜이 라인 클리어가 좋거나 딜교가 센 원딜이 아닌 경우엔 라인전이 힘들 수 있을 것 같네요.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제가 지금 골드 구간밖에 안되서 윗구간에서도 쓸만한지는 모르겠군요 ㅜㅜ

윗구간 계신 분들 시도해보고 알려주세여~



상대 조합에 따라 물론 다르지만,

소나가 편한 우리팀 원딜은 라인클리어가 빠른 원딜(시비르 등등),

알아서 딜교 빡세게 넣는 원딜(케이틀린, 루시안, 미포, 노랑머리 이즈는 견제 잘하는 애만)

등등의 봇듀 조합을 추천 드립니다.


제 경험으로는 똑같이 어둠의 수확의 룬을 드는 시비르가 봇듀로 시너지가 좋네요.

그랩류 나와도 카운터 치기도 좋구요. 

시비르는 받아 먹을 때도 라인 클리어가 빨라서 소나가 여유가 생깁니다.


반면에 적 원딜이 케이틀린, 트타, 진 이런게 나오면 긴장 좀 하세요.


유틸폿이라고 코그모 이딴거 꺼내는 원딜이 있는데,

하아... 이런 애들은 딜소나 포기하고,

차라리 결의 쪽 수호자 들고 룰루 라카마냥 지켜주는 게 나을 수도 있어요...ㅜㅜ
소나, 현의 명인
소환사 주문 방어막 탈진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52.36 (+91) 2099.36 마나 340.6 (+45.0) 1105.6
공격력 45 (+2) 79 공격 속도 0.644 (+2.3%) 0.896
5초당 체력회복 5.42 (+0.55) 14.77 5초당 마나회복 11.5 (+0.4) 18.3
방어력 26 (+4.2) 97.4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25.0 325 사정 거리 550.0 550.0
룬...

매판할 때마다 참 고민 많이 되는 룬 선택입니다.


키룬: 어둠의 수확!!!

딜소나를 노리신다면 어둠의 수확은 필! 수! 입니다.


콩콩이? q 견제 치고 마나 회복 한다고 원딜한테 다시 붙고 이러다 보면,

적에게 잘 날아가지도 않습니다.


유성? 적 무빙치면 안맞을 때도 있고, 마나 없는데 몇번 맞추지도 못함.


하지만 어둠의 수확은 '콰캉'하는 효과음과 함께 킬딸각을 봐주는 매우 고마운 룬임.

단점은 당연히 그만큼 라인전 단계에서 콩콩이 등에 비해서 조금 약하다는 것.


피의 맛은 라인전 유지력을 조금이나마 올려줍니다. 그외 갈만한 룬이 없음.


좀비와드!!! 

와 좀비와드 너무 사기에요.

와드 박으면서 적와드 열심히 지우다 보면, 게임이 끝났을 떄 상대보다 시야점수가 2배 이상 올릴 때도 많고,

10개 이상 와드 제거 하면 주문력이 무려 30 보너스 ㄷㄷㄷ

꼭 찍으세요.


끈질긴 사냥꾼!

궁극기 쿨감 쪽에 찍으시는 분들도 있던데, 소나 생존의 핵심은 이속입니다. 이속 추천 드립니다.


그외 부특으로는 마순팔+주문 작열 또는 침착+ 체력차 극복 둘중 하나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주문 작열이 조오오오금 딜교가 더 세긴 합니다.
그외 침착/체력차 극복은 안찍기 때문에,

주문력 룬 2개, 체력 룬 1개 또는 방어or마방1개 들어 줍니다.


=======>>>중요<<

콩콩이를 찍지 않고 어둠의 수확을 가게 되면, 그만큼 라인전 딜교가 약해집니다.

상대가 소나보다 리치가 길고 딜교가 강한 경우(벨코즈, 세나, 케이틀린 등등)에는 어둠 수확을 비추드려요.

반반이라도 가기 위해서 조금이라도 딜량 또는 힐량을 올릴 필요가 있을 경우에는 

보통 소나가 찍는 콩콩이 침착이나 소생쪽으로 찍어주는 것도 좋습니다.

점멸은 알아서들 드실 테고, 배리어 또는 탈진 중에 선택하시면 됩니다.

기본은 배리어로 가시되, 적 챔프 중에 카타리나 같이 탈진이 꼭 필요한 위협적인 챔프가 있을 경우엔 탈진을 듭니다.


파워 코드 (Power Chord)
아첼레란도: 소나가 기본 스킬을 잘 사용하여 아첼레란도 중첩을 얻습니다. 중첩당 기본 스킬 가속이 영구적으로 +0.5씩, 최대 60까지 증가합니다. 기본 스킬 가속이 60에 도달하면 중첩을 추가로 얻는 대신 현재 궁극기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5초 감소합니다.

파워 코드: 기본 스킬을 3번 사용하고 나면 소나의 다음 기본 공격이 20~240(+0.2AP)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히며 마지막으로 연주한 곡의 추가 효과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 용맹의 찬가: 50% 증가한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 인내의 아리아: 3초 동안 대상이 주는 피해가 25%(+0.04AP)만큼 감소합니다.
- 기민함의 노래: 2초 동안 대상이 40%(+0.04AP)만큼 둔화됩니다.
용맹의 찬가 (Hymn of Valor)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8초
소나가 근처의 적 두명(챔피언 우선)에게 50/80/110/140/170(+0.4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그리고 새로운 멜로디를 연주하기 시작합니다. 이 스킬로 챔피언에게 피해를 입히면 아첼레란도 중첩을 얻습니다.

멜로디: 3초 동안 소나 주위에 오오라가 생깁니다. 오오라에 닿은 아군 챔피언들은 5초안에 다음 기본 공격 시 10/15/20/25/30(+0.1 AP)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파워 코드 - 스타카토: 파워 코드 추가 피해 (총 28~336 (+0.28 AP)의 마법 피해) (범위: 850)
인내의 아리아 (Aria of Perseverance)
마나 소모: 80/85/90/95/100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사용 시: 소나가 자신 및 근처 아군 챔피언 한 명(가장 많이 피해를 입은 챔피언)의 체력을 30/45/60/75/90 (+0.3AP) 회복합니다. 그리고 새로운 멜로디를 연주하기 시작합니다.

멜로디: 3초 동안 소나 주위에 오오라가 생깁니다. 오오라에 닿은 아군 챔피언들은 1.5초 동안 25/45/65/85/105(+0.25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부상당한 아군의 체력을 회복시키거나 이 보호막으로 다른 아군이 받을 피해를 25이상 흡수할 때마다 아첼레란도 중첩을 얻습니다.

파워 코드 - 디미누엔도: 파워 코드는 대상이 가하는 물리 및 마법 피해 또한 3초 동안 25%(+0.04AP) 감소시킵니다. (범위: 1000)
기민함의 노래 (Song of Celerity)
마나 소모: 65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사용 시: 소나가 새 멜로디를 연주하기 시작하여 3초 동안 20%(+0.02AP) 이동 속도를 얻습니다. 소나가 피해를 입지 않으면 최대 7초까지 연장됩니다.

멜로디: 3초 동안 소나 주위에 오오라가 생깁니다. 오오라에 닿은 아군 챔피언들은 3초 동안 이동 속도가 10/12/14/16/18%(+0.02AP) 상승합니다.

파워 코드 - 템포: 파워 코드는 대상의 이동 속도 또한 2초 동안 50%(+0.04AP%) 늦춥니다. (범위: 350)
크레센도 (Crescendo)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40/120/100초
소나가 저항할 수 없는 선율을 연주하여 적을 1.5초 동안 기절시키고 150/250/350 (+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춤을 출 줄 아는 적들은 기절한 상태에서 춤을 춥니다. (사정거리: 10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딜소나로 키울 거라서 Q선마를 목표로 하되,


라인전 딜교에서 피관리가 좀 어렵다 싶으면 w에 조금 더 투자 해도 좋습니다.


기본적으로 Q가 W보다 1, 2개 정도 더 투자한다 생각하시면 되겠어요. 


스킬 콤보

스킬 콤보 뭐 다 아시져?


파코 잘 넣으시고, 2스택 쌓고 평타 파코 평타 콤보는 다들 아실 거고~



라인전은 야캐요 야캐~ 라인 당기는 느낌으로 하시면 되구요.



너무 Q를 쿨마다 넣으시면 마나관리가 어려우니까,

마순팔 쿨이 돌때마다


Q 견제를 최대 사정거리 잡으면서 한번씩 적에게 묻혀주고,


기회되면 평타도 섞어서 견제 넣어 보세요.



스킬을 쓴 후에는 오라를 우리 원딜에 꼭 묻혀줘서 마나 회복하는 것 아시죠?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시작 아이템은 주문검, 포션 2개.


1코어 핵심 아이템은 제국의 명령입니다.


네? 왠 제국이냐구요...

소나는 제국 터뜨리기 어렵지 않냐구요...?

제국 표식은 소나 템 선택에서 그저 거들 뿐...


핵심은 "다른 전설급 아이템에 주문력 15"

그리고 표식이 터지면 추뎀 뿐 아니라 이속 증가!!!


요 2가지 보고 갑니다.

슈렐이나 월석을 가면 1코어로 뽑고 중반까지는 효과를 좀 보지만,

정작 갈수록 힘이 많이 빠진다는 느낌! 다들 아시죠?


제국의 명령은 소나 중후반 파워 상승이 꾸준합니다.


소나가 제국의 명령을 터뜨리는 방법은,

1. 궁극기 (CC)
2. 탈진(?!)
3. E 파코 묻히기

요렇게 3가지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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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코어로는 흐물지를 올리시면 됩니다.

가속/주문력/마젠/회복 보너스 골고루 잘 어울리는 템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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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코어 부터는 상황에 맞춰서 올리시면 됩니다.

화학공학 부패기도 소나에게 매우 잘 어울리구요.

적에 무서운 암살자가 있다면 존야도 좋고,

잘크고 있다면 과감하게 라바돈?!

13렙이 넘었을 경우에는 경계의 와드석도 효율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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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통 1코어 전에 신발 업그레이드를 하기도 하는데,

주로 쿨감신을 추천드리고, 

적에 럼블이라든가 소나에게 슬로우를 거는 까다로운 챔프가 있을 경우 신속신발을 꼭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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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주문력이 얼마나 올라가는 지 한번 볼까요?

30분 정도 상황에서, 제국의 명령 + 흐물지 + 부패지팡이 + 경계석 + 좀비 와드(30) + 영약으로 

주문력이 446이네요.

해당 시점에 우리편, 적 AP 미드 딜러들의 AP는 300초반대에 불과합니다.

무엇보다 '소오름~' 인 것은 주문력 400+ 에 소요된 골드는 대략 1만골드에 불과하다는 것!! 무친 효율;;



만약 상황이 잘 풀려서 대캡까지 올린다면,

제국의 명령, 흐물지, 대캡 정도가 갖춰진 시점에서 500+ 주문력도 충분히 달성가능하죠.


예전보다 주문력 계수가 많이 깎이기는 했지만,

그래도 소나 스킬 전부가 주문력에 영향력을 받는 만큼, 

이정도 주문력이면 어둠 수확 룬과 함께라면 후반에도 딜러급으로 캐리각이 충분히 나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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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속, 쿨감, 딜량, 주문력으로 힐량 등등 모든 게 완벽해 보이는 제국 소나지만 하나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침착을 가지 않기 때문에 한타가 열리기 전에 마나 관리를 잘 해두셔야 교전에서 활약 가능해요!!!

마나를 올릴 만한 템이 매우 제한 되고 갈 여유가 없기 때문에 잦은 귀환을 하게 될 수 있는데,

그만큼 와드 리필을 자주 하게 되니 시야 장악에 중점을 두고 마나에 주시하면서 중후반 플레이 하시기 바래요.
일반 적인 공략은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룬특/템트리 소개에 중점을 두는 공략이라서 ㅎㅎ


시야 잘 잡으시고,

한타 때는 일단 내가 오래 살면 이긴다는 느낌으로 포지션 잡고 딜교 하시구요!



다만 소나 유저님들 너무 봇에만 붙박이 하지 않으셨으면 좋겠네요.

특히나 적 정글이 2번이상 봇에 개입해서 라인전이 망한 상황이다.

이럴 경우엔 미드나 탑으로 로밍을 가는 걸 정말 추천 드립니다.

(우리 원딜이 이즈 같이 혼자서도 잘 노는 애면 더 굳굳. 진이나 칼리 코그모라면 하...ㅜㅜ)


요즘은 봇보다 상체 캐리가 자주 나오는 상황이라서,

잘큰 탑 쪽에서 시야 잡으면서 이득 보는 것도 괜찮은 상황이 많이 나와요.


망한 원딜 옆에 붙어서 같이 망하지 마시고, 

봇 라인전이 노답이다 싶으면 잘 풀리고 있는 미드/탑 쪽에 시야잡으면서 다니시거나,

우리 정글이랑 2정글 느낌으로 같이 다녀 보세요 ㅎㅎ


망해서 가는 로밍을 경우에는 미드보다는 탑을 추천해요.

봇라인에서 멀기 때문에 적 서폿이 고민하게 됩니다.


로밍 출발 시점은 6렙 찍고 가면 베스트지만, 보통 5렙 중후반에 가시게 될 거에요...!

우리 봇타워가 반피 이상 까이기 전에, 탑이나 미드 쪽에서 힘을 줘서 서로 타워 교환이 베스트!!


탑신x자들은 1:1 싸움을 매우 좋아하기 때문에,

탑에 놀러가서 부시에서 시야 잡고 가만히 기다리다 보면,

우리 탑이랑 적 탑이 막 싸울겁니다~


중요한 건 싸운다고 바로 뿅 나타나지 마시고,

탑들 끼리 열심히 치고 받고 싸우면서 반피 이상 까고 서로 스킬이 좀 빠졌을 때,

뿅하고 나타나서 e파코나, w파코, 탈진, 궁등을 사용해서 우리탑이 이기게 도와주면 됩니다.

집간 척하고 다시 탑 가서 또 얄밉게 적 탑을 괴롭혀 주세요.


우리 봇이 망했을 경우엔, 맘이 약해져서 다시 봇을 가면 절대 안됩니다.

망해서 출발한 로밍인 경우엔 탑이면 탑, 미드면 미드, 거기에만 힘주세요.

망한 라인 갱도 안가는 거 아시져?


어둠 수확 룬 덕분에 초반 소규모 교전에서도 의외로 이득보기 쉬우니 합류 로밍 잘 하세여!

이래도 뭔 서폿이 로밍이냐 싶으시면,


요거 탑소나 로밍 영상이지만 기본 이론은 같습니다. 참고해 보세요. (제가 올린 영상 아님)


만약 소나가 로밍을 다니기 시작하면, 

적팀 입장에서 카운터 무브는 적 서폿도 같이 로밍을 쫓아다니는 거지만,

낮은 티어일 수록 소나가 뭔 로밍?ㅋㅋㅋ 이러면서 봇에서 안기어 올라옵니다. 진짜임 ㅎ


만약 적 서폿이 소나 로밍을 쫓아온다?

쿨하게 다시 봇으로 복귀 하거나 더 잘큰 우리 탑/미드/정글 끼고 싸우면 됩니다.

참 쉽죠?ㄷㄷㄷ


그럼! 재미있는 딜소나 다들 즐겨보시기 바라면서~

즐- 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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