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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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수 서포터의 상징, 브라움 공략
저는 최대 티어가 높지도 않고
롤이란 게임을 그닥 잘하지도 않지만
브라움이라는 챔피언에 대한 애정만큼은 누구에게도 뒤지지
않는다고 생각하는 한 유저입니다.
이번 시즌 들어 그 누구도 제대로 된 브라움 공략글을 작성하지
않고 있기에 다시 한번 이렇게 글을 써봅니다.
골수 서포터의 상징과도 같은 챔피언!
브라움 공략글입니다.
쉽고 단순해 보이나 생각보다 어려운 캐릭인데요,
챔피언의 매커니즘을 이해하고 플레이해야
진가를 발휘할수 있을겁니다.
자, 그럼 공략 시작합니다!
@브라움의 장, 단점
-장점
1. 받아치는데 강함
2. 준수한 한타
3. e스킬 방패의 변수
4. 탱커 치고는 뛰어난 순간 기동력
-단점
1. 약한 라인전
2. 단독 변수 창출이 어려움
3. 유지력이 약함(순간적인 탱킹력은 높지만, 지속 싸움에는 그리 좋지 않음.)
@브라움을 픽하기 좋은 상황
-상대팀 서폿이 진입형 탱폿일때
-아군 원딜이 사거리가 긴 뚜벅이 캐릭터일때
-아군 조합이 근접전에 강할때
@브라움을 픽하면 안되는 상황
-상대팀 서폿이 원거리 견제형 서폿일때
-상대팀 서폿이 변수 창출에 능한 픽일때
-아군 앞라인이 부실할때












소환사 주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
체력 | 610 (+112) | 2514 | 마나 | 310.6 (+45.0) | 1075.6 |
공격력 | 55.4 (+3.2) | 109.8 | 공격 속도 | 0.644 (+2.25%) | 0.89 |
5초당 체력회복 | 8.5 (+1) | 25.5 | 5초당 마나회복 | 7 (+0.8) | 20.6 |
방어력 | 47 (+5.2) | 135.4 | 마법 저항력 | 32.1 (+2.05) | 66.95 |
이동 속도 | 335.0 | 335 | 사정 거리 | 125.0 | 125.0 |
이전 버전의 룬 특성이 있습니다.
룬 시뮬레이터 파트의 업데이트가 필요합니다.
핵심 룬 :
수호자
철거도 좋습니다. 상대의 견제가 심할때는
재생의 바람도 나쁘지 않아
비스킷을 골랐습니다.
미니언 해체 분석기를 들고 대포 골드를
마법의 신발,
외상도 골드 수급량이 부족한 서폿에게는 은근히 좋은
시간 왜곡 물약도 초시계와 비슷한 느낌으로 활용할수 있습니다.

수호자는 이름처럼 정말 브라움에게 딱 맞는 룬이라고 할수 있어요.
w를 타면 그 대상에게 수호자가 즉시 적용되는데요, 이를 활용해 라인전
에서 상대의 견제를 막아줄수도 있고, 한타나 교전에서 위험에 처한 아군을
지켜줄수도 있습니다.
본인의 취향에 따라
봉풀주,
빙결을 들어줘도 상관은 없습니다.


(개인적인 소견을 적자면
봉풀주는 잘 쓰면 정말 좋아요. 다만

저처럼 판단이 느린 사람은 쓰기가 좀 까다롭더라구요... 머리 더럽게
아픕니다...
빙결은 약간 계륵인거 같아요. 브라움은 이미

슬로우 스킬이 두개나 있기도 하고 자력으로 빙결을 터뜨리기가 힘들기
때문에 조금 애매합니다. 빙결은 공격적으로 운영할때 들지 마시고
레오나나 노틸처럼 들어오는걸 받아쳐야 할때 들어주는게 더
좋습니다. )
하위 룬은 보통은
생명의 샘,
뼈 방패,
불굴의 의지를 들어줍니



다. 라인전을 강하게 가져갈수 있어 상대의 타워를 두드릴수 있다 할때는


요. 마지막 룬은 거의
고정인데요, 예전엔
과잉성장을 들었으나 요즘


은 서폿템만 사도 체력이 모자라는 일은 없기 때문에 수정했습니다.
보조 룬 : 영감
영감쪽에 브라움에게 도움이 되는 룬이 다수 있습니다.
다만 보조 룬 트리는 고정이 아니고 취향껏 조합해주시면 되어요.
저는 소환사 스펠 쿨을 줄여주는
우주적 통찰력과,

라인 유지력을 향상시켜주는


안정적으로 수급하거나, 상대 라인이 도착했을때 미리 대포를 지워 우리쪽
에서 라인 푸쉬 주도권을 잡을수도 있습니다.


룬이죠.
위험한 타이밍을 한 번 버티게 해주는
초시계도 괜찮은 선택입니다.


또는 상대의 견제가 너무 빡셀때는 

이렇게 들어주면 라인 유지력



이 강해집니다.
능력치 룬 : 





이게 가장 무난합니다. 특히
은 공속이 매우 느린 브라움에게 꼭 필요

합니다.
이번에
체력룬이 버프를 먹어서 상대 서폿이 ap견제 챔프가 아니라면

들어줘도 나쁘지 않습니다.
한 칸은 점멸로 고정입니다.
나머지 하나가
점화,
탈진으로 갈리는데


라인전을 강하게 가져가고 싶으시면
,

상대팀 암살, 브루저들이 강하거나 후반을 지향하겠다면

을 들어주세요.










뇌진탕 펀치 (Concussive Blows)
재사용 대기시간: 8/6/4(1/6/11레벨)초
브라움의 기본 공격은 4초 동안 뇌진탕 펀치를 적용시킵니다. 아군이 뇌진탕 펀치가 적용된 적을 기본 공격 시 추가 중첩이 쌓입니다.
4회 중첩되면 대상은 1.25~17.5초 동안 기절하며 26~196의 마법 피해를 입습니다. 다음 8~4초 동안은 중첩이 새로 쌓이지 않는 대신 브라움의 기본 공격으로부터 5~39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습니다.
4회 중첩되면 대상은 1.25~17.5초 동안 기절하며 26~196의 마법 피해를 입습니다. 다음 8~4초 동안은 중첩이 새로 쌓이지 않는 대신 브라움의 기본 공격으로부터 5~39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습니다.

동상 (Winter's Bite)
마나 소모: 45/50/55/60/65
재사용 대기시간: 8/7.5/7/6.5/6초
재사용 대기시간: 8/7.5/7/6.5/6초
브라움이 방패에서 빙결을 뿜어내어 75/125/175/225/275(+ 최대 체력의 2.5%) 마법 피해를 처음 맞는 적에게 입히고, 대상 적에게 70%의 둔화를 겁니다. 둔화 효과는 이후 2초간 점차 감소합니다.
이 스킬로 뇌진탕 중첩이 오릅니다. (사정거리: 1000)
이 스킬로 뇌진탕 중첩이 오릅니다. (사정거리: 1000)

내가 지킨다 (Stand Behind Me)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브라움이 대상 아군 챔피언이나 미니언에게 도약합니다.
대상에게 다다르면 브라움과 아군은 3초 동안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이 20/25/30/35/40 +(브라움의 추가 방어력/마법 저항력의 12%) 증가합니다. 브라움 역시 같은 시간 동안 10/14/18/22/26 +(브라움의 추가 방어력/마법 저항력의 36%)의 방어력, 마법 저항력이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500)
대상에게 다다르면 브라움과 아군은 3초 동안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이 20/25/30/35/40 +(브라움의 추가 방어력/마법 저항력의 12%) 증가합니다. 브라움 역시 같은 시간 동안 10/14/18/22/26 +(브라움의 추가 방어력/마법 저항력의 36%)의 방어력, 마법 저항력이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500)

불굴 (Unbreakable)
마나 소모: 30/35/40/45/50
재사용 대기시간: 16/14/12/10/8초
재사용 대기시간: 16/14/12/10/8초
브라움이 받는 피해를 줄이며, 뒤에 있는 아군을 안전하게 막아줍니다.
브라움이 3/3.25/3.5/3.75/4초 동안 원하는 방향으로 방패를 들어올려 그쪽에서 오는 다음번 공격의 피해를 취소합니다. 그 후 이어지는 공격은 피해량이 35/40/45/50/55% 감소합니다.
브라움이 투사체를 가로막아, 자신이 대신 맞고서 소멸시킵니다.
이 동안 브라움의 이동 속도가 10% 상승합니다.
브라움이 3/3.25/3.5/3.75/4초 동안 원하는 방향으로 방패를 들어올려 그쪽에서 오는 다음번 공격의 피해를 취소합니다. 그 후 이어지는 공격은 피해량이 35/40/45/50/55% 감소합니다.
브라움이 투사체를 가로막아, 자신이 대신 맞고서 소멸시킵니다.
이 동안 브라움의 이동 속도가 10% 상승합니다.

빙하 균열 (Glacial Fissur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브라움이 지면을 내리쳐 부근과 전방 직선 상의 적들을 띄워 올립니다. 이 직선을 따라 균열이 가며 적들을 둔화시킵니다.
맞은 적들은 150/300/450 (+0.6 AP) 의 마법 피해를 입습니다. 첫 번째로 맞은 적 챔피언은 1/1.5/2초 동안 공중에 뜨고, 이후의 적들은 잠깐 동안 띄워집니다.
이후 4초 동안 이 영역에 들어온 적들은 얼어붙어 1.5초 동안 40/50/60% 느려집니다. (사정거리: 1250)
맞은 적들은 150/300/450 (+0.6 AP) 의 마법 피해를 입습니다. 첫 번째로 맞은 적 챔피언은 1/1.5/2초 동안 공중에 뜨고, 이후의 적들은 잠깐 동안 띄워집니다.
이후 4초 동안 이 영역에 들어온 적들은 얼어붙어 1.5초 동안 40/50/60% 느려집니다. (사정거리: 125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선마 순서
스킬 선마는 무조건

말구요.
방패 쿨 몇초 더 빠르게 하는거 보다 교전에서
한 번이라


도 더 맞추는게 훨씬 좋아요. 선마하면 데미지도 무시 못하구요.
그 다음 스킬은 보통은
방패를 마스터해줍니다.

정상적인 게임이라면 원딜이 양측에 다 있겠지만,
혹시라도 적팀에 비원딜
이 있다, 그래서
가 별로 중요하지



않다면
를 두 번째로 마스터해주는 방법도 있습니다.

스킬 활용 팁
패시브 :
뇌진탕 펀치

호랑이는 죽어서 가죽을 남기고 브라움은 죽어서 패시브를 남긴다는 말이
있습니다. 그만큼 패시브를 잘 활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근접전에서 엄청
난 위력을 발휘하는데요, 난전에서는 패시브를 되도록 골고루 뭍혀두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정석적인 한타에서는 원딜과 포커싱을 맞춰 한 명의 적에게 패
시브 4스택을 빨리 터뜨리는게 더 낫습니다. 괜히 느린 공속으로 여기저기 평
타 뭍히려다 본인 포지션도 꼬이고 원딜도 못지키고 패시브 스턴도 하나도 못
터뜨립니다.
다시 한 번 강조드립니다. 제일 중요한것은 다수의 적에게
뭍히는게 아니라 아군과의 포커싱이라는 점! 기억하세요!
Q :
동상

묵직한 견제기입니다.
를 맞춰도
스택이 하나 쌓입니다. 계수가 ap


가 아니라 브라움의 체력 비례에요. 라인전에서는 난사하는 것은 좋지 않고
상대가 앞무빙을 칠때 그것을 저지하기 위해 툭 툭 던져주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상대방이 진입각을 보거나 견제를 하려 할때는 그냥 정직하게 걸어오지
않고 사선으로 오거나 옆무빙을 치려 할텐데요, 이를 예측해서 상대 움직
임을 따라 약간 옆으로
를 쏴주면 잘맞습니다.

W :
내가 지킨다

브라움의 이동기이자 생존기입니다. 라인전 이후나 5대5 한타에서는 되도록
이면 앞
w는 쓰지 마세요. 이동기를 써버린채 전장 한복판에 떨어진 브라움

은 그냥 샌드백 그 자체입니다... 아군 딜러진이 위험할때는 어쩔수 없겠지만
그 외의 상황에서는 싸움이 열려도 일단
궁극기나
방패로 먼저 지원


해주세요.
켜고 원딜 앞에서 좀 맞아주다가 상대 브루저가 나를 제치고 원

딜을 물러 들어올때 뒷
w로 발을 맞춰 따라가 주는 겁니다.

뒷w로 빠질때 아군에게 타는것보다 미니언에게 타는게 효과적일수 있습니
다.
E :
불굴

사실상 브라움의 존재 이유라고 할수 있는 스킬이죠. 방패를 켠 이후 맞는
첫 투사체는 아예 막아버리고, 이후에는 감소된 피해량으로 받아내는데요, 중
요한건 방패 뒤에 있는 아군에게는 투사체가 전혀 닿지 않습니다! 그래서 정석
적인 바텀 2대2 싸움에서 엄청난 효과를 보여줍니다. 이렇게 중요한 스킬이긴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교전을 위해 무조건 아끼기만 하는 것이 정답은 아닙니
다. 상대가 사거리가 길고 들어가서 싸울 각이 안보일때는 상대의 견제기나 중
요한 스킬을 막아주는데만 써줘도 됩니다. 그리고 투사체는 완벽하게 막아주
지만 광역 스킬은 그렇지 못한데요, 방패를 켜면 맞는 면적이 커져서 상대의
광역기를 맞추기가 수월해지기도 합니다. 이를테면
질리언의 







면 낭패를 보게 되니 라인전 맞상대로 만날 시에는 항상 염두에 두고 있어야
합니다.
*TMI : 빠른 반응 속도를 위해서는 스마트키 설정이 필수인데요, 이렇게 하면
가끔 방패를 잘못된 방향으로 드는 실수를 할수도 있어요. 스마트키 설정을 해
두었다면 E를 누르기 직전에 마우스 커서를 원하는 방향으로 클릭하고 써보세
요!
R :
빙하 균열

강력한 광역 스킬입니다. 다만 모션이 크고 정직해서 선이니시를 걸기에는
좋지 않고 상대의 진입을 받아치는데 좋습니다. 굳이 이니시 용도로 쓰시겠다
면
Q스킬이나 아군의 cc기와 연계하세요. 한타때는 상대의 돌진기 타이밍



는 것이 좋았으나, 근접 에어본 판정이 너프먹은 현재는 되도록 끝사거리로 맞
추는 것이 더 좋습니다.
스킬 콤보
1.
Q
플


브라움은 Q플이 가능합니다. 이를 이용해 상대가 예상 못한 타이밍에 깜짝
이니시 혹은 갱 호응을 할수 있습니다.
2.
평
Q
평



브라움 유저의 기본 소양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평캔 콤보는 아닙니다!)
이 콤보만 잘 쓰면 빠른 시간 내에 브라움 혼자서 패시브 2~3스택을 쌓을수 있
어요. 위에서 설명했듯이 교전 시에 여러 적들에게 스택을 뭍히는것보다
이 콤보를 활용해 한 명에게 빠르게 스턴을 터뜨리는 것이 훨씬 효과적입니다.
예시로 영상을 하나 첨부합니다.
없이 브라움 혼자서 3스택 이상을 쌓는 것을 확인할수 있어요.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신발
아이템 빌드
브라움은 ap 계수가 궁극기에 밖에 붙어있지 않습니다.
저녁갑주를 갈만한 상황은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기동력이 좋아 알아서 잘 살아남을 경우
기사의 맹세를 가는것도 나쁘지 않아요.
지크의 융합은 이제 쓰레기입니다 이거 가실 바에는 차라리
를 사세요.
대자연의 힘을 사주세요.
처럼 상황에 따라 ap빌드를 올리기도 하는 챔프는
치감템이 필요하다면 가시 갑옷을 가는것도 나쁘지 않지만,
증오의 사슬은 방템만 올렸는데 상대 마법사 하나가 잘커서 거슬리는
기동신,
신속신은 취향의 영역
그래서 선템으로
룬 강철 어깨 갑옷을 갑니다.

신화템은 보통
솔라리 펜던트를 갑니다.


1. 우리팀이 매우 유리할때
2. 아군 챔피언들이 



흡혈 괴물들이거나







3. 아군 조합에 
광역기가 많을 경우


그런데 바텀 라인전을 이기고 있다면 선템으로



2코어로는 상황에 따라
,
,
,
,
중에 골라서 가주세요.





특히 상대방이 2ap 이상이거나 ap챔이 잘컸을 경우 무조건

요즘 마법사들 딜 장난 없습니다....
어설프게 서폿템 먼저 올렸다간 브라움도 앞에서 못버텨줘요...
(또한 상대편의 스킬에 마법피해가 붙어 있는 경우 똑똑하게
템을 올려줘야 합니다.
,
,
,
같은 챔프나,





항상 예의주시해야 합니다. )
그리고 우리 원딜이 잘 컸더라도,

나 
처럼





생존력이 좋은 캐릭이라면 굳이 기사의 맹세를 2코어로 뽑을 필요
없습니다.

브라움이 쓰기에는 효율이 좋지 않아요. (치감템은 ap챔프가 샀을때
제일 효율이 좋습니다.)
그러니 

같은 챔프들을 상대할때는 무조건
란두인의




예언을 2코어로 뽑아주세요.

상황에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ap뎀을 커버칠때나, 우리팀에 CC기가 많을때
적팀에 제일 위협적인 챔프에게 걸어두면 좋습니다.
막템으로는
>
를 사주세요. 능력치 12% 상승이라는 좋은 부가 효과를


지니고 있으며, 와드를 한 개씩 더 박을수 있다는건 후반 시야 싸움에서
이점으로 작용합니다.
신발은 저는
판금 장화를 선호합니다. 하지만 적팀에 
처럼



위협적인 CC기를 보유한 캐릭이 있을 경우
를 꼭 사주세요.



인것 같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세나
세나의 모든 공격은 브라움의 방패를 관통합니다....
아군 원딜에게 오는 딜을 막아줄수가 없어요....
라인전부터 한타까지 모두 브라움이 밀립니다.
아군 원딜에게 오는 딜을 막아줄수가 없어요....
라인전부터 한타까지 모두 브라움이 밀립니다.

벨코즈
브라움은 벨코즈 같은 딜서폿에게 매우 약합니다.
특히 주력 스킬이 광역기라면 더더욱.
애쉬+브라움처럼 조합이 좋거나
원딜 상성이 케틀VS루시안 정도로 유리한게 아니라면
절대 딜서폿 상대로 브라움 뽑지 마세요.
특히 주력 스킬이 광역기라면 더더욱.
애쉬+브라움처럼 조합이 좋거나
원딜 상성이 케틀VS루시안 정도로 유리한게 아니라면
절대 딜서폿 상대로 브라움 뽑지 마세요.

질리언
방패를 들고 있으면 QWQ 콤보를 원딜과 브라움 둘 모두에게 맞추기가
쉬워집니다.
숙련도가 있는 질리언이라 가정했을때 라인전은 초반부터 6랩 타이밍까지
이길수 있는 구간이 하나도 없어요...
한타로 가도 부활 때문에 정말 까다롭습니다.
쉬워집니다.
숙련도가 있는 질리언이라 가정했을때 라인전은 초반부터 6랩 타이밍까지
이길수 있는 구간이 하나도 없어요...
한타로 가도 부활 때문에 정말 까다롭습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레오나
레오나 같이 정직하게 들어오는 진입형 서폿들은 브라움으로 카운터 치기 좋습니다.
다만 그렇다고 해서 브라움이 무조건 이기는 구도는 아니니 이들 상대로는 항상
조심하세요.
다만 그렇다고 해서 브라움이 무조건 이기는 구도는 아니니 이들 상대로는 항상
조심하세요.

노틸러스
레오나와 같습니다. 들어오는 것만 받아쳐주고 절대 함부로 싸움 걸지 마세요.
상대 서폿간의 상성 구도에 대해 다루기 전에 우선
브라움과 아군 원딜간의 궁합에 대해 서술하려 합니다.
제 생각에 현 메타에서 브라움과 제일 잘 맞는 원딜챔은



전통적인 프렐요드 조합이죠. 라인전도 애쉬의 긴 사거리와 견제력으로
인해 무난하고
+
궁극기 연계로 교전이나 한타에서도 나쁘지 않은


모습을 보여줍니다.

브라움은 정석적인 원딜러들과 잘 맞는데, 초반 구간을 잘 넘기고 성장한
아펠리오스를 브라움이 지켜주기 좋습니다. 다만 브라움이 워낙에 수동적인
캐릭이라 라인전을 강하게 가져가기 힘듭니다. 그래서 라인전을 무사히
넘기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랩류나 유틸폿 상대로는 아펠+브라움이 괜찮
습니다.
@그 외

사미라와는 렐이나 알리스타 같이 즉발 cc기를 보유한 탱폿을
조합해주는게 더 좋습니다만..... 그랩류 상대로는 사미라+브라움 조합이
의외로 나쁘지 않더라구요.


섣불리 싸움을 걸기가 힘들구요, 설령 둘중 하나가 끌렸다해도 














맞다이에서 절대 밀리지 않습니다.

사미라와 비슷합니다. 칼리스타는 아군 서폿이 강한 픽을 하여 상대를 압박
하면 라인전 단계에서 정말 미쳐 날뛸수 있는 픽입니다. 근데 서폿이 브라움
같이 수비적인 픽을 하면 그만큼 움츠러들어요. 라인 주도권을 상대에게 빼앗
기니
패시브 활용도 잘 못하게 되구요, 그렇게 되면 뚜벅이 칼리스타는

상대의 공격에 무방비 상태로 노출됩니다.

브라움이 q만 잘 맞춰준다면 정말 강력한 조합이긴 한데... 루시안이 사거리
가 짧아서 상대의 견제에 압박 당하기 쉽습니다. 탱폿을 상대할때는 정말 좋은
조합이라고 생각해요.








안맞는 이유가 다 비슷비슷합니다. 챔프 자체가 약해서 시팅이 필요하거나,
라인전을 강하게 가져가려면 서폿의 역할이 중요한 캐릭들인데, 브라움을
픽하셨다면 아군 원딜 캐릭의 강점을 살리기 힘들죠.



애쉬의 하위호환 느낌입니다. 긴 사거리와 견제력으로 라인전 구간을 비교적
안정적으로 넘길수 있고, 후반 한타에서 브라움이 지켜주기 좋은, 서로가 서로
의 약점을 보완해주는 픽이라 할수 있어요. 다만... 이들 역시 서폿이 강한 픽을
해준다면 라인전을 찍어누를수 있는 캐릭들이라 굳이 브라움을 픽할 바에는
다른 라인전 강한 픽을 하시는게 더 낫죠.

탱폿들, 그랩류를 상대로 버티기는 제일 좋은 픽이에요.
비전 이동 때문

에 일단 원딜을 물기도 쉽지 않고 설령 물렸더라도 

브라움이 잘



막아줄수 있기 때문이에요.





만큼이나 한 방이 강력하기도 하죠. 다만... 역시 초반이 약하기 때문에
라인전을 잘 넘겨야 합니다.





'브라움 하지 마세요'
*어떤 캐릭과 바텀을 서던간에, 중요한건 원딜과의 합이라
는 점 기억하세요!
브라움을 픽하셨다면, 소환사의 협곡에 차고 넘치는 지 잘난 맛에 겜하는
캐리병 걸린 친구들 사이에서 홀로 팀게임을 해야만 합니다. 브라움은 쓰레쉬
나 블리츠처럼 아군 원딜이 손가락만 쪽쪽 빨고 있어도 혼자 밥상 다 차려줄수
있는 그런 챔프가 아닙니다. 내가 상대 cc기 다 맞아주면서 버텨줄때 원딜도
적극적으로 행동해줘야 딜교 손해를 안봅니다. 2대2 교전에서 포커싱이 1초라
도 갈리게 되면 상성이 유리해도 질수가 있어요. 그러니 브라움의 숙련도를 쌓
고 싶으시다면 꼭 디스코드로 소통하면서 듀오를 먼저 해보시는걸 추천드려요.
@챔프 별 상대법
서폿 상성을 설명하기 전에 소규모 교전이나 한타 페이즈에서 브라움이
마크해줘야 할 챔프들 상대법부터 설명하겠습니다.

적팀에 다리우스가 있고 대치 상황에서 후진입각을 보는 파일럿일 경우
절대
앞w 쓰지 마세요. 생각이 있는 사람이라면 분명 만만한 탱커를

끌어서
5스택을 쌓으려 할겁니다. 여기에 당해주면 절대 안됩니다.

뚜벅이라
패시브 기절만 터뜨려도 쉽게 무력화 할수 있으니 일단

스킬을 아끼고 있다가 다리우스가 근접했을때 빠르게 평
q평으로

스턴을 터뜨리고
e스킬이 빠진 후에 뒷w로 빠져줍니다.



팀에 브라움이 있다면 조이의 포킹이 무섭지 않아여!

아군이 맞았을때는
스플뎀을 생각해 센스있게 약간 앞에서 맞아주시면

됩니다.



이 챔프들을 상대할때는 방패를 신중하게 써줘야 합니다.
만 잘 써주면

아군이 받는 피해를 거의 제로로 만들수 있지만, 섣불리
를 써버리면






아군 원딜일때나 적팀에 있을때나 정말 까다로운 챔프입니다.
사미라 상대로는 
같은 견제 조합을 픽해 말려 죽이는게 제일


베스트이지만, 이미 브라움을 픽하신 뒤라면, 어떻게 상대하는지는
알고 계셔야 겠죠.
우선
방패는 6랩 전까지는 그냥 없는 스킬이다 치세요. 내가 물렸을

때만 켜주시고 아군 원딜이 물렸을때는 
q,w스킬을 아꼈다가


사미라가
타고 들어왔을때 빠르게
을 박고 평q평으로


사미라를 기절시켜야 합니다.
6랩 이후에는 방패를 정말 끝까지 아끼다가 사미라
궁극기를

막아주는데 쓰셔야 합니다.
@서폿간 상성
-탱커류
브라움이 탱폿들의 대표적인 카운터인건 맞지만, 그렇다고 해서 이들 상대
로 라인전을 강하게 가져갈수 있는건 아니에요. 삐끗하면 바로 역관광 당할수
있으니 이들 상대로 먼저 뭔가 해보려 하지 마시고 적 서폿이 들어올때까지
기다리세요.
강조드립니다. 탱폿들을 상대할때 절대 이들에게 근접하
지 마세요.

레오나가 들어오면
원딜에게 붙어 
딜은
로,




적팀 원딜의 딜은
로 막아주시고, 레오나를 평Q평 콤보로 빠르게

멈춰두어야 합니다. 상황에 따라 적 원딜을 포커싱하여 점사하는 방법도
있으나, 빠르게 녹이지 못하면 오히려 위험합니다. 한 번 진입한 레오나를
제대로 묶어두지 않으면 레오나는 5초마다 한 번씩
스턴을 박아넣을

것이기 때문에 싸움이 길어질수록 우리쪽이 불리해집니다. 그러니 싸움이
열렸을때 레오나를 깊숙이 파고 들게 놔두는 일은 절대로 없어야 합니다.
우리팀 원딜이 

처럼 강한 픽이라고 무리하게 라인전 주도권을



가져오려 하지 마세요. 어설프게 레오나에게 근접했다가 
cc기


쳐맞으면 브라움이라도 위험합니다. 레오나 상대로 라인전을 강하게 가져가려
면 레오나를 무시하고 상대 원딜쪽을 집중 공략해주세요.

과장이 아니라 노틸이 룬 스펠을 


공격적으로 들고 왔다면




극초반 구간에서는 노틸 혼자 2대1도 이깁니다. 특히 3랩 전까지는 그랩각을
아예 안주는게 제일 베스트이지만, 그렇다고 라인 푸쉬도 안되는 브라움으로
뒤에서 사리고 있다보면 우리 원딜이 그랩에 무방비 상태로 노출 됩니다.
그러니 우리 원딜이 피할수 없는 각이라면 내가 대신 끌려줘야 합니다.

브라움의 전통의 라이벌입니다. 역시 알리스타에게는 근접하지 마시고


에서는
벽꿍 항상 생각하세요.

-그랩류

다시 한번 강조드립니다. 파이크 상대로는 거리를 두고
원딜에게 오는 그랩각만 막아주세요.
1~2랩 
파이크는 정말 강합니다. 그러니 극초반 구간을 안전하게


넘기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신이 있다면 그랩 피해가면서 파이크랑 부쉬
주도권 싸움을 해도 되지만, 그것보다는 그냥 안전하게 라인 치면서 선 2랩
선 3랩 타이밍을 잡는 것을 노리세요.

있습니다. 교전 시에 브라움은 아군 원딜 옆에 꼭 붙어서 싸우게 되는데, 이때
파이크에게 손쉬운
2인 스턴 각을 줄수 있습니다. 

항상 생각




하고 있어야 합니다. 브라움이 끌렸을때는 꼭
방패를 들어주시고, 이후

평타 뭍힐 생각같은거 하지 마시고 빠르게
뒷w로 빠져주세요.


블리츠 상대로는 진짜로 라인전때 아무것도 안해도 됩니다 그냥 방패 쿨 돌
면 끌라고 앞에 갖다 대주세요. (단 상대 원딜이 
처럼 cc기에 호응해줄


수 있는 캐릭이면 주의.) 2대2 구도에서는 먼저 뭐 할라 하지 마시고 그랩을 두
려워 하지도 마세요. 그냥 끌려주고 대처만 잘 해주면 됩니다.
미니언 사이, 벽 뒤 시야가 없는 곳 등 갖가지 상황에 대해 미리 생각을 해두어
야 합니다. 끌릴때는
를 들어주시고 끌린 후에는 무조건 싸우러 들

어 가는 것이 아니라 상황을 보고 걸어서 혹은
w로 빼주세요.

(간혹
를
로 끊으려 하는 사람도 있는데 끌린 후에 블리츠가




블리츠 상대로 잘 대응해서 바텀 라인전을 반반&혹은 이기는데 성공하셨
다면 블리츠들은 답답해서라도 로밍으로 게임을 풀어보려 할겁니다. 이때
발맞춰 따라가주시거나 다이브 각을 보시면 됩니다.

블리츠보다는 노틸과 상대법이 비슷합니다. 라인전이 강한 쓰레쉬라 그랩
에 무작정 대줬다가는 딜교에서 큰 손해를 보게 됩니다. 그러니 끌려줘야 할
때, 그랩을 피해야 할 때를 정확하게 구별하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쓰레쉬가 나를 끌었는데 들어오지 않는다면
뒷w나 그냥 걸어서 빼주세

요. 만약 들어온다? 당황하지 마시고 바로
평
q
평 콤보로 응징해



줍시다 그럼 쓰레쉬 피통이 걸레짝이 될겁니다.
로또 그랩 장인이라면 이렇게 상대해주면 되겠지만, 사실 숙련된 쓰레쉬 파
일럿의 무서운 점은 애매하게 긴 평타 사거리와
e스킬을 이용한 갉아먹기

식 딜교 입니다. 쓰레쉬의 평타 견제는 되도록 당해주지 마세요. 평타 견제하
러 앞으로 나올때
툭툭 던져서 저지해주세요. 상대 원딜을 물때는
항


상 생각해야 합니다.
-봇 파괴

3랩 이전에는 브라움이 물려도 위험하니 최대한 사려주세요. 시간이 지날수
록 브라움쪽이 유리해지니 초반에만 따여주지 마세요.

판테온과 동일합니다. 초반에만 조심해주세요. 세트를 상대할때는 

안면 강타! 를 항상 생각해야 합니다. 미니언 주변에서는 항상 조심하세요.
무리하게
스턴부터 터뜨리려고 하거나 섣불리
w를 먼저 타버린다면


세트에게 좋은 스턴각을 주게 됩니다. 그러니 항상 포지션에 신경을 써야 합니
다. 

도 염두에 두세요.



@그 외











'브라움 하지 마세요'








'브라움 하지 마세요'

ap 서폿이나 스킬 쿨이 길고 견제보다는 한방 싸움에 특화된 챔프라
사실상 그랩, 탱폿을 상대하는거나 마찬가지입니다.


못합니다. (
주의할 점은 뒤로 막으면 무조건 속박이 걸리니

방패를 앞으로 들어 투사체를 소멸시켜야 한다는 점입니다.)
다만 투사체 속도가 매우 빠르고 스웨인이 평타나
q스킬로

심리전을 거는 경우가 있어 연습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브라움이
방패 스킬쿨을 한번 돌리는 동안 스웨인은


아군 원딜의 상성이 더 강하다면
방패 쿨이 돌아온 타이밍에

싸움을 걸어보세요.

최대한 사려주세요.



다. 그러니 그라가스와는 거리를 두고 원딜이 들이받혔을때
를 타고 들

어가 받아쳐주세요.
그라가스의 궁극기는
방패에 의해 진행이 막힙


니다. 한타때 앞에서 방패만 적절히 들어줘도
에 의해 아군 진형이 붕괴

되는 상황은 막을수 있습니다.

'브라움 하지 마세요'
초반 라인전부터 한타까지 브라움이 모두 밀립니다. 특히나 라인전 단계에서
취약한 렐인데 브라움을 픽해서 버틸 생각을 하셨다면, 오히려 렐에게 날개를
달아준 격이 됩니다. 라인전에서도 렐의 진입을 효과적으로 막아주기 힘들고,
한타에서는 뭐 말할것도 없습니다. 

이 콤보에 휩쓸리면 브라움은



평타 한 번 못쳐보고 쳐맞다 죽게 됩니다.

벽꿍을 당하면 브라움도 위험하니 뽀삐와는 거리를 두세요. 원딜이 박혔을
때는
항상 생각하시고
로 붙어주지 마시고
켜고 걸어서 붙어주



세요.

'브라움 하지 마세요'
의외로 브라움으로 상대하기 매우 힘든 픽입니다. 렐과 비슷한 경우인데요,
원딜 상성이 매우 유리해야 라인전을 이길수 있을 겁니다. 마오카이가
진

입후
를 쓰면
가 끊길수 있어서 원딜이 물렸을때 지켜주기가 까다롭


습니다. 한타로 가도 마오카이쪽이 더 강하구요.






마세요. 2대2 교전 시에는 Q스킬을 아껴뒀다가 라칸이 스킬 다 쓰고 

빠질때 상대 원딜을 노려주세요. 라인전 반반가고 한타로 넘어가면 할만 합니
다. 라칸이 
진입 할때
궁극기 반응만 제대로 해주세요.




아군 조합이 좋다면 브라움을 픽해볼만 합니다. 어차피 라인전은 맞파밍 구
도로 흘러갈 가능성이 높고 타릭쪽에서 싸움을 걸어도 브라움이 절대 꿇리지
않거든요. 타릭 상대로는
를 들어주시고
스턴만 잘 피해주면서 공격


적으로 앞으로 나서도 됩니다. 우리 원딜이 

강한 픽이라면 타릭을



먼저 물어보세요.
뇌진탕 스턴이 터진 후
바로 점화를 박으면 암만




포커싱 해주세요.

라인전은 서로 들어가기 까다로우니 
피구 게임이 될 확률이


높습니다.
깜짝 갱호응 조심해주세요.


니다.
마치며
브라움은 현재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긴 하지만, 그래도
아군과 상대 조합을 보고 적절히 픽해준다면 아직 쓸만한 녀석입니다.
상대편에 레오나나 판테온 같은 챔프가 나왔다면 카운터 픽으로
적극 기용해보세요.
그리고, 마지막으로 브라움 유저분들, 암울한 시기이지만 화이팅해서
잘 버텨봅시다! 최근 애쉬나 아펠리오스 같이 브라움과 잘 맞는 원딜들이
상승세를 보이고 있고, 라이엇에서 버프도 조금씩 해주고 있으니
브라움도 언젠가 빛을 볼 날이 올겁니다.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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