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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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코, 알쏭달쏭 카멜레온
Neeko, the Curious Chamele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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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코 원챔들의 픽, 칼날비 니코

- 칼바람과니코(2021-08-12, 조회수: 23560)

HailOfBlades(칼날비)

최근 니코는 유일한 장점이였던 폭딜도 잘 안나오고, 
미드의 암살자 메타에 매우 취약하다는 단점으로 인해 
해답이 없는 상태처럼 보임. 

그런데 오랜 기간동안 해외와 국내에서 니코를 기용하기 위해, 칼날비 룬을 적극 사용하고 있음. 이는 의외의 고승률과 색다르고 안정적인 운영으로 인해, 
니코 원챔들의 큰 사랑을 받고 있음.

이 글에서는 왜 칼날비 룬을 차용하는지, 그리고 기타
템트리 등은 어떻게 가는지 후술할 예정임.
니코, 알쏭달쏭 카멜레온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10 (+104) 2378 마나 450 (+30) 960
공격력 48 (+2.5) 90.5 공격 속도 0.67 (+3.5%) 1.069
5초당 체력회복 7.5 (+0.75) 20.25 5초당 마나회복 7 (+0.55) 16.35
방어력 21 (+5.2) 109.4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40 340 사정 거리 550 550
HailOfBlades(칼날비)
Q. 니코가 왜 칼날비를 쓰는가? AD니코에 쓰는 픽 아님? 그 외의 룬은?
칼날비는 AD니코만을 위한 룬이 아님. (특히 AD니코는 과거와 달리 정말 안 좋은 픽임) 라인전에서 EQ는 강한 딜을 가지지만 르블랑, 카타리나, 야스오 등 암살자 챔피언이 득세하는 마당에 속박을 뺀다는 건 매우 부담스러울 수밖에 없을 뿐더러 이동기와 장막 등 안 그래도 느린 속박을 피하기 쉽게 만드는 스킬들은 EQ딜교에 너무 큰 리스크를 부여함. W를 빼면 은신+이속증가는 있지만 르블랑의 W스킬이나 제드의 EWQ는 그딴거 없이 내 피를 갉아먹다가 허무하게 솔킬냄. 그렇기에 W의 평타강화를 이용+아낀 속박을 들어오는 상대에게 가까운 거리에서 쓰기 위해서 딜교를 하기 위해 드는 룬임. 

또한 이 특성에 맞춰, 
HailOfBlades(칼날비)칼날비
TasteOfBlood(피의 맛)피의 맛 (유지력)
GhostPoro(유령 포로)EyeballCollection(시야 수집)유령 포로 혹은 사냥의 증표 (시야장악, 또는 딜 채우기)
RavenousHunter(굶주린 사냥꾼)굶주린 사냥꾼 (유지력)

BonePlating(뼈 방패)뼈 방패 (유지력)
Overgrowth(과잉성장)과잉성장 (유지력)

OFFENSE(공격)공속(중요함. 이 자리에는 적응형 들지 마세요)
FLEX(유연)적응형능력치
DEFENSE(방어)DEFENSE(방어)방어력 혹은 마저. 상대에 따라 다름

를 이용해 상위티어 니코 유저들은 유지력을 극한까지 끌어올리는 방식을 차용하고 있음.

HailOfBlades(칼날비)
Q. 스펠은?
웬만하면 
Flash(점멸)Ignite(점화)점멸점화. 부패나 피흡이 좋은 챔프 상대들에게 점화가 필수임. 근데 현재 미드가 그런애들밖에 없으니 드는거임. 못 따더라도 점화를 든 상태에서는 상대도 우려를 가짐

상대의 로밍이 너무 좋다 / 죽어도 상대 솔킬을 못 낼 것 같다

Flash(점멸)Teleport(순간이동)그럼 텔을 들거나 니코를 안 하는걸 추천함. 
냉정하게 지금 메타에서는 숙련도가 없거나 힘들다면 하기 어려운 챔인 건 맞음.
태고의 마력 (Inherent Glamour)
재사용 대기시간: 25초
니코가 맵에 있는 다른 유닛으로 변신합니다. 니코는 언제든 아군 챔피언 중 한 명으로 변신하거나 아군 또는 중립 유닛 근처에서 유닛의 쇼마를 저장해 해당 유닛으로 변신할 수 있습니다. 이동 불가 군중 제어기에 당하거나 피해를 입히는 스킬을 사용하거나 챔피언이 아닌 적 포탑에 피해를 입히거나 변장한 유닛이 해당 유닛의 체력만큼 피해를 입으면 변신이 풀립니다.

니코가 변신하는 유닛의 긍정적 특징과 부정적 특징을 다수 획득합니다.
꽃망울 폭발 (Blooming Burst)
마나 소모: 50/60/70/80/90
재사용 대기시간: 9/8.5/8/7.5/7초
니코가 폭발하는 씨앗을 던져 80/125/170/215/260 (+0.5 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씨앗이 폭발하여 유닛을 처치하거나 챔피언 또는 대형 몬스터에게 피해를 입히면 다시 폭발하여 35/60/85/110/135 (+0.2 AP)의 피해를 입힙니다. 최대 두 번까지 폭발합니다.

각 폭발은 몬스터에게 추가로 35/50/65/80/95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형상 분리 (Shapesplitter)
재사용 대기시간: 16/15/14/13/12초
기본 지속 효과: 세 번째 기본 공격마다 40/75/110/145/180 (+0.6 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고 1초 동안 이동 속도가 10/17.5/25/32.5/40% 증가합니다.

사용 시: 니코가 0.5초 동안 투명 상태가 되며 3초 동안 유지되는 복제 형상을 만들어 지정한 방향으로 보냅니다. 니코와 복제 형상은 3초 동안 20/25/30/35/40%의 추가 이동 속도를 얻습니다.

클릭하여 소환수 이동 단축키를 사용하거나 이 스킬을 재사용해 분신을 조종할 수 있습니다. 분신은 니코의 스킬, 감정표현, 귀환을 따라합니다.

분신은 은신 상태에서 대상으로 지정될 수 없습니다.
강화된 기본 공격은 몬스터에게 75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칭칭올가미 (Tangle-Barbs)
마나 소모: 60/65/70/75/80
재사용 대기시간: 12/11.5/11/10.5/10초
니코가 올가미를 던져 70/105/140/175/210 (+0.65 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0.7/0.9/1.1/1.3/1.5초 동안 속박합니다.

올가미는 적을 맞히면 강화되어 크기가 커지고 더 빠르게 날아가며, 1.8/2.1/2.4/2.7/3초 동안 속박합니다.
만개 (Pop Blossom)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05/90초
잠시 후 니코가 공중으로 도약해 0.6초 동안 주변의 모든 적을 공중으로 띄워 올립니다. 이후 떨어지며 주변의 모든 적에게 150/350/550 (+1.2 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0.75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니코가 변신 상태인 경우 궁극기 사용 시간의 첫 0.5초 동안 니코의 변신이 유지되고, 나머지 0.75초는 변신이 해제됩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활용 팁
일단 상대의 스킬이 빠질 때까지 기다리는게 좋음. 아니면 라인을 어느 정도 쌓아서 상대가 미니언을 먹을 때,
HailOfBlades(칼날비)강화 평타 상태에서 첫 번째 칼날비를 쓰면: 강화 평타에는 약간의 이속 증가도 있기 때문에 다음 2번의 평타를 때리기 쉽고 강화 평타를 한번 더 돌릴 수 있음. 
HailOfBlades(칼날비)강화 평타가 아닌 상태에서 첫 번째 칼날비를 쓰면: 이건 어느 정도 상대의 거리가 좁을 때/E스킬을 맞췄을 때 쓰기 좋음. 웬만하면 강화 평타로 첫 타를 시작하기 바람. 그리고 한 대만 때리고 나머지 두 대를 못 때릴 것 같으면 그냥 미니언 밀기에도 좋음. 
(어디까지나 팁이고,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대처하길 바람)

평타를 이용한 딜교의 우세를 이용해서, 6렙 전후로
Ignite(점화)Pop Blossom(만개)Hextech Protobelt-01(마법공학 로켓 벨트)점화나 궁과 벨트를 활용한 킬각을 낼 수 있음. 
만약 딜교에서 지거나 라인이 좋지 않으면 타워 근처까지 가서 사리는 게 나음. 상대가 로밍을 간다면 미아핑 열심히 찍고, 텔을 들었다면 합류각도 봐야함. 암살자 메타에서 죽는거보단 버티는게 낫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HailOfBlades(칼날비)
일단 도란링/여눈 스타트는 비추. 도란링은 칼날비니코에 어울리지 않는 템이고 여눈은 좀이따 설명함. 

Doran's Shield(도란의 방패)Doran's Blade(도란의 검)
케넨 하듯이 도란방패/도란검 스타트가 무난함. 그럼 룬에도 마나관련이 없으니 마나가 부족하지 않은가 할텐데, 
Tear of the Goddess(여신의 눈물)Corrupting Potion(부패 물약)The Dark Seal(암흑의 인장)
첫 귀한에 여눈과 이것저것 사와야 함(상황에 따라 책만 사거나 기타등등 운영이 있음. 정답이 있는 건 아님) 여눈은 상위템(대천사)으로 업글하지 않고 단순히 마나채우기 용임. 상황에 따라 인장도 가기도 함. 부패는 잘 안가지만 시왜물 비스킷 들고 가는 사람도 있음. 정답이 있는 건 아니니까 이것저것 시도해보기를 바람

Hextech Protobelt-01(마법공학 로켓 벨트)
1코어로는 국룰로 벨트를 감. 벨트를 안가면 내려찍을때 모션이 길다 보니 피하기 쉬워져서, 점멸벨트 콤보(동시에 누르면 알아서 나감) 를 이용해 각을 내기 위함임. 변신-궁-점멸벨트는 어지러운 한타 속에서 피하기 매우 어려울 것임.
또한 라인 밀 때나 부족한 딜 채우기용으로 쏠쏠히 쓰기도 하고, 벨트에 상대를 향한 이속증가도 있다 보니 추적하기도 좋음.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Morellonomicon(모렐로노미콘)(지평선의 초점)
2코어 존야는 정말 필요하긴 하지만, 2코어에서의 모렐로의 체력과 치감을 위한 선택과 방출봉 등 다른 템들도 충분히 고려해볼만 함.

Morellonomicon(모렐로노미콘)(지평선의 초점)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흡수의 시선)Mejai's Soulstealer(메자이의 영혼약탈자)(우주의 추진력)Banshee's Veil(밴시의 장막)
3코어부터는 상황따라서 기타등등. 그래도 웬만하면 여눈 상위템(대천사)는 가지 말고, 체력이 있는 템들 가도 나쁘지 않음

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
신발은 아이오니아가 좋음. 마법사의 신발도 나쁘지 않은 선택이지만 점멸과 쿨감의 의존도가 높은 챔프이다보니 아이오니아 신발이 더 좋은듯함. 상황에 따라 기동신 신속신 헤르메스등 알아서 가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르블랑
E랑 궁을 보고 피하고 부패들면 유지력도 말도안되고
로밍으로도 터트리는 말도안되는 챔프인데

이런애들 어떻게든 상대하려고 칼날비 뽑는거임.
얘를 밴하면 카타가 나올거고, 카타를 밴하면 제드가 나올거고, 제드를 밴하면 르블랑이 나올거임
카타리나
얘도 E랑 궁을 보고피하고 유지력도 말도안되고
로밍으로도 터트리는 말도안되는 챔프인데

이런애들 어떻게든 상대하려고 칼날비 뽑는거임.
얘를 밴하면 제드가 나올거고 제드를 밴하면 르블랑이 나올거고 르블랑을 밴하면 얘가 나올거임
제드
얘도 E랑 궁을 보고피하고



그리고 야스오도 어려움. (장막과 빠른 접근) 그래도 야스오는 무리하는 애들이 많아서, 접근시 궁 점화를 통한 역관광이 더 쉬움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루시안
솔직히 라인전은 약간 힘들수있음

근데 대시하면 W쓰면 추가평타 안나가기도 하고
그 이후 한타기여도 등등은 니코가 우세함
이렐리아
상대하기 어려워보이지만 의외로 할만함.

이유인즉슨 E 스턴을 W 이속강화로 피할 기회가 있고 은신도 있어서 회피 가능하고,
미니언 사이에 QQ 긁는애다보니 강화 E 맞출 기회가 많음.
제라스
라인전은 약간 힘든데

근데 루시안과 같은 맥락으로 한타 기여도가 제라스에 비해 매우 우수함
HailOfBlades(칼날비)
Q. 한타는? 템과 룬을 이렇게 가면 딜이 안 나오지 않음?
한타는 기존 니코와 같이, 변신-궁-점멸벨트를 이용한 데미지 및 딜로스 발생시키기와, 관통하는 강화 E를 이용한 속박 이용은 여전히 니코의 강점임. 기존 극딜세팅 니코에 비하면 딜이 덜 나오는 건 맞음. 하지만 극딜이 필요했다면 루덴이나 밤수를 갔지, 벨트를 가는 데에는 궁을 어떻게든 맞춰야 하기 때문임. CC에 의의를 두는 게 맞다

추가로..
서폿은 칼날비 해당 아님. 서폿은 그냥 유성/감전이나 들고 딜교에 목숨거는게 맞음. 그리고 숙련도가 상당히 필요한 운영법임. 거리조절과 적절한 평타섞기 등은 기존 운영과 다르다보니 어려울수밖에 없음.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숙련된다면, 안정적이고 기존보다 수월한 운영이 가능한 빌드임. 그리고 이외에도 로밍을 위한 포식자나, 만년서리+빙결강화 등 다양한 연구가 있으니, 여러 가지를 시도해보기를 바람.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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