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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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리아나, 시계태엽 소녀
Orianna, The Lady of Clockwor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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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23] 오리아나 연구 개편

- 바람냥(2021-11-18, 조회수: 27536)

#프리시즌 패치에 맞춘 공략 수정
1. 콩콩이 - 통찰력 / 회복 스펠로 안정성 극대화
2. WEQ선마
3. 루덴 - 대천사
오리아나, 시계태엽 소녀
소환사 주문 회복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00 (+110) 2470 마나 418 (+25.0) 843
공격력 44 (+2.6) 88.2 공격 속도 0.658 (+3.5%) 1.05
5초당 체력회복 6.87 (+0.55) 16.22 5초당 마나회복 8 (+0.8) 21.6
방어력 20 (+4.2) 91.4 마법 저항력 26 (+1.3) 48.1
이동 속도 325.0 325 사정 거리 525.0 525.0
방어 룬[방어력 or 마법저항력] 제외하곤 모두 고정입니다. 
핵심 마법룬은 오리아나와 찰떡 궁합이라 설명할 필요도 없고, 
오리아나는 변수력을 만들어낼 이동기 및 CC가 없기에 정밀 룬보다는 안정성을 위해 영감 룬을 무조건 듭니다. 
우주적 통찰력은 오리아나가 라인전을 확실하게 압박하는 플레이의 핵심 근거인 스펠 쿨을 상당히 줄여주기에 정글러가 와서 스펠빠지고 손해를 보더라도 빠르게 턴을 잡아 압박할 수 있습니다. 아이템 가속 또한 루덴 쿨을 줄여주기에 안들 수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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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입 빌드 : 난입 - 마순팔 - 기민함 - 주문작열 / 비스킷 배달 - 시간 왜곡 물약 [공속룬]

난입 룬은 너프먹고 쓰기 쉽지 않습니다. 난입을 한번 빼버리면 갱회피가 가능한 수단이 없습니다. 그리고 딜로스때문에 평타를 강요하기도 하고요. 다만 야스오, 이렐리아처럼 포지셔닝으로 극단적으로 카운터시킬 수 있다면 들만 합니다. 

난입 룬을 들면 생존이 해결되기에 침착 룬을 들고 리안드리 빌드를 가는게 가능합니다. 난입을 드셔야 한다면 깨달음 대신 기민함을 드는걸 추천합니다. 

난입은 딜이 부족하기에 평타로 최대한 딜로스를 커버해야 합니다. 
Heal(회복)은 이속 1초 30%만으로도 갱 회피에 매우 큰 도움이 되고 오리아나의 장점인 2:2 교전에서도 매우 뛰어난 성능을 발휘합니다. 힐 점화 서로 써버리면 피해량을 손해보긴 하지만 이속만으로도 충분히 이득입니다. Cleanse(정화) 리산드라 르블랑 같이 CC 호응 좋은 상대에 따라선 정화를 드는게 좋습니다. 

하지만 barrier(방어막)방어막은 성능이 너무 구려서 사용할 가치가 없습니다. 방어막은 저항력을 많이 올렸을 때나 시너지를 볼 수 있는 스펠이라 쓸 필요가 없습니다. 혹은 봉풀주와 빛망으로 활용할 가치는 있지만 그렇게 라인전 약한 오리아나를 할 바에는 봉풀주 베이가를 하는게 낫습니다. 

Teleport(순간이동)텔레포트는 전 별로 좋아하진 않습니다. 오리아나 같은 뚜벅이 메이지 챔피언은 순간이동을 써도 교전 변수력을 만들긴 어렵고 복귀텔로 활용할 경우 힐 스펠보다 가치가 현저히 낮아집니다. W선마로 라클도 빨라지고, 이속이 훨씬 빨라져서 합류가 빠르다는 점도 있습니다. 


그나마 힐 대신에 들만한건 이렐리아 야스오 같은 챔피언을 상대하기 좋은 Exhaust(탈진)탈진 스펠이 좋습니다. 
시계태엽 감기 (Clockwork Windup)
오리아나는 자신의 구체를 주문과 공격의 매개체로 사용합니다.
오리아나와 구체가 너무 멀리 떨어져 있으면 구체는 오리아나에게로 되돌아갑니다.

오리아나의 기본 공격이 10~50(레벨에 따라)만큼의 피해에 주문력의 15%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추가로 줍니다. 4초 안에 같은 대상을 추가로 공격하는 경우 20%만큼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줍니다. 이 추가 피해는 최대 2번까지 중첩됩니다.
명령: 공격 (Command: Attack)
마나 소모: 30/35/40/45/50
재사용 대기시간: 6/5.25/4.5/3.75/3초
오리아나가 구체에게 목표 지점으로 돌진하라고 명령하여 구체가 대상 지점으로 가는 동안 마주치는 대상에게 60/90/120/150/180(+0.55 AP)의 마법 피해를 줍니다. 첫 타격 이후에는 70%의 피해를 입힙니다.

구체는 목표 위치 지점에 머뭅니다. (사정거리: 825)
명령: 불협화음 (Command: Dissonance)
마나 소모: 60/65/70/75/80
재사용 대기시간: 7초
오리아나가 구체에게 에너지를 방출하도록 명령하여 주변에 있는 적에게 70/120/170/220/270 (+0.7AP)의 마법 피해를 줍니다.

이때 자기장이 3초 동안 발생하여 2초 동안 적의 이동 속도를 30/35/40/45/50%만큼 낮추고 아군의 이동 속도는 30/35/40/45/50%만큼 높입니다. 이 효과는 시간이 흐르면 점점 약해집니다. (범위: 255)
명령: 보호 (Command: Protect)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9초
기본 지속 효과: 구체가 보호하는 아군 챔피언의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이 6/12/18/24/30만큼 증가합니다.

액티브: 오리아나가 구체에게 아군을 따라다니며 이들을 보호하고 2.5초 동안 55/90/125/160/195(+0.45AP)의 피해로부터 보호하도록 명령합니다. 중간에 마주치는 적은 방어막 총 수치 75%만큼의 피해를 받습니다. (사정거리: 1100)
명령: 충격파 (Command: Shockwav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10/95/80초
오리아나가 구체에게 충격파를 방출하도록 명령하여 근처에 있는 적에게 250/400/550(+0.95AP)의 마법 피해를 주며 잠시 뒤 적을 구체 쪽으로 잡아당깁니다. (범위: 41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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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리아나는 이제 W선마가 정석입니다. 
#Q선마와 W선마 효율 비교
1. 레벨당 데미지 : 30(Q), 45(W) <50% 차이>
2. 스킬 효율 : Q는 피해 감소 효과가 있기에 기대치가 더 낮음. 미니언 3개 관통하면 30% 피해 감소로 42~126+0.35ap, 이 기준으로는 레벨당 21씩 오른다고 볼 수 있음. 
3. 데미지는 50~100% 차이나고, 오리아나 Q쿨은 초반에 그다지 의미있다고 볼 수 없습니다. 어차피 오리아나가 사거리도 825로 포킹 챔피언급으로 그렇게 긴 편이 아니라 견제해야할 타이밍은 한정되어있고, 레벨당 0.75초씩 감소하므로 그렇게 메리트가 큰게 아닙니다. 6초면 한타에서도 스킬가속만 좀 올려줘도 커버가능한 쿨타임입니다. (쿨감은 쿨타임이 길수록 효율이 좋아집니다. 쿨감 23%(스킬 가속 30)라면 1.38초, Q선마시 0.69초 감소 <2배>)
4. 둔화&이속량이 굉장히 높아집니다. 감속되는 이속 50%, 둔화 50%는 생존력을 굉장히 높여주기에 라인전의 생존력뿐만 아니라 교전에서 유미급으로 변수력이 생깁니다. 
5. 라인클리어가 좋아집니다. W선마가 되는 경우 주문력이 어느정도 나오면 원거리 미니언이 한방입니다. Q선마 오리아나는 이 능력이 상당히 부족합니다. Q는 미니언 관통시 피해감소로 라인 클리어 효율이 훨씬 구려지니 말 다했죠. 

W선마 다음으로 E를 찍는게 좋은 편입니다. 오리아나의 E구체 저항력을 모르시는 분들이 굉장히 많은데, 만렙시 방어력, 마법저항력이 무려 30이 증가합니다. 이는 골드로 환산하면 600+600=1200G에 해당하는 수치입니다. 실드량도 무난하게 올라가기에 E를 만렙찍으면 피즈같은 챔피언한테 아무리 아프게 맞아도 원콤이 안납니다. 존야도 투자안하고 이정도 능력을 얻는건 엄청난겁니다. 이는 서포팅에도 적용됩니다. 원딜을 물었다? E를 걸어주면 정말 안죽습니다. 게다가 방어력, 마법저항력은 원딜러가 얻기 힘든 능력치라 더 귀합니다. 콩콩이 룬까지 올렸으니 WEQ선마 서포팅은 엄청납니다. 
그리고 E는 실드량 40뿐만 아니라 피해량도 Q량 동일한 수치인 30으로 올라갑니다. 그래서 레벨 효율이 매우 좋습니다. 프리시즌 전에는 스킬 가속이 애매했는데 대천사의 패치로 2코어만으로 스킬가속을 쉽게 확보할 수 있게 되어 이제 WEQ선마를 그냥 찍으셔도 무방하다고 할 수 있겠네요. 다만 E가 돌아오는걸 맞추는게 약간 난이도가 있고 딜링 스킬이라기엔 쿨타임의 한계가 있으므로, 우리팀이 생존력보다 AP딜이 더 필요한 경우에는 E를 2~3렙만 찍고 Q선마를 하는게 좋습니다. 이렇게 상황에 맞춰서 스킬 레벨을 올려주시면 됩니다. 

스킬 콤보
* QWR or QRW
* E - RW
* Q - 플QRW

QWE평평평평QR : 이런식의 딜교가 가장 이상적입니다. QW로 먼저 딜 넣고 E로 공 가져오면서 공 데미지 넣고, 공으로 저항력을 올린다음 평타를 계속 때리며 QR로 마무리하는 방식. QRWE평평평평 해도 상관없습니다. 


스킬 활용 팁
암살자 상대로는 Q를 앞으로 넣고 CS 견제를 합니다. 라인은 최대한 건드리지 않는게 좋습니다. 
포킹 메이지 상대로는 Q를 길게 써서 라인을 밀면서 견제하는 식으로 사용합니다. 포킹 메이지의 경우 구체 약점을 쉽게 이용할 수 있기에 공을 가져와야 합니다. (저항력, 공이 멀리 있어서 실드를 바로 얻기 어려움)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시작 아이템은 여눈 스타트, 난입 빌드는 부패 물약. 
첫 귀환시 [난입 : 도란의 반지] + 신발 + 증폭의 고서 순으로 구매하세요. 

오리아나가 초반에 여눈을 가는 이유는 우선 대천사 패치로 메리트가 훨씬 높아졌습니다. 그리고 초반 주문력 효율이 구리기 때문입니다. 평타를 계속 치는 경우에야 겨우 그 값을 합니다. 그래서 난입 빌드는 첫 귀환시 여눈이 아니라 도란링을 구매합니다. 부패&도란링은 라인전 능력을 극한으로 올려줍니다. 세번째 이유는 첫 템으로 여눈을 사야 W선마가 가능해지기 때문입니다. (난입 빌드는 부패+도란링 마나 수급으로 커버함)
<오리아나 주문력 : 0.15~0.21ap(평타), 0.5~0.35~0.2ap(Q), 0.7ap(W), 0.5+0.3ap(E), 0.8ap(R) => 궁극기 포함 스킬 계수를 합쳐도 2.8ap입니다. >

첫번째 코어는 루덴 올리시고, 난입 빌드의 경우 생존력이 커버되기에 리안드리를 고려해보셔도 좋습니다. 
두번째 코어는 왠만하면 대천사 올리시는게 좋습니다. 프리시즌 패치후로 오리아나한테 매우 좋아졌습니다. 2600G에 무난한 마나와 주문력, 체력 및 유지력, 스킬가속 20을 얻을 수 있어 가성비템으로 바뀌었습니다. 
세번째 코어는 존야 or 밴시를 올려주시고, 나머지 템은 상황에 맞게 올려주시면 됩니다. 
<공허의 지팡이, 지평선의 초점, 그림자불꽃, 모렐로노미콘, 라바돈의 죽음모자>
라인전 때 라인 관리는 당기거나 프리징합니다. 정글러 위치 모르는데 라인 푸쉬하면 뚜벅이 오리아나가 살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한타 때 구체는 브루저 or 탱커한테 주는게 좋은 편입니다. 궁각 만들기도 쉽고 W로 변수를 만들기도 좋습니다. 팀원 단체로 이동시 제일 앞에 구체 놓고 W 쓰는 것이 좋습니다. 

오리아나 사이드는 돌기는 쉽지 않습니다. 먹어야만 한다면 상대 위치 체크하고 구체로 천천히 부쉬 체크한뒤 삼거리 부쉬에 와드 박고 조심스래 먹을 수 밖에 없습니다. 스펠 없으면 더욱 사리는 편이 낫고요.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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