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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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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자하, 공허의 예언자
Malzahar, The Prophet of the voi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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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4/24 실패 없는 미드 말자하

- 입증완료(2024-04-24, 조회수: 45807)




연구하다 찾은 돌파구




5월 1일 차 오랜만에 버프 확정

Q 마나 소모량 감소
E 1래밸 4초 감소...!!

티어 하나 상승 급 버프



말자하는 만만하게 보이는 경향이 있다.

허나 지속 딜, 순간 폭딜 굉장히 뛰어난 메이지이다.

여러분의 숙련도가 높아지는 순간

상대는 한동안 말자하 필벤을 하는 걸 보시게 될 것이다.






말자하, 공허의 예언자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80 (+101) 2297 마나 375 (+27.5) 842.5
공격력 54.7 (+3) 105.7 공격 속도 0.625 (+1.36%) 0.77
5초당 체력회복 6 (+0.6) 16.2 5초당 마나회복 8 (+0.8) 21.6
방어력 18 (+4.7) 97.9 마법 저항력 30 (+0.8) 43.6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500.0 500.0
사실 나도 봉풀주 룬 선호하는 편은 아니다.

싸우다 바로 바꿀 수 있는 것도 아니고

라인전만 해도 바쁜데 언제 신경쓰랴

하지만 초반 적응만 잘 되면

매우 좋은 룬 인건 맞다.


UnsealedSpellbook(봉인 풀린 주문서)봉풀주 우선 순위

1티어 -> Teleport(순간이동)텔, Ghost(유체화)유체화, Heal(회복)회복

2티어 -> barrier(방어막)방어막, Exhaust(탈진)탈진, Cleanse(정화)정화

3티어 -> Smite(강타)강타, Clarity(총명)총명




메인 룬 다른 건 대부분 고정이나

라인 푸쉬 심한 챔프 상대로 MinionDematerializer(미니언 해체분석기)미해분 든다.


침착, 마순팔은 선택이라 취향따라

ManaflowBand(마나순환 팔찌)마순팔, Scorch(주문 작열)주문 작열 or GatheringStorm(폭풍의 결집)폭풍의 결집

들어도 무방하다.









Teleport(순간이동)되도록 첫 귀환에 텔로 복귀 한다.

두가지 이유가 있는데 

1.  다시 텔이 돌 때가 딱 시간상

    매우 중요한 타이밍일 경우가 많다.


2. 극 초반 라인전 최대한 미니언 손해 없이 귀환 타이밍,

  아이템 탄력을 꼭 무조건 제발 받아줘야 된다.

  어벙하게 아이템 뽑아가서 라인전 하면 각도 못 잡고

  또 계속 ㅊ 맞기만 하다가 코어 늦게 나오고

  아무것도 못 하고 욕만 먹다가 끝나기 때문에...꼭..제발..


근데 걸어서 복귀 가능하면 굳이 안 쓰는 게 좋다.

텔 아깝다고 금이야 옥이야 하진 말라는 뜻




Ghost(유체화) 딜만 충분 했어도 점화 대신 써야할 만큼

       잘 어울리고 범용성이 뛰어난 강력한 스펠이다.


Heal(회복) 이거 하나에 살리고 잡고.. 효자 스펠


barrier(방어막) 다이브 당할 때 솔킬, 더블킬 자주 먹게 해주는 

       1티어 스펠 없을 때 대체 스펠


Exhaust(탈진) 로밍 갈 때, 궁 없을 때 유용한 스펠


Cleanse(정화) 잘 컷을 때, 내가 죽으면 안 될 때 쓰는 스펠


Smite(강타) 상황따라 0티어 취급 받긴 하지만

       써보면 아는데 타이밍이 잘 안 나와서

       생각보단 쓸 일 많이 없는 스펠

       오히려 원래 스펠로 못 바꾸는 상황도 있어서

       곤란할 때도 있는.. (스틸할 때 뽕맛은 지리는 스펠)


Clarity(총명) 정말 많이 쓰일 거 같지만 더 중요한 스펠이 많고

       말자하는 자체 마나 수급도 가능하고

       마나 없을 때 보통 체력도 없어서 집 가니까

       이래저래 별로 쓸 일 없는 스펠





말자하는 점화 하나로 다른 챔프가 된다고

생각해서 무조건 점화 추천하지만

텔 드실 분은 텔 들어도 좋다.
공허 태세 (Void Shift)
30/24/18/12초(1/6/11/16레벨에)동안 군중 제어에 당하거나 피해를 입지 않았을 경우, 받는 피해량이 90% 감소하고 군중 제어기에 면역이 됩니다. 이 효과는 피해를 입거나 군중 제어기에 적중당하면 0.25초 후 사라집니다. 미니언에게 입는 피해량은 감소되지 않지만, 공허 태세를 발동시키거나 재사용 대기시간을 초기화시키지도 않습니다.
공허의 부름 (Call of the Void)
마나 소모: 80
재사용 대기시간: 6초
말자하가 공허로 이어지는 두 개의 문을 엽니다. 얼마 뒤 문에서 탄도체가 발사되어 적에게 70/105/140/175/210 (+0.55 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1/1.25/1.5/1.75/2초 동안 적 챔피언을 침묵시킵니다. (사정거리: 900)
공허의 무리 (Void Swarm)
마나 소모: 40/45/50/55/60
재사용 대기시간: 8초
기본 지속 효과: 말자하가 다른 스킬을 사용하면 공허충 증식 효과를 받아 공허의 무리로 소환하는 공허충의 수가 최대 2마리까지 늘어납니다.

사용 시: 공허충을 한 마리 또는 그 이상 소환합니다. 공허충은 8/8/9/9/10초 동안 유지되며 공격 시마다 12/14/16/18/20 (+0.2 AP) (+0.4 추가AD)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공허충은 재앙의 환상 효과가 적용된 공격로 미니언에게 300%의 피해를 입힙니다.
공허충은 에픽 몬스터에게 50%의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150)
재앙의 환상 (Malefic Visions)
마나 소모: 60/70/80/90/100
재사용 대기시간: 15/13/11/9/7초
말자하가 대상의 정신을 오염시켜 4초 동안 80/115/150/185/220 (+0.8 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그 동안 대상이 쓰러지면 환상이 주변 적에게 옮겨가고, 말자하는 내 최대 마나의 2%를 획득합니다.

대상에게 공허의 부름이나 황천의 손아귀를 사용하면 환상의 지속시간이 초기화됩니다.

체력이 10~30(레벨에 따라) 미만인 미니언을 처형합니다. (사정거리: 650)
황천의 손아귀 (Nether Grasp)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40/110/80초
말자하가 대상 챔피언을 제압해 2.5초 동안 125/200/275 (+0.8 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대상 주변에 생성되는 황천의 지대는 5초 동안 유지되며 근처의 적은 5초 동안 최대 체력의 10/15/20%(+0.025%)의 마법 피해를 적들에게 입힙니다. (사정거리: 7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활용 팁
1레벨 때 E를 찍고 첫라인에 쓰되 두번째 라인부턴

2레벨을 찍고 W를 찍은 후에 쓴다.

2레벨 때 E를 쓰고 W를 쓰면 공허충 2마리가 되는데,

그 때 라인클리어에 용이하기 위함이다.



E스킬 발동되어 있는 미니언에게 공허충이 때리면

300% 딜이 더 들어가기 때문에 꼭 그렇게 해야한다.



그렇게 연계 안하면 맞다가 2웨이브 전부 포탑에

꼴아박히는 경우가 많아서 꼭 그렇게 해야한다.









밑에는 잡팁인데 초보자들은 꼭 참고하시길



공허충 3마리 W - E - Q - R   자주 쓰는 콤보
( 빼는 척 낚시하고 공허충 상대에게 근접 했을 때 많이 씀 )


E - 3마리 W - Q - R  딜이 가장 좋은 콤보
( 미니언에 E 묻은거 옮겨 갔을 때도 많이 쓰는 콤보 )


E - Q - W - R 
Q - E - W - R   공허충 스택이 없을 경우 쓰는 콤보
( W 1렙이라도 3마리 차이 크다 )



이론상 E(지속시간 끝날 때 쯤) - Q(초기화) 
 - W(상대근접시) - R(초기화) - 궁지속끝나면 EQW
(의외로 각 잘 나오는 완전한 풀콤보)



공허충 뚜벅뚜벅 걸어가는 타임로스가 은근 길어서 
딜손실이 생기니까 계산 잘 해야한다.







1.E스킬 Q,R 맞으면 지속시간 초기화

2.E스킬 맞은 미니언 공허충이 때리면 
300% 추가 딜, 에픽몬스터 50%추가 딜

3.Q스킬 찍을수록 침묵시간 증가 최대 1초

4. 공허충 3마리 딜 궁이랑 연계시 딜 강력



그냥 지나가지말고 이건 꼭 알아두자.
시작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악의가 스킬 가속 패치도 받고

점화랑 다른 스펠이 보조하기 때문에

궁이 없어도 힘이 많이 빠지지 않고

궁이 있을 땐 굉장히 강력해지기 때문에

악의를 선템으로 뽑아준다.


공격력이 살아나면서 대천사로 굳이 버틸

필요가 없어졌기 때문에

마무리 템으로 그불, 폭쇄로

폭딜에 마무리까지 최소 한명은 따고 간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내 공략대로 가면 라인전에 큰 카운터가 없을거라 자부한다.

사거리 많이 긴 챔프들은 조금 힘들긴하다.
E 스킬 묻히고 죽었다, 못 잡았다 감

올 정도 숙련도는 있어야 된다.


라인 운영법

기동력이 약해 로밍이 힘들지만 라인, 중간 싸움에서 정말 강력하다.


라인전, 사이드에 힘 쏟기 보단 중간,합류,옵젝 싸움에 더 비중을 두기 바란다.






초반 운영법

후방에 있으면서 CS만 챙긴다는 생각으로 중간 선을 넘어가지 않도록 한다.






초반에 말리면 답도 없는 챔프이기 때문에 절대 무리하지 말자.

상대가 자기 타워 쪽에 있을 경우 그냥 CS버리고 경험치만 먹는 다는 마인드가 필요하다.

무리하지 않고 조금씩 성장해도 괜찮으니 "그래 너 좀 있다가 보자"하며 인내를 가지길 바란다.

한방 맥일 수 있는, 역전의 순간이 꼭 찾아온다.









중반 운영법

팀원의 중심, 사이드에 꽂히지 말 것






푸쉬, 압박, 한타, 옵젝에 중점을 두고 팀원의 가장 중앙에서 리더 역할을 해야한다.

탱커 마냥 앞에 서라는 게 아니라 본인이 버스 기사라 생각하고 팀원의 중심이 되라는 것이다.

사이드가서 짤리고, 옵젝 같이 안치고 타워 밀고, 말로 이래라 저래라 왜 내말 안 듣냐 욕하고 그러지 말란 뜻이다.







후반 운영법
역전 만들기, 굳히기


말자하는 역전의 발판, 반격의 시작을 만들기

좋은 챔프이며 애매한 승리에 굳힐 수 있는

만능형 챔프이다.

중반의 역할을 끝까지 수행한다면 게임은 끝나 있을 것이다.


마치며


여타 양학 챔프처럼 순식간에 티어를 올리는 건 모르겠지만

빠른 시간 안에 티어를 올리기에도 좋은 챔프다.

만만하다는 인식이 상대방에 무리를 불러오는 역할을

많이 해줬는데 최근 점점 인식이 바뀌는 것 같아 아쉽지만

이번 시즌 말자하의 시즌이라 해도 무방할 정도로

전성기를 가져와 주지 않을까 한다.

리메이크도 잘 나오길 기대하며 말자하하러 가야겠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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