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명
0% (0표)
0% (0표)
100% (1표)
모데카이저, 강철의 망령
Mordekaiser, The Iron Revenant
0
0
0
1/1
모데카이저

- 냉동빔(2021-10-30, 조회수: 92846)

모데카이저 입문하시는 초보자 분들이 참고하시기 바라며 쓰는 공략글입니다.
숙련자 분들께서는 다들 아실만한 내용들을 이해하기 쉽게 적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모데카이저는 비교적 쉬운 난이도로 초보자 분들께서도 부담없이 입문 가능하며,
매력적이고 멋있는 설정, 외형 등으로 높은 인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모데카이저의 장점
- 비교적 쉬운 조작 난이도
- 강력한 전투력 및 궁극기를 이용한 강제적인 1:1 전투로 킬 캐치 및 변수 창출
- 주도권을 잡았을 시의 뛰어난 라인전 압박 능력 및 갱킹 대응력
- 챔피언 레벨 상승에 따라 계속되는 스킬들의 피해량 강화로 높은 성장성과 잘 성장했을 시의 뛰어난 한타 파괴력


모데카이저의 단점
- 가까이 접근해야만 화력을 낼 수 있으나, 저열한 기동성으로 인한 접근 능력 부족
- 주도권을 잡기 전까지 다소 약한 라인전 및 갱킹 호응력 부족, 취약한 갱킹 대응력
- 스킬의 시전 딜레이가 길어 상대의 회피가 쉬우며, 회피 시 딜량 기대치 급감
- 이로 인해 잘 성장했어도 적팀의 조합에 따라서는 무력하게 패배할 수 있으며, 아군 의존도가 다소 높은 편
모데카이저, 강철의 망령
소환사 주문 점멸 순간이동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45 (+104) 2413 마나 0 (+0) 0
공격력 61 (+4) 129 공격 속도 0.625 (+1%) 0.731
5초당 체력회복 4 (+0.6) 14.2 5초당 마나회복 0 (+0) 0
방어력 37 (+4.2) 108.4 마법 저항력 32 (+2.05) 66.85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175 175
핵심 룬으로 정밀의 정복자를 채용합니다.
모데카이저는 Death’s Grasp(죽음의 손아귀)Obliterate (말살)Darkness Rise(암흑 탄생)로 정복자 스택을 빠르게 채울 수 있으며 효율 또한 뛰어납니다.
적팀에 cc기가 많다면 민첩함 대신 강인함을 채용합시다.
최후의 저항은 Indestructible(불멸)불멸과의 시너지가 좋습니다.
체력이 낮아졌을 때 Indestructible(불멸)불멸 사용하면 최후의 저항 효과를 최대로 받고 역관광이 가능해집니다.

보조 룬은 결의를 채용합니다.
모데카이저는 초반 라인전이 아주 약한 건 아니나, 중후반에 강력해지는 챔피언이기에 초반 라인전을 잘 버티는 게 중요합니다.

모데카이저는 공속템을 굳이 올릴 필요는 없으나, 기본 공격이 중요하고 기본 공격속도가 빠르지 않기 때문에 공속룬을 채용합니다.
Teleport(순간이동)
순간이동 주문은 모데카이저 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탑 챔피언이 라인전, 로밍, 운영 등의 이유로 채용합니다.
모데카이저도 특별한 이유가 없는 이상 기본적으로 순간이동을 채용합니다.

Flash(점멸)
벽을 못 넘는 뚜벅이 모데카이저에게 좋은 주문입니다.

Ghost(유체화)
점멸이 순간적인 도주 및 접근에 용이하다면, 유체화는 점멸보다 이러한 점은 부족하지만 다른 면에서 강점이 있습니다.
쿨타임이 짧아 부담이 없고, 지속 시간이 길어 장기전 및 추노에서 큰 효율을 발휘합니다.
모데카이저의 가장 고질적인 단점인 느린 이동속도와 접근기의 부재를 커버해주는 좋은 주문입니다.
다만 처음하시는 분이라면 점멸을 쓰시고, 숙련도가 쌓이면 점멸 대신 채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Ignite(점화)
모데카이저가 맞딜을 할 때, 약간의 딜이 모자라 못 잡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럴 때 부족한 딜을 보충해주는 좋은 주문입니다.
순간이동과 점화는 취향껏 선택해주시기 바랍니다.
(안정적인 라인전 운영 = 순간이동 / 강력한 대인전 = 점화)
암흑 탄생 (Darkness Rise)
모데카이저가 적 챔피언이나 대형 정글 몬스터에게 기본 스킬 또는 공격을 3회 가하면 사악한 에너지로 자신을 감쌉니다. 이 에너지는 주변에 초당 5~15(+0.3AP)(+최대 체력의 1%~5%)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입히고 모데카이저의 이동 속도를 3/6/9% 증가 시킵니다.

모데카이저의 기본 공격도 주문력의 40%에 해당하는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오오라 피해와 이동 속도 상승 효과는 4초 동안 유지되며 적 챔피언 또는 정글 몬스터에게 스킬이나 기본 공격이 적중할 때마다 초기화 됩니다. 이 스킬은 몬스터에게 초당 최대 28~164의 피해를 입힙니다.
말살 (Obliterate )
재사용 대기시간: 9/7.75/6.5/5.25/4초
모데카이저가 몰락의 밤으로 땅을 내리쳐 해당 지역에 있는 모든 적에게 75/95/115/135/155(+0.7AP)(+5~139)의 마법 피해를 입히며, 단일 대상 적중 시 피해량이 40/45/50/55/60% 증가합니다.
불멸 (Indestructible)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모데카이저가 (입히는/받는) 모든 피해의 (45%/15%)를 흡수하여 보호막을 충전합니다.

불멸 사용 시 모데카이저에게 보호막이 생기며, 두 번째 사용 시 보호막을 소모하여 남아 있는 보호막 흡수량의 35/37.5/40/42.5/45%만큼 체력을 회복합니다.

챔피언이 아닌 유닛으로부터 받는 피해는 75% 감소된 양만 흡수합니다.
죽음의 손아귀 (Death’s Grasp)
재사용 대기시간: 18/16/14/12/10초
기본 지속 효과 : 모데카이저가 5/7.5/10/12.5/15%의 마법 관통력을 얻습니다.

사용 시 : 모데카이저가 선택된 지역에 있는 적을 끌어당겨 80/95/110/125/140(+0.6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죽음의 세계 (Realm of Death)
재사용 대기시간: 140/120/100초
모데카이저가 대상 하나를 7초 동안 죽음의 세계로 추방해 지속시간 동안 대상이 지닌 주요 능력치의 10%를 훔칩니다.

모데카이저가 죽음의 세계에서 대상을 처치하면 영혼을 흡수하여 대상이 부활할 때까지 훔친 능력치를 유지합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Death’s Grasp(죽음의 손아귀)Obliterate (말살)평, 쿨타임 돌때마다 Obliterate (말살)

 아주 쉽죠?

스킬 활용 팁

Darkness Rise(암흑 탄생)[P / 암흑 탄생]

모데카이저 지속딜의 원천입니다.

적 챔피언이나 정글 몬스터에게 3회의 피해를 입히면 활성화됩니다.

피해 주기가 대단히 짧고, 최대 체력 비례 피해입니다. 초반엔 미미하지만 갈수록 매우 강력해집니다.


- 3회의 피해 조건은 한 스킬로 3명의 적에게 동시에 피해를 입혀도 충족되어 즉시 활성화됩니다.


- 4초 이내에 적 챔피언이나 몬스터를 평타나 스킬로 공격해야 꺼지지 않습니다.


Obliterate (말살)[Q / 말살]

모데카이저의 핵심 딜링 스킬입니다.

잠시 후 전방의 적들에게 마법 피해를 입히고, 단일 대상에게 적중시키면 피해량이 증폭됩니다.

이 스킬에는 레벨 계수가 있기 때문에, 5레벨을 찍은 이후에도 챔피언 레벨이 올라갈때마다 계속 강해집니다.

때문에 모데카이저는 레벨링이 매우 중요하고, 그만큼 잘 성장하면 암살자인가 싶을 정도의 무지막지한 피해가 들어갑니다.


- 단일 대상 적중 시 피해량이 증폭되기에, 견제나 맞다이 시에는 단일 적중을 할 수 있도록 합니다.


- 다수와의 전투에서도 한 명이 단일 데미지에 죽을 피해일 시, 가능하다면 단일 적중을 시켜 빠르게 잡고 승전보 효과를 얻는 것도 좋습니다.


- 이펙트와 다르게 범위가 직사각형 모양입니다. 때문에 이펙트의 끝부분은 이펙트보다 판정이 좁고, 철퇴 자루 쪽은 판정이 더 넓습니다.


- 선딜레이가 길고 범위가 보이며, 강력한 스킬이기 때문에 적들이 피하려고 합니다. 이동기나 무적기와 같이 이 스킬을 회피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챔피언을 상대로 때로는 평타만 치며 이 스킬을 사용하지 않는 게 더 좋을 때가 많습니다.


- 철퇴를 내려치기 직전에 점멸을 사용하면 이동이 가능합니다. 공격 범위는 "이동한 위치에서 처음 시전 시 커서를 놓았던 위치를 향해" 공격합니다.


올바른 예



잘못된 예


이펙트에 속지 마세요!

어려워 보일지 모르지만 쉽게 말해 그냥 적 챔피언에게 커서를 확실하게 두고 사용하시면 됩니다.

적이 빠르게 이동하고 있다면 그 위치까지 예측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Indestructible(불멸)[W / 불멸]

모데카이저의 브루저 정체성을 확립시켜 주는 탱킹 스킬이며 라인전에서의 유지력을 담당합니다.

적에게 피해를 입히면 자원을 충전하고, 사용하면 자원을 모두 소모하여 보호막으로 전환합니다.(최대 충전량 : 최대 체력 30%)

이후 서서히 보호막이 사라지고, 보호막 지속 중에 다시 사용하면 남은 보호막의 절반 가량을 회복합니다.


- 룬 LastStand(최후의 저항)과의 시너지를 보기 위해 맞다이 시에는 체력이 낮아졌을 때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 다만 싸움이 길어질 것 같다면 좀 더 일찍 켜서 쿨타임을 돌리는 것도 좋습니다.


- 또한 라인전에서의 짧은 딜교환 시에는 바로 켜서 보호막을 모두 소모해 피해를 막아줍시다. 회복량은 절반이기 때문에 보호막을 다 쓰면 더 이득입니다.


- 짤짤이를 맞을 때 사용해서 한 번 무효화 하는것도 좋습니다.(단, 불멸이 빠진 걸 보고 싸움을 걸어올 수 있으니 상황을 잘 봅시다.)


- 자원은 비전투중 서서히 사라지므로 자원이 많이 찼는데 당분간 싸우지 않을 것 같다면 사용해서 회복해줍니다.


- 기절, 침묵 등 스킬 사용이 불가능해지는 cc기가 있다면 그 전에 미리 사용해서 쓰지 못하고 죽는 일이 없도록 합시다.


Death’s Grasp(죽음의 손아귀)[E / 죽음의 손아귀]

모데카이저의 CC기이며, 기본 지속 효과로 % 마법 관통력을 부여하여 딜링 기대치를 상승시켜줍니다.

사용 시 해당 범위에 손아귀가 뻗고, 잠시 후 적들을 잡아당깁니다.


- 상황에 따라선 상당히 중요하고, 선딜레이와 쿨타임이 길기 때문에 신중하게 사용합니다.


- 정해진 범위만큼 당기기 때문에 모데카이저와 가까이 있거나 뒤에 있어도 모데카이저 뒤로 넘어갑니다.


도망쳐야 하는 상황에서는 이렇게 범위를 잘 조정하여 적들을 밀쳐냅시다.


- 위의 이유로 Death’s Grasp(죽음의 손아귀)Obliterate (말살)사용시, 적이 가까이에 있다면 Obliterate (말살)를 바로 써서 넘어가기 전에 피해를 입히거나 타이밍을 맞춰 모데카이저의 뒤에 Obliterate (말살)를 사용합시다.


- 반대로 적이 멀리 있다면 끌려오는 데 시간이 그만큼 더 걸릴 것이므로 Obliterate (말살)를 좀 더 텀을 두고 사용해야 맞습니다.


- 얇은 벽 너머에 딱 붙어있는 적은 이 스킬로 벽을 뚫고 끌어올 수도 있습니다.


Realm of Death(죽음의 세계)[R / 죽음의 세계]


모데카이저의 강력한 1:1 대인전을 발휘할 수 있는 궁극기이자, 여러 용도로 활용 가능한 기술입니다.

적 챔피언 한 명을 7초 동안 죽음의 세계로 끌고 가 1:1 대결을 펼치며 주요 능력치의 10%를 훔칩니다.

적 챔피언을 처치하면 훔친 능력치를 부활 시까지 유지합니다.



기본적인 정보


- 사용 시 약 0.5초간 적 챔피언에게 75% 둔화를 걸고 이후 죽음의 세계로 이동합니다.


- 빼앗는 능력치는 공격력, 주문력, 공격속도, 최대 체력, 방어력, 마법 저항력, 이동속도입니다.


- 훔치는 체력 만큼 적 체력이 감소하고 모데카이저의 체력이 상승합니다.(이걸로 적이 죽거나 포탑 어그로가 끌리지 않습니다.)


- 죽음의 세계에 따라오는 건 일부 챔피언의 장판 외에는 협곡의 건축물(포탑 등) 말고 아무것도 없습니다.




시전 시 팁


- 데려가는 도중 적이 시야에서 사라지면 취소됩니다. 쿨타임은 그대로입니다.


- 반대로 시야에 계속 있기만 하면 CC를 맞든, 적이 점멸로 달아나든 반드시 데려옵니다.


- CC기(제압) 판정이 적용되기 때문에 Quicksilver Sash(수은 장식띠)Remove Scurvy(괴혈병 치료)Ragnarok(라그나로크)와 같이 CC를 제거하는 기술로 죽음의 세계가 사라질 수 있습니다.(단, 훔친 능력치는 남은 지속시간 동안 유지됩니다.)


Ragnarok(라그나로크)The Show Stopper(대미 장식)Unstoppable Force(멈출 수 없는 힘)Unstoppable Onslaught(멈출 수 없는 맹공)Leap of faith(믿음의 도약)Black Shield(칠흑의 방패)와 같이 방해 효과 면역 판정을 타이밍 맞게 쓰면 궁극기가 씹히고 쿨타임이 돌아갑니다. 이 경우에는 능력치도 훔칠 수 없으니 주의합시다.


- 안에서 건축물 공격이 가능합니다. 적을 공격하면 포탑 어그로가 끌립니다.


- 이로운 버프를 받아 능력치가 올라간 적에게 사용하면 그만큼 더 많은 능력치를 강탈 가능합니다.(훔친 능력치는 적능력치가 다시 떨어져도 그대로 지속됩니다.)


- 죽음의 세계 범위는 모데카이저가 적 챔피언을 바라보는 방향으로 넓게 생성됩니다. 따라서 적의 앞으로 가서 적 포탑을 등지고 사용하면 훨씬 유리한 지형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 0.5초 동안 75% 둔화를 거니 Death’s Grasp(죽음의 손아귀)Realm of Death(죽음의 세계)Obliterate (말살)로 확정적으로 적을 끌어오며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교전 시

(교전 시 궁극기 활용은 모데카이저를 오래 하며 경험을 쌓아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매 판마다 상황이 다르며 정형화된 답을 적는 건 불가능합니다. 아래는 일반적인 상황에서 참고 용으로 적었습니다.)


- 갱호응시에는 먼저 사용해서 이동을 차단하는 식으로 사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 채팅으로 팀원들과 누굴 데려갈지 상의하시는 게 좋습니다.


- 크게 성장한 게 아니라면 무조건 원딜 데려가는 것은 좋은 선택이 아닙니다. 원딜 잡는건 암살자들이나 하는 거지, 뚜벅이 브루저인 모데카이저의 역할이 아닙니다.(예를 들어 적 딜러를 끈질기게 케어하여 우리 딜러들을 방해하는 서포터나, 우리 딜러를 위협하는 암살자, 또는 강력한 CC기나 장판 등으로 한타를 뒤집을 위험이 있는 적 챔피언을 데려가는 등.)


- 아군의 포커싱한 적은 되도록이면 데려가지 않도록 합니다. 스킬을 다 사용한 아군들이 무방비해집니다.


- 적 한명을 추방하는게 나은지, 자신이 계속 같이 싸워주는게 나은지 판단해서 후자가 더 낫다면 궁극기를 사용하지 않고 계속 아군들과 싸워줍시다.


- 정글 오브젝트 교전 시에는 적 정글러를 데려가면 우리만 강타가 있기에 웬만해선 오브젝트를 먹을 수 있습니다.




죽음의 세계 안에서


- 죽음의 세계 원형 테두리는 이동은 막지만 벽 판정이 아니라 Condemn(선고)Hookshot(갈고리 발사/돌진)Heroic Charge(용감한 돌진)와 같이 벽을 통한 2차 효과를 낼 수 없습니다.


- 와드도 따라오지 않기 때문에 부쉬 안 시야가 사라지는 점을 유의합시다.


- 딸피이고, 확실히 시간 내로 잡을 수 있다면 일부러 안 잡고 기다리면서 스킬 쿨을 돌리거나, 바깥의 위협적인 스킬(The Equalizer (이퀄라이저 미사일)Crowstorm(까마귀 폭풍)등)이 사라질때까지 기다렸다가 마지막에 잡고 나가서 전투를 이어나가는 것도 좋습니다.


- 죽음의 세계에서 나오면 포커싱당할 위험이 크므로 Indestructible(불멸)을 되도록이면 아껴두는 게 좋습니다.

시작 아이템
신화급 아이템
일반적으로
공격적으로
시작 아이템

Doran's Shield(도란의 방패)[도란의 방패]
가장 무난한 선택지입니다. 유지력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Doran's Ring(도란의 반지)The Dark Seal(암흑의 인장)[도란의 반지, 암흑의 인장]
상대를 이기는 상성이거나, 이길 수 있다고 판단되면 가는 아이템입니다.
하지만 모데카이저는 초반을 무난하게 넘기는 게 일반적으로 가장 좋습니다.


라인전 단계에서

Ninja Tabi(판금 장화)[판금 장화]
평타 기반 AD딜러일 경우 갑니다.

Bramble Vest(덤불 조끼)[덤불 조끼]
치감이 필요한 AD딜러 상대로 갑니다. 후에 가시 갑옷으로 업그레이드 하되, 후반에 필요성이 없어질 경우 판매합니다.

Warden's Mail(파수꾼의 갑옷)[파수꾼의 갑옷]
평타 기반 AD딜러인데 판금 장화만으로 못 버틸 경우, 혹은 판금 장화 대신 다른 장화를 택할 경우 갑니다.
이 아이템과 판금 장화가 같이 나오면 AD상대로는 안 진다고 보시면 되며, 미니언 대미지가 거의 안 들어와 라인 프리징을 극한으로 할 수 있습니다.

Seeker's Armguard(추적자의 팔목 보호대)[추적자의 팔목보호대]
위의 아이템들보다는 좀더 공격적인 아이템입니다. AD딜러 상대로 갑니다. 후에 존야의 모래시계로 업그레이드 가능한 AD 상대로 가장 무난한 아이템입니다.

Oblivion Orb(망각의 구)[망각의 구]
치감이 필요하되, 상대가 AP거나 평타 비중이 거의 없는 AD(아트록스 등) 상대로 갑니다.

Negatron Cloak(음전자 망토)[음전자 망토]
AP 딜이 강해서 버텨야 할 필요가 있을 때 갑니다. 후에 심연의 가면으로 업그레이드 합니다.


신발 아이템

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마법사의 신발]
공격적으로 갈 때 삽니다.

Ninja Tabi(판금 장화)[판금 장화]
일반적으로 가는 신발입니다. 모데카이저 특성상 원딜에게 맞는 경우가 많아 효율이 좋습니다.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헤르메스의 발걸음]
CC기가 위협적일 때 갑니다.
마법 저항력이 있지만 AP딜러가 잘 컸다고 해도, 원딜에게 받는 피해가 크기 때문에 웬만하면 가지 않습니다.


신화급 아이템

(균열 생성기)[균열 생성기]
이거말고 갈 아이템이 없기도 하고, 모데카이저랑 가장 잘 어울립니다.
거의 모든 상황에서 1코어 아이템으로 올립니다.


일반적인 상황에서

(우주의 추진력)[우주의 추진력]
균열 생성기와 이 아이템, 2코어 신발이면 이동속도 400에 스킬 가속 55가 되어 숨통이 확 트입니다.
(제가 2코어로 가장 자주 올리는 아이템입니다.)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존야의 모래시계]
고유 사용효과와 하위템 초시계 덕분에 죽음의 세계 이후 포커싱당하기 쉬운 모데카이저의 생존력을 크게 올려줍니다.
웬만한 상황에서 꼭 가주시는 게 좋습니다.

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라일라이의 수정홀]
모데카이저가 상당히 굼뜬데, 이 아이템으로 상시 둔화를 걸 수 있어 추격과 스킬 적중이 크게 좋아집니다.

(악마의 포옹)[악마의 포옹]
모데카이저와의 시너지가 뛰어납니다.
이 아이템을 가면 한타에서의 위력이 크게 상승합니다.


그 외

Morellonomicon(모렐로노미콘)[모렐로노미콘]
치감이 필요할 시 망각의 구를 구매하고, 나중에 여유될 때 업그레이드 하시기 바랍니다.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밴시의 장막]
적 AP딜러들이 잘 컸을때 갑니다.

Abyssal Mask(심연의 가면)[심연의 가면]
적 AP딜러들이 잘 컸을때 가는 방어 아이템입니다. 고유 효과 때문에 Death’s Grasp(죽음의 손아귀)이후 딜링 능력도 더 강해집니다.

Thornmail(가시 갑옷)[가시 갑옷]
적 AD딜러들이 잘 컸거나, 라인전 단계에서 덤불 조끼 구매했을 시 올려주면 좋습니다.

Nashor's Tooth(내셔의 이빨)[내셔의 이빨]
탱킹력이 약해지지만 대미지, 특히 평타가 상당히 강력해집니다.
잘 성장했거나, 스킬을 적중시키기 어려운 날랜 상대들이 많을 때 갑니다.

Void Staff(공허의 지팡이)[공허의 지팡이]
내셔의 이빨과 비슷한 아이템입니다.
평타도 강해지지만, 특히 스킬을 잘 적중시킬 경우 내셔보다 더한 파괴력이 나옵니다.

(증오의 사슬)[증오의 사슬]
엄청난 가성비의 효과를 자랑하는 아이템이라 특별한 상황이 아니라도 그냥 올려도 전혀 손해볼 게 없습니다.
특히 자신이 반드시 잡아야 하는데 강력한 적이 있을 때 올리면 더욱 좋습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모데카이저는 강력한 대인전 능력을 가지고 있지만 초반에는 위력이 다소 약합니다.

또한 6레벨 이전에는 이렇다 할 대미지나 변수 창출 능력이 없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초반 운영법

모데카이저는 초반에 무리하게 킬을 따낼 필요가 딱히 없고, 무난하게 넘기는 게 좋습니다.

모데카이저는 킬 안따이고 레벨만 올려도 점점 강해지니 마음을 급하게 먹지 않는 게 좋습니다.

갱 회피 능력이 매우 떨어지므로 적 정글의 위치를 잘 계산하고, 불리한 싸움이나 교전을 하지 맙시다.

 

라인 주도권을 잡았을 시

킬을 따거나 해서 주도권을 잡은 모데카이저는 라인전에서부터 상당히 강력합니다.

Obliterate (말살)로 라인을 적 포탑에 박고 견제를 하며 이따금 들어오는 대미지는 Indestructible(불멸)로 흡수하며 강하게 압박할 수 있습니다.

Realm of Death(죽음의 세계)의 존재로 적 정글러가 쉽게 갱을 올 수 없으며, 오더라도 갱승시키는 경우가 많습니다.

적 정글의 상황과 모데카이저와의 상성을 보며, 이길 수 있다고 판단되면 적 라이너를 강하게 압박합시다.

 

불리할 시

모데카이저가 불리할 시 나오는 장점 중 하나가 궁극기로 다이브에 매우 강하다는 점입니다.

와딩을 잘 하고, 먹을 수 있는 CS만 먹으면서 버티시기 바랍니다.

모데카이저의 중요한 점은 스킬에 레벨 계수가 있기 때문에, 꾸역꾸역 포기하지 않고 레벨링만 해도 1:1 상황에서, 즉 궁극기를 사용한 상황에서는 강력하다는 점입니다.

라인전을 최대한 버티고 팀원들과 함류하여 궁극기를 활용해 최대한 제 역할을 합시다.

 

팀파이트시 역할

모데카이저가 잘 큰 상황에서는 적 딜러를 납치해 빠르게 죽이고 남은 적들을 처리하는 것입니다.

다만 문제가 있다면 이 동안 협곡에서 모데카이저도 사라진다는 점입니다.

모데카이저는 캐리가 가능하지만 어느정도 아군들이 버텨주어야 합니다.

라인전에서 확실히 적을 이기고 있다면 궁극기와 스펠을 과감하게 아끼고 아군들을 지원하는 데 사용합시다.


한타 시에는 보통 원딜을 데려가라고 많이들 말하지만, 원딜을 잡는 건 암살자가 할 일이지 뚜벅이인 모데카이저로 원딜을 잡는 건 원딜과의 성장차이가 정말 큰 게 아니면 어렵습니다.

이렇게 죽음의 세계에 데리고 가서도 잡지 못하고 나와버리면 오히려 한타가 망할 수 있습니다.


반드시 딜러를 잡아야 한다는 강박증에 시달리기 보다는, 아군들이 쉽게 활약할 수 있도록 적 딜러를 케어해주는 보조 챔피언을 데려가거나, 아군 딜러의 딜링을 방해하는 적 탱커 등을 데려가거나,

심지어는 아예 궁극기를 사용하지 않고 계속 아군들과 함께하며 지속적으로 광역 피해를 입히는게 더 좋은 경우도 많습니다.

모데카이저는 정해진 매뉴얼이 있는 게 아닙니다.

꾸준히 모데카이저를 플레이하고 계속 생각하고 아군들과 소통하며 최적의 판단을 하도록 합시다.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개간지 황데카이저 하세요 여러분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명
0% (0표)
0% (0표)
100% (1표)
 

코멘트

코멘트(0)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구미로 9번길 3-4 한국빌딩 3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

인터넷 신문 위원회 배너

2023.08.26 ~ 2026.08.25

인벤 온라인서비스 운영

(웹진, 커뮤니티, 마켓인벤)

바로가기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