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즌 9 전까지는 간간히 친구들과 다인큐를 할 때만 케넨하다가 친구의 추천을 통해 케넨 원챔이 되었네요. 이렇게 전적 사이트에서 시즌마다 올라간 티어를 보니까 뿌듯합니다. ㅜㅜ
케넨 관련 공략글이 많이 없어서 이렇게 끄적여 보게 되었는데. 저보다 잘하시는 분들, 티어 높으신 분들도 많기 때문에 제가 그냥 케넨으로 실버에서 첫 다이아 찍으면서, 그리고 저번 시즌 마스터 100점을 찍으며 느낀 경험 위주의 글로 적어볼테니 참고 정도만 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제가 좋아하는 공용룬 입니다. 뼈 방패, 재생의 바람 정도만 가끔 바꾸네요. (선제공격 룬은 표본도 적고 그렇게 좋다라고 아직 생각이 들지 않아 제외하였습니다.)
케넨 하시는 분들 대부분은 콩콩이와 감전으로 나뉘는데 저는 감전을 선호합니다. 감전의 하위 룬은 굶사가 너프먹고 궁사를 드는 것 외에는 워낙 대중적이기에 따로 설명하지 않도록 하고 이 룬의 포인트인 "결의" 에 대해 설명 드리겠습니다. 케넨은 원거리 탑라이너의 특성상 약한 몸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라인전에서 대부분의 챔들에게 딜교를 한 번 당하면 빈사가 되고 라클도 좋지 않아 다이브를 당하는 일이 빈번합니다. 그래서 뼈 방패 혹은 재생의 바람을 들어 보다 안정적으로 라인전을 플레이 해주시면 됩니다.
를 비롯한 챔프들은 딜교 한번에 여러 스킬들을 욱여 넣는데, 처음 들어오는 3번의 데미지를 줄여주는 뼈 방패가 이 때 큰 역할을 합니다. 기본적으로 케넨이 거리를 안 주면 결국 무리를 하면서 딜교를 넣는 상황이 생기기 때문에 그 때 뼈 방패를 통해 이기적인 딜 교환을 하시면 됩니다 .
같이 라인전에서 케넨 상대로 짤 딜교 넣어주는 친구들은 재생의 바람 드시면 됩니다.
불굴의 의지도 생각보다 체감이 크게 됩니다. 케넨은 마관신의 효율이 좋아 헤르메스를 올리기 힘든데, 그래서 라인전을 비롯해 한타에서도 같은 CC기를 가진 친구들이 상당히 까다롭게 합니다. 하지만 불굴의 의지를 들게 되면 CC가 비교적 빨리 풀리기에 도주와 진입을 비롯한 전체적인 게임 플레이가 훨씬 수월해지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제 룬은 기본적으로 라인전 때 맞는 일이 생긴다는 가정 하에 쓰는 거라 상대방을 내가 하루 종일 때려팰 수 있다 ! 의 분들에겐 부룬으로 와 정도를 추천해드립니당
표창을 던져 명중하는 첫 번째 적에게 75/125/175/225/275(+0.75 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1050)
전류 방출 (Electrical Surge)
기력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13/11.25/9.5/7.75/6초
기본 지속 효과: 5번째 공격마다 케넨이 35/45/55/65/75 (+0.8/0.9/1.0/1.1/1.2 추가 AD) (+0.35 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고 대상에게 폭풍의 표식을 추가합니다.
사용 시: 폭풍의 표식이 있는 주변의 모든 적에게 전기를 뿜어내어 70/95/120/145/170 (+0.8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범위: 750)
번개 질주 (Lightning Rush)
기력 소모: 80 재사용 대기시간: 10/9/8/7/6초
케넨이 2초 동안 번개 구체로 변신해 유체화 상태가 되어 100%의 이동 속도를 얻고 충돌하는 적에게 85/125/165/205/245 (+0.6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한 명 이상의 적에게 피해를 입힐 경우 40의 기력을 얻습니다.
이 스킬의 효과가 끝나면 4초 동안 40/50/60/70/80%의 공격 속도를 얻습니다. 재사용하면 스킬을 일찍 끝낼 수 있습니다.
유체화 상태인 유닛은 다른 유닛을 통과할 수 있습니다.
미니언과 정글 몬스터에게는 65%의 피해를 입힙니다.
날카로운 소용돌이 (Slicing Maelstorm)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3초 동안 마법의 폭풍을 소환하여 0.5초마다 케넨 근처에 있는 모든 적에게 40/75/110 (+0.22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적은 날카로운 소용돌이에 맞을 때마다 폭풍의 표식이 최대 3번까지 중첩됩니다. 지속시간 동안 추가 방어력/마법 저항력이 20/40/60 증가합니다.
적을 한 번 맞힐 때마다 입히는 피해량이 10%씩 증가합니다.(최대 150%까지 증가) (범위: 550)
쉔한테 도발 맞으면 반피 이상 나갑니다.. 너무 쌔요 이 친구.. 궁 찍은 후면 계속 바텀에 궁 써주는 친구라 라인에서 잘 안보입니다. 케넨이 포탑 철거도 힘들고 라클도 초중반엔 힘들어서 전체적으로 상대하기 까다로웠습니다. 저는 맘 편하게 밴합니당
오른
상대가 케넨 가져갔을 때 제가 뽑는 픽입니다 . 초반 라인전 버티다가 봉풀주 점화나 탈진 타이밍 때 킬각 잡혀 죽습니다. 마음먹고 버로우타면 케넨으로 킬 각 잡기도 마땅치 않고 후반에도 딱히 케넨보다 안 좋은 부분이 없기에 골랐습니다. 하지만 요즘 픽률도 많이 떨어졌고 예전 만큼의 밸류도 안 나오기에 라인전 깜짝 솔킬만 조심하면 될 것 같습니다.
라이즈
이 파란 대머리 친구 만만했지만 최근 좀 이상합니다. 왕관을 비롯한 여러 맞춤템이 나오며 상당히 강해졌고 죽질 않습니다. 사거리 차이가 나서 라이즈가 미니언 뒤에 있으면 케넨이 라이즈한테 딜교를 걸 수도 없고 난입들고 오면 갱와도 따기가 힘듭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잭스
잭스가 케넨한테 붙으려면 q 밖에 없는데 q 썼을 때 그냥 q w e 해서 잭스 e 범위 밖으로 나간 다음에 패시면 됩니다. 잭스 q 쓰면 케넨 e는 확정인거 이용해서 하고 싶으신대로 패시면 됩니다 .
다리우스
예전 벨트 때는 1대1 라인전도 이겼지만 벨트가 패치되고 지금 1대1 맞다이는 이기기 힘듭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상대하기 쉬운 이유는 케넨은 기본 사거리가 넓어 다리우스 q랑 e를 피하기 쉽고 e를 피하면 w도 거의 맞을 일이 없습니다. 그리고 기본적으로 다리우스는 유체화를 들고 오기 때문에 텔포 차이를 내기 쉽습니다.
레넥톤
악어랑 리븐 중에 고민했지만 악어 픽률이 더 높아서 골랐습니다. 똑같이 견제 계속 넣다가 e로 들어오면 qwe 하고 빠지면 됩니다. 강화 w 랑 플쓰는 깜짝 킬각만 조심하면 무난하게 라인전 할 수 있고 후반에도 케넨이 훨씬 좋습니다.
아래 챔피언 별 한 줄 상대 법을 보시게 되면 정글 불러서 킬 따라는 말이 적어놨는데 그만큼 케넨은 갱 호응이 좋고 2대2 이상 교전에서도 빛을 발하는 챔프 입니다. 주로 정글러 분이랑 합을 맞춰 플레이 하면 됩니다.
초반 운영법
케넨이 상대 챔피언(마네킹) 을 때리면
케넨 -> 상대 챔피언
상대 미니언 -> 케넨
아군 미니언 -> 상대 미니언
이렇게 공격 구도가 되서 라인이 밀리게 되고 상대 미니언으로 부터 들어오는 데미지 또한 무시 못하기 때문에
라인전에서 부쉬 지역을 먹고 평타 -> 부쉬 무빙 -> 평타 -> 부쉬무빙을 반복하는 식으로
부쉬 들어갈 때마다 미니언 어그로를 풀면서 딜교하면 좋습니다.
이거는 대부분 알고 계실텐데 케넨이 강화 평타 들고 있으면 상대 라이너가 보통 경계하기 때문에
강화 평타로 바뀌는 타이밍에 E 써서 강화 평타를 숨기고 딜교나 깜짝 킬각 재시면 됩니다.
대충 평 평 평 평(날라가는 도중에) E 써서 붙고 Q 평타(강화) W 추가 딜링 하시면 됩니다.
중, 후반 운영법
후반에 상대 라이너들 상대로 주도권을 잡을 수 있으면
사이드 운영하면서 텔 합류 정도로 싸우고
만약 상대 라이너들이 케넨보다 사이드에서 더 강하면
라인은 받아 먹기만 하고 좀 더 한타 구도를 많이 만드시면 좋습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케넨의 궁 밸류는 플 유무에 따라 차이가 많이 나기 때문에
플이 있을 때는 궁+플로 다인궁 이니쉬 각 재고
플이 없을 때는 아군의 이니쉬를 기다리고 같이 진입하거나 아군 딜러 주변에서 궁 써서
상대팀 들어오는 애들 잡는 식으로 하면 됩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단순히 라인전 1대1이 아니라 후반 한타와 아군 정글러 개입까지 생각해 탑 챔프별 라인전에 대해 적어봤습니다.
: 6렙 이후부터 이기기 힘듭니다. 점화 들고 오면 텔차이 내면 되고 텔 들고 와도 케넨이 한타에선 훨씬 좋으니 라인전 때 죽는 것만 조심합시다. (난이도 중)
: 귤쟁이 패시브 총 너무 아픕니다. 재생의 바람, 도란의 방패로 초반 버티고 정글 불러서 한,두 번만 따면 벨트+마관신 타이밍 부터는 케넨이 이기니까 술통만 좀 피해서 싸우면 됩니다. (난이도 중하)
: 그라가스는 조금 힙듭니다. 라인전 유지력도 후달리고 술통 잘 못 맞으면 바닥 기어 다녀야 합니다. 최대한 술통 피하는 것이 관건일 것 같고 후반 진입 타이밍 때 그라가스 궁 유무랑 존야각 잘 재고 들어가야 합니다. (난이도 중상)
: 요즘은 너프먹고 괜찮습니다. 그브 산탄총 때문에 어느 정도 거리를 두고 싸워야 하고 그브 상대로 갱호응이 좋기 때문에 정글을 적극 활용 합시다. 그브는 후반 포텐이 좋기 때문에 라인전 이겨도 계속 견제 해야합니다. (난이도 중)
: 처음 나왔을 때는 좀 힘들었는데 지금은 괜찮습니다 . 미니언 막타 캔슬로 계속 가위 심리전하고 다른 근접 챔프와 똑같이 들어오면 qwe로 나가면 됩니다. 피흡이 빡세니 라인전 단계에서 망각의 구 정도는 올리는 것을 추천드려요.
(난이도 중하)
: 메가 나르면 지고 응애 나르면 이깁니다. 분노 잘 보고 들어가시면 됩니다. (난이도 중)
: 궁 찍기 전까지는 조금 때릴 수 있지만 그 후에는 답이 없습니다. 될 수 있으면 라인전 단계일 때 정글러에게 도움을 구하는 것이 좋을 겁니다. (난이도 중상)
: 이 친구도 상당히 힘듭니다. 패시브로 인해 라인전 유지력도 괜찮고 Q딜도 케넨이 맞기엔 조금 아픕니다. 궁 찍고는 자꾸 우리 팀을 괴롭히니 최대한 Q피하면서 때려서 상대 포탑 안에 가둬 놔야합니다. 이 친구도 라인전 단계에서 망각의 구가 필요하겠네요. (난이도 중상)
: 스킬이 미니언 통과하고 길어서 라인전이 은근 빡셌습니다. 거리를 처음부터 멀리 둬서 버티고 중후반 포텐을 노려 봐야합니다. (난이도 중상)
: 아니 이 친구 왜 탑에 쓰는지 모르겠는데 진짜 쌥니다 무리해서 딜교걸텐데 그냥 뼈방패로 막고 갱회피가 안되니 정글 불러서 따면 됩니다. (난이도 중상)
: 인간 상성인지는 모르겠지만 이 파란 대머리 상당히 쌥니다. 왕관에 여러가지 라이즈 맞춤 템이 나오면서 더 빡세졌네요. 사거리 차이도 차이고 미니언 뒤에 있으면 딜교도 힘듭니다. 난입들면 갱으로도 따기 힘들어서 저는 라이즈가 상대로 나오면 못하는 친구이길 빕니다. (난이도 상)
: 요즘 탑에 잘 안 보이는 요들 친구입니다. 한창 나올 때는 힘들었는데, 지금은 그럭저럭 괜찮습니다. 가열 상태일 때 폭딜 들어오는 것만 조심하면 이길만 합니다. (난이도 중)
: 일단 때리면 화나서 E로 들어옵니다. QWE하고 나가시면 됩니다. 라인전도 이길 만하고 한타도 케넨이 더 좋기에 역시 강화 W랑 플 + W 콤보만 조심하면 됩니다. (난이도 하)
: 하는 사람에 따라 천지차이 입니다. 부쉬 와딩은 계속 해놓고 라인을 포탑 앞에서 얼려 렝가의 억지 킬각을 막고 겸사겸사 정글러를 불러 한두번 따주면 케넨이 이깁니다. (난이도 하~상)
: 라인에 Q긁는 것만 피하면 됩니다. 루시안이 궁쓰면 70퍼 가량 달아서 루시안이 궁 찍는 타이밍이면 궁을 피할 수 있는 위치에 있는 것이 좋습니다. 벨트 + 마관신 나오면 케넨이 솔킬 낼 만 합니다. (난이도 중)
: 이 친구 은근 쌥니다. 괜히 거리줘서 EQ 맞지 말고 미드 정글 불러서 다이브를 칩시다 ! (난이도 중하)
: 레넥이랑 똑같습니다. 일단 때리고 화나서 들어오면 QWE로 기절 넣고 추가 딜하면 됩니다. 리븐이 플써서 잡는 킬각만 조심하면 이기기 쉽습니다. (난이도 하)
: 케넨의 유명한 카운터 픽입니다. 픽률이 많이 떨어지긴 했지만 그냥 W로 들어와서 여진 먹이고 Q먹이고 가면 케넨 빈사인 것은 똑같습니다. W 범위 밖에서 계속 때리시 다가 들어오면 여진 범위 밖으로 빠져서 마저 때리시면 됩니다. (난이도 중상)
: 이 친구도 유명한 카운터 였지만, 큐 딜이 너프라도 먹었는지 초코파이가 옛날이랑은 맛이 다릅니다. 1렙 때 E찍고 말파가 Q쓰면 E써서 유성 피하고 감전 딜교 하시면 됩니다. 옛날엔 말파 궁을 플로 피해야 이겼는데 지금은 그냥 해도 이길만 합니다. (난이도 중하)
: 6 찍기 전까지 E만 안 끌리면 이깁니다. 6 찍고 나서는 이기기 매우 힘듭니다. 그리고 한타 때마다 궁쓰면 모데가 데려가 대참사가 납니다. 한타 때 모데 궁쓰는 걸 존야로 씹는 것이 중요합니다. 모데 궁 안에서도 존야 사용으로 생존하는 경우가 많기에 존야 효율이 괜찮습니다. (난이도 중상)
: 패시브가 CC 면역이라 살짝 힘듭니다. 망각의 구도 올려야하고 문도 식칼이 더럽게 아프기 때문에 무빙은 꼭 쳐줘야 합니다. 하지만 서로 못 따는 상성이 자주 보여서 그렇게 힘들진 않습니다. (난이도 중)
: 이거 치속 겁나 쌥니다. 그냥 Q파밍 하면서 피관리하다가 정글오면 감사합니다 하고 호응하고 라인 드시면 됩니다. 선고 때문에도 더 힘든 느낌이 듭니다. (난이도 상)
: 볼베 W 묻혀 놓은 상대에게 다시 한번 W 쓰면 피흡 야무지게 하는 걸 인지해서 W 스택 묻어 있는 상태에서 싸우는 걸 피하고 부쉬에서 E날리는 것만 계속 인지하고 때리면 이길 만 합니다. 볼베 궁이 포탑 무효화라 상대 정글 위치 잘 찾는 것도 중요합니다. (난이도 중)
: 이 친구 요즘 유체화 점화 들고 오던데 그냥 라인전 딜교 안해주고 텔 차이 내면 됩니다. 어차피 때려봤자 유지력이 좋아 큰 이익을 보기 힘듭니다. 망각의 구가 있으면 킬각을 잡을 순 있지만 W가 빠져야 가능합니다. (난이도 중상)
: 요즘 잘 안 보이는 친군데 Q거리 밖에서 계속 때리고 W로 들어오면 E로 도망가면 됩니다. 마최 나온 타임부턴 집니다. (난이도 중)
: 다시 뜨는 탑 빅 입니다. 일단 기본적으로 팔이 너무 길어서 상대하기엔 까다롭습니다. 또 후반에도 포텐이 좋아 견제 못하면 후반에 많이 힘듭니다. 라인전은 빅토르 E 쓰는 타이밍에 케넨 E로 붙어서 궁 쓰면 딸 만 합니다. (난이도 상)
: E로 들어오면 QWE 하고 거리 둬서 딜교하면 됩니다. 벽꿍 각만 피하면 쉽습니다. (난이도 중하)
: 케넨 카운터라고 들고 오는 친구들 많은데 망각의 구랑 마법공학 교류 발전기 나온 순간부턴 E 2타만 안 맞으면 이깁니다. W 거리도 될 수 있으면 주지 말고 확실한 킬각 아니면 사일 궁 없을 때 하는 게 안정적입니다. (난이도 중)
: E 거리 밖에서 계속 때리면 됩니다. Q키고 쫒아와도 케넨 E가 더 빠르고 W 도 케넨 E로 피할 수 있어서 라인전은 쉽습니다. 후반 한타 때 궁 쓴 케넨한테 세트가 궁 쓰는 경우가 많은데 존야로 씹거나 아예 거리를 안 주는 쪽이 좋습니다. (난이도 중하)
: 도발 맞으면 진짜 딱 죽기 전 까지만 맞습니다. 도발은 무조건 피해야 하고 어차피 쉔 나온 순간부터 궁 찍고 아랫 싸움은 이기기 힘들기 때문에 정글 윗 동선 올 때 불러서 따면 됩니다. 쉔 궁이랑 텔 핑을 적극 활용하도록 합시다.
(난이도 상)
: 아칼리 EE할 때 케넨이 E 쓰면 확정타니까 케넨 E는 잘 아꼈다가 아칼리 들어오는 타이밍에 쓰는 것이 좋습니다. 못 딸 정도는 아닌데 워낙 이동기가 많아서 애매한 타이밍에 궁 썼다간 뻘 궁이 됩니다.
(난이도 중상)
: 스킬 피하는 맛이 있어서 라인전 재밌습니다. 망각의 구 뽑고 한 대도 안 맞고 다 때리면 이깁니다. 근데 진짜 한 대라도 맞으면 집니다. 킬 좀 따면 두 대 맞으면 집니다. 그냥 무조건 다 피한다는 마인드로 싸워야 하고 아트가 W맞추고 Q 쓰러 케넨한테 올 때 아트한테 Q 쓰고 아트 쪽으로 E써서 역주행하고 아트 W 없앤 다음에 W 써서 스턴 먹인후 빼면 됩니다. 무슨 저런 챔프가 있나 싶은데 라인전 때 심리전 싸움은 가장 재밌습니다. (난이도 중상)
: 가끔 들고 오는 애들 있는데 그냥 패면 됩니다. 궁 찍고 부터는 걍 이깁니다. 무조건 스오가 기절 걸리고 Q쓰는게 좋습니다. 장막에 막히면 살짝 힘들어짐
(난이도 하)
: 이 친구는 그냥 이냥 저냥 입니다. 꽝 싸움하면 지고 계속 견제 넣다가 피 상황 유리할 때 하면 이깁니다. 분신한테 스킬 쓰는 것만 조심하면 됩니다. (난이도 중)
: 이 산양 친구는 좀 쌥니다. 그나마 스킬 샷이 피하기 쉬우니 최대한 무빙치면서 딜교하고 오른이 궁 쓰고 깡 하기보다 좀 더 빠른 타이밍에 스턴 넣어야 막힙니다. 조심할 건 E 에어본이랑 봉풀주 점화, 유체화 스펠 정도 입니다.
(난이도 중상)
: 요즘 이 친구도 꽤 나오던데 Q 2타 에어본이랑 궁 정도만 무빙으로 피하면 이깁니다. 나름 피하기 쉽기도 하고 Q는 아예 거리를 안주는 방법도 있어서 할 만 합니다. (난이도 중)
: 라인전 때 최대한 E 맞으면 안되고 W는 그냥 무슨 일이 있어도 맞으면 안됩니다. 어차피 한타 가면 케넨이 더 좋기 때문에 라인전에선 그냥 정글 불러서 계속 따는 게 가장 좋습니다. (난이도 중)
: 요릭이랑 비슷 합니다. 라인전 때 E 맞으면 안되고 만약 맞게 되면 침착하게 QWE로 빠져 나오시면 됩니다. 우르곳 Q는 피하기 쉬워서 최대한 피하고 생각보다 물몸이라 템 나오기 전에 후드려 패시면 됩니다. (난이도 중하)
: 망각의 구 나올 때 까지 파밍만 하다가 망각의 구 나오면 정글 선생님 부르면 됩니다. (난이도 중)
: 옛날엔 카운터 였는데 정복자 너프먹고 선혈 패치되고 그리고 하도 이렐이 많이 보이다보니 상대할만 합니다.
1렙 때 E찍고 이렐이 들어올 때 E써서 빼서 감전 딜교 해주시고 템 나온 후에도 E만 피하면 이길만 합니다. 이렐은 특히 갱킹에 젬병이니 정글 부르는 것을 매우 추천합니다. (난이도 중)
: 간식입니다. 잭스가 케넨 때리려면 Q로 들어와야 하는데 들어오면 QWE 하고 빼고 미니언들이랑 열심히 때리면 됩니다. 잭스가 뭔 짓을 하던 위의 딜교가 성립하기 때문에 탑 부쉬에서 부패물약 빨고 E돌리면서 나오는 잭스만 살짝 조심하면 됩니다. (난이도 하)
: 좀 잠잠해졌다가 프리시즌 되서 다시 뜨고 있는 친구입니다. 제이스 Q견제는 최대한 피하고 제이스가 몸이 약해서 벨트 + 마관신 + 보이드 나오면 케넨이 이길 수 있습니다. 제이스 포킹 맞고 다이브 당하는 것만 피하면 됩니다.
(난이도 중하)
: W 두번째 칸 맞는 거 피해야하고 E 날라오는 거 심리전해서 피해야 합니다. 우리 포탑 앞에서 라인 관리해서 카밀이 E 쓸 때 무빙치고 킬각 보거나 정글러 부르면 됩니다. 카밀도 궁호응이 좋기 때문에 상대 정글 위치와 카밀 패시브 베리어 정도만 조심하면 될 것 같습니다. (난이도 중)
: 은근 초반에 쌥니다 즉당히 벨트 하위템 나오면 패기 시작하면 됩니다. 라인전도 케넨이 좀 더 쌔고 한타도 케넨이 더 좋지만 케일은 후반 포텐이 무섭기 때문에 죽여놓을때 계속 죽여놔야합니다. (난이도 중하)
: 퀸 E쓸 때 케넨 E쓰면 무조건 맞습니다. 퀸 E쓰러 오면 Q맞추고 E 묻혀서 감전 딜교 해야합니다 . 웬만해서 라인이 당겨지기 때문에 역시 정글러 부르는 것이 맘 편합니다. 케넨은 벨트가 나오고 퀸은 돌풍이 없으면 잡을 수 있습니다. (난이도 중)
: Q 땡기는 것만 피하면 됩니다. 아예 무빙치거나 맞았으면 E로 도망갔다오면 됩니다. 그렇게 딜교 하고 있으면 스칼에서 내릴 피가 되는데 그 때 들어가서 따주시면 됩니다. 클레드가 스칼에서 내리고 다시 탈 수 있기 때문에 클레드 평타 사거리 밖에서 싸워야합니다. (난이도 중하)
: 이 메기새기 짱 쌥니다. 정글 부르십쇼 어차피 한타 땐 케넨이 훨씬 좋습니다. (난이도 중상)
: 이 친구 그냥 라인전 때 시원하게 때리다가 한타하러 도망가면 됩니다. 트린이 유지력도 좋고 1대1도 좋아서 헤르메스 나온 순간 부터는 1대1에서 킬 따긴 힘드니 그냥 안 죽으면서 한타랑 뒷 텔 정도만 보시면 됩니다. (난이도 중)
: 티모 Q 빠졌을때 E키고 들어가서 따주시면 됩니다. 보통 점화를 들고 오는 친구라 텔 차이 내기도 수월하기 때문에 일방적으로 맞다가 점화+독에 죽는 일만 없으면 됩니다. (난이도 중)
: 라인전 때 딜교하다가 피 관리 못하는 것만 조심하면 됩니다. 궁 찍고 플 있는 타이밍에 하딩이 e 던지면 피하고 e로 들어가서 싸우면 됩니다. (난이도 중)
탑
저는 라인전을 잘하는 편이 아니라 라인전에서 상대 탑라이너를 따고 게임을 터트리는 판이 적었습니다. 그리고 저 같은 분들도 있을거라 생각해서 제가 라인전을 못하더라도 티어를 올릴 수 있었던, 탑에게 중요하다 생각하는 것을 살짝만 적어봅니다
0. 맵리
기본인데 매우 중요합니다. 케넨은 소규모 교전에 좋기 때문에 다른 곳에서 교전이 열렸을 때 텔을 타주거나 합류해주면 이득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맵리는 합류 싸움, 갱회피. 라인전 단계 바텀 뒷 텔 등으로 이어지기에 0순위로 적었습니다.
1. 갱회피
조합마다 다르겠지만 갱킹이 쉬운 탑의 구조상 상대 정글러들이 갱킹 동선 잡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이를 회피하면 우리 정글은 카정이나 다른 라인 갱킹으로 이득, 아군 다른 라인은 상대 정글 동선 파악으로 라인전을 보다 편하게 할 수 있기 때문에 저는 갱회피가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기본적으로 맵리랑 이어집니다.
2. 상대 정글 관여
라인전에서 변수는 양 팀 정글러들이 가장 크게 작용합니다. 그래서 탑 라인이 상대 포탑에 박힐 때 포킹을 해도 좋지만 상대 정글에 들어가서 시야를 잡고 상대 정글 동선을 체크하는 것도 습관화하면 좋습니다.
케넨은 이렐리아나 피오라 처럼 1대 다수는 힘들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팀의 영향을 받습니다. 특히 탑이기에 정글러의 영향을 많이 받고 그래서 적고 보니 아군 정글에 도움을 주는 내용을 많이 적게 된 것 같네요. 다른 챔프 탑라이너 분들도 많은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플레~다이아에서 올릴 때 크게 도움이 되었습니다.
마치며
그냥 얘는 이렇게 플레이 했구나 ~ 라는 식으로 생각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저보다 티어가 높고 잘하시는 분들은 수두룩 하지만 브실에서 마스터까지 찍으면서 얻은 경험들로 쓴 글이기 때문에 참고는 할 만하다고 생각합니다. 생각보다 긴 글을 쓰게 되서 이상한 문장이나 설명들이 들어 있는 것 같아 아쉽고 롤을 플레이 했던 경험들을 더듬으며 써서 재밌었습니다. 만약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켄 엔 으로 친추 주셔서 물어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