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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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코, 알쏭달쏭 카멜레온
Neeko, the Curious Chamele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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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2패치 브실골플에서 먹히는 12시즌 미드 니코 공략

- 이솔립(2022-01-24, 조회수: 9975)

롤인벤 가입해서 처음으로 쓰는거라 어떻게 쓰는지 잘 모름

간단하게 장단점 적어보면


장점

-라인전이 강하다

-한타 영향력이 상당하다

-WR 때문에 갱대처가 좋음

단점

-패시브가 개구림, 거의 쓸모없음

-궁극기 딜레이

-지속딜이 0에 수렴하고, 폭딜도 중반부터는 엄청 강하지는 않음

-라인전 망하면 엄청 약함
니코, 알쏭달쏭 카멜레온
소환사 주문 점멸 점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10 (+104) 2378 마나 450 (+30) 960
공격력 48 (+2.5) 90.5 공격 속도 0.67 (+3.5%) 1.069
5초당 체력회복 7.5 (+0.75) 20.25 5초당 마나회복 7 (+0.55) 16.35
방어력 21 (+5.2) 109.4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40 340 사정 거리 550 550
감전은 라인전 단계에서 EQ평으로 터트릴 수 있는데, 이게 딜이 장난이 아니다. 탈론이 마저가 엄청 높은데 이런애한테 2레벨 EQ평 꽃아도 반피가 나감. 초반에 실수건 뭐건 딜교 한 두번 당해주면 다음 감전 타이밍에 바로 킬각이 나온다.

피의 맛은 무난함. 체감도 잘 되는 편이고. 비열한 한방은 E스킬을 맞춰야 터지는데 어차피 콤보 딜이 겁나 세서 그다지 필요 없다고 생각됨.

사냥꾼 라인에서는 취향 따라서 맞춰들면 됨. 끈사 말고는 다 들만함.

보조룬은 보통 무난한 마법을 든다.

파편은 공속-적 고정에 상대에 맞춰서 방어/마저.



다른 핵심 룬으로는

포식자 - 라인클리어가 빠른 챔이라 밀고 로밍다니기도 쉽고. 한타때 포지션 잡는것도 한결 편해짐. 점멸 의존도도 낮아지고. 이 경우는 사냥꾼 라인을 영사로 고정함.

유성 - 니코가 라인전을 이기기 힘들 때 채용함. 보통 1렙 Q를 찍고 Q유성 견제만 하는 식. 근접 상대라면 감전 빌드보다 안좋다고 봄. 나는 별로 안 좋아함.

빙결 - 갱호응 능력과 한타 궁극기 적중시 능력이 기하급수적으로 올라감. 영감 3번째 라인에서 통찰력 채택으로 아이템이랑 점멸 쿨타임 빠르게 돌리는 것도 크고.

선제공격 - 라인전때 뜯는 골드도 쏠쏠하고 한타때 선제공격 궁극기 제대로 터트리면 300원 가량의 추가골드와 10%의 추가피해를 넣을 수 있음.
점멸 - 점화.

라인전이 강한 편이기에 확실한 킬각을 보기 위해서 점화를 듬. 

라인전을 이기기 힘든데 상대가 로밍챔(ex. 아우솔)이라거나 상대 미드가 갱호응이 좋고 정글 초반갱이 좋은 챔피언이면 정화도 채용함.
태고의 마력 (Inherent Glamour)
재사용 대기시간: 25초
니코가 맵에 있는 다른 유닛으로 변신합니다. 니코는 언제든 아군 챔피언 중 한 명으로 변신하거나 아군 또는 중립 유닛 근처에서 유닛의 쇼마를 저장해 해당 유닛으로 변신할 수 있습니다. 이동 불가 군중 제어기에 당하거나 피해를 입히는 스킬을 사용하거나 챔피언이 아닌 적 포탑에 피해를 입히거나 변장한 유닛이 해당 유닛의 체력만큼 피해를 입으면 변신이 풀립니다.

니코가 변신하는 유닛의 긍정적 특징과 부정적 특징을 다수 획득합니다.
꽃망울 폭발 (Blooming Burst)
마나 소모: 50/60/70/80/90
재사용 대기시간: 9/8.5/8/7.5/7초
니코가 폭발하는 씨앗을 던져 80/125/170/215/260 (+0.5 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씨앗이 폭발하여 유닛을 처치하거나 챔피언 또는 대형 몬스터에게 피해를 입히면 다시 폭발하여 35/60/85/110/135 (+0.2 AP)의 피해를 입힙니다. 최대 두 번까지 폭발합니다.

각 폭발은 몬스터에게 추가로 35/50/65/80/95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형상 분리 (Shapesplitter)
재사용 대기시간: 16/15/14/13/12초
기본 지속 효과: 세 번째 기본 공격마다 40/75/110/145/180 (+0.6 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고 1초 동안 이동 속도가 10/17.5/25/32.5/40% 증가합니다.

사용 시: 니코가 0.5초 동안 투명 상태가 되며 3초 동안 유지되는 복제 형상을 만들어 지정한 방향으로 보냅니다. 니코와 복제 형상은 3초 동안 20/25/30/35/40%의 추가 이동 속도를 얻습니다.

클릭하여 소환수 이동 단축키를 사용하거나 이 스킬을 재사용해 분신을 조종할 수 있습니다. 분신은 니코의 스킬, 감정표현, 귀환을 따라합니다.

분신은 은신 상태에서 대상으로 지정될 수 없습니다.
강화된 기본 공격은 몬스터에게 75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칭칭올가미 (Tangle-Barbs)
마나 소모: 60/65/70/75/80
재사용 대기시간: 12/11.5/11/10.5/10초
니코가 올가미를 던져 70/105/140/175/210 (+0.65 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0.7/0.9/1.1/1.3/1.5초 동안 속박합니다.

올가미는 적을 맞히면 강화되어 크기가 커지고 더 빠르게 날아가며, 1.8/2.1/2.4/2.7/3초 동안 속박합니다.
만개 (Pop Blossom)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05/90초
잠시 후 니코가 공중으로 도약해 0.6초 동안 주변의 모든 적을 공중으로 띄워 올립니다. 이후 떨어지며 주변의 모든 적에게 150/350/550 (+1.2 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0.75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니코가 변신 상태인 경우 궁극기 사용 시간의 첫 0.5초 동안 니코의 변신이 유지되고, 나머지 0.75초는 변신이 해제됩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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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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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렙까지 스킬은 유동적으로 찍음. 대부분의 챔피언을 상대로는 E스킬을 찍고 적 미니언 뒤에서 압박하고, 1렙부터 E를 피할 수 있는 챔피언이거나 초반 라인전이 니코에게 극도로 유리한 챔피언(ex. 야스오, 피즈)일때는 W를 찍고 디나이시킨다. 반대로 사거리가 굉장히 긴 챔피언 상대로는 유성을 들고 Q를 찍어 견제하기도 한다.


 참고로, 유성을 들지 않았다면 Q를 찍지 않는게 좋음. 1타만 맞출 때는 마나-데미지 효율이 별로인데 ER 없이는 2타 이상 맞추는 게 힘듦.

스킬 콤보
강화E-Q-평(강화평)-감전(-점화): 라인전 필수 콤보. 맞추면 어지간한 챔피언은 반피가 나감
강화E-R-Q: 6렙 이후 누킹 콤보. 강화E를 맞추면 상대가 CC가 있는게 아니면 궁이 확정으로 맞음. 참고로 E스킬 4레벨 부터는 강화 안된 E스킬도 가능.
W-패시브: 2명 연기 가능
E플: 라인전 기습 속박 콤보. 점멸을 적당히 늦게 써야 상대가 반응하기 더 까다로움.
패시브-R-점멸-벨트: 중후반 기습 이니시 콤보.
패시브-R-W-벨트: 기초적인 이니시 콤보.
패시브-R-아군 쪽으로 W: 후퇴하고 있을 때 분신인척 연기하면서 궁극기 맞추는 콤보.
스킬 활용 팁

 패시브로 물약 먹는 이펙트를 감출 수 있음.


 라인 복귀할때 이속 빠른 애로 변신하면 라인복귀 빨라짐. W를 써서 라인복귀할 때는 변신 후 하는게 좋음. W 이속은 니코 이속에 비례함. 


 한타에서 상대 딜러를 한번에 못 녹이는 상황에는 궁극기를 맞추고 조금 움직여서 E를 써서 강화속박까지 맞추는 게 좋음.


 궁극기 도약 중 무적은 아님.


 궁극기 도약시 얻는 실드는 주변 적 수에 비례함. 적이 궁을 점멸로 피해도 실드는 남음.


 W 액티브는 챔피언 판정이라서 타워에 쓰면 타워 2대정도 맞아줄 수 있음. 다이브나 철거할때 쓸만함.


 패시브로 사거리가 늘어나지 않음.


 패시브로 근접 챔피언으로 변신하면 평타가 근접 공격 취급을 받아서 초반 포탑과 덫에 추가 피해를 줌.


 궁을 쓰고 적에게 접근해야 하는 상황일때 점멸을 벨트보다 먼저 쓰는 게 좋음. 벨트 시전 딜레이 때문에 점멸 시전을 못할 수 있음.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잘컸을때
테크 순서
시작 아이템은 도란 2포. 마나가 그렇게 부족하지는 않아서 부패는 잘 채용하지 않음.

첫 귀환 목표는 고서 2개. 원래는 교류 발전기를 먼저 올렸는데, 교류 발전기 주문력이 25로 바뀌면서 이제 교류발전기를 먼저 사면 라인 클리어가 깔끔하게 안됨. 고서 2개를 사면 4렙부터 원거리 미니언이 EQ에 죽음.

힐밴이 필요하면 중간에 망각의 구를 섞고, 상대 ad가 아프면 팔목보호대를 올림.

첫 코어템은 벨트를 고정으로 올림. 궁극기랑 연계가 너무 좋음. 궁-점멸-벨트를 쓰면 꽤 먼 거리까지 궁이 확정으로 들어감.

장화는 마관신 고정. 쿨감신이 그렇게까지 필요하지는 않음. 라인전을 말아먹어서 딜이 안 나오거나 아군 딜이 충분할때는 헤르메스도 올릴만함.

이후 초시계를 올리고, 상대 조합에 따라 존야/지평선/그불 중 순서를 맞춰 올린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빅토르
밴 추천.

워낙에 메이지 힘들어하는 니코인데 빅토르 E는 피하기가 정말 힘들고 사거리도 길다.

제라스와 비슷한데 라인전을 못 이기면 혼자서 1:5 하는 개사기 챔피언인데다가 부여왕을 올리기 때문에 니코가 잡을 수가 없음.

최대한 초반, 특히 극초반에 쇼부를 봐야 함. 그런데 니코가 1킬을 먹어도 라인전 양상은 변화가 없지만 빅토르가 1킬을 먹으면 미드는 끝남.
아우렐리온 솔
라인 클리어가 1렙부터 개빠름.

니코가 콤보 넣을때 중간에 Q 쓰면 콤보 끊김. 니코는 콤보에서 EQ를 한번에 쓰기 때문에 이동이 불가능하고 아우솔 Q를 맞기 쉬워짐. 콤보가 끊기면 감전도 안 터지고.

3렙부터 로밍 날아가면 니코가 할 수 있는 게 없고(템이 없을때는 니코 라인클리어가 그렇게 좋지 않음).

6렙부터 억지킬각 재도 궁으로 밀치면 니코궁이 안 맞음. 상당히 힘듦.

자주 안나오므로 밴까지는 필요 없다.
피즈
밴 추천.

3렙까지 라인전 기강을 잡아놔야 함. 무난하게 3렙을 찍는 순간 미드가 끝남.

니코 챔피언 특성상 E가 안 맞으면 딜이 없어서 3렙에 무지성으로 들어와도 니코는 할수 있는게 없음.

"E 맞추면 되잖아요" 니코 E 모션은 더럽게 커서 피즈가 재간둥이로 들어오는 멍청이가 아니면 당연히 재간둥이로 피함.

한타 영향력도 니코보다 센 편이고 사이드에서 절대 못 이김. 극카운터.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누누와 윌럼프
미드챔은 아니지만, 상대로 나왔을때 갱킹에 완전히 면역임.

눈 굴리고 오는거에 분신 날려주고 빠지면 누누는 미드 갱을 절대 못옴.
사일러스
스킬 죄다 맞아주는 선이 아니면 이김. 6렙 이후에 니코 궁 들고 로밍가는것만 주의하면 니코가 게임 전체에서 상당히 유리함.

사일 스킬 쿨 다 돈 시점에 E맞는거 아니면 평생 디나이시킬 수 있고, Q로 CS먹으려고 해도 상대 원거리 미니언 끼고 강화E 맞추면 사일 피가 하나도 안남음.
탈론
1렙에 E찍고 상대 원거리 미니언 끼고 디나이. 딜교나 CS 먹으려고 앞으로 나오면 바로 딜교.

2렙 억지 킬각만 주의하면, 탈론이 미니언에 평타를 칠 수 있는 순간이 없음. 내내 CS W만 써서 받아먹어야함.

마저가 높은 탈론인데도 EQ평감전이면 반피가 나감. 딜교 한번만 성공해도 미드 라인전은 80% 가져온것.
밴 추천: 피즈, 아크샨, 빅토르

기타 자주 나오는 챔피언:

야스오: 2렙까지는 니코가 절대적으로 유리함. 1렙이야 말할것도 없고 질풍참은 미니언 타고 다니는 스킬이라 니코 E 피하기 어려움.
장막을 찍으면 E를 아끼고 Q만 써서 딜교해야 함. Q는 2, 3타보다 1타 딜이 2배 가량 세기 때문에 패시브만 꾸준히 벗기면서 Q 써주면 상대도 피압박을 느낌.
한번이라도 킬을 주면 이기기 힘들어지는 상성이니까 라인전을 꾸준히 가져와야 함.

요네: 원래는 쉬운 상대였는데 치속 때문에 조금 어려워짐.
2렙까지는 니코가 훨씬 유리한데 그 이후로는 치속 때문에 올가미가 빗나가자마자 들어와서 딜교하고 감. 한번에 피가 많이 빠지므로 주의하는 게 좋음.
E만 맞춘다면 그리 힘든 상대는 아니지만, 6렙 타이밍부터는 손싸움이다.
참고로 야스오 요네는 철갑궁이 뜬 순간부터 혼자서 잡기가 정말 힘듦. 확실하게 망한게 아니라면 사이드 주도권은 넘어감.

르블랑: 손싸움. 르블랑 진입각 상 니코 E를 피하기 힘듦. 대신 니코도 르블랑 사슬을 맞으면 피가 많이 빠지고, 견제력은 르블랑이 훨씬 우월. 라인전이 반반인 경우 한타는 니코가, 사이드는 르블랑이 유리함. 첫 귀환 이후 라인을 계속 밀어 르블랑 로밍을 견제하는 게 좋음.

이렐리아: 손싸움 2. 1레벨에 얼마나 이렐리아 디나이를 잘 시키느냐에 라인전 판도가 달림. W찍고 라인 도착하자마자 앞으로 나가면서 이렐리아 피를 빼놔야함. 반피 이상 깎지 못했거나 이렐리아가 1렙 E를 찍어 딜교를 지면 그 후로 니코가 이길 수 있는 타이밍이 손에 꼽음. 어떻게든 미니언 타고다니는 이렐리아를 속박하거나 W 빠진 타이밍에 궁 콤보를 넣어 잡아야함.

아크샨: 밴 추천. 니코가 이기기 힘듦. 라클도 빠르고 라인전도 약하지 않은데다 원거리라 속박도 잘 안 당하고 로밍에 특화된 챔피언이라 상성이 좋지는 않음. 다만 갱을 부르면 쉽게 잡을 수 있고 중후반에는 아크샨이 성장을 잘 한게 아니면 니코가 유리하다고 봄. 야요처럼 철갑궁을 올리는 챔프라서 암살각을 볼때 조심해야 함.

신드라: Q 많이 맞으면 짐. 라인전 내내 피하면서 신드라 E가 빠졌을 때 어떻게든 E 맞출각을 재야함. 신드라 E를 무빙으로 피하고 E쿨동안 딜교를 성공하면 좋다. 6렙 이후 폭딜이 예측이 안되기 때문에 그 타이밍만 조심하면 이기는게 불가능한 챔프는 아니라고 봄.

럭스: 라인을 밀면 럭스도 라인을 받아먹기 위해 E를 라인에 소모함. 그 타이밍에 앞포지션을 잡으면서 Q를 빼도록 유도하고 Q를 피한 뒤 딜교 걸면 이김. 라인전 동안 럭스의 견제 E를 얼마나 많이 맞느냐가 중요함.

제드: 1렙 W찍고 표창을 최대한 피하면서 압박. 3렙 전까지 기강을 잡으면 좋고 3렙부터는 제드 그림자를 빼도록 유도한 뒤 딜교해야 함. 이때부터 속박을 못 맞히는 순간 죽을 확률이 높기 때문에 조심. 제드가 니코한테 궁을 쓰자마자 니코도 궁을 키면 제드 궁 타이밍에 치명적인 피해는 입히지 못함. 특히 제드가 가까이서 궁을 썼다면 제드 그림자가 남은 위치에서 궁을 키면 역킬각이 나옴.

키아나: 1렙E 찍고 압박함. 3렙까지 피 많이 빼놓으면 좋음. 기본적으로 3렙부터 라인전은 손싸움으로, 니코에게 유리함. 킬각을 조심하면서 강화E 각을 재야함. 키아나도 딜교 한번 하면 니코가 한번에 죽고 니코도 딜교 한번 하면 키아나가 한번에 죽기 때문에 두 합 안에 1킬이 남. 6렙 이후에도 라인전 양상은 비슷함. 대신 중후반 키아나 폭딜하고 궁극기 장판딜은 주의할 필요가 있음.

제라스: 사거리가 더럽게 길다. Q만 긴거면 괜찮은데 W가 문제임. W가 둔화도 많이 들어가는 주제에 사거리도 길고 맞추기도 쉬워서 반격의 여지가 크게 줄어듦. 감전 니코로 할수 있는 최선은 W가 빠진 타이밍에 앞으로 나가서 E를 피하고 반격하는 건데, 제라스가 정상적인 사고가 가능하면 그걸 맞아줄리도 없고. 유성 들고 Q찍고 사리는게 나음. 캐리는 불가능한 챔피언이기도 하고.

조이: Q를 뒤로 던지고 끌고 오는 타이밍에 속박을 맞추기 쉬움. 서로 죽창인 챔피언이지만, 조이는 무빙이 상당히 명확해서 니코가 살짝 유리함.

아칼리: 무빙이 명확하고 사거리가 짧으며 장막 범위가 니코 궁 범위보다 작음. 매우 쉬움.

기타 메이지 챔피언: 보통 주력기 하나, CC기 하나, 주력기와 연계되는 스킬 하나 스킬셋일 텐데, 라인을 밀고 스킬 하나가 빠진 타이밍에 앞 포지션을 잡아 CC기가 빠지도록 유도하고 딜교함.


라인 / 정글 운영법

 힘든 상대가 아니면 푸쉬가 기본. 적 정글 위치가 안보이면 사리되, 적 정글이 미드 근처에 있는걸 안다면 W를 믿고 연기하면서 푸쉬하는 것이 좋음.


초반 운영법
 첫귀환 전에는 라인 푸시가 느리기 때문에 미니언을 끼고 강화E 각을 재면서 라인을 평타로 밀어줌. 첫귀환 이후 라인클리어가 보충되면 라인을 밀면서 강화E각을 봐줌. W 액티브를 믿고 라인전을 최대한 강하게 가져가야 함.
 주변 시야를 잘 잡는게 중요. 와드를 모두 소모했거나 상대가 시야를 먹었으면 당연히 사려야 함. 시야가 잘 잡혀있으면 W때문에 적 정글이 근처에 있더라도 연기하며 적 정글 동선을 망칠 수 있음.

중반 운영법
 사이드가 유리하면 사이드를 가고, 사이드가 불리하면 미드 주변 시야를 잡으면서 궁극기, 잘라먹기 각을 봐줌. 라인전을 이겼다면 이때가 가장 강력하며, 거의 모든 챔피언이 ERQ벨트에 원콤이 남. 망했다면 조용히 사이드 받아먹으면서 시야 잡고 한타에서 궁각이나 재면 됨.  

후반 운영법
 후반 니코는 궁싸개임. 아무리 잘 성장해도 지속딜은 엄청 약하고 폭딜도 이 단계에서는 철갑궁을 올린 딜러를 못 녹임. 철갑궁을 올리지 않은 챔프를 노려보거나, 궁극기 이니시/역이니시 각을 재야함. 성장이 충분하다면 미드에 붙는게 좋음. 팀파이트에 도움이 많이 됨.

팀파이트시 역할
 기본적으로 패시브-궁-점멸-벨트 또는 패시브-궁-W-벨트 콤보를 통해 궁각을 재거나, 시야를 먹고 암살각을 재야함. 중반 니코는 상당히 강하기 때문에 상대 여러명이 있어도 궁극기만 맞추면 니코가 싹쓸이할 수 있음.

챔피언별 대응법
 카운터픽에 설명했음.

마치며
브실골플까지 먹히는 니코 한번 해보세요. 재미있습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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