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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쉔, 황혼의 눈
Shen, The Eye of Twiligh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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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즌 12 천상계 쉔 유저 인구수 급상승?

- T1shen(2022-03-24, 조회수: 14283)

 안녕하세요.
시즌 12 초창기 메타가 정글, 바텀 메타라서 탑의 영향력이
전 시즌보다 비교될 만큼 확실히 줄어들었습니다. 그래서 현재 탑 유저분들의
심리적 스트레스가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Teleport(순간이동)의 리메이크로 인해서 몇몇 탑 유저들은 Ignite(점화)를 들고 라인전을 개입하는 추세입니다.
텔레포트의 리메이크로 탑 챔피언들 사이에서 빛을 볼 수 있는 챔피언들이 나타납니다.
대표적으로 Gangplank(갱플랭크)Shen(쉔) 입니다.
  쉔에게 있어서 텔레포트의 리메이크는 가장 좋은 버프입니다. 게임 상으로 궁과 텔레포트로 인한
탑차이를 전시즌보다 빛을 볼 수 있게 됐습니다.
  시즌 12 초반에 쉔에게 있어 매우 좋은 메타이기 때문에, 현재 천상계 쉔 유저들이 전시즌과 비교될 정도로 많아졌습니다.



  저는 현 시즌 천상계 쉔 유저들이 어떤 빌드와 어떤 노하우를 가지고 티어를 급상승 할 수 있었는지에 해 말해보려고 합니다.
쉔, 황혼의 눈
소환사 주문 순간이동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10 (+99) 2293 마나 400 (+0.0) 400
공격력 64 (+3.38) 121.4 공격 속도 0.666 (+3%) 1.006
5초당 체력회복 8.5 (+0.75) 21.25 5초당 마나회복 50 (+0) 50
방어력 34 (+4.2) 105.4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0.0 340 사정 거리 125.0 125.0
※메인 룬
GraspOfTheUndying(착취의 손아귀) :  쉔은 탑 라인전에서 이길려고 만들어진 챔피언이 아닙니다. 그러기에 유지력과 탱킹력을 상승시킬 수 있고, 짧은 교전만 해야하는 챔피언인 쉔에게 있어서 착취는 매우 시너지가 좋은 룬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쉔 유저분들은 대부분 라인전에서 상대방이 미니언을 먹을려고 할 때 착취+Q 딜교를 기회가 생길 때마다 해줍니다. 이러한 착취 딜교를 통해서 킬 각을 볼 수 있습니다.
(착취 키는 꿀팁)
데미지를 가하거나 데미지를 입혔을 경우 하단 인터페이스 상단에 회색 착취 아이콘이 생깁니다. 그 아이콘에 숫자 1이 나타는데, 회색 착취 아이콘의 게이지가 절반 정도 지났을 때 데미지를 가하거나 데미지를 입혔을 경우 적은 행동으로도 착취를 쉽게 킬 수 있습니다.

ShieldBash(보호막 강타) : 쉔은 패시브 쉴드 즉, 보호막을 통해서 탱킹을 하는 챔피언입니다. 그래서 패시브는 스킬 사용시 보호막을 생성해줍니다. 그러니 쉔은 패시브 쿨타임을 돌리면서 탱킹력을 올려주고 약한 데미지를 보호막 강타를 이용해 보호막이 생성될 시, 적 챔피언에게 추가 적응형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SecondWind(재생의 바람) : 라인전에서 유지력을 증가시키는 것에 있어서 매우 시너지가 좋은 룬입니다. 도란의 방패와 시너지가 좋습니다.

BonePlating(뼈 방패) : 초반에 적극적이고 강한 딜교를 하고 싶을 때 들어주면 좋은 룬입니다. 혹은 Riven(리븐)Sylas(사일러스)Irelia(이렐리아),Jax(잭스), Renekton(레넥톤)Sett(세트)Wukong(오공)Warwick(워윅)Rengar(렝가)Kled(클레드) 등 등 이러한 한번에 훅 딜교를 걸어오는 챔피언 상대로 라인전에서 안아프게 맞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룬입니다. 하지만, 뼈방패는 초반에 좋고 후반에 갈수록 성능이 떨어지는 룬입니다. 후반에 기량이 안좋은 쉔에게는 슬픈 현실이죠.

Revitalize(소생) : 쉔과 매우 좋은 시너지를 보여주는 룬입니다.
라인전에서 재생의 바람 + 소생 + 도란의 방패의 시너지로 유지력이 상승됩니다.
체젠은 소생의 효과를 받지 못합니다,. 단, 보호막 및 피흡은 소생의 효과를 받습니다.
② 쉔의 패시브와 궁극기에 적용됩니다. 현 시즌 매타에서 쉔의 궁극기의 의존도는 매우 중요하게 여기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소생으로 궁극기의 쉴드량을 증가시켜 아군의 생존력을 올려줄 수 있습니다.

Overgrowth(과잉성장) : 라인전에서 탱커 매치업일 때 올려주세요. 탱커 매치업일 때에는 소생을 들어서 쉴드량을 챙길 수 있는 것보다 체력을 높여 교전 속 유지력을 올려주는 것이 더 좋습니다.

Unflinching(불굴의 의지) : 상대 조합이  CC기가 유독 강하다고 느껴질 때 들고 가주면 좋은 효과를 보여줍니다.

※ 보조 룬

CheapShot(비열한 한 방) : 이동 또는 행동 방해를 받은 상태의 챔피언에게 고정 피해를 주는 룬입니다. 초반 라인전에서 강한 데미지를 입힐 수 있습니다.
①쉔이 Q를 사용시, 쉔의 기의 검에 부딪힌 적 챔피언은 쉔에게 도망치려고 할 때 둔화가 적용됩니다. 이때 비열한 한방 룬의 조건을 충족시킵니다. (둔화는 이동 불가 상태가 아닌 이동 방해 스킬입니다.)
②쉔의 E 스킬은 도발 입니다. 도발은 이동 방해 스킬입니다. 그러므로 비열한 한방과 시너지가 좋습니다.

TasteOfBlood(피의 맛) : 쉔은 패시브 쉴드와 W를 의존하면서 탱킹을 합니다, 그러기에 체력 재생이 다른 탱커들과 달리 능력치가 낮습니다. 그러므로 피의 맛을 들고 라인전을 한다면 전보다 라인 유지력을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 근접 매치업일 때, 서로 죽고 죽이지 못하는 상성이라면 비열한 한방보다 피의 맛을 추천드립니다.

UltimateHunter(궁극의 사냥꾼) : 쉔의 궁극기 쿨타임을 최대한으로 줄일 수 있도록 도와주는 매우 좋은 룬입니다. 하지만, 짧아지는 궁극기 쿨타임으로 인해 틈만나면 궁극기를 사용해, 팀에게 이끌려 다니는 쉔이 될 수 있으니 유의해주세요.

MagicalFootwear(마법의 신발) : 300원을 아껴 신화급 아이템을 1코어로 빠르게 올릴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는 룬입니다. 12분 후 기존 쉔의 이속을 더 증가시켜 줍니다.

BiscuitDelivery(비스킷 배달) : 라인 유지력을 증가시켜주는 룬입니다.

ApproachVelocity(쾌속 접근) : 이동 방해를 얻은 근처의 적 챔피언에게 이동할 때 추가 이동 속도를 얻습니다. 이 룬을 통해 원거리 적에게로부터 보다 더 쉽게 접근이 가능해집니다. 쉔의 Q 스킬의 둔화, 도발 그리고 아군의 둔화 및 CC기에 매우 좋은 시너지를 보여줍니다. 라인전에서 원거리-근거리 매치업일 때 시너지가 좋습니다.

※속성

속성은 개인의 취향입니다. 그래도 쉔 유저들이 어떤 조합을 사용하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OFFENSE(공격)FLEX(유연)FLEX(유연),OFFENSE(공격)FLEX(유연)DEFENSE(방어)

OFFENSE(공격)FLEX(유연)DEFENSE(방어),OFFENSE(공격)FLEX(유연)FLEX(유연),OFFENSE(공격)DEFENSE(방어)DEFENSE(방어)

OFFENSE(공격)FLEX(유연)DEFENSE(방어),OFFENSE(공격)FLEX(유연)DEFENSE(방어),OFFENSE(공격)DEFENSE(방어)DEFENSE(방어)

OFFENSE(공격)OFFENSE(공격)DEFENSE(방어)
 쉔은 Stand United(단결된 의지)(궁극기)와 Teleport(순간이동)(텔레포트)를 이용해서 운영을 하는 챔피언 입니다.
  Q. 어떻게 사용을 해야할까요?
  A. 일단 몇가지의 경우로 나누어서 설명하겠습니다.

1. 첫 텔레포트
라인 복귀에 많이 사용해주세요.
라인이 타워에 박히고 당겨지는 상황에도 텔을 아끼지 않고 복귀 텔을 자주 사용 해주세요.
6렙 이후에 텔레포트를 사용안하고 있을시, 6렙에 궁극기로 인한 주도적으로 다른 라인에서 교전을 일으켜 큰 이득을 보고 복귀 텔을 사용해주세요.

2. 합류 텔레포트 (14분 후)
1) 상대의 진입 스킬이 빠졌을 때
2) 상대가 깊이 들어올 때
3) 본인만의 각이 보일 때 (천천히 각을 봅니다)

기 보호막 (Ki Strike)
재사용 대기시간: 11초
스킬을 시전하면 10초에 2.5초 동안 피해를 47~120(+13% 추가 체력)만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아군 또는 적 챔피언에게 스킬로 영향을 미칠 때마다 쿨타임이 4~8초 감소합니다.

쉔은 스킬로 조종할 수 있는 기의 검을 통해 힘을 발휘합니다.
황혼 강습 (Twilight Assault)
기력 소모: 140/130/120/110/100
재사용 대기시간: 8/7.25/6.5/5.75/5초
쉔이 기의 검을 불러내 뽑습니다. 기의 검에 부딪히는 적들은 2초 동안 쉔으로부터 멀어지려 할 때 15/20/25/30/35% 둔화됩니다.

쉔의 다음 기본 공격 3회는 대상 최대 체력 2/2.5/3/3.5/4(+0.05AP)% + 10/16/22/28/34/40 (1/4/7/10/13/16레벨에서)의 추가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기의 검이 적 챔피언에게 부딪힌 경우, 강화된 공격은 4/4.5/5/5.5/6(+0.07AP)% + 10/16/22/28/34/40의 추가 피해를 입히며, 50%의 추가 공격 속도가 적용됩니다.

각 공격은 미니언과 몬스터에게 30~75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의지의 결계 (Spirit's Refuge)
기력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18/16.5/15/13.5/12초
기의 검이 1.75초 동안 지속되는 보호 결계를 생성합니다. 쉔이나 결계 안의 아군 챔피언에 대한 기본 공격이 차단됩니다.

결계 안에 보호할 아군 챔피언이 없으면, 2초가 지나기 전까지 활성화되지 않습니다.
그림자 돌진 (Shadow Dash)
기력 소모: 150
재사용 대기시간: 18/16/14/12/10초
쉔이 한 방향으로 돌진하여 챔피언들에게 60/85/110/135/160(+15% 추가 체력)만큼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부딪친 챔피언들을 1.5초 동안 도발합니다.

도발 당한 챔피언당 30/40/50의 기력을 회복됩니다. (사정거리: 600, 범위: 120)
단결된 의지 (Stand United)
재사용 대기시간: 200/180/160초
3초동안 정신 집중을 한 후 쉔이 대상 챔피언의 위치로 순간이동합니다.

대상 아군 챔피언은 5초동안 120/220/320 (+추가 체력의 15%)(+1.35AP)(아군의 현재 체력에 비례해 192/352/512 (+추가 체력의 24%)(+2.16AP)까지 증가)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 효과를 얻습니다. (사정거리: 전지역)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조건 : 상대 챔피언 뒤에 기의 검이 있을시
Twilight Assault(황혼 강습)→ Q 쿨타임이 3초가 된다. → Shadow Dash(그림자 돌진) → 평타 평타 평타 → Twilight Assault(황혼 강습) → 평타 평타 평타

스킬 활용 팁

 Ki Strike(기 보호막) Q, W, E 스킬들을 활용하면서 패시브 실드를 활용하면서 라인 유지력을 올려줘야 합니다. 

-Q스킬을 쓰고 기의검이 도착하면 실드 생김

-W스킬을 쓰고 사라지면 실드 생김

-E스킬을 시전하고 나서 제자리에 멈추면 실드 생김

Twilight Assault(황혼 강습)(Q)

1. 스킬을 사용하실 때 기의검을 상대 챔프에게 부딪히게 해야합니다.(패시브 쿨 감소)
2. 라인전에서 상대 챔피언이 미니언을 때릴 시, Q 평타를 통한 딜교를 해주세요.


Spirit's Refuge(의지의 결계)(W)

1. 스킬의 활용도에 따라 쉔의 숙련도가 결정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기본 공격 기반 스킬 방어가능),(본인 및 아군에게 들어오는 기본 공격 기반 스킬을 막으실 패시브 쿨 감소)


2. 기본 공격 기반 스킬이 있는 상대 탑 챔프가 라인전에서 선 2렙을 찍을 시, 쉔은 2렙 때 E말고 W를 찍어서 W로 스킬을 방어해주세요.


Shadow Dash(그림자 돌진)(E)

1. 스킬은 상황에 따라 나뉘어 집니다. 쉔 기본 공식 : 라인이 절반 이상이면 대체적으로 뒷도발, 라인이 아군 포탑 앞이면 앞도발. 라인이 절반 이상이고 아군 정글 및 적 정글 동선을 파악하고 확실한 경우일 때에는 앞도발 쓰셔도 됩니다.


2. 쉔의 E스킬은 항상 신중하게 써야합니다. 상대방 이동스킬이 빠질 때, 상대방의 점멸이 없고 확실하게 죽일 수 있을 때, 한타에서 쉔이 점멸이 있고 이니쉬가 필요할 때, 아군 딜러에게 들어오는 암살자에게 cc기를 걸어줘야할 때 등 등... 엄청난 상황이 많습니다. 늘 생각하고 E스킬을 사용해주세요.

3. E(도발)+점멸 스킬은 적 챔피언을 확실하게 죽일 수 있을 구도가 나올 때 사용돼야 합니다. 무턱대고 도발+점멸을 사용하는 것은 뇌절입니다. 상대방의 스펠과 이동 스킬이 빠졌을 때 도발+점멸로 이니쉬를 걸고 상대방을 묶어서 확실하게 죽여야 합니다.


Stand United(단결된 의지)(R) 

1.스킬은 맵리딩이 가장 중요합니다. 텔 있을 때 궁 써주는게 가장 중요. 팀원이 쉔 궁 판단하는 것보다 자신이 궁 판단하는 것이 가장 필수. 궁으로 로밍 가주지 못할 때에는 정확하게 가주지 못한다고 말해야 합니다. 1렙 궁은 아군을 지키는 형식보다는 소규모 교전에서 진입각으로 궁을 써주는게 가장 좋습니다. 아군을 살리는 생존 궁은 그 대상자인 아군에게 제압골이 걸려있는 경우에는 타주셔도 좋습니다.

2. [11.9]패치에서 쉔 궁이 버프 됐습니다. 전보다 확실한 로밍+구원을 할 수 있습니다.

3. 쉔은 6렙이 찍히고 궁극기가 생기고 텔레포트가 있다면, 스킬을 아끼지 마시고 다른 라인에서 이득을 볼 수 있는 타이밍이 나오면 써주시고 스킬 쿨을 돌려주셔야 합니다. 

4. 적 탑 챔프 앞에서 대놓고 궁을 써주고 cc기를 맞으면 아군에게 실드만 줄 수 있으므로, 굳이 로밍을 가지않고 실드만 줄 수 있습니다. 이득을 취할 것 같은 구도에서 사용해주세요.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핵심 아이템은 서리불꽃 건틀릿, 덤불조끼, 증오의 사슬입니다.

최종아이템은 모든 게임의 상황이 다르기 떄문에 고정적으로 결정할 수 없습니다.
아이템 빌드 또한 상황마다 유동적으로 선택을 해주셔야 합니다. 
Frostfire Gauntlet(서리불꽃 건틀릿) : 불사르기 + 고립으로 인한 데미지에 둔화까지 있어서 무난하게 올리기 좋습니다.

Turbo Chemtank(터보 화공 탱크) : 원거리 상대로 빠르게 붙기 위해서 올리기 좋습니다.

Sunfire Cape(태양불꽃 방패) : 근거리 상대로 지속적인 싸움을 할 때 올리기 좋습니다.

Anathema's Chains(증오의 사슬) : 탑 혹은 사이드에서 불리한 상성이거나 상대방 딜러의 캐리력을 억제해야 할 때 올려주면 매우 좋습니다.
상황에 따라 1코어로 완성시켜도 됩니다.

현재 탱커 아이템 중 가장 효율이 좋은 아이템입니다. 체력 650에 가격도 저렴하고 1인 타켓팅 약화할 수 있는 큰 메리트!


Thornmail(가시 갑옷) : 하위 아이템인 Bramble Vest(덤불 조끼)만으로 피흡이 커버가 알될 때 올려주세요.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 : 상대 AD 챔피언이 잘 컸을 때 올려주세요.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 : 방어력 + 체력 +공격력 + 이동속도를 챙길 수 있는 큰 메리트! 상대 AD 기반 챔피언들이 잘 성장할 경우 올려주면 매우 좋습니다.

Abyssal Mask(심연의 가면) : 심연의 가면은 아군이 2AP 이상일 때 올려주세요.

Force of Nature(대자연의 힘) : AP 상대로 무난하게 올리기에 적합합니다.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 아군에 유틸 챔피언이 있을 때에 올려주면 효율이 좋습니다.

Demonic Embrace(악마의 포옹) : 적 탑이 탱커 챔피언일 때 혹은 전체적인 게임 상황이 유리한 상황이라면 올리기 매우 좋은 아이템입니다.
쉔의 체력 및 주문력 계수 시너지와 좋습니다.

Gargoyle Stoneplate(가고일 돌갑옷) : 필요한 아이템을 다 올린 뒤, 마지막 코어에 올려주세요.

Titanic Hydra(거대한 히드라) : 가격이 비싼 대신, 라인 클리어 + 데미지 + 체력을 동시에 챙길 수 있습니다.

Knight's Vow(기사의 맹세) : 딜러를 보호하면서 싸워야할 때 올려주세요.

Redemption(구원) : 아군의 유지력이 낮아서 지속적인 교전이 힘들 때 올려주세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갱플랭크
"쉔아 너는 로밍가라, 난 대포만 써주고 포탑 골드 챙길게 ㅋㅋ"

상대법

갱플랭크 Q 스킬 그리고 불 붙은 칼로 때릴 떄 쉔 W로 막아주세요.

갱플랭크 유저들은 대부분 화약통을 자기 위치에 생성합니다.
각을 보고 갱플랭크에게 도발을 적중할 시, 화약통부터 없애주세요.
피오라
"쉔, 넌 나한테 상대가 안돼"

속성에서 방어를 2개 들어주세요.

피오라 쪽으로 약점이 생길 시 미니언에 욕심 버리고, 뒤로 빠져주세요.
피오라 Q는 쉔 W에 막힙니다.
피오라 궁극기는 W에 막히지 않습니다.
카시오페아
"뚜벅이는 고통받아라"

라인전에서 그 어떤 상대보다 상대하기 힘든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말파이트
나서스
볼리베어
쉔 VS 빅토르


쉔 VS 트린다미어
  


쉔 VS 가렌 & 오공
 

쉔 VS 이렐리아
  


 쉔 VS 아트록스
  


쉔 VS 럼블
  


쉔 VS 요네
  


초반 운영법
  게임이 시작하면 정글 쪽으로 가지말고 탑 라인의 부쉬를 장악하는 것이 매우 좋습니다. 상대방 탑 포탑 앞의 부쉬를 장악해 Q를 사용해서 기의 검 위치를 장악하세요.
  근접 매치업일 때, 첫 라인이 도착하면 상대방보다 먼저 미니언을 때려주세요. 선 2렙을 강하게 잡으면 초반 주도권을 강하게 형성할 수 있습니다.
중반 운영법
챙길 수 있는 미니언을 챙기면서 궁극기와 텔레포트로 인한 운영을 해주세요.

팀파이트시 역할
1. 팀에 이니쉬형 챔프가 쉔 제외 2명이라면 한타 때 쉔은 아군 딜러를 지켜주세요.
2. 코어 수가 부족해 탱킹력이 부족할 때에는 혼자 앞에서 적을 마크하고 W 스킬이 빠지면 아군 딜러 쪽으로 붙어주세요.



쉔으로 라인 프리징 하는 방법
 


맵리딩을 통한 운영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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