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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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나, 구원자
Senna, the Redeem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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딜+탱+유틸 서폿세나의 모든 것

- 땅햄스터(2022-05-17, 조회수: 8203)

 

세나, 구원자
소환사 주문 탈진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30 (+89) 2043 마나 350 (+45) 1115
공격력 63 (+0) 63 공격 속도 0.625 (+4%) 1.05
5초당 체력회복 3.5 (+0.55) 12.85 5초당 마나회복 11.5 (+0.7) 23.4
방어력 28 (+4.7) 107.9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0 330 사정 거리 600 600


1.적군 탱 有 아군 탱 無 결의(착취)-영감(쾌속접근)

2.적군 탱 無 아군 탱 有 정밀(기민)-영감(쾌속접근)or지배

3.적군/아군 탱 無  암살자 有  결의(착취)-영감(쾌속접근)
->상황에 따라 기민가도 됨(암살자 타겟이 세나로 향할수도있음/원딜생존가능성↑)
  개인적으로 저는 암살자있으면 무조건 착취갑니다. 원딜이 생존해도 다른 라이너에 의해 죽을 수 있기 때문에
  차라리 착취세나로 앞포지 잡으며 원딜 지킵니다. (착취뜯으며 착취-신파자 갈 경우 딜량 무시못함)


1번의 경우 우리팀 탑/정글/서폿이 물몸일 경우 룬을 저렇게 들고 신파자를 올려줍니다.
1번은 위험성이 많은게 탑/미드/정글이 말려버리면 바텀도 자연스럽게 말립니다.
상대팀 서폿이 탱(노틸,레오나,알리 등)이고 근거리일 경우엔 착취뜯기가 좀 더 수월하기때문에 
착취를 들어주는게 훨씬 좋습니다. 
+ 스웨인의 경우 패시브때문에 체력이 올라가기때문에 서폿 스웨인/원딜 스웨인이 나온다면 착취 들어주시는걸 추천합니다. 

대신 한가지 치명적인 단점은 정밀에 비해 초반에 약합니다.
상체가 잘 버텨줘야 후반에서 이득을 보는 룬/템조합이기 때문에 상체에게 한마디 해줍니다. "죽지만 마"


2번의 경우 매우 쎕니다. 라인전 압도적으로 압박 가능/ 단, 갱 잘못 당하면 둘 다 죽음+정글라이너의 욕설은 덤.
2번의 경우는 상대가 유틸(소나,소라카,룰루 등)일 경우 효과적이고(공속이 빨라서 견제가 좋음) 
(참을성이 좋다면) 딜 서폿(제라스,럭스,니코 등등)을 압박할 수 있습니다. 

3번의 경우는 상황에 따라 다릅니다. 
a.우리팀 원딜이 못하는데 적군/아군 탱X = 기민
b.우리팀 원딜이 잘하는데 적군/아군 탱O = 착취or기민 (취향에 따라서 ㄱㄱ)

a의 경우는 원딜이 못하기 때문에 세나가 원딜도 되야하고 서폿도 되야합니다.
못하는 원딜을 만날 경우 딜교환 할 때 너무너무x13546456 손해볼 수 있기 때문에 대신 딜을 넣어줘야합니다.
물론 원딜보다 k/da가 높을 경우, 암살자는 자연스레 세나를 노릴 수도 있어요. 감수해야합니다ㅠㅠ

b의 경우는 쉬워요 그냥 착취 들었을 경우에는 체력 어느정도 올려서 앞에서 뚜들겨패줍니다 (신파자)
중간중간 원딜 물러 오는 애들한테 가볍게 w 맞춰주고 왠만하면 원딜 뒤에 있되 포커싱은 세나에게 맞춰지도록 유도해야되요 말로 풀어쓰니까 좀 이상한 문장이긴 한데 원딜 뒤에서 착취+신파자 뜯어내면서 힐까지 해줘야합니다. 뒤에 있으니 당연히 물러 들어오는 경우가 생기는데 이럴때 베스트는 원딜이 도주기가 있을때/플이 있을때 입니다. 
원딜이 도주기도 없고 플도 없다=옆에서 같이 싸워줍시다 물리는 것도 최대한 본인이 물리도록

기민을 올렸을 경우엔 사이드쪽에서 딜을 넣습니다. 기민 올릴 경우는 착취보다 원딜 살릴 가능성이 더 없어요
그래서 전 착취를 갑니다. 착취는 어그로 끌면서 원딜 살리고 세나도 살아남을 수 있는 확률이 높은데 
기민의 경우는 둘 다 죽을 확률이 큽니다.


1. 착취+신파자로 어그로
2. 원딜과 비슷한 딜
3. 잘 안죽는 근거리 챔피언


삼박자 딱 딱 맞춰서 티어를 올려봅시다!
골드에서 못벗어났는데 세나가 골드에서 구원해주었음

세나 개꿀잼임ㅋ










면죄 (Absolution)
재사용 대기시간: 4초
세나가 죽은 적으로부터 생성되는 영혼을 공격하여 안개를 흡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적 챔피언을 두 번 공격하여 안개를 흡수할 수 있으며, 대상 현재 체력의 1~10%에 해당하는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대상 당 재사용 대기시간 6/5/4초)

흡수된 안개 하나당 0.75의 공격력을 얻습니다. 안개를 20개 흡수할 때마다 공격 사거리가 20, 치명타 확률이 10% 증가합니다. 치명타 확률이 최대치를 초과하는 경우 35%만큼 생명력 흡수율로 변환됩니다.

세나의 공격 속도가 느려지고 20%의 추가 물리 피해를 입히며, 잠시 공격 대상의 이동 속도를 10~20%만큼 흡수합니다.

세나가 쓰러트리는 적으로부터 영혼이 생성될 확률이 낮으며, 세나의 아군이 처치한 챔피언, 대형 몬스터, 공성 미니언에서는 반드시 영혼이 생성됩니다. 레벨업 시 세나의 공격력이 오르지 않습니다.
꿰뚫는 어둠 (Piercing Darkness)
마나 소모: 70/80/90/100/110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세나가 아군 또는 적을 관통하는 그림자를 발사하여 적에게 30/60/90/120/150 (+0.4 추가AD) 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1/1.25/1.5/1.75/2초간 15% (+0.06AP% + 0.1추가AD%)만큼 둔화시킵니다. 아군 챔피언에게는 40/50/60/70/80 (+0.3 AP)(+0.4 추가AD)(+1.6 추가 물리관통)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기본 공격 시 꿰뚫는 어둠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 감소합니다.

꿰뚫는 어둠의 시전 사거리는 세나의 공격 사거리에 비례하며 시전 시간은 공격 속도에 비례하여 변화합니다. 아무나 시전 대상이 될 수 있으며 적 챔피언에게는 적중 시 효과가 적용됩니다.
(범위: 1300)
마지막 포옹 (Last Embrace)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11초
세나가 검은 안개를 방출하여 첫 번째로 적중한 적에게 70/115/160/205/250 (+0.7 추가 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또한 1초후 해당 적과 주변의 모든 적들은 1/1.25/1.5/1.75/2초 동안 속박됩니다. (사정거리: 1150, 범위: 280)
검은 안개의 저주 (Curse of the Black Mist)
마나 소모: 70
재사용 대기시간: 26/24.5/23/21.5/20초
세나가 6/6.5/7/7.5/8초 동안 짙은 안개에 흡수되어 유령이 됩니다. 안개에 들어간 아군 챔피언들은 위장 상태가 되며 바깥으로 나오면 유령이 됩니다. 유령 상태에서는 20% (+주문력 20당 1%)의 이동 속도를 얻습니다. 또한 대상으로 지정할 수 없는 상태가 되며 적 챔피언이 가까이에 없는 한 정체를 숨길 수 있습니다.

은신 - 위장: 이 유닛은 시야에서 사라졌습니다. 적 챔피언이나 포탑에 가까이 가거나 절대 시야를 통해 모습이 드러납니다.

은신 - 유령 형상: 적군이 이 유닛을 볼 수 있지만 정체를 알 수 없습니다. 그 외에는 위장 상태인 것으로 간주됩니다.
(범위: 400)
여명의 그림자 (Dawning Shadow)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40/120/100초
세나가 전장을 가득 채우는 빛줄기를 발사합니다. 빛줄기에 맞은 적 챔피언은 250/400/550 (+0.7 AP)(+1.15 추가 AD)의 물리 피해를 입습니다. 더 넓은 범위에 맞은 아군 챔피언은 3초 동안 100/150/200 (+0.4 AP)(+1.5 흡수한 안개)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보호막 흡수량은 세나가 흡수한 안개 수에 비례합니다. (사정거리: 글로벌, 범위: 320/24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Q-평-평-W-평-평-평-Q-평-R (걍 앞에 5콤보만 해도 원딜 아작나있기때문에 굳이 올콤보 안하려고 해도 됨) 

 

스킬 활용 팁
Q가 평타 때릴수록 쿨감이 되는 스킬이기때문에 최대한 평타를 많이 쳐주는게 좋습니다 중간중간 영혼도 뜯어야 하니까 왔다갔다 하면서 평타를 많이 쳐줘야 해요(원딜 중간에 CS먹으면 영혼줍고 다시 Q-평-평 조져주기)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메인>

착취 - 신파자+그림자검

기민 - 월식or크라켄+그림자검

그림자검은 개인적으로 좋다고 생각합니다. 시야확보에 너무 좋고 용이나 바론,전령 먹을때 급히 핑와를 지워야 할 경우 
너무너무 편해서 자주 가는 편입니다. +서폿이라 골드수급이 쉽지 않은데 그림자검은 싸서 굉장히 빨리 나옴

신파자가 너프여서 많이들 안가시는데 저는 착취들 땐 무조건 신파자 갑니다.
기민일 경우엔 월식/크라켄 상황봐서 올리면 될 것 같아요 
무난하다 = 월식
상대 개못하고 나 매우 쎄서 걍 한방딜로 녹여버릴거야 = 크라켄



<신발>

헤르메스-신속-판금 

3가지 중 한가지 유동성있게 고르시면 됩니다
ap 많고 cc많음=헤르메스
ad 많고 평타챔많음=판금
느려지는cc많고 무난함=신속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세트
얘는 진짜 미친놈 만나면 라인전 걍 백기들고 빠지면 됨
바텀에서 이득 볼 생각 x
무조건 상체 키운다는 마음으로ㄱㄱ
못하는 세트는 괜찮은데 잘하는 세트만나면 원딜이랑 같이 골로감
블리츠크랭크
앞포지+w켜고 왔다갔다 스킬 쓰면서 각볼때
괜히 영혼뜯는다고 앞에서 알짱거리다가 그랩당한다?
걍 1~3렙싸움 졌다고 보면 됨
블랭이 견제하면 사려줘야함
무빙쳐서 그랩 피할 자신있다 = q평짤 매우 갈겨대기
자이라
아 얘는 쫌 애매한데 식물+유성 은근 아파서 어쩔 수 없이 픽했음
w날려도 식물한테 들어갈 수 있으니 주의
무조건 자이라 q,e 빠지고 딜교해야함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소라카
패요 걍 패 q날려도 무시하고 개 패
소라카 6렙전까지 얘 q,w 힐보다 내가 평타때리면서 q 갈기는게 아군,자신 피 더 많이 참
유미
??
텍스트로 쓸 가치가 없는 애옹이
세나 만나면 힐 해주느라 마나 다 씀
노틸러스
패시브,q가 무섭긴 하지만 7렙이전의 노틸은 상당히 약하기 때문에
세나의 평타로 견제를 열심히 해줄 것
예전에 노틸 카운터로 세나가 뽑힌 적이 있었는데
내가 직접 라인에서 노틸을 겪은 결과 카운터로 뽑힐만 함
노틸이 원딜을 물면 내가 상대원딜 개패면되고 나를 물 경우 우리 원딜이 상대 원딜 개 패면 됨

 

 

라인 / 정글 운영법

영혼을 최대한 많이 뜯어주는게 중요한 세나인데 무리하게 영혼을 뜯다가는 라인전을 패망의 길로 안내하는 안내자가 될 수 있음. 실제로 원딜들이 개빡쳐하는 경우가 세나가 무리하게 영혼 뜯으러 가다가 물려서 뒤지는 경우인데

이런 경우엔 2:1 구도가 심심찮게 일어나기 때문에 조심해서 뜯어야함 

 

초반 운영법

3렙전까지 제일 중요함. 3렙전에 큰 이득은 아니더라도 압박은 줄 수 있어야 함.

정글 바위게 먹을동안 시야 같이 따주고 혹시 정글이 위험하면 e켜서 같이 숨겨주고

암튼 세나는 3렙~5렙이 제일 바쁨

 

중반 운영법

원딜이 망했다=답없음 로밍이나 정글 뒤 봐주기 

원딜이 흥했다=원딜이랑 같이 돌아다니면서 전라인 포탑철거 고고

e깔고 돌아다니면 은근 빠름

 

후반 운영법

 어느정도 영혼스텍이 쌓여서 90-100정도 되었다=사거리 케이틀린을 능가하며 딜량 어마무시함

기민의 경우 마음껏 원딜처럼 딜을 넣어주고 착취의 경우 원딜 지켜가면서 살살 약올려주기

개인적으로 착취,신파자껴서 딜 넣을때 체력 올라갈 때마다 무언가가 챔프에게 날라오는걸 보며 희열느낌ㅠ

 

팀파이트시 역할

 q와 궁을 이용한 꾸준한 힐+아군의 타겟팅공격 회피를 위한 적절한 e

제일 중요한건 아무래도 꾸준한 평타가 제일 중요합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세나가 너무 재미있어서 님들도 한번 즐겨보시라고 공략 아닌 공략을 올려보네요

한번 해보세요 진짜 개꿀잼임!!!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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