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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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누와 윌럼프, 소년과 설인
Nunu & Willump, the Boy and his Yet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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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티가 쓰는 누누와 윌럼프 공략

- 초코초코우유(2022-06-22, 조회수: 16216)

몇년 전만 하더라도 공략 글 참고 많이 했었는데 요새는 확실히 인기가 식었네요
이번 시즌은 마땅한 누누와 윌럼프 공략이 없어서 감히 제가 적어볼까 합니다
S10에 누누를 처음 접하고 최소 1000판은 넘게 했을겁니다 
누누를 모르시는 분들이면 도움이 될거에요
아래는 현 시즌 사용중인 계정입니다. 

누누와 윌럼프, 소년과 설인
소환사 주문 강타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10 (+90) 2140 마나 280 (+42.0) 994
공격력 61 (+3) 112 공격 속도 0.625 (+2.25%) 0.864
5초당 체력회복 5 (+0.8) 18.6 5초당 마나회복 7 (+0.5) 15.5
방어력 29 (+4.2) 100.4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5 345 사정 거리 125.0 125.0
부룬은 자유롭게 드셔도 되지만 메인 룬은 난입 고정입니다.
먼저 짚고 넘어가야하는게 누누는 단단하지 않아요. 
Q에 생명력 회복이 있고 궁극기에 보호막이 있지만 기본적인 스펙은 좋은편이 아닙니다.
그러다보니 자크나 말파이트 같은 퓨어 탱커처럼 한번 들어가서 한타가 끝날때까지 앞라인에서 버틸수가 없습니다.
진입하고 적당히 CC기를 넣되 아군에게 딜각이 나오지 않는다면 바로 도망나오셔야 합니다.
아군 팔 길이나 스킬 쿨 생각 하나도 안하고 나 혼자 들어가서 딜 다 쳐맞고 나서 '우리 팀 뭐함' 이러시면 안됩니다. 

룬에 대해 자세히 설명 해보겠습니다. 
난입은 3번 때리면 이속이 증가되고 둔화저항이 생깁니다.
마땅한 이동기도 없고 뚜벅이인 누누에게 유일한 도주 수단이자 E를 속박 연계하기 정말 좋은 룬이입니다.
W-Q-E로도 발동 되지만 E-E-E로도 발동 되서 카정 들어왔을 때 도망다니기 정말 좋습니다

빛의 망토는 주로 강타로 발동 시키는데 정글링 할때 강타로 막타치고 빛망 이속으로 W를 더 빠르게 굴릴수도 있고, 추노시 강타 사용으로 약간의 이속을 얻을 수 있습니다. 점멸 썻을때 이속 증가하는것도 되게 소소하게 좋습니다.

기민함. W 사용시 누누의 이속이 빠를수록 더 빠른 속도로 적에게 박을 수 있습니다. 이속은 누누에게 중요한 스텟입니다.

물 위를 걷는자. 주문력 증가는 크게 신경 안써도 되지만 이속이 증가하는게 꽤나 중요합니다. 
이 룬 때문에 1자 갱킹보단 강가에서 W굴리는게 더 빠릅니다. 

부룬
부룬은 자유롭게 드셔도 됩니다. 
승전보-민첩함 이 가장 일반적인 룬 세팅이지만 적 CC가 많다 생각되면 민첩함 대신 강인함을 듭니다. 
이외에는 비열한 한 방-보물 사냥꾼, 사전 준비-과잉성장 정도가 있습니다.
최근에는 사전 준비-과잉성장을 사용 중입니다. 
점멸 강타 고정으로 듭니다.
미드 누누 하시는 분들은 유체화도 들던데 전 점멸이 승률이 더 잘 나왔습니다. 
프렐요드의 부름 (Call of the Freljord)
적 챔피언, 대형 몬스터 또는 구조물에 피해를 입히면 4초 동안 윌럼프와 주변 아군 챔피언 한 명의 공격 속도가 20%, 이동 속도가 10% 증가합니다.

프렐요드의 부름이 활성화된 동안 윌럼프의 기본 공격이 주변을 휩쓸며 주변에 피해량의 3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잡아먹기 (Consume)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윌럼프가 적을 물어뜯어 몬스터와 미니언에게는 400/600/800/1,000/1,200의 고정 피해를, 챔피언에게는 60/100/140/180/220(+0.65AP)(+0.1 추가 체력)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동시에 몬스터와 미니언에게 사용 시 65/95/125/155/185(+0.9AP)(+0.1 추가 체력), 챔피언에게 사용 시 60%만큼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누누와 윌럼프의 체력이 50% 이하일 경우, 체력 회복량이 50%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125)
데굴데굴 눈덩이! (Biggest Snowball Ever!)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윌럼프가 크기와 속도가 증가하는 눈덩이를 굴립니다.

눈덩이가 벽이나 적 챔피언, 대형 몬스터에 부딪히면 부딪힌 대상과 주변 적에게 180/225/270/315/360(+1.5AP)의 피해를 입히고 공중으로 띄워 올립니다.

스킬을 다시 사용하면 눈덩이를 전방으로 날려 부딪히는 챔피언과 몬스터뿐만 아니라 미니언에게도 피해를 입히고 공중으로 띄워 올립니다. 눈덩이의 크기에 따라 피해량과 띄워 올리기 지속 시간이 증가합니다.
눈덩이 팡팡팡 (Snowball Barrage)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14/13/12/11/10초
누누가 눈덩이 3개를 던져 눈덩이 하나당 16/24/32/40/48(+0.15 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눈덩이 3개를 모두 맞은 적은 1초 동안 30/35/40/45/50% 둔화됩니다. 이 스킬은 최대 2회까지 재사용할 수 있습니다.

3초 후 누누가 눈덩이에 맞아 둔화된 주변 적을 모두 0.5~1.5(레벨에 따라)초 동안 속박하고 20/30/40/50/60 (+0.8 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누누는 이 스킬로 각 적을 한 번씩만 둔화시킬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690)
절대 영도 (Absolute Zero)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10/100/90초
누누와 윌럼프가 주변 지역 열기를 제거하여 3초간 65/75/85(+0.3/0.4/0.5 추가 체력)(+1.5AP) 보호막을 생성하고 정신을 집중하는 동안 적의 이동 속도를 50~95%만큼 감소시킵니다.

정신 집중이 끝나면 해당 지역에 있는 모든 적은 625/925/1275(+3.0AP)의 피해를 입습니다. 정신 집중 시간이 길면 길수록 더 큰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절대 영도는 언제든 취소할 수 있으며 수풀이나 전장의 안개 밖에서 정신 집중을 할 경우 누누와 윌럼프의 위치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범위: 65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간단 설명
P
챔피언, 구조물, 정글몹에 피해를 주면 본인과 주변 아군 한명 (DPS가 가장 높은 아군)에게 공이속 버프가 생깁니다.
또한 지속 시간동안 누누의 평타가 광역 피해를 줍니다. 

Q
미니언과 정글몹에게는 고정피해를, 챔피언에게는 마법피해를 주고 체력을 회복합니다 

W
최대 10초동안 굴릴수 있는 눈덩이를 굴립니다. 적중 시 에어본 효과가 있습니다. 
재사용시 눈덩이를 날려보냅니다. 

눈덩이를 세번 던집니다. 적중당한 챔피언과 몬스터는 슬로우에 걸립니다.
눈덩이에 적중당한 챔피언과 몬스터에 표식이 생기고 E 지속 시간이 끝날때 범위 내에 있다고 속박을 겁니다.

R
누누를 중심으로 커다란 슬로우 장판이 생깁니다. 정신 집중을 끊기거나 완료 시 장판 내 큰 데미지를 줍니다.
사용시 보호막을 얻습니다.


 스킬 트리 

1렙 
대부분의 경우 Q를 찍고 확실한 인베 각일땐 E를 찍기도 합니다. 
E 찍어도 솔버프 시작 가능합니다.

2렙
시작하는 버프에 따라 다르게 찍습니다. 
레드 스타트 시 2렙 W. 블루 스타트 시 2렙 E 

3렙 
안찍은 스킬 찍으시면 됩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무난한 경우
고려 가능한 아이템

 시작 아이템

강타는 빨강 강타 고정입니다. 탱킹력이 부족한 누누에게 피해감소 20퍼는 엄청난 효과입니다.
저는 대부분의 경우 1레벨에 와드 박고 렌즈로 바꿔옵니다. 적 정글 위치 찾아 내야될땐 와드도 괜찮습니다.

 핵심 아이템 

저는 태불방만 올립니다. 비싼 아이템이지만 누누의 부족한 딜량을 올려주는데 좋습니다. 
귀환 시 1000 있으면 신발보단 바미의 불씨를 선호합니다. 
돈 남았을때 인장 하나 가주세요. 어시 먹기가 쉬워서 금방 쌓입니다. 0 되면 되팔면 그만. 
신발은 유동적으로 올립니다. 평타딜러가 많으면 판금장화, CC가 많거나 AP가 많으면 헤르메스 

 무난한 경우

이제부턴 아이템에 대한 간단 설명입니다.

 메자이
흥했을때만 갑니다. 10스텍 이상 시 이속 증가 효과가 있어 좋습니다. 
 
 망자의 갑옷
가장 무난한 2코어 아이템. 
누누에게 중요한 이속을 올려주며, 슬로우도 달려 있습니다.

 정령의 형상
2 3코어로 자주 올리는 아이템입니다. 패시브가 누누와 잘 어울립니다.

 란두인의 예언
망한 경우 2코어로 자주 올리는 아이템. 사용 효과가 좋아서 1인분 하기 좋습니다. 
치명타 딜러 있으면 무조건 올립니다.

 고려 가능한 아이템

 가시 갑옷 
전에는 덤불조끼만 올리고 안올리는 경우가 많았지만 치감 너프 이후로 바로 완성품으로 올리는 편입니다. 
치감 필요한 판에 2코어로 자주 올리고, 란두인 대신 올리는 경우도 많습니다.

 증오의 사슬
체력 계수가 있는 누누에게 좋은 아이템입니다. 적에 AP가 한명일때 정령의 형상 대신 올립니다.

 심연의 가면
팀에 AP가 3명 이상일때 올립니다. AP 딜러가 잘커서 마저 조금만 낮춰주면 다 쓸어먹겠다 싶을때도 올립니다.

 대자연의 힘
마저가 가장 높은 아이템입니다. 정령의 형상으로 마저가 부족할때 올립니다. 

 워모그의 갑옷
특출나게 강한 적이 없고 어느 정도 탱킹이 된다 싶을때 올립니다. 체력 계수가 있는 누누에게 좋은 아이템이며 전장 이탈 후 재합류시 풀피로 합류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얼어붙은 심장
공속 감소가 필요할 때 올립니다. 체력이 없어 2코어로는 선호하지 않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그레이브즈
그브, 케인, 니달리, 킨드레드, 카직스

오공
현 정글 최고 사기캐
리 신
초반 교전에 강력합니다.
정글에서 누누의 '극 카운터'라고 할만한 챔피언이 없습니다. 
정글에 직접 들어와서 패러 오는 경우는 난입으로 도망가고 반대쪽 라인으로 갱 가버리면 됩니다. 

직접적으로 승률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건 초반 역갱입니다. 
누누는 역갱을 치기 좋은 챔피언이기도 하지만 역갱을 당하면 굉장히 무력해지는 챔피언입니다. 
위에 카운터라고 넣은 챔피언들도 자주 보이고, 초반에 킬줬을때 성장세가 높은 친구들을 골라 놓은겁니다.
쟤네 나왔다고 쫄지 않으셔도 됩니다.

오히려 미드에서 나오는 애니비아, 신지드. 서폿의 속박류 챔피언 등 누누의 진입을 막는 캐릭터들이 더 까다롭습니다. 

일정 숙련도만 쌓이면 쉬운 상대도 없지만 어려운 상대도 없습니다. 

 

 

정글 운영법

누누는 캐리형 챔프가 아닌 버스타는 챔피언입니다. 

이기기 위해선 초반에 갱킹을 통해 강력한 아군을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갱각이 나온다면 먹고있던 정글을 버리고 라인으로 뛰는 과감함이 필요합니다. 

 

초반에 알아야할 잡기술  

누누의 1레벨 평타는 50입니다. 초반 불태우기는 한틱당 약 11의 데미지를 줍니다.


W 작골 마무리


2렙 기준 작은 골렘들을 모아놓고 W를 굴리면 정글 틱뎀으로 죽습니다. 


노템 기준 작골 W 위치


억제기 포탑 앞 벽에서 W를 굴리기 시작하면 작골에 알맞게 도착합니다.


누누의 W는 5초 이상 굴려야지 최대 데미지가 나옵니다. 레드 먹고 칼날부리로 갈때 부쉬에서 출발해주세요.


윗진영 풀캠시 칼날부리


윗진영에선 풀차지된 눈덩이를 벽에 박아야 데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누누 Q에는 시전 시간이 있습니다. Q-강타를 사용해야 스틸 위험이 줄어듭니다. 


5레벨일 경우 Q-강타로 동 시간대 바위게를 한번에 처치 할 수 없습니다. 


 

초반 동선

 

 동선은 유동적으로 짜야하지만 개인적으로 좋아하고 자주 사용하는 동선이 두가지 있습니다.


버프-칼날부리-두꺼비

아랫진영이고, 탑이 칼챔 대전일때 자주 사용합니다. 

라인이 당겨져 있을 경우 두꺼비를 강타로 막타치고 빛망 이속으로 W를 굴리면 잘 당해줍니다. 


아래 3캠 후 갱킹 

개인적으로 바텀 키우는걸 좋아하는데 아래 3캠하고 바텀 가는걸 생각보다 많이 당해줍니다. 

윗진영 기준 3캠 시 바텀이 2렙싸움하는 타이밍이라 갱킹각이 잘 나옵니다. 

이것도 윗진영 기준이지만 적 미드가 푸쉬 후 칼날부리에 와드를 박는 모습이 확인될 경우 늑대 먹고 아래쪽에서 미드로 갱킹을 가면 잘 당해줍니다. 


매판 이 두 동선만 사용하는건 아닙니다. 칼날부리 먹었는데 미드에서 싸우면 2렙일때 미드를 찌르는 경우도 있고, 캠프를 다 먹었는데 갱각 나오는 라인이 없다면 그대로 계속 정글링하기도 합니다. 

갱과 정글링을 적절히 섞어서 유동적으로 플레이 해주세요.

 

초중반에 해당되는 내용이지만 누누는 바위게가 중요합니다. 

W가 바위게 이속에 영향을 받아 평소에 정글에서 W를 굴리는것과는 차원이 다른 속도로 갱킹을 갈 수 있습니다.

와드 무시 갱킹이 가능할 정도로 빠른 갱킹입니다. 

특정 라인에 교전이 계속 일어나 자주 봐줘야 하는 상황이 아니라면 바위게를 처치하고 바위게 주변의 라인에 갱을 가는 편입니다. 


중후반 운영법

 후반의 누누는 쓰레기입니다. 반드시 중반에 게임을 끝내는걸 목표로 삼으세요. 

망자의 갑옷과 신발이 나왔다는 가정하에 민병대 효과를 받으면 누누는 기지에서 미드 중간까지 갈 수 있습니다.

빨강 강타로 바뀌고 9렙인 누누의 Q-강타 데미지는 1890입니다. 

Q의 사거리는 생각보다 짧고, 시전 시간 내에 CC기를 맞으면 끊깁니다. 스틸 시 유의해주세요.

팀파이트시 역할

 팀에 이니시에이터가 없다면 이니시를 W로 이니시를 열고, 적팀이 들어오는 조합이면 잘큰 아군 주변에서 CC기를 넣어줍니다. W로 정신집중이나 돌진기를 끊을수도 있고 궁극기를 아군 주변에서 사용하여 광역 슬로우를 먹일수도 있습니다. 

 

 

알아둬야 할 버그

W-R 사용 시 바로 터집니다. 


W를 재사용시 가끔 눈덩이가 사라집니다


W 방향이 마우스가 아닌 챔피언이 보는 방향으로 시전됩니다.  

마치며

 부족한 실력이지만 제가 아는 선에선 다 답변해드리겠습니다. 모르는게 있다면 친추 주시거나 댓글 남겨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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