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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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누와 윌럼프, 소년과 설인
Nunu & Willump, the Boy and his Yet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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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사(증오의 사슬) 누누

- 초보누누(2022-08-02, 조회수: 4863)

증오의 사슬을 가는 누누 템트리
누누와 윌럼프, 소년과 설인
소환사 주문 강타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10 (+90) 2140 마나 280 (+42.0) 994
공격력 61 (+3) 112 공격 속도 0.625 (+2.25%) 0.864
5초당 체력회복 5 (+0.8) 18.6 5초당 마나회복 7 (+0.5) 15.5
방어력 29 (+4.2) 100.4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5 345 사정 거리 125.0 125.0
메인 룬

마법)

- 난입-빛망-기민함-물걷자



&서브 룬

전설)

- 승전보-민첩함

or 

지배)

- 비열한 한방-보사(보물사냥꾼)



메인 룬은 정석으로 들어줍니다.
서브 룬은 일반적으로 전설을 찍지만 게임을 빨리 굴릴 수 있다면 지배를 찍어줍시다.

정석적인 강타 점멸
프렐요드의 부름 (Call of the Freljord)
적 챔피언, 대형 몬스터 또는 구조물에 피해를 입히면 4초 동안 윌럼프와 주변 아군 챔피언 한 명의 공격 속도가 20%, 이동 속도가 10% 증가합니다.

프렐요드의 부름이 활성화된 동안 윌럼프의 기본 공격이 주변을 휩쓸며 주변에 피해량의 3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잡아먹기 (Consume)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윌럼프가 적을 물어뜯어 몬스터와 미니언에게는 400/600/800/1,000/1,200의 고정 피해를, 챔피언에게는 60/100/140/180/220(+0.65AP)(+0.1 추가 체력)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동시에 몬스터와 미니언에게 사용 시 65/95/125/155/185(+0.9AP)(+0.1 추가 체력), 챔피언에게 사용 시 60%만큼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누누와 윌럼프의 체력이 50% 이하일 경우, 체력 회복량이 50%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125)
데굴데굴 눈덩이! (Biggest Snowball Ever!)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윌럼프가 크기와 속도가 증가하는 눈덩이를 굴립니다.

눈덩이가 벽이나 적 챔피언, 대형 몬스터에 부딪히면 부딪힌 대상과 주변 적에게 180/225/270/315/360(+1.5AP)의 피해를 입히고 공중으로 띄워 올립니다.

스킬을 다시 사용하면 눈덩이를 전방으로 날려 부딪히는 챔피언과 몬스터뿐만 아니라 미니언에게도 피해를 입히고 공중으로 띄워 올립니다. 눈덩이의 크기에 따라 피해량과 띄워 올리기 지속 시간이 증가합니다.
눈덩이 팡팡팡 (Snowball Barrage)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14/13/12/11/10초
누누가 눈덩이 3개를 던져 눈덩이 하나당 16/24/32/40/48(+0.15 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눈덩이 3개를 모두 맞은 적은 1초 동안 30/35/40/45/50% 둔화됩니다. 이 스킬은 최대 2회까지 재사용할 수 있습니다.

3초 후 누누가 눈덩이에 맞아 둔화된 주변 적을 모두 0.5~1.5(레벨에 따라)초 동안 속박하고 20/30/40/50/60 (+0.8 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누누는 이 스킬로 각 적을 한 번씩만 둔화시킬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690)
절대 영도 (Absolute Zero)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10/100/90초
누누와 윌럼프가 주변 지역 열기를 제거하여 3초간 65/75/85(+0.3/0.4/0.5 추가 체력)(+1.5AP) 보호막을 생성하고 정신을 집중하는 동안 적의 이동 속도를 50~95%만큼 감소시킵니다.

정신 집중이 끝나면 해당 지역에 있는 모든 적은 625/925/1275(+3.0AP)의 피해를 입습니다. 정신 집중 시간이 길면 길수록 더 큰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절대 영도는 언제든 취소할 수 있으며 수풀이나 전장의 안개 밖에서 정신 집중을 할 경우 누누와 윌럼프의 위치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범위: 650)
스킬 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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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 잡아먹기
일반적인 피흡 스킬입니다. 크리쳐에겐 고정딜을 박아서 누누 정글링의 핵심이 되는 스킬이기도 하죠.
q 강타를 박으면 q만렙기준 1800 가량 되는 고정딜을 박을 수 있습니다
q는 반피 이하에서 피흡이 50% 상승하나 교전시에서는 체력이 조금 깎였을때 바로 써주는게 좋습니다.
그래야 태불방 스택이 다 찼을쯤 돌아온 q를 사용할 수 있거든요.

W : 데굴데굴 눈덩이!
누누의 진입기입니다. 초반 바위게를 먹고 w를 굴린다면 정말 빠른 속도로 갱을 갈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누누는 초중반 소규모 싸움에서 빠른 합류가 가능합니다.
한타 때에는 원딜을 짜르려 진입하는 암살자나 브루저의 면상에 w를 써주면
즉발 에어본이 가능합니다. e로 둔화 후 면상 w를 써주면 에어본 직후 e의 속박이 들어가
꽤 오랜 시간동안 적을 묶을 수 있습니다.

E : 눈덩이 팡팡팡
딜링/유틸을 맡는 스킬입니다. 눈덩이 끝 범위에 부채꼴 모양으로 퍼지기 때문에 칼부같은 다수의 크리쳐 사냥에 
도움이 됩니다. 둔화 후 속박이 들어가기 때문에 w,r 스킬과 연계성이 강합니다.
e평e만 해줘도 난입이 터져서 추격/도주할때 유용합니다.
또한 속박 범위가 은근 넓기에 딸피상태에서 e를 맞추고 속박 범위에 걸치게 해 속박하는 어그로핑퐁이나
한타에서 e를 여기저기 묻히고 난입의 이속으로 다인 속박도 가능합니다.

R : 절대영도
e와 비슷한 역할을 맡습니다. 풀차징만 가능하다면 탱누누라도 상당한 딜이 나오고
w로 진입후 e,r 연계를 하면 순식간에 상대 진영 붕괴가 가능합니다.
그러나 절대집중 스킬이기에 상대에 하드cc기가 빠진걸 보고 쓰는게 좋습니다.
포탑 공격/글로벌 공격기/원거리 공격을 맞기 직전 r을 써서 r의 보호막으로 살아나갈수도 있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시작 아이템

잉걸불 칼)

- 정석



신화아이템

태양불꽃방패)

- 요번 체력계수 조정으로 더욱 좋아진 태불방.
오브젝트 사냥속도가 상당히 빨라지며 
교전 시에는 e를 이용한 거리조절로 스킬쿨과 태불방 스택을 돌려주며 싸우면 좋다.



그 후 아이템

증오의 사슬)

- 선체파괴자와 더불어 스플릿 아이템으로 나온 아이템.
템 자체의 스펙 자체는 워모그와 비슷하나 워모그와 다르게 1인 한정 최소 마방 50~200까지의 효율을 나타낸다. 
솔랭 특성 상 소통이 안되고 저티어는 정신병자가 많기 때문에 상대 팀에 한 명 쯤은 매우 잘 클 수 밖에 없다.
그런 상대에게 증오를 걸어줌으로써 탱킹,cc기 지속시간 증가로 제압골을 쉽게 가져올수 있다.
그리고 모든 게임이 끝나고 보면 한쪽이 일방적으로 발린거 아닌 이상 딜그래프는 잘큰 사람에게 솟아올라있다.
즉 증오로 상대팀의 대부분의 딜을 막을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잘큰 상대가 ap/ad냐에 따라서 마저/방템을 가는것도 안좋다. 잘큰 상대는 보이드,블클같은 방관%템이 이미 나와있는데 마저/방템을 올려봤자 실제로는 0.5코어와 다름없다. 그러나 증오는 고정 데미지감소%이기 때문에
방관템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 1인 한정이기는 하나, 템 자체의 체력이 상당히 높기 때문에 
비교적 못큰 4인의 딜을 막기엔 충분하다.
즉 증오의 사슬을 태불방 직후 올려줌으로써 한타에서 엄청난 탱킹을 할수있다.

망각의 구)

- ap 치감의 하위 아이템. 저번 패치로 더욱 좋아진 아이템이다.
치감 하위템에는 가갑,망각구,처형검으로 3개가 있다. 일반적으로 탱누누에게 필요한건 방어력이 있는 가갑이라고
생각할수 있지만, 망각구가 훨씬좋다. 가갑의 치감발동 기준은 기본공격 피격 시 인데,
한타에서 탱키한 누누를 노리고 평타를 칠 챔프는 별로없다.
기껏해봐야 원딜 정도인데, 원딜은 3코어까지 피흡을 섞기 어렵다. 즉 주요 치감 적용을 해야할 대상은 정복자,선포,멜모,죽무같은 템을 기용하는 브루저,암살자인데 가갑은 치감을 발동시키기 어려워 치감의 존재가 흐릿해진다.
그러나 망각구의 치감발동기준은 마법피해를 입혔을 때이다. 누누는 근본적으로 ap계수가 굉장히 높은 ap탱커이며
태불방까지 기용하기에 망각구를 올리면 한타에서 상대 모두에게 치감을 묻혀 줄 수 있다.
물론 치감은 ap메이지와 유틸서폿이 각각 모렐로, 화공학부패기를 올리는게 제일 좋지만
ap메이지는 스킬가속이 없는 모렐로를 올리긴 어렵고 유틸서폿은 운영난이도가 어려워 자주 나오는 픽은 아니다.
그러나 누누가 망각구만 올려주면 팀에서 누구 하나가 치감검만 올려도 치감은 충분하게 된다.
그러나 망각구를 바로 업그레이드 하기에는 탱로스가 나기때문에 망각구만 올려주는거다.

가고일 돌갑옷)

- 탱커의 최종아이템.
체력은 없으나 방마저를 고르게 올려준다. 또한 챔피언에게 피해를 입을때마다 한명당 추가 방/마저가 5% 증가한다.
그래서 ap는 물론 ad 챔프도 마최,몰왕.고연포,폭갈 처럼 마법 피해를 주는 아이템을 올리기 때문에
왠만해선 일정 이상의 효율이 나오는 아이템이다. 태불방-가고일을 올리면 추가 방마저가 95가 되서
최대 30정도 밖에 안나오지만 골드로 환산하면 200~1200 골드 가량의 스탯을 준다.
또한 사용 시 추가체력만큼의 보호막을 주기에 누누의 부족한 탱킹력을 보완해줄수있다.

모렐로노미콘)

- ap메이지용 치감 아이템
가고일 이후 망각구를 업그레이드 해주면 된다. 2500 골드로 대량의 주문력,체력을 주므로
스킬가속이 크게 중요하지 않는 누누에게 좋은 아이템이다.

정령/란두인)

- ap/ad 방어 아이템
4코어까지 올릴 상황이 많진 않지만 필요한 아이템을 올려주면 된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벨베스
순간 무적, 에어본등 누누의 궁극기나 e의 속박을 맞추기 어렵다.
고정딜도 있기때문에 상대로 만나면 힘든 챔프이다.


모르가나
cc기와 마법 피해를 막아주는 블실의 존재가 크다.
특히 탱누누는 모르가나의 블실을 뚫어낼 딜을 하기엔 주력기인 w,e를 써야해서
둔화,에어본같은 cc기를 포기해야한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중반 운영법

 

 

후반 운영법

 

 

팀파이트시 역할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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