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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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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니비아, 얼음불사조
Anivia, The Cryophoeni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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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 플레티넘 1 400판 장인이 소개하는 무한 슬로우 서폿 애니비아

- 역시준성이(2022-08-03, 조회수: 1245)

안녕하세요. 라일라이 애니비아로 작년 실딱이에서 올해 플레 1까지 승급할수 있었습니다. 여러분에게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고 더 나아가 LCK나 롤드컵에서도 한번 볼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애니비아, 얼음불사조
소환사 주문 점멸 점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50 (+96) 2182 마나 495 (+25.0) 920
공격력 51.4 (+3.2) 105.8 공격 속도 0.625 (+1.68%) 0.804
5초당 체력회복 5.57 (+0.55) 14.92 5초당 마나회복 8 (+0.8) 21.6
방어력 21.22 (+5.2) 109.62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25.0 325 사정 거리 600.0 600.0
보조룬은 무조건 감전입니다. 다양한 룬을 사용해봤지만 감전만한 룬이 없습니다. Q 한대 맞출때마다 딜교 개이득을 볼수 있습니다. 단점은 궁찍기 전에는 Q 맞추기가 힘들다는 정도ㅋㅋ

하위룬으로 서폿인만큼 유령포로와 굶사를 선호합니다. 끈사를 들어도 상관은 없지만 굶사를 선택하면 라인전이 잘풀리면 빠르게 라일라이를 뽑아 로밍으로 스노우볼을 굴릴 수 있고 초반에 좀 말리더라도 복구가 어렵지않답니다.

보조룬으로는 영감을 들어줍니다. 마법의 신발로 부족한 애니비아의 기동력을 채워주고 비스킷으로 부족한 초반 마나유지력을 보충해줍니다. 마나가 부담스럽다면 정밀룬 침착을 들어도 무관합니다만 서폿 애니비아의 경우 궁으로 라인클리어하는 경우가 많지않기때문에 침착을 들지않아도 마나 로스가 크게 느껴지지않으니 영감을 들어보는걸 추천합니다.
스펠은 점멸 점화를 들어줍니다. 후술할 템트리로 인하여 탈진을 굳이 들 필요는 없지만 제리 유미와 같이 후반 딜 포텐이 어마어마한 경우 부담스럽다면 탈진을 들어주세요
환생 (Rebirth)
재사용 대기시간: 240초
애니비아는 죽을 때 알로 변합니다. 이 알이 6초 동안 깨지지 않으면 애니비아가 되살아납니다.
냉기 폭발 (Flash Frost)
마나 소모: 80/85/90/95/100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거대한 얼음 덩어리를 지정한 지역에 발사하여 50/70/90/110/130 (+0.2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적들을 3초 동안 냉각하여 20/30/40%(궁극기 레벨에 비례) 둔화시킵니다.

사거리 끝에 다다르면 얼음이 폭발하여 적들을 1.1/1.2/1.3/1.4/1.5초 동안 적을 기절시키고 60/95/130/165/200 (+0.4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애니비아가 스킬을 재사용하면 얼음 덩어리가 일찍 폭발합니다. (사정거리: 1100, 범위: 150)
결정화 (Crystallize)
마나 소모: 70
재사용 대기시간: 17초
애니비아가 400/500/600/700/800 너비의 지나갈 수 없는 얼음 벽을 만들어 적의 움직임을 제한합니다. 벽은 5초 뒤 녹습니다. (사정거리: 1000)
동상 (Frostbite)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4초
애니비아가 목표 적에게 냉기의 바람을 날려 50/75/100/125/150 (+0.6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대상이 냉기 폭발이나 최대 크기에 도달한 얼음 폭풍에 적중 당했을 경우 두 배의 피해를 입습니다. (사정거리: 600)
얼음 폭풍 (Glacial Storm)
마나 소모: 75
재사용 대기시간: 4/3/2초
활성화/비활성화: 애니비아가 1.5초에 걸쳐 크기가 커지는 얼음의 폭풍우를 소환하여 적에게 초당 30/45/60 (+0.12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적을 추위에 떨게하여 이동 속도를 20/30/40% 늦춥니다. 최대 크기 도달시 피해량이 200%, 둔화율이 30/45/60% 증가합니다. 매 초마다 40/50/60의 마나를 소진합니다. (사정거리: 750, 범위: 300)
스킬 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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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 콤보
가장 기본적인 콤보는 W Q 평 E 입니다. 평타를 섞냐 안섞냐에 따라서 생각보다 딜차이가 많이 나니 평타 섞는 연습을 해주면 좋습니다. 후술할 콤보에서도 평타 섞어주면 정말 좋으니 꼭 평타섞는 연습을 해주세요


스킬 활용 팁
응용 콤보들이 많습니다. 핵심은 E와 평타를 최대한 많이 활용하는 것입니다.

E 평 W Q 평 E

애니비아의 E는 쿨이 매우 짧습니다. 이를 활용하여 총 딜량을 극대화하는 콤보입니다.

R E 평 W Q 평 E

위의 콤보에 궁을 추가하였기에 추격에 용이하며 연계 난이도도 쉬워집니다. 애니비아의 궁극키는 쿨이 짧고 슬로우를 뭍혀주기때문에 Q를 맞춰주기 매우 쉽습니다. 평타와 E를 최대한 많이 우겨넣는 컨셉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기본적인 컨셉은 딜탱입니다. 최대한 오랫동안 궁극기와 벽으로 변수를 창출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첫 귀환시 900원을 모아 체력포션과 빨강 파랑 수정을 하나씩 사주는 것이 베스트입니다. 이후 라일라이와 신발을 올려주고 위의 순서대로 아이템 가시면 됩니다. 

1. 라일라이의 수정홀

애니비아에게서 나오는 폭딜의 근원은 Q에서부터 나옵니다. 스킬 슬로우와 아이템 슬로우가 중첩이 되기에 궁만 깔아도 Q를 맞추기 쉬워지고 이후 스킬 연계도 굉장히 쉬워집니다. 궁 만렙시 사실상 속박에 준하는 힘을 가지며 칼리스타나 제리와 같은 이속이 중요한 캐리형 원딜, 이렐, 아칼리, 요네등 브루저들의 힘을 쭉 뺄수 있습니다.

2. 신속의 장화

애니비아는 기동력이 떨어지는 챔피언이지만 이속이 그 어떤 능력치보다 중요합니다. W 활용과 궁 슬로우를 활용한 추격등 변수 창출이 가능하기때문입니다. 서포터인만큼 딜로스보다는 변수 창출이 중요하기때문에 이동속도를 더 주는 신속의 장화를 구매해줍니다. 

3. 리안드리, 악포

애니비아와 도트데미지는 찰떡궁합입니다. 궁극기로 지속적인 갱신이 가능하기때문입니다. 특히 라일라이로 인해 궁 위에 머무는 시간이 많아지는만큼 

4. 그림자불꽃

요즘은 방어막이 없는 게임을 찾아보기 어렵습니다. 방어막을 카운터치는 그림자불꽃은 마관신을 가지 않아서 발생하는 마관을 채워줄수 있습니다. 물론 라바돈을 가도 좋으나 서폿이라는 포지션 특성상 풀템이 나오지않는 경우가 많으니 조금이라도 더 저렴한 그림자불꽃을 가는 것을 추천합니다.

5. 모렐로노미콘

요즘은 치감 효율이 많이 떨어져서 아트록스나 다리우스, 이렐리아마냥 피흡 괴물이 없다면 굳이 안가고 그림자불꽃 가는 것을 추천합니다.

6. 심연의 가면

서폿 애니비아에게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궁극기로 최대한 많은 적들에게 슬로우를 걸어주고 벽으로 변수를 창출하는데에 있습니다. 하지만 CC에 취약한 만큼 브랜드나 베이가와 같은 마법사들에게 순식간에 녹아버릴수 있습니다. 마법저항력을 통해서 딜을 한턴 버텨주고 지속적으로 변수 창출이 가능하게 해주는 아이템입니다. 기절걸면 딜 더들어가게 해주는 보조효과는 딜로스도 최소화해줍니다.

7. 부서진 여왕의 왕관

상대팀에 암살자가 많은 경우 시야잡다가 짤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부여왕은 이러한 상황을 줄여주는 아이템으로 케인, 아칼리등 암살자가 많다면 가주시면 좋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라칸
최악의 하드카운터입니다. 기동력이 부족해 신발이 나오기 전에는 라칸의 W를 피하기 어렵고 신발이 나오더라도 궁극기와 슈렐 이속증가로 매혹과 W를 피하기 힘듭니다. E스킬로 인하여 Q맞추기도 힘든건 덤이구요. 알이 있을때는 에어본을 맞아주고 원딜에게 Q를 맞춰 반격이 가능하지만 이마저도 Q를 못맞춘다면 답이 없고 알이 없을때는 최대한 교전을 피하셔야합니다.

자주나오는 픽은 아니지만 상대로 나온다면 닷지를 하거나 6렙찍고 로밍을 위주로 플레이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제라스
사거리가 길어서 매우 힘듭니다. 특히 진제라스의 경우 스킬 하나 맞으면 계속 쳐맞는 구도라 라인전 내내 고통받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다만 E를 맞아주지 않는다면 할만합니다. 어차피 뒤에서 사린다고 해도 포킹으로 우리 피만 깎이니 알을 믿고 적극적으로 미니언 뒤에서 WQ평E콤보로 딜교 이득봐주시면 됩니다. 하지만 워낙 상성이 좋지않다보니 사고없이 6렙을 찍고 로밍 위주의 플레이를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브랜드
라칸에 이어 두번째로 힘듭니다. 스킬 구성과 사거리가 제라스와 비슷한데 제라스보다 더 피하기 힘든 스킬들이 많습니다.

마찬가지로 스턴에 걸리지만 않으면 할만하지만 사거리도 브랜드가 더 길고 스킬도 더 맞추기 쉽기때문에 무난하게 라인전을 끝내고 로밍을 다니는 것을 추천합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파이크
초반에는 좀 힘듭니다만 체력 증가가 불가능하기에 갈수록 힘이 떨어지는 파이크와는 다르게 애니비아는 점점 힘이 생깁니다. 또한 패시브가 있을때는 알로 파이크 궁을 카운터칠수 있기때문에 한타에서 존재감을 지우기 쉽습니다.

확실한 상황이 아니면 Q를 아꼈다가 파이크가 못참고 그랩을 사용하면 Q를 사용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끌리더라도 원딜에게 Q를 맞출수 있다면 알이 있는 애니비아에게 구도가 더 좋습니다.
쓰레쉬
끌리면 높은 확률로 지지만 안끌리면 무조건 이기는 구도입니다. 다만 쓰레쉬 그랩의 경우 맞추기 힘들기 때문에 블츠와는 달리 이길 확률이 더 높은 챔피언입니다. 그랩이 빠지는 순간 힘이 확 빠지기때문에 그때부터 원딜을 패시면 됩니다.
노틸러스
벽으로 그랩이 막아집니다. 벽에 그랩을 타고 다가오니 바로 Q 맞추면 꼼짝도 못한답니다. 다만 이건 W 반응이 중요하니 숙련도가 좀 필요합니다. 숙련도에 따라 상성이 달라지는 챔피언입니다.
사거리가 긴 챔피언들을 힘들지만 탱서폿이나 유틸폿들은 상대하기 쉽습니다. 특히나 사거리짧은 뚜벅이 상대로는 거의 0티어라고 봐도 무관하니 상황에 맞춰서 잘 꺼내보길 바랍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다른 딜 서폿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다만 특이한 점이 레벨이 오를수록 딜과 함께 스킬샷 난이도가 낮아지고 상대방이 던지는걸 쉽게 받아먹을수 있습니다. Q를 잘 맞추는게 중요하기 때문에 W와 연계가 되는 3렙부터 강해지는 타이밍이고 6렙에는 라인전 능력이 최고조에 달합니다. 원딜서폿 도합 4뎃으로 밀리고 있더라도 RWQE콤보가 잘 들어간다면 충분히 뒤집을수 있습니다. 

초반 운영법
저렙때 스킬을 아끼는게, 특히 Q가 중요합니다. 애니비아의 스킬은 '니가 와' 컨셉이기때문에 2렙이 많이 약합니다. Q를 맞춰야 강한데 못맞출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4렙부터 좀 안정적인 라인전이 가능하고 6렙부터는 능동적인 변수 창출또한 가능하니 초반에는 좀 참으셔야합니다.

중반 운영법
라일라이가 나오는 순간부터 로밍력이 기가 막힙니다. 슬로우 이후 Q 연계는 거의 확정 CC나 다름이 없어 다대다 싸움에 굉장히 유리합니다. 로밍은 특히 탑 유저들이 잘 당해주니깐 생각없이 라인을 밀어주는 상대 탑 라이너들에게 탑 감수성을 선사해주면 좋아 죽을겁니다.

후반 운영법
조합상 앞라인이 있으면 매우 편해집니다. 탱커와 원딜의 포지션 사이에서 궁극기와 Q를 최대한 많은 사람에게 맞춰주고 W로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이 컨셉입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궁 라일라이 슬로우를 통하여 뚜벅이들에게는 지옥을 선사하고 이동기 있는 브루저들의 움직임도 어느정도 예측가능하게 만들어주는 것이 애니비아 서폿의 가장 중요한 역할입니다. 리안드리 악포 도트딜은 보너스입니다.

마치며
기존 애니비아 서폿은 운용 난이도와 높은 숙련도 요구로 인하여 많은 유저들에게 외면받았습니다. 하지만 라일라이로 인해 난이도가 쉬워진 애니비아는 누구나 잘 할수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의외로 꿀인 애니비아 서폿이 유명해지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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