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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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린다미어, 야만전사 왕
Tryndamere, The Barbarian K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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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ynD1] 군인 휴가 고작 11일, 미친 솔랭 티어 상승, TrynD1 트린다미어 빌드 // 미작성

- 트린장로(2022-08-03, 조회수: 16205)


# 롤 12.13 패치
 군인, 휴가 11일을 허가받다.
 군인, 미친 솔랭 -> D1
 현역 병사 최고 티어 달성

 컴퓨터는 저리가라 하며 군인 신분으로 지낸지 어연 1년 6개월,
"과연 나도 예전같이 롤을 할 수 있을까?" 하며 스스로를 의심하고 또 의심하였었습니다.
그래! 다시 해보자! 전역 전 휴가를 뒤로한 채 롤 판에 제 몸을 불사하였습니다.
아까운 조기전역을 뒤로한 채, 다시 돌아올 유튜브 복귀를 생각하면 후회는 없었습니다.

그렇게 휴가를 명 받아, 솔랭을 시작하였고, 1년 6개월 이란 공백기간동안 유튜브 그리고 LCK
눈으로만 배우는 롤에는 한계가 있었습니다.

솔로 랭크와 대회 경기는 아에 다른 게임입니다.
같은 게임을 하는 것이 맞나 싶을 정도로, 솔로 랭크에서는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었습니다. (부정적인)

세상만사 제 멋대로 되지 않는다는 것을 군에서 배운걸 다시 롤에서 일깨워주더군요.

그러나 저는 포기하지 않았습니다.
첫 복귀 시, 승률이 30~40퍼 대였습니다. 정말 머리를 박으며 게임했습니다.
행여 민폐를 끼치지는 않을까.. 다이아 2 찍기 전까지는 듀오 없이 무조건 솔로랭크만 진행하였습니다.
몸으로 직접 부딪히며 다시 롤판에 돌아온 나였지만, 그래도 금새 적응이 되었습니다.

새로운 빌드, 새로운 상대법, 이전 패치노트 정독...
신기하게도 다시 롤 메타의 흐름을 파악하니 금방 올라가더랍니다.

골드에서 D4, D4에서 D2, 그리고 D1..

저는 최고는 아닙니다. 피지컬도 집중력도 이전에 비해 큰 폭으로 떨어졌었습니다.
그러나, 군인이라도 롤에서 손을 뗀지 1년 6개월이 된 사람이라도 할 수 있다는 것을 여러분들께 직접 보여드리고 알려드리고 함께 할 수 있다는 희망을 심어주고자 해당 게시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트린다미어 공략이자, 롤 메타 흐름을 다시 짚어보는 지표로 작성할 예정입니다.

최선을 다하여 작성해보겠습니다.

다음 휴가 그리고 외출 때에는 마스터를 찍는게 목표입니다. 그리고 전역하고는 그랜드마스터..
각오는 뒤로한채, 강의 시작하겠습니다!


△ 트린장로 TrynD1 채널 프로필사진 (멋진 그림 그려주신 제카y님 감사합니다!)

여전히 기다려주시는 분들께 항상 감사하다는 말 올리겠습니다.
트린장로 TrynD1 채널 구독자분들 22년 10월 14일, 다시 찾아뵙겠습니다. 
간혹 댓글 달아주시며 좋은 인사 올려주시는 분들께 감사인사 올립니다. _._
사랑해요!

트린다미어, 야만전사 왕
소환사 주문 점멸 유체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95.64 (+108) 2531.64 마나 100 (+0.0) 100
공격력 66 (+4) 134 공격 속도 0.644 (+3.4%) 1.016
5초당 체력회복 8.51 (+0.9) 23.81 5초당 마나회복 0 (+0) 0
방어력 33 (+4.8) 114.6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5.0 345 사정 거리 175 175

탑/미드의 빌드가 다릅니다.

탑은 주로 치명적 속도나 착취의 손아귀을 들고 올라가는 반면, 미드는 칼날비나 기민한 발놀림를 들고 내려갑니다.
탑은 라인이 길어 치명적 속도를 활용하근 것이 더 탑솔러다운 접근법이라 생각을 합니다.

그러나, 탑에 비해 미드는 라인이 상대적으로도 절대적으로도 가장 짧은 라인입니다.
치명적 속도를 활용하기에는 6레벨 이후 혹은 바위게 교전 상황에서밖에 사용하지 못합니다.
미드에서 치명적 속도를 들고간다고 함은, 라인전이 무난하여 무난히 후반을 바라볼 때 들고갑니다.

라인전 자체로는 칼날비 그리고 착취의 손아귀가 미드 주도권과 바위게 싸움 그리고 초반 킬을 내기에 가장 적합합니다.

저는 트린다미어 유저이긴 하나, 억지로 킬을 따내는 걸 선호하지 않습니다.
미드는 고려해야할 사항이 많습니다. 정글 오브젝트, 바위게, 시야, 로밍, 잦은 갱킹 등등

개입해야 할 요소도 훨씬 많으며, 적이 미드 라인에 개입하는 빈도도 높습니다.
굳이 게임을 길게 끌고가서 억지로 이기는 방식을 선호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저는 라인전에 도움이 되는 방식과 그 라인에 맞는 성향으로 게임을합니다.



탑 : 치명적 속도 / 착취의 손아귀
미드 : 치명적 속도 / 기민한 발놀림 / 칼날비

12.13 패치 시즌에는 결의를 고정적으로 사용하였습니다.
그러나 12.14 패치 재생의 바람 및 불굴의 의지 하향으로 보조 룬은 '마법' 혹은 '영감' 및 '지배'를 사용합니다.

카시오페아, 티모 같이 원거리 AP의 경우에는 '결의'를 사용합니다. 원거리 AD의 경우에는 '영감'을 사용합니다.
격노 (Battle Fury)
트린다미어의 분노가 공격 명중 시 5만큼, 치명타 명중 시 10만큼 그리고 마무리 일격 시 추가로 10만큼 상승합니다.

분노가 1 상승할 때마다 치명타율이 0.5% 만큼 증가합니다.
피의 갈망 (Bloodlust)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기본 지속 효과: 트린다미어가 피에 굶주려 5/10/15/20/25의 공격력을 얻으며 체력 1%를 잃을 때마다 0.15/0.25/0.35/0.45/0.55의 공격력을 추가로 얻습니다.

사용 시: 트린다미어가 분노를 소모하여 30/40/50/60/70 (+0.3AP) +0.5/0.95/1.4/1.85/2.3 (+0.012AP)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조롱의 외침 (Mocking Shout)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4초 동안 주변에 있는 적 챔피언의 공격력을 20/35/50/65/80 낮추고, 등 돌리고 있는 적의 이동 속도 또한 30/37.5/45/52.5/60% 늦춥니다. (범위: 400)
회전 베기 (Spinning Slash)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사용 시: 트린다미어가 검을 들고 회전하며 적을 베어넘겨 75/105/135/165/195 (+0.8AP)(+1.3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기본 지속 효과:
트린다미어가 치명타를 입힐 경우 회전 베기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0.75초 감소합니다. 챔피언 상대로는 이 효과가 두 배가 됩니다. (사정거리: 650)
불사의 분노 (Undying Rage)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트린다미어의 체력이 5초 동안 30/50/70 아래로 내려가지 않으며 즉시 50/75/100의 분노를 얻습니다. 이 스킬은 기절, 침묵, 제압 등 군중 제어 상태가 되어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킬 콤보

 

스킬 활용 팁

 


저는 트린다미어를 공격적으로 플레이합니다.

트린다미어의 회전베기(E) 스킬은 피오라, 다리우스, 제드, 요네 등등
탑과 미드를 포함한 챔피언 중에서도 생각보다 긴 쿨타임을 가지고 있습니다.

[Skill cooldown : Tryndamere < Top lane Champion]
Spinning Slash(회전 베기)(12초) vs Lunge(찌르기)Lunge(찌르기) (6.5초)
Spinning Slash(회전 베기)(12초) vs Crippling Strike(마비의 일격)Crippling Strike(마비의 일격) (5초)
Spinning Slash(회전 베기)(12초) vs Razor Shuriken(예리한 표창)Razor Shuriken(예리한 표창) (6초)
Spinning Slash(회전 베기)(12초) vs Mortal Steel(필멸의 검)Mortal Steel(필멸의 검)Mortal Steel(필멸의 검) (4초)
Spinning Slash(회전 베기)(12초) vs Eternal Hunger(끝없는 허기)Eternal Hunger(끝없는 허기) (6초)
Spinning Slash(회전 베기)(12초) vs Five Point Strike(오연투척검)Five Point Strike(오연투척검) (3초 / 기력때문에 실제론 5~6초)
Spinning Slash(회전 베기)(12초) vs Parrrley(혀어어어업상)Parrrley(혀어어어업상)Parrrley(혀어어어업상) (4초)

트린다미어보다 짧은 쿨타임을 갖고있습니다. 
특징으로는 1레벨 스킬의 쿨타임이 6초 이하의 쿨타임을 가진 챔피언들입니다. 
대표적인 탑 서식자 : 피오라, 다리우스, 워윅, 갱플랭크 etc...

어떤 느낌의 챔피언인지를 이해하시면 됩니다. 외우지마세요.
해당 챔피언들을 상대로는 평E로 치고빠지는 식의 딜교환은 지양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들을 상대로는 트린다미어의 강점을 앞세운 라인 주도권 장악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1레벨부터 싸우면 아칼리 이기는데요? 맞습니다. 이겨요.
대신 뭐가 필요할까요? 분노입니다. 레넥톤도 분노 스택을 모으고 스킬을 굴리는 챔피언인 것처럼
트린다미어 또한 분노 게이지가 차있어야 강력해지는 챔피언입니다.

위 특징을 가진 챔피언들을 상대로 쉽게 주도권을 잡아가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시작하기부터 2차 부쉬를 장악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밀려오는 라인을 선푸쉬 해주셔야합니다. 최소한으로 맞고 최대한의 분노를 모으는 것이 중요합니다.

적정 수준의 분노가 차올랐을 때, 치명타 확률이라는 변수로 딜교환해주시면 1레벨부터 4레벨까지의 주도권을 따올 수 있습니다.
그래서 시작하자마자 미니언을 쳐줘야한다는 것 입니다. 다리우스나 워윅이 먼저 선푸쉬를 하는 경우에는 트린다미어는 분노를 모을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2차 부쉬를 장악해주시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거듶 강조하는 것은 나보다 쿨타임이 짧은 상대로 잦은 딜교환은 그리 좋지 않습니다.
한 턴이라도 크게 가져가야 트린다미어의 유지력으로 체력 차이를 벌려둘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상황으로는 미니언 3개를 E로 먹고, 1레벨 싸움을 거는 경우가 주로 이길 확률이 높습니다.
누구나 아는 딜교환 방식이지만, 실제로 해당 공식을 제대로 알고 이행하는 이는 적습니다.

무빙으로 스킬을 피한다. 상대방보다 내가 압도적으로 잘한다. 보다는 이론적으로 접근하는 방식이 가장 안정적이며 확실한 승리 공식입니다. 상대를 타개하기 위한 변수는 치명타 확률만으로도 충분합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중반 운영법

 

 

후반 운영법

 

 

팀파이트시 역할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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