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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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즈, 방랑 마법사
Ryze, The Rogue M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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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즐링]다4에서 마스터100점까지 한달만에 보내준 유성 라이즈

- 위즐링(2022-08-17, 조회수: 143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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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어인증


감전 라이즈로 마스터를 이어 두 번째 공략인 유성 라이즈입니다.

첫 영감은 시청자분의 콩콩이 유체화 라이즈 추천을 듣고 유성이 3배 세고 w쿨마다 딜교하는 라이즈한텐 유성이 더 좋지 않을까 해서 시작해 본 결과 상당히 좋아 이렇게 공략을 쓰게 됐습니다.

전 공략인 감전 라이즈 또한 아직도 쓰고 있으며 현 패치에 맞게 전 공략 중 일부분 수정하였으니 감전 라이즈 공략도 활용해 주세요




감전 라이즈 공략

https://lol.inven.co.kr/dataninfo/champion/manualToolView.php?idx=143575





라이즈의 특징


라이즈의 장점


1. 빠른 라인 푸쉬 능력.

2. 궁극기 활용으로 여러가지 변수 플레이 및 로밍 능력.

3. 강한 라인전. 유성 라이즈 기준 모든 챔피언 상대로 라인전을 이길 수 있다. (중요)



라이즈의 단점


1. 라인전이 강한건 맞지만 여전히 사거리 긴 챔프에게 어렵다.

2. 어떻게 보면 상당히 단순한 스킬 구성이지만 스킬 분배 면에서 상당한 숙련도를 필요로 한다.

3. 갱킹에 취약하다.

4. 정글을 많이 탄다.



장단점 설명

의외라 생각하실 수 있으나 유성 라이즈 기준 정말 미드, 탑 모든 챔피언을 상대로 강한 라인전을 펼치며 주도권을 가져올 수 있으며 이후 라이즈의 빠른 푸쉬력으로 요즘 중요한 빠른 옵젝 싸움 합류, 시야, 궁 로밍 등 이점이 상당히 많습니다.

라이즈의 짧은 사거리로 인해 긴 사거리를 갖고 있는 챔프한테 약한건 맞으나 예전에는 그런 챔프를 이기는게 거의 불가능했다면 지금의 유성 라이즈는 그런 사거리 긴 챔프를 상대로 이길 수 있는 가능성을 줍니다 Viktor(빅토르)Syndra(신드라)Orianna(오리아나)
라이즈가 맞기만 하던 상성을 극복하고 이길 수 있다는 게 상당히 큽니다. 픽을 할 때 아군 빅토르, 오리아나가 라이즈를 압박할 것을 가정하고 운영을 하는데 그 구도를 틀어버릴 수 있으면 초반 상대 정글 입장에서 많이 난감해집니다

하지만 PhaseRush(난입)을 들지 않았기 때문에 여전히 갱킹에는 취약하니 초반 와드와 상대 정글 위치를 생각하며 위아래 무빙을 잘하여야 하여 난이도가 높습니다.

스킬 분배면에서는 사실 시청자분들이 말해주시기 전까지는 저한테는 자연스러운 것이라 생각하였는데 그건 4천 판 이상 한 라이즈 기준이었다는 걸 알았습니다. 이 부분은 많은 공략글을 읽는 것보다 직접 라이즈 판수를 늘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신이 직접 많은 판수, 빅데이터를 통해 "이 상황에서는 EW하는게 좋았어. 이 상황에서는 QEQWQ로 빠른 점사가 중요했어" 라고 자신의 경험을 늘리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정글 부분은 정말 티어 올리면서 많이 든 생각입니다. 라이즈는 정말 정글을 많이 탑니다. 아무리 강한 주도권으로 먼저 돌아다녀도 정글이 같이 템포를 맞춰주지 않으면 게임이 굴러가지 않습니다. 이는 모든 챔프, 라이너 공통이라 할 수 있지만 라이즈가 특히 더 심각한 문제입니다. 또 정글들이 대부분 라이즈를 카사딘 급이라 생각하여 버리는 경우가 있는데 상당히 강한 라인전과 갱호응, 로밍 능력으로 리턴이 큰 챔피언임을 많이 알아줬으면 합니다. 그래도 약간 팁을 드리자면 정글에게 미드 시야, 옵젝 콜을 해주면 들어주는 친구 몇 명은 있으니 소통하면서 해봅시다. 이건 뭐 저도 마스터를 단 지금도 극복이 안돼서 모든 라이즈 유저분들 팀운 파이팅입니다. 










라이즈, 방랑 마법사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45 (+124) 2753 마나 300 (+50.0) 1150
공격력 58 (+3) 109 공격 속도 0.658 (+2.11%) 0.894
5초당 체력회복 8 (+0.8) 21.6 5초당 마나회복 8 (+1) 25
방어력 22 (+4.2) 93.4 마법 저항력 32 (+1.3) 54.1
이동 속도 340.0 340 사정 거리 550.0 550.0
라이즈는 Rune Prison(룬 감옥)쿨마다 짧게 딜교하는 스타일이라 ArcaneComet(신비로운 유성)과 정말 잘 어울립니다.
기존 Electrocute(감전) 라이즈의 단점인 3타를 위해 몸이 앞으로 쏠리는 것에 비해 짧게 딜교환을 하기 때문에 안정성은 더 높으면서 라인전도 강하게 가져올수있는게 장점입니다. 또한 Rune Prison(룬 감옥)의 둔화로ArcaneComet(신비로운 유성)을 거의 확정적으로 맞출 수 있습니다 


룬 설명
ManaflowBand(마나순환 팔찌)최대 마나는 곧 데미지 또한 쏠쏠한 마나 회복
Transcendence(깨달음)쿨감 또한 라이즈에겐 데미지 Spell Flux(주문 전이)쿨타임 너프로 반 필수
Scorch(주문 작열)라이엇의 눕기 방지 패치로 버프를 받고 더 강력해짐. Rune Prison(룬 감옥)쿨과 잘 어울립니다.

BiscuitDelivery(비스킷 배달)TimeWarpTonic(시간 왜곡 물약)물약 너프로 다른 빌드를 생각했으나 결국 상대도 물약 너프를 받았기 때문에 결국 Corrupting Potion(부패 물약)BiscuitDelivery(비스킷 배달)TimeWarpTonic(시간 왜곡 물약)이 빌드가 강한 건 여전합니다


과거 라이즈로 못 이기는 챔프 상대로 PhaseRush(난입)을 들면서 버텼다면 그 자리를 ArcaneComet(신비로운 유성)으로 대체하면서 모든 챔프 상대로 주도권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저는 라이즈로 미드를 주로하면서 탑이나 원딜도 가는데 ArcaneComet(신비로운 유성) 라이즈를 처음에 탑에서 연구를 하다 이렇게 강한 라인전이면 미드가 더 좋겠는데? 하여 미드로 다시 돌아왔습니다. 탑에서 해본 바론 Teleport(순간이동)보다 Ignite(점화)가 더 잘 어울리는 거 같습니다. 라이즈는 Realm Warp(공간 왜곡)이 있어 Teleport(순간이동)에 큰 제약이 없고, 강한 라인 푸쉬로 집 타이밍을 컨트롤 할 수 있기 때문에 탑에서도 점화를 좋아하는 편입니다. 다만 탑 기준 Jayce(제이스), Kennen(케넨)Gnar(나르) 같은 상대는 Teleport(순간이동)이 안정적입니다. 미드는 무조건 Ignite(점화)
비전 연마 (Arcane Mastery)
라이즈의 스킬이 추가 마나에 따라 추가 피해를 입히고, 최대 마나가 주문력 100당 10%씩 증가합니다.
과부하 (Overload)
마나 소모: 40/38/36/34/32
재사용 대기시간: 4초
기본 지속 효과: 룬 감옥(W)과 주문 흐름(E) 사용 시 과부하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되고 4초 동안 룬이 충전됩니다. 룬은 최대 2개까지 충전되며, 과부하 사용 시 룬을 전부 방출합니다. 룬을 2개 방출하면 2초 동안 이동 속도가 28/32/36/40/44% 상승합니다.

사용 시: 돌풍을 발사하여 처음으로 맞힌 적에게 75/95/115/135/155(+0.55AP)(+ 추가 마나의 2%)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대상에게 전이 표식이 있으면 과부하가 표식을 소모하여 10% 증가한 피해를 입히고 전이 표식이 있는 주변 적에게 튕깁니다. (사정거리: 1000)
룬 감옥 (Rune Prison)
마나 소모: 40/55/70/85/100
재사용 대기시간: 11/10.5/10/9.5/9초
즉시 80/110/140/170/200 (+0.7AP)(+ 추가 마나의 4%)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적을 1.5초 동안 50% 둔화시킵니다. 대상에게 전이 표식이 있으면 전이 표식을 소모하여 대상을 속박합니다. (사정거리: 615)
주문 전이 (Spell Flux)
마나 소모: 40/55/70/85/100
재사용 대기시간: 3.5/3.25/3/2.75/2.5초
구체를 발사해 60/80/100/120/140(+0.5AP)(+ 추가 마나의 2%) 의 마법 피해를 입히며 대상과 주변의 모든 적에게 4초 동안 전이 표식을 퍼뜨립니다.

이미 전이 표식이 있는 적에게 전이 표식을 남기려고 하면 표식이 더 퍼져 나갑니다. (사정거리: 615)
공간 왜곡 (Realm Warp)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80/160/140초
기본 지속 효과: 과부하가 전이 표식이 있는 적에게 40/70/10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사용 시: 다른 위치로 이동하는 차원문을 엽니다. 2초 후, 차원문 근처의 모든 아군이 해당 위치로 순간이동합니다.

라이즈가 이동 혹은 스킬 사용 불가 상태가 되면 공간 왜곡이 취소됩니다. (사정거리: 1000~3000)
스킬 빌드
  • 1
  • 2
  •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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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벤이 업데이트를 안 한건지 라이즈 궁이 2개밖에 안 찍히는데 Rune Prison(룬 감옥)Spell Flux(주문 전이)Overload(과부하)Overload(과부하)Overload(과부하)Realm Warp(공간 왜곡)Overload(과부하)Spell Flux(주문 전이)Overload(과부하)Spell Flux(주문 전이)Realm Warp(공간 왜곡)Spell Flux(주문 전이)Spell Flux(주문 전이)Rune Prison(룬 감옥)Rune Prison(룬 감옥)Realm Warp(공간 왜곡)Rune Prison(룬 감옥)Rune Prison(룬 감옥) RQEW순 입니다.
보통 라이즈가 언제부터 세냐고들 물어보시는데, 롤에서 강함은 상대적인 것이나 객관적으로 강한 타이밍이라고 제가 생각하는 구간은 13렙 Spell Flux(주문 전이)마스터를 하면서부터 Spell Flux(주문 전이)쿨이 다 줄었을 때라 생각합니다.




스킬 콤보
사실 라이즈의 스킬은 단순 합니다 Overload(과부하)가 주딜이며, Overload(과부하)를 쓰고 Rune Prison(룬 감옥)Spell Flux(주문 전이)Overload(과부하)쿨타임을 초기화 하여 여러번 쓰는 것인데, 정해진 콤보는 없지만 보통 최고 딜을 뽑는 상황은 Overload(과부하)를 많이 돌리는Overload(과부하)Spell Flux(주문 전이)Overload(과부하)Rune Prison(룬 감옥)Overload(과부하)Spell Flux(주문 전이)Overload(과부하)입니다



스킬 활용 팁
라이즈는 상황에 맞는 스킬 분배가 중요합니다. 위에 말한 최대 딜 콤보는 딜은 많이 넣을 수 있지만 상대가 조금만 무빙하여도 딜손실이 엄청나기 때문에 보통 cc에 걸린 상대한테 쓰거나 급박한 승부를 봐야 하는 상황에서 쓰입니다. 또 저 콤보에서 Spell Flux(주문 전이)Overload(과부하)Rune Prison(룬 감옥)을 최대 사거리에서 빠르게 쓰면 Overload(과부하)가 닿기 전에 Rune Prison(룬 감옥)속박이 들어가 Overload(과부하)를 한 번 더 쓰면서 속박도 넣을 수 있는 콤보가 됩니다. 이는 교전에서 딜이 부족한 라이즈한테 상당히 중요한 콤보이니 어느 정도 숙련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이외에는 Realm Warp(공간 왜곡)으로 카서스 Requiem(진혼곡)피하기 타이밍은 보이자마자 바로 입니다. 딸피에서 아 카서스 궁 쓰겟다 의식하면 바로 쓰기 쉽습니다 상대에 카서스가 있으면 딸피마다 의식하세요. Realm Warp(공간 왜곡) 벽에 딱 붙여서 쓰면 약간이나마 더 길게 활용 할 수 있습니다. 또 Realm Warp(공간 왜곡)쓰면서 가만히 있기 보다는 미니맵을 보고 상대방이 도망치는 위치로 원 안에서 조금 더 무빙을 따라가는 게 좋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템트리 설명
첫 시작은 강한 라인전을 위해 Corrupting Potion(부패 물약) 이후 첫 귀환에 Tear of the Goddess(여신의 눈물)Boots of Speed(장화)Control Ward(제어 와드)을 뽑고 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을 최우선으로 뽑아 줍니다. 라이즈는 빠른 이속이 스킬샷, 무빙, 로밍, 합류에 영향을 주기에 미드는 특히 중요하다 생각합니다.

이제 Lost Chapter(사라진 양피지)를 올리면서 첫 코어로 Everfrost(만년서리)Crown of the Shattered Queen(부서진 여왕의 왕관)Luden's Tempest(루덴의 폭풍)중에 선택하면 되는데 보통의 경우 10의 9은 Everfrost(만년서리)가면 됩니다. 가끔 상황보고 Crown of the Shattered Queen(부서진 여왕의 왕관)Luden's Tempest(루덴의 폭풍)도 선택하나 대부분의 경우 Everfrost(만년서리)가 안정적이라 좋습니다. 

Archangel's Staff(대천사의 지팡이)Winter's Approach(혹한의 손길)차례인데 Winter's Approach(혹한의 손길)은 특정 챔프 Zed(제드)Akshan(아크샨) 또는 이미 이 판에서는 딜이 충분하다 싶을 때 선택하고 나머지는 전부 Archangel's Staff(대천사의 지팡이)가시면 됩니다.

3코어부터는 정해진 게 없습니다 상대가 치감이 필요하면 Oblivion Orb(망각의 구), 마방템 올리는 게 보이면Void Staff(공허의 지팡이), AP딜러가 많으면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 AD딜러가 많으면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 상대가 건방지게 마저를 안 올리면 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Shadowflame(그림자불꽃)

최근 발견한 건데 상대 AP비율이 높으면 Force of Nature(대자연의 힘)이게 상당히 좋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애니비아
사실 상대법은 여러 가지 있으나 무난히 6을 찍을 경우 벽 RQE 콤보에 플빠지거나 죽어야 되는 게 상당히 힙듭니다. 보통 상대법으로는 초반에 푸쉬하여 빠른 타이밍 로밍으로 다른 라인 괴롭히는 게 상당히 효과적이나 팀한테 기대야 하는 부분이라 힘듭니다
이렐리아
유성 라이즈의 발견으로 상당히 해볼만 해졌지만 그래도 카운터는 카운터 E 맞으면 죽는 건 매한가지 상대법은 과거 아무리 딜교해놔도 피회복으로 어지러웠으나 회복 너프와 라인전 견제 버프, 유성 라이즈로 잡아내는 게 가능해졌습니다. 하지만 탑은 불가능하니 탑은 필벤, 미드는 벤 푸는 편
요네
초반에 무난히 라인전 이길 수 있으나 점점 성장하는 요네를 보면 어지러워지는 그런 챔프, 사이드에서 만나면 아무리 라인전에서 이겨놔도 이길지 확신할 수 없는 그런 챔프. 미친챔프
상대법은 초반 첫 귀환에 야스오랑 마찬가지로 2티어 공속신을 완성 못 하게 압박 넣는 게 포인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사일러스
E 사슬만 안 맞으면 절대 질 수 없는 상성 이 친구는 감전으로 상대합니다. 포인트는 사일이 딜 교환 하러 EW하러 오는 타이밍에 바로 점화 박아서 회복량 감소 넣어주면 몸은 빨려 들어왔는데 피회복을 못해서 쉽게 킬각을 볼 수 있습니다
트위스티드 페이트
이 친구도 감전 들고 패면 됩니다. 그냥 패면 돼요
리산드라
라이즈한테 몇 개 없는 확실한 카운터 상성
미니언 통해 Q 쏘는데 맨땅에 쓰는 Q는 정말 짧기 때문에 라인에서 벗어나 딜교환하면 쉽게 이길 수 있습니다. 또 E로 도망치는거 생각해서 주문전이 묻혀놓고 각보다가 E로 도망갈 때 W로 묶어주면 킬각 또는 갱호응 쉬운편
Akshan(아크샨) 아크샨

유성 라이즈로 짧게 딜교하면 상당히 쉽게 이길 수 있는 챔피언입니다.
되도록 Avengerang(복수의 부메랑)2타는 피하는게 좋으며 피 상황이 3:7이여도 방심하긴 힘든 챔피언 확실할 때까지 Rune Prison(룬 감옥)ArcaneComet(신비로운 유성)갉아먹다가 Ignite(점화)로 킬각 보면 됩니다.


Viktor(빅토르)빅토르

빅토르는 정통의 라이즈 카운터였으나 유성 라이즈의 발견으로 상당히 쉽게 킬각이 잡히는 편. 1렙 Siphon Power(힘의 흡수)Death Ray(죽음의 광선)인지 확인하고 보통Siphon Power(힘의 흡수)를 찍는데 상대가 먼저 스킬 쓰지 않는 이상 최대한 미니언을 치면서 기다리다 상대가 Siphon Power(힘의 흡수)로 마순팔, 선제공격 터트릴때 아군 원거리 미니언이랑 같이 Rune Prison(룬 감옥)ArcaneComet(신비로운 유성)
로 응수해 주면 딜교 이득볼 수 있습니다. 2렙부터 Death Ray(죽음의 광선)긁으면 상대 다음 쿨까지 무조건 나도 한번 딜교 걸고 3렙부터 예시대로 딜교환을 성공했다면 사거리 주면 쉽게 킬각이 나옵니다. 이후 로밍으로 다른 라인까지 터트리면 확실한 미드 차이를 보여줄 수 있습니다


Cassiopeia(카시오페아)카시오페아

라이즈 정통의 카운터 2
이 친구도 마찬가지로 Rune Prison(룬 감옥)ArcaneComet(신비로운 유성)으로 갉아먹다 Ignite(점화)박고 킬각 보면 상당히 쉽습니다. Noxious Blast(맹독 폭발)만 무빙 신경 써주면서 Noxious Blast(맹독 폭발)맞았을땐 최대한 딜교 피하는 식으로 가줍니다.




초반 운영법
유성 라이즈로 만든 주도권을 활용하여 빠른 라인 푸쉬로 상대 라이너를 미드에 묶어놓고 시야를 먹으며 정글 교전 합류, 로밍각, 정글과 오브젝트 컨트롤하는 식으로 운영해 줍니다.

중후반 운영법
옵젝 근처 사이드로 가서 라인 밀어 넣고 시야 잡고, 상황 보고 미드에 올라온 바텀 궁으로 킬하기 또는 옵젝 시야 먹으러 오는 서폿이나 정글 잡아먹는 게 좋습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라이즈는 팀과 교전시 EW로 속박넣어서 타겟팅을 정하는게 중요합니다 때문에 플 체크와 교전 상황 판단 능력을 많이 필요




마치며
라이즈는 상당히 매력 있는 챔프라 생각합니다. 숙련도만 쌓으면 마땅한 카운터 없이 모든 챔프 상대로 강력한 라인전과 성장 기대치, 라인 클리어 능력으로 다재다능한 챔피언입니다. 원챔으로 이 챔프를 선택하길 정말 잘 했다 생각합니다. 대회 챔프라는 말답게 상당히 대회에서는 강점을 보여 해봤지만 왜 이렇게 약하고 재미 없지? 라는 생각이 드신 분들을 위해 공략을 남겨봅니다. 강한 라이즈는 재밌습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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