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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4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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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오카이, 뒤틀린 나무 정령
Maokai, The Twisted Trea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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챌린저 마오카이 서폿 장인 랭킹 1위 공략

- 매루파워(2022-09-11, 조회수: 3772)

안녕하세요, "매루" 입니다.
기억하시는 분들이 있을지도 
모르겠지만 예전에 
"전장의매루" 라는 닉네임으로 
판테온 장인으로 활동하였었고 
리메이크 후 재미가 없어져 서폿으로
전향한 후에 마오카이만 파다가 
챌린저까지 찍어버렸습니다.

한 우물만 파는 성격에 
마오카이가 저에게 꽃혀버렸었고
최상위 티어까지 달성하며 
얻은 팁과 노하우를 공유하고자
오랜만에 롤 인벤에 들어오게 되었습니다.

우선 공략을 시작하기에 앞서 마오카이에 대해
설명을 하자면 판단력과 뇌지컬의 극한인 챔피언입니다.
잘 거는 이니시와 쓰로잉이 종이 한 장 차이일 정도로
상황 판단력이 매우 중요하며 거의 뇌로만 게임 한다고
봐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생각을 많이 요구시키는
챔피언입니다. 그 점 강조드리며 공략 시작하겠습니다.







방송도 하고 있으니 놀러와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트위치 방송 주소https://www.twitch.tv/meru9898
마오카이, 뒤틀린 나무 정령
소환사 주문 점멸 점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35 (+109) 2488 마나 377.28 (+43.0) 1108.28
공격력 63.5 (+3.3) 119.6 공격 속도 0.694 (+2.13%) 0.945
5초당 체력회복 5 (+0.75) 17.75 5초당 마나회복 7.21 (+0.45) 14.86
방어력 39 (+5.2) 127.4 마법 저항력 32 (+2.05) 66.85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125.0 125.0
룬은 기본적으로 Aftershock(여진)을 들고 갑니다.
적 서폿이 견제형 서폿일 경우 BonePlating(뼈 방패)SecondWind(재생의 바람)으로
변경해주며 그 외에 cc가 적다고 판단될 경우
Unflinching(불굴의 의지)를 Overgrowth(과잉성장)로 변경해주고 적 원딜 서폿이 ap가 섞여있다면
방어 대신 마저를 하나 찍어주는 정도가 다입니다.
스펠은 Flash(점멸)Ignite(점화) 고정입니다.
마오카이의 공격성 & 킬 확정력을
위해 위 스펠들은 필수입니다.
마법 흡수 (Sap Magic)
재사용 대기시간: 30/25/20초
마오카이가 자연에서 마법의 힘을 빨아들여 40초 마다 다음 기본 공격 시 4~34 + 최대 체력의 4~12% 만큼 체력을 회복합니다.

마오카이가 스킬을 사용하거나 적의 스킬에 적중당하면 마법 흡수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4초 줄어듭니다.

마오카이의 체력이 95%보다 많을 때 마법 흡수가 발동하지 않습니다.
대형 정글 몬스터에게 공격 당하면 재사용 대기시간이 몬스터의 기본 공격당 1.5초 감소합니다.
덤불 주먹 (Bramble Smash)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8/7.25/6.5/5.75/5초
마오카이가 충격파를 일으켜 적을 뒤로 날려버리고 70/120/170/220/270 (+0.4AP) (+최대 체력의 2/2.25/2.5/2.75/3%)의 마법 피해를 입히며 0.25초 동안 속도를 99%만큼 늦춥니다.

몬스터에게 100/120/140/160/18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700)
뒤틀린 전진 (Twisted Advande)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13/12/11/10/9초
마오카이가 비전 에너지로 가득한 구름으로 변신하여 대상 적에게 다가가 60/85/110/135/160 (+0.4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1/1.1/1.2/1.3/1.4초 동안 바닥에 고정시킵니다. (사정거리: 525)
묘목 던지기 (Sapling Toss)
마나 소모: 45/55/65/75/85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마오카이가 30초 동안 주변을 감시하는 묘목을 던집니다. 묘목은 근처 적을 추격해 가까이 가면 폭발하며 55/80/105/130/155 + (+0.35AP)(+추가 체력의 5%)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폭발에 맞은 적은 2초 동안 45% 둔화됩니다.

수풀에 설치된 묘목은 30(+마오카이의 추가 체력의 2.5%)초 동안 유지되고 더 강력한 폭발을 일으켜 맞은 적 모두에게 2초 동안 두 배의 피해를 입히고 2초 동안 45% (+주문력 100당 4%) (+추가 체력 1,000당 9%) 둔화 시킵니다.

챔피언이 아닌 대상에게는 최대 300의 피해를 입히며, 수풀에 설치될 경우 이 수치가 두 배로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1100)
대자연의 마수 (Nature's Grasp)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10/100초
마오카이가 나뭇가지와 가시로 된 거대 벽을 소환합니다. 벽은 천천히 전진하며 벽에 닿은 적에게 150/225/300 (+0.7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0.8 ~ 2.6초 동안 속박합니다. 속박 시간은 벽이 이동한 거리에 비례합니다.

적 챔피언이 맞으면 마오카이가 2초에 걸쳐 감소하는 40/50/60% 추가 이동 속도를 얻습니다. (사정거리: 3000)
스킬 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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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 콤보

 Twisted Advande(뒤틀린 전진)평 앞무빙Bramble Smash(덤불 주먹)


마오카이의 가장 기본적인 콤보입니다.

자동 공격이 켜져 있을 경우에 Twisted Advande(뒤틀린 전진) 발동 즉시 평타가

나가게 되며 평타가 끝나자마자 앞으로 무빙을 한 뒤

바로 Bramble Smash(덤불 주먹)를 써주셔야 적 챔피언이 아군 진영쪽으로

넉백되어 들어오게 됩니다. 이 콤보는 조금이라도

삐끗하거나 느리게 하면 아군 쪽으로 토스가 되지

않거나 적 챔피언이 Flash(점멸) 혹은 도주기로 빠져나가게

되서 최대한 빠르게 콤보를 넣어주어야 합니다.


Twisted Advande(뒤틀린 전진)Nature's Grasp(대자연의 마수)앞무빙Bramble Smash(덤불 주먹)


마오카이가 적 챔피언을 가장 오래 묶어둘 수 있는

콤보입니다. 특히 아군 챔피언의 논타겟 스킬을 맞추기

위해 쓰는 콤보이며 같은 자리에 최대한 오래 묶어 둘 수

있기 때문에 유용하게 쓰입니다.


Twisted Advande(뒤틀린 전진)Bramble Smash(덤불 주먹)Nature's Grasp(대자연의 마수)


마오카이가 적 챔피언을 아군 진영쪽으로 보내야 하는

상황 예) 다이브를 받아칠 때 에 쓰이는 콤보입니다.

적 챔피언을 아군 쪽으로 보낸 후 묶어둘 수 있기 때문에

아군 딜러들에게 편한 딜 구도를 만들어줍니다. 


Sapling Toss(묘목 던지기)Nature's Grasp(대자연의 마수)


마오카이가 적 챔피언을 추격하고 묶어야 할 때

Sapling Toss(묘목 던지기)을 적 퇴로에 깔고 Nature's Grasp(대자연의 마수)을 사용함으로써 강제적으로

쫓아가며 딜 할 수 있게 되는 콤보입니다.

스킬 활용 팁

 마오카이의 모든 스킬들은 cc 입니다.

그저 cc 덩어리라고 봐도 무방할 정도이지만

혼자서는 아무 것도 못할 정도로 약합니다.

하지만 아군과 함께 할 때의 파괴력은 엄청납니다.

항상 아군의 위치와 스킬들을 생각하며 내가

어떤 식으로, 또 어떤 챔피언을 타겟팅하여야

아군 딜러들이 편하고 안전하게 딜을 넣을 수 있을지

가장 먼저 생각해줘야 합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마오카이는 이동속도가 생명입니다.
Twisted Advande(뒤틀린 전진)가 사거리가 525인데 요즘 같이 빠릿빠릿하고
멀리서 카이팅하는 챔피언들이 판치는 협곡에서 
무난히 사용하기에는 터무니없이 낮은 사거리입니다.
Twisted Advande(뒤틀린 전진)를 사용할 수 있어야 평타든 다른 스킬이던 다
사용할 수 있고 이니시도 가능해지기 때문에 어떻게 해서든 이 점을 보안하기 위해 이동속도에 투자를 많이 해줘야합니다.
한타 혹은 소규모 교전 등에 여러번 cc를 걸어주는 게
마오카이의 임무이기 때문에 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과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이 효율이 매우 좋고
적 챔피언들이 ad 혹은 평타 기반 챔피언들이 많다면 Ninja Tabi(판금 장화), ap딜러들이 많다면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를 가지만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는 거의 포기하지
않을 정도로 필수로 구매해줘야 하는 아이템입니다.
그 이후 Abyssal Mask(저녁갑주)를 꼭 구매해줘야 cc 덩어리인 마오카이의
효율을 증폭시킬 수 있습니다. 3코어 까지 가게 되는
게임은 거의 없으므로 (서폿은 가난...) 유동성 있게
서포팅할 수 있는 아이템들을 구매해주시면 됩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하이머딩거
순수하게 라인전만 봤을 때 이 친구는 절대로 이길 수가 없습니다. 딩거는 스킬셋이
전부 받아치는데에 특화되어있는데 마오카이의 특성상 w로 들어가면 하이머딩거의
논타켓 스킬들을 정면으로 다 맞게 됩니다. 1레벨부터 포탑 때문에 주도권 가져오기도
힘드며 정글의 도움을 받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브라움
마오카이의 대표 카운터로 취급되고 있는 브라움입니다. 근데 저는 그 정도까지 심각한 정도로는 안보고 초반 딜교에서 조금 불리할 뿐이지, 결국 타 탱커 챔피언들과 큰 차이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마오카이에게는 언제나 선공권이 있기 때문에 수비적인 브라움을 상대하는데 큰 부담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또, 중 후반 한타 기여도면에서도 브라움은 한타에 방패로 기여하기가 매우 어려운 챔피언이기 때문에 마오카이가 더 우세하다고 생각합니다.
타릭
탱커의 왕 타릭입니다. 타릭은 힐이 매우 빠르며 탱커들과의 맞딜에서도 꿀리지 않습니다.
근접 지속 싸움에서 매우 강한 면모를 보여주며 마오카이 같이 한번에 들어가서 스킬 쓰고
평타 밖에 칠 수 없는 입장에서는 부담스러운 스킬 셋을 지니고 있습니다. 타릭을 타겟팅하게 되면 지는 구도가 많이 나오므로 보통 원딜을 노려주는 것이 이상적인 그림입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바드
거리만 되면 w 써도 될 정도로 바드의 라인전은 약합니다. 또, 후반 바드의 궁은 적들이
빨려 들어오게 만들어 마오카이의 궁 각이 매우 이쁘게 나오기도 합니다.
소나
그저 마오카이의 먹이입니다. 짤짤이는 아프지도 않으며 몸도 약하여 풀콤보를 넣었을 경우
대처할 수 있는 스킬 셋도 아니어서 쉽게 죽습니다.
세나
사실상 소나보다 약한 몸을 가지고 있는 챔피언입니다. 짤짤이를 맞더라도 참으며 인내하다
한번만 잘 물면 쉽게 터져나가고 주도권을 잡는 상황이 나옵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마오카이의 라인/정글 운영법은 상대 바텀 조합과 아군
원딜&마오카이의 상성에 따라 항상 다릅니다. 챔피언
상대법에서 상세하게 설명하겠습니다.

초반 운영법
우선 마오카이의 초반 라인전 단계는 너~~무 중요합니다.
라인전을 시작하기에 앞서 라인전 상성 구도를 먼저
파악하여 플레이 스타일에 변화를 주어야하며, 아군 및 적 정글의 위치를 파악해가며 딜교를 걸지 말지 여부를 결정해주어야 합니다. 무난한 라인전 상성이라 가정하였을 때에는
보통 상대 원딜을 물어주는 것이 딜교를 이기기 유리하며
적 원딜이 Cleanse(정화)가 아닌 Heal(회복)일 경우 풀 콤보를 넣어 킬 각을
볼 수 있기에 그 점을 유의하며 주도권을 유지 혹은 킬을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또, 8분 대에 전령을 나오는 시점에 정글과 같이 붙어 전령싸움을 유도하는 것이 좋고 만약 전령을 포기하고 용이나 바텀 다이브를 하더라도 혼자서 플레이메이킹을 할려고 하지 말고 정글을 따라다니며 이득을 보는 것이 좋습니다.

중반 운영법
중반 운영 단계에서는 오브젝트를 위주로 운영을 하면 됩니다. 가장 먼저 나오는 오브젝트 전령, 용, 바론 등을 먼저 생각하며 그 주변으로 미리 가서 시야 작업을 해주어야 하며 가장 외곽에 있는 적 타워도 밀러 가주어야 하기 때문에 정글과 같이 미리 가서 시야를 뚫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 밝혀지지 않은 시야로는 Sapling Toss(묘목 던지기)으로 체크해가며 안전히 다녀야 짤리고 미드 밀리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후반 운영법
후반 운영법 또한 중반 운영법과 다를 것이 없지만 적 챔피언 성장도나 아군들의 상황을 먼저 고려하여 수비적으로 시야를 먹어야 할지 공격적으로 먹어야 할지 생각을 해주시면 됩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마오카이의 팀파이트 역할은 한타의 승패를 극단적으로 
좌우할 만큼 매우 중요합니다. 주로 적 챔피언이 먼저 들어와주면 Twisted Advande(뒤틀린 전진)로 묶어주어 아군 딜러들과 함께 천천히 진영 지켜가며 포지션 유지하고, 이니시를 걸어야 하는 상황이라면 적 원딜 혹은 잘 큰 미드 정글을 타겟팅 하며 Flash(점멸)Twisted Advande(뒤틀린 전진)로 들어가서 죽더라도 적 딜러들의 생존기를 빼서 아군 딜러들이 물러 들어갈 수 있게 판을 깔아주어야 합니다. 하지만, 앞서 소개에 말씀드렸다 싶이 쓰로잉과 퍼펙트 이니시는 정말 한 끗 차이이기에 아군들 위치와 적들 위치를 유의하여 올바른 판단을 하여야 합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Galio(갈리오) 갈리오

갈리오를 상대할 때에는 갈리오의 첫 스킬을 파악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Winds of War(전장의 돌풍)를 찍었다면 Twisted Advande(뒤틀린 전진)로 적 원딜을
바로 물어서 주도권을 잡을 수 있지만 Shield of Durand(듀란드의 방패)를 찍었다면 Twisted Advande(뒤틀린 전진)로 진입하였을 때 빨려 들어간 후 cc걸리고 매우 많이 얻어
맞을 수 있으므로 평타 견제로 간을 보다가 갈리오의 스킬이 먼저 빠지면 진입하지만 갈리오가 스킬을 먼저 쓰지 않는다면 박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갈리오는 보통 Aftershock(여진)을 들고오니 갈리오가 먼저 스킬을 빼지 않는 이상 갈리오를 먼저 무는 것은 쓰로잉이 될 가능성이 매우 크기에 조심해주셔야합니다. 즉 적 원딜이 거리를 줄 경우에만 Twisted Advande(뒤틀린 전진)를 사용하여 노려주되 억지로 물러 깊게 들어가다가는 죽을 수 있다는 것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Nami(나미) 나미

요즘 루시안 나미가 핫하죠? 상대법 알려드리겠습니다.
일단 나미의 실력에 따라 바텀의 라인전이 천차만별입니다.
거리조절을 잘하는 나미는 Ebb and Flow(밀물 썰물)로 견제를 하며 거리를 주지 않고 거리조절을 못하는 나미는 마오카이에게 Twisted Advande(뒤틀린 전진)거리를 내주어 쉽게 죽고는 합니다. 거리를 주지 않는 나미를 만났을 경우에는 적 원딜, 루시안 같은 챔피언이 Relentless Pursuit(끈질긴 추격)를 사용하였을 때가 관건인데 이 때 아군 정글이 근처에 있는지, 혹은 적 정글이 암흑 시야에 있을 것 같은지를 먼저 생각하셔야 합니다. 양쪽 정글이 바텀 쪽에 없을 경우에는 바로 물어주면 적 원딜은 도주기가 빠진 시점에서 물리기에 포지션이 망가져 쉽게 죽습니다. 또, Relentless Pursuit(끈질긴 추격)는 타이밍에 맞춰 Twisted Advande(뒤틀린 전진)에 묶임과 동시에 사용하게 되면 마오카이가 쫓아가지 않는 판정이 되므로 이 점을 유의하여 플레이 해주시면 됩니다. 또, 만약 루시안이 아무 스킬 쓰지 않고 거리를 준다면 가볍에 Twisted Advande(뒤틀린 전진)
사용한 후 Aftershock(여진)으로 딜을 버티며 딜교를 할 수 있습니다.

Nautilus(노틸러스) 노틸러스

요즘 무난하게 픽 되고 있는 탱커 노틸러스 서폿입니다.
우선 노틸러스를 상대할 때에는 원딜 간 상성이 굉장히 
중요한데 만약 유리한 상성이라면 1레벨부터 노틸러스 
혹은 원딜에게 Twisted Advande(뒤틀린 전진)를 사용하며 딜교를 걸어도 되지만 
불리한 상성이라면 1레벨 Dredge Line(닻줄 견인)을 맞을 것을 대비해 Bramble Smash(덤불 주먹)
배워서 Dredge Line(닻줄 견인)당함과 동시에 Bramble Smash(덤불 주먹)로 노틸러스를 밀쳐주며
딜교를 거부해야합니다. 그 이후로도 이런식으로 아군
원딜이 강한 타이밍을 항상 고려하며 딜교를 할지 말지
생각해주어야 합니다. 또, 노틸러스를 잡을 때 꿀팁은 노틸러스가 Dredge Line(닻줄 견인)를 벽에 사용해서 도망가려고 할 때 Twisted Advande(뒤틀린 전진)를 약간 느리게 써서 쫓아가면 확실하게 잡을 수 있습니다.
 
Rakan(라칸) 라칸

라칸을 상대할 때에는 상대 원딜이 Twisted Advande(뒤틀린 전진)거리를 준다면
물어주지만 라칸을 문다면 Aftershock(여진)빠진 상태에서 Grand Entrance(화려한 등장)를 맞고
카이팅 당하며 터질 수 있기 때문에 라칸이 Grand Entrance(화려한 등장)를 먼저 쓰지 않는 이상 라칸을 먼저 무는 것은 위험합니다. 소규모 교전 혹은 한타 때에는 라칸이 The Quickness(매혹의 질주)을 키면 Nature's Grasp(대자연의 마수)를 사용하며 백업 오는 적들을 묶어주고 라칸에게 Twisted Advande(뒤틀린 전진)를 사용하여 빨려 들어가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Renata Glasc(레나타 글라스크) 레나타 글라스크

한 때 최상위 서폿으로 활약하다 너프먹고 평범해진
챔피언입니다. 레나타는 우선 1레벨부터 평타, Handshake(악수), 혹은 Bailout(긴급 구제)로 계속 견제를 할려고 드는데 아군 원딜이 1레벨부터 강한 챔피언이라면 바로 물어서 혼내주시고 그게 아니라면 2번 째 부쉬 장악을 포기하고 타워를 끼고 경험치를 
받아 먹다가 Twisted Advande(뒤틀린 전진)와 Bramble Smash(덤불 주먹)로 딜교 혹은 킬각을 잡아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 레나타는 죽어도 부활시켜주는 스킬이 있기 때문에 마오카이의 스킬이 전부 쿨이어도 계속 평타를 쳐주시고 죽이고 뺄 수 있는 각이면 아예 거리를 벌려 죽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Leona(레오나) 레오나

탱커 중에 가장 단단한 레오나입니다.
우선 1레벨부터 레오나는 평Shield of Daybreak(여명의 방패)평으로 부쉬를 장악할 수
있으므로 너무 억지로 부쉬를 먹으려고 해서는 안됩니다.
이 챔피언을 상대할 때에는 실수를 기다리는 것이 가장 
쉽습니다. 레오나 또한 Zenith Blade(천공의 검)로 아군 진영 쪽으로 깊숙하게
들어오는데 아군 원딜이 돌진기가 있다면 적 원딜을 물어주고 카이팅류 챔피언이라면 깊이 들어온 레오나를 또 한번
아군 진영으로 토스하거나 마오카이의 Bramble Smash(덤불 주먹)스킬로 레오나와 적 원딜의 거리를 벌려 쉽게 잡아줄 수 있습니다.

Rell(렐) 

단단한 탱커형 서포터 렐입니다.
우선 Ferromancy: Crash Down(철마술: 붕괴)가 가장 신경을 많이 써줘야 하는 스킬인데
아군 원딜이 초반부터 약하다면 원딜 옆에 서서 Ferromancy: Crash Down(철마술: 붕괴)로 날아올때마다 Bramble Smash(덤불 주먹)로 밀쳐주시고 그렇지 않다면 깊게 들어온 렐을 물어서 잡아줄 수 있습니다. 보통 Ferromancy: Crash Down(철마술: 붕괴)로 들어온 다 하여도 적 원딜을 잡는 것보다는 렐을 노려주시는 게 킬각 잡기가 매우 쉽습니다. Ferromancy: Crash Down(철마술: 붕괴)이후 적 원딜이 돌진기가 있다면 Bramble Smash(덤불 주먹)로 렐과 적 원딜 둘다 밀쳐 주시고 Twisted Advande(뒤틀린 전진)로 알맞은 타겟팅을 고른 후 천천히 카이팅 해주세요.

Lulu(룰루) 룰루

유틸 서폿 능력 중 최상급인 룰루입니다.
룰루는 우선 SummonAery(콩콩이 소환)와 Guardian(수호자)일 때 상대법이 둘 다 다른데
SummonAery(콩콩이 소환)일 경우에는 1레벨부터 Twisted Advande(뒤틀린 전진)로 바로 물어주며 압박하고
2렙 찍히는 순간부터 킬 각을 볼 수 있을 만큼 연약합니다.
하지만 Guardian(수호자)을 들고 있다면 룰루가 무리하게 앞에 나와서
딜교를 할 때에만 Twisted Advande(뒤틀린 전진)평평 정도로만 가볍게 딜교를 하되 Aftershock(여진)이 끝나는 턴에는 빠져주며 천천히 딜교 해야합니다. 
룰루가 적 원딜과 근접해있어 Guardian(수호자)를 받을 수 있는지 여부도 생각해주어야 딜교를 수월하게 할 수 있으며 후반에 룰루의 캐리 능력을 억제하기 위해 초반에 킬 혹은 압박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후반 한타 때 룰루를 물면 절대 안돼요!

Morgana(모르가나) 모르가나

어려워보이지만 쉬운 챔피언입니다.
보통 모르가나가 3레벨 되기 전까지 Black Shield(칠흑의 방패)를 배우는 경우는
매우 드문데 설령 1렙 혹은 2렙에 Black Shield(칠흑의 방패)를 배운다 하여도
마오카이가 Twisted Advande(뒤틀린 전진)로 아무나 물어주어 모르가나의 스킬을 
빼주는 것이 좋습니다. 즉, 모르가나가 Black Shield(칠흑의 방패)으로 받아칠
것을 두려워 하지 말아야 한다는 뜻입니다. Black Shield(칠흑의 방패)의 쿨타임이
Twisted Advande(뒤틀린 전진)의 쿨타임보다 거의 두 배 가량 길고 서로 소모전을
하여야 킬 각이 보이던 합니다. 3레벨 전까지 거리 되는
대로 강하게 쇼부를 치시고 그 이후에는 소모전을 한다는
느낌으로 가주세요.

Bard(바드) 바드

이 챔피언은 애초에 잘하는 유저가 거의 없습니다.
라인전도 거의 최약체에 해당하고 1레벨부터 쫄지 않고
딜교를 해주셔야 평타와 Cosmic Binding(우주의 결속)견제를 덜 당할 수 있습니다.
아군 원딜이 어떤 챔피언이라도 상관 없어요. 그냥 무지성
Twisted Advande(뒤틀린 전진)로 정신 못차리게 해주세요.

Vel'Koz(벨코즈) 벨코즈

어떻게든 물기만 하면 킬입니다.
2레벨 되는 시점부터 적 챔피언들이 타워에 박혀 있지 
않는 이상 Flash(점멸)을 절대 아끼지 말고 어떻게든 쇼부치세요.
그 이후로는 신발 차이 나는 순간부터 라인전 끝입니다.

Braum(브라움) 브라움

카운터 픽에 적어 놓은 챔피언 중 하나입니다.
딜교가 불리한 건 맞는데 Unbreakable(불굴)가 빠진 시점부터는
브라움도 별 거 없습니다. 즉 Unbreakable(불굴)가 켜져 있을 때에만
브라움 턴이라는 말이죠. Bramble Smash(덤불 주먹)로 옆으로 밀쳐 Unbreakable(불굴)로 아군
딜을 막지 못하게 방해하는 방법이 있으며 아군 혹은 
적 합류로 인한 교전이 일어 났을 경우에 적 딜러를 깊게 
물러 들어가면 위험해지는 상황이 발생하니 앞라인부터 
차근차근 잡아주시는 게 좋습니다.

Blitzcrank(블리츠크랭크) 블리츠크랭크

깡통입니다.
이 챔피언은 근접 맞딜에서는 굉장히 약하지만
최대 강점이라고 한다면 Rocket Grab(로켓 손)로 인한 갱호응이기 때문에
적 정글의 위치를 더욱 더 신경 써주어야 합니다. 또, 
마오카이가 Rocket Grab(로켓 손)에 끌리게 된다고 Twisted Advande(뒤틀린 전진)를 바로 사용하게
되면 Power Fist(강철 주먹)에 끊기기 때문에 그 점 유의하여 플레이
해주시면 됩니다. 즉, 적 정글이 근처에 있지만 않다면
언제든 선공권과 주도권은 마오카이에 있습니다.

Senna(세나) 세나

짤짤이 AD 서폿 세나입니다.
세나를 하는 유저들은 평Piercing Darkness(꿰뚫는 어둠)평으로 1레벨부터
강하게 견제를 할려고 하는데 이때 아군 원딜이 1레벨부터
강하다면 세나 혹은 적 원딜을 바로 물어서 쫓아가면서 쭉
딜교 해주시고 그게 아니라면 최소 2레벨 까지만 기다렸다가 Flash(점멸)Ignite(점화)Twisted Advande(뒤틀린 전진)Bramble Smash(덤불 주먹)평 등으로 확실하게 킬각을 내거나 기선제압 해주세요. 어차피 세나는 유지력만 좋지 몸은 굉장히 약하기 때문에 초반에 최소 한번 이상은 쇼부를 쳐주는 것이 좋습니다.

Seraphine(세라핀) 세라핀

간지러운 유틸 서폿입니다.
거리를 좁힐 듯 말듯 하며 High Note(고음)혹은 Beat Drop(비트 발사)스킬을 빼주는 게
좋고 Beat Drop(비트 발사)를 두번 다 맞았다면 어차피 물 수 없으니까
뒤로 빼주세요. 힐량이 꽤 높아서 Ignite(점화)가 없다면 킬 각은
기대하진 마시되 거리만 좁힐 수 있다면 Twisted Advande(뒤틀린 전진)로 계속 
들어가서 견제할 수 없게 체력을 많이 빼주세요.

Sona(소나) 소나

생각하며 플레이하는 것조차 부끄러운 챔피언입니다.
그냥 무지성 Twisted Advande(뒤틀린 전진).

Soraka(소라카) 소라카

힐러 최강 어머니 소라카입니다.
이 챔피언은 특이하게 받아치는 능력이 굉장히 좋은데,
그랩류가 아닌 탱커 챔피언들은 왠만해서 이기는 모습을
보여주며 유틸폿 상대로도 라인 지속력이 굉장히 좋습니다.
마오카이로 이기기 위해서는 1레벨부터 Twisted Advande(뒤틀린 전진)을 사용하며 
강한 기선제압이 중요하고 더욱 더 중요한 것은 소라카의
Starcall(별부름)을 안 맞는 것입니다. Starcall(별부름)를 지속적으로 맞게 되는 순간부터 딜교 및 라인 지속력에서부터 밀리게 되며 결국 
게임까지 터지는 지경이 됩니다. 보통 마오카이를 계속
맞출려고 하니까 앞뒤 무빙 밟아주면서 Starcall(별부름)스킬을
빼주세요. 

Thresh(쓰레쉬) 쓰레쉬

모든 서포터 캐릭 중 근본인 쓰레쉬입니다.
쓰레쉬는 GlacialAugment(빙결 강화)을 들고 왔을 경우 마오카이가 라인
도착하자마자 Twisted Advande(뒤틀린 전진)로 물며 딜교를 해도 되지만 Aftershock(여진)
경우에는 적 원딜을 되도록 노려주거나 Flay(사슬 채찍)가 빠진 후에
Aftershock(여진)가 끝날 때쯤 물어주는 게 좋습니다. 그 이후에는 뭐..
그랩류와의 라인전이기 때문에 그랩을 왠만하면 대신
맞아주고 여진 터트리면서 아군 원딜 지켜주면 딜교
각이 잘 나옵니다. 쓰레쉬가 아군 원딜에게 그랩을 
날리려는 것처럼 마오카이도 적 원딜을 신경 써주시며
라인전하면 자연스레 서폿끼리 딜교환 하는 구도가
나옵니다.

Amumu(아무무) 아무무

1레벨 최강 아무무 입니다.
정말 말 그대로 1레벨에 킬 각이 잡힐 수 있을 정도
강하기 때문에 두 번째 부쉬는 무조건 넘겨주고 멀리서
대기하다 마오카이 혹은 아군 원딜에게 Bandage Toss(붕대 던지기)가 날아오면
Twisted Advande(뒤틀린 전진)로 묶어준 후 천천히 딜교해주시면 됩니다. 또, 아무무
특성상 한번 들어오고 나면 쉽게 죽기 때문에 라인전 도중
부쉬 안에 Sapling Toss(묘목 던지기)두개 정도 심어두시면 쉽게 킬 각 잡으실
수 있습니다.

Alistar(알리스타) 알리스타

젖소입니다.
이 챔피언과 라인전 할 때 가장 중요한 것, 절대
먼저 싸움 걸지 않기입니다. 상대 원딜을 물어도 알리가
밀치고 띄우면 너무 깊게 빨려 들어가기 때문에 알리스타가
스킬을 먼저 빼거나 들어오는 게 아니라면 그냥 라인전만
평범하게 해주시면 됩니다. 그마~챌 알리스타라도 한번쯤
스킬을 쓰고 무리하는 순간이 옵니다. 그 때 알리스타를
보거나 무시하고 적 원딜을 노려주시면 쉽게 게임을
이기실 수 있습니다.

Ashe(애쉬) 애쉬

요새 제국의 명령 가는 애쉬가 대세인 것 같습니다.
애쉬가 서폿으로 오게 되면 일단 상대 조합이 어떻든
무조건 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을 구매해줍니다. 또, 1레벨에 맞아도
참으며 경험치를 받아먹는 것이 중요하며 2레벨이
찍힌 뒤부터는 아군 정글 호응 혹은 애쉬를 Flash(점멸)Twisted Advande(뒤틀린 전진)
물어주어 킬을 못 만들더라도 견제할 수 없게 스펠을 빼고체력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애쉬는 굉장히 물몸이기
때문에 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가 나온 뒤부터는 최대한 거리를 좁히며 딜교를
시도하세요.

Yuumi(유미) 유미

요즘 유틸 주류픽으로 나오고 있는 유미입니다.
우선 유미와 라인전을 시작할 시에 왠만하면 1레벨부터
Twisted Advande(뒤틀린 전진)로 적 원딜을 물어주며 딜교환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킬각을 잡는다는 느낌보다는 어차피 극초반에는 스펠
차이로 인해 지기 때문에 최대한 유미의 스펠을
빼고 적 원딜의 스펠도 빼서 후에 주도권을 잡거나
킬 각을 노린다는 느낌이 좋습니다.
어차피 후에 라인전하며 Prowling Projectile(사르르탄)을 원딜과 번갈아가면서
맞아야 하기 때문에 초반에 유미가 약할 때 최대한
상대 원딜을 괴롭혀 주시는 게 좋습니다. 또, 유미가
내려서 평타 칠려고 앞으로 나올 때 Flash(점멸)Ignite(점화)Twisted Advande(뒤틀린 전진)평앞무빙Bramble Smash(덤불 주먹)평 으로 묶어서 쉽게 킬각이 나오므로 유미가 건방지게
주도검 + 쉴드 뜯을려고 나오면 과감하게 물어주세요.

Zyra(자이라) 자이라

1레벨에는 식물 때문에 Twisted Advande(뒤틀린 전진)로 들어가기 전에 견제를
당하므로 거리를 주지 않는 이상 너무 무리하게
딜교할려고 하지는 마시고 어차피 2레벨 부터는
점멸로 언제든 들어가서 킬각을 볼 수 있기 때문에
1레벨만 좀 맞으면서 참아주세요. 굉장히 물몸이기
때문에 언제든 물기만 하면 킬입니다.

Janna(잔나) 잔나

Zephyr(서풍) 쓸려고 앞으로 무빙 할 때 마오카이가 똑같이
앞무빙 치면서 Twisted Advande(뒤틀린 전진)시도하다가 잔나가 거리 실수하는
순간 바로 스펠 빼고 주도권 잡거나 킬입니다. 
다른 물몸 유틸폿과 마찬가지로 앞무빙 혹은 Sapling Toss(묘목 던지기) 
슬로우를 이용하며 물기만 하면 라인전은 끝입니다.

Karma(카르마) 카르마

유틸계의 패왕 카르마입니다.
카르마는 파일럿의 실력이 따라 라인전 난이도가
천차만별이긴 한데 보통은 그 정도로 잘하는 사람은
별로 없습니다. 1레벨에 Mantra(만트라)Inner Flame(내면의 열정)정도만 무빙으로
피할려고 심리전 걸어주시고 만약 못 피한다 하더라도
원딜 대신 맞아주고 Sap Magic(마법 흡수)로 체력 회복하면서 간단히
Twisted Advande(뒤틀린 전진)평평 정도로만 딜교하고 빠진 뒤에
1레벨만 넘긴 시점부터는 정글을 기다리거나 타워
앞에서 평타 치고 있는 카르마에게 풀콤보 박아주시면
카르마가 타워까지 맞으면서 킬 각이 나옵니다. 
라인 주도권을 뺏기는 카르마는 정말 너무 쓰레기일
정도로 팀에 기여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초반에만
집중해서 라인 터지지 않게 집중해주세요. 또, 만약
상대가 카르마인데 아군 정글러가 정버프를 원한다면
라인 주도권은 애초에 포기하고 상체에서 해주길 바라는
것이 승률이 훨씬 잘 나옵니다.

Taric(타릭) 타릭

탱커의 왕 타릭입니다.
이 친구는 3레벨이 넘어가는 시점부터는 갱 도움 없이는
잡는 것이 거의 불가능하다고 생각하시는 게 좋고
그래도 유리하게 딜교를 할 수 있는 부분은 Dazzle(황홀한 강타)를 
맞출려고 앞무빙을 할 때 Twisted Advande(뒤틀린 전진)로 스킬을 씹으면서
들어갈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럴 때만 받아쳐주는
형식으로 딜교 해주시고 어차피 타릭은 잡기 매우
힘들기 때문엔 왠만하면 적 원딜을 타겟팅 해주시는
게 라인전 주도권을 가져오기 쉽습니다.

Tahm Kench(탐 켄치) 탐 켄치 

이 친구는 특이하게 세나와 함께 할 때 강력한 모습을
모여줍니다. 만약 세탐이 나왓다면 초반에 거리 되면
세나를 노려주시고 아니여도 탐 켄치와 강하게 딜교환을
하며 서로 체력을 빼야합니다. 첫 귀환 전이 세탐이 가장
약한 타이밍이기 때문에 세나에게 풀콤보를 박아서
죽이는 것이 가장 이상적인 그림입니다. 반면 탐 켄치가
서폿으로 나왓을 경우에는 적 원딜이 대놓고 거리를 주지
않는 이상 왠만해서는 먼저 물러 들어가지 마세요. 
탐 켄치가 탱커 브루저이기 때문에 아군 원딜이
빨려들어가다가 쉽게 죽을 수 있습니다. 가능한 천천히
받아쳐주는 식으로 딜교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Trundle(트런들) 트런들

1레벨 깡패 트런들입니다.
트런들은 아군 첫 번째 부쉬에 잇는 게 아니라면
절대로 먼저 물어서는 안되고 1레벨만 참고 빼면서
딜교하다보면 자연스레 주도권이 넘어옵니다. 어차피
트런들은 6레벨 전에 몸이 그렇게 단단하지 않기 때문에
2레벨 이후부터는 Aftershock(여진)으로 트런들 딜 다 버텨주면서
딜교에서 이길 수 있습니다.

Pyke(파이크) 파이크

제발 정말 너~~무 싫어하는 챔피언입니다.
저는 일단 이 챔피언을 무조건 벤 하는데요..
일단 1레벨에는 마오카이가 대놓고 Bone Skewer(뼈 작살)맞아도
Twisted Advande(뒤틀린 전진)로 파이크 혹은 적 원딜 노려주며 딜교환을 이길 수
있습니다. 그 후에도 파이크가 Bone Skewer(뼈 작살)차징을 할 때 거리가
좁혀져도 기다리다가 Bone Skewer(뼈 작살)를 날리는 모션일 때 Twisted Advande(뒤틀린 전진)
들어가면서 씹어줄 수 있습니다. Twisted Advande(뒤틀린 전진)를 쓴다 하여도 파이크가 Phantom Undertow(망자의 물살)로 뒤로 쭉 빼면 마오카이가 굉장히 깊게 빨려
들어가기 때문에 신중하게 Twisted Advande(뒤틀린 전진)를 사용하게 만드는
챔피언입니다. 마오카이가 라인전이 불리한 것은
아니지만 거의 대부분 상황에 파이크에게 선공권과
수비력 또한 지니고 있고 마오카이가 거리 계산과
상황 판단을 더 강제시키므로 참 골치 아픈 녀석입니다.

Heimerdinger(하이머딩거) 하이머딩거

라인전만 봤을 때에는 그 어떤 챔피언보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입니다. H-28G Evolution Turret(H-28G 진화형 포탑)가 1개만 깔려 잇으면 Twisted Advande(뒤틀린 전진)로 들어가서
딜교하고 빠질만 한데 보통 시작부터 2개 이상 깔려
있으므로 1레벨부터 딜교환 걸기도 부담스러우며
마오카이는 Twisted Advande(뒤틀린 전진)가 타겟팅에 고정 위치라서 딩거가
CH-2 Concussion Grenade(CH-2 전자폭풍 수류탄),Hextech Micro-Rockets(마법공학 초소형 로켓),H-28G Evolution Turret(H-28G 진화형 포탑)레이저까지 한번에 맞출 수 있기에 굉장히
위험한 친구입니다. 타워 앞까지 와서 대놓고 채굴
뜯을 때는 노려볼 만하고 보통 라인이 많이 밀릴 테니
아군 정글 불러서 강력하게 호응해주세요.

마치며
마오카이는 스킬 구성이 타겟팅이고 쉬운 장점이 있지만
빨려 들어가는 돌진기 때문에 극한의 판단을 요구하는 챔피언입니다. 누구는 마오카이 같은 날먹 챔피언으로 어떻게
티어 못 올리냐며 비웃을 수도 있겠지만 그런 사람이 과연
마오카이로 라인전이나 제대로 할 수 있을까요? 항상 박기만 한다고 이기는 챔피언이 절대 아닙니다. 뚜벅이 공격류 탱커형 챔피언인 만큼 올바른 판단을 강제시키며 유리한
구도를 만들기 위해서는 인내력도 필요하고 신경 써야할 것이 너무나도 많습니다. 저는 높은 피지컬을 요구하지 않는 챔피언이기에 마오카이를 굉장히 선호했고 또 비주류 픽이였기에 호감이 갔었습니다. 하지만 단순한 스킬 셋인 만큼 적들도 바보가 아닌 이상 이미 다 머릿속으로 마오카이의 역할을 계산하고 있다는 것이죠. 마오카이만의 매력과 재미를 느끼기 위해서는 게임을 전체적으로 보는 안목이 필요합니다. 

모..어쨋든 마오카이 관련 질문 있으신 분들은 방송,유투브 혹은 "매루" 친추 주셔서 물어보셔도 됩니다. 그럼 전 20000~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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