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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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타리나, 사악한 칼날
Katarina, The sini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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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아 카타리나 공략

- 퐁설(2022-09-18, 조회수: 4409)

네 안녕하세요. 

현 다이아 2~3 (탑레 마스터 승격전 23)오고가고하는 카타 모1유저인데 글 올립니다~

이 글은 순수하게 카타유저로써 제 생각이니까 그런갑다 하시면 될 것 같아요~

카타리나, 사악한 칼날
소환사 주문 유체화 점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72 (+108) 2508 마나 0 (+0.0) 0
공격력 58 (+3.2) 112.4 공격 속도 0.658 (+2.74%) 0.964
5초당 체력회복 7.5 (+0.7) 19.4 5초당 마나회복 0 (+0) 0
방어력 28 (+4.7) 107.9 마법 저항력 34 (+2.05) 68.85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125.0 125.0

- :

룬은 일단 전 3가지로 씁니다. 일단정복자 카타리나는 버린지 꽤 됐고(정복자의 너프와 신파 너프 ad 너프등등, 지극히 제 생각입니다. 다른 분들은 쓰십니다.)

-감전 : 라인전에서 이득을보기 쏠쏠한 룬이죠. 카타 스킬 구성상 감전 터트리고 치고 빠지기 좋기 때문에 라인전 쎄게 하고 싶으면 감전 듭니다.


-선공 : 요즘 암살자들이애용하는 룬이죠. 돈을 극한으로 빨리 땡겨서 템을 맞추는 형식인데, 이런건라인전 의미 없고 그냥 돈이나 벌어야겠다는 마인드로 갈때 씁니다. (예를 들어 미드에 세트같은 브루져나탱커 즉  뭔 짓을 해도 얘가 피가다는건지 마는건지하는 애들 나왔을때).(선공은 선공, 미해분, 신발, 우통 / 정밀 or 지배 이건 취향)


- 요즘 크 유튜브에도 나와서 연구중인 어수확 빌드가 있습니다.(이건 제가 혼자 해보고 있는 룬) 이건 사실 라인전에서 이득보긴힘들고, 그냥 순수 교전 및 한타를 위주로 하는 겁니다. 몇판 더 해봐야 알 것 같습니다(어수확 돌발일격, 사냥의 증표, 끈사)

일단 점화는 고정입니다. 카타리나가 초반에 교전을 쎄게 가져가기 위해서는점화를 필수적으로 가져가야합니다. 그리고 점화를 통해 패시브 활용(3초안에적을 처치하면 초기화)를 극한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두번째 룬 이 갈리는데, 사실 조합보고 생각을 해야 하는 거긴 해서 이건 유동적으로 생각을 해야합니다. 저는 유체화, 텔포, 점멸 3개 돌려 씁니다.


 예를들어서 텔포를 쓰는 경우는 라인전이 너무 빡세서 집턴 잡기 어려울 때, 상대 조합을 봤을 때 피지컬적으로충분히 살 수 있을 것 같을 때, 우리 탑이나 바텀이 딱 봐도 다이브 당하기 좋은 챔프 구성들로 나올때. 대충 이 정도이고.



유체화를 쓰는 경우는 우리 정글이 교전에 특화되어 있을 때 (그브리신 킨드 등등)

점멸을 쓰는 경우는 도저히 상대 조합이 점멸로 살 것 같지는 않을 때

정도로 할 수 있습니다. 근데 사실 점멸은 그렇게 자주 안쓰고 유체화나텔포 씁니다.


아시겠지만 이건 정말 유동적인 부분과 취향적인 부분이라 콕 집어서 말씀드릴 순 없습니다.


그리고 조이같은 챔프 만나면 정화 점화도 듭니다. 취향이랑 상황에 맞게!

탐욕 (Voracity)
카타리나가 적 챔피언에게 피해를 입힌 후 3초 안에 해당 챔피언이 사망하면 카타리나의 스킬 재사용 시간이 15초 감소합니다.

카타리나가 단검을 다시 주우면 근처의 적을 모두 공격해 (1~18레벨) 68~240 (+0.65 추가AD)(+0.7/0.8/0.9/1.0AP)(1/6/11/16레벨)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땅에 떨어진 단검은 4초 동안 남아있습니다.
단검 투척 (Bouncing Blade)
재사용 대기시간: 11/10/9/8/7초
단검을 던져 80/110/140/170/200 (+0.3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주변의 적에게는 2의 피해를 입힙니다. 단검은 근처의 3명의 적에게 튕겨 나갑니다.

그 후 단검은 튕겨 나와 첫 대상 뒤쪽의 지면에 꽂힙니다. (사정거리: 625)
준비 (Ready)
재사용 대기시간: 15/14/13/12/11초
카타리나가 단검 하나를 공중에 던지며 이동 속도가 50/60/70/80/90% 증가합니다. 이동 속도는 1.25초에 걸쳐 원래대로 돌아옵니다. (사정거리: 400)
순보 (Shunpo)
재사용 대기시간: 14/12.5/11/9.5/8초
적이나 아군, 떨어진 단검의 주변으로 순간 이동하며, 공격 사거리 안에 있는 가장 가까운 적에게 20/35/50/65/80 (+0.4AD)(+0.2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단검을 주우면 순보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6/11/16레벨)78/84/90/96% 줄어듭니다. (사정거리: 725)
죽음의 연꽃 (Death Lotus)
재사용 대기시간: 90/60/45초
카타리나가 칼날의 돌풍을 일으켜 매우 빠른 속도로 근처 적 챔피언 세 명을 단검으로 공격합니다. 각 단검은 25/37.5/50 (+0.19 AP)의 마법 피해 및 (+0.16 추가 AD) (+추가 공격 속도 100%당 50%)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3초 동안 40%의 고통스러운 상처를 남깁니다.

적 하나당 2.5초 동안 받는 총 피해량: 375/562.5/750 (+2.85 AP) (+2.4 추가 AD) (+추가 공격 속도 9당 270%)의 물리 및 마법 피해(단 검 1개의 15배 피해)

이 스킬은 피해량의 30/35/40%에 해당하는 적중 시 및 공격 시 효과를 적용하며 치명타나 생명력 흡수를 적용하지 않습니다. (범위: 55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제일 기본적으로 e 패시브를 이해해야합니다. 사실 콤보라고 할 것도 없고, 그냥 스킬 구성을 이해하면 됩니다. 패시브가 단검이 떨어진 위치에서 단검을 주우면 순보가 쿨타임이 대폭 감소한다는 것입니다.e가 1렙이면 78퍼가 주니까 10.92초 감소, 그니까 3초정도 텀이 빈다는거죠 그렇기 때문에 초반 라인전에서 e를 써서 단검을 주우면, 3초동안 뭘 해야 할 지를 생각해야합니다. 무빙을 하면서 평타 짤을 넣는다거나 아니면 다시 w를 깐 후 무빙하면서 w로 나온 단검을 다시 줍고 치고 빠지는 식으로 할 건지, 암튼 스킬에 대한 이해도가 매우 필요한 챔프라는거죠. 물론 e를 찍으면 찍을수록 78퍼 84퍼 90퍼 96퍼 이렇게 줄기 때문에 처음에 생각하고 나중엔 그렇게까지는 생각 안해도 됩니다.  

스킬 활용 팁

 억까 콤보는 e-w-q-벨트-e 궁

네 잘 크면 순보의 거리를 이용해서 멀리 있는 적을 억까 할 수 있습니다. 

암살 콤보는 e-w-q(상대 도주 위치에다가 q를 깝니다)-궁 그리고 도주하면 e로 추격 

근데 사실 이것도 라인전에서는 상대가 카타가 깐 q 방향으로 몸을 틀지는 않기 때문에 안 당해주고 라인전 후에 깜짝 딜교로 나오면 잘 당해주고, 고티어 올라가면 갈수록 의미없이 앞으로 나와서 나 죽으시오 하는 사람은 잘 없어서 확실한 근거와 상황에서만 사용해주면 될 것 같습니다.(예를 들어서 내가 원딜을 잡는데, 서폿이 있어도 충분히 잡고 빠질 수 있다거나 이걸로 내가 플레이메이킹을 할 수 있다거나)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이건 초반 템트리는 두가지로 나뉘는데, 선 내셔냐, 선 벨트냐 인데, 보통 10 8은 내셔 가긴 합니다. 벨트를 가는 경우는 진짜 게임이 다 필요없고 로밍만 다녀야 하는 상황? 이 가끔 나옵니다. 이럴때 기동성을 위해서 선 벨트를 가긴 하는데, 말씀 드렸다시피 보통 선 내셔 갑니다. 3코어부터는 유동적으로 갑니다


상대가 보호막 챔프가 없으면 그냥 그불 건너뛰어도 됩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사일러스
카운터가 너무 많습니다. 더 적게 해주세요
아지르
야스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쉬운건 없고 보통 우리 정글이나 서폿이 갱 와서 풀어주면 게임이 정말 쉽긴 합니다.


라인 운영법

 1. 피관리

cs? 포기해야 할 경우가 많습니다.챔프 스킬 구성상 먹기 정말 빡세서 q짤로 먹거나 아니면qewe로 빠르게 라클하고 빠져 나와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게 정말 어려운 부분인데, 카타리나로 어차피 cs 수급은 많이 힘들기 때문에 교전에서라도 이득을보기 위해서 피관리라도 해놔야 한다는 겁니다. 당연히 모든 상황이 이러진 않습니다. 그리고 cs 수급하기 쉬운 챔프들도 있습니다. 보통 아니기 때문에...

2. 로밍

제일 중요하고 아마 보통 유저들의 인식이 딱 이걸 겁니다. 얘는 그냥라인전 포기하고 로밍 다니면서 킬 주워먹고 날먹하는? ... 부정은안합니다. 하지만 아시겠지만, 이래야 본전일 경우가 많습니다. 로밍을 간다는 것은 보통 라인전이 순조롭게 풀리면 당연히 로밍각도 이쁘게 나오는게 맞는데, 아까도 말했다시피 로밍각이 잘 안 나옵니다. 그러면 cs, 상대방이 포탑채굴하는거 다 포기하고 간다는겁니다.(사실 이건카타 뿐만 아니라, 라인전이 밀리는 암살자들의 특유의 메커니즘이라고 생각합니다. 카타가 좀 극단적인? 케이스) 그래서로밍각은 언제냐 하는데, 손익 계산을 엄청 잘해야합니다. 내가라인전 포기하고 가도 그만큼 이득을 볼 수 있을까? 이게 저티어에서는 로밍 갖다 와서 차이가 안큽니다. 왜냐면 상대 미드가 라인관리를 안해놓고 같이 로밍을 따라가거나, 암튼라인 관리를 안해놔서 큰 손해가 없을 경우가 많은데, 고티어로 가면 갈수록 라인 형성을 잘 하고 맞로밍을가거나 다른 부분적으로 이득을 많이 봅니다. 이건 말로 설명하기는 힘들고, 리플이나 유튜브 보면서 생각해야합니다.

 

추가적으로 로밍 팁을 알려주자면 무빙 페이크가 중요합니다. 아주 기본적인예로는 상대 시야에서는 아랫무빙 하고 정작 윗무빙해서 탑을 찌른다거나.

중반 운영법

  합류가 제일 중요하지만 내셔가 나온 시점에서는 사이드가 아주 약하진 않기 때문에 합류각이 안나오면 사이드 적당히 밀어주고 암살 시도 및 합류각을 계속 봐주시면 됩니다. 합류에 좋은 유체화나텔포를 드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한타에서는 상대 cc를 잘 파악하고 딜 계산을 충분히 해야합니다. 상대 cc기가 빠졌는지, 나의진입각이 괜찮은지 계속 생각해야합니다. 그러면 사실 후진입이냐 선진입이냐 상관 없습니다. 이니시가 없으면 선진입을 해도 됩니다. 충분히 선진입으로 판 깔수 있는 챔프입니다. (예를 들어서 딜 넣고 치고 빠져서 우리 팀이 마무리하는 그런 그림. 약간 아칼리랑 비슷한 것 같네요.) 당연히 후진입이 안정적이고 좋은건 사실입니다만, 무조건적이지 않다는거죠.


챔피언별 대응법

추후에

마치며

그냥 제 생각을 쭉 적어봤습니다. 좀 난잡하더라도 양해 부탁드립니다.

일단 카타리나라는 챔프의 평은 정말 매력적인 챔프라는 점입니다. 암살자주제에 한타도 좋은 챔프? 그리고 스킬을 이론상 5번 굴릴수있으니까 정말 재밌죠(.. 제 생각입니다.) 하지만 분명히 취약한 점이 존재한다는겁니다. cc에 너무 약하거나치고 빠지는 챔프들한테 바보가 된다는겁니다. 르블랑이나 아칼리, 아지르, 탈론 같은게 있겠죠? 밸런스가 좋은 챔프인지는 라이엇이 알아서 판단하면될 것 같고.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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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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