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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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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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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드라, 어둠의 여제
Syndra, the Dark Sovereig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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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워크 신드라 공략

- 이쁘니배린이(2023-08-29, 조회수: 10113)

 

신드라, 어둠의 여제
소환사 주문 순간이동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63 (+104) 2331 마나 480 (+40.0) 1160
공격력 53.9 (+2.9) 103.2 공격 속도 0.658 (+2%) 0.882
5초당 체력회복 6.51 (+0.6) 16.71 5초당 마나회복 8 (+0.8) 21.6
방어력 24.71 (+4.6) 102.91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0.0 330 사정 거리 550.0 550.0
메인 룬 빼고 나머지 보조룬들은 취향껏 드시면 됩니다. 
근데 무효화 구체는 상대 미드 정글 둘 다 AP 아닌 이상은 절대 안 들고, 둘 다 AP여도 고민에 고민을 해서 듭니다.

위에 나온 룬셋팅이 vs 메이지 기본적인 룬세팅입니다. 

사거리 길고 견제 빡센 메이지 상대로는 감전+재바 들고 가는 거 선호합니다. ex) 제라스, 아지르 등

vs 암살자, 감전 들고 오는 메이지 (아리, 조이, 애니비아 등등..) -> 감전
암살자 상대로는 아래처럼 들고, 메이지 상대로는 비스킷+시왜물 듭니다. 더 자세한 건 후술.

+추가) 요즘엔 그냥 웬만하면 감전 드는 거 같아요. 중후반 타이밍 (W 진화~궁 진화 전) 타이밍 딜 보충이 쏠쏠하게 되는 듯. 상대 조합 자체가 선공 뜯기 쉬운 편이면 당연히 선공 가서 템 타이밍 앞당기는 게 좋긴 한데, 이외에 상황에서는 감전 선호합니다. 아리, 리산드라 등 CC 빡센 상대로 침착+강인함 들고 헤르메스 사는 선택지도 한 번 연구해보려고 합니다. (아직까지 해본 적은 없음)





야스오 -> 선제공격 or 감전 선택, 보조룬 재바+과잉성장 
요네, 이렐리아 -> 선제공격 or 감전 선택, 보조룬 뼈방패+과잉성장

야스오는 초반 라인전에서 치고 빠지는 게 강해서 재바 들어주는 게 좋은 것 같아요
텔 or 점화 or 탈진

vs 메이지 -> 텔
vs 제드, 르블랑 -> 점화
vs 피즈 등의 암살자, 이렐리아 -> 탈진 

탈진은 피즈 상대일 때는 거의 필수라고 보시면 되고, 나머지 암살자나 이렐리아의 경우에는 선택

저는 진짜 웬만하면 텔 들려고 해요. 요즘 그냥 메이지가 텔 안 들면 겜 이기기 힘든 느낌임

초월 (Transcendent)
신드라가 분노의 조각을 최대 120개까지 획득할 수 있습니다. 조각을 회득하면 신드라의 스킬이 강화되며 신드라가 적에게 조각을 하나 획득할 때마다 마나를 20~215씩 획득합니다.

신드라가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분노의 조각을 획득합니다.
- 4초 안에 두 스킬로 적 챔피언에게 피해를 입히면 조각 1~3개 (재사용 대기시간 8초)
- 스킬 포인트를 쓸 때마다 조각 5개
- 대형 미니언 처치 시 조각 1개

분노의 조각이 120개 있으면 신드라의 주문력이 15% 증가합니다.
어둠 구체 (Dark Sphere)
마나 소모: 40/50/60/70/80
재사용 대기시간: 4초
신드라가 어둠의 구체를 소환하여 75/110/145/180/215 (+0.7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어둠의 구체는 6초간 유지되며 신드라의 다른 스킬로 움직일 수 있습니다.

분노의 조각 40개: 신드라가 어둠 구체를 2개 저장할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800)
의지의 힘 (Force of Will)
마나 소모: 60/70/80/90/100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신드라가 어둠 구체, 적 미니언, 혹은 에픽 몬스터를 제외한 몬스터를 잡아당기며 최대 5초 안에 재사용할 수 있습니다.

재사용 시: 신드라가 물체를 던져 70/110/150/190/230 (+0.7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1.5초 동안 25/30/35/40/45% 둔화시킵니다.

분노의 조각 60개: 이 스킬이 12% (+0.02AP%)의 고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사정거리: 950)
적군 와해 (Scatter the Weak)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17초
신드라가 힘의 파동을 발사하여 적들을 밀어내고 어둠 구체에 충돌한 모든 적에게 75/115/155/195/235 (+0.4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밀려난 어둠 구체는 적들을 1.25초 동안 기절시키고 75/115/155/195/235 (+04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분노의 조각 80개: 이 스킬의 폭이 증가하며 1.25초 동안 적을 70% 둔화시킵니다.

적들은 스킬 사용 한 번당 한 번만 피해를 입고 뒤로 밀려납니다. (사정거리: 700)
풀려난 힘 (Unleashed Power)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기본 지속 효과: 풀려난 힘의 레벨 하나당 어둠 구체의 스킬 가속이 10씩 추가로 증가합니다.

신드라가 엄청난 파멸의 힘을 끌어내어 신드라 주위를 도는 어둠 구체 3개와 주변 어둠 구체 4개를 적 챔피언에게 보냅니다. 각 어둠 구체는 90/130/170 (+0.17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분노의 조각 100개: 이 스킬이 체력이 15% 미만인 적을 처형합니다. (사정거리: 675)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스킬 활용 팁
궁이 구체가 많아질수록 데미지가 쎄지는 시스템이다 보니 신드라 처음 하시는 분들 중 간혹 궁을 아끼다가 구체 최대한 쌓였을 때 쓰시는 분이 계시는데, 그냥 구체 한 두개만 쌓고 궁E 하는 게 더 효율적입니다. 이젠 Q 2개 저장 되니까 Q궁E하면 이후 QW까지 확정으로 맞출 수 있어요. 신드라의 Q와 W가 생각보다 맞추기 어려운 축에 속하기 때문에 이런 경우 궁은 E를 더 넓은 범위에, 반 확정적으로 맞출 수 있는 준비 스킬이라고 생각하시는 게 편합니다. 
물론 궁E 각이 이쁘게 나오는 경우는 흔하지는 않지만..

그리고 EQ는 리워크 이후 막혔습니다. 이거 진짜 큼.

시작 아이템
최종 아이템
디폴트는 도란+2포

부패 드는 경우는 시왜물 들 때만.
시왜물 들었어도 도란+2포 시작해도 되고, 저도 이쪽을 선호합니다. 대신 첫 귀환에 충포를 사야 효율이 나옴 (물론 메이지는 양피지가 제일 먼저)

탱커나 브루저 많을 경우 신화템 루덴 대신 리안드리. 

위에 나온 코어템 빼고 고려해볼 만한 템은 밴시, 모렐 정도 있는데 밴시야 뭐 그랩챔이나 말파, 아무무 같은 애들 있을 때 올려주면 되는 거고 모렐은 치감 갈 만한 챔프가 신드라만 있을 때 가줍니다.

존야 올리는 타이밍은 유동적으로 정하는데, 보통은 우리쪽이 유리해서 겜 굳혀야 한다 -> 2코어,
반반인데 교전 시 존야로 한 번 흘려줘야 하는 상대 스킬이 있다 -> 2코어
불리하다, 혼자만 잘 컸다 -> 3코어 이후

어차피 신드라는 혼자 잘 커서 한 번 어그로 풀겠다고 존야 사봤자 뭐 안 돼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제드
야스오
피즈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벡스
카시오페아
라이즈
제드 야스오 피즈 이렐리아 에코 등등 들어오는 애들이 리워크 이후 많이 힘들어진 것 같습니다.
리워크 이전엔 초반 Q쿨도 짧고 EQ가 됐어서 역으로 딜교 이기거나 초반 압박 강하게 한 다음에 정글 교전 쪽에서 차이 벌리는 게 가능했는데, 이젠 그게 안돼요. 전반적으로는 좋은 리워크이긴 했는데 이런 점에서는 양날의 검인듯. 



매우 어려움
Fizz(피즈)Zed(제드)Ekko(에코)Kassadin(카사딘)Akali(아칼리)

구조 상 신드라가 킬을 딸 수도, 라인 주도권을 가져갈 수도 없는 챔들.
기본적으로 신드라보다 라클이 빠르거나, 신드라가 라인에 스킬 쓰면 킬각을 잡을 수 있는 챔들입니다.

카사딘은 어려움에 넣을까 여기에 넣을까 고민 했는데, 아무래도 후반 포텐 자체가 더 크고 신드라 리워크 이후엔 초반에 죽여놓는 게 불가능해서 매우 어려움에 넣었습니다.

아칼리는 기본 마저가 높고, 돌진기가 3개+은신까지 있는 탓에 거리 조절도 개빡세고 거리를 내어줬을 때 QE를 맞추기도 힘듦. 


어려움

Talon(탈론)Irelia(이렐리아)Yasuo(야스오)

메이지 유저 분들이라면 모두 공감하시겠지만, 탈론 얘가 진짜 메이지 상대로 제일 꼴보기 싫은 애.
일단 기본 마저가 너무 높고, 신드라 리워크 이후 초반 견제도 약해졌고 라인 푸쉬도 탈론이 더 부담 없이 빠르게 밀 수있어서 돌아다니는 탈론을 막을 방법이 없음. 솔랭이니까.


이렐리아.. 얘도 사실 상 메이지로 상대할 때 답이 없는 친구.

얘네들도 언제든지 매우 어려움으로 올라갈 수 있는 애들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아요.
그나마 탈론은 팀원들이 핑만 잘 들어준다면야, 라인에서 맞싸움은 저 셋 중 가장 할만한 듯.
2-3렙 타이밍, 그리고 탈론 톱날 뽑혔을 때 깜짝 킬각만 조심하시면 됩니다.

E는 웬만하면 아껴뒀다가 들어올 때 쓰기.

야스오는 상대 플레이어에 따라 천차만별이라 매우 어려움 / 어려움 많이 고민 했는데.. 저는 개인적으로 10에 7은 어려움 정도라고 생각합니다. 예전엔 많이 힘들었는데 요즘은 선공 들고 라인전만 잘 버티면 결국 신드라가 좀 더 좋은듯?

약간 어려움
Katarina(카타리나)Sylas(사일러스)Yone(요네)LeBlanc(르블랑)

카타 사일러스 요네는 싸움이 힘든 애들.
르블랑은 미친 갱호응 능력 때문에 힘든 애. 

vs 메이지
Zoe(조이)Anivia(애니비아)Xerath(제라스)Azir(아지르)

조이: 신드라는 조이 수면, 조이는 신드라 QE. 둘 중 피하는 쪽이 이김. 같이 맞았을 경우 째지 말고 그냥 바로 스킬 있는대로 다 박으셔야 합니다. 
애니비아: 서로 6렙 이후 라인클리어도 애신 없으시면 정화 드는 거 추천니비아 쪽이 더 빠르고 1대1 붙어도 애니비아가 이김
제라스: 사거리가 신드라보다 더 길고 버프 후 후반 포텐이 신드라보다 높아서 카운터로 분류
아지르: 제라스와 동일한 이유로 힘듦. 사거리가 신드라보다 더 길고 후반 포텐이 훨씬 더 좋음. 변수 창출 능력도 더 탁월하고.
이외에 신드라보다 사거리가 길면 라인전 많이 빡셈


쉽거나 할만한 챔들
팔 짧은 메이지들은 전부 쉽습니다. ex) 라이즈.
아 참고로 이번에 나온 나피리는 암살자 중엔 제일 쉬운 축에 속합니다.
얘 돌진이 신드라 QE에 막히고 막기도 쉬움



딱 빅토르 같은 느낌의 메이지가 됐습니다. 근데 개인 체감 상 사이드 운영은 아직 빅토르가 더 좋은듯함. 
다른 것보다 빅토르 레이저가 라인 클리어에 있어 진짜 사기적인 스킬 중 하나이기도 하고, Q에 달려있는 이속 버프가 생각보다 리턴이 큼.
라인 / 정글 운영법
Q 강화 이전에는 예전과 달리 견제보다는 CS 수급(특히 대포)에 초점을 맞춰줍니다.
신드라는 E 의존도가 굉장히 높은 챔프기 때문에, 적 정글 위치 확인하고 근처에 없을 때 견제용으로 쓰시는 게 좋고
그렇지 않거나 상대 챔프가 들어오는 챔프일 경우 E는 최대한 아껴두는 게 좋습니다.
위와 같은 상황에서는 WQ로 스택 쌓는 걸 추천드립니다.

초반 운영법


중반 운영법


후반 운영법


팀파이트시 역할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참고로 스킨은 아틀란티스가 근본입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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