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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이사, 공허의 딸
Kai’Sa, Daughter of the Voi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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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바람] 하이브리드 포킹 카이사

- 낄햄(2022-11-04, 조회수: 1956)

[칼바람 한정입니다]

칼바람에서 카이사로 주문력 몰빵을 하는 바람에
괜히 손해보는 사람들이 너무나도 많습니다.
답답하고 안타까운 마음에 쓰는 글입니다.



핵심만 먼저 말씀드릴게요.

순수 AP 카이사보다
AD / AP 같이 올리는 하이브리드 카이사가 더 강합니다.

W 포킹 출력은 두 빌드가 비슷합니다.
그런데 순수 AP 카이사는 W 포킹 말고는 할 게 별로 없습니다.
하이브리드 카이사는 Q W E를 모두 개조해서 활용할 수 있으며,
한타에서 AP 카이사가 절대로 따라올 수 없는 폭딜을 넣을 수 있습니다.

카이사는 칼바람에서 정말 놀라울 정도로 좋은 원딜입니다.
이렇게 좋은 챔으로 포킹만 하고 있는 거 보면 제가 답답해서 죽을 것 같아요.

하이브리드 빌드로 가서 카이사의 장점을 전부 다 써먹으세요.
이런 OP챔 잡고 우리편 넥서스 터지는 꼴을 보지 마세요.
다 때려부수고 게임 캐리하세요.
제발요.

카이사, 공허의 딸
소환사 주문 점멸 탈진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70 (+102) 2404 마나 345 (+40) 1025
공격력 59 (+2) 93 공격 속도 0.644 (+1.8%) 0.841
5초당 체력회복 3.5 (+0.55) 12.85 5초당 마나회복 8.2 (+0.7) 20.1
방어력 28 (+4.2) 99.4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5 335 사정 거리 525 525
저는 유성 대신 치속, 칼날비, 기발 같은 거 쓰는 편입니다.

그런데 많은 사람들이 유성으로 포킹하는 걸 좋아하니까 여기에는 그냥 유성으로 달아둘게요.
유성도 충분히 좋아요.
어떤 룬을 쓰든 별 상관 없으니까 마음대로 하시고
제발 아이템 빌드만 하이브리드로 가세요.
스펠은 취향껏 고르시고
제발 아이템 빌드만 하이브리드로 가세요.
두 번째 피부 (Second Skin)
기본 공격 시 4초 동안 플라즈마 중첩을 쌓고 5~23 (+0.15AP) + 중첩당 1~12 (+0.025AP)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4회 중첩이 쌓인 적을 공격하면 플라즈마를 소모하며, 대상이 잃은 체력의 15% (+주문력 100당 6%)의 피해를 입힙니다. 주변 아군이 적 챔피언을 이동 불가 상태로 만들면 중첩을 1회 적용합니다.

카이사의 피부가 능력치에 따라 기본 스킬을 진화시킵니다.
이케시아아 폭우: 추가 공격력 100 필요
공허 추적자: 주문력 100필요
고속 충전: 추가 공격 속도 100% 필요
플라즈마를 소모하면 정글 몬스터에게는 최대 400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레벨이 올라서 상승한 공격력도 이케시아 폭우의 진화에 영향을 줍니다.
이케시아 폭우 (Icathian Rain)
마나 소모: 55
재사용 대기시간: 10/9/8/7/6초
카이사가 근처 적들을 추격하는 미사일을 6개 발사하며, 적중한 단일 대상의 적에게 40/55/70/85/100(+0.5 추가 AD)(+0.3AP)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이미 미사일에 맞은 적 챔피언 또는 몬스터에게 추가 적중할 경우 25%의 피해를 입힙니다.

살아있는 무기 : 진화에 필요한 추가 공격력 100 - 이케시아 폭우가 미사일을 12개 발사합니다.

체력이 35% 이하인 미니언은 200%의 피해를 입습니다. (사정거리: 600)
공허추적자 (Void Seeker)
마나 소모: 55/60/65/70/75
재사용 대기시간: 22/20/18/16/14초
카이사가 공허 에너지 광선을 발사해 처음으로 적중한 적에 대한 절대 시야를 얻고 30/50/80/105/130(+1.3 총 공격력)(+0.45 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광선에 적중된 대상에게는 플라즈마 중첩이 2만큼 쌓입니다.

살아있는 무기 : 진화에 필요한 주문력 100 - 공허추적자가 플라즈마 중첩을 3만큼 적용하며 적 챔피언 적중 시 재사용 대기시간이 77%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2500)
고속 충전 (Supercharger)
마나 소모: 30
재사용 대기시간: 16/14.5/13/11.5/10초
카이사가 공허 에너지를 고속 충전하여 이동 속도가 55/60/65/70/75% (추가 공격 속도에 따라 +100%) 증가하고 충전 중 유체화 상태가 되며, 4초 동안 공격 속도가 40/50/60/70/80% 증가합니다.

기본 공격 시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0.5초 감소합니다.

살아있는 무기 : 진화에 필요한 공격 속도 100% - 0.5초 동안 투명 상태가 됩니다.

유체화 상태인 유닛은 다른 유닛을 통과할 수 있습니다.
투명 상태의 유닛은 포탑이나 절대 시야로만 모습이 드러납니다.
충전 시간은 공격 속도에 비례합니다.
사냥본능 (Killer Instinct)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30/100/70초
카이사가 플라즈마 표식이 남은 적 챔피언 근처로 빠르게 돌진하며, 2초 동안 70/90/110(+0.9/1.35/1.8 총 공격력)(+1.2 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사정거리: 1500/2250/30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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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8


스킬 콤보

[ 한타 이전 견제 단계 ]

포킹을 합니다


[ 한타 ]

맨 앞에 들어온 적 브루져에게 은신E로 안전하게 접근합니다.

(적이 너무 깊게 들어온 경우에는 은신E로 적절히 거리를 벌립니다.)


은신 상태에서 근거리에서 W를 안전하게 맞추고 평Q평을 박아서 패시브 딜을 넣습니다.



스킬 활용 팁

굳이 이렇게 싸워야 된다는 법은 없으니 제 말은 대충 듣고 흘리세요.

싸움은 그냥 마음대로 하세요.

제발 아이템 빌드만 하이브리드로 가세요.


카이사 W 포킹 AD 계수 1.3

카이사 W 포킹 AP 계수 0.45


놀랍게도 W 포킹 딜 뽑는 데에는 AD가 더 좋습니다.

대신 패시브에는 AD 계수가 없습니다.


그걸 감안해도 포킹에는 AD가 올라가는 게 더 큰 도움이 됩니다.

적 챔피언들이 번갈아가면서 W를 맞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경우에는 패시브 딜이 터지지 않습니다.

W 연타가 들어가서 패시브 딜이 터지더라도 극AP 빌드나 하이브리드 빌드나 딜은 비슷합니다.


또한 패시브를 더 자주 활용하는 것은 당연히 공속이 빠른 하이브리드 카이사입니다.

주문력이 약간 낮더라도 게임 내내 패시브로 뽑아내는 딜량을 따지면 하이브리드 쪽이 훨씬 높습니다.


어차피 포킹 딜은 두 빌드가 비슷한데 하이브리드로 가면 Q와 E도 개조가 됩니다.

칼바람에서는 하이브리드 카이사가 퓨어 AP보다 압도적으로 좋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여눈+곡궁 시작]
Tear of the Goddess(여신의 눈물)Recurve Bow(곡궁)
초반 카이사는 할 게 정말 없습니다.
W 쿨이 너무 길어서 포킹은 써먹을 게 못 됩니다.

'곡궁'은 1코어만에 W를 개조하기 위한 빌드업이면서, 동시에 초반 카이사에게 싸울 능력을 주는 핵심 아이템입니다.
평타가 빨라지면 당연히 싸우기도 편해지죠.
들어왔다가 CC기 걸린 적 브루저에게 평타 5대 박아서 패시브라도 터지면 대박 딜이 들어갑니다.

물론 항상 패시브를 터트릴 수 있는 건 아니지만 적어도 '사라진 양피지'보다 두 배는 좋습니다.

게다가 '곡궁'이 있으면 초반 CS 먹기도 편해져서 좋습니다.
이걸로 열심히 돈 모아서 1코어 때 바로 W 개조를 완성하세요.


[내셔의 이빨]
Nashor's Tooth(내셔의 이빨)
가장 먼저 완성해야 하는 핵심 코어템입니다.
단번에 W 개조를 완성하는 중요한 역할이면서, 이후 E 개조를 위한 빌드업이기도 합니다.
W 개조에 필요한 주문력은 100이죠.

루덴 AP 80
내셔 AP 100

루덴은 혼자서 못 하는 W 개조를 더 저렴한 내셔가 혼자서 해냅니다.
아쉽게도 내셔에는 쿨감이 붙어있지 않은데요, W개조 효과가 적중시 쿨감입니다.
스킬 가속 약간 붙는 것보단 W 개조를 먼저 완성하는 게 우선입니다.

게다가 내셔가 있으면 공속 덕분에 한타가 벌어졌을 때 평타로 패시브 터트리기가 쉬워집니다.
어느 쪽으로 보아도 루덴보다 내셔를 먼저 올리는 게 좋습니다.

이미 여눈을 올려뒀기 때문에 마나통은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W를 매번 적중시켜서 계속 연사하는 상황이 오더라도 여눈 혼자 다 감당할 수 있습니다.

'루덴+증폭의고서' 가면 W 개조랑 쿨감까지 챙길 수 있다고 생각하시는 분들 분명히 계실 겁니다.
W 다 찍지도 않았고 개조도 안 된 상태에서 스킬 가속 20은 솔직히 별 의미가 없습니다.
스킬 가속 20 먼저 챙기는 것보다 W 개조를 먼저 하는 게 훨씬 중요합니다.
금액으로 따지면 635골드만큼 더 빠르게 W 개조를 완성하는 겁니다.
루덴보다 내셔가 먼저입니다.


내셔보다 더 빠르게 W 개조를 완성하는 편법이 있긴 합니다.
Lost Chapter(사라진 양피지)Blasting Wand(방출의 마법봉)Amplifying Tome(증폭의 고서)
루덴 타이밍을 늦추고 증폭의 고서를 하나 더 사서 주문력 100을 채우는 방법입니다.
내셔보다 415골드만큼 더 빠르고 스킬 가속이 10 더 높습니다.
루덴+고서 빌드보다 1050골드만큼이나 더 빠릅니다.

대신 초반에 공속템이 전혀 없기 때문에 선 곡궁 빌드보다 한타력이 한참 떨어져서 단기적으로 불리합니다.
여눈이 빠져서 무라마나의 완성이 한참 늦어지기 때문에 장기적으로도 불리합니다.
장점은 확실한데 단점도 확실해서 자신있게 추천하기 애매한 빌드입니다.


[루덴의 폭풍]
Luden's Tempest(루덴의 폭풍)
내셔보다 우선순위가 떨어지는 건 사실이지만 그렇다고 루덴이 안 좋다는 건 아닙니다.
주문력, 마나, 스킬 가속, 마관.
버릴 게 하나도 없습니다.
특히 중요한 기능은 마법 관통력입니다.
루덴은 카이사의 포킹에 절대로 빠져서는 안 되는 핵심 코어템이 맞습니다.

그리고 루덴의 마나통 또한 포킹 딜에 도움이 됩니다.
3코어 무라마나의 추가 AD를 올려주고 이게 1.3이나 되는 AD 계수로 W에 적용됩니다.

그래서 두 번째로 올립니다.


[마나무네]
Manamune(마나무네)Muramana(무라마나)
제가 마나무네라고 써 놓았지만, 3코어로 올라가면 이미 무라마나로 완성됩니다.
동시에 Q 개조도 완성됩니다.
앞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2코어로 올린 '루덴의 폭풍'이 마나통을 미리 크게 올려준 덕분에
무라마나 추가 AD가 더 크게 올라갑니다.

W 딜을 크게 올려주는 역할이기도 합니다.
카이사 W에는 AP 계수보다 AD 계수가 훨씬 더 높습니다.

카이사 패시브에는 AD계수가 없지만 W 딜 자체가 크게 올라가면 어차피 딜은 잘 나옵니다.
더군다나 패시브 딜은 '내셔의 이빨'이랑 '루덴의 메아리'가 이미 왕창 올려뒀죠.
3코어 정도까지 완성되면 여러분이 원하는 포킹 딜 지리게 잘 나옵니다.


[광전사의 군화]
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
'내셔의 이빨'과 함께 E 개조를 완성해주는 역할입니다.
E 개조를 위한 추가 공속은 100%죠.

내셔 공속 50%
광전사 공속 35%

둘이 합해서 85%.
나머지 15%는 레벨업 하면서 알아서 채워집니다.
11레벨 쯤에 100%가 완성됩니다. (정확히는 모르겠네요. 대충 그 쯤에 됩니다.)

레벨이 받쳐줘야 E 개조가 되기 때문에 신발 완성 타이밍을 일부러 3코어 이후로 잡았습니다.
원한다면 좀 더 먼저 올리셔도 됩니다.


내셔의 이빨
루덴의 폭풍
무라마나
광전사의 군화
필수 핵심 아이템은 이렇게 4개로 끝입니다.
나머지 두 칸은 상황 맞춰서 원하는 대로 채우세요.


[존야의 모래시계]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
한타에서 어그로 핑퐁하기 참 좋은 아이템인데 얘랑 어울리는 원딜이 별로 없죠.
카이사에게는 참 좋은 선택입니다.


[모렐로노미콘]
Morellonomicon(모렐로노미콘)
치감이 필요할 때 일반적으로 선택할 수 있는 좋은 아이템입니다.


[공허의 지팡이]
Void Staff(공허의 지팡이)
루덴의 마관에 마관을 더해 더 지리는 딜을 뽑기에 좋은 아이템입니다.
쿨감이 없는 건 아쉽지만 딜은 확실하게 올라갑니다.


[밴시의 장막]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
이것도 존야와 마찬가지로 다른 원딜들 입장에서는 사용하기 곤란하지만 카이사에겐 좋은 아이템입니다.
적팀에 AP 딜러가 많을 때 존야 대신 가기에 좋은 아이템입니다.


[라바돈의 죽음모자]
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
딜을 확실하게 올려줍니다.
그 외의 다른 설명이 필요하지 않은 좋은 아이템이죠.


[그림자불꽃]
Shadowflame(그림자불꽃)
보호막이 많은 조합에게 포킹 압박을 넣기에 좋은 아이템입니다.


[굶주린 히드라]
Ravenous Hydra(굶주린 히드라)
의외로 성능이 지리는 꿀템입니다.
카이사 포킹 딜을 크게 올려줍니다.
없어서 아쉬웠던 피흡까지 챙겨줍니다.

솔직히 피흡량은 크지 않은데, W 딜 증가폭은 정말 큽니다.

모렐 40.5
굶드라 91
데캡 101.25 (해당 빌드에서 4코어로 올리는 경우)

W 딜 증가폭이 모렐의 두 배를 넘고, 데캡과 비슷한 수준입니다.
평타 딜 증가, 피흡, 쿨감까지 올라가는 걸 생각하면 가성비가 정말 좋습니다.
대신 주문력 코어템을 올리는 것에 비해 패시브의 잃은 체력 비례 데미지가 6% 덜 나오지만
그걸 감안해도 정말 좋은 아이템입니다.
마치며
앞에서도 말씀드렸지만 칼바람에서 '오직 포킹만 하는 AP 카이사'는 별 가치가 없습니다.

"한타 하기 전에 미리 포킹으로 적 체력을 깎아두면 되는 것 아니냐?"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분명히 계실 겁니다.

그런데 카이사가 포킹으로 이득 볼 것 다 봐 놓고 정작 한타할 때 아군이랑 같이 싸워주지 않으면 
아군은 사실상 4:5 싸움을 하게 됩니다.
한타가 열렸을 때 카이사가 적어도 적 브루저에게 평Q평평평평 정도는 넣어줘야 합니다.

그런데 퓨어 AP 카이사는 그러기 힘들잖아요.
평Q평평평평 해봐야 딜이 제대로 안 나옵니다.
애초에 공속 느려서 패시브 터트리기도 힘듭니다.

그래서 카이사가 뭐 하려다가 아무것도 못 하고 몇 번 죽다 보면 한타 자체를 기피하게 됩니다.
결국 카이사가 한타 전에 포킹을 하는 대신 한타 때는 W 한두 번 쏘는 것 말고는 하는 게 없습니다.
카이사가 세운 공이 카이사의 전투 불참으로 사라지는 겁니다.
플러스마이너스 제로죠.

심지어 AP 포킹 카이사는 킬 먹기도 쉽습니다.
아군에게 양념이 발려서 뒤로 도망가있는 적 챔피언에게도 카이사 포킹이 닿으니까요.
원래는 아군의 다른 딜러들이 때 되면 알아서 먹었을 킬을 AP 포킹 카이사가 그런 식으로 가로채면 문제가 더 심각해집니다.

칼바람에서 킬 먹은 사람이 역할을 제대로 안 하면 보통 게임이 터집니다.

AP 카이사는 한타 때 고작 W 한두발 쏘는 것 말고는 아무것도 안 하잖아요.
당연히 아군의 한타 부담이 더 커집니다.
심지어 딜 한답시고 카이사가 쏘는 W가 미끄러져서 미니언에 꽂히면 한타 내내 0딜이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런 한타는 대부분 크게 불리하게 돌아가고요, 아군 타워가 하나둘씩 밀리다가 넥서스까지 옵니다.

이게 잘 먹고 큰 카이사가 게임 말아먹는 시나리오입니다.
저는 이걸 너무나도 많이 봤습니다.


카이사로 포킹을 하지 말라는 건 절대로 아닙니다.

카이사 포킹 좋은 거 저도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카이사는 오직 포킹만 하기에는 너무 아까운 챔피언입니다.
하이브리드 빌드를 가서 포킹도 하시고 한타 딜도 하세요.



순수 AP 카이사하이브리드 카이사 중에 어느 쪽 포킹이 더 강한지 궁금한 분들이 있을 겁니다.
솔직히 빌드마다 다르고, 구간마다 다릅니다.
2코어까지는 별 차이가 없습니다.
하이브리드 빌드도 AP 2코어를 먼저 완성하니까요.
3코어 구간에서는 하이브리드 쪽이 일반적으로 약간 더 강합니다.
4코어-5코어 구간에서는 순수 AP 쪽이 일반적으로 약간 더 강합니다.(5~8% 정도)
물론 이건 W 포킹 데미지만 따진 겁니다.

Q W E와 평타까지 모두 활용하는 전체적인 딜링 능력을 따지면
모든 구간에서 하이브리드 카이사가 순수 AP 카이사보다 강합니다.
이 빌드를 한 번이라도 써보시면 칼바람에서 다시는 퓨어 AP 올릴 생각이 안 들 겁니다.

이런 좋은 챔피언으로 포킹만 하고 있는 걸 보면 제가 답답해서 죽을 것 같아요.
챔피언이 너무나 아까워요.
카이사를 쓸데없이 너프시켜서 쓰지 마세요.
제발요.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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