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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렝가, 추적하는 사자
Rengar, the Pridestalk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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렝가 10년 챌린저 장인 더기의 탑 공략

- 더기김경덕(2023-03-18, 조회수: 4953)

과거 BJ더기로 아프리카에서 방송할 때부터 지금까지

쭉 렝가를 플레이해왔습니다 약 10년 넘게 애착을 가지고 플레이한 챔프인 만큼 전문가라 자부할 수 있습니다







현재(작성날짜 기준) 유일하게 30대 중 렝가로 챌린저 유지 중입니다

기타 궁금한 점은 유튜브 댓글로 물어보셔도 좋습니다

유튜브 링크 : https://www.youtube.com/channel/UCcuTCE33f0v3AskNkh7Wqfg


렝가, 추적하는 사자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90 (+104) 2358 마나 5 (+0.0) 5
공격력 68 (+3) 119 공격 속도 0.666 (+3%) 1.006
5초당 체력회복 6 (+0.5) 14.5 5초당 마나회복 0 (+0) 0
방어력 34 (+4.2) 105.4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5.0 345 사정 거리 125.0 125.0
기본적인 룬 세팅 즉, 핵심룬은 거의 정복자를 선택하고 있습니다

기민한 발놀림, 재바, 도란방패 3신기로 라인전 유지력으로 찍어누르는 전략이 유행했으나

도란방패 너프, 치감 아이템 버프 등으로 인해 그 위력이 감소했으며

무엇보다 점화를 들고 강력한 라인전을 통해 솔킬이나 교전으로 게임을 굴리는 렝가의 컨셉에

정복자(맞딜, 교전 능력 우위)가 조금 더 잘 어울린다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제 개인적인 통계상 

정복자를 들었을 때 대부분솔킬을 따내는 반면 기발은 그렇게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여기에서 상대가 강력한 라인전을 하는 챔프들의 경우

혹은 라인전을 강하게 하려고 룬세팅을 하고 온 챔프들의 경우

뼈방패, 공속 파편을 선택적으로 들기도 합니다

EX) 다리우스 상대 뼈방패 점화 공속룬 쇼부 세팅 (1레벨)
EX) 점화 잭스 상대로 뼈방패 1렙 압박 세팅 


반대로 정복자 활용이 어려운 몇몇 원거리 챔프들 상대로도 기발이 괜찮긴 해서

가끔 라인전에서 기용합니다

EX) 케넨, 블라디 상대로 기발


등등...

이외에는 고정적으로 이렇게 세팅합니다
대부분의 상황에 점화를 듭니다

렝가로 텔을 드는 경우는 양학이거나, 게임을 운에 맡기는 경우 두 가지뿐입니다

탑에서 렝가를 플레이하는 이상

"매 순간 몸이 타들어간다", "매 순간 유통기한이 다가온다"

생각하고 플레이 하시는 게 좋습니다

라인전이 밀리거나 주도권을 잃는 순간 그 라인전은 끝이 납니다

어거지로 점화를 걸고 딜교를 해서라도 주도권을 가져와야 합니다

정글의 도움을 받건 상대의 무리를 유도하건

렝가는 점화를 통해 "반드시" 라인전에서 킬을 수급해야 합니다

예컨대 0/0/0 상태로 반반 파밍을 가면

반드시 탑차이가 납니다

혹은 1킬, 2킬 이상 수급해도 탑차이가 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정도로 렝가는 라인전 이후 밸류가 떨어지는 챔피언입니다

게다가 텔레포트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CS수급, 골드수급을 라인전 단계에서 압도해놔야 이후 사이드 운영에서 골드격차가 좁혀지는 걸

어느 정도 막을 수 있습니다

EX) 0/1/0 크산테가 2/0/0 렝가보다 영향력이 강함


보이지 않는 포식자 (Unseen Predator)
수풀에서 기본 공격을 사용하면 대상에게 도약합니다. 야성 중첩이 없을 때마다 도약하면 1회의 야성 중첩을 얻습니다.

궁극기 이외의 스킬을 사용하면 1회의 야성 중첩을 얻습니다.

야성 4회 중첩 시 다음 궁극기 이외의 스킬이 강화됩니다.

뼈이빨 목걸이의 고유 처치 관여로 렝가의 공격력이 증가합니다.

10초 동안 전투에서 벗어나면 모든 야성 중첩을 잃습니다.
카직스를 처치하면 추가 공격력을 얻습니다.

챔피언 처치 시 뼈이빨 목걸이에 전리품을 걸어 영구적으로 공격력을 증가시킵니다. 전리품은 챔피언 종류별로 한 번 씩만 얻을 수 있으며, 렝가가 피해를 입히고 3초 안에 챔피언이 처치된 경우에만 전리품을 획득합니다.

1킬: 추가 공격력 1%
2킬: 추가 공격력 4%
3킬: 추가 공격력 9%
4킬: 추가 공격력 16%
5킬: 추가 공격력 25%
포악함 (Savagery)
재사용 대기시간: 4초
다음 2회의 기본 공격 시 렝가의 공격 속도가 40% 증가합니다. 첫 번째 공격은 치명타로 적중해 30/60/90/120/150 (+0/0.0375/0.075/0.1125/0.15 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최대 야성: 첫 번째 공격이 치명타로 적중해 30~235 (+0.3 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5초 동안 공격 속도가 50~101% 증가합니다.

치명타 확률에 따라 기본 공격 피해량이 최대 131%까지 상승합니다.
구조물에 대한 추가 피해량은 40% 감소합니다.
전투의 포효 (Battle Roar)
재사용 대기시간: 16/14.5/13/11.5/10초
범위 내의 적들에게 50/80/110/140/170 (+0.8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지난 1.5초 동안 입은 피해의 50%를 회복합니다.

최대 야성: 50~220(+0.8AP)의 피해를 입히고 추가로 군중 제어 효과를 제거합니다.

몬스터에게는 65~13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정글 몬스터에게 받은 피해량의 100%에 해당하는 체력을 회복합니다.
올가미 투척 (Bola Strike)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렝가가 올가미를 던져 55/100/145/190/235 (+0.8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1.75초 동안 30/45/60/75/90% 둔화시킵니다.

최대 야성: 50~305(+0.8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적을 1.75초 동안 속박합니다.

2초간 적의 위치를 드러냅니다.
도약 중에는 시전 시간이 없습니다.
사냥의 전율 (Thrill of the Hunt)
재사용 대기시간: 110/100/90초
기본 지속 효과: 렝가가 위장 상태일 때 도약 공격을 합니다.

사용 시: 12/16/20초 동안 렝가의 이동 속도가 40/50/60% 증가하며 2500/3000/3500 사거리 안의 가장 가까운 적 챔피언 주변에 절대 시야를 얻습니다.

2초가 지나면 렝가는 위장 상태가 되어 수풀에 있지 않아도 적에게 도약할 수 있습니다. 가장 가까이 있는 적에게 도약 시 0.5 AD의 추가 물리 피해를 입히며 4초 동안 대상의 방어력을 12/18/24 감소시키고 이 스킬을 종료합니다.

위장 상태일 떄는 적 챔피언의 감지 범위 안에 들어가지 않는 한 시야에 보이지 않습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기본적으로 강화 스킬을 두번 사용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Q를 누른 상태에서 도약을 할 시

도약 스택이 하나 추가되면서 

"Q(강화)QWEQ(강화)" 콤보가 가능합니다

AD 계수가 3이 넘어가는 강력한 콤보이니만큼 

상대방이 의식하고 거리를 안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유동적으로 스택 관리를 하는 것이 좋고 그게 본인의 스타일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스킬 활용 팁
강화 W를 많이 활용하면 할 수록 라인을 푸시하게 되고 그에 따른 이득을 가져올 수 있지만

되려 렝가를 상대로 상대방이 편하게 파밍을 하는 상황이 오기도 합니다

따라서 저는 '강화Q'를 최대한 많이 활용하려고 합니다

라인전에서 5초동안 치속 풀스택 급의 공속과 높은 계수, 노코스트의 딜을 가진 강화Q는

활용에 따라 상당히 불리한 싸움도 유리하게 가져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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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인전 단계에서 팁들을 알려드리자면

근거리 상대의 경우 미니언에 계속 도약을하면서 스택을 쌓고 푸시 주도권을 가져오는 게 좋습니다

그러면서 상대 챔프와 가까운 미니언에 도약 -> Q는 상대 챔프 이런 식으로 심리전을 가져오시면

상대 입장에서 뒤늦게 반응하거나 반격하지 못하고 빼는 경우가 많습니다



원거리 상대로는 3렙까지 WW를 통해 강한 딜교위주로 운영하고

라인을 강하게 푸쉬했다가 빅웨이브로 당겨오면서 프리징라인에서 킬각을 노려보는 게 좋습니다

항상 프리징 라인에서 도약할 때는 죽었을 때 손실(웨이브 손실이 가장 큼)이 크기 때문에

상대 정글 위치를 의식하면서 각을 보는 게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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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인전 운영은 영상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상대는 젠지 도란 선수입니다




초반에 이런 식으로 미니언 부시 붙이기를 하실텐데

상대가 견제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최대한 빨아들여서 미니언 어그로를 최소화하고 영상처럼 딜교하시면 주도권 가져오기가 용이합니다




이후에 천천히 슬로우 푸쉬를 하게 되면 상대방이 받아먹기 편한 라인이 됩니다

여기서 피관리를 무난하게 가져가면 렝가가 이후에 킬각 잡기가 굉장히 불리합니다

따라서 상대가 타워 안에 들어가기 전에 무리해서 딜교함으로써 피상황을 반반 이하로 만들어 줍니다

이론상 이렇지만 이렇게 되지 않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 재생의 바람, 최후의 저항이기 때문에 !!!

반피 이하일 때 렝가는 킬각잡기가 더 좋습니다

따라서 이후 라인 상황을 기대하면 딜교에서 손해를 보더라도 무리해주는 타이밍입니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데요 상대가 어거지로 미니언에게 맞으면서 프리징 라인을 만들면

렝가 입장에서 갱압박은 갱압박대로 느끼고 딜교는 할 수 없는 아주 피곤한 라인이 만들어집니다

이때 일부러 상대방에게 평타각을 주고 미니언 어그로를 끌리게 해

상대 타워나 챔프가 미니언을 죽이고 라인프리징을 풀 수 있게끔 유도합니다

물론 계획대로 안될 수도 있지만

이런 시도와 디테일들이 쌓여서 킬각이 나오게 됩니다




이후에 자연스럽게 라인이 당겨지고 조금씩 전진해서 미니언 경험치를 먹으려던 제이스는

플래쉬까지 빠지면서 죽게 됩니다

모션이 느리고 큰 QQ는 상대가 반응할 수 있기에 

점화 + WW 딜로 충분하다 생각되어 반응할 수 없게 WW로 마무리 했습니다

"상대방이 생각하는 이정도는 괜찮겠지" 예상보다

더 정교하게 더 철저하게 계산해서 킬각을 내야합니다

상대방이 플래쉬로 살아가거나 무난히 살아가면 텔포를 통해 힘이 빠진 렝가를 압박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한번 라인을 당기기 시작한 렝가는 주도권이 없다면 프리징이 아닌 타워에서 구타를 당하게 됩니다

킬각이 아니라면 절대로 들어가선 안됩니다

킬각이 아니라면 차라리 주도권 반반을 쥐고 상대가 텔을 쓰게끔 압박하는 게 좋습니다



이후에는 당겨진 라인에서 선6렙, 골드 차이 등으로

계속 킬을 가져오시면 됩니다

정글개입을 배제한 정석적인 강한 라인전 방식의 렝가 운영입니다

(라인 프리징, 푸쉬 조절을 적절히 해야합니다 넋놓고 라인을 보고 있다가는 너무 라인이 밀려 프리징이 풀리거나

너무 라인을 밀어 상대방이 편한 라인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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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렝가라는 챔피언을 "도약 될 때 스킬 때리면 되는 날먹 쉬운 챔프아니야?"

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렝가는 1레벨 혹은 라인전 이전 심리싸움부터 철저하게 설계를 통해 킬을 수급하고

이를 통해 쉬지않고 계속 스노우볼링을 해야 승기를 가져올 수 있는 

아주 어려운 챔프라고 생각합니다

오히려 킬을 따야되는 압박 없이 반반을 지향하는 다른 챔프들에 비해

상당히 어렵고 압박을 많이 느끼는 챔프라고 생각합니다

텔을 들지 않기 떄문에 무빙 하나하나 리스크를 안고 해야 하며

항상 푸쉬를 통해 이득을 보기 때문에 라인관리가 중요하며

정작 푸쉬에 써야하는 스킬은 생존스킬이기 때문에 맵 리딩에 신경써야 합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현 메타에서 가장 아쉬운 점은

아이템 밸류가 너무 높다는 점입니다

신파자라는 아이템의 기댓값이 너무나도 높기 때문에

많은 유저들이 렝가의 강력한 라인전을 그저 제물로 삼아 신파자 뽑기에만 전념하고 있습니다

신파자가 물론 좋은 아이템이고 기댓값이 정말 높지만

라인클리어에 있어서 취약점이 있는 렝가에게

신파자 -> 망자의 갑옷 트리는 중반 렝가+신파자의 시너지효과에만 지나치게 기대는 감이 있습니다

따라서 저는 경우에 따라 (신파자가 아니어도 딜을 넣을 수 있는 조합 or 상대 딜러가 지나치게 한정된 조합)

(EX 제리 + 유미 + 미드 갈리오 + 정글 세주 + 탑 마오카이)
(EX 극단적인 딜러 조합) (탑 제이스 + 정글 니달리 + 미드 키아나 + 바텀 바루스 케이틀린)

선혈, 월식을 선택하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상대 탑이 강력한 딜러라면

월식을 선택하는 쪽이 좋습니다

월식을 통해 킬압박을 계속 주면 상대방이 라인 푸쉬하기를 겁낼 것이고 그러면 자동으로 라인관리가 수월하고

주도권을 가져오기 때문에 푸쉬력이 딸리는 렝가에게도 턴이 자주 오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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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혈을 가는 경우

선혈을 가는 경우는 주도권을 바탕으로 푸시 + 로밍 등 턴을 자주 가져오기 위함입니다

킬을 통해 주도권을 가져왔다면

계속 킬압박을 줘도 좋지만 상대방의 실력이 좋은 경우 같은 실수를 여러번 하지 않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푸시를 통해 주변 시야를 잡고 아래 무빙을 통해 영향력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는 예시입니다


(WW 선혈로 깔끔하게 미니언이 정리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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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마 전 패치로 렝가 Q에 치명타 계수가 생기면서

정수약탈자와 징수의 총이 렝가에게 찰떡인 아이템이 되었습니다

저는 왠만하게 반반이상 갔다면

주저하지 않고 정수, 징수를 각각 2~3코어로 올립니다

여기서 딜이 부족하면 무한의 대검, 수호천사, 블클, 죽무 등등 취향따라 상황따라 선택하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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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파자를 가는 경우는 앞서 말씀드렸듯이 중반에 내가 주인공이 되기 보다는

내 밸류를 끌어올려서 이득을 본다는 마인드로 접근할 때입니다

아이템 특성상 신파자를 간 경우에 마치 카밀, 잭스처럼 스플릿 운영을 하다가 망자의 갑옷 이동속도를 통해

교전을 열어 이득을 보는 방향으로 플레이하기 좋습니다

하지만 선혈, 월식 트리와 달리 쿨감 세팅이 상당히 어렵기 때문에

궁극기 사용에 있어서 좀 더 신중해야 합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다리우스
잭스
레넥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갱플랭크
제이스
사실 렝가는 암살자로 설계된 챔피언입니다

기본 스펙이 기존 브루저들에 비해 한참 부족하며 스킬세팅도 전부 카운터를 맞습니다 (EX 다리우스, 잭스)

하위 구간일 수록 스킬 메커니즘이 단순한 렝가가 이득보는 구도가 나오지만

상위 구간일 수록 사실상 심리전에서 압도하지 않는 한 모든 브루저 챔프들이 렝가를 카운터친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에 반해 암살자에게 상성상 잡아먹히는 모든 챔피언들이 렝가에게는 상대가 쉽습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이 부분은 경험을 통해 습득하시겠지만

굳이 서술하자면 "내가 영향을 가장 안받고 물 수 있는 상대" 를 물어주시면 됩니다

선진입이 보통은 렝가에게 안좋은 경우가 많지만 이니시 수단이 없을 때는 강화E를 활용해서 싸움을 여는 것도 방법입니다

내가 암살을 할 것이냐, W를 통해서 어그로 플레이를 할 것이냐 등은

0.1초마다 상황이 변하는 리그오브레전드 특성상 말씀드리기 어렵겠으나

보통 저는 DPS가 압도적으로 높은 렝가라는 챔프 특성상

내가 확실하게 죽일 수 있는 구도라면 상대가 누구든 먼저 없애는 판단을 하는 편입니다

적어도 무리해서 원딜이나 미드를 짜르려다 죽는 것보다 렝가가 한 명을 죽이고 다음 스킬 쿨다운을 돌리는 편이

상대방 입장에서 훨씬 더 압박감을 느끼기 때문입니다


마치며
도움이 됐으면 좋겠지만 ㅠ 말을 유도리 있게 하지 못하는 편이라

디테일한 질문 사항 있으시면 언제든 답변 드리겠습니다 짧은 지식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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