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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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렌, 데마시아의 힘
Garen, The Might of Demac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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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렌 연구가 탑똥왕김가렌의 새 시즌 가렌. (내용 업데이트 3회)

- 탑똥왕김가렌(2023-05-21, 조회수: 7831)



최대 티어가 골드 상위밖에 되지 않는 탑똥왕김가렌입니다. (현 시즌 실버 고전 중.)

그러나 최근 실력 향상과 더불어 가렌을 무척이나 오랜 기간 해 온 점, 작성 자격이 있다고 생각해 작성합니다.

이 공략은 딜탱, 극탱 빌드 그리고 철거 전문 빌드를 한 번에 담을 것입니다. 

* 2023/04/18 

1 회 내용 업데이트 합니다. 다소 늦었죠. 03 13 에 최초 작성 되었기 때문에 대략 36 일만입니다.

전반적으로 내용이 추가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각종 오타 수정과 빠진 부분들 수정되었음.)

2023/04/27, 2 회 내용 업데이트 합니다.

다른 신화 아이템 그리고 딜탱 부분의 내용을 강화합니다.

2023/05/21, 3 회 내용 업데이트 합니다.

가렌이 꼭 딜탱일 필요가 없다는 것을 깨닫고 업데이트 합니다.
가렌, 데마시아의 힘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90 (+98) 2356 마나 0 (+0.0) 0
공격력 69 (+4.5) 145.5 공격 속도 0.625 (+3.65%) 1.013
5초당 체력회복 8 (+0.5) 16.5 5초당 마나회복 0 (+0) 0
방어력 38 (+4.2) 109.4 마법 저항력 32.1 (+1.55) 58.45
이동 속도 340.0 340 사정 거리 175.0 175.0



가장 기본적인 룬입니다. 이제 추천 룬은 단 2 개입니다. (3회 업데이트 후 추천 룬입니다.)

1. Conqueror(정복자) Triumph(승전보) LegendTenacity(전설: 강인함) LastStand(최후의 저항) NimbusCloak(빛의 망토) Celerity(기민함) OFFENSE(공격) FLEX(유연) DEFENSE(방어) (기동성이 매우 증대되는 룬.)

가장 세기도 하나 가장 좋다고 하긴 어렵습니다. 정복자가 과연 가렌에게 최대 효율을 가져다 주는지는 미지수라 생각합니다. 그러나 다른 대안이 없기 때문에 최우선으로 여겨지는 룬입니다.

2. FleetFootwork(기민한 발놀림) Triumph(승전보) LegendTenacity(전설: 강인함) LastStand(최후의 저항) NimbusCloak(빛의 망토) Celerity(기민함) (이속 증가의 혜택을 톡톡히 누리는 룬.) (3회 업데이트 후 두번째 추천 룬입니다.)
 
원거리 상대로(Gangplank(갱플랭크)Lucian(루시안)Lillia(릴리아)Varus(바루스)Vayne(베인)Senna(세나)Jayce(제이스)Karma(카르마)Kalista(칼리스타)Kayle(케일)Quinn(퀸)Kindred(킨드레드)Tristana(트리스타나)Teemo(티모)Heimerdinger(하이머딩거))좋지만 의외로 근접도 괜찮습니다.




2. Conqueror(정복자) Triumph(승전보) LegendTenacity(전설: 강인함) LastStand(최후의 저항) Demolish(철거) Unflinching(불굴의 의지) (강인함 최대)

3. Conqueror(정복자) Triumph(승전보) LegendTenacity(전설: 강인함) LastStand(최후의 저항) BonePlating(뼈 방패) Unflinching(불굴의 의지) (강인함 최대인 점은 같지만 뼈방패로 인한 강한 탱킹 능력)

4. Conqueror(정복자) Triumph(승전보) LegendTenacity(전설: 강인함) LastStand(최후의 저항) Demolish(철거) SecondWind(재생의 바람) 또는 Demolish(철거) BonePlating(뼈 방패) (고전적인 가렌 룬입니다.)

5. Conqueror(정복자) Triumph(승전보) LegendTenacity(전설: 강인함) LastStand(최후의 저항) SecondWind(재생의 바람) Overgrowth(과잉성장) 또는 BonePlating(뼈 방패) Overgrowth(과잉성장) 
   OFFENSE(공격) FLEX(유연) DEFENSE(방어) 또는 OFFENSE(공격) FLEX(유연) DEFENSE(방어)OFFENSE(공격) FLEX(유연) DEFENSE(방어) (가렌이 낮은 성장 체력을 극복시키는 룬)

6 Conqueror(정복자) Triumph(승전보) LegendTenacity(전설: 강인함) LastStand(최후의 저항) Demolish(철거) Overgrowth(과잉성장) (철거와 성장을 동시에 챙기는 룬, 만능일 것 같지만 가장 별로인 룬)

7. Conqueror(정복자) Triumph(승전보) LegendTenacity(전설: 강인함) LastStand(최후의 저항) Conditioning(사전 준비) Overgrowth(과잉성장) (OP.GG 에서 추천되는 룬.)

8. Conqueror(정복자) Triumph(승전보) LegendTenacity(전설: 강인함) LastStand(최후의 저항) NimbusCloak(빛의 망토) Transcendence(깨달음) OFFENSE(공격) FLEX(유연) DEFENSE(방어) (궁이 다소 빨리 도는 가렌 룬.)

9. Conqueror(정복자) Triumph(승전보) LegendTenacity(전설: 강인함) LastStand(최후의 저항) MagicalFootwear(마법의 신발) CosmicInsight(우주적 통찰력) 또는 FuturesMarket(외상) CosmicInsight(우주적 통찰력) (신발이 빨리 나오거나 아이템이 빨리 나오는 룬)

10. Conqueror(정복자) Triumph(승전보) LegendBloodline(전설: 핏빛 길) LastStand(최후의 저항) TasteOfBlood(피의 맛) IngeniousHunter(영리한 사냥꾼) OFFENSE(공격) FLEX(유연) DEFENSE(방어) (선혈포식자 가렌)



다음으로 극탱 룬입니다.

1. GraspOfTheUndying(착취의 손아귀) Demolish(철거) Conditioning(사전 준비) Overgrowth(과잉성장) Triumph(승전보) LegendTenacity(전설: 강인함) 
 (Conditioning(사전 준비) Overgrowth(과잉성장) 대신 SecondWind(재생의 바람) Overgrowth(과잉성장) 또는 BonePlating(뼈 방패) Overgrowth(과잉성장))

2. GraspOfTheUndying(착취의 손아귀) Demolish(철거) SecondWind(재생의 바람) Unflinching(불굴의 의지) NimbusCloak(빛의 망토) Celerity(기민함) 또는 GraspOfTheUndying(착취의 손아귀) Demolish(철거) BonePlating(뼈 방패) Unflinching(불굴의 의지) NimbusCloak(빛의 망토) Celerity(기민함)

3. GraspOfTheUndying(착취의 손아귀) ShieldBash(보호막 강타) BonePlating(뼈 방패) Revitalize(소생) NullifyingOrb(무효화 구체) Transcendence(깨달음) (다이브 버티는 다소 정신병적인 가렌)

하위 룬 OFFENSE(공격) FLEX(유연) DEFENSE(방어) 또는 OFFENSE(공격) FLEX(유연) DEFENSE(방어) 또는 OFFENSE(공격) FLEX(유연) DEFENSE(방어) 또는 OFFENSE(공격) FLEX(유연) DEFENSE(방어) 

착취 룬의 1 번은 느리되 상당히 안 죽는다는 장점이 있지만 아군 정글과 2:1 싸움을 해도 상대가 잘 죽지 않는다는 큰 단점이 있습니다. 게다가 지속적인 교전에는 대부분의 경우 손해를 보기 때문에 항상 유의해야 합니다.

2 번은 탱과 이동 속도를 동시에 갖추는 룬입니다. 착취 룬의 1 번보다는 덜 단단하지만 가렌의 치명적인 단점인 기동성을 다소 극복하는 룬이기에 1 번을 드는 것보다 KDA 가 좋은 경우가 많습니다. 고로 골드도 더 잘 벌리는 탓에 더 단단하게 크는 경우가 나옵니다. 

손아귀 룬의 1, 2 번 공통으로 극탱 아이템, 딜탱 아이템 올려도 무방합니다. 단, 극탱을 올리는 경우 딜이 지나칠 정도로 안 나옵니다. 물론 성장이 잘 돼 레벨이 가장 높은 경우에는 체력도 안 닳고 딜도 나오는 괴물이 되곤 합니다.
딜탱을 올리는 경우 정복자 딜탱보다는 약하되 탱은 더 되는 그런 가렌이 되는데 정체성이 다소 불분명한 가렌이 됩니다.

착취를 들면 초반에 20 번 이상은 터뜨리는 게 좋습니다. 물론 원거리 상대로는 0 번 터뜨려도 제 경험상 큰 손해는 아닙니다. 착취를 들면 가렌은 1:1 교전시 2~3 회 정도나 최대 4 회 정도 묻히게 되는 것 같습니다. 체력이 차기 때문에 버티는 시간이 조금 길어지는데... 죽을 것도 묻히고 튀면 살곤 하죠. 하지만 총 60 번 이상을 묻혀도 게임을 지는 경우도 숱하게 나옵니다.

다음으로 철거 특화된 철거 전문 룬입니다. (이건 어떻게 보면 제가 개발했습니다.)



1. FleetFootwork(기민한 발놀림) Triumph(승전보) LegendAlacrity(전설: 민첩함) LastStand(최후의 저항) Demolish(철거) Unflinching(불굴의 의지) OFFENSE(공격) FLEX(유연) DEFENSE(방어)

불굴의 의지가 강인함을 메꿉니다. 기민한 발놀림이냐 정복자냐 하는 선택지가 있습니다. 어차피 이 룬 세팅은 챔피언보다 철거가 목적인 셈이라 라인 유지에 능하고 이속 증가로 인한 전진, 후퇴에 용이한 기민한 발놀림이 조금 더 목적에 맞습니다. 하위 룬으로 공속을 들어야 합니다. 그리고 특이점으로 시작 아이템으로 Boots of Speed(장화) Refillable Potion(충전형 물약) 을 삽니다. 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 를 빨리 뽑기 위함입니다. 무리해서 포탑 골드 뜯기보다 상대가 집 간 시점에 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 도 나온 상태라면 3 칸 정도 뜯고 귀환하시면 됩니다. 물론 Decisive Strike(결정타) 가 돌자마자 때려주는 것도 필요합니다.

2. FleetFootwork(기민한 발놀림) Triumph(승전보) LegendTenacity(전설: 강인함) LastStand(최후의 저항) SecondWind(재생의 바람) Revitalize(소생) OFFENSE(공격) FLEX(유연) DEFENSE(방어)  Doran's Shield(도란의 방패) Health Potion(체력 물약) Perseverance(인내심) (유지력 제왕의 가렌.)



마지막으로 번외편 가렌 룬.

1. Electrocute(감전) LegendTenacity(전설: 강인함) GhostPoro(유령 포로) RelentlessHunter(끈질긴 사냥꾼) Triumph(승전보) LastStand(최후의 저항)

과거 천둥군주처럼 이용되는 룬입니다. 데미지 하나는 강력하지만 자칫 라인을 너무 밀거나 관리가 안되면 리턴도 안 돌아오는 가렌이 됩니다.

2. Electrocute(감전) CheapShot(비열한 한 방) EyeballCollection(시야 수집) RelentlessHunter(끈질긴 사냥꾼) Triumph(승전보) LastStand(최후의 저항) (딜을 욱여넣는 가렌 I)

번외편 II.

2. PhaseRush(난입) NimbusCloak(빛의 망토) Celerity(기민함) Scorch(주문 작열) 또는 GatheringStorm(폭풍의 결집) Triumph(승전보) LegendTenacity(전설: 강인함) 

3. PhaseRush(난입) NimbusCloak(빛의 망토) Celerity(기민함) Scorch(주문 작열) 또는 GatheringStorm(폭풍의 결집) SecondWind(재생의 바람)Unflinching(불굴의 의지) 또는 BonePlating(뼈 방패)Unflinching(불굴의 의지)

4. PhaseRush(난입) NimbusCloak(빛의 망토) Transcendence(깨달음) Scorch(주문 작열) 또는 GatheringStorm(폭풍의 결집) Triumph(승전보) LegendTenacity(전설: 강인함) OFFENSE(공격) FLEX(유연) DEFENSE(방어)

5. ArcaneComet(신비로운 유성) NimbusCloak(빛의 망토) Celerity(기민함) AbsoluteFocus(절대 집중) CheapShot(비열한 한 방) EyeballCollection(시야 수집) (딜을 욱여넣는 가렌 II)
Ignite(점화) 가 근본이기는 합니다. 극탱에겐 살짝 부족한 딜을 메꿔주고, 딜탱에겐 킬 각을 더 빨리 볼 수 있게 해줍니다.

그렇다고 가렌에게 Teleport(순간이동) 가 고려조차 하지 않을 존재는 아닙니다. 복귀 텔을 써주다가 14 분 이후부터는 합류보다 탑을 2 차까지 밀고 나서 집 찍지 않고 곧바로 바텀에 타서 1 차 또는 2 차를 쭉 미는 식의 운영도 됩니다.
그 반대도 되겠죠. 바텀을 밀다가 2 차까지 밀었다면 탑에 타서 억제기 타워를 미는 것처럼 하셔도 됩니다.

Flash(점멸) 은 필수입니다. 고티어에서 일부 Ghost(유체화) 가 쓰이곤 하나 저는 쓰지 않습니다.

Flash(점멸) Decisive Strike(결정타) 연계는 가렌에게 필살기자 늦게 도는 이동기라 생각하면 편합니다. 과감하게 써서 들어가면 상대가 늦게 Flash(점멸) 를 써도 잡습니다.
인내심 (Perseverance)
가렌은 8초 동안 피해를 입거나 적의 스킬에 맞지 않으면 5초당 최대 체력의 1.2~9%만큼 회복합니다.

미니언과 에픽 몬스터를 제외한 몬스터는 인내심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결정타 (Decisive Strike)
재사용 대기시간: 8초
가렌에게 적용된 모든 둔화 효과가 풀리며 이동 속도가 1/1.65/2.3/2.95/3.6초 동안 35%만큼 늘어납니다.

4.5초 안에 하는 다음 기본 공격은 30/60/90/120/150 (+1.5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1.5초 동안 침묵시킵니다.
용기 (Courage)
재사용 대기시간: 23/21/19/17/15초
기본 지속 효과: 유닛들을 처치하면 영구적으로 0.2의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이 부여되어 최대 30까지 증가합니다.

사용 시: 가렌이 4초 동안 용기백배하여 받는 피해가 30% 감소합니다. 처음 0.75초 동안은 65/85/105/125/145 (+추가 체력의 18%) 만큼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과 강인함 60%를 얻습니다.
심판 (Judgment)
재사용 대기시간: 9초
가렌이 3초 동안 검을 들고 빠르게 회전하여 4/8/12/16/20 (+레벨에 따라 0~8.2) (+0.36/0.37/0.38/0.39/0.4AD)의 물리 피해를 입히며, 가장 가까운 적에게는 피해량이 25% 증가합니다. (공격 횟수는 기본 7회+아이템 및 레벨 업으로 얻는 공격 속도 25%마다 1회)

회전에 6번 맞은 적은 6초 동안 방어력이 25% 감소합니다.

치명타가 적용되며, 스킬을 빨리 취소하면 남은 스킬 지속시간만큼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합니다.

에픽 몬스터를 제외한 몬스터에게 150%의 피해를 입힙니다. (범위: 325)
데마시아의 정의 (Demacian Justice)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가렌이 적 챔피언을 처단할 데마시아의 힘을 소환하여 150/300/450의 고정 피해를 입히고 대상이 잃은 체력의 25/30/35%의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사정거리: 4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Decisive Strike(결정타) Judgment(심판) Courage(용기) Demacian Justice(데마시아의 정의)

 Judgment(심판) Decisive Strike(결정타) Demacian Justice(데마시아의 정의) 또는 Judgment(심판) Courage(용기) Decisive Strike(결정타) Demacian Justice(데마시아의 정의)

스킬 활용 팁

 정복자를 드는 경우에는 위의 스킬 빌드가 바람직하나, 착취를 들 경우엔 거꾸로 Judgment(심판) 을 2 번만 찍고 Decisive Strike(결정타) 를 마스터 해줘도 괜찮습니다. 마찬가지로 철거 전문 룬에도 똑같이 Decisive Strike(결정타) 를 먼저 마스터하는 빌드가 바람직합니다.


 가렌하면서 유의하셔야 할 것은 1 레벨의 Demacian Justice(데마시아의 정의) 입니다. 조금 과하다 싶을 정도로 Judgment(심판) 을 거의 다 맞추고 Demacian Justice(데마시아의 정의) 를 써줘야 상대가 죽습니다. 


 걸어서 가까이 붙고 Judgment(심판) 을 돌리면서 붙어 Decisive Strike(결정타) 를 써주고 Judgment(심판) 이 끝나고 나서 Decisive Strike(결정타) 를 박는 콤보도 있습니다. Decisive Strike(결정타) 를 쓴지 모르기 때문에 대게 Judgment(심판) 을 더 맞아주는 경우도 생기곤 합니다.


 그리고 가렌에게 생각보다 대단히 중요한 것은 평타를 섞는 것입니다. 평타를 전혀 안 섞고 Decisive Strike(결정타) Judgment(심판) 을 연계시키면 잘 안닳습니다. 복잡한 것 같으면 그냥 적과 마주치기만 하면 평타를 때리고 나서 Decisive Strike(결정타) Judgment(심판) 을 연계시켜도 됩니다.


 대략 정리하자면 평타 -> Decisive Strike(결정타) Judgment(심판) 평타 -> Demacian Justice(데마시아의 정의) 정도겠네요.


Courage(용기) 의 활용은 적절할수록 좋지만 교전이 일어난 다음 1~2 초 정도 흐르고 아무렇게나 써도 큰 문제는 없습니다.


다만 다리우스의 Decimate(학살)  이나 Haymaker(강펀치) 같은 순간 딜이 매우 강력한 것에는 맞게 써주는 게 가장 좋겠습니다. 말파이트의 굴렁쇠도 있겠네요.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아이템 빌드



어디까지나 위의 아이템 빌드는 정복자 가렌의 경우입니다.

정복자 가렌만 가능한 하세요. 해당 글의 3회 업데이트 후 가렌은 거의 무조건 정복자입니다. 

신화 아이템  Stridebreaker(발걸음 분쇄기)  또는  Galeforce(돌풍)  또는  Divine Sunderer(신성한 파괴자)  3 중 1 택.

2, 3, 4 코어는  Mortal Reminder(필멸자의 운명)  또는  Phantom Dancer(유령 무희)  또는  Serylda's Grudge(세릴다의 원한)  또는  Serpent's Fang(독사의 송곳니)  또는  The Collector(징수의 총)  또는  Rapid Firecannon(고속 연사포)  또는 스태틱 또는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  또는  Hullbreaker(선체파괴자)  (갈만합니다. 이제 이동속도도 붙고 공격력 상향 되었습니다.)

3, 4, 5 코어는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  또는  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  또는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  (망자는 더 빨리 뽑아도 괜찮습니다.) 또는  Force of Nature(대자연의 힘) 

6 코어는 (신발은 거의  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  고정.) 



착취 가렌은 그대로 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 도 하나의 선택지가 되겠지만 탱을 가는 만큼 Ninja Tabi(판금 장화)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 이 조금 더 낫습니다.

신화템으로 Heartsteel(강철심장) (강철심장) 아이콘이 왜 이렇죠 ? 무튼 강철심장이나 Jak'Sho, The Protean(해신 작쇼) 를 가시면 되는데 강철심장이 아무래도 주도권이 있고 무난하게 크면 가는 것이 좋습니다. Jak'Sho, The Protean(해신 작쇼) 는 아군에 탱이 없거나 부족하거나 맞아주는 게 좋을 때 가시 됩니다. 딱히 가렌이 딜을 안 보태도 충분히 이기는 판이면 탱을 아주 둘둘 둘러서 0 데스 해주면 승률이 대폭 올라갑니다.

* 1 코어 신화템 추가 내용.

GraspOfTheUndying(착취의 손아귀)Demolish(철거)Conditioning(사전 준비)Overgrowth(과잉성장) Triumph(승전보)LegendTenacity(전설: 강인함) 일 때, Iceborn Gauntlet(얼어붙은 건틀릿) 이 아이템도 상당히 괜찮습니다. 가렌이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 이건 못 올리므로... 마찬가지로 Divine Sunderer(신성한 파괴자) 도 괜찮습니다. GraspOfTheUndying(착취의 손아귀) 와도 좋고, Decisive Strike(결정타) 를 먼저 마스터 해주면 시너지가 좋습니다.

저는 최우선으로 딜탱일 경우 Trinity Force(삼위일체) 를 선호하지만 Stridebreaker(발걸음 분쇄기) 도 대부분의 고티어의 선택을 받습니다. 동률로 좋은 거죠.

둘 다 이속 증가의 덤은 있습니다. 다만 깡으로 주는 것과 %(퍼센테이지) 차이죠.

Stridebreaker(발걸음 분쇄기) 를 올릴 것 같으면 2 코어로 가야하는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 가 필수는 아니게 됩니다. 아니면 살짝 미뤄서 3 코어로 가는 거죠. 2 코어 시기에 Winged Moonplate(비상의 월갑) 이것만 올리고 다른 코어를 올리고 나서 3 코어로 완성 시켜도 되겠네요.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 은 빨리 뽑힐수록 좋은 템이기에 2 코어로 가시는 게 가장 유리하게 가져가는 것 같습니다. 어떤 룬을 들건 어떤 역할을 소화하건 말입니다.

3 코어부터는 정말 다양하게 갈 수 있습니다. 

딜탱의 경우, Executioner's Calling(처형인의 대검) Zeal(열정의 검) 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 또는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 Death's Dance(죽음의 무도) 가 가장 흔하게 쓰이겠네요.

극탱의 경우, Bramble Vest(덤불 조끼) (Thornmail(가시 갑옷)Force of Nature(대자연의 힘) Gargoyle Stoneplate(가고일 돌갑옷) Warmog's Armor(워모그의 갑옷) 가 있겠고요.

딜탱이라고 딜탱 아이템만 가야하고 극탱이라고 극탱 아이템만 가야하는 것은 아닙니다. 적절하게 섞어 써도 되겠네요.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 이건 상대 ADC 가 세면 가줄법한데, 가렌하시는 분들 특성상 가장 단순한 걸 원하시니까 액티브 있는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 은 절실하면 올리세요. Anathema's Chains(증오의 사슬) 을 빨리 올려서 원거리 딜러의 딜을 다 받아내는 방법도 있습니다.

Guardian Angel(수호 천사) 는 요즘 잘 안 쓰이는 것 같고요. 그래도 선택지에 넣으세요. 

극딜 가렌에게서 흔히 보이는 것은 Serpent's Fang(독사의 송곳니) Serylda's Grudge(세릴다의 원한) The Collector(징수의 총)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 Navori's Quick blade(나보리 신속검) Spear Of Shojin(쇼진의 창) Stormrazor(폭풍갈퀴) (폭풍갈퀴는 매우 드물게 쓰이지만 저는 간혹 씁니다.)

극딜 가렌은 숙련도를 떠나 안 맞으면 못 한다고 생각합니다. 결이 상당히 다르다고 생각해요.

이어서 마지막으로 철거 가렌의 아이템 빌드를 소개합니다.

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 를 가장 먼저 뽑습니다. 포션도 단 1 개씩만 사서 빨리 뽑으세요. 물론 시작아이템으로 Boots of Speed(장화) 를 사기 때문에 극단적인 절약 없이 사겠지만... 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 가 나오면 Phage(탐식의 망치) 부터 뽑고 Hullbreaker(선체파괴자) 가고 Trinity Force(삼위일체) 가시면 됩니다.

그러면 철거 속도가 가공할 만큼 빨라집니다. 합류를 거의 배제 시키고 가능한 철거만 하시면 됩니다. 데스 조금 하더라도 밀릴 때까지 같은 라인에 반복해서 가주세요. 그럼 상대 팀도 가렌이 오는 것을 의식하게 되는데 그게 더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가렌은 어떤 경우건 극탱을 제외 시키면 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 를 먼저 뽑는 것이 좋습니다. 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 하나만으로 딜까지 챙기는 다소 기이한 챔프기 때문입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릴리아
조이
* 가독성 좋게 중앙에만 적습니다.

가렌의 카운터 자체는 무지 많습니다. 그러나 그 중에서도 스킬 구조상 이길 수 없는 3 인방이 제 생각에 릴리아, 조이, 카르마 같습니다.

기동성이 압도적인 릴리아, 재워버리는 조이, 묶고 둔화시키고 실드를 생성시키고 튀는 카르마. 총 셋입니다.
카르마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루시안
베인
* 마찬가지로 가독성 좋게 중앙에만 적습니다.

제가 생각해보니, 아무리 봐도 이 셋이 제일 쉽습니다. 나머지는 쉬운 게 없습니다.
사정거리가 짧은 원거리가 가장 쉽고 (티모 제외), 다음이 싱드입니다.
얘들은 상대하다가 보면 가렌이 낚거나 실수만 유발시키면 콤보가 다 들어가기만 하면 죽습니다. 물론 초절정 고수는 난전이 예상되지만 그렇다 해서 가렌이 템만 나오면 1 킬을 못 따는 것도 아닙니다.
신지드
나중에 시간적 여유가 충분할 때 적겠습니다. (* 23/04/18 작성 완료.)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에 들어갈만한 후보(Best 3 에는 들지 못하나 들법한)는 특히 Zed(제드) 압도적인 1 순위.

2 순위로 전부 동급인 Master Yi(마스터 이) Mordekaiser(모데카이저) Kalista(칼리스타) Gnar(나르) Kled(클레드) (딜을 때려넣는 속도가 빠르고 사정거리도 길고 연계가 좋아서 가렌이 뭘 하기도 전에 털릴 수 있음.)

마찬가지로 2 순위인 Kayle(케일) Kindred(킨드레드) Tryndamere(트린다미어) (이 자식 셋은 무적 때문에 궁이 막히면 가렌이 패배함.)

3 순위는 Warwick(워윅) Teemo(티모) Gangplank(갱플랭크) Gragas(그라가스) Gwen(그웬) (기본적으로 상대가 힘드나 다루는 실력에 따라 애매한 부분이 있는 아이들)

Jax(잭스) (버프 이후로 이기기 어려운 아이, 가렌이 잭스의 궁을 빼기도 전에 가렌이 죽곤 함.)

Nasus(나서스) Vladimir(블라디미르) (성장을 못 막으면 역으로 가렌이 지는 아이들.)

Sylas(사일러스) (가렌의 궁을 뺏은 사일러스는 롤에서 가장 강해진다고 봐도 무방하기에 상대가 어려운 챔프)

Yorick(요릭)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가장 졸렬한 탐 챔프, 게다가 가렌이 특별히 유리한 점도 없기 때문에(라인 클리어에서 일단 밀리기 때문에.) 어려운 챔프)

Darius(다리우스) Sett(세트) K'Sante(크산테) Fiora(피오라) Camille(카밀) (다섯 중에는 카밀이 가장 쉬우나 Darius(다리우스) Sett(세트) K'Sante(크산테) 이 셋은 전력이 살짝 밀리거나 1 회만 실수 해도 지는 상대겠고, Fiora(피오라) Camille(카밀) 둘은 Divine Sunderer(신성한 파괴자) 와의 조화가 너무 좋아서 이기기 어려움.)

Aatrox(아트록스) (일방적으로 때리는 경향 때문에 다 맞아주면 필히 지게 되는 아이, 거기다 궁을 켜면 3~4 명까지도 잡아 초강력 캐리가 되므로 상대가 어려움.)

Yasuo(야스오) Yone(요네) (가렌이 더 세다고 알려져 있는 두 아이, 하지만 일정 수준 이상의 실력과 숙련도이면 가렌이 불리함.)


라인 운영법

 가렌을 하시면 일단 쫄지 마세요. 일단 붙으면 정복자 터질 때까지 붙고 12 스택 쌓이면 평타 넣고 빠지세요.


 조금 지나칠 정도로 물러나지 않는 식의 플레이를 해주세요. 가렌은 Doran's Shield(도란의 방패) Perseverance(인내심) 덕에 금방 회복합니다.


 물론 체력이 35 % 미만으로 남는다면 그냥 타워를 끼고 체력 충분히 채우고 다시 라인 서시면 됩니다.


 초반 상대 정글이 와서 2:1 하게 됐을 때에도 빼서 살아남지 못할 것 같으면 체력이 더 적은 상대를 죽이고 죽으세요.


 만약 상대를 죽이는 데에 성공했다면 Triumph(승전보) 를 들고 있다는 전제 하에 남은 적도 죽일 수 있을 확률이 생각보다 높습니다. 2:1 상황 시에 두 적군이 좁혀 올 때 미니언 틈으로 들어가셔서 Judgment(심판) 을 돌리는 것도 필요합니다. 


 사소한 것 같지만 유의하시면 분명 승률이 조금 더 오릅니다. 침착함이 중요해요.


 이미 자주 언급했지만 평타를 여기저기 섞는 것이 못하는 가렌과 잘하는 가렌의 차이인 것 같습니다.


 Decisive Strike(결정타) 를 쓰면 각종 해로운 효과가 풀리는 것도 막상 활용하지 못하기도 하기 때문에 유의하면서 하셔야 합니다.


 특히 CC 먹히기 전에 재빨리 Courage(용기) 써주는 것이 가렌의 사기적인 플레이가 나오도록 만듭니다. 


 이어서 마지막으로 가렌이 스킬이 다 빠지면 일단 전장에서 벗어나서 Decisive Strike(결정타) Judgment(심판) 이 둘 다 돌고 싸우세요. 역시 상당히 중요한 부분입니다. 이상입니다.


마치며

 이 전의 공략보다 더 많은 깨달음을 얻고 작성하게 되는 글입니다. 이 것을 읽고 계시면 끝까지 읽으신 것이라 믿고,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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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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