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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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드, 그림자의 주인
Zed, the Master of Shado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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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드 제드의 모든 것

- 롤전문가닭사(2023-04-02, 조회수: 20057)

제드의 입문과 심화과정까지. 

짧고 굵게 알맹이만 모아놓은 공략집
제드, 그림자의 주인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54 (+99) 2337 마나 200 (+0.0) 200
공격력 63 (+3.4) 120.8 공격 속도 0.651 (+3.3%) 1.016
5초당 체력회복 7.09 (+0.65) 18.14 5초당 마나회복 50 (+0) 50
방어력 32 (+4.7) 111.9 마법 저항력 29 (+2.05) 63.85
이동 속도 345.0 345 사정 거리 125.0 125.0
룬은 위에 나온 감전룬이 거의 고정입니다. 취향에 따라 정복자 Conqueror(정복자) 나 선제공격 FirstStrike(선제공격) 을 들수도 있으나 대부분 감전을 들기 때문에 이번 공략에는 감전만 채택하여 설명하겠습니다.

우선 감전이 잘 어울리는 이유는 wLiving Shadow(살아있는 그림자) eShadow Slash(그림자 베기) qRazor Shuriken(예리한 표창) 스킬을 이용해 일방적으로 감전을 터트리며 딜교환을 하기 쉽고, 순간 폭딜로 인한 킬각을 잡기 쉬워지기에 감전을 듭니다. 하위 룬은 피의맛 고정, 시야 수집과 궁극의 사냥꾼도 취향에 따라 바꿀 수 있지만 대부분 고정입니다.

보조룬도 마법에 깨달음과 주문작열 고정이며 하위룬도 적응형 능력치 2개, 그리고 상대 맞라이너 상황에 따라 방/마저 중에 선택하면 됩니다.

추후 정복자와 선제공격도 정리하겠습니다.
스펠은 볼것도 없이 점멸과 점화를 들면 됩니다. 이따금씩 클리너 Cleanse(정화)  를 드시는 분들도 계신데, 만약 조이Zoe(조이)나 아리Ahri(아리)같은 챔피언이 나온다면 가끔씩은 고려해볼만 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은 위의 스펠을 고정으로 들면 됩니다.
약자 멸시 (Contempt for the Weak)
제드는 체력이 50% 이하인 적을 기본 공격할 때 적의 최대 체력의 6/8/10%에 해당하는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이 효과는 동일한 챔피언에 대해서는 10초에 한 번씩만 적용됩니다.

약자 멸시가 몬스터에게 10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에픽 몬스터에게는 최대 300 피해를 입힙니다.
예리한 표창 (Razor Shuriken)
기력 소모: 75/70/65/60/55
재사용 대기시간: 6초
제드와 그림자가 표창을 던져, 각각 처음 맞는 적에게 80/120/160/200/240(+1.0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이후 관통하는 적들에게는 각각 60%의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900)
살아있는 그림자 (Living Shadow)
기력 소모: 40/35/30/25/20
재사용 대기시간: 20/19/18/17/16초
제드의 그림자가 전방으로 질주하여, 5초간 그 자리에 유지됩니다. 이 스킬을 다시 시전하면 제드가 그림자와 위치를 바꿉니다.
그림자는 제드가 사용하는 스킬을 모방합니다.

그림자와 제드가 동일한 대상을 가격할 경우, 제드는 30/35/40/45/50의 기력을 회복합니다. 기력 회복은 시전 시 1번만 적용됩니다. (사정거리: 700)
그림자 베기 (Shadow Slash)
기력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5/4.5/4/3.5/3초
제드와 그림자가 근처의 적들을 베어 65/90/115/140/165(+0.65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제드가 이 스킬로 적 챔피언을 하나 맞힐 때마다 살아있는 그림자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3초씩 감소합니다. 그림자가 복제한 그림자 베기에 맞은 적은 각각 1.5초 동안 20/25/30/35/40%의 둔화에 걸립니다.

제드와 그림자의 그림자 베기에 모두 맞은 적은 둔화 비율이 30/37.5/45/52.5/60% 적용되는 대신, 추가 피해는 받지 않습니다.
죽음의 표식 (Death Mark)
재사용 대기시간: 120/110/100초
제드가 잠시 공격을 받지 않는 상태가 되어 제 자리에 6초 동안 유지되는 그림자를 생성합니다. 그 다음 대상에게 돌진하여 죽음의 표식을 남깁니다.
3초가 지나면 표식이 발동하여 (1.0AD)에 더해, 제드와 그림자가 표식이 적용된 동안 해당 적에게 가한 모든 마법과 물리 피해의 25/40/55%를 물리 피해로 가합니다. 죽음의 표식을 다시 활성화하면 제드가 이 그림자와 위치를 바꿉니다.
죽음의 표식 사용 후 그림자와 자리를 바꾸기 위해, 0.5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가집니다.

스킬 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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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 콤보

 제드의 콤보는 무궁무진하기에 라인전 기본콤보만 맞추면 됩니다.


Living Shadow(살아있는 그림자)Shadow Slash(그림자 베기)Razor Shuriken(예리한 표창) - Electrocute(감전) 가장 기본적인 라인전 콤보입니다. 콤보를 빠르게 맞춰 감전을 터트린다면 상대방의 체력이 순식간에 사라질겁니다. 콤보 적중 이후 w Living Shadow(살아있는 그림자)를 사용해 붙어 패시브 Contempt for the Weak(약자 멸시) 까지 터트린다면 상대방 체력이 너덜너덜 해질겁니다.


이후 6렙부터는 그림자 활용에 따라 콤보가 무궁무진하기에 몇가지만 적어보자면,


Death Mark(죽음의 표식)Living Shadow(살아있는 그림자)Shadow Slash(그림자 베기)Razor Shuriken(예리한 표창)pContempt for the Weak(약자 멸시) wLiving Shadow(살아있는 그림자) 궁으로 진입 후 w를 깔고, e q를 맞춰 딜교환을 하고 패시브 평타로 마무리 딜 후 w로 빠져나오는 콤보입니다. 적을 마무리하지 못해도 궁극기 후딜로 인해 원딜에게 사용시 거의 무조건 원콤을 시킬 수 있는 콤보입니다.

스킬 활용 팁

 당연하지만 q Razor Shuriken(예리한 표창)는 적중률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주요 딜링 스킬이기에 못맞출시 딜로스가 상당하고 쿨타임동안 할게 굉장히 적어지기에 무조건적으로 맞춰주셔야 합니다.


라인전에서 w Living Shadow(살아있는 그림자)스킬은 굉장히 중요한데, 생존기와 딜링기 모두 되는 스킬이기에 상황에 맞는 스킬사용이 중요합니다. 라인전에서 무지성으로 w를 사용해 딜교환을 하다 갱을 당하는 상황이 상당히 많이 나올 수 있으므로 조심하는게 좋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신발
일단 시작아이템은 무조건 롱소드입니다. 포션은 상대방에 따라 3포션 혹은 충전형 물약중에 선택하시면 됩니다. 상대방과의 라인전 난이도에 따라 대부분 갈리는데, 상대가 라인전이 강하면 3포션으로 유지력을 챙기고 약한편이라면 충전형 물약으로 포션값을 조금씩 아끼는 플레이를 하시면 됩니다.

신화 아이템은 상대방이 이동기가 있거나 원거리일 경우 자객의 발톱, 그 외에는 월식을 채택하면 좋습니다.

이후 아이템은 굶드라, 그리고 방관 위주의 세릴다와 요무무, 블클, 상대방에 CC기가 많다면 밤의 끝자락을 채택하시면ㄷ 됩니다.

신발은 쿨감신, 상대방 AD 혹은 AP/CC기 여부에 따라 유동적으로 선택하시면 좋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르블랑
이전에는 손싸움이였지만 이제는 라인전부터 불리합니다. 물론 피지컬로 극복가능한 수준이나 원거리인점, W로 인한 일방적인 딜교와 E스킬을 이용한 갱호응과 폭딜까지 제드에게 밀리는 부분이 없습니다. 라인전에서 최대한 이득을 봐야하며, 후반으로 접어들수록 르블랑이 제드보다 훨씬 강력하고 한타에서도 훨씬 유리하기에 초반에 씨를 말리는게 좋습니다. 3렙 전까지 딜교환을 하지 않고 스킬을 모두 찍은 다음부터 딜교환 하는게 좋습니다.
애니비아
모든챔피언이 비슷하겠지만 굉장히 까다롭습니다. 패시브로 인해 목숨이 2개인지라 킬각을 한번 잡아도 불리해지고, Q 여부에 따라 진입도 제한되며 애니비아의 E를 이용한 폭딜과 사거리 차이를 극복하기 굉장히 힙듭니다. 라인전에서 주도권을 잡으면 좋으나 힘들기때문에 정글러의 도움을 받아 패시브를 뺀 상태에서 딜교환 하는것이 좋습니다.
다이애나
라인전때는 그나마 조금 유리하지만 후반으로 갈수록 한타에서 다이애나가 활약하기에 잡기 힘듭니다. 챔피언이 몸이 단단한편이고 가는 아이템조차도 암살을 방해하는 요소가 많이때문에 킬을 내기 쉽지않고 Q 견제와 E W로 인한 딜을 받아내기 힘듭니다. 라인전떄 최대한 주도권을 잡고 영향력을 행사하여 다이애나의 성장을 막는게 중요합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카타리나
라인전이 약해 주도권을 잡으면 굉장히 유리해집니다. 소규모 교전에서 강력한 카타리나 이기에 정글러 위치를 파악하여 교전에 빠르게 합류해 카타리나의 성장을 막는게 중요하고 단검 가까이 가지않아 상대방의 딜교환을 미리 예방하면 좋습니다. 후반으로 접어들수록 불리해지나 초반에 굉장히 유리하여 무리하지 않는 이상 카타리나가 성장하기는 힘듭니다.
요네
굉장히 쉽습니다. 요네가 치속 스택을 쌓기전에 감전만 터트리고 빠지는게 좋고, 요네가 물몸인 점을 이용해 초반에 강력하게 라인전을 하여 킬을 따거나 주도권을 잡으면 좋습니다. 궁극기를 궁극기로 씹을 수 있어 굉장히 유리합니다. 마찬가지로 후반으로 갈수록 불리하나 앞서말한 카타리나처럼 초반에 주도권을 잡으면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레넥톤
의외로 쉬운 챔피언입니다. 거리조절만 잘하며 강화 W를 이용한 딜교환을 당하는게 아니라면 제드가 유리합니다. E로 레넥톤이 붙을때 W를 이용해 빠지며 E Q 딜교환을 하면 좋고, 레넥톤 궁극기가 있을때는 원콤내기가 쉽지않으니 궁극기를 한턴 빼고 딜교환하며 성장하는게 좋습니다.
추후 다른 챔피언들도 정리하여 수정하겠습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주도권을 잡아 유리하게 나가는것이 중요하며, 합류가 빠를수록 좋습니다. 주도권을 잡으면 당연히 합류를 먼저 할 수 있으니 그점을 이용해 라인전 외에도 로밍이나 카정을 도와주면 좋습니다.


초반 운영법

 W E Q로 딜교환을 하며 주도권을 잡고 초반교전을 합류하면 좋습니다.


중반 운영법

 라인전이 끝난 이후 사이드에서 성장을 하되 텔레포트를 들지않는 제드의 특성상 빠른 합류를 위해 맵을 보고 상황을 파악하는게 좋습니다. 초반 주도권을 이용한 성장력을 바탕으로 빠르게 합류하여 중반에 게임을 끝내는것이 좋습니다.


후반 운영법

 뒤로 갈수록 쓸모가 없어지는 제드이기에 중반에 끝내는것이 좋습니다. 만약 후반까지 갔다면 한타중 W E Q를 이용한 견제를 하고, 상대 원딜의 가엔 Guardian Angel(수호 천사) 여부에 따라 진입할지 결정하면 됩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무조건 암살이긴 하나 진입후 탈출이 쉽지 않기에 상대방 원딜을 자르는게 핵심입니다. 만약 상대방 라이너중 물몸의 딜러가 있다면 그 딜러를 자르는것도 좋습니다.


마치며

 추후 다른 공지들도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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